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 효율화 방안 연구
        구분 수탁 분야 가족
        연구자 정해숙/김이선/최윤정/홍종명
        발간년도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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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Ⅰ. 연구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필요성
        나. 연구의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Ⅱ.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 선행연구 분석

        1.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의 방향과 과제

        2. 결혼이민자 한국어 교재와 교육과정 개발 및 분석
        가. 한국어 교재 분석
        나.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과정 개발

        3.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지원 사업관련 선행연구 


        Ⅲ.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의 전개

        1.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의 출발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집합 한국어교육

        3. 사회통합프로그램

        4. 방문 한국어교육

        5. 주요 쟁점
        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국어교육과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유사?중복성
        나.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수요 제약
        다. 방문 한국어교육의 문제


        Ⅳ.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국어교육 운영 실태

        1. 집합 한국어교육
        가. 단계별 한국어과정
        나. 한국어교육 특별반
        다. 한국어 강사
        라. 집합 한국어교육 예산
        마. 집합 한국어교육의 성과와 과제

        2. 방문 한국어교육
        가. 방문 한국어 교육인원
        나. 교수·학습과정
        다. 방문 한국어교육지도사
        라. 방문 한국어교육 예산
        마. 방문 한국어교육 운영 지원 및 과제
        바. 방문 한국어교육 성과 분석: 2011년 방문교육 DB 분석

        3. 사회통합프로그램
        가. 교육생
        나.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운영

        4. 한국어교육 환경과 변화 전망
        가. 정부지원 한국어교육시설
        나. 집합 한국어교육의 사회통합프로그램 이수제 적용에 대한 태도
        다. 향후 개설 희망 한국어교육
        라. 중도입국자녀의 한국어교육

        5. 소결
        가. 집합 한국어교육의 운영 현황과 과제
        나. 방문 한국어교육의 운영 현황과 과제 


        Ⅴ. 결혼이민자 한국어 교재 분석

        1. 교재분석 개요

        2. 분석 영역 및 기준

        3. 교재분석 결과
        가. 목표 및 구성체계
        나. 주제
        다. 기능
        라. 의사소통 장소
        마. 문화

        4. 소결


        Ⅵ.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 효율화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 방향

        2. 정책과제
        가. 한국어 교육의 효과성 제고
        나. 집합 및 방문 한국어교육의 연계 강화
        다. 사회·정책적 환경 변화에의 대응
        라. 결혼이민자의 한국어교육 요구에의 적합성 및 교육내용의 성 인지성 제고


        참 고 문 헌

        [부록 1] 부표
        [부록 2] 2011년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 사업 분석을 위한 DB 항목
        [부록 3] 결혼이민자의 한국어교육 운영 실태조사 설문지
        [부록 4] FGI 설문 문항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