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폭력예방교육 실적분석 및 개선방안
        구분 수탁 분야 교육
        연구자 전혜상/장미혜/김동식/동제연/정지연
        발간년도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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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폭력예방교육 소개
        가. 교육 분야 및 정의
        나. 교육목표
        다. 교육대상
        라. 법적 근거
        마. 교육내용
        바. 실적 점검 기준

        Ⅱ. 2018년 폭력예방교육 현황 및 실적 분석
        1. 개요 및 주요 실적
        가. 점검대상, 점검항목 및 배점
        나. 예방교육 주요 실적
        2. 폭력예방교육 유형별 실적 분석 결과
        가. 연간 기본계획 수립
        나. 교육 실시율 및 교육 횟수
        다. 폭력예방교육 실시기관의 교육 참여 현황
        라. 교육 실시 방법
        마. 기관 내 사례 토론, 세미나 등 교육 실시
        바. 여성가족부 추천 교육콘텐츠 활용 및 자체 교육자료 제작현황
        사. 기관 내 폭력예방교육 이수 의무화제도 마련
        아. 직급별 별도 추가교육 실시
        자. 반기별 1회 이상 교육 실시
        3. 성희롱 방지조치 실적 분석 결과
        가. 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 제정
        나. 성희롱 고충상담창구 설치
        다. 성희롱 고충상담원 지정
        라. 고충상담원 교육 실시 현황
        4. 통합교육 실적 분석 결과
        가. 통합교육 실시율 및 교육 횟수
        나. 교육 유형별 통합교육 실시 현황
        다. 교육 방법별 통합교육 실시 현황
        5. 폭력예방교육 주요 결과 연도별 비교
        가. 성희롱 예방교육
        나. 성매매 예방교육
        다. 성폭력 예방교육
        라. 가정폭력 예방교육
        6. 소결 0

        Ⅲ. 폭력예방교육이수자 온라인 만족도 조사 분석
        1. 폭력예방교육이수자 온라인 만족도 조사 개요
        가. 폭력예방교육이수자 온라인 만족도 조사 목적
        나. 참여대상 및 조사방법
        2. 조사 분석 결과
        가. 분석대상자 특성
        나. 만족도 문항별 분석
        다. 성별에 따른 만족도 문항별 분석
        3. 소결
        가. 폭력예방교육 만족도 결과 분석에 따른 정책적 함의
        나. 폭력예방교육 성과지표 설정 방향과 개발 및 활용 방안
        다. 폭력예방교육 이수자 만족도 조사 설계 및 추진 방향

        Ⅳ. 정책제언
        1. 부진기관 개선 방안
        가. 부진기관에 대한 기준의 다양화
        나. 대학 구성원을 고려한 폭력예방교육 운영 방안
        2. 폭력예방교육 내용 개선 방안
        가. 예방교육 중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내용 보완
        나. 성인지 관점의 기본교육 필요성: 폭력예방교육 이전의 성인지 교육
        다. 집단에 따른 교육 내용의 차별화
        3. 다양한 교육 대상을 고려한 운영 개선 방안
        가. 공공부문 종사자를 넘어선 예방교육의 교육대상 확대
        나. 통합교육의 콘텐츠 개발과 강사풀 강화
        다. 연령별/직급별 분리 교육 실시
        라. 10대 아동?청소년 대상 단계별 교육과정 운영
        4. 폭력예방교육 효과성 측정 개선 방안
        가. 폭력예방교육의 제도화와 조직 문화 개선
        나. 만족도 조사에 성인지 감수성을 묻는 질문 포함
        다. 폭력예방교육 효과성에 대한 정기적 조사

        ? 참고문헌

        ?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