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 세대 사회참여 지원사업 '13년도 사업추진 전략분야 발굴 및 차별화방안
        구분 수탁 분야 정책
        연구자 박수범/남궁윤영
        발간년도 2012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Ⅱ. 사회참여 지원사업에 관한 선행연구 7

        1. 베이비붐 세대 사회참여 지원사업의 개요 9
        가. 베이비붐 세대의 개념과 특징 9
        나. 베이비붐 세대 사회참여 지원사업 11

        2. 베이비붐 세대 사회참여 지원사업에 관한 선행연구 14
        가. 사회참여 사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나. 사회참여사업평가 연구 16
        다. 사회참여사업 수요처조사 연구 20


        Ⅲ. 사회참여 지원사업 수요조사 27

        1. 조사개요 29
        가. 조사의 목적 29
        나. 조사대상 29
        다. 조사내용 31

        2. 조사결과 31
        가. 응답표본의 분포 및 지역적 특성 31
        나. 사회참여 지원사업에 대한 인식 44
        다. 사회참여사업 참여자의 활용 47
        라. 사회참여사업 참여자의 조건 69
        마. 사회참여사업의 지원금 79
        바. 사회참여사업 참여의향 87

        3. 소 결 98


        Ⅳ. 수요처 간담회 및 의견조사 101

        1. 수요처 간담회 103
        가. 개 요 103
        나. 결 과 103

        2. 수요처 의견조사 115
        가. 조사개요 115
        나. 조사결과 116

        3. 사례연구 128
        가. 문화콘텐츠개발원 128
        나. (사)색동어머니회 130
        다. (사)걷고 싶은 부산 131
        라. 시사점 131


        Ⅴ. 사회참여 지원사업의 차별화 방안 133

        1. 유사사업과의 비교 135
        가. 노인일자리 관련 사업  135
        나. 중고령 전문 인력 활용 사업 140
        다. 노인 자원봉사 사업 145

        2. 사회참여 지원사업의 수요처 선정 147
        가. 사회참여 지원사업의 위치 147
        나. 수요처 선정 기준 151
        다. 사회참여 지원사업의 전략적 수요분야 158

        3. 사회참여 지원사업의 차별화 방안 163
        가. 사업의 운영체계 수립 164
        나. 사업의 명칭 변경 167
        다. 전략적 수요처 발굴 및 선정 168
        라. 사업설명회 개최 168
        마. 선 수요처 모집, 후 참여자 모집 169
        바. 기타 방안 169


        Ⅵ. 결 론 171


        · 참고문헌 177

        · 부    록 179
        부록 1-1. 실무교육과목(1순위) 181
        부록 1-2. 실무교육과목(2순위) 198
        부록 1-3. 실무교육과목(3순위) 217
        부록 2. 소관부처 231
        부록 3. 수요조사 설문지 237
        부록 4. FGI 인터뷰 가이드 246
        부록 5. 실습기관 설문지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