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 역량 분석 및 지원방안
        구분 수탁 분야 가족
        연구자 김이선/정해숙/이미화
        발간년도 2009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Ⅰ. 서 론  
        1. 연구 배경 
        2. 연구 필요성과 목적  
        3. 연구 내용과 방법  

        Ⅱ. 선행연구 분석 및 개념 정의  
        1. 선행연구 분석  
        2. 본 연구의 주안점  
        3.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 역량 구성 요소  

        Ⅲ. 여성결혼이민자의 자녀교육 역량 현황과 발전 가능성 
        1. 자녀 발달 단계별 주요 과제  
        2. 주요 과제에 대한 대응 양상 
        3. 소결  

        Ⅳ. 한국인 남편의 자녀교육 참여 경험과 장애요소  
        1. 아버지로서의 역할에 대한 인식 및 태도  
        2. 아버지 역할 행동의 범위와 한계  
        3. 소결  

        Ⅴ. 교사가 본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 역량  
        1.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 환경  
        2. 자녀교육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다문화가족 특성  
        3.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 및 지역사회의 지원  
        4. 소결 

        Ⅵ. 정책 지원 현황 및 과제  
        1.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 지원 현황  
        2.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 지원 접근 경험과 요구 
        3.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 역량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