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위장제품(그린워싱) 실태조사
        구분 수탁 분야 사회/문화
        연구자 이수연/안상수/김복태/배호중/김보연
        발간년도 2013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6
        가. 녹색위장에 대한 사회의 인식과 개선 노력 6
        나. 녹색위장 실태조사 6
        다. 녹색위장 실태조사 방법 개발 7
        라. 녹색위장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 인식조사 7

        3. 연구방법 8
        가. 문헌연구 8
        나. 실태조사 8
        다. 설문조사: 녹색위장제품에 대한 인식조사 8
        라. 자문회의 9


        Ⅱ. 녹색위장의 개념과 녹색위장 방지를 위한 국내외 노력 11

        1. 녹색위장의 개념 13

        2. 녹색위장 방지 노력 16
        가. 국외 16
        나. 국내 20


        Ⅲ. 2013년 실태조사 23

        1. 실태조사 개요 25

        2. 녹색마케팅 실태 27
        가. 오프라인 27
        나. 온라인 32

        3. 녹색위장 실태 37
        가. 오프라인 조사 37
        나. 온라인 조사 49

        4. 제품의 녹색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59

        5. 소결 61


        Ⅳ. 녹색위장에 대한 소비자와 기업의 인식조사 63

        1. 조사의 개요 65
        가. 조사의 목적 65
        나. 조사방법 65
        다. 조사대상자 및 기업체의 일반적 특성 66

        2. 소비자 대상 인식 조사 결과 69
        가. 녹색상품 이용실태 69
        나. 녹색상품에 대한 태도 82
        다. 녹색상품 관련 표시에 관한 일반소비자 행동 86
        라. 녹색위장 마케팅(그린워싱)에 대한 소비자 인식 98
        마. 소비자 대상 조사 결과의 종합 103

        3. 기업체 대상 조사 결과 108
        가. 조사 목적 108
        나. 조사 방법 108
        다. 조사 대상 기업의 특성 108
        라. 조사 결과 110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35


        · 참고문헌 141

        · 부    록 143
        <부록 1> 녹색위장 기준 확정 전 원자료 응답표: 오프라인 145
        <부록 2> 녹색위장 기준 확정 전 원자료 응답표: 온라인 147
        <부록 3> 녹색제품 실태조사 체크리스트 (오프라인용) 149
        <부록 4> 국내외 인증 마크 예시 156
        <부록 5> 녹색상품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 160
        <부록 6> 녹색마케팅 관련 사업체 인식조사 167

        · Abstract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