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민족 ·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Ⅰ) : 한국사회의 수용 현실과 정책과제
        구분 협력 분야 사회/문화
        연구자 김이선/황정미/이진영
        발간년도 2008
        첨부파일 2007협동_07-19-01.pdf ( 1.69 MB ) [미리보기]
        [ 목    차 ]

         

        요약문 

        Ⅰ. 서  론 
             1. 협동연구의 배경 
                  1) 다민족?다문화사회의 전개와 쟁점 
                  2) 한국사회의 외국인 이주 양상과 사회적 관심의 형성 
             2. 협동연구의 목적 
                  1) ‘다문화’개념과 한국사회의 ‘다문화’논의 
                  2) 기존 연구 검토 
                  3) 협동연구의 목적 
             3. 협동연구의 개요 
                  1) 협동연구의 구성 
                  2) 연구 내용과 방법 
             4. 보고서 구성 

        Ⅱ. 다민족?다문화사회로의 변화에 대한 한국인의 수용의식 
             1. 이주의 증대와‘다수자’수용의식의 의미 
             2. 조사개요 및 방법: 국민의식조사와 외국인 고용업체 한국인직원조사

                  1) 조사 개요 
                  2) 주요 조사내용 및 척도 
             3. 국민의식조사 결과: 관용성과 거리감의 공존 
             4.외국인 이주자에 대한 인식 비교: 국민의식조사와 한국인 직원조사비교 분석 
                  1) 사회적 거리 
                  2) 종족적 배제주의 
             5. 소결 

        Ⅲ. 생활공간에서의 대면 양상: 학교와 지역사회 
             1.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교우?교사의 수용 양상 
                  1) 교우 
                  2) 교사 
             2.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지역주민?서비스 담당자의 수용 양상 
                  1) 지역주민 
                  2) 서비스 담당자 
             3. 소결 

        Ⅳ. 다민족?다문화사회의 전개와 시민적 통합의 중요성: 호주와 일본 사례 
             1. 호주 
                  1) 인종적 위계사회에서 이민국가로의 전환 
                  2) 다문화주의 정책의 전개 
                  3) ‘위로부터 아래로’ 정책의 한계와 시민적 통합의 필요성 
             2. 일본 
                  1) 이주민의 증가와 정주자화 
                  2) 다문화공생정책의 전개 
                  3) 생활자 중심 접근의 성과와 한계 
             3. 해외 사례의 함의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 현실과 전망 
                  1) 다문화사회에 대한 탐색 단계 
                  2) 국민, 사회주체로서의 수용에 대한 소극적 태도 
                  3) 선진국 지향성과 개도국 출신자에 대한 부정적 편견 
                  4) 관계의 제약과 배타적 태도의 재생산 
                  5) 수용성 변화의 가능성 
             2. ‘다문화’정책의 현실 
                  1) 정책목표의 혼란 
                  2) 정책대상의 선별: 차별/배제 접근 
                  3) 정책과정에서 이주민의 위치 
                  4) 동화 지향성의 유지 
                  5) 시민적 통합에 대한 간과 
             3. 정책제언 
                  1) 다양성?사회통합 정책으로의 전환 
                  2) 다문화사회 정책 거버넌스 도입 
                  3) 시민적 통합 증진 정책 도입: 다문화 시민교육의 확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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