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학부모용 성교육 읽기 자료 개발
        저자 한정자/정해숙/양애경/김홍숙
        발간호 제043호 통권제목 1994년 여름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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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Ⅲ.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Ⅳ. 결론 


        I. 서론 

        1. 연구목적 

        서구의 성 개방 풍조의 유입과 성의 도구화, 상품화로 인한 저속한 성문화의 
        범람, 성윤리관의 아노미 현상 등은 성교육을 더이상 학교교육 현장에서 
        도외시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1980년대에 들어 교육부는 교사용 
        성교육지도자료를 만들어 배포함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에 성교육을 도입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추진되어 온 성교육은 학교교육 현장의 여러 제한적인 
        요인들로 인하여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교사와 더불어 학생 교육의 
        공동 교육 주체라 할 수 있는 학부모에 대한 교육정책적 배려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부모용 성교육 자료의 개발이 미흡한 현실 속에서 청소년기의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가 겪고 있는 성적 성숙을 지도해야 하는 현실에 처해 있다. 
        부모들은 자녀가 유아기에서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쳐 성장해 가는 동안, 
        자신들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자녀가 쏟아 놓는 수많은 성에 관한 질문과 의문, 
        성행동들에 대답하고 지도해야 하는 위치에 놓여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거나 교육받아 본 적이 없는 부모들은 자녀의 성에 
        대한 질문이나 성행동에 당황하고 회피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이 자녀의 성에 대한 관심이나 성행동을 적절히 
        지도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기 위해서는, 그들이 갖고 있는 성에 대한 
        의문과 교육요구를 중심으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되, 부모들이 자신이 갖고 
        있는 성과 성역할에 대한 생각을 재검토하여 새로운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노력 또한 함께 이루어져야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부모가 평등한 성역할관과 성에 대해 우호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중학생 단계의 사춘기 자녀의 성적 성숙과 그들이 실제 겪고 있는 
        성문제나 성행동을 지도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하는 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방법 및 절차 
        가. 기관조사 
        중학생 시기 청소년들이 성과 관련하여 관연 어떤 것들을 알고 싶어하며, 또 
        어떤 문제들로 고민하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현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성상담활동을 전개하고 잇는 것으로 알려진 청소년 상담기관(서울에 소재하는 
        기관에 한함) 가운데 24개소를 선정, 방문 조사하였다. 조사는 '93년 5월 14일~ 
        5월 22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조사방법은 본 연구진이 직접 해당 기관을 
        방문하여 비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상담 실무자를 면접조사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나. 성교육 요구조사 
        본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이 성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어떠한 고민을 하고 있으며 
        어떠한 사항들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지, 또한 학부모들은 자녀에 대해 어떠한 
        내용의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성교육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학교는, 서울시 교육청 관계자로부터 추천받은 
        3개 교육청 관내에 소재하는 학교 가운데서 임의로 선정하되, 학교형태를 
        고려하여 각 교육청별로 여학교, 남학교, 남녀공학학교 각 1개교씩 3개교를 
        선정함으로써 총 9개교이다. 

        조사대상자는 해당 학교의 각 학년별로 1학급씩을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남녀학생 및 학부모의 비율이 1:1이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최종 선정된 학생 
        및 학부모의 수는 각각 1,458명 씩이다. 본 조사는 본 연구진의 지도하에 
        사전훈련을 거친 조사원 9명에 의해 1993년 6월 25일부터 7월 8일까지 11일에 
        걸쳐 실시되었다. 

        조사방법은, 학생의 경우 본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조사표에 의해 
        자기기입식과 개별면접방식을 병행하였으며, 학부모의 경우는 자기기입식으로 
        이루어졌다. 

        다. 프로그램 개발 
        학부모를 위한 중학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본 연구진에서는 우선 
        기존의 청소년 성교육관련 문헌 분석과 청소년 상담기관 조사 및 성교육 
        요구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한 중학생 성교육 프로그램(안)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프로그램(안)은 성교육관련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최종적으로 그 구성 내용이 
        확정되었다.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형태는, 효율적인 활용 및 활용상의 용이함 등을 
        고려하여 학부모들이 손쉽게 대할 수 있는 읽기 자료 형식을 취하기로 하였으며, 
        본 연구보고서의 별책 부록으로 제작된 [사춘기 자녀의 성,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가 그것이다. 이 읽기자료는 본 연구진과 청소년 성상담 실무자들에 의해 
        집필되었다. 



        II.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1. 성상담 사례조사 

        가. 성상담의 일반적 경향 

        1) 성상담의 비중 

        사춘기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성에 대한 고민과 성문제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 서울시내 소재 24개 청소년 상담기관조사 결과, 상담이 비교적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YMCA 청소년성상담센터, 
        한국어린이보호회, 신나는 전화, 청소년상담연구소의 1992년 한해 동안 
        상담기록을 보면, [이성교제]를 포함한 [성문제]에 관한 상담이 56.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3개 상담기관 이외의 소망의 전화, 나눔의 전화, 목동 청소년회관 등 
        대부분의 상담기관에서도 전화상담의 경우 남학생이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60~70% 정도, 많으면 80% 정도가 성상담이라고 응답하였다. 

        2) 14~16세 청소년들의 성상담유형 
        중학교 연령층인 14세에서 16세 청소년들의 성상담내용(표 1)을 보면, 
        [이성교제](19.7%), [자위행위](17.9%), [성적 관심](17.7%), 
        [성욕구.충동](9.5%)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분포를 성별로 보면 
        성별에 따른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남자 청소년들의 경우 
        자위행위(22.6%)에 대한 상담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성적 관심](18.8%), 
        [성욕구.충동](12.1%)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여자 청소년은 [이성교제]에 대한 
        것이 62.9%에 달하고, 그 다음으로는 [성적 관심](14.0%)이 높게 나타날 뿐, 
        다른 항목의 경우 1~2%정도의 미미한 상담률을 보이고 있다. 

        (표 1) 14~16세 청소년의 성별 성상담내용 
        단위:명(%) 
        -------------------------------------------------------------------------- 
        남 여 전 체 
        -------------------------------------------------------------------------- 
        남자 생식기관 88( 6.4) 6( 1.4) 94( 5.1) 
        여자 생식기관 59( 4.3) 2( 0.4) 61( 3.3) 
        생리현황 104( 7.5) 13( 2.9) 117( 6.4) 
        임 신 33( 2.4) 11( 2.4) 44( 2.4) 
        피 임 13( 0.9) 1( 0.2) 14( 0.8) 
        출 산 7( 0.5) 1( 0.2) 8( 0.4) 
        성적 관심 259( 18.8) 63( 14.0) 322( 17.7) 
        성욕구.충동 167( 12.1) 7( 1.6) 174( 9.5) 
        자위행위 311( 22.6) 16( 3.6) 327( 17.9) 
        성 병 10( 0.7) 1( 0.2) 11( 0.6) 
        성도착 4( 0.3) 1( 0.2) 5( 0.3) 
        근친상간 43( 3.1) 5( 1.1) 48( 2.6) 
        성관계 100( 7.3) 18( 4.0) 118( 6.5) 
        성피해 26( 1.9) 22( 4.9) 48( 2.6) 
        외설물 77( 5.6) -( - ) 77( 4.2) 
        이성교제 77( 5.6) 283(100.0) 360( 19.7) 
        ------------------------------------------------------------------------- 
        계 1,378(100.0) 450(100.0) 1,828(100.0) 
        -------------------------------------------------------------------------- 
        주 : YMCA 성교육상담센터, 신나는 전화, 나눔의 집, 청소년상담연구소의 '92년 
        상담실적과 목동청소년회관, 시립청소년사업단의 '93년 1월~4월의 
        상담실적임. 

        나. 성상담 사례분석 
        1) 남자 청소년 
        ①남녀 생식기관 
        남자의 생식기관에 관한 상담으로는 주로 음경의 크기와 관련한 것이 많았다. 
        성기크기에 대한 고민은 단순히 사춘기에 있을 수 있는 성장 차이로 인한 고민 
        정도가 아니라, '성기크기나 포경수술여부가 성적 만족도와 관계가 있는지' 또는 
        '부부생활에 지장이 있는지' 등과 같이 성인들의 성 고민과 크게 다를 바 없는 
        내용들도 상당수 있었다. 포경수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서, '포경수술을 해야 
        되는 이유', '언제 해야 되는지' 등에 대한 상담이 많았다. 

        ②생리현상 
        몽정, 유정, 사정, 발기, 월경 등의 생리현상과 관련해서, 그러한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정상적인 것인지'에 대해 궁금해 하였다. 예를 들면 발기와 
        사정현상에 대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발기가 된다'든지, '사정을 참지 
        못하겠는데, 이것이 정상인지'하는 것 등이다. 

        ③성적 관심, 성충동.욕구 
        성에 대한 관심이나, 성충동, 성욕구는 자위행위 다음으로 많은 상담내용이다. 
        성적 관심으로는 'sex', '성교' 등과 같은 성이나 성용어에 대한 호기심에서부터 
        '거울로 여선생님의 치마 밑 비춰 보기' 등과 같은 구체적 행동에까지 다양하다. 

        성적 관심의 보다 구체적인 표현인 성충동이나 성욕구와 관련해서는 '여자의 
        몸을 보고 싶다'거나, 또는 '성관계를 갖고 싶다'는 호소로 나타나고 있다. 
        '성충동이 생길 때는 어떻게 해나 되나요'와 같은 성충동해소방법에 관한 상담도 
        주요한 상담내용중의 하나이다. 성충동이나 성욕구를 느끼게 되는 경우가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여학생에게 몸을 부딪쳐 보았다'와 같이 공공장소나 
        모르는 이성의 노출된 다리나 화려한 옷모습에 의한 것만은 아니다. 여동생과 
        어머니와 같은 한 가족인 경우도 적지 않았다. 

        ④자위행위 
        자위행위는 남학생의 경우 가장 많이 상담을 의뢰하는 내용이다. 
        상담내용으로는 '자위행위가 뭐예요?'하는 질문에서부터 '자위행위는 1달에 
        몇번하는 게 정상이예요?','자위행위를 자꾸하면 키가 안 큰다는 데 
        사실이에요?', '여자도 자위행위를 하나요?'하는 질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는 자위행위가 남자 청소년들 사이에 보편적인 성행동으로 자리잡고 있는데 
        반해 이를 둘러싼 잘못된 관념이나 생각이 청소년들 사이에 널리 퍼져, 불필요한 
        심리적, 정신적 압박감을 주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⑤근친상간 
        근친상간은 90년대 들어 증가 추세에 있는 상담내용이다. 근친상간에 관한 
        상담은 주로 남자 청소년들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근친상간의 대상으로는 
        여동생이나 누나도 있으나, 주로 어머니와의 성관계를 상담해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현상은 여러 각도에서 설명이 가능하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사춘기 남학생들의 경우 어머니를 어머니로서보다, 이성으로 느끼는 경향이 
        뚜렷하다는 점이다. 

        ⑥성관계 
        성관계에 관한 상담은 동네 아주머니, 이웃집 누나, 여동생 친구 등과의 
        성관계 후 계속해서 관계를 갖고 싶다거나, 관계를 그만두고 싶지만 잘 안된다는 
        등의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성관계로 인한 상담의 경우 과거와는 달리 
        성관계 자체에 대한 의미 부여가 매우 희박한 것이 그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⑦외설물 
        외설물에 관한 상담은 거의 전적으로 남자 청소년들에 의해 이루어지며, 
        상담내용은 대부분 묘사되고 있는 성행위의 사실성 여부와 이로 인한 충격, 
        그리고 성충동, 자위행위 등으로 이어진다. 포르노 비디오에서 묘사되고 있는 
        성행위를 사실 그대로라고 믿는 청소년들은 심한 충격과 함께 어른들에 대해 
        혐오감을 갖게 되거나, 자신도 한번 그대로 해보고 싶다는 성충동을 일으키게 
        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위행위를 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여자 청소년 
        ①이성교제 
        이성교제에 관한 상담은 여자 청소년들이 주로 많이 의뢰해 오는 내용으로 
        나타났다. 상담내용으로는 '이성교제를 하고 싶어요',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성친구를 사귀는데 부모님이 반대해요', 또는 
        '내가 좋아하는 애를 다른 애가 좋아해요' 하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성행위를 요구하는 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또는 '성관계를 가진 후 
        사이가 멀어졌어요' 등과 같이 이성교제시 남녀간의 성행동의 차이로 인한 
        갈등을 상담해오는 경우가 많다. 

        ②성적관심 
        성적 관심은 이성교제 다음으로 여학생들이 많이 상담을 의뢰하는 내용으로, 
        성교, 오르가니즘 등 성용어에 관한 것과 성에 대한 막연한 호기심과 동경을 
        나타내고 있다. 

        ③성관계, 성피해 
        성관계에 대한 상담은 임신에 대한 두려움을 호소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성피해 상담은 성추행이나 성폭행을 당한 경우 등이다. 

        다. 사춘기 청소년들을 위한 성교육에의 시사점 
        첫째, 청소년들에게 성교육을 시키는 것이 '잠자는 아이를 깨우는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은 지나친 기우에 불과하며,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성교육에 
        임해야 하며, 

        둘째, 무분별하게 유통되는 성지식이나 정보의 경우 대부분 과장되거나, 
        왜곡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그것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어, 
        가정과 학교 또는 사회단체에서의 성교육을 통해 이를 여과시켜 주는 노력이 
        시급하고, 

        셋째, 성산업의 발달로 유통되고 있는 성 상품은, 포르노 비디오 등에서 
        보여지는 성행위와 같이 인간의 성행동을 기계적인 작업으로 
        사물화(事物化)시킴으로써 몰가치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남녀의 성행동을 
        전통적인 성역할 규범에 맞춰 극대화시켜 놓음으로써 성차별의식을 강화시키고 
        있어, 청소년들이 성의 윤리적 측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기 어렵게 하고 
        있으며, 성차별적인 성역할관을 심을 우려가 높다. 따라서 인간의 성이 갖는 
        윤리성에 대한 이해와 남녀의 성행동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확립시키기 위한 
        노력이 요청된다. 

        넷째, 자녀양육과 관련하여 부모의 태도가 재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녀가 사춘기에 이르렀음에도 항상 어린아이와 같이 취급하는 태도는 
        지양되어야 하며, 청소년들의 성적 성숙을 인정하고 격려해주어야 한다. 중학교 
        1학년 아들을 어린애로 생각해 목욕을 시켜 주는 어머니 눈에는 어린 아이일지 
        모르지만, 그 아이들의 눈에는 어머니가 이제 어머니로서만이 아니라 이성으로 
        느껴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다섯째, 그동안 성교육하면 여학생만을 떠올리던 관념은 매우 잘못된 
        생각으로, 성교육의 필요는 오히려 남학생에게 있어 보다 구체적이고 절실한 
        것으로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여자 청소년들에 대한 성교육은 여자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성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나 피해의식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성교육요구 및 태도조사 
        가. 학 생 
        1) 성에 대한 태도 
        [성적 호기심은 자연스런 현상인가]에 대해서는 전체의 89.6%가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반면, [성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부끄러운 생각이 든다]와 
        [성에 관한 것을 공개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은 품위가 떨어지는 일이다]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가 각각 54.2%와 50.5%로, 성적 호기심이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인정하면서도 이를 표현하기는 꺼려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자위행위]에 대해서는 남녀학생 모두 건전하지 못한 행동으로 보고 있으나, 
        남녀차이는 크다. 여학생은 남자의 자위행위(79.9%)나 여자의 자위행위(82.4%)에 
        대해 남학생보다 더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잇다. 

        [순결]에 대해서 남학생은 남자의 순결(73.4%)보다 여자의 순결(85.4%)을 
        자키는 것을 더 당연한 것으로 보아 성별에 따른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으나, 
        여학생은 남자의 순결(87.7%)과 여자의 순결(89.3%) 모두를 중요시 하는 일관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성충동]에 대해서 남학생은 남자의 성충동(89.4%)보다 여자의 
        성충동(81.5%)을 자연스런 것으로 보는 태도가 높으나, 여학생은 남자의 
        성충동(66.7%)과 여자의 성충동(57.9%)을 자연스럽게 보는 비율이 낮았다. 뿐만 
        아니라 남녀학생 모두 여자의 성충동이 남자의 성충동보다 자연스럽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남녀의 사회적 역할은 남녀의 신체적 차이 때문에 바뀔 수 없다]는 것에 대해 
        남학생의 40.7%, 여학생의 19.6%가 긍정하고 있어, 사회적 성역할에 대해서는 
        여학생이 사회적 변화를 더욱 잘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남자의 용감함과 여자의 온순함은 남녀의 신체적 차이 따른 자연스런 
        현상이다]라는 생각에 대해서는 남학생의 78.1%, 여학생의 53.0%가 긍정하고 
        있어, 사회적 성역할과는 달리 성역할 심리는 전통적 사고방식을 그대로 
        내면화하고 있는 경향이 강하게 남아있다. 

        2) 성관련 경험 
        ①생리, 성기의 변화 
        [월경]은 여학생의 79.8%가, [몽정]은 남학생의 41.0%가 경험한 것으로 
        나타난다. [성기변화]를 경험한 학생은 86.8%(여학생 87.9%, 남학생 85.6%)이다. 
        [표 2] 



        처음 경험했을 때의 느낌에 대해서 [별다른 느낌이 없었다]([월경] 41.4%, 
        [몽정] 59.5%, [성기변화] 60.8%)가 가장 많다. 다음으로는 [놀라고 
        당황했다]([월경] 37.6%, [몽정] 16.2%, [성기변화] 19.4%)거나 
        [불쾌했다]([월경] 13.5%, [몽정] 13.9%), [성기변화] 9.8%)고 응답해 사춘기의 
        신체적 성숙을 준비없이 맞는 학생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여학생은 [월경으로 인한 고민을 65.5%가 갖고 잇고, 남학생은 [몽정]으로 
        인해 10.7%가 고민을 갖고 있다. [성기변화]에 따른 고민(9.1%)은 많지 않다. 

        고민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월경]의 경우 [부모님께 
        말씀드린다](46.2%)를 비롯 타인의 도움을 얻고 있는 학생이 70.6%이고, 
        나머지는 [혼자서 고민](24.7%)하거나 [혼자서 책을 통해 해결](3.5%)허고 있다. 
        그러나, [성기변화], [몽정]의 경우 과반수 이상이 [혼자서 고민]하거나 [혼자서 
        책을 통해 해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적절한 지도가 부재함을 보여주고 
        있다. 

        [표 2] 남녀 중학생의 생리, 성기 변화를 처음 경험했을 때의 느낌 
        단위:명(%) 
        ----------------------------+-----------+--------------------------------- 
        | | 성기변화 
        월 경 | 몽 정 +--------------------------------- 
        | | 남학생 여학생 전 체 
        ----------------------------+-----------+--------------------------------- 
        자랑스러웠다 23 ( 4.0)| 14 ( 5.4) | 82 (13.3) 24 ( 3.9) 106 ( 8.6) 
        놀라고 당황했다 215 (37.6)| 42 (16.2) | 72 (11.7) 166 (27.2) 238 (19.4) 
        불쾌했다 77 (13.5)| 36 (13.9) | 33 ( 5.3) 87 (14.3) 120 ( 9.8) 
        병이 난줄 알았다 19 ( 3.3)| 10 ( 3.9) | 6 ( 1.0) 6 ( 1.0) 12 ( 1.0) 
        별다른 느낌없었다 237 (41.4)|154 (59.5) |424 (68.6) 323 (53.0) 747 (60.8) 
        부끄러웠다 1 ( 0.2)| 3 ( 1.2) | 1 ( 0.2) 4 ( 0.7) 5 ( 0.4) 
        ----------------------------+-----------+--------------------------------- 
        계 572(100.0)|259(100.0) 618(100.0) 610(100.0) 1,228(100.0) 
        ----------------------------+-----------+--------------------------------- 

        ②자위행위 
        [자위행위]에 대해 35.4%의 학생이 그 의미를 알고 있는데, 남학생(46.6%)이 
        여학생(21.1%)보다 2배 가까이 인지도가 높다. [자위행위]를 인지하고 있는 
        학생들 중 경험한 사실이 있는 학생은 대부분 남학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위행위]로 인해 남학생의 53.1%에 해당하는 과반수 이상의 학생이 고민을 
        안고 있다. 여학생의 경우 [자위행위] 경험률 자체는 매우 낮으나 고민의 정도가 
        높다. 

        주로 자위행위의 죄책감과 불안감으로 고민하고 잇는 학생들은 [혼자서 책을 
        통해] 또는 [혼자서 고민]을 해결하려 하고 있어, 주위의 도움과 관심이 
        요망되고 있다. 

        ③성충동 
        성충동을 경험한 학생은 55.1%에 이르고 잇다. 성별로 보면 여학생이 
        33.8%인데 비해 남학생은 76.2%로 여학생의 2배 이상이다. 

        학생들이 성충동을 느끼는 경우는 [TV 등에서 야한 장면을 보았을 때] 40.4%, 
        [노출이 심한 옷을 입은 이성] 17.4%, [성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16.6%의 
        순이다. 이를 성별로 보면 남학생의 경우 전체와 동일한 순서를 나타내고 있고, 
        여학생의 경우는 [TV등에서 야한 장면을 보았을 때] 44.7%, [혼자 성적 공상에 
        빠질 때] 16.1%, 성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15.8%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 

        ④외설물 
        84.4%(남학생 86.0%, 여학생 82.8%)에 달하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외설물을 
        접촉한 경험을 갖고 있다. 남학생이 가장 많이 접촉한 외설물은 [잡지](34.4%), 
        [오락신문](22.5%), [비디오](17.6%), 여학생은 [오락신문](26.9%), 
        [잡지](26.5%), [비디오](16.2%)의 순이다. 

        외설물을 보고난 후의 느낌은 남학생의 경우[정신집중이 안되고 자주 공상에 
        빠진다](40.7%), [죄책감이 들긴 하지만 계속해서 보고 싶어진다](21.6%), 
        [보거나 들은대로 한번 해보고 싶다](15.6%), 여학생의 경우 [내용이 
        충격적이어서 어른들이 혐오스러웠다](32.4%), [불쾌하고 기분 나쁘다](3.6%)로 
        나타난다 <표 3>. 이는 외설물 시청의 영향이 남녀학생에게 달리 나타나며, 
        남학생의 경우에는 성충동이나 성욕구를 강화시키거나 부추기는 반면, 여학생의 
        경우에는 성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심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표 3> 남녀 중학생이 외설물을 보고난 후의 느낌 
        단위:명(%) 
        -------------------------------------------------------------------------- 
        느 낌 남학생 여학생 계 
        -------------------------------------------------------------------------- 
        별다른 느낌이 없었다 75 (12.5) 103 (17.7) 178 (15.0) 
        정신집중이 안되고 자주 공상에 245 (40.7) 143 (24.6) 388 (39.6) 
        빠진다 
        보거나 들은 대로 한번 해보고 싶다 94 (15.6) 20 (3.4) 114 (9.6) 
        내용이 충격적이어서 어른들이 혐오 31 (5.1) 188 (32.4) 219 (18.5) 
        스러웠다. 
        죄책감이 들긴 했지만 계속해서 130 (21.6) 79 (13.6) 209 (17.7) 
        보고싶어진다. 
        자신이 마치 어른이 된 것 ??다 15 (2.5) 19 (3.3) 34 (2.9) 
        불쾌하고 기분 나쁘다 8 (1.3) 21 (3.6) 29 (2.5) 
        어색하고 기분이 이상하다 3 (0.5) 3 (0.5) 6 (1.0) 
        기 타 1 (0.2) 5 (0.9) 6 (1.0) 
        -------------------------------------------------------------------------- 
        계 620(100.0) 581(100.0) 1,183(100.0) 
        -------------------------------------------------------------------------- 

        ⑤이성교제 
        이성교제 경험이 있는 학생은 전체의 30.2%, 이성교제 경험이 없는 학생이 
        69.8%이다. 성별로는 남학생(35.1%)이 여학생(25.2%)보다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성교제 경험이 없는 학생 중 58.8%가 이성교제 희망의사를 밝히고 
        있는데, 남학생(58.4%)과 여학생(59.1%)의 차이는 거의 없다. 

        이성교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68.3%가 이성교제가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남학생(70.7%)이 여학생(65.0%)보다 조금 더 긍정적이다. 또한 
        반수에 달하는 48.0%가 이성교제시 [별다른 어려움이 없음]이라고 답해 특별한 
        문제를 느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54.5%)이 여학생(39.9%)보다 
        [별다른 어려움이 없다]는 반응이 높을 뿐아니라, 특히 여학생의 겨우는 
        [부모님의 이해부족](24.2%)을 많이 들고 있어 자녀의 이성교제시 딸 가진 
        부모의 우려가 큰 것을 반영하고 있다. 

        3) 성교육 요구 
        남녀학생들은 부모에게 성관련 질문을 해 본 경험이 적었던 반면, 알고 싶은 
        성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학생이 알고 싶은 성교육 내용을 성별로 보면 남학생의 경우 [자위행위], 
        [여성의 생식기], [성충동 해소방법], [이성교제], [성병], [성교]의 순으로, 
        여학생의 경우는 [이성교제], [자위행위], [성병], [임신.출산]의 순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나. 학부모 
        1) 자녀의 성적 발달에 대한 이해 
        ①자녀의 성숙도에 대한 느낌 
        본 조사대상 학부모들은 자신의 중학생 자녀에 대해 정신적 성숙과 무관하게 
        [신체적으로 성숙하다](부 : 54.3%, 모 : 59.5%)라고 여기고 있으며, 자녀가 
        아들인 경우(48.9%)보다는 딸인 경우(59.5%)에 신체적 성숙을 인정하는 부모가 
        훨씬 많다. 

        ②자녀의 성지식 정도에 대한 느낌 
        본 조사대상 학부모들 가운데 아버지 58.4%, 어머니 72.7%는 자녀가 [성에 
        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라고 여기고 있으며, 자녀가 고학년인 경우, 
        남녀공학학교에 다니는 경우 그리고 딸인 경우에 학부모들은 자녀의 성지식 
        정도가 보다 풍부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③자녀의 성적 관심 정도에 대한 느낌 
        부모들은 자녀가 성에 관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고 여기면서도, 자녀의 성적 
        관심에 대해서는 그다지 인정하려들지 않는 듯한 태도를 보인다. 본 조사대상 
        부모들 가운데 절반 가량인 50.7%만이 자녀가 [성에 관해 관심이 있다]라고 
        여기며, 자녀의 학년에 따라 성적 관심 정도는 그다지 차이나지 않는 것으로 
        여기나 자녀가 남녀공학학교에 다니는 경우와 딸인 경우 상대적으로 보다 성적 
        관심이 있다고 보는 경향이다. 

        ④자녀의 성적 성숙에 대한 인지 
        본 조사대상 학부모들은 자녀의 [월경]에 대해서는 [모른다]는 부모가 2.6%에 
        불과할 정도로 딸자녀를 둔 부모들 거의 모두가 자녀의 월경여부를 알고 있는 
        반면, 아들 자녀의 [몽정]에 대해서는 [모른다]가 54.5%에 달해 큰 대조를 
        이룬다. 또한 자녀의 [자위행위]에 대해서도 [모른다]는 부모가 39.1%이고 
        [한다]라고 생각하는 부모는 3.9%에 지나지 않는다. 자녀의 [이성교제]에 
        대해서는 전체 학부모 중 10.3%만이 [모른다]고 하고[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대다수인 81.0%에 달한다. 

        2) 성교육 경험 
        ①자녀로부터의 성관련 질문 여부 
        자녀가 중학생이 된 이후, 자녀로부터 성에 관련된 질문을 받아본 적이 있는 
        부모들은 31.2%이며, 아버지에 비해 어머니들이 질문받아본 경험이 많다. 또한 
        자녀가 저학년인 경우, 남녀공학 학교에 다니는 경우 그리고 딸인 경우 
        상대적으로 보다 많이 질문받아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②자녀들의 성관련 질문 내용 
        자녀들의 성관련 질문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 상담기관 
        사례조사 결과 중학생 단계의 청소년들의 가장 빈번하게 상담해오는 것으로 
        파악된 15개 내용을 보기로 제시하였다. 조사결과, 중학생 자녀로부터 
        질문받아본 성관련 내용 가운데 가장 많은 것이 [월경](54.2%)이고 다음은 [임신 
        및 출산](34.3%), [포경수술](32.2%), [이성교제](21.7%), [체모.음모](20.4%) 
        등의 순이다. 또한 자녀로부터 질문이 많았던 내용 중 상위 3위순에 해당하는 
        것을 자녀의 성별로 구분하여 살핀 결과, 자녀들의 성관련 질문은 반드시 자녀들 
        자신의 성에 국한된 것만이 아니어서, 피교육자의 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해온 기존의 성교육 방식으로부터 탈피하여 이성에 관한 올바른 
        성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③자녀의 성관련 질문에 대한 부모의 태도 
        자녀들이 성과 관련한 질문을 하는 경우, [잘 가르쳐준다]고 한 부모들은 
        48.8%에 지나지 않고, [더 크면 자연히 알게 된다](27.5%)거나 [더 크면 
        가르쳐주겠다](9.4%)는 등 답변을 회피하거나 미루는 듯한 태도를 보여주고 
        있어, 자녀에 대한 부모의 성교육이 원활치 못한 현실을 잘 보여준다. 

        ④자녀의 생리현상 및 이성교제에 대한 지도 
        부모들은 자녀의 [월경]에 대해서는 자녀가 이를 잘 이해하고 대처해나갈 수 
        있도록 상당히 적극적인 관심과 배려를 기울이면서도, [몽정]에 대해서는 비교적 
        방기하는 듯한 자세를 취하고 있어 대조적이다. 자녀의 [자위해위]에 대해서는 
        교육적 자세를 취하는 부모들은 절반도 되지 않고 회피적이거나 비교육적인 
        태도를 취하는 부모들이 더욱 많다. 현재 [이성교제]를 하고 있는 자녀에 대해서 
        부모들은 대부분 관심을 갖고 관여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부분 
        제한적이나마 허용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3) 성교육 요구 
        ①자녀에게 필요한 성교육 내용 
        본 조사대상 학부모들은 중학생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성교육 내용으로 
        [이성교제]를 꼽고 있어, 심신의 성숙과 함께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급격히 
        증대해가는 중학생 단계 자녀들의 특징적인 현상을 반영해주고 있다. 다음은 
        [월경], [임신 및 출산], [성충동 해소 방법], [여자의 생식기] 등의 순이다<표 
        4>. 

        <표 4> 자녀에게 필요한 성교육 내용 
        --------------------------------+--------------------------------------- 
        요 구 내 용 | 요 구 내 용 
        --------------------------------+--------------------------------------- 
        남자의 생식기 280(100.0) |유산 142(100.0) 
        -생식기의 모양 4( 1.4) |-유산이란 8 (5.6) 
        -구조 및 기능 35 (12.5) |-유산의 이유 8 (5.6) 
        -성기위생 1 (1.4) |-유산의 방법 1 (0.7) 
        -구체적 내용 없음 240 (85.7) |-유산의 영향 17 (12.0) 
        |-구체적 내용 없음 108 (76.1) 
        --------------------------------+--------------------------------------- 
        여자의 생식기 311(100.0) |피임 173(100.0) 
        -생식기의 모양 4 (1.3) |-피임이란 8 (4.6) 
        -구조 및 기능 33 (10.6) |-피임의 이유 9 (5.2) 
        -구체적 내용 없음 274 (88.1) |-피임의 방법,영향 11 (6.4) 
        |-구체적 내용 없음 145 (83.8) 
        --------------------------------+--------------------------------------- 
        월경 440(100.0) |-포경수술 212(100.0) 
        -생리현상,이유,시기 58 (13.2) |-포경수술이란 14 (6.6) 
        -생리통 3 (0.7) |-포경수술의 이유 35 (16.5) 
        -주기 2 (0.5) |-구체적 내용없음 163 (76.9) 
        -생리시 몸가짐 54 (12.3) | 
        -구체적 내용없음 323 (73.3) | 
        --------------------------------+--------------------------------------- 
        사정 227(100.0) |성병 279(100.0) 
        -사정이란 29 (12.8) |-성병이란 21 (7.5) 
        -사정의 이유 11 (4.8) |-성병발생의 이유 17 (6.1) 
        -구체적 내용없음 187 (82.4) |-성병의 종류와 증세 8 (2.9) 
        |-성병의 예방과 치유법 8 (2.9) 
        |-구체적 내용없음 225 (80.6) 
        --------------------------------+--------------------------------------- 
        발기 150(100.0) |성교 247(100.0) 
        -발기란 30 (20.0) |-성교란 20 (8.1) 
        -구체적 내용없음 120 (80.0) |-성교의 방법 2 (0.8) 
        |-구체적 내용없음 225 (91.1) 
        --------------------------------+---------------------------------------- 
        자위행위 260(100.0) |성충동 해소방법 317(100.0) 
        -자위행위란 19 (7.3) |-구체적 내용없음 317(100.0) 
        -자위행위의 영향 23 (8.9) | 
        -자위행위를 해도 되나 16 (6.2) | 
        -구체적 내용없음 202 (77.6) | 
        --------------------------------+--------------------------------------- 
        체모.음모 155(100.0) |이성교제 595(100.0) 
        -체모.음모란 10 (6.5) |-이성교제를 해도 되는지 8 (1.3) 
        -발모 이유 및 필요성 14 (9.0) |-이성교제하면 안되는이유 24 (4.0) 
        -발모 시기 3 (1.9) |-이성교제의 방법 128 (21.5) 
        -구체적 내용없음 128 (82.6) |-이성교제의 장.단점 15 (2.5) 
        |-구체적 내용없음 420 (70.7) 
        --------------------------------+---------------------------------------- 
        임신 및 출산 400(100.0) | 
        -임신,출산방법,과정 51 (12.8) | 
        -임신,출산시의 고통 2 (0.5) | 
        -임신의 의미,몸가짐 26 (6.5) | 
        -구체적 내용없음 321 (80.2) | 
        --------------------------------+---------------------------------------- 
        주: '구체적 내용없음'이란 해당 성교육에 표시만 했을 뿐, 그와 관련한 
        세부내용을 전혀 응답하지 않은 경우를 가리킴. 

        ②부모가 지도해야 할 성교육 내용 
        가정에서 부모가 직접 자녀를 성교육해야 할 필요가 있는 내용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것은 [이성교제[(21.6%)이며, 다음은 [월경](18.7%), [임신 및 
        출산](10.7%)등의 순이다. 또한 아들을 둔 부모들은 [이성교제], [사정], 
        [월경], [포경수술], [자위행위] 등이 부모의 직접적인 지도가 필요한 성교육 
        내용인 것으로 여기는데 반해, 딸을 둔 부모들은 [월경], [이성교제], [임신 및 
        출산], [여성의 생식기], [성병] 등을 꼽고 있다. 

        다. 학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의 시사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성교육 요구조사의 결과가 중학생 단계 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은 무엇보다도 '성'에 대해 학부모들이 보다 
        솔직하고 우호적이며 양성평등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학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은 학부모들이 자녀의 성적 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에 따라 자녀에게 초래되는 여러가지 심신의 변화에 대해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학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은 아버지들이 자녀의 성교육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넷째, 학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들이 자녀와 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게 일상적인 가정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음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은 교육 대상자의 성별에 따라 성교육 
        내용이 제한되어오던 지금까지의 성교육 방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여섯째, 학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은 자녀들의 성적 성숙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성별에 따른 또는 개인에 따른 상이한 경험과 반응양식 등에 대해 부모가 
        이해하고, 자녀지도에 있어 이러한 차이를 감안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III.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1.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가. 성과 성교육에 대한 관점 

        -인간의 성은 종족 보존을 위한 본능적 행위가 아니라, 인간의 지성적 판단에 
        의해 조절되고 향유될 수 있는 가치지향적 행위이다. 

        -인간은 성적 존재(sexual being)이며, 인간에게 있어 성은 신체의 일부로서의 
        성기나 성행위를 초월하는, 정서적 유대나 사랑, 우정 등을 포함하는 인간관계의 
        표현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남녀의 성행동 및 성욕구의 차이는 생물학적인 차이에 기인하기 보다는 
        사회.문화적 역할 기대에 의한 것이다. 

        -성교육은 인간의 성에 대한 생물학적인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성에 대한 과학적 지식 및 심리적, 사회적, 윤리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건강한 성적 존재로서의 발달을 꾀하는 전인교육이다. 

        나.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 
        -부모의 성에 대한 태도는 자녀의 성교육에 있어 기본 전제가 된다. 따라서 
        부모 자신이 성에 대한 인식을 올바로 가질 수 있게 한다. 

        -부모가 사춘기 청소년들의 신체적, 성적 성숙과정과 이들의 성적 방황에 대한 
        객관적 파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사춘기에 있는 중학생 자녀들이 실생활 속에서 부딪치거나 부딪칠 수 있는 
        성에 대한 관심이나 문제들을 부모가 일상 생활 속에서 적절히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사춘기 청소년들이 성과 관련한 성역할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인식들을 
        극복하고 성에 대한 건전한 태도와 평등한 성역할을 갖게 한다. 

        2. 중학생 학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 
        중학생 학부모용 성교육 읽기 자료 [사춘기 자녀의 성,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의 구성체제는 다음과 같다. 

        --------------------------------------------------------------------------- 
        영역 주제 하위주제 
        --------------------------------------------------------------------------- 
        성과 성교육 성의 의미 학습의 결과로서의 성 
        인간관계의 표현으로서의 성 
        ------------------------------------------------------------- 
        성교육의 우리 가정의 성교육 현실 
        필요성 가장 적합한 성교육자로서의 부모 
        인간교육으로서의 성교육 
        남녀 모두에게 필요한 성교육 
        ------------------------------------------------------------- 
        성교육의 부모들의 의식적인 노력의 필요성 
        방법 인정해야 할 아이들의 성적 성숙 
        일상 생활 속에서 보여야 할 부모의 모범 
        이성의 성발달에 대한 지도 
        성의 과학적인 면과 사회적, 윤리적인 면을 
        병행하여 지도할 필요성 
        회피해선 안될 자녀의 성관련 질문 
        부모의 적극적인 대화 유도 
        자녀의 성교육을 위해 주위의 도움을 청해야 할 경우 
        ---------------------------------------------------------------------------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 신장의 급격한 변화 
        성발달 체형의 변화 
        생리적 변화 
        ------------------------------------------------------------- 
        정신적 변화 자아정체감의 형성 
        내면적 성숙과 발달에의 관심 
        급격한 정서적 변화의 경험 
        성역할 정체감의 형성 
        이성에 대한 동경과 흥미 
        --------------------------------------------------------------------------- 
        사춘기의 성적 방황 자녀의 성적 관심과 부모의 무관심 
        성윤리 자녀의 성을 둘러싼 사회환경 
        여전히 서로 다른 남녀의 성윤리 
        성의 상품화와 퇴폐적 성문화의 범람 
        낮아지는 성 비행 연령 
        ------------------------------------------------------------- 
        올바른 부모의 성차별적 고정관념의 타파 
        성인식 사춘기 남녀가 가질 수 있는 다른 형태의 성적 관심 
        올바른 성정보의 필요성 
        --------------------------------------------------------------------------- 
        사춘기 남자의 남자 성기의 구조와 기능 
        자녀가 생식기 음경의 크기와 모양의 다양성 
        궁금해하는 ------------------------------------------------------------- 
        성, 포경수술 포경의 의미 
        고민하는 포경수술이 필요한 시기와 이유 
        성 ------------------------------------------------------------- 
        발기와 사정 발기와 사정의 현상과 원리 
        생리현상으로서의 발기 
        ------------------------------------------------------------- 
        몽정.성몽. 자녀의 몽정시 부모가 할 일 
        .유정 
        ------------------------------------------------------------- 
        여자의 여자성기의 구조와 기능 
        생식기 외성기 모양의 다양성 
        ------------------------------------------------------------- 
        월경 월경의 현상과 원리 
        초경때 부모가 할 일 
        생리통, 월경 이상 
        월경기간의 심리상태 
        월경기간 중의 위생관리 
        ------------------------------------------------------------- 
        유방 유방의 발달과 기능 
        유방의 크기와 모양의 다양성 
        ------------------------------------------------------------- 
        음모,체모 음모,체모가 나는 시기 
        음모,체모의 유무 
        ------------------------------------------------------------- 
        자위행위 자위행위의 의미 
        자위행위의 횟수 
        자위행위와 죄책감 
        자위행위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자위행위가 결혼생활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자위행위에 대한 지도 
        ------------------------------------------------------------- 
        성충동 성충동에 대한 이해 
        성충동의 남녀간 차이 유무 
        성충동에 대한 지도 
        ------------------------------------------------------------- 
        성교 성교의 의미 
        성교에 대한 과학적 설명의 필요성 
        인간관계로서의 성교 
        ------------------------------------------------------------- 
        피임 피임의 필요성 
        피임의 방법 
        남녀가 함께 하는 피임 
        자녀에 대한 피임교육 
        ------------------------------------------------------------- 
        임신 생명탄생의 과정 
        임신에 대한 지도 
        ------------------------------------------------------------- 
        유산 인공유산하는 이유 
        자녀지도 
        ------------------------------------------------------------- 
        성병 성병의 의미 
        성병의 예방과 치료 
        ------------------------------------------------------------- 
        매매(賣買)춘 매매춘의 의미 
        매(賣)춘하는 사람 
        매(買)춘하는 사람 
        ------------------------------------------------------------- 
        외설물 외설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비현실적인 내용의 외설물 
        외설물에 대한 지도 
        ------------------------------------------------------------- 
        이상 성행동 
        ------------------------------------------------------------- 
        성과 부모가 알아야 할 성관련 용어 
        관련된 용어 아이들이 알아야 할 성관련 용어 
        ------------------------------------------------------------- 
        성폭력 성폭력에 대한 이해 
        성폭력의 범위 
        성폭력이 일어나는 때와 장소 
        성폭력이 일어나는 이유 
        피해자 부모가 해야 할 일 
        가해자 부모가 해야 할 일 
        ------------------------------------------------------------- 
        이성교제 이성에 대한 감정의 변화 단계 
        막기만 해선 안될 자녀의 이성교제 
        이성교제에 대한 지도 
        --------------------------------------------------------------------------- 



        IV. 결론 

        성산업의 발달로 사회적으로는 성적 자극이 만연하고, 상대적으로 이른 나이에 
        성적 성숙을 맞고 있는 청소년들은 가정, 학교, 사회 어느 곳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는 성에 대한 궁금증과 고민을 안고 방황하고 있다. 

        중학생 단계의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성에 대한 고민이나 문제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 청소년 상담기관에 대한 조사 결과는 그러한 양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관심은 학업이나 진로, 성격 등에 
        관한 것보다 월등히 높아 전체 상담 중 성상담이 차지하는 비중이 60%를 넘고, 
        그 비중 또한 증가하는 추세라는 것이 청소년 상담기관에 종사하는 상담원들의 
        공통된 반응이다. 뿐만 아니라 사춘기에 접어들어 있는 중학생 단계의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관심은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막연한 
        호기심이나 궁금증의 차원이 아니라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이며, 적극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자위행위가 건강에 나쁜지 또는 포르노 비디오에서 본 
        성행위가 사실인지 등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관심과 욕구는 부모나 사회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하고 직접적이다. 

        남녀 중학생에 대한 성관련 경험을 조사한 결과, 86.8%의 남녀 중학생이 
        성기가 성숙했으며, 79.8%의 여학생이 월경을, 41.0%의 남학생이 몽정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부모들은 이들이 신체적으로 성숙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54.5%에 지나지 않는다. 부모가 생각하고 있는 자녀와 실제의 
        자녀의 모습간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부모와 자녀간의 괴리는 중학생 자녀들이 부모에게 성교육에 대한 
        기대를 크게 하지 않는 결과로 이어진다.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성교육 
        요구조사에 의하면 자위행위, 이성교제, 성병, 임신.출산, 피임, 성충동 
        해소방법 등 성에 관한 거의 모든 영역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들 내용 
        중 부모에게서 성교육을 받고 싶은 내용이 있다고 답한 학생은 20.6%에 
        불과하고, 실제로 성에 관해 질문해 본 적이 있는 학생도 20.6%에 지나지 
        않았다. 그나마 성에 관한 질문은 딸이 어머니에게 월경이나 임신.출산에 관해 
        묻는 것이 가장 전형적인 예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조사결과는 사춘기에 접어 들어 있는 중학생 자녀들의 
        성적 성숙과 이들의 성에 대한 관심이나 의문 또는 성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은 먼저, 학부모들이 갖고 있는 성에 대한 태도와 의식을 
        새롭게 하고, 사춘기 자녀들의 신체적, 성적 성숙에 대한 이해와 함께, 중학생 
        단계의 청소년들이 실제로 궁금해 하고, 알고 싶어하는 성에 대한 교육요구를 
        바탕으로 개발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중학생 자녀 지도를 위한 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두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첫번째 영역에서는 먼저 성에 대한 의미와 성교육의 필요성 및 
        성교육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부모가 갖고 있던 성과 성교육에 대한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를 통해, 성기 중심의 성관에서 탈피하여 인간관계의 
        표현으로서의 성에 대한 인식과 성을 긍정적이고 우호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성교육의 필요성과 방법론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사춘기의 신체적, 정신적 변화와 성적 방황을 제시함으로써 부모들의 
        중학생 자녀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두번째 영역에서는 중학생 단계의 청소년들이 고민하고 궁금해 하는 내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개별 성교육 영역에 대한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체제로 구성된 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은 우호적 성교육론에 입각하여 
        개발되었다. 우호적 성교육론은 인간의 성을 신체의 일부로서의 성기나 성행위로 
        파악하는 성관에서 탈피하여, 인간의 성을 다른 사람과의 인간적인 유대나 애정, 
        우정, 포용력 등 인격과 인격과의 접촉에서 오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서의 인간관계의 표현으로 본다. 따라서 성교육은 인간의 성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이해를 부여함과 동시에 성의 심리적, 사회적, 윤리적 측면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한 전인교육으로서의 인간형성교육이 된다. 성교육에 대한 
        이러한 입장은 인간의 성은 생물학적 요인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남녀의 성행동의 차이나 성차별적 관념 또한 그러한 결과임을 
        인지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노력을 기울인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 개발된 부모용 읽기자료에는 이러한 성과 성교육에 대한 관점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경주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 개발된 중학생 단계의 부모용 성교육 프로그램이 
        실질적인 교육적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교육정책적 뒷받침이 중요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부는 80년대 이후 학교에서의 성교육에 대한 부단한 
        노력을 거듭해 왔다. 1993년에 개정된 제6차 교육과정에 각급학교별로 
        해당교과에 성교육 내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별활동을 통해서도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도 마련하였다. 

        그러나 학교교육에서 성교육을 전담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제도적인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성교육이 설사 학교교육에 의해 완벽하게 수용된다 할지라도 
        부모들이 맡아줘야 할 성교육의 영역, 즉 학생 개개인이 겪게 되는 발달상의 
        개인차에 대한 부단한 격려와 지도 등은 여전히 부모 손에 남아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성에 대한 기본적인 가치관이나 태도는 가정교육을 통해 형성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부모에 의한 자녀 성교육은 중요한 교육정책적 대상이 되어야 한다. 
        교육부가 적극적으로 성교육에 대한 학부모교육에 나설 때에야 비로소 자라나는 
        세대들에 대한 성교육은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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