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문화를 통해 본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과 태도 연구(Ⅱ):디지털 콘텐츠 및 온라인 문화를 중심으로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최윤정/마경희/김애라/장희영/김효경/김수아/이종임
        발간년도 2021
        첨부파일 [일반] 또래문화를 통해 본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과 태도 연구(Ⅱ) - 최윤정(보이스아이).pdf ( 14.67 MB ) [미리보기]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청소년 미디어 이용 현황과 젠더 이슈
          1. 청소년 온라인 문화와 젠더 이슈
          2.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현황과 인식
          3. 소결 및 시사점

        Ⅲ. 청소년의 온라인 문화와 젠더 의식
          1. 빅데이터 분석
          2. 초점집단면접(FGI) 분석
          3. 소결 및 시사점

        Ⅳ. 청소년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젠더 분석
          1. 개인방송 콘텐츠 분석
          2. 게임 콘텐츠 분석
          3. 웹툰 콘텐츠 분석
          4. 소결 및 시사점

        Ⅴ. 청소년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 환경 분석
          1. 분석 개요 및 응답자 특성
          2. 온라인 시장에서 청소년의 의미와 인권
          3. 제작 논리로서의 콘텐츠의 성별화와 성애화
          4. 여성혐오적 온라인 문화와 기업의 대응
          5. 콘텐츠 심의 현실과 한계
          6. 콘텐츠 제작 조직의 젠더 특성
          7. 소결 및 시사점

        Ⅵ. 청소년 미디어 이용 환경 정책 및 조치 사례
          1. 국내 정책 및 조치 사례
          2. 해외 정책 및 조치 사례
          3. 소결 및 시사점

        Ⅶ.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개선 사항 제언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
        온라인에서의 문화가 오프라인을 압도하는 시대적 환경에서 청소년들의 또래문화를 파악하는 데 있어 온라인 문화에 대한 이해는 중요함. 실제 다양한 유형의 차별과 혐오가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고, 이것이 도리어 오프라인 현상으로도 역유입되는 현실에서, 청소년의 온라인 문화를 젠더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은 우리사회의 성평등 인식을 확산하고 관련 장애요인을 점검하는데 있어 필수적임. 더욱이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매체와 문화 콘텐츠에는 성인 세대의 잘못된 성차별적 인식과 혐오적 태도가 내재되어 청소년 세대에 전수되는 것으로 추측됨(최윤정 외, 2020). 실제 청소년들의 PC 및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이용 횟수와 시간이 많아지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또래 내 중요한 의사소통 기재가 됨에 따라 온라인 혐오 및 디지털 성폭력에 노출될 위험 또한 증가하는 경향이 관찰되고 있음. 이러한 문제의식하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이용하는 디지털 콘텐츠와 이를 둘러싼 상호작용 등 청소년의 온라인 문화의 현상과 특성을 젠더 관점에서 분석하였음. 이를 통해 성평등 관점에서 바라본 청소년의 온라인 문화 특성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한 정책적 시사점을 발굴하고자 하였음.

        <이하 원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