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관리직여성 핵심역량강화지원 방안
        구분 기본 분야 정책
        연구자 문미경/김혜영/금창호
        발간년도 2010
        첨부파일 2009_r15.pdf ( 1.66 MB ) [미리보기]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가. 연구범위 
              나. 연구방법 
           3. 기존문헌에 관한 검토 

         

        Ⅱ. 정부내 성비변화 현황 
           1. 여성공무원 현황 
           2. 직급별 여성공무원 비율변화 
           3. 향후 공직 내 여성 비율 예측 
              가. 전체 여성 공무원 비율 추세 예측
              나. 일반직 직급별 성비변화 추세 

         

        Ⅲ. 역량강화 지원을 위한 이론적 논의
           1.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관리의 필요성 
           2. 역량에 관한 이론적 검토 
              가. 역량의 개념 
              나. 역량의 분류 
              다. 핵심역량
           3. 본 연구를 위한 분석 틀
              가. 역량도출을 위한 절차 
              나. 역량구조의 설계 
              다. 역량군별 역량지표 개발 

         

        Ⅳ. 관리직 역량개발 교육훈련프로그램 현황
           1. 역량강화 교육훈련 프로그램 현황
              가. 중앙공무원교육원 
              나. 교육프로그램 분석 
              나. 지방행정연수원
              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라. 부산광역시 공무원 교육원 
           2. 본 연구의 역량지표별 교육과정 현황 분석 
              가. 공통역량군 
              나. 직무수행역량군 
              다. 리더십 역량군 
              라. 추가역량지표군 

         

        Ⅴ. 관리직 남녀공무원 역량실태 조사분석 
           1. 조사설계 
              가. 설문 조사 표본 추출 방법 및 선정인원 
              나. 조사응답자 특성
           2. 조사분석 결과
              가. 역량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나. 역량의 중요도와 본인역량과의 격차
              다. 교육훈련과 역량과의 관계
              라. 역량강화 지원 방안
           3. 인터뷰 조사결과
              가. 여성관리직 현황 
              나. 관리직에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남녀공무원들의 역량 차이
              다.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


         

        Ⅵ. 결 론
           1. 요약
           2. 정책적 제언
              가. 개인적 수준의 정책제언
              나. 조직적 수준의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 연구필요성 및 목적
        최근 정부차원에서 인적자원관리의 변화추세를 보면 과거의 연공서열 중심의 인적자원관리에서 직무중심으로, 더 나아가 역량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관심은 조직의 미래비전을 책임질 수 있는 핵심인재의 존재와 역량강화임. 정부조직에서 조직의 성과를 최대화하고 미래비전과 환경변화에 대응하는데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인가? 그리고 조직에 속한 구성원들은 요구되는 역량들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가? 남녀공무원간에는 차이가 있는 것인가? 하는 연구질문으로부터 연구를 수행하였음.

        □ 연구범위 및 방법
        - 연구범위
        첫째,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직위를 고위직(1-3급), 관리직(4-5급), 실무직(6-9급)으로 나눈다면, 본 연구와 관련한 분석대상은 관리직임.
        둘째, 역량에는 조직역량과 개인역량을 구분할 수 있는데, 본 연구는 개인역량에 초점을 둠.
        셋째, 기존의 연구가 한 개 부처에 대해 그 부처에서 필요로 하는 개인들의 역량을 평가하고 강화방안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두었다면, 본 연구는 중앙부처 4-5급, 지방자치단체 5-6급의 과정 또는 담당의 직위에서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역량에 관심을 둠.
        넷째, 역량군과 역량지표를 선정하는 방법과 관련하여서는 기존의 연구결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역량리스트를 활용하였음. 
        다섯째, 연구내용과 정책적 제언은 장기적 관점에서의 규범적 논의보다는 시급히 요구되는 문제점들을 개선할 수 있는 실용적 차원의 제언을 하고 있음. 

        - 연구방법
        첫째, 문헌연구 및 통계자료 분석
        둘째, 심층인터뷰
        셋째, FGI 및 설문조사 : 역량지표의 중요도, 본인의 역량정도, 동료의 역량정도, 본인이 시급히 보완을 필요로 하는 역량,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 등에 대하여 남녀공무원 1,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넷째, 전문가 자문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