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양성평등 지표를 활용한 교육환경 진단 연구
        구분 수시 분야 교육
        연구자 최윤정/박성정/김효경
        발간년도 2020
        첨부파일 [수시] 학교 양성평등 지표를 활용한 교육환경 진단 연구 - 최윤정-보이스아이.pdf ( 14.46 MB ) [미리보기]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실태조사
        다. 전문가 자문회의

        Ⅱ. 이론적 배경과 논의
        1. 성평등한 교육환경의 필요성과 주요 이슈
        가. 성평등한 교육환경의 의미
        나. 학교 제도에서의 성평등 이슈와 개선 현황
        2. 학교교육에서의 성평등 실현을 위한 점검 기준
        가. 국제기구 및 해외 국가의 점검 기준
        나. 교육부 ?학교의 양성평등 진단지표?의 개발과 변천

        Ⅲ.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환경 진단결과 분석
        1. 응답자 특성
        2. 학교의 양성평등문화와 인프라
        가. 제도적 환경에서의 양성평등
        나. 물리적 환경에서의 양성평등
        다. 문화적 환경에서의 양성평등
        3. 체계적인 양성평등교육 운영
        가. 교육목표와 계획에 나타난 학교 양성평등교육 의지
        나. 학생 대상 양성평등교육 추진 실적
        다. 교직원 대상 양성평등교육 추진 실적
        라. 학부모 대상 양성평등교육 추진 실적
        4. 양성평등교육의 행?재정적 지원과 요구
        가. 양성평등교육에 대한 재정적 지원 현황
        나. 양성평등교육에 대한 인적자원 지원 현황
        다. 양성평등한 교육환경 제고를 위한 노력과 요구
        5. 학교 양성평등 진단지표 점수 분석
        가. 대영역1 결과분석
        나. 대영역2 결과분석
        다. 대영역3 결과분석
        라. 총점 결과분석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및 요약
        2. 정책 제언
        가. 성차별적 규정 개정 및 성평등한 규정 제정
        나. 성평등한 학교 시설에 대한 지원 강화
        다. 학교 운영의 전문성 및 담당자의 역량 제고
        라. 학교 양성평등교육의 질 제고
        마.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모니터링

        참고문헌

        부    록
        - 교육부는 지난 2007년 「우리학교 양성평등은 어떠한가요?」를 개발한 이래 두 차례의 자료 개선과 함께 학교 스스로 양성평등 수준을 측정, 관리하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해왔음.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 개발된 지표에 대한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도 및 실태 파악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임. 
        -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의 해당 지표를 활용하여 일선 학교의 양성평등한 교육환경 수준을 진단함으로써 향후 성평등한 학교교육 환경 구축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생산하고, 현실에 적합한 정책 방안을 발굴, 제안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