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여성교육에 관한 연구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민무숙/안재희
        발간년도 2001
        첨부파일 2001_북한의 여성교육에 관한 연구.pdf ( 26.72 MB ) [미리보기]
        【내용요약】

          이 연구는 북한여성에 대한 교육의 목표와 이념, 교과서에 반영되어 있는 여성에 대한 관
        점 그리고 북한여성들의 실제 교육경험을 분석함으로써 북한의 여성들에 대한 교육현황  전
        반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공식적으로 표명되고 있는 남녀평등의  기치가 교육의 
        전 과정을 통하여 실제로 어느 정도 구현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남녀공학 전환, 높은 여교사 비율 등 남한과 유사

          북한의 교육체제상의 특징으로는 중등단계까지의 의무교육체제가 1975년도 이후부터는 점
        년적으로 실현되어 남녀간의 교육기회의 차별을 없게 한 점은 남한보다 앞선 점으로 평가된
        다. 반면, 1990년 이후 거의 모든 지역에서 남녀공학으로의 전환과 남녀공학 중에서도  남녀
        합반의 교실운영방식으로 변화를 가져온 점, 인민학교와  고등중학교 모두에서 여교사의 높
        은 비율과 관리직의 남교사 우위현상 등은 남한과 여러 면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1999년도부터는 인민학교와 고등중학교 모든 단계에서 종래의 김일성과 김정일교과  이외에 
        김정숙교과가 정식교과서로 등장하게 되면서 여성에 대한 교육의 모습이 보다 더  구체화되
        었다.

        입학할당제로 여학생 대학진학기회 한정, 직업교육기회 여성에 제약, 직장배치과정에서 여성
        능력 저평가

          여성의 교육기회 측면에서 볼 때, 중등단계까지는  기회의 차이가 없으나 대학진학단계에
        서부터는 의무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성별, 성분, 가정형편과 같은 개인적 변수에 의하여  여
        성이 남성보다는 불리하게 되는 경우가 나타났다. 제도적으로는 1980년 이전까지 시행된 대
        학입학 전형방식과 대학정원의 폰트제도에 기반한 여학생에 대한 적은 입학할당이 여학생의 
        대학진학기회를 한정지웠다고 보여진다. 특히 1980년 대학입학을 위한 국가고시제도가 도입
        되기 이전에는 제대군인에 대한 할당비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고등중학교 졸업후 바로  대학
        에 진학하게 되는 여학생들이 진학기회의  제약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직업교육 기회에 
        있어서도 직업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교육기관인 공장대학이나 어장대학, 농장대학 등
        과 같은 성인 계속교육기관들이 제공하는 전공과목 자체가 남성직업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
        을 뿐만 아니라 야간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시간, 장기간의 교육기간  등의 구조가 여성들의 
        접근을 제약하고 있다.

          여성이 남성과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갖고 있고 조건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이것이 남성과 
        동일한 수준으로 활용되지는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가주도의 직장배치과정에서 동일한 
        교육과정을 이수했다 하더라도 여성능력에 대한 평가는 남성의 그것보다 저평가되어 고등중
        학교를 졸업한 경우에는 생산현장의 단순직종으로, 대학을  졸업했을 경우는 사범대와 의대
        를 제외하고는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되거나 주요 직책을 수행하는 직장에 배치되는  경우
        가 드물다.

        교과서는 남성우위적 구조와 가치관 중심으로 구성,  교사는 성차별적 언행이나 여성비하적 
        태도 여전

          북한은 김일성의 교시나 사회 전반을 통하여 공식적으로 강조하는 남녀평등적 사회  참여
        의 목표와는 달리 교과서를 통해서는 상당히 남성우위적 구조와 가치관을 중심으로  구성되
        어 있는 등 괴리를 보이고 있다. 북한 교과서의 남성중심성의  원인은 전체 교과목 중 김일
        성과 김정일 교과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아가 일반교과 내에서도 김일성과 
        김정일의 생애나 혁명활동 부분이  차지하는 부분은 상당하다는데  기인한다. 표면적으로는 
        북한교육에서 남녀학생에 대한 성차별이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북한여성들 역시 공식적인 
        교육기회를 모든 면에서 동일하게 부여받고 있기 때문에 학교현장에서 남녀간에 차별이  있
        다고 느끼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러나 여전히 교육의 전 과정을 통하여 잠재적으로는 많
        은 교사들이 성차별적인 언행이나 여성에 대한 비하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발견된다.

        유교적 여성상 토대로 혁명적 여성상 습득 교육

          북한여성 교육의 특징 중의 하나는 여성들에게 양가적 가치관을 심어주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즉 기본적으로 사회전반에 뿌리깊게 박혀있는 전통적인 유교적 여성상을 토대로 하면
        서 공산주의적 사회건설에 이바지하는 혁명적인  여성상을 습득하도록 교육하고 있는  것이
        다. 이것은 교육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모델로 제시되는  강반석이나 김정숙의 여성들의 이
        미지에서 강하게 나타난다. 교과서를 통하여 혹은 정치사회교육 교재를 통하여 이들에게 지
        속적으로 강조하는 여성인물의 특징은 조국건설에 이바지 하기 위하여 사회에 나가  남성들
        과 똑같이 일을 하고 자신이 맡은 부분을 철저히 완벽하게 해내는 동시에 가정에서는 헌신
        적이고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도 잊지 않고 완벽하게 해낸다는 점이다.

        교육이념과 양가적 여성상, 큰 갈등없이 내면화

          면담자 대부분이 부분적으로는 사회 일반에 잠재되어 있는 여성들에 대한 낮은 대우나 수
        직적인 남녀관계에 대하여 문제의식이나 불평등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사회전체적
        으로 그러한 문제에 대하여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여건이나 분위기가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
        문에, 여성의 신체적 한계에 의한 성별분업과 그에 기반하여  짜여진 사회문화적 체제를 당
        연히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신들에게 주어지는 교육의 이념이나  그를 통하여 
        구현되는 양가적인 여성상의 모습 등을 큰 갈등없이 그대로 내면화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
        다.

        남북한간 공통된 여성교육이념 설정

          향후 남북한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성교육 정책 수립시 고려되어야 할 점은 남북한
        간 여성교육에 대한 목적이나 이념의 괴리를 좁히는 데 필요한 공통된 여성교육 이념의 설
        정, 여성에게 있어서 교육기회의 평등이 동일한 교육결과로 이어지게 하는 과제, 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 증대 못지 않게 가정내에서 남성의 역할 변화를 위한 교육이 시행되도록 노력
        하는 일, 그리고 남북한 모두 인정할 수 있는 역사적 여성인물의 공동 발굴작업 등이다.


        <b>【목차】</b>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필요성 
          나.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다. 연구의 제한점 
          

        Ⅱ. 북한의 교육과 여성

          1. 북한의 교육체제의 변화와 교육의 이념 
            가. 북한의 교육체계와 시대별 변화 
            나. 북한 교육의 이념과 목표: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 
          
          2. 북한여성교육의 이념적 근거 
            가. 사회주의 여성관 
            나. 주체사상에 나타난 여성관 

          3. 북한여성과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가. 북한의 교육 및 교과서 분석 연구 
            나. 북한여성 일반에 대한 연구 


        Ⅲ. 북한교과서에 나타나는 남녀의 역할 및 이상적 여성상 분석 

          1. 분석대상 교과서 및 분석방법 
            가. 분석대상 교과서 
            나. 분석방법 및 준거 
          
          2. 남녀분포의 형평성과 역할에 대한 양적 분석 결과
            가. 일반단원의 내용 분석 결과 
            나. 삽화 내용 분석 결과 
          
          3. 교과별 내용에 대한 심층 분석
            가. 공산주의 도덕 
            나. 국어 
            다. 문학 
            라. 수학 
            마. 영어 
            바. 조선력사 
            사. 김정숙교과 
          
          4. 소결
          

        Ⅳ. 북한이탈여성을 통해 본 북한여성교육

          1. 연구방법 및 절차 
            가. 연구대상의 선정 
            나. 연구방법 
          
          2. 가정교육의 경험
            가. 장래 및 학업에 대한 적은 개입 
            나. 부부관계로 나타나는 남녀역할 교육 
            다. 딸에 대한 교육방식과 기대수준 
          
          3. 학교유형 및 교사의 성별분포 
            가. 학교유형 
            나. 교사의 성별분포 
          
          4. 교육기회의 평등 
            가. 대학교육의 진입 기회 
            나. 사회교육의 접근 기회 
          
          5. 교육과정에서의 사회화 방식 
            가. 표면적 교육과정 
            나. 잠재적 교육과정 
          
          6. 교육결과의 평등 
            가. 진로 유형 
            나. 직장배치 
          
          7. 북한여성들의 인식과 그 기제 
            가. 양가적 여성상 
            나. 양가적 여성상의 수용 기제 
          
          8. 소결 
          

        Ⅴ. 결론 및 논의

          1. 북한여성교육의 특징 
            가. 교육체제상의 특징 
            나. 여성의 교육기회와 활용 
            다. 교육의 과정상에 나타난 남녀평등의 문제 
            라. 양가적 여성상 교육 
            마. 북한여성들의 교육이념에 대한 수용 
          
          2. 향후 여성교육 정책수립을 위한 제언 
            가. 공통된 여성교육 이념 설정 
            나. 교육기회의 평등이 동일한 교육결과로 이어지게 하는 과제 
            다. 가정내 남성의 역할 변화를 위한 교육 
            라. 역사적 여성인물의 공동 발굴 
          

        참고문헌


        부  록
          <부록 1> 북한 교과서 분석 지침 
          <부록 2> 북한교과서 내용 분석지 
          <부록 3> 북한이탈여성 면담지 
          <부록 4> 북한의 여성과 교육관련 법령 및 주요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