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자 현지사전교육 표준프로그램 및 교재개발: 교재 및 강의매뉴얼
        구분 수탁 분야 가족
        연구자 오은진/김이선/최윤정/이묘랑/박미연
        발간년도 2011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3

        2. 연구수행체계 10

        3. 연구내용 및 방법 11


        Ⅱ. 현지사전교육 프로그램 현황 19

        1. 현지사전교육 프로그램 현황 21
        가. 현지사전교육의 필요성 관련 이론적 논의 21
        나. 현지사전교육 프로그램 개요와 현황 24

        2. 현지사전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과 애로점 31
        가. 현지사전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과 애로점 31
        나. 학습자의 강의 만족도 설문지 36


        Ⅲ. 결혼이민자의 한국생활실태 및 사전교육 수요분석 45

        1.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분석 47

        2. 결혼이주여성의 사전교육 수요분석 70
        가. 인터뷰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70
        나. 여성결혼이민자의 결혼 전 한국·한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정보 수준 73
        다. 경험적 차이와 적응의 어려움 75
        라. 현지사전교육 수요조사 결과 95


        Ⅳ. 결혼이민자 현지사전교육의 프로그램 개발 원리 101

        1. 기초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103
        가. 기초프로그램 개발의 기준 103
        나. 기초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106
        다. 기초프로그램 강의매뉴얼 개발의 원리 108

        2. 심화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109
        가. 심화프로그램 개발의 기준 109
        나. 심화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110
        다. 심화프로그램 강의매뉴얼 개발의 원리 112

        3. 한국어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113
        가. 한국어프로그램 개발의 기준 113
        나. 한국어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115
        다. 한국어프로그램 강의매뉴얼 개발의 원리 116


        · 참고문헌 119

        · 부    록 123
        <부록 1> 베트남 현지강사 대상 인터뷰 문항 125

        · Abstract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