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 진로 다양화를 위한 진로·직업지도 가이드라인 개발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오은진/신선미
        발간년도 2006
        첨부파일 2005report-4.pdf ( 1.97 MB ) [미리보기]
        [ 목    차 ]

        Ⅰ. 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가. 선행연구분석
                      나. 여학생의 진로·직업선택 실태와 여성 고용 유망 직종
                      다. 여학생의 진로 다양화를 위한 진로·직업지도 가이드라인 개발 수요 조사
                      라. 여학생의 진로 다양화 정책 제언
                      마. 진로·직업지도 가이드라인
               3. 연구방법 및 절차
                      가. 문헌조사
                      나. 통계자료 재분석
                      다. 전문가회의 및 교사, 정책 전문가 포함한 델파이 조사

        Ⅱ. 선행연구 분석
               1. 여학생의 진로선택 경향과 진로·직업지도의 문제점
                      가. 여학생의 진로선택 경향
                      나. 여학생 진로·직업지도의 문제점
                      다. 여학생 진로교육 교재 검토
               2. 7차 교육과정과 여학생 진로 다양화
                      가. 7차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나. 7차 교육과정운영과 여학생 진로 다양화
               3. 외국의 여학생 진로다양화 정책 사례
                      가. 프랑스
                      나. 호주
                      다. 일본
                      라. 시사점

        Ⅲ. 여학생의 진로·직업선택 실태와 여성 고용 유망 직종
               1. 여학생의 진로·직업선택 실태
                      가. 분석대상 자료
                      나. 중등학교 단계
                      다. 전문대학 단계
                      라. 4년제 대학 단계
               2. 미래 여성 유망직종 분석
                      가. 고용증가율 측면
                      나. 고용규모 측면
                      다. 주요 선진국의 유망직종
               3. 소결

        Ⅳ. 직업·지도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전문가 수요 조사
               1. 전문가 수요 조사의 개요
                      가. 전문가 회의의 목적
                      나. 델파이 조사의 목적
                      다. 델파이 조사 진행 절차
               2. 전문가(Delphi) 수요 조사 결과 분석
                      가. 1차 전문가 회의 및 델파이 조사 결과
                      나. 2·3차 전문가 회의 및 델파이 조사 결과
               3. 소결

        Ⅴ. 여학생의 진로 다양화 정책 제언
               1. 진로 다양화를 위한 정책 제언
                      가. 진로 다양화를 위한 다양한 직업세계 탐색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나. 진로 다양화를 위한 산·관·학 네트워크 강화
               2. 진로·직업지도를 위한 가이드라인 방향
                      가. 가이드라인의 목적과 제공 대상
                      나. 중학교 단계 진로 및 직업지도 가이드라인 개발 방향
                      다. 일반계 고등학교 단계 가이드 개발 방향
                      라. 실업계 고등학교 단계 가이드 개발 방향

        Ⅵ. 진로·직업지도 가이드라인
               1. 중학교 여학생의 진로 다양화
                      가. 개요
                      나. 고교 졸업 후 취업을 희망하는 여학생
                      다. 대학에 진학할 여중생
               2. 일반계 고등학교 여학생의 진로 다양화
                      가. 개요
                      나. 진학을 희망하는 여학생
                      다. 비진학 여학생
               3. 실업계 고등학교 여학생의 진로 다양화
                      가. 개요
                      나. 취업을 희망하는 여고생
                      다. 진학을 희망하는 여학생 지도

         참고문헌

         부록
               1. 실업계 고등학교와 대학의 소계열 전공학과 구분 및 1차 델파이조사 분석결과표
               2. 1차 델파이조사 문항지
               3. 2차 델파이조사 문항지
               4. 3차 델파이조사 문항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