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예방교육 효과 제고 방안 연구
        구분 수탁 분야 교육
        연구자 박성정/정해숙/신선미/장미혜/장희영/서제인
        발간년도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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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3

        2. 연구내용 및 방법 4
        가. 연구내용 4
        나. 연구방법 5


        Ⅱ. 선행연구 및 관련 정책 7

        1. 선행연구 9

        2. 폭력예방교육사업의 정책 동향 11
        가. 여성가족부 11
        나. 교육부 23
        다. 보건복지부 27
        라. 고용노동부 28


        Ⅲ. 실태조사 31

        1. 조사개요 33
        가. 표본설계 및 추출 33
        나. 조사대상자의 특징 35
        다. 조사내용 38

        2. 폭력예방교육 담당자 조사결과 40
        가. 폭력예방교육 정책에 대한 필요성 인식 및 공감 40
        나. 기관의 폭력예방교육 여건 48
        다. 교육내용과 방법 56
        라. 교육 효과 및 만족도 59
        마. 정책개선방안 65

        3. 폭력예방교육 이수자 조사결과 71
        가. 폭력예방교육 경험 71
        나. 폭력예방교육 환경 76
        다. 폭력예방교육 만족도 및 효과 85
        라. 폭력예방교육 개선요구 96
        마. 폭력에 대한 인식 및 태도 104
        바. 성희롱, 성폭력, 성매매, 가정폭력 관련 경험 115

        4. 심층분석 117
        가. 담당자 관점에서 본 교육 여건, 교육내용 및 방법, 교육 효과 간의 상관관계 117
        나. 교육 이전 폭력예방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2
        다. 교육 이후 폭력예방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5
        라. 폭력에 대한 허용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7
        마. 폭력예방교육 담당자와 교육 이수자 간의 의견 차이 129

        5. 요약 및 시사점 130
        가. 기관별 폭력예방교육 담당자 조사 130
        나. 폭력예방교육 이수자 조사 132
        다. 심층분석 134


        Ⅳ. 결 론 137

        1. 요약 139
        가. 기관별 폭력예방교육 담당자 조사 139
        나. 폭력예방교육 이수자 조사 141
        다. 심층분석 143

        2. 정책제언 145


        · 참고문헌 159

        · 부    록 161
        1. 2016년 폭력예방교육 조사 설문지(기관 교육 담당자용) 163
        2. 폭력예방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설문지(교육 이수자용) 169

        · Abstract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