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여성 생애주기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 ||||
---|---|---|---|---|
구분 | 수탁 | 분야 | 복지 | |
연구자 | 오은진/이미화/홍승아 | |||
발간년도 | 2011 | |||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및 절차 5 3. 연구방법 7 가. 문헌 연구 및 관련 자료 수집 및 비교 분석 7 나. 심층면접조사 7 다. 프로그램 전문가 FGI(Focus Group Interview) 조사 7 라. 전문가 자문회의 7 마. 전문가 협의회 7 Ⅱ. 탈북여성 교육지원 연구 및 프로그램 현황 9 1. 연구 동향 11 가. 탈북여성 실태조사 및 가족 관련 연구 11 나. 여성인력개발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연구 13 다. 탈북여성 부모역량지원 프로그램 연구 16 라. 생애주기별 여성인력개발 및 교육 프로그램 연구 18 2. 탈북여성 교육 지원정책 및 프로그램 현황 20 가. 개인 및 가족 역량 강화 20 나. 취업 교육 프로그램 24 Ⅲ. 탈북여성의 현실과 교육 요구 분석 29 1. 탈북여성(학습자) 입장에서 본 현실과 교육 요구 31 가. 탈북여성의 한국생활 적응 경험 32 나. 생애주기별 탈북여성의 현실 및 교육 요구도 41 2. 전문가의 입장에서 본 현실과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 70 가. 기존 교육 프로그램의 현실 및 문제점 71 나.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 72 다. 제안된 교육 주제 및 내용 75 3.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분석 결과 77 가. 교육 요구분석 결과 77 나. 기존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83 Ⅳ. 탈북여성 생애주기별 교육 프로그램 85 1. 정서지원교육 프로그램 87 가. 주요 교육 대상자: 정착 1년이후~5년의 모든 탈북여성 87 나. 학습목표 87 다. 주요 교과 내용(20-50대) 88 라. 주요 교과 내용(60대 이상) 88 마. 교육방법 89 바. 총 교육시수 89 사. 기대효과 89 아. 교육 대상의 확장 90 2. 취업지원교육 프로그램 90 가. 주요 교육 대상자: 정착 1년이후~5년의 20-40대 탈북여성 90 나. 학습목표 90 다. 주요 교과 내용 91 라. 총 교육시수 95 마. 기대효과 95 바. 교육 대상의 확장 96 3. 부모교육 프로그램 96 가. 주요 교육 대상자: 자녀가 있는 탈북여성(정착 1년 이후) 96 나. 학습목표 96 다. 주요 교과 내용 96 라. 총 교육시수 101 마. 기대효과 102 바. 교육과정 운영의 고려 사항 102 4.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제언 103 · 참고문헌 107 · 부 록 109 1. 심층면접 조사지 111 · Abstract 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