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교 인권교육 실태조사
        구분 수탁 분야 교육
        연구자 박성정/정해숙/박성정/최윤정/구정화
        발간년도 2011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3

        2. 연구내용 및 범위 6

        3. 연구방법 8


        Ⅱ. 학교 인권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정책동향 13

        1. 학교 인권교육의 개념적 이해 15

        2. 학교 인권교육에서의 인권 교육 내용 체계 논의 19

        3. 학교 인권교육 관련 선행연구 검토 29
        가. 유엔의 인권교육 동향 29
        나. 학교 인권교육 및 학생인권 실태 31
        다. 교육과정 및 교과교육에서의 인권교육 34

        4. 우리나라 및 외국의 인권교육정책 동향 35
        가.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과 학교 인권교육정책 35
        나. 영국과 일본에서의 학교 인권교육정책  39


        Ⅲ. 교과과정 및 교과서에서의 인권교육 내용분석 61

        1. 2007 개정 교육과정 분석 결과 63
        가. 내용분석 방법 및 절차 63
        나. 교육과정별 인권 관련 내용 분석 결과 66

        2. 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결과 80
        가. 내용분석 방법 및 절차 80
        나. 교과서상의 인권 관련 내용분석 84

        3. 소결 114


        Ⅳ. 시·도교육청에서의 인권교육정책 추진 실태조사 결과 121

        1. 인권교육 추진계획  123
        가. 인권교육 추진방침 및 계획 123
        나. 2011년도 인권교육 업무 추진계획 126

        2. 학교 교육활동으로서의 인권교육 129
        가. 범교과 학습주제 129
        나. 인권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130

        3. 학교 인권교육지원체계 134
        가. 인권교육 교직원 연수 134
        나. 가정-지역사회와의 연계 136
        다. 인권교육담당 부서 137

        4. 소결 138


        Ⅴ.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인권교육 실태조사 결과 141

        1. 인권교육 실태조사 연구방법 143
        가. 조사대상  143
        나. 조사내용 148

        2. 교원의 인권교육활동 및 요구 분석 151
        가. 인권 관련 교육 실시 현황 151
        나. 인권교육 의식 159
        다. 인권교육 연수경험과 요구 169
        라. 학교 인권교육 운영 현황 178
        마. 소결 187

        3. 학생의 인권교육 경험 및 요구 분석 191
        가. 교과 및 비교과 영역에서의 인권 관련 교육 경험 191
        나. 인권 및 인권교육에 대한 관심과 태도 206
        다. 학급 및 학교의 인권분위기 및 인권에 대한 태도 229
        라. 소결 249


        Ⅵ. 논의 및 정책적 제언 257

        1. 요약 및 논의 259

        2. 학교 인권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265
        가. 국가인권위원회 265
        나. 교육과학기술부 269
        다. 시·도교육청 273
        라. 학교 275


        · 참고문헌 277 

        · 부    록 283
        [부록 1] 부표 285
        [부록 2] 교원 설문지 306
        [부록 3] 학생 설문지 317
        [부록 4] 분석대상 교과서 출판사 목록 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