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 개발(Ⅱ):
        구분 기본 분야 사회/문화
        과제책임자 이수연 연구자 이수연/김인순/고재훈
        발간년도 2019
        첨부파일 개정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 개발(Ⅱ)(보이스아이)_190521.pdf ( 2.67 MB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4
        가. 검사도구 개발 4
        나. 검사도구의 타당화: 신뢰도 확인, 구성타당도, 수렴 및 변별 타당도, 준거 타당도 검토 4
        다. 검사의 활용 방안 마련 4
        3. 연구 추진방법 5
        가. 설문조사 5
        나. 탐색적 요인분석 (Exploratory factor analysis) 12
        다. 타당도 분석 (Validation) 13
        라. 검사-재검사 신뢰도 분석 13
        마. 검사의 표준화 및 매뉴얼 제작 13
        바. 전문가 자문회의/워크샵 13
        4. 연구의 한계 및 기대효과 14

        Ⅱ. 검사 도구 개발 15
        1. 조사 결과 분석 17
        가. 기초문항분석 17
        나. 요인 분석과 문항 확정 24
        다. 문항-요인 간 상관 31
        라. 축약형 개발 33
        마. 검사-재검사 신뢰도 34
        2. 집단별 차이 및 원 검사와 비교 35
        가. 성별 차이 35
        나. 연령대별 차이 37
        다. 교육수준별 차이 37
        라. 혼인 여부별 차이 39
        마. 지역규모별 차이 39

        Ⅲ. 검사의 타당도 43
        1. 구인 타당도 45
        가. 수렴 및 변별 타당도 45
        나. 구조 방정식 모형 적합도 평가 47
        다. 구인 동등성 검증 53
        2. 준거 타당도 60
        가. 여성에 대한 폭력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60
        나. 성평등 이슈에 대한 태도 예측 62

        Ⅳ. 검사의 활용 65
        1. 검사의 표준화 67
        가. 검사 지침과 점수 계산 67
        나. 규준 및 해석 67
        2. 이론적 시사점 69
        가. 원 검사와 개정 검사의 개발 배경 69
        나. 원 검사의 요인 70
        다. 개정 검사의 요인과 원 검사와 비교 73
        라. 개정 검사의 의미 74
        마. 개정 검사의 효용성 76
        3. 검사의 정책적 활용 방안 77
        가. 국민 성평등 의식 조사 78
        나. 사회조사의 독립변수로 활용 78
        다. 성평등 교육에 활용 79

        Ⅴ. 개정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 활용 매뉴얼 83
        1. 검사 개요 85
        가. 검사의 목적 85
        나. 검사의 구성 85
        2. 검사의 실시 87
        가. 일반적 사항 87
        나. 검사 대상 87
        다. 검사 소요시간 88
        라. 검사 시 주의사항 88
        마. 검사 종료 후 주의사항 88
        3. 검사 결과(점수)의 해석 89
        가. 검사 규준 89
        나. 연령별 성별 규준의 해석 89
        다. 프로파일의 활용과 해석 90
        라. 해석 시 유의사항 90
        4. 규준 제시 91
        가. 전체 규준 91
        나. 연령대별 규준 96
        5. 프로파일 모형 제시 146

        참고문헌 159

        부 록 163
        설문지 165

        Abstract 177
        Ⅰ. 서론
        1. 연구 목적
        본 연구는 1999년에 개발한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김양희?정경아, 1999)의 개정판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판을 만드는 필요성에 대해서는 개정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 개발(Ⅰ)에 자세하게 서술하였다.
         이는 2년에 걸친 연구로 1차 연도인 2016년에는 관련 이론 검토를 하였고 설문문항 수집과 예비 설문조사를 통해 검사 문항을 잠정적으로 선정하였다. 올해 2018년은 2차 연도 연구로서 1차 연도에 수행한 예비조사 결과를 가지고 본조사를 실시하여 검사문항을 최종 확정하고자 한다. 이어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인적합도 검증을 실시하고 축약형 및 검사규준을 개발한다. 또한 검사의 활용도를 검토하고 이에 따른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 내용
        가. 검사도구 확정
        전국 단위의 대형 표본으로 2차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사의 최종 문항을 확정한다. 축약형 검사도 개발한다.
        나. 검사도구의 타당화: 신뢰도 확인, 구성타당도, 수렴 및 변별타당도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사의 신뢰도를 측정하고 앞에서 측정한 이론 모형에 적합한 도구인지를 보기 위해 모형적합도를 평가하며 관련 검사와의 변별 및 수렴타당도를 측정한다. 또한 다른 검사 혹은 변수와의 상관관계를 측정하여 검사의 준거타당도를 측정한다.
        다. 검사의 활용 방안 마련
        이 검사로 남녀평등의식을 측정할 수 있기 위해서 검사를 표준화하고 채점 및 해석 기준을 제시하는 검사도구 활용 매뉴얼을 개발한다. 또한 검사의 정책적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Ⅱ. 검사 도구 확정
        1. 본조사를 위한 조사 도구
        검사 도구 확정을 위해 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조사 설문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2. 조사 결과
        가. 기초문항 분석 및 요인 분석
        기초문항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28개 문항을 확정하였다.
        제1요인은 “공적 영역의 성평등에 대한 태도”로 공적 영역에서의 남녀 간 능력과 역할 차이에 대한 고정관념을 나타내는 문항이 주를 이루고 있고 본 검사에서는 최종 8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제2요인은 “여성의 권리 요구에 대한 태도”로 여성들의 권리 요구나 성평등 정책 및 제도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내용으로 하는 문항이 주를 이루고 있고 본 검사에서는 최종 6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제3요인은 “여성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로 여성의 행동, 언어, 옷차림 등에서 정숙함을 요구하는 규범으로 본 검사에서는 최종 3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제4요인은 “남성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로 남성의 역할, 책임, 남성다움과 관련한 문항들이 주를 이루고 있고 본 검사에서는 최종 4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제5요인은 “부계 중심적 가족 제도에 대한 태도”로 가계 계승이나 상속에서의 아들 중심주의에 대한 문항들로 본 검사에서는 최종 3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제6요인은 “가정에서의 성평등에 대한 태도”로 주로 가정생활 영역에서의 성역할 분리에 대한 고정관념을 나타내는 문항이 주를 이루고 있고 본 검사에서는 최종 4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상의 6개 요인 28문항의 총 설명변량은 52.14%로 문항 축소 이전의 설명변량들보다 향상된 결과를 보여주었다. ‘공공영역에서의 성평등 태도’ 요인의 설명변량은 38.97%, 여성 권리 요구에 대한 태도 요인은 4.97%, 여성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 요인은 3.17%, ‘남성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 요인은 1.97%, ‘가정에서의 성평등 태도’ 요인은 1.76%, ‘가족 부계 중심성’ 요인은 1.29%이었다. 이처럼 공공영역에서의 성평등 태도 요인의 설명력은 독보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여성 권리 요구에 대한 태도 요인, 여성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 남성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 가정 영역에서의 성평등 태도 순이고 가족 부계 중심성의 설명력이 가장 작았다.
        나. 축약형 개발
        본 검사는 28문항으로 구성되었는데 이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고자 축약형을 개발하였다. 축약형 개발의 원칙은 첫째, 6개 요인별 2문항씩 총 12문항으로 구성하며 둘째, 요인부하량 순으로 선택하며 셋째, 기존 문항과 새로운 문항의 비율이 너무 차이가 나지 않고 넷째, 두 문항의 내용이 너무 유사하지 않도록 하였다. 앞서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에서 2개 문항씩 추출하여, 총 12개 문항으로 된 축약형을 만들었다.
        축약형의 문항은 <표 ⅲ>와 같으며, 신뢰도 계수는 0.875로 양호하였다.
        다. 원 검사와의 수렴타당도
        본 검사는 1999년에 개발한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의 개정판으로 원 검사와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속성을 증명할 수 있는 수렴 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본 조사에 포함된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1999)’의 축약형 18문항과의 상관관계를 보았다. 그 결과 상관관계가 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와 수렴타당도를 만족시켜 주었다. 다시 말해 이번 개정 검사는 원 검사를 대치할 수 있고 이번 검사의 결과를 원 검사의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1999년과 현재 사이에 한국사회 성평등 의식의 변화의 추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양가적 성차별주의와의 수렴 및 변별 타당도를 검토한 결과 적대적 척도와 상관은 ??=.698, 온정적 척도와는 ??=.792 (p<0.05)의 상관관계를 보이지만 요인별 상관관계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예를 들어 개정 남녀평등의식검사의 모든 요인들이 적대적 성차별주의 중 지배적 부성주의 요인과는 상관관계가 높은 반면 친밀한 이성애와는 모두 .351 이하이었다. 또한 가족부계중심성은 지배적 부성주의 요인을 제외한 모든 요인들과 상관관계가 .466 이하이었다. 남성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와 여성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도 적대적 이성애와 .480 이하의 상관관계를 보여 두 검사의 변별력이 증명되었다.
        라. 집단별 차이 및 원 검사와 비교
        성평등 의식은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수 있어 성별, 연령대별, 교육수준별, 거주지 규모별로 평균 비교 분석을 하였다.
        1) 성별 차이
        검사 점수의 성별 차이를 보면 예측했던 대로 여성의 평균 점수는 2.93, 남성은 2.57 (p < .001)로 여성의 성평등 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 검사에서도 여성은 2.96, 남성은 2.60으로 유사한 차이를 보였다(김양희?정경아, 1999, 94).
        2) 연령대별 차이
        연령대별로 검사의 점수를 보면 역시 저 연령대일수록 검사 점수가 높았다(p < .001). 원 검사에서도 연령을 저, 중, 고로 나누었을 때 같은 순서로 성평등 의식이 높음을 볼 수 있다(김양희?정경아, 1999, 96-97). 그러나 원 검사에서와는 달리 성과 연령의 상호작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혼인 여부별 차이
        혼인 여부별로 본 결과도 원 검사와 같이 미혼이 가장 높게 나오고 다음이 기혼, 그리고 기타 순이었다(p < .001). 원 검사에서는 미혼이 2.91, 기혼이 2.76이었다.(원 검사에서는 기타 선택사항이 없었다.)
        4) 교육수준별 차이
        교육수준별로 성평등 의식 점수를 보았을 때 고졸 이하와 전문대 이상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고등학교 졸업 이하에 비해 대학 재학 이상의 성평등 의식이 높았다(p < .001).
        5) 지역규모별 차이
        지역규모별로 성평등 의식 점수를 보면 대도시가 가장 낮고 읍/면과 중소도시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을 볼 수 있다(p < .001).
        3. 개정 검사의 효용성
        사회의식을 측정하는 검사는 대상 의식을 정확히 측정하는 기능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아울러 유관된 태도와 행동을 예측하는 기능도 필요하다. 즉, 이 검사를 가지고 성평등과 관련된 다양한 태도와 현상을 예측할 수 있다면 검사의 효용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여성에 대한 폭력과 성평등 이슈와의 상관관계 측정 결과 여성 폭력이나 여성 이슈에 대한 태도와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발견하였다. 따라서 이 검사는 여성에 대한 폭력에 대한 태도나 여성 이슈에 대한 태도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유형의 폭력에 대해서 전체 척도와의 상관관계가 개별적 요인들과의 상관관계보다 높았는데 특히 성희롱에 대해서는 ??=.583으로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전체 척도 다음으로는 공적 영역에서과의 성평등에 대한 태도 요인과 여성권리 요구에 대한 태도 요인으로 공적 영역에서의 성평등 요인은 성폭력과의 상관이 .422이고 여성 권리 요구 요인은 성희롱과의 상관이 .525이었다. 공적 영역에서의 성평등에 대한 태도 요인은 데이트 폭력과 상관관계가 ??=.406으로 전체 척도 다음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가정에서의 성평등 태도는 성매매에 대한 태도, 여성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는 가정 폭력과 전체 척도 다음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가정에서 성평등 태도와 성매매 척도와의 상관은 ??=.394, 여성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과 가정 폭력과는 상관 정도가 ??=.290이다. 다시 말해 검사를 통해 가장 잘 예측해 볼 수 있는 태도는 성희롱이고 다음으로 성폭력과 데이트 폭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하 원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