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영세지역 탁아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유희정/이경자/전숙희/최옥주/이은주
        발간년도 1990
        첨부파일 KWDI-1990-006.pdf ( 4.03 MB ) [미리보기]
         【내용소개】 이미 탁아를 실시하고 있는 기존의 가정탁아와 지역탁아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제까지 정부차원에서 지원이 없었던 지역탁아, 가정탁아의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가정탁아 및 지역탁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가정탁아.소규모 시설 탁아의 설치기준 및 
        운영지침을 제시하며, 보육사와 가정탁아모의 양성교육과정과 1-3세 미만의 
        아동을 위한 탁아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3. 탁아실태 조사방법
        II. 이론적 배경
        1. 탁아의 기능 및 유형
        가. 탁아의 기능
        나. 탁아의 유형
        2. 우리나라 탁아의 역사와 현황
        가. 우리나라 탁아의 역사
        나. 우리나라 탁아사업의 현황
        3. 도시영세지역탁아의 특성
        III. 탁아실태조사
        1. 탁아방의 일반적 특성
        2. 탁아방 운영
        3. 교사의 일반적 특성
        4. 프로그램 운영
        5. 시설
        6. 건강과 안전
        IV. 가정탁아.소규모시설탁아 운영지침(안)
        1. 개념정의
        2. 설치기준
        가. 설치환경
        나. 환경구성
        다. 시설
        라. 시설의 관리 및 감독
        마. 건강과 안전
        3. 탁아모.보육사의 자격 및 임무
        가. 자격
        나. 임무
        4. 운영규정
        V. 1-3세 아동을 위한 탁아프로그램
        1. 탁아의 목표
        2. 탁아의 내용
        가. 1-2세아 탁아내용
        나. 2-3세아 탁아내용
        3. 탁아방법
        가. 지도원리
        나. 가정탁아모 및 보육사의 역할
        다. 탁아계획 작성
        라. 하루일과의 운영
        4. 탁아활동
        가. 놀이활동
        나. 식사 및 간식
        다. 낮잠 및 휴식
        라. 씻기
        마. 배변
        5. 연령별 놀이내용
        가. 1-2세대상 놀이내용
        나. 2-3세대상 놀이내용
        6. 평가
        가. 평가목적
        나. 평가방법
        다. 평가의 종류
        7. 부모교육
        가. 부모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나. 부모교육의 목적
        다. 부모와 탁아시설과의 관계
        라. 탁아시설과 지역사회
        마. 부모교육의 유형
        VI. 소규모시설탁아 보육사.가정탁아모 양성교육과정(안) 1. 소규모시설탁아 
        보육사.가정탁아모 양성교육과정(안) 가. 교육목표
        나. 교육대상 및 자격
        다. 선발방법
        라. 교육인원
        마. 교육과정
        바. 교육이수 총시간
        사. 교육기간
        아. 교과운영
        자. 교육과목 편성 및 방법
        차. 평가
        카. 재교육
        타. 사후관리
        2. 소규모시설탁아 보육사.가정탁아모 양성기관 교수요원 자격 및 교육시설 
        기준(안)
        가. 교수요원의 자격 및 정수
        나. 교육시설기준
        다. 수강료
        VII.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
        1. 탁아방실태설문조사 질문지
        2. 기록카드양식
        3. 1-3세 아동의 발달 및 행동특징(13-36개월)
        4. 계절별 식단 예
        5. 계절별 식단 예도시영세지역 탁아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