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대 인턴십 운영성과 및 성 인지적 분석
        구분 수탁 분야 교육
        연구자 김둘순/민무숙/김경희/남궁윤영/여명희
        발간년도 2011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7

        3. 연구 추진체계 9

        4. 기대효과 9


        Ⅱ.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과 성 인지적 분석 논의배경 11

        1. 이공계대 졸업생의 취업현황 및 취업여건 13

        2.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일반현황 49

        3. 해외 인턴십 운영사례 69

        4.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운영성과 및 성인지적 분석틀 80


        Ⅲ. 농촌진흥청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의 성과분석 87

        1.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참여인턴의 만족도 및 정책요구: 면접조사 결과 89

        2.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참여인턴의 만족도 및 정책요구: 설문조사 결과 115

        3.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운영 공무원의 만족도 및 정책요구 170


        Ⅳ. 농촌진흥청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의 성 인지적 분석 179

        1. 성별분리통계 생산?활용 현황 181

        2. 사업의 성별관련성 184

        3. 사업결정과정 양성평등 참여 186

        4. 성 인지예산 188

        5. 사업수행방식의 양성평등성 190

        6. 사업수혜의 양성평등성 193

        7. 정책개선 195


        Ⅴ.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의 성 인지적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199

        1. 연구결과 201

        2. 정책과제 209


        · 참고문헌 221

        · 부    록 223
        <부록 1> 청년고용대책에 대한 인지도 225
        <부록 2> 청년고용대책에 대한 활용 및 참여경험 228
        <부록 3> 청년고용대책에 대한 관심 정도 231
        <부록 4> 청년고용대책 참여와 취업 간의 관계 235
        <부록 5> 취업설명회 개최 시 초청 희망기업 236
        <부록 6>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참여인턴의 만족도 및 정책요구 조사 설문지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