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여학생 진로교육프로그램 개발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정해숙/이요식/김재인/양애경
        발간년도 1992
        첨부파일 KWDI-1992-001.pdf ( 3.45 MB ) [미리보기]
        【내용소개】 고등학교 단계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여학생이 다양한 
        진로를 준비하고 자아개발을 모색하도록 함으로써 고등학교 여학생이 자아실현을 
        위해 자신의 진로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해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배경
         1. 여성의 진로발달과 학교교육
         2. 학교교육과정의 변천과 진로교육
         가.교수요목기
         나.교과중심 교육과정기
         다.생활중심 교육과정기
         라.학문중심 교육과정기
         3. 교육방송과 진로교육
        Ⅲ. 연구의 방법
         1. 연구의 방법 및 절차
         가.델파이조사
         나.교육요구조사
         2. 연구의 한계
        Ⅳ.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1. 심층조사 : 델파이조사
         가.진로교육의 방향
          1) 여성상의 재정립
          2) 진로교육목표
          3) 진로교육내용
          4) 진로교육방법
         나.계열별 진로지도
          1) 일반계 고등학교
          2) 실업계 고등학교
         2. 실태조사 : 요구조사
         가.일반계고등학교
          1) 진로계획
          2) 진로교육 요구
         나.실업계고등학교
          1) 진로계획
          2) 진로교육 요구
        Ⅴ.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2. 진로교육 프로그램
         가.교육목표 및 내용
         나.교육시기 및 시간
         다.프로그램의 운영
         3. 예시적 모듈안
         가.모듈의 기본모형
         나.모듈의 내용구성
          1) 일반계용 모듈
          2) 실업계용 모듈
        Ⅵ.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