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성문화센터 운영실태와 발전방안
        구분 수탁 분야 사회/문화
        연구자 황정임/김동식/정가원/정수연/고현승
        발간년도 2017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3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5
        가. 연구내용 5
        나. 연구방법 6

        Ⅱ. 청소년성문화센터 현황 분석 7

        1. 추진현황 및 성과 9
        가. 제도화 과정 및 운영 현황 9
        나. 성과와 한계 16

        2. 운영여건 진단: 종사자 FGI 결과 36
        가. 운영기반 36
        나. 학교와의 협업 39
        다. 지역사회 수요 45

        3. 소결 및 시사점 47

        Ⅲ. 청소년성문화센터의 환경 분석 49

        1. 청소년 성교육 관련 수요 분석 51
        가. 청소년 성폭력 51
        나. 성관계 경험 64
        다. 유해매체 이용 경험 66
        라. 성교육 경험과 성인지적 성교육의 요구 68
        마.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한 의식화 70

        2. 청소년 성교육 관련 공급체계 분석 74
        가. 공공영역에서의 청소년 관련 기관 74
        나. 민간영역에서의 청소년 성교육 관련 기관 85
        다. 학교 성교육 89

        3. 소결 및 시사점 114

        Ⅳ. 청소년성문화센터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분석 117

        1. 조사개요 119

        2. 조사결과 119
        가. 청소년성문화센터의 소관부서 119
        나. 청소년성문화센터의 근거법령 121
        다. 청소년성문화센터의 정체성 123
        라. 청소년성문화센터의 운영기반 및 역량 127
        마. 청소년성문화센터와 학교 성교육 협업 131

        3. 소결 및 시사점 136

        Ⅴ. 해외 청소년 성교육 사례 분석 139

        1. 해외 성교육 동향 141
        가. 포괄적 성교육의 정의와 목표 141
        나. 포괄적 성교육의 내용과 방법 142
        다. 포괄적 성교육 국제적 운영 현황 146
        라. 포괄적 성교육의 효과 148

        2. 해외 성교육 사례 분석: 독일, 스웨덴, 미국 150
        가. 독일 150
        나. 스웨덴 152
        다. 미국 154

        3. 소결 및 시사점 160
        가. 포괄적 성교육과 우리나라의 성교육 160
        나. 학교 성교육 보완: 성교육 전문강사 파견, 성교육 교재/교구 제공 등 162
        다. 교사의 성교육 역량 강화 및 성교육 전문가의 양성 163

        Ⅵ. 청소년성문화센터의 발전방안(안) 165

        1. SWOT 분석 167
        가. 강점(S)과 약점(W) 168
        나. 기회(O)와 위협(T) 170
        다. SWOT 분석에 따른 4가지 대응 전략 173

        2. 중장기 발전방안 175
        가. SO(강점-기회) 전략 175
        나. ST(강점-위협) 전략 178
        다. WO(약점-기회) 전략 186
        라. WT(약점-위협) 전략 190
        마. 추진 로드맵 191

        · 참고문헌 193

        · Abstract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