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교육원의 교육프로그램 분석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정해숙/안순덕/김명숙/김재인
        발간년도 1990
        첨부파일 1990_학생교육원의교육프로그램분석.pdf ( 10.72 MB ) [미리보기]
        【내용소개】 학생교육원의 교육방향을 진단해 보고, 그 구조 속에서 특별히 
        여학생들에게 주어지고 있는 교육상황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학생교육원의 
        교육프로그램 실태와 문제점을 추출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학생교육원 교육의 향방을 알아보며 「수련교본」의 내용이나 교육요원의 언어와 
        행동이 남녀학생의 태도나 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학생들의 
        성역할 사고체계의 수용태세를 알아보아 학생들의 여성의식화 작업에 적절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학생교육원의 형성배경
         가.70년대의 사회적 배경
         나.80년대의 사회적 변화
         다.학생교육원의 형성배경 논의
         2. 학생교육원의 교육적 역할
         가.학교교육목적과의 관계
         나.교육프로그램의 성역할 배분상황 : 지식사회학적 접근 다.잠재적 교육과정과 
        성역할 사회화
        Ⅲ. 연구의 방법
         1. 연구방법 및 절차
         가.실태조사
         나.교육프로그램 분석
         다.참여관찰
         2. 연구의 제한점
        Ⅳ. 실태분석 : 학생교육원의 교육프로그램 현황
         1. 교육원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태
         가.교육원의 일반현황
         나.교육프로그램 내용 분석
         다.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태
         라.교육원 운영상의 문제점 및 건의사항
         2. 학생의 교육프로그램 참여 실태
         가.학생의 일반적 특성
         나.교육원에 대한 일반적 이해
         다. 수련과정
         라.수련성과에 대한 평가
         마.학생교육원에 대한 건의사항
        Ⅴ. 심층분석 : 학생교육원의 교육프로그램과 성역할 사회화 1. 교사 - 학생의 
        상호작용
         가.교과내용의 전개
         나.교사의 성차별적 언어
         2. 학생의 성차별적 사회화
         가.심성수련(선원과 약혼녀이야기)에 있어서의 남.여학생의 태도 나.자신의 
        진로에서 나타나는 남.여학생의 차이
         3. 교육프로그램 진행상의 차별적 관행
        Ⅵ.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Ⅶ. 제언
         1. 교육프로그램 운영상의 개선방안
         2. 교육프로그램에 나타난 성역할 편견 배제 방안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