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문화활동 프로그램
        저자 김양희/김이선
        발간호 제047호 통권제목 1995년 여름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3. 여성의 문화활동 프로그램_김양희.pdf ( 5.68 MB ) [미리보기]

        【목차】 
        Ⅰ. 서론 
        Ⅱ. 여성문화 프로그램 실태와 발전방향 
        Ⅲ. 여성의 문화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틀 
        Ⅳ. 여성의 문화활동 프로그램 
        Ⅴ. 결론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이 연구는 본원에서 작년에 수행한 {여성의 문화활동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의 
        후속작업으로 계획되었다. 앞의 연구에서 최근들어 고양되고 있는 여성의 문화활동 욕구는 
        그동안 남성중심의 지배문화에서 '무의미하며'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기도 하였던 
        자신을 표현하고 잠재력을 개발함으로써 여성으로서의 자기 삶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변화를 이루기 위한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이러한 여성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그들의 삶과 밀착된 문제와 이미지를 문화매체를 통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도 밝혔다. 

        아울러 여성회관이나 공공도서관, 여성단체나 사회운동단체가 주관하는 여성문화교실의 
        경우에 실무자가 여성의 문화활동에 대한 인식을 갖지 못하여 여성들의 진정한 욕구를 
        반영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하는 문제도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들의 문화활동을 활성화시키고 문화적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활용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일반여성의 문화활동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여성문화교실 실무자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두가지 종류 모두에서 간략한 프로그램 모듈만을 제시하기 
        보다는 개별 프로그램마다 ①현장에서 강의 교재나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비교적 
        평이하게 쓰여진 시론과, ②단위활동과 참고자료, 토론주제를 명시하여 현장에서 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모듈을 개발하였다. 

        현재 정부가 시.군 단위로 여성(문화)회관의 증설을 계획하고 있고, 본원은 여성공동의 
        장의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민간여성단체와 사회운동단체들의 문화활동이 증가하는 
        추세임을 고려할 때 여성의 문화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의의는 크다고 하겠다.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가. 연구 내용 
        1). 한국의 여성문화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방향 
        2). 기존의 여성문화 프로그램 분석 
        3). 일반여성 대상 문화프로그램 개발 (총 7가지) 
        4). 여성문화지도자/실무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총 9가지) 

        나. 연구 방법 
        1).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2). 여성문화교실 프로그램 분석: 전국 6대도시의 문화센터, 여성회관, 
        지역사회복지관, 공공도서관, 여성단체 등 총 54개 기관의 문화 프로그램 분석. 
        3). 여성문화교실 실무자 및 소집단리더 면담: 부산여성문화회관, 민들레, 
        충북여성민우회 연극반, 대구여성회, 서대문 도서관 등의 실무자 총 20명 면접. 
        4). 여성문화 전문가 워크샵: 프로그램 초안에 대해 전문가 7명과 워크샵 가짐. 


        Ⅱ. 여성문화 프로그램 실태와 발전방향 

        여성들의 문화활동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사설학원이나 백화점.언론사의 문화센터, 
        여성단체나 사회단체, 여성회관, 공공도서관이나 박물관, 구청등에서 여성들을 대상으로 
        문화강좌를 확대 실시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의 내용을 기관의 종류에 따라 비교해보면, 
        여성(문화)회관.부녀복지관의 경우에는 꽃꽂이나 홈패션 등 가정생활, 여성의 역할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주가 되고 취미활동으로는 서예가 두드러지며, 공예, 원예나 분재 등도 
        많이 하고 있다. 언론사 문화센터에서는 상당히 세분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가정관련 
        강좌의 비중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전문지식이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강좌, 전통문화강좌 
        등 다른 기관에서는 흔히 보기 어려운 프로그램도 있고 건강관련강좌도 그 가짓수가 많다. 

        백화점 문화센터에서는 여성회관 등과 크게 다르지 않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그 
        대부분이 취미활동이다. 공공도서관의 경우에는 서예, 꽃꽂이, 외국어가 보편적인 
        프로그램이다. 이외에, 각종 취미 프로그램 뿐 아니라 도서관이라는 성격을 살려 
        주부독서클럽을 운영하는 도서관도 있다. YMCA나 YWCA 경우에는 각 지역별 센터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내용에 있어서는 다른 기관과의 차별성은 거의 없지만, 
        강좌수료생들을 중심으로 클럽을 만들어 계속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비교적 잘 
        되고 있다는 점이 돋보인다. 기타 여성단체에서도 딱딱한 여성의식교육을 대신해 
        일반여성들에게 단체에 대한 홍보차원에서 여성취미교실, 문화교실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여타의 기관과 크게 다르지 않다. 

        전반적으로 기관의 특성과 규모에 따라 프로그램의 내용이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기관의 
        성격이 프로그램에 담겨지지 못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백화점식으로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만한 기관의 지원이나 인력의 전문성이 확보되지 못한 상황에서 그 
        주된 내용은 소위 소비문화 또는 고급 예술문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김관희, 1989). 

        기관별로 대동소이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상업적 운영원리를 들 
        수 있다. 어떻게 여성들의 욕구를 반영할 것인가를 해당기관에서 연구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며, 국내외 타기관의 프로그램을 보고 잘되는 것을 모방하는 데 
        치중하고 있다. 기관의 전문성이 프로그램에 담기지 못하는 상황에서 위험부담이 적은 
        생활교양이나 여가활동이 중심이 되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라 하겠다. 

        이런 현실을 프로그램 참가자 입장에서 보면 여가선용 이상의 의미를 찾기 힘들며 각 
        프로그램이 주는 만족, 프로그램의 활용도가 대동소이하다. 따라서 취미활동 이상의 
        전문적인 프로그램이나 사회활동과 연관된 프로그램을 원할 경우 계속적으로 참가할 
        프로그램을 찾기 어렵고 프로그램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문화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여성들의 참여동기에 취미나 교양, 기분전환이나 정서안정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창조적인 일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기 위하여' 등도 중요하게 나타났는데 
        현재의 프로그램은 이러한 동기를 충족시키기에는 미흡하다. 

        요컨대, 우리나라의 여성대상 문화프로그램은 외형적 규모나 성장에 비해, 내적 
        체계성이나 운영.관리측면은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프로그램 내용면에서도 여성들의 실제 
        삶과 밀착된 가치와 관심을 발견.반영하지 못하며, 사회전반의 소비적인 문화풍토에서 
        벗어나지 못한채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수준에서 그칠 우려가 있다. 각 프로그램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위한 것인지도 명확하지 않으며 어떤 내용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전적으로 강사진에 달려있는 형편이다. 

        이처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여건이 열악함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문화활동에 대한 
        여성들의 요구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요구가 단순히 개인적인 취미차원에 
        머무를 경우 소비지향적인 활동을 극복하기는 힘들 것이다. 따라서 여성들의 관심사와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당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차원으로까지 이어지는 
        프로그램, 더 나아가 참가자의 사회적인 인식에 까지 연결되어 사회의 각종 현안을 해결할 
        새로운 문화조류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본방향을 토대로 문화를 단순히 여가나 취미활동을 넘어서 
        참가자의 삶 자체와 관련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여성들의 실질적인 경험을 이해하고 
        공유하기 위한 내용을 우선적으로 다루었다. 문제제기와 활동방법에 있어서도 참가자 
        스스로가 선택하고 프로그램 운영과정에 계속해서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기존의 
        강사중심의 진행을 극복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Ⅲ. 여성의 문화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틀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 

        앞에서 분석한 바와 같이 기존의 많은 여성대상 문화프로그램들은 단순히 여가선용이라는 
        이름아래 시간떼우기 식이거나 단편적인 기능과 기술을 가르치는데 주력한 나머지 
        참가자들로 하여금 억압되어 갇혀있는 창조적 에너지를 풀어내기보다는 단지 소비적 차원의 
        활동을 비판없이 수용하도록 하는데 그칠 위험이 있다. 이에 비해,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여성들이 기존의 사회규범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것을 경험하고 세상을 보는 새로운 방법을 
        깨닫게 함으로써 지배문화에 대한 비판의식을 가지고 잃어버렸던 그들만의 언어를 
        찾아가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와같은 방향에서 본 연구의 프로그램들은 다음 몇가지의 원리를 전제로 하고있다. 
        첫째, 자발성의 원리이다. 

        둘째, 문제중심성의 원칙이다. 문화프로그램이 삶의 장식적인 기능을 하는 겉도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서를 완성시키는 필수적인 것이 되려면 일상의 문제에 대한 의식에서 
        출발해야 한다. 

        세째, 실습(praxis)의 원리이다. 여성 개개인이 기존의 남성중심 사회의 규범에서는 미처 
        해볼 수 없었던 경험을 실습하는 가운데 자기인식의 확장은 물론 잠재력을 발견할 가능성도 
        열린다. 

        네째, 상호공유와 상호의존의 원리이다. 성장과정과 일상생활에서 각자가 축적해 온 풍부한 
        삶의 경험은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을 위한 귀중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인식아래 본 연구의 
        프로그램에서는 참가자 개개인의 삶의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객관화시켜보는 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2. 프로그램 영역 및 구성요소 

        가. 프로그램 영역 

        위와 같은 원리아래 본 연구에서는 <표 1>의 일반여성프로그램과 <표 2>의 문화교실 
        실무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 내용과 선정 이유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으로서 자기인식을 갖고, 자기표현을 가능케하며, 문화활동에 대해 바른 인식을 
        갖게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여성 각자가 억압된 자기를 표현하고자 하는 문화욕구를 
        끌어내고, 문화가 삶의 장식적인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갖는 것, 다양한 여성문제를 통해 
        여성 삶의 현재와 과거, 보편성과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갖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여성문제를 문화적으로 형상화한 사례나 직접 형상화 해봄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한 
        능력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 여성문제는 의식 뿐 아니라 실천적인 측면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여성문화운동의 관점에서 각종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남성중심의 문화에 대한 대안문화를 열어가기 위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영역에서 일반여성 프로그램은 자기표현, 여성문제, 문화소외극복, 사례 
        등으로 구성된데 반해 실무자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여성문제, 여성문화운동, 
        표현의 기법, 사례 등으로 구별된다. 영역별 하위프로그램의 종류도 물론 다르지만 
        여성문제관련 프로그램의 경우처럼 같은 경우에도 프로그램모듈의 강의주제와 토론주제, 
        운영지침 및 활동사항 등에 차이가 있다. 전체적으로 실무자용 프로그램에서는 여성문화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문화활동, 
        문화 등의 개념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현실을 감안해 이러한 인식을 확립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표 1> 일반여성프로그램 (기존프로그램의 장르에 관계없이 덧붙여 적용가능) 
        +-----------------------------------+------------------------------------+ 
        | 영 역 | 하 위 영 역 | 
        +-----------------------------------+------------------------------------+ 
        | 영역1. 자기표현으로서의 문화활동 | -여성의 문화활동 현황 | 
        | | -자기표현으로서의 문화활동 | 
        +-----------------------------------+------------------------------------+ 
        | 영역2. 여성들이 맞닥들인 문제를 | -생활속의 문제와 여성문화 | 
        | 체험하고 헤쳐나가기 위한 | .미혼여성의 삶과 관심 | 
        | 여성문화활동 | .기혼여성의 삶과 관심 | 
        +-----------------------------------+------------------------------------+ 
        | 영역3. 뉴미디어시대에 문화에 | -문화소외 극복을 위한 정보접근 | 
        |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활동 | .신문읽기 | 
        | | .문화정보망 이용하기 | 
        | | -대중문화 읽고 보기 | 
        +-----------------------------------+------------------------------------+ 
        | 영역4. 사례에서 배운다   | -사례에서 배운다 | 
        +-----------------------------------+------------------------------------+ 

        <표 2> 실무자교육프로그램: 패키지 프로그램 
        +----------------------------------+--------------------------------------+ 
        | 영 역 | 하 위 영 역 | 
        +----------------------------------+--------------------------------------+ 
        | 영역1.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 | -조직관리를 위한 리더쉽 | 
        | | -회원관리를 위한 인간관계 | 
        +----------------------------------+--------------------------------------| 
        | 영역2. 여성의 삶과 관심 | -미혼여성의 삶과 관심 | 
        | | -기혼여성의 삶과 관심 | 
        |----------------------------------+--------------------------------------+ 
        | 영역3. 여성과 문화활동 | -여성의 문화활동 | 
        | | -여성문화운동의 전개 | 
        +----------------------------------+--------------------------------------+ 
        | 영역4. 표현의 기법과 효과 | -표현의 기법과 효과 | 
        +----------------------------------+--------------------------------------+ 
        | 영역5. 사례에서 배운다.  | -사례에서 배운다 | 
        +----------------------------------+--------------------------------------+ 



        나. 프로그램 구성요소 

        각 영역의 개별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핵심요소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시론: 개별 프로그램의 배경과 기본성격을 기술한 것으로 강의교재나 지침 
        으로 활용될 수 있음. 
        2) 프로그램 모듈: 
        가) 프로그램의 목표 
        나) 단위과정별 세부내용 
        다) 방법 및 시간배당 
        3) 운영시 주의사항 및 활동지침, 토론주제, 참고자료 등 

        3. 프로그램의 활용을 위한 지침 

        일반여성프로그램의 경우 기관에서 이미 제공하고있는 다양한 문화.취미 프로그램에 
        각각의 모듈을 따로 떼어 목적에 맞게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겠다. 만일 참가여성의 
        결혼상태에 따라 선택을 달리하고 나머지 모두를 실시할 경우 기혼여성이면 35시간, 
        미혼여성이면 32시간이 소요된다. 실무자 프로그램은 총 56시간짜리로서 여성회관이나 
        지역사회복지관, 여성단체나 여성문화소모임, 문화센터나 공공도서관의 주부문화교실 등의 
        실무담당자 연수를 위한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두가지 프로그램 모두 
        실습위주이며 문제중심적인 접근을 요하므로 강사나 진행자의 여성학적 오리엔테이션이 
        선결조건이다. 아울러, 각 프로그램 모듈에서 토론 방법을 적용할 경우 본 프로그램에서 
        제시하고 있는 토론주제를 참고로 하되 집단 구성원의 성격에 맞는 토론 주제를 선정하여 
        융통성있게 접근하여야 한다. 


        Ⅳ. 여성의 문화활동 프로그램 

        1. 일반여성 프로그램 예(지면상 총 일곱가지 중 한가지만 소개한다) 

        여성의 자기표현 
        +-------------------------------+ 
        |시론: 프로그램 배경 및 기본성격| 
        +-------------------------------+ 

        가. 여성의 자기표현 

        우리사회에서는 권위주의적이며 보수적인 유교전통의 영향으로 개개인의 자기표현을 
        장려하기 보다는 참고 마음에 품으며 절제할 것을 강조해 왔다. 특히 여성에 대한 억압과 
        비하가 심하여 여성은 남성보다 먼저 입을 열어서도 안되고(夫唱婦隋), 여성의 말소리나 
        웃음소리가 담밖을 넘어 나가서도 안된다고 하였다. 언어에서 뿐만아니라 여성의 삶 자체가 
        자신을 감추고 부정하면서 다른 사람을 위한 보조적인 인간으로서의 희생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형성되어 왔다. 그러다 보니 여성은 자신의 말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흔히 여성들의 삶은 '한'이 많다고 한다. '한'의 고통은 억압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며 
        그 억압에 대한 진실을, 감정을 폭로할수 없는 이중적 억압을 당하는 것이 특징일 것이다. 
        (김영) 

        여성들은 종종 여성으로서의 삶의 문제나 경험을 남편 또는 다른 이들과 얘기할 때 잘 
        대화가 되지 않아 좌절하게 된다. 그 이유는 첫째 기존의 언어가 남성중심사회의 언어로서 
        여성의 체험을 풀어내는 데 적합치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말을 하려고 시도하다 보면 
        말로써 상대를 이해시키기 어렵다는 생각도 들고 오히려 더욱 할말을 잃게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또 다른 이유는 여성들이 주눅들고 자신이 없어, 또는 자신에 대한 
        정체성이 부족해서 일 것이다.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결국 자신의 욕구나 감정, 신념과 
        지식을 얘기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여성이 자신의 욕구와 감정에 솔직할 수 없도록 
        길들여져 있으며, 자기가 획득한 지식을 사회적 관계를 통해 신념으로 확고히 할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에 자기표현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아울러 말이나 글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일은 최소한의 자아정체성을 요구한다. 기죽은 삶에 익숙하여 인격적 주체로서의 
        자기인식이 없다면 당연히 자기표현이 어려울 것이다. 

        누구나가 말을 하고 살지만 자기 삶을 담아내는 자신의 언어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겉으로는 겸양과 순종, 인내와 체념, 침묵을 보이고 있지만 내부에 인간으로서의 삶에 대한 
        정열과 욕구, 억압받는데 대한 분노가 숨어있는데 이것을 자기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적합한 통로로 표현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의도이다. 

        나. 다양한 표현방법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은 말하기, 몸짓과 표정, 춤, 그림그리기, 글쓰기, 연극 등 
        다양하다. 우선 이야기하기(Story-telling)를 보자.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과 어울려 
        지내면서 우리는 늘 자유롭게 말을 하는 것 같지만 사실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쉽게 
        풀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성문화교실에서는 참여여성들이 이야기하고 싶은 
        욕구를 풀어내는 기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여성들 스스로가 각자의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스스로 인식의 변화를 이루고 상호간 치유가 가능하도록 하는 접근이 바람직하다. 여성 
        개개인의 삶의 경험은 조금씩 다르지만 서로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여성으로서의 집단적 
        경험을 인식하게 된다. 여성문제를 나와 내 옆의 여성, 여성전체 집단의 구체적인 주제와 
        형태로 파악하게 될 때 개인문제가 곧 사회문제, 정치적 문제임을 인식하게 되고 집단적 
        해결을 모색할 동기와 힘을 얻을 수 있다. 

        많은 여성들이 공적인 자리에서 자신을 내보이며 말하는데 대해 공포나 거부감을 갖기 
        때문에 이야기모임은 우선 서로 편안하며 신뢰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다음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는데 두서없이 이야기를 하다보면 어디로 가는지 끝도, 방향도 
        없이 뒤죽박죽될 때가 있다. 이럴때는 주제를 정하여 돌아가면서 이야기하고 feedback을 
        받는 것도 좋다. 처음으로 입을 떼는 것은 큰 용기를 필요로 한다. 

        평소 별 뜻이나 의식없이, 가족위주의 생활에 주력하다보면 어느 날 불현듯 지나간 
        세월이 허무하고 낭비한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이때 지나간 자신의 삶을 얘기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다시 살아보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능동적이며 자기주장적인 
        삶을 살아온 여성들은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자기성찰을 하게 되고 이제까지의 삶을 
        정리하며 다음 단계의 세계로 옮아가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과 바로 연결이 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면 반응하도록 되어있는데 자연적으로 느낌과 생각이 우러나기 
        때문이다. 말하는 이에게 관심과 애정을 갖고 있을때 더욱 그렇다. 그 반응을 하는 것이 
        이야기와의 만남이다. 타인의 이야기를 관심을 가지고 경청할 때 통찰력과 감수성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야기를 하면 객관적으로 그 이야기와 만나야 하는데 이때의 만남이란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반응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고 자기자신의 이야기를 한 후에도 다시 
        객관적인 입장에서 그 이야기를 만나는 것까지 포함한다.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 반드시 언어를 이용하여 말하는 형식일 필요는 없다. 여성들에게 
        story-telling 워크샵을 통하여 치유활동을 하고 있는 김영목사는 정신대 할머니들의 
        인터뷰를 들으면서 그 분들의 이야기가 정치적으로 가공되어 특정목적을 위한 이야기가 
        되면서 진정한 한풀이가 되지 못하는 것을 발견하고 그분들과의 이야기 공동체를 만들었다. 
        그 할머니들이 남들이 원하는 이야기를 되풀이 해오면서 진정으로 아프고 해야 할 이야기는 
        묻어두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말로 못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미술요법을 시작했다고 한다. 물감을 가지고 마음대로 바르고 그린후 그 그림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막혀서 나오지 않던 말이, 엉킨 마음이 급속도로 풀려나오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이처럼 글로 쓰지 못하는 것을 말로, 말로 하지 못하는 것은 그림과 
        몸짓으로 표현할 수 있다. 삶의 맺힌 부분을 선뜻 다른 사람의 얼굴앞에서 말로 이야기 할 
        수 없을 때 다양한 다른 표현이 가능한 것이다. 그리하여 여성의 자기표현을 위한 
        워크샵에서는 말하기, 글쓰기, 그림그리기, 춤추기, 마임 등 대상집단에 적합한 방법을 
        다양하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쓰기의 경우 자전적 글쓰기를 통해 자기의 삶을 표현하고 객관화시켜 볼 수 있으며, 
        시나 소설 등 이미지를 창조하는 작업을 통해서도 자기표현이 가능하다. 
        이야기워크샵에서는 집중적 글쓰기 방법 (intensive journal workshop)을 도입하기도 
        하는데 즉흥적으로 자기 이야기를 하기 꺼리는 이들, 말재간이 없다고 느끼는 이들의 경우 
        말은 하지 않고 쓰기만을 통하여 보다 깊이 있는 자기 표현을 할 수 있다. 최근 모 기업의 
        중견직원 연수과정에서 며칠동안 아무런 구조화된 프로그램도 실시하지 않고 자신의 삶에 
        대한 글쓰기를 하게 한 결과 직원 대부분이 상당한 자기정화의 경험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물론 여성들의 경우 일상의 잡다한 일을 하면서 깊이있고 논리정연한 글을 쓰기 어렵다. 
        안에서 꿈틀거리며 일어나는 것을 표현하려해도 언제 방해받을지 모르는 상황이라 집중하고 
        긴장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최근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여성들의 구술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 여성사 책이 나오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여성들의 자기사(史), 나의 삶과 나의 역사를 기록하는 작업이 추진되고 
        있다. 

        우리 여성들은 할 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여성이기 때문에 맛볼 수 있었던 기쁨, 또 
        여성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겪어야 했던 어려움, 꼭 알리고 싶은 이야기들... 우리의 
        아이들, 친한 친구에게 들려주고 나누고 싶었던 이야기들을 이제는 우리 자신의 목소리로 
        적어 남기는 작업을 시작해 봄이 어떨까? 이러한 작업은 우리 여성들의 삶을 간직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생활에 쫓겨 자신을 잃고 살던 우리들에게 내 자신과 마주보는 
        시간을 만들어 준다 
        (일본 자기사연구회, "사실은 이렇단다", {주부, 그 막힘과 트임}). 

        말하기나 글쓰기 못지않게 표현의 효과가 큰것이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자신의 욕구나 
        잠재의식속의 이미지를 몸으로 나타내면서 '붓'도 '연필'도 없이 바로 '자기 몸'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어느 표현양식보다 더 큰 해방감을 맛볼 수 있다. 자유롭게 춤을 
        추거나, 연극워크샵에서처럼 특정주제를 가지고 몸으로, 표정으로 표현해보는 것도 몸의 
        긴장을 풀고 자유로움을 느끼게 한다. 

        대구지역에서 "함께하는 주부모임" 등을 통해 오랜동안 주부교육 및 운동에 관여해 온 
        정경숙(1993)교수는 주부문화교실에서 표현활동의 중요성을 다움과 같이 강조하고 있다. 

        주부들의 억압된 감정이나 직면하는 실생활의 주요과제들을 자신들의 입으로 토론하고 
        ... 글로 표현하고 연극으로 혹은 마임으로 춤과 노래로 표현하는 것은 ... 실천과정으로 
        효과적이었다. 그러한 몸으로의 표현을 통해서 ... 공감대를 갖게 했다. 특히 말로 
        표현하는 것 이상으로 몸짓의 효과는 큰 것 같았다. '마임'을 교육프로그램에 삽입했을 때 
        주부들의 감성의 뜨거움이 깊게 표출되고 ... '춤명상'이 의외로 호응이 높았다. 
        대중문화와 교육방식을 흡수하되 주부들의 정서와 욕구를 수용하고 토로해 낼 수 있는 
        주부문화를 개발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소그룹별, 취미별, 능력별 주부모임들의 결집을 
        통해 각자의 모습대로 '신명난 삶'으로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으리라 
        본다(정경숙,1993). 


        +----------------------------------+ 
        |프로그램 모듈: 내용 및 방법 구성안| 
        +----------------------------------+ 

        일반여성 교육 프로그램 
        제 1영역: 자기표현으로서의 문화활동 
        프로그램 모듈: 여성의 자기표현 
        ------------------------------------------------------------------------------- 
        목적 : 자신의 삶과 관심을 표현하는 실천으로서의 문화활동을 추구하도록 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법과 효과를 체험해봄으로써 자기표현의 중요성을 깨닫고 잠재된 욕구와 감정을 
        표현하여 해방감을 얻도록 한다. 
        --------------------------------------------------------------------------- 
        단위 과정 내 용 방 법 시 간 
        --------------------------------------------------------------------------- 
        1. 여성으로서 자신을 -왜 표현해야 하는가 강의 및 2시간 
        표현한다는 것 -왜 표현하기 어려운가 토의 
        -표현의 효과 
        -------------------------------------------------------------------------- 
        2. 다양한 표현 -이야기하기란? 워크샵 3시간 
        방법Ⅰ: 이야기하기 -워크샵의 과정 
        (이야기 공동체 구성→ 
        이야기 하기→이야기와 
        객관적으로 만나기→ 
        feedback주기) 
        --------------------------------------------------------------------------- 
        3.다양한 표현 -글쓰기 워크샵과정 워크샵 3시간 
        방법Ⅱ: 글쓰기 -말로 하기 어려운 경우는 
        쪽지로 쓰기 
        -삶의 작은 이야기(소서사) 
        써보기 
        -발표하고 feedback받기 
        --------------------------------------------------------------------------- 
        4. 다양한 표현 -구체적 이미지나 주제를 워크샵 3시간 
        방법Ⅲ: 몸으로 몸으로 표현하고 해방감을 
        표현하기 토론하기 
        -자유춤 명상 실습 
        --------------------------------------------------------------------------- 

        +--------------------+ 
        |운영지침 및 참고자료| 
        +--------------------+ 
        --------------------------------------------------------------------------- 
        <운영시 주의사항> 
        ※특정장르의 전형적인 기법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음을 강조해야 한다. 
        틀에 얽메이지 않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즉 "그림은 이렇게 
        그리는 것이다" 또는 "춤사위는 이래야 한다" 등의 기능적 조건을 거부한다. 

        ※가급적 편안한 분위기, 자유롭게 눕거나 앉을 수 있는 장소에서 진행한다. 

        활동 예: ① 춤명상: 명창 김소희의 '구음'을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춤명상하기 
        ② 관습과 형식을 뛰어 넘는 자기표현의 체험: 깜깜한 방에서 황병기. 
        홍신자의 '미궁'을 듣고 느낌 이야기하기, 관습이라는 것이 자신을 
        표현하는데 어떻게 걸림돌이 되나 얘기해 보기 
        ③ 나를 드러내고 표현하기 어려운 까닭은?: 비디오에 자기의 말하는 
        모습을 담아서 객관적으로 보고 이야기하기 
        ④ 자기사, 삶의 소서사(작은 이야기) 써보기 등 

        <참고자료> 김영(1994) {입을 떼니 마음 열리고} 
        --------------------------------------------------------------------------- 

        2. 일반여성 프로그램 요약 

        +-----------------------------------+ 
        |제 1영역: 자기표현으로서의 문화활동| 
        +-----------------------------------+ 
        ---------+----------------------------------------------------------------- 
        하위영역| 1) 여성들의 문화활동: 무엇을 어떻게 해왔나? 
        ---------+----------------------------------------------------------------- 
        목 표 |. 여성의 문화활동을 취미.여가, 시간소일거리, 여유있는 계층의 
        | 장식으로 보는 시각을 탈피해 그 필요성과 함의, 바람직한 활동의 
        | 방향을 이해한다. 
        |. 자신의 삶과 생각을 표현하고 서로 나누는 계기로서, 삶의 본질로서 
        | 문화활동을 보는 시각을 정립하고 이러한 시각을 통해 현재 
        | 이루어지고 있는 여성들의 문화활동을 평가한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1. 문화활동의 -여성 문화활동의 의미와 효과 강의 1시간30분 
        | 의의와 효과 -여성의 문화활동 방식 
        | -여성문화활동의 미래 
        +----------------------------------------------------------------- 
        |2. 여성들의 -현재여성들이 하는 토론 1시간30분 
        | 문화활동 문화활동의 종류와 활동이유 
        | :현재와 미래 -현재활동의 미흡한 점 
        | -미흡한 이유 
        | -앞으로의 계획 
        ---------+----------------------------------------------------------------- 
        총 3시간 
        ---------+----------------------------------------------------------------- 
        하위영역| 2) 여성의 자기표현 
        ---------+----------------------------------------------------------------- 
        | 앞에서 예시되었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함. 
        ---------+----------------------------------------------------------------- 

        총 11시간 
        +-----------------------------------+ 
        |제 2영역 : 생활속의 문제와 여성문화| 
        +-----------------------------------+ 
        ---------+----------------------------------------------------------------- 
        하위영역| 1) 미혼여성의 삶과 관심 
        ---------+----------------------------------------------------------------- 
        목 표 |. 우리사회에서 미혼여성으로서 경험하는 문제와 갈등을 사회구조 및 
        | 문화와 연결시켜 이해하고 객관적인 시각을 얻는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 1.사랑과 성 -사회문화적 현상으로서의 강의 2시간30분 
        | 사랑과 성 읽고토론하기 
        | -우리사회에서 나타나는 
        | 사랑과 성, 결혼문화 
        | -그 안에서의 여성의 경험 
        ---------+----------------------------------------------------------------- 
        | 2.여성과 일 -여성에게 일이란? 강의 1시간30분 
        | -여성이 일에서 읽고토론하기 
        | 맞닥들이는문제 
        | -직장문화와 여성 
        +--------------------------------------------------------------------- 
        | 3.어머니이야기-나의어머니, 써보기 1시간30분 
        | 쓰기 주위의어머니의 삶 토론하기 
        | -자신의 삶과 비교 
        | -미래세대에 대한 전망 
        ---------+--------------------------------------------------------------------- 
        총 5시간30분 

        ---------+--------------------------------------------------------------------- 
        하위영역| 2) 기혼여성의 삶과 관심 
        ---------+--------------------------------------------------------------------- 
        목 표 |. 한국사회의 기혼여성으로서 겪는 문제와 갈등을 사회구조 및 문화와 
        | 연결하여 이해하고 객관적 시각을 얻는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 1.현모양처신화 -과거와 현재의 현모양처상 강의, 토론 1시간 
        +--------------------------------------------------------------------- 
        | 2.주부와 일 -주부업이란? 강의 2시간30분 
        | -주부의 가사노동의 읽고, 보고 
        | 가치평가 토론하기 
        | -기혼여성의 취업 
        +--------------------------------------------------------------------- 
        |3.딸 키우기, -출생성비와 성차별 강의 2시간 
        | 아들 키우기 -자녀양육의 성차별 읽고, 보고 
        | 토론하기 
        | 체험진술 
        +--------------------------------------------------------------------- 
        |4. 가족관계 -부부관계 강의 3시간 
        | -자녀와의 관계 읽고, 보고 
        | -시집식구와의 관계 토론하기 
        | (총정리) Life course 만들기 
        ---------+--------------------------------------------------------------------- 
        총 8시간30분 
        ------------------------------------------------------------------------------- 

        +---------------------------------------------------+ 
        |제 3영역: 뉴미디어시대에 적극적으로 문화에 참여하기| 
        +---------------------------------------------------+ 
        ---------+--------------------------------------------------------------------- 
        하위영역| 1) 문화소외 극복을 위한 정보접근 
        ---------+--------------------------------------------------------------------- 
        목 표 |. 사회 각 분야의 현상들을 직접 경험 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는 
        | 여성들이 정보접근,이용능력을 제고하여 문화소외를 극복하고 
        | 뉴미디어시대의 새로운 문화주체가 되도록 한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 1.신문읽기 -왜 신문을 읽나 강의/토론 1시간 30분 
        | -신문은 어떻게 읽나 /실습 
        | -신문스크랩하기 
        +--------------------------------------------------------------------- 
        | 2.전자통신을 -전자통신의 서비스내용 강의/실습 2 시간 
        | 이용한 -전자통신의 활용방법 실습 
        | 문화정보탐색 
        ---------+--------------------------------------------------------------------- 
        총 3시간30분 
        ---------+--------------------------------------------------------------------- 
        하위영역| 2) 대중문화 읽고 보기 
        ---------+--------------------------------------------------------------------- 
        목 표 |. 현대 대중문화시대의 문화경험의 특수성과 문제점을 이해하고 
        | 대중문화를 주체적으로 소화하고 자신의 삶과 통합된 경험으로 
        | 만드는 적극적인 태도를 확립한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 1.대중문화 -현대사회의대중문화 경향 강의 1시간 
        | 읽고보기 -주체적 문화읽기의 중요성 (토론) 
        | -대중매체읽기를 위한 
        | 프로그램 사례 
        +--------------------------------------------------------------------- 
        | 2.여성과 -대중문화속의 여성 강의 2시간 
        | 대중문화 -여성의 눈으로 본 대중문화 토론 
        ---------+--------------------------------------------------------------------- 
        총 3시간 
        ------------------------------------------------------------------------------- 

        +-------------------------+ 
        |제 4영역: 사례에서 배운다| 
        +-------------------------+ 
        ---------+--------------------------------------------------------------------- 
        목 표 |. 다양한 장르를 통하여 여성의 관점에서 자신의 삶과 관심을 표현하려는 
        | 구체적인 시도를 살펴보고 토론함으로써 새로운 문화활동의 가능성을 
        | 탐색하며 활동전략을 배운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 1.사례소개 -문화매체를 통한 사례소개 3시간 
        | 여성삶의 형상화 사례 또는 
        | .연극 참관 
        | .미술 
        | .영화제 
        | .무용 
        | -여성문화소모임 사례 
        +--------------------------------------------------------------------- 
        | 3.현장방문 -여성문화이벤트 또는 3시간 
        | 소모임현장 방문 
        ---------+--------------------------------------------------------------------- 
        총 6시간 
        ------------------------------------------------------------------------------- 
        《프로그램 전체 32시간 / 35시간》 


        3. 실무자용 프로그램 요약 

        +------------------------------------+ 
        |제 1영역 : 프로그램 개발 및 조직운영| 
        +------------------------------------+ 
        ---------+--------------------------------------------------------------------- 
        하위영역| 1)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목 표 |. 성인대상의 문화활동을 개발.운영.평가하는데 필요한 철학을 정립하고 
        | 기초지식을 획득하여 실무에 적용하도록 한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 1.프로그램 개발 1)준비단계 강의 3시간 
        | -철학확립 실습 
        | -대상분석(요구분석) 
        | -자원파악 
        | 2)기획단계 
        | -목표설정 
        | -프로그램유형 및 주제설정 
        | -프로그램 구성 
        | -Working calender 개발 
        +--------------------------------------------------------------------- 
        | 2.프로그램 운영 -여성문화 프로그램 운영의 원리 강의 2시간 
        | -변화를 창조하는 실무자의 역할 토론 
        | -운영의 문제점, 애로상항 
        +--------------------------------------------------------------------- 
        | 3.프로그램 평가 -평가의 과정 강의 1시간 
        | -평가의 준거 
        | -환류(feedback) 
        ---------+--------------------------------------------------------------------- 
        총 6시간 
        ---------+--------------------------------------------------------------------- 
        하위영역| 2) 조직관리를 위한 리더쉽 
        ---------+--------------------------------------------------------------------- 
        목 표 |. 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리더쉽의 내용을 파악하여 
        | 여성문화모임/교실의 운영에 적용한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조직관리 리더쉽 -어떤 리더가 필요한가 강의 및 3시간 
        | -자원동원 토론 
        | -활동기록 
        | -강사의 문제 
        | -리더쉽의 분담: 
        | 여성적 리더쉽 
        ---------+--------------------------------------------------------------------- 
        총 3시간 
        ---------+--------------------------------------------------------------------- 
        하위영역| 3) 회원관리를 위한 인간관계 
        ---------+--------------------------------------------------------------------- 
        목 표 |.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철학을 정립하고 기법을 익혀 조직 및 
        | 회원관리에 적용하고, 더 나아가서 주변인들과 보다 만족스러운 
        |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 회원관리를 위한 -여성문화모임에서 왜 강의 및 4시간 
        | 인간관계 인간관계가 필요한가 집단상담 
        | -인간관계의 철학 훈련 
        | -인간관계의 기술 
        | .의사소통의 기본 
        | .느낌 이해하고 전하기 
        | .자기표현 
        | .나-전달법 
        ---------+--------------------------------------------------------------------- 
        총 4시간 
        ------------------------------------------------------------------------------- 



        +--------------------------+ 
        |제 2영역: 여성의 삶과 관심| 
        +--------------------------+ 
        ---------+--------------------------------------------------------------------- 
        하위영역| 1) 미혼여성의 삶과 관심 
        ---------+--------------------------------------------------------------------- 
        목 표 |. 우리나라 미혼여성의 삶과 관심을 그들의 눈을 통해 봄으로써 
        | 이들을 위해 제공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 관점을 갖춘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 1. 직장생활 -취업, 임금, 승진 강의 3시간 
        | 등에서의 차별대우 읽고토론하기 
        | -업무분리, (비디오보기) 
        | 사내교육프로그램의내용 
        | -직장문화 
        +--------------------------------------------------------------------- 
        |2. 학교생활 -학업 강의 2시간 
        | -친구관계, 학교문화 읽고토론하기 
        | -여대생문화 
        +--------------------------------------------------------------------- 
        |3. 관심사와 -직장생활에 강의 3시간 
        | 당면과제 뿌리내리기 읽고토론하기 
        | -삶의 과정으로서의 가상일기써보기 
        | 사랑, 결혼의 의미 
        ---------+--------------------------------------------------------------------- 
        총 8시간 

        ---------+--------------------------------------------------------------------- 
        하위영역| 2) 기혼여성의 삶과 관심 
        ---------+--------------------------------------------------------------------- 
        목 표 |. 한국사회의 기혼여성들은 어떤 문제와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지 
        | 이해함으로써 주부문화 소모임이나 주부문화교실을 운영하는데 
        | 도움을 얻는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1.여성학적관점에서 -기혼여성문제개관 강의 1시간30분 
        | 본기혼여성의문제 
        +--------------------------------------------------------------------- 
        |2. 주부업 -교육문제 비디오시청 3시간 
        | -가사노동 토론 
        | 체험진술 
        +-------------------------------------------------------------------- 
        |3.자기인식 -시집식구, 남편과 비디오 시청 4시간 
        | 의 갈등 자료읽고 토론; 
        | -주부의 주체성 자아지도 만들기 
        | 가상일기 써보기 
        ---------+--------------------------------------------------------------------- 
        총 8시간30분 
        ------------------------------------------------------------------------------- 


        +-------------------------+ 
        |제 3영역: 여성과 문화활동| 
        +-------------------------+ 
        ---------+--------------------------------------------------------------------- 
        하위영역| 1) 여성들의 문화활동: 무엇을 어떻게 해왔나? 
        ---------+--------------------------------------------------------------------- 
        목 표 |. 여성의 문화활동을 취미.여가, 시간소일거리, 여유있는 계층의 장식으로 
        | 보는 시각을 탈피해 그 필요성과 함의,바람직한활동의 방향을 이해한다. 
        |. 자신의 삶과 생각을 표현하고 서로 나누는 계기로서, 삶의 본질로서 
        | 문화활동을 보는 시각을 정립하고 이러한 시각을 통해 여성들의 문화활 
        | 동의 현재를 평가해본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 1.문화활동의 -문화활동이란 강의 1시간 30분 
        | 의의와 효과-문화활동을 하는 이유 
        | -문화활동의 효과 
        +--------------------------------------------------------------------- 
        | 2.여성들의 -자신이 생각하는 여성문화활동 토론 1시간 30분 
        | 문화활동 펼쳐놓기 
        | :현재와 미래 -여성들의 문화활동 방식과 특징 
        | -현재활동의 미흡한 점 
        | -그 이유는? 
        | -앞으로는 어떠해야 하는가? 
        ---------+--------------------------------------------------------------------- 
        총 3시간 
        ---------+--------------------------------------------------------------------- 
        하위영역| 2) 여성들의 문화운동의 전개 -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다 
        ---------+--------------------------------------------------------------------- 
        목 표 |. 여성의 문화활동을 운동차원으로 발전시킨 사례를 통해 평등사회를 지향 
        | 하는 데 있어 여성의 문화적 주체성의 배양과 공동체 문화창조가 지닌 
        | 중요성을 이해하고 새로운 여성문화활동을 향한 의지를 얻는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1.여성문화운동이란 -가부장제에서의 강의 1시간30분 
        | 여성의 문화경험 
        | -문화적 주체성의 의의 

        | -여성문화운동의 목표와 활동 

        +--------------------------------------------------------------------- 
        |2.우리나라 -여성문화전문가활동 강의 1시간 
        | 여성문화운동소개 -여성문화운동단체 
        | -소모임 
        +--------------------------------------------------------------------- 
        |3.여성문화운동의 -여성문화운동이 토론 1시간30분 
        | 가능성 일반여성에게 미친 영향 
        | -여성문화운동의 가능성 
        | -풀어야할 과제 
        | -자신이 할 수 있는 일 
        ---------+--------------------------------------------------------------------- 
        총 4시간 
        ------------------------------------------------------------------------------- 


        +----------------------------+ 
        |제 4영역: 표현의 기법과 효과| 
        +----------------------------+ 
        ---------+--------------------------------------------------------------------- 
        목 표 |. 자신의 삶과 관심을 표현하는 실천으로서의 문화활동을 추구하기 위하여 
        | 여성의 잠재된 욕구와 가정을 표현하고 해방감을 얻도록 하는 다양한 기 
        | 법을 체험함으로써 여성문화프로그램에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1.여성으로서 자신을 -왜 표현해야 하는가 강의 및 2시간 
        | 표현한다는 것 -왜 표현하기 어려운가 토의 
        | -표현의 효과 
        +--------------------------------------------------------------------- 
        |2.다양한 표현 -이야기하기란? 워크샵 3시간 
        | 방법I : 이야기하기-워크샵의 과정 
        | (이야기 공동체 구성→ 
        | 이야기 하기→이야기와 
        | 객관적으로 만나기→ 
        | feedback주기) 
        +--------------------------------------------------------------------- 
        |3.다양한 표현 -글쓰기 워크샵과정 워크샵 3시간 
        | 방법II: 글쓰기 -말로 하기 어려운 경우는 
        | 쪽지로 쓰기 
        | -삶의 작은 이야기(소서사) 
        | 써보기 
        | -발표하고 feedback받기 
        +--------------------------------------------------------------------- 
        |4.다양한 표현 -구체적 이미지나 주제를 워크샵 3시간 
        | 방법III: 몸으로 몸으로 표현하고 
        | 표현하기 해방감을 토론하기 
        | -자유춤 명상 실습 
        ---------+--------------------------------------------------------------------- 
        총 11시간 
        ------------------------------------------------------------------------------- 

        +-------------------------+ 
        |제 5영역: 사례에서 배운다| 
        +-------------------------+ 
        ---------+--------------------------------------------------------------------- 
        목 표 |. 다양한 장르를 통하여 여성의 관점에서 자신의 삶과 관심을 표현하려는 
        | 구체적인 시도를 살펴보고 토론함으로써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여성문화 
        | 교실/모임 운영의 의미와 방향을 정립하고, 새로운 활동가능성을 탐색하 
        | 며 활동전략을 배운다. 
        ---------+--------------------------------------------------------------------- 
        내 용 | 단위과정 내 용 방법 시간 
        +--------------------------------------------------------------------- 
        | 1.사례소개 -문화매체를 통한 사례소개 4시간 
        | 여성삶의 형상화 사례 또는 
        | .연극 참관 
        | .미술 
        | .영화제 
        | .무용 
        | -여성문화전문단체사례 
        | -여성들의 문화이벤트사례 
        +--------------------------------------------------------------------- 
        | 2.소모임활동가 -모임구성동기와 경위 질의응답 및 토론 2시간 
        | 와의 만남 -활동내용과 방법 
        | -모임참여자의 체험 
        | -어려움과 계획 
        | -서로에게 바라는 바 
        +--------------------------------------------------------------------- 
        |3.현장방문 -여성문화이벤트 또는 3시간 
        | 소모임현장 방문 
        ---------+--------------------------------------------------------------------- 
        총 9시간 
        ------------------------------------------------------------------------------- 

        《프로그램 전체 56시간》 



        Ⅴ.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여성단체나 여성회관, 공공도서관, 문화센터, 기타 여성사회교육기관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형태의 여성의 문화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종 시설의 
        문화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상당수가 여가선용 이상의 의미를 갖기 힘들며 각 프로그램이 
        주는 만족이나 프로그램의 활용도가 대동소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진은 단순히 
        시간소일적이며 소비지향적인 여가차원의 문화활동은 참여하는 여성들에게 일시적이며 
        개인적인 만족을 다소 줄지는 몰라도, '문화'라는 개념을 공동체적인 현상으로 해석할 때 
        별 의미를 갖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전통적 가부장제 사회에서 무시 또는 부인되어 왔거나 
        억압되어 온 여성 개개인의 표현욕구를 자극하고, 자신의 삶의 문제를 문화활동을 통해 
        다시 체험해 보고 더 나아가서 객관화시켜 봄으로써 삶의 주체로서의 자신을 회복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크게 나누어 두가지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일반여성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여성문화 
        실무자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일반여성 프로그램은 자기표현으로서의 문화활동, 
        생활속의 문제와 여성문화, 뉴미디어시대에 적극적으로 문화에 참여하기, 사례에서 배운다 
        등 네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자기표현으로서의 문화활동은 하위 프로그램으로 
        한국여성의 문화활동 현황과 자기표현으로서의 문화활동을 포함한다. 생활속의 문제와 
        여성문화는 미혼여성과 기혼여성 집단의 삶과 관심이라는 하위프로그램들로 구성되었으며, 
        뉴미디어시대에 적극적으로 문화에 참여하기 위한 활동에서는 문화소외 극복을 위한 
        정보접근과 대중문화 읽고 보기 프로그램을 담고 있다. 
        실무자 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다섯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 개발 및 조직, 
        운영; 여성의 삶과 관심; 여성과 문화활동; 표현의 기법과 효과; 사례에서 배운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서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조직관리를 위한 리더쉽, 회원관리를 
        위한 인간관계 프로그램이 포함되었다. 여성의 삶과 관심에서는 미혼여성과 기혼여성에 
        대한 프로그램이 각각 포함되어 있으며, 여성과 문화활동은 여성의 문화활동과 
        여성문화운동의 전개에 관한 하위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형태는 ①개별 프로그램마다 강의교재나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간단한 시론과, ②프로그램 목표, 단위과정별 세부내용, 방법 및 시간배당을 명시한 
        프로그램 모듈, ③운영시 주의사항 및 활동지침, 토론주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자료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프로그램을 활용할 때 실습위주이며 문제중심적인 접근을 요하므로 강사나 진행자의 
        여성학적 오리엔테이션이 선결조건이다. 아울러, 각 프로그램 모듈에서 토론 방법을 적용할 
        경우 집단 구성원의 성격에 맞는 토론 주제를 선정하여 융통성있게 접근하여야 한다. 성인 
        프로그램은 주입식 강의보다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며 똑같은 주제와 
        내용이라도 그때 그때 참여자들의 특성에 따라 운영방법이 역동적으로 달라질 수 있어야 
        한다. 특정 대상집단에 적합한 활동을 개발.적용하고 끊임없이 활동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활동을 개발해내는 조절과 협응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중 여성문제를 다루는 프로그램에서는 여성을 크게 미혼과 기혼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그쳤는데 앞으로 여성의 결혼 상태 뿐 
        아니라 연령대나 계층 등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급속한 사회변화 
        속에서 세대간, 연령집단간에 의식과 생활행태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연령대별로 
        여성문화도 다르다. 연령대별로 독특한 문화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어떻게 이들이 살아왔고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앞으로 우리사회의 문화에 대한 가치가 증대하고 여성들의 자기표현과 자아확장에 대한 
        열망이 높아짐에 따라 문화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더욱 높아질 것이다. 
        이러한 요구는 결코 소비지향적인 여가나 취미차원의 활동으로 충족되지 못할 것이므로 
        여성의 삶의 문제와 관심을 통합하는 활동 프로그램, 그들 자신의 삶에 대한 객관적 인식을 
        갖게하며 우리사회의 새로운 문화조류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김관희(1989),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문화교실 형태의 사회교육 요구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논문). 
        김영(1994), 이야기로 하는 치유 목회 -입을 떼니 마음 열리고. 도서출판 여교. 
        김혜원 외(1994), 날마다 일어서는 부부. 고려원 미디어. 
        김효선(1994), 우리시대의 결혼이야기. 여성신문사. 
        또하나의 문화(1990), 또하나의 문화 제6호: 주부, 그 막힘과 트임. 
        _____________(1992), 또하나의 문화 제9호: 여자로 말하기, 몸으로 글쓰기. 
        박혜란(1993), 삶의 여성학. 도서출판 또하나의 문화. 
        정경숙(1993), 중산층 전업주부의 의식과 주부운동의 전망. 
        -대구지역 주부교육을 중심으로- 여성문제연구 제21집:119-135. 
        효성여자대학교부설 한국여성문제연구소. 
        한국여성개발원(1994), 여성의 문화활동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