스웨덴 양성평등청, 알메달렌(Almedalen) 성평등 정책 세미나 개최로 주요 성평등 관련 시민의견 수렴
        등록일 2019-07-15

        스웨덴 양성평등청, 알메달렌(Almedalen) 성평등 정책 세미나 개최로

        주요 성평등 관련 시민의견 수렴

        홍희정 웁살라대학교 젠더연구센터 객원연구원

        • 스웨덴 양성평등청은 2019년 6월 30일부터 7월 7일까지 고틀란드 섬에서 열리는 알메달렌 축제 기간 중 3일 간(7.1~3) 성평등 정책 세미나를 개최하기로 하였다. 알메달렌 축제는 스웨덴의 독특한 정치토론회를 지칭하는 행사로 1968년 스웨덴 전 총리 올로프 팔메(Olof Palme)가 휴양차 방문한 고틀란드에서 자신의 정치적 소신 등을 밝히는 연설을 한데서 출발하였다. 이 연설 이후 스웨덴의 여러 정당 당수들은 다함께 모여 국가의 중요 의제 등을 논의하기 시작하였고, 지금은 정당뿐 아니라 정부기관, 언론인, 시민단체, 일반 시민들까지 모두 참여하는  숙의민주주의의 장으로 발전하였다(신혜리?홍희정, 2018).
        • 이번 알메달렌에서 양성평등청이 발표·토론할 주요 의제는 총 7가지로 현재 가장 중요한 사회적 이슈이자 향후 양성평등청이 이끌어갈 주요 사업이기도 하다. 7가지 주제는 첫째, 아동의 성적 착취 및 인신매매, 둘째, 여성 할례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셋째, 장애 여성의 경제적 평등 넷째, 젊은 여성들의 정치 참여 확보 방안, 다섯째, 남성의 여성에 대한 폭력과 명예 폭력 방지, 여섯째, 기후변화가 성평등에 미치는 영향, 일곱째, 양성평등 사업이 힘을 모을 수 있는 방안 등에 관한 것이다.
        •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첫날인 7월 1일에는 아동의 성적 착취 및 인신매매에 대한 주제에 대해 다룬다. 양성평등청은 아동의 성적 착취와 인신매매에 반대하는 특별한 임무를 갖고 있다. 양성평등청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기관의 업무에 대해 소개하고 현재 인신매매에 시달리고 있는 아동들을 구출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또한 최근 아동의 성적 착취, 인신매매, 구걸 등에 대해 새롭게 추진될 법안에 대한 전문가 및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
        • 7월 2일에는 여성 할례에 대한 예방 방안에 관하여 다룬다. 국립보건복지위원회(National Board of Health and Welfare)의 조사에 따르면, 매년 38,000여명의 여성들에게 할례가 진행되며, 이중 스웨덴에서는 약 7,000여명의 여아들이 할례를 당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1982년부터 스웨덴에서는 여성 할례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암암리에 이루어져, 이로 인해 많은 소녀들이 목숨을 잃거나 후유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래서 양성평등청은 현재 추진 중인 할례 예방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한편, 여성 할례 예방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고자 한다.
        • 마지막 날인 7월 3일에는 장애 여성의 경제적 평등, 젊은 여성들의 정치 참여, 남성의 여성에 대한 폭력과 명예 폭력 방지, 기후변화가 성평등에 미치는 영향, 양성평등 사업에 힘을 모으기 위한 방안 등 5가지 주제에 대하여 세미나를 개최한다. 우선 장애 여성의 경제적 평등 관련 세미나에서는 남성 장애인에 비해 경제적 독립성이 낮은 장애 여성들의 경제적 불안성과 취약성을 정책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자 한다. 젊은 여성들의 정치 참여 관련 주제 세미나는 스웨덴뿐만 아니라 유럽 내 여성들의 정치 참여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남성에 비해 여성의 정치 참여율이 낮은 원인에 대해 파악한 뒤 향후 젊은 여성들의 정치 참여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그리고 남성의 여성에 대한 폭력과 명예 폭력 방지 관련 세미나에서는 현재 스웨덴에서 조차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데이트 폭력의 심각성에 대해 논의하고 진행 중인 캠페인인 “질투는 낭만적이지 않습니다(Svartsjuka är romantiskt)”등 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토론을 할 예정이다. 기후 변화가 성평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세미나에서는 성평등을 성공적인 기후 변화의 핵심 요소로 간주하고, 기후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며, 마지막으로 양성평등 사업의 힘을 모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세미나에서는 앞서 알메달렌 축제 기간 동안 논의 했던 주제들을 다시 상기하며, 향후 성공적인 사업 실행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참고자료>
        ■ 신혜리?홍희정 (2018), 스웨덴 알메달렌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한 지역축제 성공방안 모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1), pp.258-267
        ■ 알메달렌 축제 홈페이지 2019년 프로그램 http://www.almedalsveckan.info (검색일: 2019.7.7.)
        ■ Jamstalldhetsmyndigheten(2019.6.29.), “Välkommen till Jämställdhetstorget i Almedalen”, https://www.jamstalldhetsmyndigheten.se/nyhet/valkommen-till-jamstalldhetstorget-i-almedalen (검색일: 20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