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 진로교육 실태분석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박인덕/김재인/정해숙/양애경
        발간년도 1988
        첨부파일 1988_여학생진로교육실태분석.pdf ( 14.07 MB ) [미리보기]
        【내용소개】 성차별적 상황을 배제하기에 어려운 여건 하에서 여학생은 
        어떻게 사회화되어 왔는지, 여학생 자신은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리고 여학생을 위한 학교의 진로교육 상황은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알아본다. 이를 위한 비교준거를 각급 학교단계별, 성별로 규정하여 여학생들의 
        성별사회화 상황과 진로의식을 파악하고, 여학생 진로교육에 관련된 제반 
        교육상황과 문제점을 추출하며, 여학생진로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여건을 
        조사하여 진로교육 관련연구의 기초자료와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및 내용
         3. 연구의 한계
        Ⅱ. 여학생의 진로유형과 진로선택배경
         1. 여학생의 진로유형
         2. 여학생의 진로선택배경
         가.가정적 배경
         나.교육제도적 배경
        Ⅲ. 여학생의 진로교육 관련요인과 진로발달이론
         1. 진로발달이론
         가.발달이론
         나.사회이론
         2. 여학생 진로교육 관련요인
         가.여학생 진로교육의 발달배경
         나.여학생 진로교육의 개념 및 영역
         다.여학생의 진로의식
         라.각급학교에서의 여학생 진로지도
        Ⅳ. 연구접근방법 및 절차
         1. 연구의 모형
         2. 연구방법 및 절차
         가.조사대상
         나.조사도구
         다.조사실시
         라.자료처리
        Ⅴ. 여학생 진로교육의 실태분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여학생의 진로의식실태
         가.진로의식
         나.진로계획
         다.진로계획설정 관련요인
         3. 각급학교의 진로지도현황
         가.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나.진로지도활동
        Ⅵ.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 여학생 진로교육의 문제 및 전망
        Ⅶ. 제언 : 여학생 진로교육의 발전전략 및 방안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