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적 관점에서의 청소년 건강실태와 정책과제
        구분 기본 분야 정책
        연구자 김동식/김영택
        발간년도 2013
        첨부파일 [기본10]_성인지적_관점에서의_청소년_건강실태와_정책과제_(김동식)_(연구윤리평가의견반영수정_140813).pdf ( 3.4 MB ) [미리보기]
        목   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Ⅱ. 청소년의 발달과 건강 특성
        1. 청소년의 발달 특성
        가. 신체적 발달
        나. 인지적 발달
        다. 심리사회적 발달
        라. 성적?행동적 발달
        2. 청소년의 건강과 젠더 특성
        가. 흡연과 음주
        나. 신체활동과 수면
        다. 체격과 체력
        라. 비만과 신체왜곡
        마.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행위
        3. 청소년의 건강과 성인지적 관점

        Ⅲ. 청소년의 건강 현황 및 추이 분석
        1. 건강행태 현황 및 추이
        가. 흡연
        나. 음주
        다. 영양
        라. 신체활동
        마. 수면
        바. 성행태
        사. 약물
        아. 불건전한 체중조절 행위
        2. 건강상태 현황 및 추이
        가. 비만
        나. 신체이미지 왜곡
        다. 스트레스 인지
        라. 우울감
        마. 자살행위
        3. 소결

        Ⅳ. 청소년의 건강과 성별 분석
        1. 학교 및 가정 특성과 건강
        가. 흡연
        나. 음주
        다. 신체활동
        라. 약물
        마. 비만
        바. 신체왜곡
        사. 체중조절 행위
        아. 스트레스 인지
        자. 우울감
        차. 자살생각
        2. 건강행태와 건강상태의 연관성
        가. 비만도와 자살생각 [조건1]
        나. 비만도와 체중인식 [조건2]
        다. 체중인식과 자살생각 [조건3]
        라. 체중감량, 우울감 및 자살생각
        마. 비만과 자살생각에 대한 체중인식의 영향
        3. 소결

        Ⅴ. 체육 및 보건 교사의 성인지적 교육실태 분석
        1. 체육교사의 성인지적 교육실태
        가. 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나. 성인지적 체육수업 운영 실태
        다. 남녀합반 체육수업의 우선적 고려 대상 및 사항
        라. 성인지적 체육수업의 필요성 및 효과성 인지
        마. 현행 체육수업 개선을 위한 수요 조사
        2. 보건교사의 성인지적 교육실태
        가. 보건교사의 일반적 특성
        나. 보건교육 운영 실태
        다. 보건교육 내용과 성별 차이
        라. 성교육 시기 및 분야
        마. 학교 성교육 개선 및 성인지적 관점 필요성 인지
        바. 현행 보건교육 개선을 위한 수요 조사
        3. 소결

        Ⅵ. 남녀공학 고등학생의 성인지적 체육수업 인지와 성교육 효과 분석
        1. 응답자 특성
        2. 성인지적 체육수업 인지 및 효과
        가. 남녀합반 체육수업의 성인지적 운영
        나. 신체활동 및 체육수업에 대한 성별 태도
        다. 성인지적 체육수업의 효과
        3. 성교육 방법 및 효과
        가. 성교육 방법
        나. 성지식, 성태도 및 성교육 효과 인지
        4. 성인지적 체육수업과 성교육의 연관성 및 효과성 분석
        5. 체육수업과 체형왜곡 및 건강과의 연관성 분석
        6. 소결

        Ⅶ. 정책과제
        1. 청소년 건강정책의 발전 방안
        가. 청소년 건강정책의 성인지적 접근 시도
        나. 청소년 건강정책에 대한 성별영향분석평가 추진
        다. 청소년 건강지원체계의 일원화
        2. 체육수업 활성화 방안
        가. ‘차별’이 아닌 ‘차이’를 교육하는 체육수업 운영 전환
        나. ‘보는’ 스포츠에서 ‘하는’ 스포츠로 전환
        3. 보건교육 제도 개선 방안
        가. 보건교육의 의무화
        나. 보건교사 인력 확충 및 적절한 배치
        다. 성교육의 내실화 추진
        라. 성인지적 성교육 강화
        마. 건강한 신체상 확립을 위한 성인지적 교육방법 개발
        1. 서론
        □우리나라 청소년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학교와 학원에서 보내고 있고, 여가와 수면 시간조차 학업에 할애해야 하는 치열한 입시경쟁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음.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체력 저하, 수면 부족, 영양 불균형, 비만, 우울 및 자살 등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복합적인 건강문제를 호소하고 있음. 
        □본 연구는 크게 두 영역에서 성인지적 접근을 시도하고, 이를 근거로 청소년의 건강관리 및 증진을 위한 성인지적 정책과제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첫째, 오늘날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청소년의 주요 건강문제를 중심으로 최근의 추이와 성별 차이를 살펴보았음. 그리고 WHO Europe에서 제공하고 있는 젠더툴(gender tool)을 활용하여 건강위험요인과 젠더성과에서 젠더패스웨이가 어떻게 남녀 간에 상이하게 작동되고 있는지 분석함. 
        ○둘째, 청소년 건강의 일차적 게이트키퍼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체육과 보건교육의 성인지적 접근 실태를 조사하고, 실제 담당 교사 및 학생들의 성인지적 교육에 대한 인지 및 태도, 그리고 효과성을 분석함. 
        □본 연구는 모두 Ⅶ장으로 구성되는데, Ⅰ장(연구배경 및 목적)을 제외한 나머지 장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음.
        ○II장에서는 청소년의 발달과 건강특성 및 성인지적 관점에 대한 이론 고찰을 실시함.
        ○III장에서는 청소년의 주요 건강이슈에 대한 최근 현황과 추이, 그리고 학년 코호트별 변화 양상에 대한 성별 차이를 분석함.
        ○Ⅳ장에서는 III장에서 다룬 건강문제를 중심으로 청소년의 학교 및 가정의 특성에 따른 성불평등을 살펴봄. 특히, 본 장에서는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매개효과 검증모형을 WHO Europe에서 제안한 Gender Tool과 연계시켜 젠더와 건강불평등에 대한 성인지 분석을 실시함. 
        -단, 청소년 건강문제 중 가장 관심도가 높은 비만과 자살생각 사이에 체중인식의 매개효과와 성별 차이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둠.
        ○V장에서는 남녀공학 고등학교 체육교사 및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성인지적 수업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성별 차이를 분석하였음.
        ○VI장에서는 남녀공학 고등학생 남녀를 대상으로 체육수업 및 보건교육 운영방식에서의 성인지적 다양성 여부를 파악하고, 이로 인한 체력향상, 건강증진 및 성의식 함량과의 연관성을 분석함.
        ○VII장에서는 연구결과를 근거로 정책과제를 제안함.


        Ⅱ. 청소년의 발달과 건강 특성
        □청소년기 발달을 신체적, 인지적, 사회심리적 및 성적?행동적 발달로 구분하여 각 발달과정에서 관찰되는 특성을 성별로 제시함. 또한 청소년의 주요건강 문제 중 흡연, 음주, 신체활동, 수면, 비만, 신체왜곡, 스트레스, 우울감 및 자살생각이 성별로 어떤 다른 양상이 관찰되는지 선행연구를 심층 분석하여 제시함.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기 바람.

        Ⅲ. 청소년의 발달과 건강 특성
        □본 장에서는 청소년의 건강이슈 중 최근 사회적 관심이 높은 흡연, 음주, 영양, 신체활동, 수면, 성관계, 체중감량, 비만, 신체왜곡,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행위에 대하여 그 현황과 추이(2006∼2011년)를 성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그 차이를 성인지적 관점에서 설명함.
        Ⅳ. 청소년의 건강과 성별 분석
        □본 장에서는 청소년의 건강행태와 건강상태가 이들의 학교 및 가정특성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봄(단, 요약에는 학교특성 결과만 제시함). 또한, 비만도와 자살생각 사이에 체중인식이 매개요인으로 작용하는지와 그리고 이에 대한 성별 차이가 있는지를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방법을 활용하여 확인함.
        □이상의 결과를 통해 우리는 청소년의 건강행태 및 건강상태가 이들의 학교특성에 따라 성별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정책도 남녀 청소년의 성별뿐만 아니라 이들의 학교환경 등도 감안하여 지원되어야 함을 알 수 있음. 또한 체중인식이 비만도와 자살생각에 있어 매개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이는 남녀에 따라 그 수준(완전/부분)이 다름을 확인하였음. 따라서 청소년의 정신건강, 특히 자살행위와 관련하여 기존의 비만 예방정책뿐만 아니라 체형인식 및 왜곡에 대한 예방책도 함께 추진하되, 성별에 따라 다른 양상이 존재함도 고려하여 그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임.


        Ⅴ. 체육 및 보건교사의 성인지적 교육실태 분석
        □본 장에는 수도권 소재 남녀공학 고등학교 중 52개교를 선정하여 이들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체육 및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수업(교육) 운영 방식과 성인지성 고려 정도 및 효과성 등에 대해 조사함. 
        ○조사에 참여한 체육교사 52명 중 40명은 남녀합반, 나머지 12명은 남녀분반으로 체육수업을 하고 있었음.
        □성인지적 체육수업의 필요성
        ○대다수의 체육교사들(남녀합반, 남녀분반 모두)은 기존의 체육수업이 여학생의 체력향상과 수업참여를 높이는데 있어서 다소 부족한 면이 있음을 인지하고 있음. 이를 위해 체육수업에 남녀 학생들의 신체적 특성과 관심도 및 선호도 등을 고려하는 성인지적 관점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있었음. 
        ○그렇지만, 체육수업 시 남녀를 단순히 구분하고 동일 성의 교사를 통해 수업을 운영하는 것만으로는 남녀의 체력증진 및 수업참여 향상 등의 효과성을 가져오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함. 

        □여학생의 체력증진 및 수업참여 활성화 방안 의견
        ○여학생들에게 체육활동(운동)이 왜 즐겁고, 중요한지에 대한 인식 개선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음. 
        ○그렇지만 단순히 이론적 교육을 통한 표면적인 내용전달 보다는 여학생들이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종목으로 체육교과 종목을 선택하거나, 기존 종목을 변형하여 적용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이 많았음.
        ○또한 여학생들의 관심도가 높은 다이어트 및 몸매관리 등의 내용을 체육교과 과정에 포함시키는 것도 한 방안이 될 수 있음.

        Ⅵ. 남녀공학 고등학생의 성인지적 체육수업 인지와 성교육 효과 분석
        □본 장에서는 남녀공학 청소년 1,057명을 대상으로 학교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체육수업 운영의 성인지성 여부 및 수준이 이들의 체력과 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성지식, 성태도 및 성의식 향상 등과 연관성이 있는지, 그리고 이들 연관성에서의 성별 차이는 어떠한지를 심층분석함.

        □남녀합반 체육수업 운영 및 내용에서의 성인지성 반영 실태
        ○남녀합반으로 체육수업을 하고 있는 남녀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 체육수업의 운영 및 내용에 성인지성이 반영되어 있는지 관련 13가지 문항을 활용하여 조사함. 
        ○수업내용, 평가항목, 평가기준이 남녀에게 다르게 적용된다는데 대해서는 모두 긍정적 응답을 하였지만, 이러한 것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불리하다는 의견은 여학생에게서 상대적으로 많았음. 
        ○이는 비록 남녀공학 체육수업 시 담당 체육교사가 수업 내용과 평가항목 및 평가기준을 남학생과 여학생에게 다르게 적용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여학생의 체감도는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임. 즉, 성별에 따라 달리 적용은 하고 있으나 현재의 체육수업의 내용과 평가항목?기준이 여학생에게 적합하지는 않다고 판단됨. 이는 실제 체육수업의 시설과 관련 운동도구, 그리고 체육교사의 수업진행에 있어 여학생보다는 남학생 위주라는 응답이 여학생에게서 많다는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음.
        Ⅶ. 정책과제
        □본 연구를 근거로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 영역, 즉 청소년 건강정책의 발전방안, 체육수업 활성화 방안, 그리고 보건교육 제도 개선 방안으로 정책과제를 제안함.

        □청소년 건강정책의 발전 방안
        ○청소년 건강정책의 성인지적 접근 시도
        -최근 청소년의 비만과 자살 및 성폭력 문제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증하면서,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설익은 정책들이 중구난방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음. 그러나 청소년 인구집단이 여러 발달과정을 경험하면서 형성한 특이성이 이들의 건강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아이디어 차원의 정책은 그 효과와 실효성에 명백한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음. 특히, 아동기와는 다르게 남성성과 여성성을 사회문화로부터 학습하고 자아상을 확립하는 청소년기에 관찰되는 건강문제에는 성인지적 접근은 기본이며, 이들 인구집단의 건강결정 요인의 중요한 요소임. 
        -최근 WHO 유럽지역사무소(2007, 2011)에서는 유럽 연합이 청소년 건강에 있어 젠더의 중요성을 간과하였음을 지적하면서, 모든 사회건강정책에 성인지적 관점이 우선적으로 적용되어야 함을 강조함. 특히, 그 적용 수준도 단순히 개인과 가족의 범주를 넘어 학교와 지역사회 영역을 포괄하고 있음. 미국의 경우 이미 여성 청소년의 건강문제에 대한 성인지적 접근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여성건강국(OWH, office of Women’s Health)을 보건부 내에 설치하여 여성과 남성의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대책방안에 대한 성인지적 접근을 실시하고 있음.
        -우리나라도 최근 학교체육 주요업무 계획에 댄스, 뉴스포츠 등 관련 내용을 포함하고, 시범학교 운영 및 우수사례 발굴 등 여학생의 체육활동 활성화 지원을 위한 기반구축 작업을 시작하였다는 점은 아주 고무적이라 할 수 있음. 그러나 이러한 뉴스포츠 등의 신체활동은 여러 다양한 체육수업 방식의 한 영역에 속하는 것임. 청소년의 전인적인 건강(holistic health)을 위해서는 동일한 학교영역에서는 보건교육을 포함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청소년 개인과 가족 및 지역사회, 그리고 앞서 언급하였던 국가 차원의 보건의료 서비스 및 관련 체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젠더와 건강 불평등을 심층적으로 검토하여야 할 것임. 
        -이러한 성인지적 접근의 시도는 단순히 남성 청소년과 여성 청소년의 건강 위험요인을 발견하는 수준을 넘어 남녀가 서로 다른 사회적 위치와 문화 및 규범, 그리고 사회관계 속에서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예방하는데 있어 더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임.
        ○청소년 건강정책에 대한 성별영향분석평가 추진
        -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정책 사업들이 여러 부처들에서 경쟁적으로 추진되고 있음. 그러다 보니 서비스의 대상이나 내용 등이 중복되거나 혹은 질적인 측면 보다는 양적인 측면에서 관련 내용을 확대하는데 집중한 나머지 실제 해당 사업에 맞지 않는 정책을 수립하거나, 추진 과정에서 실용성과 효과성이 결여되어 궁극적으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음. 이에 법률에서 정한 사업들 혹은 사회적 이슈로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들에 대하여 영향평가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법률에 근거하여 여러 영향평가 제도가 있다. 1981년 가장 먼저 도입된 환경영향평가(환경영향평가법)를 시작으로 인구영향평가(수도권정비계획법), 교통영향평가(도시교통정비촉진법), 자연재해대책평가(자연재해대책평가법), 건강영향평가(환경보건법), 성별영향분석평가(성별영향분석평가법) 등이 있음. 특히, 마지막에 언급한 성별영향분석평가 제도를 제외한 나머지 평가제도는 분석평가의 대상이 아주 분명함. 

        ○건강한 신체상 확립을 위한 성인지적 교육방법 개발
        -본 연구에서 우리는 비만도와 자살생각 사이에 체중인식이 중요한 매개 요인으로 작용하고, 또한 성별 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함. 이는 그동안 많은 국내외 선행연구들에서 청소년 자살충동 예방책으로 제안되고 있는 비만 관리프로그램에 남녀 청소년들이 자신의 외모와 체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하는지도 함께 고려할 때 그 효과성도 더 높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음.
        -따라서 외형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는 청소년기에 각종 미디어로부터 쏟아지는 비현실적인 신체상에 대해 비판의식을 강화시켜 건강한 신체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미디어 교육 등이 포함된 기존 보건교육 내용에 성인지적 교육방법을 접목시켜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