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방학중, 학교시작전 프로그램)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김재인/김인순
        발간년도 1996
        첨부파일 1996_방과후아동지도프로그램개발(방학중,학교시작전프로그램).pdf ( 20.6 MB ) [미리보기]
        【내용소개】 본 연구는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운영] 연구의 후속 연
        구로서 아동들이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는 현 교육
        프로그램을 방학중 프로그램까지 마련함으로써, 아동들이 방학중에 거리를 방황하
        거나 문제상황에 부딪치지 않고 안전하게 보호, 지도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방
        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중  방학중, 학교시작전 프로그램은  대상아동중 초등학교 
        저학년중 발달 특성이 유사한 1-2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세부 안을 개발하고, 
        초등학교에서의 시범 운영을 통해서 그 효과를 검증, 향후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게 
        될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모형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의의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Ⅱ. 아동의 권리와 방과후 아동지도
            1. 아동의 복지권과 교육권
            2. 아동의 발달 특성과 방과후 아동지도
            3. 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모형
            2. 프로그램 운영 절차
            3. 프로그램 운영 방법
            4. 연구의 한계
          Ⅳ. 시범운영 과정 및 결과 분석
            1. 시범학교와 아동의 특성
            2. 프로그램 운영과정
            3. 프로그램 운영결과
          Ⅴ. 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의 연간 및 월간 계획
            4. 시범운영 프로그램의 특성
            5. 영역별 시범운영 프로그램의 주제
            6. 영역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
            7. 프로그램의 운영지침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