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ICT활용 교육용 콘텐츠 내용 분석 및 성 인지성 제고 방안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정해숙/정경아/최윤정/정광훈/이혜연
        발간년도 2008
        첨부파일 2007연구보고서_11.pdf ( 5.48 MB ) [미리보기]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필요성 
                  나. 연구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및 자료분석 
                  나. 교육용 콘텐츠 내용 분석 
                  다. 워크숍 및 자문회의 
                  라. 기타 
             4. 연구의 범위 

        Ⅱ. 교육용 콘텐츠 개발?활용 현황 및 선행연구 
             1. 교육용 콘텐츠 개발 및 활용 현황 
                  가. 교육용 콘텐츠 개발 현황 
                  나. 교육용 콘텐츠 개발 및 질 관리 방법 
                  다. 교육용 콘텐츠 활용 현황 
             2. 교육용 콘텐츠의 성 형평성 관련 선행 연구 
                  가. 교수자료에서의 성 형평성 이슈 
                  나. 교수자료에 나타난 성 편견 

        Ⅲ. 교육용 콘텐츠의 성 형평성: 양적 분석 
             1. 등장인물 
                  가. 일반적 기술 
                  나. 비일반적 기술 
             2. 내레이터 
                  가. 내레이터의 성별 분포 
                  나. 내레이터의 비중 및 역할 
             3. 아이콘 
                  가. 아이콘의 성별 분포 
                  나. 아이콘의 기능 
             4. 요약 및 논의 

        Ⅳ. 교육용 컨텐츠의 성 형평성: 심층분석 
             1. 국어 
                  가.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 
                  나. 가정에서의 남녀역할 
                  다. 직업세계의 남과 여 
                  라. 여성다움과 남성다움 
             2. 도덕 
                  가.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 
                  나. 성역할분업 
                  다. 직업세계에서의 남성과 여성 
                  라. 남성 중심의 생활 문화 
                  마. 남성다움과 여성다움 
             3. 사회 
                  가. 일반사회영역 
                  나. 역사영역 
             4. 수학 
                  가.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 및 출현 배경 
                  나. 등장인물의 활동에 나타난 남성중심성 
                  다. 등장인물의 복장에 반영된 성 고정관념 
             5. 과학 
                  가. 슬기로운 생활 
                  나. 과학 
             6. 실과 
                  가.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 및 출현 배경 
                  나. 남녀 등장인물의 활동과 성 역할 묘사 
                  다. 여아와 남아의 사회적?교육적 경험의 차이 반영 
                  라. 등장인물의 성별 직업 분포와 진로 교육 
             7. 영어 
                  가.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와 출현배경 
                  나. 등장인물의 활동 및 직업에 나타난 여성의 일, 남성의 일 261
                  다. 학습활동에서의 남성 중심성과 성 정형적 인물 활동 
             8. 요약 및 논의 

        Ⅴ. 결론 및 정책과제 
             1. 요약 및 결론 
             2. 정책 과제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부표 
        <부록 2> 양적 분석지 
        <부록 3> 분석 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