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수요조사
        구분 수탁 분야 사회/문화
        연구자 정가원/김효선
        발간년도 2011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서 론 1

        1. 수요조사 목적 및 필요성 3

        2. 사업 개요 5

        3. 연구내용 및 방법 6
        가. 잠재적 수요처 면접조사 6
        나. 조사개요 7
        다. 설문의 구조 8
        라. 조사대상기관 특성 10


        Ⅱ.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수요조사결과 13

        1. 잠재적 수요처의 노령지식인 활용에 대한 의견 15
        가. 노령지식인 활용 가능성: 일반  15
        나. 노령지식인 활용 가능성: 주요활동 16
        다. 해당 수요처의 노령지식인 활용 의사 17
        라. 노령지식인의 활동분야 18
        마. 노령지식인의 담당활동 19
        바. 노령지식인 활용 의사가 있는 경우 <선호하는 노령지식인 채용형태> 20
        사. 노령지식인 활용 의사가 없는 경우 <이유> 21

        2.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에 대한 인식 22
        가. 잠재적 수요처의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에 대한 인식 22
        나.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인지경로 23
        다. 잠재적 수요처의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참가 의향 23
        라.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참가 의향이 있는 기관이 생각하는 이론교육 및 현장실습의 적정 수준 24
        마.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에 참가 의향이 없는 이유 25
        바. 실제 수요처 발굴을 위한 인센티브  26
        사. 실제 수요처 발굴을 위한 홍보방법  27
        아.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대행 의사  28


        Ⅲ. 기관유형별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수요조사 결과 29

        1. 기관유형별 노령지식인 활용에 대한 인식 31
        가. 노령지식인 활용 가능성: 일반 32
        나. 노령지식인 활용 가능성: 주요활동 33
        다. 해당 수요처의 노령지식인 활용 의사 36
        라. 노령지식인의 활동분야 37
        마. 노령지식인의 담당활동 40
        바. 노령지식인 활용 의사가 있는 경우 <선호하는 노령지식인 채용형태> 43
        사. 노령지식인 활용 의사가 없는 경우 <이유> 43

        2. 기관유형별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에 대한 인식 45
        가. 잠재적 수요처의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에 대한 인식 46
        나.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인지경로 47
        다. 잠재적 수요처의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참가 의향 48
        라. 잠재적 수요처가 제시한 이론교육 및 현장실습 시간 49
        마.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에 참가 의향이 없는 이유 51
        바. 실제 수요처 발굴을 위한 인센티브 52
        사. 실제 수요처 발굴을 위한 홍보방법 53
        아.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대행 의사 54


        Ⅳ. 광역시별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수요조사 결과 55

        1. 광역시별 노령지식인 활용에 대한 인식 57
        가. 노령지식인의 활용 가능성: 일반 57
        나. 노령지식인 활용 가능성: 주요활동 59
        다. 해당 수요처의 노령지식인 활용 의사 62
        라. 노령지식인의 활동분야 62
        마. 노령지식인의 담당활동 66
        바. 노령지식인 활용 의사가 있는 경우 <선호하는 노령지식인 채용형태> 68
        사. 노령지식인 활용 의사가 없는 경우 <이유> 69

        2. 광역시별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에 대한 인식 71
        가. 잠재적 수요처의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에 대한 인식 72
        나.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인지경로 72
        다. 잠재적 수요처의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참가 의향 73
        라. 잠재적 수요처가 제시한 이론교육 및 현장실습 시간 74
        마.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에 참가 의향이 없는 이유 75
        바. 실제 수요처 발굴을 위한 인센티브 76
        사. 실제 수요처 발굴을 위한 홍보방법 77
        아.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대행 의사 78


        Ⅴ. 결론 79
        □ 기관유형별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전략직종 발굴 81
        □ 노령지식인 활동분야의 세분화: 교육/상담/강의, 숙련기술지원/컨설팅, 지역사회개발 83
        □ 노령지식인의 자격 및 능력 검증  90
        □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적정 이론교육 및 현장실습 시간 90
        □ 노령지식인 사회참여사업: 금전적 인센티브 및 비금전적 인센티브 91
        □ 제언 93


        · 참고문헌 95

        · 부  록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