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총선 보도 성별 분석과 여성후보의 미디어 활용방안
        구분 기본 분야 정치
        연구자 김원홍/이수연/고은경
        발간년도 2009
        첨부파일 2008_r01.pdf ( 1.78 MB ) [미리보기]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다. 연구의 한계 
        Ⅱ. 선거보도의 젠더 이슈: 이론과 분석 도구 
              1. 선거 보도에 대한 이론적 검토 
                    가. 선거보도의 쟁점 
                    나. 여성후보자와 미디어 
                          1) 여성후보자에 대한 미디어 보도 
                          2) 미디어 보도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과 여성후보자의 미디어 이용 
              2. 미디어의 보도태도 성별 분석을 위한 모니터링 도구 개발 
                    가. 기존 모니터링 도구 점검 
                    나. 모니터 도구 개발 
        Ⅲ. 18대 총선 미디어 보도와 여성후보자 보도의 특성 
              1. 18대 총선의 미디어 보도의 특징 
                    가. 신문 
                    나. 방송 
                    다. 여성후보자에 대한 보도의 특성 
        Ⅳ. 유권자의 여성후보자의 미디어 이용 
              1. 유권자의 미디어 이용 현황과 선거에 미치는 영향 
                    가. 조사 목적 및 개요 
                    나. 조사 결과 
                    다. 소결 
              2. 여성후보의 미디어 이용 
                    가. 연구목적 
                    나. 여성후보가 보는 미디어 

        V. 결론: 총선 여성후보 보도 분석의 함의와 개선방안 
              1. 여성후보 보도의 특성과 개선방안 
                    가. 여성후보자 보도의 특성 
                    나. 개선방안 
              2. 여성후보자의 미디어 활용을 높이기 위한 방안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18대 총선의 여성후보 진출 현황 
        <부록 2> 제18대 총선에서의 유권자의 정치의식과 미디어의 보도태도가여성후보에 미친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Abstract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본 연구는 18대 총선 후보자 보도를 후보자의 성별로 분석하여 성별 구조와 여성후보자에 대한 보도의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미디어가 여성후보자에게 남성후보자와 같은 보도 기회를 주었는지, 보도하였을 때 같은 중요성을 부여하였는지, 그리고 성별 고정관념은 작용하고 있지 않는지 등을 객관적인 방법론을 통하여 분석하여 선거 보도의 성별 공정성을 측정해보고자 한다. 분석의 결과에 따라 미디어가 남녀 후보자에게 공정한 보도를 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또한 여성후보자 측에서는 미디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할지를 모색한다.

        2. 연구방법
        1)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 이론적 고찰 및 관련 선행연구 검토
        - 제18대 남여후보자 및 당선자 현황

        2) 미디어보도태도 내용분석
        가) 모니터링 :
          (1) 모니터 대상: 신문 및 방송
        a.신문 : 중앙은 주요 4대 일간지, 지방은 권역별로 나눠 그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신문 8종을 선정하였다. 이 신문들을 모두 인터넷에서 피디에프 파일로 검색이 가능하였다.
        ○ 중앙 : 조선, 중앙, 동아, 한겨레 
        ○ 지방 : 충북 - 충청투데이충남 - 대전일보전남 - 광주일보전북 - 전북일보경북 - 매일신문경남 - 부산일보제주 - 제민일보강원 - 강원일보

        b.방송 : 중앙은 지상파 3사, 지방은 각 권역을 대표하는 지역민영방송사 8곳의 뉴스프로그램 중 다시보기 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이다.
        ○ 중앙 : MBC, KBS, SBS
        ○ 지방 : 충북 - 청주(CJB)충남 - 대전(TJB)전남 - 광주(KBC)전북 - 전주(JTV)경북 - 대구(TBC)경남 - 부산(KNN)제주 - 제주(JIBS)강원 - 강원(GTB)

        3) 일반유권자 대상 미디어 반응도 및 투표행태 조사 분석 
        가) 조사대상 : 여성후보 출마지역(전국 15개 선거구)의 남녀 유권자(1,000명) 
        나) 조사지역 선정 기준 : 수도권과 비수도권별, 정당별, 초선 및 재선별 등
        다) 조사방법 : 전화설문조사 
        라) 조사내용 : - 미디어 선거보도에 대한 유권자의 반응 및 인식,- 선거보도가 여성후보 투표에 미친 영향력 등.- 선거보도 내용분석과 동일한 미디어 내용으로 한정.- 질문지 구성시 선거보도와 투표행태에 집중.
        마) 조사시기 : 2008년 5월


        4) 여성후보자?미디어 관계자에 대한 집담회(FGI) 개최
        가) 조사대상1 : 18대 총선 여성후보 6명(당선자와 낙선자 포함)- 한나라당 3명, 통합민주당 2명, 민주노동당 1명
        조사대상2 : 선거보도 관계자 (2명)- TV 1명, 중앙 일간지 1명
        나) 내용 : 총선 시 미디어의 여성후보 보도태도에 대한 인식 및 경험
        다) 조사시기 : 2008년 8월-10월중(3회)

        5) 세미나 개최
        가) 개최시기 : 2008년 11월 16일
        나) 세미나 내용 : 보고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발표 및 의견수렴

        6)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모니터링 도구 개발을 위해 두 차례의 자문회의를 개최하여 모니터링 대상 매체 선택, 샘플링 모니터링 항목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