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교육과정에서의 성교육 내실화 방안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이요식/김재인/정해숙/양애경
        발간년도 1992
        첨부파일 1992_제6차 교육과정에서의 성교육 내실화 방안.pdf ( 3.71 MB ) [미리보기]
        【내용소개】 학생들을 위한 올바른 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교과서에서 
        보충되어야 할 성교육의 내용과 학교 성교육의 방향을 설정함으로써 남녀학생 
        모두에게 성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아울러 성에 따른 가치관과 책임의식을 일깨울 
        수 있도록 제6차 교육과정에 성교육 목표 및 구성영역, 내용 등을 적절하고 
        올바르게 넣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교육과 성교육
         가.발달단계별 성관련 발달과업
         나.성의 영역
         다.학교 성교육의 위치
         라.각급학교 단계에서 강조되어야 할 성교육 영역
         2. 성교육과 남녀평등
         3. 학교 성교육의 기본전제
        Ⅲ. 연구의 방법
         1. 연구 방법 및 절차
         2. 연구의 한계
        Ⅳ. 제5차 교육과정에서의 성교육 현황
         1. 각급학교 단계별 교과서에 나타난 성교육 현황
         가.각급학교 단계의 학년별 성교육 관련 내용 총괄
          1) 유치원
          2) 국민학교
          3) 중학교
          4) 고등학교
         나.각급학교 단계별 성교육 관련교과 및 교육 내용
         2. 교육과정에서의 성교육의 문제점
        Ⅴ. 제6차 교육과정에서의 성교육 내실화 방안
         1. 학교에서의 성교육 목표
         가.일반목표
         나.학교급별 목표
         2. 제6차 교육과정에서의 성교육
         가.제6차 교육과정의 개정방향
          1) 성교육과 교과내용과의 관계
          2) 성교육 관련 교육과정 운영지침
         나.각급학교 단계별 성교육의 목표 및 내용
          1) 유치원
          2) 국민학교
          3) 중학교
          4) 고등학교
         다.각급학교 단계에 있어서 교과별 성교육 내용
          1) 유치원
          2) 국민학교
          3) 중학교
          4) 고등학교
        Ⅵ. 결론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