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분야 성별재원배분에 관한 연구
        구분 기본 분야 정책
        연구자 정가원/조선주/박수범/남궁윤영
        발간년도 2013
        첨부파일 [기본] 사회복지분야 성별재원배분에 관한 연구 - 정가원.pdf ( 2.02 MB ) [미리보기]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Ⅱ.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1. 이론적 논의
        가. 국가 사회복지재정
        나. 지방 사회복지재정
        2. 선행연구

        Ⅲ. 국가 및 지방 사회복지재정 주요 현황
        1. 국가 사회복지재정 현황
        2. 지방 사회복지재정 현황
        가. 지방 사회복지 예산규모
        나. 광역자치단체 사회복지분야 기능별 예산규모
        다. 기초자치단체 사회복지분야 기능별 예산규모
        라. 광역자치단체 사회복지분야 세출예산 사업명세서 분석
        마. 기초자치단체 사회복지분야 세출예산 사업명세서 분석 1
        바. 기초자치단체 사회복지분야 세출예산 사업명세서 분석 2
        3. 우리나라 사회복지지출과 주요 이슈
        가. 사회복지지출의 범위
        나. 사회복지정책
        다. 기타 고려사항
        4. 소결
        Ⅳ. 사회복지분야 성별 재원배분 현황
        1. 지방자치단체 예산 및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의견분석
        가. 조사개요
        나. 조사결과
        2. 한국복지패널데이터 실증분석
        가. 분석개요
        나. 분석결과 1: 저소득층이 과대표집된 데이터 분석결과
        다. 분석결과 2: 가중치가 적용된 데이터 분석결과
        3. 소결

        Ⅴ. 결론 및 정책과제
        1. 결론 및 시사점
        2. 정책과제

        참고문헌

        Abstract ?
        Ⅰ. 서론
        □인구고령화, 전통적 가족기능의 변화에 따라 국민의 사회복지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2011년도 사회복지예산의 증가율(6.2%)은 정부 총지출 증가율(5.7%)보다 높게 나타남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비는 2012년에는 21.0%로 2004년에 비하여 두 배 증가함

        □정부지출의 증가를 주도하는 사회복지예산의 효율적 운용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심도 있는 분석은 필수적임
        -2012년도 국가 성인지예산서, 보건복지부 분류체계에 따른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 및 관련 예산, 2012년도 국가 사회복지분야 기능별 예산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함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사회복지분야 기능별 예산 및 세출예산 사업명세서에 대한 심층적 분석이 필요함

        □국가 및 지방의 사회복지재정 배분현황을 구분하여 검토하고 사회복지재원 이동의 흐름과 재정분담체계를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관점에서 분석한 기존 연구는 없었으며 또한 여성과 남성의 사회복지수요와 사회복지분야의 성별 재원배분 현황을 동시에 파악하려는 접근방법도 시도되지 않았음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 재정운용의 방향성과 주민이 체감하는 사회복지재원 배분을 비교하고,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지출에서의 성별배분 이슈를 검토하고자 함
        -지방자치단체 예산 및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명시적인 차이는 없지만 암묵적으로 지출의 차등이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을 도출
        -한국복지패널데이터의 실증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수요자로서 가구주 성별에 따른 복지서비스 이용 및 수요를 분석
        □상기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분야 정부지출재원이 국민의 성별수요를 반영하여 효율적으로 편성 및 집행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Ⅱ.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사회복지관련 비용을 지칭하는 용어 및 정의는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과 범위, 사회복지 공급주체 및 추계방법 등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됨


        국가 사회복지예산
        이영환(1995). 중앙정부 일반회계 보건복지부 예산 중 보건의료부문을 제외한 사회부문 예산과 보훈 및 근로자 복지예산의 합
        국가 사회보장재정
        노인철?김수봉(1996).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및 관련 복지제도에 대한 중앙정부, 지방정부의 예산과 사회보험기금을 포괄
        국가 사회보장비
        이혜경(2005). 사회보험, 공공부조 및 사회복지서비스 비용
        국가 사회복지지출
        OECD. 공공사회복지지출과 법정민간지출을 포함
        국가 사회보장비용
        ILO. 정부단위 지출과 사회보험급여, 행정비용을 포함
        국가 사회복지지출
        IMF. 정부단위의 지출과 사회보험급여를 포함한 일반정부재정, 그리고 민간지출의 일부를 포함
        지방 사회복지재정
        김현아(2012). 기능별 정부지출 기준에 따른 지방정부의 복지분야 (사회복지와 보건을 포함)를 위해 지출된 예산
        본 연구에서의 사회복지재정
        사회복지와 사회보장의 개념을 모두 아우르며, 기능별 정부지출 기준에 초점을 맞추었음 


        □사회복지재정과 관련한 선행연구로는 국가 사회복지예산을 결정하는 요인탐색에 관한 연구, 국가 복지모형에 대한 연구, 지방 사회복지예산을 결정하는 요인 탐색에 관한 연구, 지방 사회복지재정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 등이 주를 이루고 있음
        -국가 사회복지예산 결정요인: Premchand(1983), Wildavsky(1980), 노화준(1993), 정정길(1993), 김재훈(1993), 신무섭(2007)
        -국가 복지모형: 권순원(1994), 박천익(2000), 정경배(2003), 윤영진 외(2006)
        -지방 사회복지예산 결정요인: 정헌영(1993), 김교성?이재완(2000), 이승종(2000), 진재문(2006), 박병현(2008), 조수현(2009), 김미혜 외(2009), 장동호(2010), 모지환?이중섭(2010), 김승연(2011)
        -지방 사회복지재정의 구조변화: 김상철(2010), 이재원(2011), 최성은(2011)

        □선행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음 
        -국가 및 지방 사회복지예산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는 최근 저출산?고령화의 추세와 맞물려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예산 및 세입구조의 악화와 지방비 부담으로 인해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가 가지고 있는 사회복지지출에 대한 부담을 설명해주지는 못하고 있음
        -또한 성별에 따른 사회복지수요의 구분과 사회복지지출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임


        Ⅲ. 국가 및 지방 사회복지재정 주요 현황
        □본 연구에서는 국가 사회복지재정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2년도 국가 사회복지분야 기능별 예산(기초생활보장, 취약계층지원, 공적연금, 보육?가족 및 여성, 노인?청소년, 노동, 보훈, 주택, 사회복지일반)과 2012년도 국가 성인지예산서를 참고함

        □지방 사회복지재정 현황의 분석을 위하여 행정안전부 2012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개요,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의 2012년도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분야 기능별 예산(기초생활보장, 취약계층지원, 보육?가족 및 여성, 노인?청소년, 노동, 보훈, 주택, 사회복지일반)과 2012년도 세출예산 사업명세서를 참고함

        1. 국가 사회복지재정 현황
        □사회복지재정의 근간이 되는 전반적 정부재정규모와 국민부담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2005-2010년 기간 중 정부 분야별 재정지출 중 복지 분야의 연평균 지출증가는 9.8%로 총지출증가율 6.8%를 상회함
        -새로운 사회복지제도의 도입과정에서 단기적 재원확보도 중요하지만 향후 빠른 고령화 등으로 인해 재정부담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장기적 재원검토도 필요한 상황임

        □2012년도 국가 성인지예산서와 기금운용계획서에 따르면 성인지예산서 및 기금운용계획서에 포함된 국가예산의 약 56%를 사회복지분야의 57개 사업이 차지하고 있음
        -사업대상자 및 사업수혜자의 여성비율이 가장 높은 부문은 보육?가족 및 여성 부문으로 나타남
        -사업수혜자의 여성비율에 따라 성별 재원배분의 경향성을 기계적으로 판단하기에 앞서 해당 사업의 성격과 사업의 수혜가 이루어지는 전후맥락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2. 지방 사회복지재정 현황
        □2012년도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지출은 총지출의 21.0%를 차지하여 2004년의 11.0%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함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예산의 기능별 분류에 따르면 기초생활보장 부문이 30.0%로 가장 높았고, 보육?가족 및 여성 부문이 25.1%, 노인?청소년 부문이 22.9%의 순으로 나타남
        -기초생활보장 부문과 보육?가족 및 여성 부문의 경우 보조사업의 비율이 각각 98.0%, 92.7%로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국가의 영향력이 매우 큼을 알 수 있음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의 세출예산 사업명세서 분석 결과 지방자치단체는 저출산?고령화에 대비하여 재원을 배분하고 있으며, 여성 관련 사업예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낮은 편이었음
        -기초자치단체의 특성(예: 사회복지예산비율, 고령화비율, 사회복지예산증감률, 인구 1인당 사회복지예산 등)에 따라 사회복지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는 내용이나 방식에 있어 나타난 차이는 다음과 같음
        -사회복지예산 비율 상위 10개 기초자치단체는 하위 10개 기초자치단체에 비해 사회복지예산 중 보육?가족 및 여성 부문 사업예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음
        -고령화 상위 10개 기초자치단체는 하위 10개 기초자치단체에 비해 보육?가족 및 여성 부문 사업예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낮게 나타났음
        -사회복지예산증감률 상위 10개 기초자치단체와 하위 10개 기초자치단체는 광역시의 자치구와 도의 군이 섞여 분포하였으며, 보육?가족 및 여성 부문 사업예산이 차지하는 비율에 있어 차이점은 나타나지 않았음
        -인구 1인당 사회복지예산 상위 10개 기초자치단체는 하위 10개 기초자치단체에 비해 보육?가족 및 여성 부문 사업예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낮게 나타났음

        3. 소결
        □우리나라 사회복지지출은 다음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
        -사회복지지출의 재량적 지출과 의무적 지출을 구분하고, 이전지출적 성격이 강한 편임
        -사회복지지출은 상대적으로 대상이 명확하나 도덕적 해이의 문제가 존재하는 영역이 있음
        -경기순환과 재정 간에 모순적 측면이 존재하므로 예를 들어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와 관련된 문제와 재정 여건을 동시에 고려하는 메커니즘이 필요함
        -복지재정구조는 중앙정부가 재원을 부담하고 사업집행은 지방자치단체가 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지방자치단체의 성별 사업수요 파악 및 지방자치단체 간의 형평성 확보가 중요함
        -사회복지분야 사업에 대한 지방대응비의 지속적 증가에 따라 실질적 지방자치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지방자치단체 주민의 성별에 따른 사업수요에 대한 고려는 일차적으로는 기초자치단체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나 실제 정책현장에서는 고려되고 있지 않음

        □그리고 사회복지지출의 전반적인 현황 분석만으로는 성별에 따라 사회복지지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없으므로 사회복지분야 성별 재원배분 현황을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을 편성하고 사회복지사업을 시행하는 공무원과 사회복지수요자의 관점에서 파악할 필요가 있음
        Ⅳ. 사회복지분야 성별 재원배분 현황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의 예산담당 공무원과 사회복지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사회복지재원의 배분에 있어 남녀에게 미칠 영향을 고려하는지의 여부, 사회복지 담당공무원들이 정책현장에서 체감하는 남녀별 복지수요, 국가와 지방의 사회복지예산 및 기능분담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고자 함

        □사회복지수요자의 측면에서 성별에 따른 사회복지분야 재원배분에 접근하기 위하여 한국복지패널데이터의 실증분석을 통해 사회복지 수요자로서 여성가구주 가구와 남성가구주 가구에서 이용하고 있는 각종 복지서비스 및 지원의 내용과 총량을 파악하고자 함

        1. 지방자치단체 예산 및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의견분석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예산에 대한 부담은 세입구조의 악화와 신규 사회복지사업의 추가로 계속 증가하는 추세임
        -사회복지분야 국고보조사업과 지방이양사업에 대한 지방대응비의 증가로 인해 지방자체단체는 자체사업 발굴이나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에 대한 국가의 전적인 책임을 요구하거나 구체적 방향성과 정책대안이 없는 보편적 복지보다는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한 선별적 복지가 더 현실적이라고 보는 의견이 많음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사회복지분야 사업예산을 편성하거나 사업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남녀의 정책수요 차이를 거의 고려하지 않는 편인 것으로 나타남
        -사업대상자 및 사업수혜자의 성별을 구분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음
        -예산 편성 시 사회복지사업이나 정책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기준의 파악이 중요하며 그 대상을 남녀로 나누지는 않고 있음
        2. 한국복지패널데이터 실증분석
        □저소득가구가 과대표집되어 있는 한국복지패널데이터에 가중치를 적용한 결과 대부분의 복지서비스에 대한 여성가구주 가구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여성가구주 가구 중 만 65세 이상 노인과 거주하는 가구의 비율이 남성가구주 가구 중 만 65세 이상 노인과 거주하는 가구의 비율보다 높았으며 특히 기초노령연금지원, 의료비지원을 받은 여성가구주 가구의 비율(81.2%, 48.3%)이 남성가구주 가구의 비율(66.0%, 38.9%)보다 높았음 
        -여성가구주 가구 중 만 0-17세 이상 아동과 거주하는 가구의 비율이 남성가구주 가구 중 만 0-17세 이상 아동과 거주하는 가구의 비율보다 낮았으며 특히 방과 후 지도, 무료급식, 학비지원을 받은 여성가구주 가구의 비율(15.5%, 56.6%, 34.5%)이 남성가구주 가구의 비율(3.6%, 21.6%, 7.9%)보다 높았음
        -여성가구주 가구 중 장애인과 거주하는 가구의 비율이 남성가구주 가구 중 장애인과 거주하는 가구의 비율보다 낮았으며 특히 장애수당, 가정봉사 서비스를 받은 여성가구주 가구의 비율(36.1%, 8.7%)이 남성가구주 가구의 비율(16.1%, 4.7%)보다 높았음

        □한국복지패널데이터 실증분석 결과 가구주의 성별에 따라 복지서비스의 이용과 수요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 정책현장에서는 성별 사회복지수요의 구분을 거의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Ⅴ. 정책과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성인지 의식 함양 및 사회복지통합관리망을 이용한 성별 분리통계 구축
        -지방자치단체에서 성인지적 예산분석을 실시하는 사업의 도출을 위해 여가부 지정 16개 시?도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와 함께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하고, 사회복지 담당공무원들이 사회복지통합관리망을 이용하여 성별 분리통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음
        □지역사회 정책수요조사와 예산관련 제도의 연계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기존의 지역사회복지계획 및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등을 강화하여 지역사회 사회복지관련 수요조사를 실시할 수 있음
        -개인 성별뿐만 아니라 가구주 성별이나 가구의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 정책수요를 파악하는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통해 실제 예산배분과 정책 및 사업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지방 성인지예산제도와의 접목도 가능할 것임 

        □개인 및 가구를 단위로 하는 사회복지예산에 대한 성인지적 분석 
        -가구주 성별에 따라 복지서비스 이용 및 수요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므로 성인지예산서를 작성할 때도 사업의 특성과 유형에 따라 사업의 혜택이 개인이 아닌 가구 전체에게 돌아가는 경우 개인 성별에 따른 정책수요를 가구주 성별에 따른 정책수요로 확대하여 파악해야 하는 가능성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음
        -가구 단위로 사업 수혜의 혜택이 발생하고 공유되는 사업에 대해 성인지예산서를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적절하고 효과적인지 등 새로운 논의가 필요함

        □지방 성인지예산제도의 대상사업 선정기준 제고
        -2013년도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산서 대상사업 선정기준은 여성정책추진사업과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중 국고보조사업을 필수 작성사업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국고보조사업의 경우 이미 사업별 지방대응비 부담비율이 정해져 있어 예산의 변경은 실질적으로 어려움
        -앞으로는 지방자치단체가 예산편성과 사업계획 및 집행과정에서 더 많은 자율성이나 재량권을 가지고 있는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중 자체사업에 성인지예산서 작성의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

        □동일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국가 성인지예산서와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산서의 역할 구분 및 연계
        -동일 사업에 대해 국가의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작성하는 성인지예산서의 유기적 연계 메커니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성인지예산서를 작성하더라도 예산의 실제적인 변화를 꾀하기 어려움
        -동일 사업에 대하여 국가 중앙부처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성인지예산서가 작성됨에 따라 예산이 중복적으로 집계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동일 사업이라면 기초자치단체에서 작성된 성인지예산서를 중심으로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성별 수혜현황을 파악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볼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