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학교 체육활동의 성평등 증진을 위한 정책 도입
        등록일 2024-05-27

        영국, 학교 체육활동의 성평등 증진을 위한 정책 도입

        임다혜 런던열대의학위생대학 국제보건/보건정책학 박사과정

        • 영국 교육부(Department for Education)는 2023년 3월 “학교 체육활동에서의 동등한 기회(Equal Opportunities in School Sport) 정책”을 발표했다. 이 정책은 주로 학교 내 체육활동에 여성 청소년과 남성 청소년이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정책으로, 영국축구협회에서 축구에 대한 성별 고정관념을 깨고,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여성 청소년의 축구 참여율을 높이려는 취지에서 시작된 #LetGirlsPlay 캠페인이 성공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 2022년 유럽 여성축구 대회에서 영국이 첫 우승을 거두면서, 해당 캠페인도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관련하여 2023년 세계 여성의 날에 리시 수낙 총리(Prime Minister Rishi Sunak)는 영국의 정규 교육과정에서 여성 청소년이 남성 청소년과 동등한 체육활동 참여 기회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을 도입할 것을 약속했다. 2024년 3월에는 해당 정책의 개정안이 소개되는 등 여성 청소년의 체육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영국 정부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학교 체육활동에서 동등한 기회(Equal Opportunities in School Sport)” 정책 개요 

        - 영국에서 아동 비만이 큰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영국의 최고의료책임자(Chief Medical Officer)는 청소년들에게 하루에 최소 60분의 활발한 신체활동을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특히, 영국의 아동비만계획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하루에 최소 30분 신체활동을 할 것을 권고한다. 특히, 초등학교는 규칙적인 신체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습관을 만들기 좋은 시작점이라고 보기 때문에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부터 체육활동 시간을 확보할 것을 장려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 학교 교육과정에서 체육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여성 청소년이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비율이 남성에 비해 현저히 낮기 때문에 영국 교육부에서는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을 도입하게 된 것이다. 
        - 영국 정부는 해당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약 6억 파운드(한화 약 1조 384억 원)를 2년간 전국의 학교에 지원한다. 해당 정책은 학교에서 체육수업이 일주일에 2시간 이상 확보될 수 있도록 강력히 권고하며, 체육 수업 개발, 지도자 인력 양성, 학교 체육활동 범위 확대를 위한 예산, 필수 수중 안전 수업인 수영 수업 수료 대상 중 추가 수업이 필요한 학생 대상 수업료 지원 등 체육활동 전반에 걸친 모든 사안을 포함하고 있다. 이 모든 사안의 핵심은 청소년 신체활동 증가와 더불어 체육활동에서 소외되기 쉬운 여성 청소년이 다양한 체육활동에 참여하고, 남성 청소년과 동일한 참여 기회를 얻게 하는 것이다.

        • 2024년 정책의 주요 강화/개정 사안

        - 영국 정부는 해당 정책이 도입된 지 1년 후인 2024년 3월에 정책 개정안을 발표했다. 기존 정책에서는 정책을 집행하기 위한 예산과 학교 교육과정에서 체육시간을 일주일에 최소 2시간 이상 진행할 것을 권하는 등 개괄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면, 이번에는 여성 청소년이 체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체육 수업시간에 여성 청소년이 참여하기 편한 환경을 제공할 것을 권고한다. 예를 들어, 체육 시간에 활동 내용에 대한 설명을 여성 선생님이 하거나, 여성 청소년이 서로에게 멘토링을 해주는 활동으로 구성하면 이들이 편안하게 체육시간에 참여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둘째, 체육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와 지도자를 교육할 때, 여성과 남성 청소년 모두를 참여시키는 관점에 대해 강조할 것을 권고한다. 교사와 지도자가 성별 고정관념을 가지고 무의식적으로 여성 청소년을 일부 체육활동에서 배제하고, 남성 청소년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와 지도자에 대한 교육에서부터 성평등에 대해 강조할 것을 장려한다. 
          마지막으로, 여성 청소년들에게 롤모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여성 체육선생님의 채용을 늘릴 것을 독려한다. 특히, 2022년 여성 유로컵에서 영국 여성 축구팀이 첫 승리를 거둔 이후 많은 여성 청소년들이 축구에 관심을 가진 것처럼, 교실 내에서도 여성 체육선생님을 보면서 많은 여성 청소년들이 체육인에 대한 꿈을 키울 수 있다고 영국 교육부(Department for Education)는 개정안에서 강조하고 있다. 또한, 여성 운동회나 여성 운동선수 초청강연과 같이 여성 청소년들이 롤모델로 삼을 수 있는 여성들을 지속적으로 초청하여 교류할 것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다.
        - 영국 정부가 추진하는 관련 정책이 앞으로 여성 청소년의 체육활동 참여율 제고 측면에서 어떤 효과가 나타날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 GOV UK (2024.03.23.), “New PE guidance for schools strengthens equal access to sport”, https://www.gov.uk/government/news/new-pe-guidance-for-schools-strengthens-equal-access-to-sport (접속일: 2024.05.18.)
        ■ GOV UK (2024.03.25.), “How we are ensuring boys and girls have the same opportunities for school sport”, https://educationhub.blog.gov.uk/2024/03/25/how-ensuring-boys-girls-have-same-opportunities-school-sport/ (접속일: 2024.05.18.)
        ■ GOV UK (2023.03.08.), “School sports given huge boost to level the playing field for next generation of Lionesses”, https://www.gov.uk/government/news/school-sports-given-huge-boost-to-level-the-playing-field-for-next-generation-of-lionesses (접속일: 2024.05.18.)
        ■ GOV UK (2023.10.06.), “PE and sport premium for primary schools”, https://www.gov.uk/guidance/pe-and-sport-premium-for-primary-schools  (접속일: 2024.05.19.)
        ■ HM Goverment (2023.07.), “School Sport and Activity Action Plan”, https://assets.publishing.service.gov.uk/media/64b7c813ef5371000d7aee6c/School_Sport_and_Activity_Action_Plan.pdf  (접속일: 2024.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