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성별 실태 및 영재 여학생 육성 방안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최윤정/정경아/윤초희/이미순
        발간년도 2007
        첨부파일 2006report기본_10.pdf ( 2.21 MB ) [미리보기]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필요성
                      나. 연구의 목적
               2. 연구 내용 및 범위
                      가. 연구내용
                      나. 연구 범위
               3. 연구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여성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화 경험
                      가. 영재의 심리적 특성에서의 성차
                      나. 사회화 및 교육경험에서의 차이
                      다. 여성 영재의 발달과 성별 문제(gender issues)
               2. 영재 여학생 지원 프로그램에 관한 해외 사례

        Ⅲ. 영재교육 성별 현황
               1. 영재학생 및 교원 현황
                      가. 영재교육기관 현황 
                      나. 영재학생 성별 현황
                      다. 영재 교원 성별 현황
               2. 영재학생 선발 및 진학 현황
                      가. 영재학생 지원 및 합격 현황
                      나. 과학고등학교 및 과학영재학교 진학 현황
               3. 학생 및 학부모 지원 프로그램 운영 실태
                      가. 진로지도 및 상담 프로그램
                      나. 학부모교육 실시 현황
                      다. 영재학급 교사의 인식 및 수업 운영
               4. 과학영재학교 현황  
                      가. 2006학년도 재학생 현황
                      나. 지원자 및 합격자 현황
                      다. 진로현황
                      라. 전문교과 참여 현황
                      마. 경시대회 참여 현황
                      바. 학생회 구성 현황
                      사. 상담프로그램 현황
               5. 요약 및 논의
                      가. 영재학생 및 영재교사 현황
                      나. 영재학생 선발 및 진학 현황
                      다. 학생 및 학부모 지원 프로그램 운영 실태
                      라. 한국과학영재학교 현황

        Ⅳ. 남녀 영재의 특성과 영재교육 경험
               1. 정의적ㆍ인지적 특성
                      가. 수학ㆍ과학 자아개념
                      나. 학습동기
                      다. 수학ㆍ과학의 남성성 인식
                      라. 학습유형
                      마. 부모 직업의 이공계 관련성에 따른 정의적 특성
               2. 수학ㆍ과학 관련 사회화 및 활동 경험
                      가. 수학ㆍ과학 사회화 경험
                      나. 수학ㆍ과학 활동 경험 
                      다. 개인적 수학ㆍ과학 학습
               3. 영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과 요구
                      가. 영재교육 참여 동기 및 준비
                      나. 영재수업에 대한 흥미와 만족도
                      다. 교실 상호작용 참여
                      라. 영재교육에 대한 평가와 요구
               4. 수학ㆍ과학 관련 진로 희망
               5. 요약 및 논의
                      가. 정의적ㆍ인지적 특성
                      나. 수학 및 과학 관련 사회화ㆍ활동ㆍ학습 경험
                      다. 영재교육 참여 경험과 요구
                      라. 수학ㆍ과학 관련 진로 희망

        Ⅴ. 남녀 영재학생 부모의 태도 및 요구
               1. 자녀 영재성 인식과 학부모 태도
                      가. 자녀 영재성 인식
                      나. 양육태도 및 자녀 영재교육에 대한 관여
               2. 자녀 영재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요구
                      가. 영재교육 관련 정보와 만족도
                      나. 이공계 진출 희망 여부
                      다. 영재교육에 대한 요구사항
               3. 부모 이공계 직업 여부에 따른 부모 인식 및 태도
                      가. 아버지의 이공계 직업 여부에 따른 부모 인식 및 태도
                      나. 어머니의 이공계 직업 여부에 따른 부모 태도 및 경험
               4. 부모 희망과 자녀 희망 간의 비교분석
                      가. 과학고/영재학교 진학에 대한 학부모와 자녀 희망 비교
                      나. 이공계 분야 직업 진출에 대한 학부모와 자녀 희망 비교

               5. 요약 및 논의
                      가. 자녀의 성과 기관유형 및 교과 영역에 따른 분석 
                      나. 자녀의 성과 부모의 이공계 직업 여부에 따른 분석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정책 제언
                      가. 영재교육 수혜 기회의 형평성 제고
                      나. 영재 여학생의 경험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ㆍ지원 프로그램 제공
                      다. 영재 여학생을 위한 사회적 지지 환경 제공 
                      라. 영재교육의 성 인지적 추진을 위한 정책 및 연구 기반 구축

        참고문헌

        부   록
               1. 부표
               2. 학생 조사지
               3. 학부모 조사지
               4. 영재교육기관 조사지
               5. 한국과학영재학교 기관조사지
               6. 심층면담지
               7.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8. 영재 지도교사 간담회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