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취업구조와 국민연금제도
        저자 최숙희
        발간호 제034호 통권제목 1992년 봄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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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여성의 취업구조 분석 
        Ⅲ. 국민연금제도의 개요 
        Ⅳ. 국민연금제도와 여성 
        Ⅴ. 결론 


        Ⅰ. 서론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여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공적연금제도로서 1988년에 
        국민연금제도가 도입되어 시행되기 시작한 지 5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전국민의 11.0% 정도만이 국민연금제도에 적용을 받고 있지만 
        가입대상자를 계속 확대할 계획이다. 그리고 임의적용을 받고 있는 대상자에 
        대한 구조적 개선도 요구되고 있다. 

        국민연금제도의 기본틀은 근로기간에 갹출금을 분담하고 그 적립금을 운용하여 
        가입자가 노령이나 장해로 인한 근로수입의 단절시기에 연금의 형식으로 
        노후생계를 보장하는 체계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틀에서 전국민의 약 
        50%를 차지하는 여성들에게 있어서는 제도적용에 부응하기 어려운 구조상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많은 여성들이 수입이 없는 가사노동을 분담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취업이 제한적이고 취업기간 또한 한정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성이 받을 수 있는 국민 연금 급여의 종류는 본인이 가입자가 되어 
        노령연금을 수급하는 경우와 배우자인 남편의 사망으로 인한 유족연금의 수급의 
        경우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전자는 가입기간의 충족이 어렵고 특히 이혼여성의 
        경우는 유족연금을 받을 수 없다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여성의 취업구조와 그 현황을 살펴보고 그러한 
        취업구조속에서 여성이 국민연금제도에 가입되기 어려운 현실적인 측면들을 
        고찰해보고, 우리보다 사회보장제도의 체계가 앞서있는 일본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이 어떻게 해결되고 있는가를 분석한 후, 한국여성들이 국민연금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여성의 취업구조 분석 

        1. 취업구조 현황 

        가. 경제활동인구 측면 
        15세 이상 인구중 여성의 비율은 50%를 상회하여 노동경제적 측면에서 수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지만, 실제적인 경제현실에서는 그러하지 못하다. 15세 이상의 
        인구를 노동가능한 인구라고 할 때, 경제활동인구와 비경제활동인구의 두가지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경제활동인구는 취업자와 취업을 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한 실업자를 포함하며, 비경제활동인구란 기타의 
        인구로서 즉, 가정주부, 학생, 일을 할 수 없는 연소자와 심신장애자, 
        자발적으로 자선사업 및 종교단체에 관여한 자등을 의미한다. 1990년도 자료를 
        실례로 본다면 15세 인구는 총 3080만명이며 남자는 1490만명(48.4%), 여자는 
        1590만명(51.6%)이다. 남자 1490만명중 경제활동인구는 1101만명으로 73.9%를 
        차지하며, 비경제활동인구는 389만명으로 26.1% 수준인 반면, 여자 1590만명중 
        경제활동인구는 747만명으로 47.0%이고 비경제활동인구는 53%인 842만명에 
        이르고 있다. 

        아직까지는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수준이 남성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지만, 
        경제적, 사회적 여건의 변화가 여성의 사회진출을 촉진하여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표Ⅱ-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표 Ⅱ-1> 경제활동참가율의 추이 
        단위:천명, % 
        --------------------------------------------------------------------------- 
        15세이상 경제활동 여성경제 여성경제활동 
        인 구 인 구 활동인구 참 가 율 
        --------------------------------------------------------------------------- 
        1980 24,463 14,431 5,412 (42.8) 
        1985 27,553 15,592 5,975 (41.9) 
        1988 29,602 17,305 6,891 (45.0) 
        1989 30,217 17,971 7,254 (46.5) 
        1990 30,801 18,487 7,474 (47.0) 
        --------------------------------------------------------------------------- 
        자료:경제기획원(1986, 1991), [경제활동인구연보]. 
        주:여성 경제활동참가율 = 여성 경제활동인구/15세 이상 여성인구. 

        나. 연령별 취업자 측면 
        <표 Ⅱ-2>에서 보는 바와 같이 1990년도의 남녀 연령별 취업자의 구성을 보면 
        남성은 20대 중반이후 30대 초반까지의 취업자가 전체의 33.5%를 이루며, 그 
        이상의 연령으로 갈수록 차츰 그 비율이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는 
        20-24세 때 가장 높은 취업비율을 보이며 오히려 25-29세 때 그 비율이 
        줄어들었다가 30세 이후 다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25-29세 
        때의 결혼과 육아가 원인이며, 자녀가 어느 정도 성장함에 따라 그후 다시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것은 결혼과 육아가 여성의 취업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반영한다(주:정진화(1991),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와 취업구조," [여성연구] 
        제9권 3호, (서울:한국여성개발원), pp.80-85 참조.) 

        <표 Ⅱ-2> 연령별, 성별 취업자수 및 구성비중(1990) 
        단위:천명 
        --------------------------------------------------------------------------- 
        연령 총수 남 자 여 자 
        --------------------------------------------------------------------------- 
        15 - 19 576 220(2.1) 355(4.8) 
        20 - 24 1,870 681(6.4) 1,190(16.2) 
        25 - 29 2,535 1,720(16.1) 814(11.1) 
        30 - 34 2,780 1,863(17.4) 917(12.5) 
        35 - 39 2,251 1,420(13.3) 831(11.3) 
        40 - 44 2,082 1,283(12.0) 799(10.9) 
        45 - 49 1,822 1,098(10.3) 724(9.9) 
        50 - 54 1,647 993(9.3) 654(8.9) 
        55 - 59 1,186 707(6.6) 479(6.5) 
        60 이상 1,289 711(6.6) 577(7.9) 
        --------------------------------------------------------------------------- 
        총계 18,036 10,695(100.0) 7,341(100.0) 
        --------------------------------------------------------------------------- 
        자료:경제기획원(1991), [경제활동인구연보]. 

        다. 종사상 지위의 측면 
        여성의 취업을 종사하는 지위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표 Ⅱ-3>과 같다. 
        1980년대 초반까지 가족종사자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것은 여성이 
        노동의 정당한 댓가를 받기가 어려운 여건속에서 취업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않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가족종사자의 비중이 
        점차로 줄어들면서 상시고용이나 일일고용 형태의 여성취업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1980년의 경우 피고용자(상시고용과 일일고용인)가 
        전체 여성취업자의 39.2%에 불과했으나 1990년에는 그 비중이 56.7%로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표 Ⅱ-3> 종사상 지위별 여성취업자 수 
        단위: 천명 
        --------------------------------------------------------------------------- 
        1980 1985 1988 1989 1990 
        --------------------------------------------------------------------------- 
        자영업주 1,218 1,240 1,455 1,372 1,380 
        가족종사자 1,955 1,784 1,849 1,813 1,803 
        상시고용 1,615 2,171 2,767 3,029 3,213 
        일일고용 434 638 700 907 946 
        --------------------------------------------------------------------------- 
        총 계 5,222 5,833 6,771 7,121 7,341 
        --------------------------------------------------------------------------- 
        자료:경제기획원 (1986, 1991), [경제활동인구연보]. 

        라. 혼인상태별 근로 측면 
        여성근로자를 혼인유무에 따라 살펴보면 <표 Ⅱ-4>와 같다. 1990년의 경우 
        전체 여성근로자 중 미혼은 65.9%인 1005만명이고 기혼은 34.1%인 52만명이다. 
        1980년 이후의 구성비 추이를 보면 전체 여성근로자 중 미혼의 비율은 점차 
        감소하여 1980년의 85.6%에서 90년에 65.9%로 나타났고 기혼여성의 구성비율은 
        같은 기간동안 14.5%에서 34.1%로 증가하였다. 이것은 해마다 기혼여성의 
        취업활동이 증가되고 있음을 나타내 주고 있다. 

        <표 Ⅱ-4> 혼인상태별, 성별 근로자수 
        단위: 천명, % 
        --------------------------------------------------------------------------- 
        1980 1985 1988 1989 1990 
        --------------------------------------------------------------------------- 
        계 2,729 3,419 4,544 4,502 4,677 
        계 남 1,661 2,222 2,972 3,004 3,151 
        여 1,068 1,197 1,572 1,498 1,526 
        (100.0) (100.0) (100.0) (100.0) (100.0) 
        --------------------------------------------------------------------------- 
        미 계 1,489 1,570 1,964 1,822 1,838 
        혼 남 575 621 833 792 833 
        여 914 949 1,131 1,030 1,005 
        (85.6) (79.3) (72.0) (68.7) (65.9) 
        --------------------------------------------------------------------------- 
        기 계 1,240 1,848 2,580 2,680 2,838 
        혼 남 1,086 1,600 2,140 2,212 2,318 
        여 154 248 441 468 520 
        (14.5) (20.7) (28.0) (31.3) (34.1) 
        --------------------------------------------------------------------------- 
        자료:노동부(각년도), [직종별 임금 실태조사 보고서]. 

        마. 시간제 취업 측면(주:정진화(1991),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와 취업구조," 
        [여성연구] 제9권 3호,(서울:한국여성개발원), pp.100-101 참조.) 
        여성의 근로시간에 따른 고용형태의 특징은 시간제 취업의 비율이 남성에 비해 
        현저히 높다는 것에 있다. <표 Ⅱ-5>에 의하면, 1989년 현재 시간제 취업자의 
        수는 남성취업자의 3.1%와 여성취업자의 13.0%이다. 남성의 경우 주노동력층인 
        25-54세에 시간제 취업비율이 1.7%로 극히 낮은 반면 여성의 경우는 그 
        연령층에서 13.0%를 차지하고 있다. 시간제 취업의 이유를 살펴보면 남성은 
        일거리의 부족으로 인한 시간제 취업이 25-54세에서 48.9%에 이르고 있으나, 
        여성의 경우 25-54세에서 64.3%가 가사 및 육아의 부담 때문에 시간제 취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Ⅱ-5> 시간제 취업의 비율 및 이유(1989) 
        단위: % 
        --------------------------------------------------------------------------- 
        시간제 취업자 시간제 취업의 이유(구성비) 
        비율 -------------------------------------------- 
        일거리가 없음 가사통학 기타 
        --------------------------------------------------------------------------- 
        전 체 3.1 34.4 7.9 57.7 
        남 15-24세 5.0 31.7 41.5 26.8 
        25-54세 1.7 48.9 3.5 47.6 
        55세이상 11.0 20.8 2.7 76.5 
        --------------------------------------------------------------------------- 
        전 체 13.0 18.3 55.4 26.3 
        여 15-24세 4.9 15.3 57.6 27.1 
        25-54세 13.0 20.0 64.3 15.7 
        55세이상 24.5 14.6 32.4 53.0 
        --------------------------------------------------------------------------- 
        자료:경제기획원(1989), [고용구조 통계 조사 보고서], 정진화(1991), p.100에서 
        재인용. 
        주:시간제 취업자비율은 전체취업자 중 주당 36시간 미만 취업자의 비율. 

        <표 Ⅱ-6> 근속년수별 여성근로자 수 
        단위: 천명, % 
        --------------------------------------------------------------------------- 
        구 분 1980 1985 1988 1989 1990 
        --------------------------------------------------------------------------- 
        총 수 1,067.9 1,196.9 1,571.9 1,497.8 1,525.6 
        (100.0) (100.0) (100.0) (100.0) (100.0) 
        1년 미만 364.4 315.6 411.2 333.9 377.0 
        (34.1) (26.4) (26.2) (22.3) (24.7) 
        1 - 2 년 474.5 477.1 640.7 597.6 582.2 
        (44.4) (39.9) (40.8) (39.9) (38.2) 
        3 - 4 년 160.1 242.5 294.8 312.1 317.7 
        (15.0) (20.2) (18.8) (20.8) (20.8) 
        5 - 9 년 63.4 142.1 187.6 206.3 200.5 
        (5.9) (11.9) (11.9) (13.8) (13.1) 
        10 - 14년 4.0 14.6 28.8 36.7 37.4 
        (0.4) (1.2) (1.8) (2.5) (2.5) 
        15 - 19년 0.978 3.648 5.792 7.868 7.612 
        (0.1) (0.3) (0.4) (0.5) (0.5) 
        20 - 29년 0.554 1.275 2.721 3.009 2.844 
        (0.1) (0.1) (0.2) (0.2) (0.2) 
        30년 이상 0.067 0.184 0.259 0.266 0.294 
        (0.0) (0.0) (0.0) (0.0) (0.0) 
        --------------------------------------------------------------------------- 
        자료:노동부(각년도), [직종별 임금 실태 조사 보고서]. 

        2. 여성취업구조의 문제점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나라 여성의 취업구조는 결혼과 육아로 인하여 
        그 특수성을 지니고 있으며, 취업의 불연속성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저임금, 단순직에 집중되어 있고 가족종사자의 형태로 취업되어 있는 
        경우가 전체 여성취업자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혼과 육아로 
        인한 여성근로자 취업의 불연속성은 여성근로자의 장기근속을 저해하는 중요한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기혼여성의 취업이 어려운 여건속에 있다. 가사노동과 
        자녀교육 등의 역할을 담당하면서 취업을 해야 하는 현실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여성의 사회진출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육아휴직제 실시, 직장탁아소 
        설치 등)의 마련이 절실히 요청된다고 하겠다. 



        Ⅲ. 국민연금제도의 개요 

        1. 제도의 도입 

        우리나라 공적연금제도의 역사는 1960년의 공무원연금제도를 효시로 하여 
        1963년에 공무원연금에서 군인연금제도가 분리되어 독립하였고, 1975년에 
        사립학교교직원연금제도가 실시되어 특수직역연금의 틀은 어느 정도 완성되었다. 
        그러나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연금제도는 1988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한 국민연금제도에 의해 이루어졌다. 국민연금제도의 기틀은 원래 1972년의 
        국민복지연금법의 제정으로 마련되었으나 당시의 세계적 석유파동등의 
        시행여건의 악화로 보류되다가 1987년의 전면적인 제도개정에 의해 1988년부터 
        실시하게 되었다. 

        2. 가입대상자의 범위와 갹출료 
        국민연금의 가입대상자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전국민이며 강제적인 
        당연적용과 임의적용으로 분류된다. 단, 기존 공적연금제도 가입자는 
        제외한다(주:여기에는 공무원, 군인과 사립학교 교직원이 해당된다. 이들 제도와 
        국민연금제도의 통합과 연계방안에 대한 논의가 제기되고 있다.). 1992년 1월1일 
        현재의 당연적용대상자는 5인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장의 근로자 및 
        사용자이며 5인 미만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장의 근로자 및 사용자는 
        임의적용 대상자에 해당하며 기타 농어민과 자영자 등은 임의적용 대상자로서 
        지역가입자에 포함된다. 이외에 60세에 도달한 가입자의 가입기간이 20년 
        미만으로서 계속 가입을 원하는 경우에 임의계속가입자로서 계속 가입할 수가 
        있다. 1988년의 연금가입자는 443만명으로서 전국민의 10.6% 수준이었고, 
        1991년말 현재에는 연금가입자가 477만명이고 전국민의 11% 수준에 이르고 있다. 

        국민연금제도의 재원조달은 근로자, 사용자와 정부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적정갹출료율은 표준보수월액(주:사업장에서 받은 보수총액을 근무월수로 나누어 
        구한 보수월액)의 9%로 책정되어 있으나 제도의 도입으로 인한 가입자와 
        사용주의 부담을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 제도실시 후 10년간은 단계적으로 
        갹출료율을 인상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1988년 부터 정부는 행정관리비를 
        부담하여 왔는데 1992년부터는 국민연금기금에서 행정관리비의 50%를 부담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표 Ⅲ-1> 국민연금제도 가입자 추이 
        단위: 천명, % 
        --------------------------------------------------------------------------- 
        1988 1989 1990 1991 
        --------------------------------------------------------------------------- 
        당연가입자 4,421.1(99.7) 4,496.7(99.5) 4,607.3(99.0) 4,693.9(98.4) 
        임의가입자 11.7( 0.3) 24.2( 0.5) 44.4( 1.0) 74.6( 1.6) 
        사업장가입자 10.0 19.0 33.0 53.7 
        지역 가입자 1.4 4.0 8.3 14.9 
        계속 가입자 0.3 1.2 3.1 6.0 
        총 계 4,432.7(100.0) 4,520.9(100.0) 4,651.7(100.0) 4,768.5(100.0) 
        전국민대비 (10.6) (10.7) (10.9) (11.0) 
        --------------------------------------------------------------------------- 
        자료:국민연금관리공단(1991), [국민연금통계연보] 
        경제기획원(1991), [주요경제지표] 
        주:전국민대비=총가입자수(총계)/당해연도 총인구, 총인구는 1988년 
        41,975천명, 1989년 42,380천명, 1990년 42,869천명, 1991년 
        43,268천명이다. 

        <표 Ⅲ-2> 국민연금 갹출료율 
        --------------------------------------------------------------------------- 
        1988 - 92 1993 - 97 1998 이후 
        --------------------------------------------------------------------------- 
        사용자 부담 1.5 2.0 3.0 
        가입자 부담 1.5 2.0 3.0 
        퇴직금전환금 - 2.0 3.0 
        총 갹출료율 3.0 6.0 9.0 
        --------------------------------------------------------------------------- 
        주:퇴직금전환금은 현행 법정퇴직금인 8.3%에서 1993년부터 2.0%, 1998년부터 
        3.0%가 국민연금제도로 전환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한편, 다양한 소득구조를 가지는 지역가입자의 경우 소득원파악이 곤란하기 
        때문에 사업장가입자에게 적용하는 표준보수의 일정액으로 단일화하여 본인이 
        전액 부담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임의계속가입자의 경우에는 자격상실전 
        갹출액을 기준으로 하여 본인이 전액 부담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3. 급여의 종류 
        국민연금 급여의 종류는 크게 노령연금, 유족연금과 장해연금으로 나뉘며 기타 
        반환일시금이 있다. 

        <표 Ⅲ-3> 국민연금 급여의 종류 
        ------------------+-------------------------------------------------------- 
        | 수 급 조 건 
        +-----------+-------------------------------------------- 
        | 가입기간 | 연 령 
        ---+--------------+-----------+-------------------------------------------- 
        | 완전노령연금 | 20년 이상 | 60세(갱내광부 55세)이상 
        노 | 감액노령연금 | 15년 이상 | 60세 이상 
        령 | | 20년 미만 | 
        연 |재직자노령연금| 20년 이상 | 60(55)세 이상 
        금 | 조기노령연금 | 20년 이상 | 55세 이상 
        | 특례노령연금 | 5년 이상 | 88년1월1일 현재 45세 이상 60세 미만인 자 
        ---+--------------+-----------+-------------------------------------------- 
        장 해 연 금 | 1년 이상 | 
        ------------------+-----------+-------------------------------------------- 
        유 족 연 금 | 연금가입자 또는 노령수급자의 사망 
        ------------------+-------------------------------------------------------- 
        | -1년 미만 가입자가 가입기간중 사망시 
        | -15년 미만 가입자이었던 자가 사망시 
        반환일시금 | -15년 미만 가입자가 가입자자격을 상실한 후 아래의 
        | 사유에 해당할 때 
        | 1. 가입자자격을 상실한 때(임의계속가입자) 
        | 2. 가입자자격상실후 1년 경과한 때 
        | 3. 사망한 때 
        | 4. 국외이주 또는 국적을 상실한 때 
        ------------------+-------------------------------------------------------- 
        비 고 | 반환일시금을 지급받은 자가 국민연금가입자자격을 
        | 재취득하면, 반환일시금에 정기예금이자율을 적용한 이자를 
        | 가산한 반환일시금 반납금을 납부하여야 함. 
        ------------------+-------------------------------------------------------- 
        ------------------+------------------------------+--------+---------------- 
        | 급여수준 | | 
        | (기본연금액 |수급권자| 수급 기간 
        | 대비) | | 
        ---+--------------+------------------------------+--------+---------------- 
        | 완전노령연금 | 100% | 본인 | 생존 
        노 | 감액노령연금 | 72.5∼92.5% | 본인 | 생존 
        령 | | | | 
        연 |재직자노령연금| 50∼90% | 본인 | 생존 
        금 | 조기노령연금 | 75∼95% | 본인 | 생존 
        | 특례노령연금 | 25∼70% | 본인 | 생존 
        ---+--------------+------------------------------+--------+---------------- 
        장 해 연 금 | 60∼100% | 본인 |장해존속(장해4급 
        | | |은 일시 보상금) 
        ------------------+------------------------------+--------+---------------- 
        유 족 연 금 | 40∼60% | 유족 |유족연금 수급권 
        | | |유지시 
        ------------------+------------------------------+--------+---------------- 
        | 가입기간중은 재형저축금리와 | 본인 | 
        | 정기예금금리, 가입자자격상실 | 또는 | 
        반환일시금 | 기간중에는 정기예금금리를 | 유족 | 일 시 
        | 적용한 이자를 갹출료에 가산 | | 
        ------------------+------------------------------+--------+---------------- 
        자료:국민연금관리공단(1991), [국민연금실무편람]. 

        가. 노령연금 
        가장 기본적인 연금급여 종류로서 기타 연금의 급여수준결정의 기준이 된다. 
        완전노령연금은 가입기간이 20년 이상인 가입자가 60세 (갱내광부 55세)에 
        도달하고 퇴직시 노령연금수급권이 발생하여 기본연금액이 지급된다. 
        감액노령연금은 60세에 도달하고 퇴직시 15년이상 20년미만의 가입자에게 
        지급되며 기본연금액의 일정율만큼 감액된 액수가 지급되고, 재직자노령연금은 
        60세 이후에도 계속 취업중일 때 일정율의 감액연금을 지급하다가 65세 
        이상부터는 완전노령연금을 지급한다. 또한 조기노령연금은 가입기간이 
        20년이상이나 55세에 퇴직시 일정율을 감액한 연금이 지급되며 60세부터 
        완전노령연금이 지급된다. 특례노령연금은 국민연금제도 실시당해년도에 
        45세이상 60세미만인 자로서 가입기간을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특례규정으로 
        감액된 연금이나 높은 이자의 일시금을 지급받게 된다. 

        나. 장해연금 
        질병이나 부상으로 불구나 폐질이 발생하여 근로능력을 상실한 경우 
        연금가입자의 생계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연금이다. 장해연금은 근로능력의 
        정도(장해정도)와 가입기간중의 소득수준 및 가입기간을 고려하여 연금수준이 
        결정된다. 연금수급권은 제도가입 후 1년이 경과하면 원칙적으로 지급되며, 
        질병의 경우는 초진일로부터 1년이 지나야 하고 폐질이 확정되어야 하며,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자가 초진일로부터 2년을 경과하여도 완치되지 않는 경우 
        2년을 경과한 날을 기준해서 장해정도를 결정하는데 장해등급은 4등급으로 되어 
        있다. 1급부터 3급까지는 기본연금액의 60∼100%가 지급되고, 4급은 일시금의 
        형태로 기본연금액의 150%가 지급된다. 

        다. 유족연금 
        연급가입자 또는 노령연금수급권자의 사망시 그에 의해 부양되던 가족의 
        생계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연금이다. 여기에는 노령연금수급자, 가입기간이 
        15년이상이었던 자, 가입기간 1년이상인 자, 장해등급 2급 이상의 연금수급자와, 
        가입기간이 1년 이상 15년 미만인 자라도 가입기간중의 질병이나 부상이 원인이 
        되고 반환일시금을 수급받지 않은 경우 등이 해당된다. 부양가족의 범위는 
        ①배우자 (단 남편의 경우 60세 이상 또는 2급 이상 장해자), ②18세 미만 또는 
        2급이상의 장해자 자녀, ③60세 이상 또는 2급이상 장해자 부모, ④18세 미만 
        또는 2급 이상 장해자 손자녀, ⑤60세 이상 또는 2급 이상 장해자 양가조부모의 
        순위에 따라 가입기간이 10년미만은 기본연금액의 40%, 10년-20년 미만은 50% 
        그리고 20년 이상은 60% 수준이 지급된다. 

        라. 반환일시금 
        국민연금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노후의 연금을 통해 국민의 기본적 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공적연금제도이므로 반환일시금은 통상 배제되어야 하나, 
        아직까지는 적용대상자가 제한적이고 여성 및 저임금근로자의 이동율이 빈번한 
        현상황에서는 제도 정착의 경과적 조치로서 이 제도가 실시되고 있다. 

        반환일시금의 대상은 가입기간 15년 미만인 자가 1년 이상 가입했거나 60세에 
        도달시, 가입기간 1년 미만의 사망시, 15년 미만이었던 자의 사망시와, 15년 
        미만의 가입자가 국외로 이주하거나 국적을 상실한 때로서 청구에 의해 
        지급된다. 반환일시금의 산정은 사업장가입자의 경우 본인기여금과 
        퇴직금전환금에 대해서는 3년만기재형저축이자율을 적용하여 계산하고 
        사용주부담금은 1년만기 정기예금이자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것을 합산한다. 
        지역가입자의 경우는 갹출료가 전액 본인부담이므로 2/3는 3년만기 
        재형저축이자율로, 1/3은 1년만기 정기예금이자율로 계산하여 합산한다. 

        4. 연금급여액 산정방법 
        모든 연금급여액은 기본연금액과 가급연금액의 합으로 지급된다. 기본연금은 
        가입자의 연금액 수준을 결정하는 기본모형에 따라 계산되며 모든 연금액 산정의 
        기준이 된다. 기본연금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2.4×(A+B)×(1+0.05n) 
        2.4:240개월(20년)의 급여수준가중치 
        A :총가입자 평균보수월액(연금액결정 전년도 보수기준) 
        B :가입자 개인의 총가입기간 평균보수월액 
        n :20년 초과 가입연수 

        위의 공식의 특징은 A와 B에 집약되는데 균등부분인 A는 가입자 개개인의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총가입자의 평균보수수준을 기준으로 연금액을 결정하기 
        때문에 평균보수 이상의 고소득가입자로부터 평균보수 이하의 저소득가입자에게 
        소득을 이전할 수 있도록 가입자간의 수직적 소득재분배기능을 수행한다. 
        비례부분인 B는 가입자 개인의 총가입기간 평균보수월액을 기초로 연금액을 
        산정하기 때문에 소득비례기능을 반영한다. 

        가급연금은 연금수급자의 가족부양비를 보조하기 위해 일정조건하의 가족당 
        정액의 가급연금액을 가산하여 지급한다. 가입자가 연금수급권을 취득할 당시 
        그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는 배우자는 연 6만 7920원, 18세미만의 자녀 또는 
        2급이상 장해자 자녀 2명 이내, 그리고 60세 이상 부모 또는 2급이상 
        장해부모(배우자부모도 포함됨)에게는 1인당 연 4만750원씩이 가산된다(주:위의 
        금액은 1990년 기준이며, 연 소비자물가변동율 또는 그 합이 10% 이상일 때 그 
        변동율 만큼 조정된다.). 



        Ⅳ. 국민연금제도와 여성 

        1. 국민연금제도 내에서의 여성현황 

        가. 국민연금제도 가입자수 추이 

        Ⅲ장의 국민연금제도 개요에서 볼 수 있듯이 국민연금대상자는 크게 
        당연적용과 임의적용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당연적용에는 1992년 1월 1일 현재 
        5인이상 사업장 근로자와 사용주가 해당되며, 그 이외의 사업장 근로자, 
        지역가입자와 임의계속가입자는 임의적용대상이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국민연금 
        가입대상자를 분류하면 <표 Ⅳ-1>과 같다. 

        <표 Ⅳ-1> 적용대상별 가입자 현황 
        단위: 명 
        --------------------------------------------------------------------------- 
        사 업 장 가 입 자 지역 임의계속 
        ----------------------------- 총 계 
        당연적용 임의적용 계 가입자 가입자 
        --------------------------------------------------------------------------- 
        남 3,069,121 6,692 3,075,813 854 261 3,076,928 
        1988 여 1,351,960 3,266 1,355,226 516 25 1,355,767 
        계 4,421,081 9,958 4,431,039 1,370 286 4,432,695 
        --------------------------------------------------------------------------- 
        남 3,156,788 13,167 3,169,955 2,586 1,108 3,173,649 
        1989 여 1,339,862 5,863 1,345,725 1,450 124 1,347,299 
        계 4,496,650 19,030 4,515,680 4,036 1,232 4,520,948 
        --------------------------------------------------------------------------- 
        남 3,247,746 22,647 3,270,393 5,626 2,734 3,278,753 
        1990 여 1,359,555 10,387 1,369,942 2,648 335 1,372,925 
        계 4,607,301 33,034 4,640,335 8,274 3,069 4,651,678 
        --------------------------------------------------------------------------- 
        자료:국민연금관리공단(각년도), [국민연금통계연보]. 

        국민연금제도의 연륜이 짧아 1991년말 현재 전국민의 11.0% 정도가 가입되어 
        있으며, 지역가입자가 임의적용대상이 되어 아직은 제한된 가입대상자만을 
        포함하고 있다. 1990년도의 총가입자 465만명중 당연적용자가 461만명이며 
        임의적용자가 4만명 정도에 불과하다. 여성가입자의 경우를 보면 총여성가입자 
        137만명중 당연적용자가 136만명이고 임의적용자가 1만명 정도이다. 앞에서 
        살펴본 여성취업의 구조상 당연적용사업장의 근로자라 하더라도 20년 이상 
        취업하여 국민연금제도의 노령연금수급을 위한 가입기간 20년 기준을 만족하는 
        것은 여성취업자의 경우 상당히 어려운 현실에 부딪치게 된다. 

        1990년 여성가입자의 연령별 분포는 <표 Ⅳ-2>와 같다. 여성취업자의 연령별 
        분포와 약간 상이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20-24세가 가장 많고 30세 미만의 
        여성가입자가 92만명으로 2/3이상을 차지한다. 우리나라 여성취업자의 연령별 
        분포에서는 30세 이후의 여성취업자가 다시 증가하는 형태를 띠고 있는데 
        국민연금의 여성가입자는 30세 이후 증가하지 않고 점점 감소하는 추이를 
        보여준다. 이것은 30세 이후의 근로형태가 당연적용대상자로서보다는 주로 
        임의적용대상인 시간제 고용형태를 띠게 되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표Ⅳ-2> 연령별 가입자 현황 (1990) 
        단위: 명 
        --------------------------------------------------------------------------- 
        연령 남 여 계 
        --------------------------------------------------------------------------- 
        18 - 19 세 70,829 194,803 265,632 
        20 - 24 세 299,035 564,558 863,593 
        25 - 29 세 814,747 161,126 975,873 
        30 - 34 세 767,044 97,404 864,448 
        35 - 39 세 483,183 99,161 582,344 
        40 - 44 세 335,788 94,159 429,947 
        45 - 49 세 247,640 81,367 329,007 
        50 - 54 세 175,423 55,320 230,743 
        55 - 59 세 82,330 24,692 107,022 
        60 세 이상 2,734 335 3,069 
        --------------------------------------------------------------------------- 
        계 3,278,753 1,372,925 4,651,678 
        --------------------------------------------------------------------------- 
        자료:국민연금관리공단(1991), [국민연금통계연보]. 

        나. 수급자 수 추이 
        국민연금제도에서의 노령연금의 발생시기는 제도가입 20년 이후이고 
        우리나라에서는 특례노령연금의 경우라도 5년 이상의 가입기간이 필요하므로 
        제도시행 4년째를 맞이한 현재로서는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1989년부터 
        장해연금과 유족연금 수급자가 발생하기 시작했으나 아직까지는 미미한 
        실정이다. 

        <표 Ⅳ-3> 급여별 수급자 현황 
        단위: 명, 천원 
        --------------------------------------------------------------------------- 
        1989 1990 
        ------------------------------------------------------- 
        남 여 계 남 여 계 
        --------------------------------------------------------------------------- 
        장 해 연 금 66 3 69 472 29 501 
        유 족 연 금 109 1,702 1,811 301 4,626 4,927 
        반 환 일 시 금 33,387 24,171 57,558 116,922 134,968 251,890 
        계 33,562 25,876 59,438 117,695 139,623 257,318 
        --------------------------------------------------------------------------- 
        1 장해 연금액 806.9 202.0 780.6 981.8 685.7 964.7 
        인 유족 연금액 250.9 426.6 416.0 351.2 638.3 620.7 
        당 반환일시금액 113.7 59.2 90.8 201.3 112.8 153.9 
        계 115.5 83.4 101.5 204.8 130.3 164.4 
        --------------------------------------------------------------------------- 
        자료:국민연금관리공단(각년도), [국민연금통계연보]. 

        <표 Ⅳ-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급급여의 대종을 이루고 있는 것은 
        반환일시금으로서 이러한 급여는 적용대상자가 제한적이고 여성과 
        저임금근로자의 노동이동이 빈번한 현상황에서 제도정착의 경과적 조치로서 
        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국민연금제도가 확대실시되고 제도가 성숙해지면 
        배제되어야 하는 급여이다. 유족연금 수급자 수는 미미하기는 하나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1990년의 1인당 유족연금액은 남성이 35.1만원 수준이고, 
        여성이 63.8만원의 수준에 이르고 있다. 

        연령별 수급자 수 현황은 <표 Ⅳ-4>와 같으며 여성의 현실적 상황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20세 미만의 수급자는 대개가 유족연금 수급자이며 여성의 
        경우 20-29세의 수급자가 전체 수급자의 69.4% 수준에 이르고 있다. 수급급여의 
        95% 이상이 반환일시금이며, 이것은 여성이 결혼 및 육아와 관련하여 취업에서 
        이탈하기 때문에 압도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표 Ⅳ-4> 연령별 수급자 현황 (1990) 
        단위: 명 
        --------------------------------------------------------------------------- 
        수 급 자 
        --------------------------------------------------- 
        남 여 계 
        --------------------------------------------------------------------------- 
        10 세 미만 63 47 110 
        10 - 19 세 218 263 481 
        20 - 29 세 25,118 96,929 122,047 
        30 - 39 세 49,081 20,300 69,381 
        40 - 49 세 22,308 12,176 34,484 
        50 - 59 세 13,611 7,632 21,243 
        60 세 이상 7,296 2,276 9,572 
        --------------------------------------------------------------------------- 
        계 117,965 139,623 257,318 
        --------------------------------------------------------------------------- 
        자료:국민연금관리공단(1991), [국민연금통계연보]. 

        <표 Ⅳ-5> 사유별 반환일시금 수급자 현황 
        단위: 명 
        --------------------------------------------------------------------------- 
        1989 1990 
        ----------------------- ----------------------- 
        남 여 계 남 여 계 
        --------------------------------------------------------------------------- 
        60세도달 4,795 974 5,769 6,473 1,934 8,407 
        사 망 141 1,426 1,567 117 1,320 1,437 
        해외이주 778 349 1,127 833 500 1,333 
        1년 경과 27,673 21,422 49,095 109,499 131,214 240,713 
        --------------------------------------------------------------------------- 
        계 33,387 24,171 57,558 116,922 134,968 251,890 
        --------------------------------------------------------------------------- 
        자료:국민연금관리공담(각년도), [국민연금통계연보]. 

        이러한 분석은 <표 Ⅳ-5>에서 보다 명확해진다. 사유별 반환일시금의 
        수급자현황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망이나 해외이주로 인한 반환일시금의 수급은 
        미미한 수준이며 60세에 도달하여 반환일시금을 수급하는 비율은 10% 내외이다. 
        90% 정도의 반환일시금의 수급은 퇴직후 1년이 경과하도록 재취직을 하지 않아 
        반환일시금을 수급한 경우이다. 남성과 여성 모두 1년 경과로 인한 반환일시금의 
        수급이 대종을 이루고 있으나 우리나라 취업구조상 여성은 결혼과 육아로 인하여 
        재취직하는 경우가 적고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시간제 근로나 임의적용에 
        해당하는 형태의 취업이 많다. 남성의 경우는 퇴직을 하더라도 재취직하는 
        경우가 많은데, 재취직하는 경우 반환일시금의 반납에 의하여 재직기간을 합산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노후에 노령연금을 수급하는데 장해요인이 되지는 
        못할 것으로 생각된다. 

        <표 Ⅳ-6> 유족연금수급자 현황 (1990) 
        단위: 명, %, 천원 
        --------------------------------------------------------------------------- 
        수 급 자 수 급 자 수 1 인당 수급액 
        --------------------------------------------------------------------------- 
        배 우 자 4,385(89.0) 657.4 
        자 녀 399( 8.1) 287.3 
        부 모 138( 2.8) 428.8 
        손 자 녀 1(0.02) 292.0 
        조 부 모 4(0.08) 416.5 
        --------------------------------------------------------------------------- 
        계 4,927(100.0) 620.7 
        --------------------------------------------------------------------------- 
        자료:국민연금관리공담(1991), [국민연금통계연보]. 

        유족연금의 수급자의 구성내용은 <표 Ⅳ-6>을 통해 알 수 있다. 1990년도의 
        현황을 보면 배우자가 4,385명으로 89.0%이며 배우자 1인당 유족연금 수급액은 
        65.7만원이고, 자녀가 399명으로 8.1%의 비율과 1인당 28.7만원 정도를 
        수급했고, 부모, 손자녀와 조부모는 각각 2.8%, 0.02%와 0.08%로서 미미한 
        정도이고, 1인당 수급액도 각각 42.9만원, 29.2만원 및 41.7만원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배우자는 남성도 포함되어 계산된 자료이다. 

        유족연금의 수급자를 연령과 성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표 Ⅳ-7>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1990년에 총유족연금수급자는 4,927명이고 이중 여성이 4,626명으로써 
        93.9%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며 1인당 유족연금수급액에 있어서도 남성에 
        비해 많은 63.8만원을 수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분포를 보면 여성의 경우 
        30-49세 사이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오히려 60세 이상에서 낮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60세 이상 여성의 1인당 유족연금수급액은 46.5만원으로서 월 
        4만원이 채 못되는 것으로 계산된다. 

        <표 Ⅳ-7> 연령별 유족연금 수급자와 1인당 수급액 현황 (1990) 
        단위: 명, 천원 
        --------------------------------------------------------------------------- 
        수 급 자 수 1 인당 수급액 
        ----------------------------- -------------------------------- 
        남 여 계 남 여 계 
        --------------------------------------------------------------------------- 
        10세 미만 51 34 85 348.3 312.0 333.8 
        10 - 19 세 150 163 313 275.1 269.2 272.0 
        20 - 29 세 1 436 437 813.0 530.9 531.5 
        30 - 39 세 2 1,502 1,504 552.5 647.1 646.9 
        40 - 49 세 2 1,642 1,644 887.5 679.2 679.5 
        50 - 59 세 5 762 767 298.4 707.5 704.8 
        60세 이상 90 87 177 461.3 464.5 462.9 
        --------------------------------------------------------------------------- 
        계 301 4,626 4,927 351.2 638.3 620.7 
        --------------------------------------------------------------------------- 
        자료:국민연금관리공담(1991), [국민연금통계연보]. 

        2. 여성가입자의 문제점과 대책 
        가. 여성가입자의 문제 
        사회보장제도의 하나로서 시행되는 국민연금제도는 노령이나 장해로 인한 
        근로수입의 단절로부터 노후생활의 불안을 완화하고 기본적인 생활수준을 
        보장하기 위한 공적 연금이다. 따라서 근로기간동안에 수입의 일부를 갹출하여 
        그 적립금을 원천으로 하여 노후생계를 보장받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적연금제도의 틀내에서 여성의 위치는 명확하지 않다. 많은 여성들이 
        수입이 없는 가사노동을 분담하여 자기자신의 수입을 가지는 기간이 한정되어 
        왔기 때문에다. 

        국민연금의 기본적인 형태는 노령연금으로서 20년 이상의 가입기간을 가진 
        가입자가 60세에 도달했을 때 그의 최종보수의 35% 정도를 연금으로 수급하게 
        되어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노령연금이 마련되어 있고 불의의 사고나 질병 등의 
        재난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장해연금과 유족연금이 준비되어 있다. 

        여성이 받을 수 있는 연금제도로서는 본인의 취업에 의해 취득되는 
        노령연금이나 연금제도에 가입된 배우자의 사망으로 인한 유족연금이 있다. 
        노령연금은 가입자의 최종보수의 35% 정도를 연금으로 수급하며, 유족연금의 
        경우는 최종보수는 14-21%(노령연금 기본액의 40-60% 수준)정도를 연금으로 
        수급하게 된다. 

        우선 본인의 취업에 의해 적용되는 국민연금가입에서 여성들이 일반적으로 
        처하게 되는 취업구조상의 특징은 Ⅱ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다. 즉, 우리나라 
        여성의 취업구조상의 특징은 첫째, 주로 20대초반까지의 낮은 연령에서 
        취업하였다가 20대 중반에 결혼이나 육아 등의 가사부담으로 인하여 퇴직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둘째,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다시 노동시장에 재진입하는 
        경우가 많지만 근로기간 단절로 인하여 특수전문직을 제외하고는 유사한 직장에 
        재취업하기가 어렵고 가사를 분담해야 하는 등의 이유로 시간제 근로에의 
        참여율이 높게 나타난다. 세째, 종사상의 지위별로 구분해 볼 때 가족종사자로서 
        근로에 참여하는 경우는 80년대 이후 계속 전체여성의 취업비중에서 점차 
        줄어들고 있으나 1990년도 현재까지 24.6%를 차지하며, 자영업주를 포함했을 
        때는 43.4%에 이른다. 이러한 근로형태는 노동의 정당한 대가를 받기가 어렵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와 같은 여성취업구조상의 특징으로 인하여 국민연금제도 가입자가 가입기간 
        20년을 만족시키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시간제 근로의 경우는 정식직원의 
        형태가 아니기 때문제 당연적용 가입대상이 되기가 어렵고 그러한 맥락에서 볼 
        때 가족종사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연금제도에 가입된 배우자의 사망으로 인한 유족연금수급의 경우는, 배우자의 
        근로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는 주부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수급하게 되는 
        유족연금이 최종보수의 14-21%에 불과한데, 만약 부양할 자녀나 부모와 동거하게 
        되면 그러한 연금액으로는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처지에 놓이게 된다. 또한 
        이혼여성의 경우는 유족연금을 수급할 수 있는 자격이 없다는 문제점이 
        제기된다. 

        나. 대책 
        앞에서 본 바와 같이 국민연금제도의 가입에 있어 여성이 부딪치게 되는 
        현실적 상황을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성의 보다 많은 사회진출과 취업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며 국민연금제도 자체의 가입대상자 범위도 개선되어야 하며 
        장기적으로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 자명하다. 

        그러나 현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단기적인 방법은 아니므로 단기적으로 
        우리가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은 지역가입자로서의 국민연금제도 가입의 활용이다. 
        5인 이상의 사업장에 취직을 한 여성이 결혼 등의 이유로 퇴직을 하는 경우 그 
        동안은 강제적인 당연적용 대상자로서 사용주와 근로자 본인이 갹출료의 50%씩을 
        부담해 왔다. 그러한 중도퇴직은 국민연금수급을 위한 기본가입기간 20년을 
        만족시킬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임의적용되고 있는 지역가입자로의 전환이 
        필요하게 된다. 지역가입자로서의 자격획득은 본인의 신청과 보사부장관의 
        인가에 의해 가능하다. 당연적용 대상자와의 차이의 하나는 갹출료 부담에 있어 
        사용주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본인이 전액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주:1991년의 
        경우 지역가입자의 갹출료는 표준소득원액을 기준으로 정액을 부담하고 있으며 
        월 갹출료는 13,500원이다.). 이렇게 하여 가입기간 20년을 만족하게 되면 
        최종보수의 35%정도를 연금으로 수급하게된다. 시간제 근로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만약 국민연금의 노령연금을 수급하게 된 여성가입자에게 유족연금의 수급권이 
        발생하게 되면 본인이 하나만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중복의 연금수급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이혼여성의 경우는 유족연금을 수급할 자격이 없어 
        노후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재혼을 하거나 본인의 자구책이 절실하게 
        요구되므로 본인의 국민연금의 지역가입에 의해 스스로의 노후를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남편의 노령연금만으로 노후 생계를 보장받기 보다는 여성도 노령연금을 
        수급할 수 있다면 최종보수의 35%에서 70%로 되어 부부가 더욱 여유있는 
        노후생활을 준비할 수 있게 된다. 

        3. 일본의 공적연금제도와 여성 
        가. 공적연금제도의 개요 
        일본연금제도의 시작은 1875년의 해군퇴은령과 공군은급령, 1884년의 
        관리은급령으로 볼 수 있으며 이들 제도는 1923년에 은급령으로 통합되어 
        운영되었으나 정부직원 등 한정된 사람들을 적용했으며 현대적 의미는 1939년의 
        선원보험과 노동자연금보험의 시행으로 비롯되었다. 그후 이 제도는 1944년에 
        후생연금보험제도로 개정되었고, 적용대상을 5인 이상 사업장까지 확대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사립학교교직원, 농림어업단체직원, 공공기업체직원, 국가공무원 및 
        지방공무원 등의 특수직역공제조합연금제도가 별도로 창설되었다. 5인 미만의 
        영세기업근로자와 자영자는 1961년의 국민연금제도의 실시로 전국민을 포괄하는 
        연금제도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다원적인 연금체계로 인해 보험료부담과 연금급여액의 격차 및 
        불균형문제가 제기되었고, 제도간 재정격차가 심화되어 재정위기가 발생하게 
        되어 각종제도를 존속시키면서 부담과 급여를 일원화하는 국민연금제도의 개정이 
        1986년에 이루어졌다. 

        1986년의 국민연금제도의 개정은 공통적인 기본연금을 통합하고 2차적인 
        보수비례연금은 각 제도에서 계속 운용하게 하는 2층구조연금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 국민연금제도의 피보험자는 3종류로 구분된다. 제1호 피보험자는 
        일본에 주소가 있는 20세 이상 60세 미만인 자를 대상으로 하고(주:단, 학생, 
        피용자연금제도의 노령(퇴직)연금수급권자는 적용에서 제외되며, 임의 가입할 수 
        있다.), 제2호 피보험자는 후생연금보험의 피보험자 및 공제조합의 조합원이며 
        제3호 피보험자는 후생연금보험의 피보험자 또는 공제조합 조합원의 
        피부양배우자인 20세 이상 60세 미만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1986년 개정전의 국민연금제도하에서는 직업이 없는 봉급생활자의 처로서 
        임의로 국민연금에 가입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이혼하거나 혼인 중 장해를 입은 
        경우에 충분한 연금보장을 받을 수 없게 되었고, 직업이 없는 봉급생활자의 처의 
        국민연금에 대한 임의가입여부에 따라 세대간의 연금수준에 차이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제기되어왔다. 

        따라서 1986년의 개정으로 피보험자가 민간봉급생활자와 그의 처에게도 
        확대됨에 따라 봉급생활자의 처를 포함한 가0입자 개개인에게 자기명의의 
        기초연금이 지급되게 되었다. 봉급생활자의 처가 장해자가 된 경우에는 
        자기명의의 장해기초연금이 지급되고 이혼후에도 노후에 자기명의의 
        노령기초연금이 지급된다. 또한 봉급생활자세대와 관련된 기초연금급여비용은 
        후생연금보험이나 공제조합이 제도적 입장에서 통합하여 부담하므로 
        봉급생활자의 처는 별도로 보험료부담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개정되었다. 

        개정법에 의한 세대별 연금급여 수준을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신세대는 기초연금+보수비례연금의 형태이고, 둘째 일반부부세대의 남편은 
        기초연금+보수비례연금, 아내는 기초연금을 수급할 수 있고, 세째 
        맞벌이부부세대는 남편과 아내 모두 각자의 기초연금+보수비례연금을 수급할 수 
        있게 된다. 

        나. 공적연금제도의 여성가입자와 수급자현황 
        <표 Ⅳ-8>에서 보는 바와 같이 1988년 공적연금피보험자의 50%가 여성으로서 
        3247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여성피보험자의 구성내역을 보면 피고용자인 남편의 
        배우자로서의 제3호 피보험자가 35.7%로 가장 많으며 후생연금 등에 가입하고 
        있는 제2호 피보험자가 33.8%이고 자영업자인 국민연금 제1호 피보험자가 
        29.8%로 각각 1/3씩의 비율로 되어 있다. 즉 여성이 연금제도에 가입하고 있는 
        형태는 피부양자로서 배우자라는 위치, 피용자의 위치, 자영업자 내지는 그 
        가족으로서의 위치가 각각 비슷한 비율이다. 

        <표 Ⅳ-8> 여성 피보험자수와 구성 (1988) 
        단위: 명, % 
        --------------------------------------------------------------------------- 
        피보험자 총수 64,928,524 (100.0) 
        --------------------------------------------------------------------------- 
        여성 피보험자 총수 32,470,349 ( 50.0) 
        --------------------------------------------------------------------------- 
        제1호 피보험자 수 9,685,516 ( 29.8) 
        제2호 피보험자 수 10,958,926 ( 33.8) 
        임의가입 피보험자 수 248,819 ( 0.8) 
        제3호 피보험자 수 11,577,088 ( 35.7) 
        --------------------------------------------------------------------------- 
        자료:岩田正美(1990), p.55에서 재인용. 

        연금수급자의 현황은 <표 Ⅳ-9>와 같다. 1988년도의 연금수급자 가운데 
        국민연금의 경우는 70% 정도가 여성으로서 특히 노령연금만을 수급하는 
        여성비율이 높게 나타나 있는데 구법의 국민연금이 474만명이고 기본연금이 
        38만명이다. 후생연금에서는 노령연금 중 여성수급권자가 38.9% 수준인 
        270만명이고 처의 유족연금수급권자가 165만명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공적연금제도에 여성이 각각 1/3씩 가입되어 있는 현황을 반영한 수급현황이며 
        1988년에는 65세 이상인 여성중에서 공적연금수급권자가 92.6%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주:岩田正美 (1990), "女性問題と年金制度," [年金と雇用] 제9권 제3호 
        (n.p.:年金總合硏究センタ ).). 

        <표 Ⅳ-9> 수급권자수와 여성의 비율 (1988) 
        단위: 명, % 
        --------------------------------------------------------------------------- 
        총 수 남 여 여성비율 
        --------------------------------------------------------------------------- 
        국민연금 
        구법(갹출) 6,876,480 2,138,581 4,736,899 68.9 
        --------------------------------------------------------------------------- 
        기초연금(再) 533,523 152,426 381,097 71.4 
        노령기초연금만 497,259 138,575 358,684 72.1 
        --------------------------------------------------------------------------- 
        후생연금 
        노령급부 6,945,827 4,246,116 2,699,711 38.9 
        처유족연금 1,650,439 - 
        --------------------------------------------------------------------------- 
        자료:岩田正美(1990), p.56에서 재인용. 



        Ⅴ. 결론 

        국민연금제도는 노령이나 장해로 인해 근로수입이 단절되는 경우의 생계보장을 
        그 목적으로 하며, 전국민을 적용대상으로 한다. 아직까지는 초기단계이고 
        여러가지 확충해야 할 제도적인 개선사항도 많이 있지만 가입대상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들이 처해있는 어려움 등도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 여성의 취업구조 현황의 분석을 통해서 결혼과 육아 등의 
        가사분담으로 인해 여성만이 처하게 되는 구조상의 특징을 살펴보았고 그러한 
        구조상의 특징은 결혼과 육아를 중심으로 하는 연령을 전환점으로 하는 
        취업구조를 가지며 이러한 근로기간의 단절과 가사분담의 이유로 시간제 근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며 아직까지도 여성취업의 1/4 정도가 가족종사자로서 
        노동의 정당한 대가를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취업구조상의 특징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국민연금제도에도 
        반영되어 여성이 국민연금제도의 적용을 받기가 용이하지 않음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즉 가입기간 20년 이상이라는 조건은 우리나라 여성의 취업구조상 충족하기가 
        어렵고 이혼여성의 경우는 그 수급자격요건조차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형편에 
        있다. 

        따라서 현재의 국민연금제도하에서 여성은 스스로 노후생계를 책임지기 보다는 
        배우자에게 의존적일 수 밖에 없게 되는 현실에 처하게 된다. 

        일본 공적연금제도의 고찰을 통해 여성이 자영자로서의 임의가입, 
        취업자로서의 가입뿐만 아니라 처의 자격으로서도 가입되고 있는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제도적 개선은 여성으로 하여금 독자적인 연금권을 확보하게 
        하며 남편만 가입자였을 때 처에게 장해가 생기는 경우 아무런 보장을 받을 수 
        없었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일본제도의 경험은 
        국민연금제도의 완비를 위해서도 장기적으로는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여성의 취업형태라는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제도상의 개선과 
        보완책은 근본적으로 장기적으로 해결할 수 밖에 없는 과제이다. 본고에서는 
        우선 단기적인 대안으로서 여성이 노동시장에서 퇴출하는 경우에 지역가입자로의 
        자격전환을 제안한다. 지역자입자로 전환함으로써 여성은 국민연금제도상에 계속 
        잔류할 수 있고, 국민연금제도의 수급자격조건을 충족시킨 후에는 연금의 
        수급자로서 노후의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당연적용 대상자에 비해 임의지역가입자는 갹출료의 부담이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노령연금의 수급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함으로서 받게 되는 
        손실과 비교할 때 나머지 기간을 지역가입자로 전환하여 계속 가입기간을 
        충족함으로써 노령연금수급자격을 획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지역가입자로서 연금의 수급권을 확보하는 방식은 일본의 
        공적연금제도에서와 유사한 긍정적인 효과를 여성에게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즉, 유족연금의 수급만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없게 되는 경우나 이혼 
        등의 사유로 유족연금의 수급자격조차 없게 되는 경우에도 여성 스스로가 
        지역가입자로서 국민연금제도에 가입함으로써 그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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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한국여성개발원. 
        岩田正美(1990), "女性問題と年金制度," [年金と雇用] 제9권 제3호, 
        年金總合硏究センタ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