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 조사연구
        구분 수탁 분야 가족
        연구자 민무숙/안상수/김이선/선보영/이명진
        발간년도 2012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및 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다. 연구 진행 절차 


        Ⅱ. 청소년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 현황 

        1. 학교교육 차원의 접근 
        가. 교원에 대한 다문화이해 교육 
        나. 초·중등학교 교과서 및 교육과정에 다문화 이해 교육내용 포함 
        다. 거점 학교 지정 

        2. 청소년 기관, 문화시설, 시민단체 등을 통한 접근 
        가. 무지개청소년센터의 일반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나. 기타 기관의 프로그램 

        3. 향후과제 


        Ⅲ. 청소년 다문화 수용성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 개관 

        1. 국외 연구 동향 

        2. 국내 연구 동향 


        Ⅳ.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 개발과정 

        1. 다문화수용성 개념 및 조사도구 개발 현황 

        2. 도구의 이론적 구조: 다문화수용성의 영역과 구성요소 

        3. 다문화수용성 척도의 타당화 과정 


        Ⅴ.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결과 

        1.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의 실시 

        2. 청소년용 다문화수용성척도(KMCI-A)의 타당화 관련 분석 

        3. 청소년 다문화수용성지수(KMAI-A)의 산출과정 

        4. 국민 다문화수용성지수의 집단별 비교 

        5. 청소년의 다문화 접촉, 다문화 교육 및 활동 참여 실태 

        6. 다문화수용성지수: 국민정체성(ISSP, 2003) 항목별 비교 

        7. 국제지표 비교: 다문화의 한계 인식과 국민정체성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 조사결과의 종합 

        2. 정책적 제언 
        가.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 
        나.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도구 활용방안 
        다. 향후 과제 


        · 참고문헌 

        · 부 록 
        부록 1. 설문지 
        부록 2.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 분석결과표 

        ·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