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들의 보다 나은 삶(Better Life for Girls)을 위한 기초 연구
        구분 수탁 분야 국제협력
        연구자 장은하/김정수/천숙연
        발간년도 2016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한국 정부의 ‘소녀들의 보다 나은 삶(Better Life for Girls)’ 구상

        3. 연구의 목적 및 구성


        Ⅱ.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소녀 연구

        1. 소녀의 발달심리학적 특수성
        가. 청소년기의 특징
        나. 소녀의 특징

        2. 소녀학(Girls Studies)의 발전

        3. 소결


        Ⅲ. 국제개발협력분야의 소녀 담론

        1. 개도국 소녀의 현황 및 관련 이슈
        가. 교육
        나. 보건
        다. 아동노동
        라. 폭력(Gender-based Violence)
        마. 이슈간의 유기적 연관성

        2. 국제개발협력에서의 소녀 연구 검토
        가. 국제규범에서의 여아(girl child) 담론의 발전
        나. 국제개발협력에서의 소녀 연구 검토
        다. 국제개발협력에서의 소녀관련 애드보커시

        3. 국제개발협력에서의 소녀 연구 비판

        Ⅳ. 소녀를 둘러싼 환경 분석

        1. 분석의 층위

        2. 관계 속에서의 소녀
        가. 가족 내에서의 소녀
        나. 학교 내에서의 소녀
        다. 일터에서의 소녀
        라. 지역사회에서의 소녀

        3. 소결


        Ⅴ. 소녀의 정의

        1. 소녀 정의의 필요성

        2. 개발협력에서의 소녀의 정의
        가. 소녀와 유사개념의 사전적 정의
        나. 기관/국가별 정의
        다. 분야별 정의

        3. 소결


        Ⅵ. 소녀 관련 개발협력 사업사례

        1. 공여국 정부의 소녀 관련 이니셔티브
        가. 미국 정부의 렛 걸스 런(Let Girls Learn)
        나. 영국 정부의 걸스 에듀케이션 챌린지(Girls’ Education Challenge)
        다. 분석 및 시사점

        2. 국제기구의 소녀 관련 이니셔티브
        가. 세계은행의 청소년 여아 계획(Adolescent Girls Initiative)
        나. UNESCO의 학교에서의 젠더기반 폭력 방지사업(School-Related Gender Based Violence)

        3. 국제 NGO의 소녀 관련 이니셔티브
        가. 플랜 인터네셔널의 Because I Am A Girl (BIAAG) 이니셔티브
        나.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의 스쿨미(Shool Me) 프로그램


        Ⅶ. 결론 및 한국 BLG에의 함의

        1. 정책 제언
        가. 정책제언 1: 소녀들의 특수성을 반영한 현실적 니즈와 전략적 니즈를 모두 고려한 지원의 필요성
        나. 정책제언 2: 소녀들의 신체적·심리적 건강을 증진하는 운동 프로그램 제공
        다. 정책제언 3: 도구적 수단으로써의 소녀 지원의 지양
        라. 정책제언 4: 소녀들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한 남성과 남아 참여
        마. 정책제언 5: 한국의 소녀관련 모범 정책 사례 발굴
        바. 정책제언 6: BLG 관련 사업의 모니터링 및 평가를 위한 지표 개발

        2. 향후 과제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