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대 인턴십 운영성과 및 성 인지적 분석 | ||||
---|---|---|---|---|
구분 | 수탁 | 분야 | 교육 | |
연구자 | 김둘순/민무숙/김경희/남궁윤영/여명희 | |||
발간년도 | 2011 | |||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7 3. 연구 추진체계 9 4. 기대효과 9 Ⅱ.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과 성 인지적 분석 논의배경 11 1. 이공계대 졸업생의 취업현황 및 취업여건 13 2.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일반현황 49 3. 해외 인턴십 운영사례 69 4.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운영성과 및 성인지적 분석틀 80 Ⅲ. 농촌진흥청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의 성과분석 87 1.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참여인턴의 만족도 및 정책요구: 면접조사 결과 89 2.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참여인턴의 만족도 및 정책요구: 설문조사 결과 115 3.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운영 공무원의 만족도 및 정책요구 170 Ⅳ. 농촌진흥청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의 성 인지적 분석 179 1. 성별분리통계 생산?활용 현황 181 2. 사업의 성별관련성 184 3. 사업결정과정 양성평등 참여 186 4. 성 인지예산 188 5. 사업수행방식의 양성평등성 190 6. 사업수혜의 양성평등성 193 7. 정책개선 195 Ⅴ.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의 성 인지적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199 1. 연구결과 201 2. 정책과제 209 · 참고문헌 221 · 부 록 223 <부록 1> 청년고용대책에 대한 인지도 225 <부록 2> 청년고용대책에 대한 활용 및 참여경험 228 <부록 3> 청년고용대책에 대한 관심 정도 231 <부록 4> 청년고용대책 참여와 취업 간의 관계 235 <부록 5> 취업설명회 개최 시 초청 희망기업 236 <부록 6> 이공계대 인턴십 사업 참여인턴의 만족도 및 정책요구 조사 설문지 23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