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저자 유희정
        발간호 제059호 통권제목 2000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4. 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 개발_유희정.pdf ( 3.96 MB ) [미리보기]

        * 본 논문은 「2000 연구보고서 220-10 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에서 발췌, 보완한 것임. 

        <목차> 
        Ⅰ.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프로그램 개발 절차 
        Ⅲ.아동의 성역할 학습 
        Ⅳ.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 
        Ⅴ.프로그램의 실제 
        Ⅵ.제 언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사회 속에서의 인간의 삶은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반영한다. 인간의  
        성은 오랫동안 이러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결정짓는 범주중의 하나로 작용하여 왔다. 즉 인 
        간의 사고와 행동은 그 사람이 여자인가 남자인가에 따라 다르게 기대되어 그 사람의 일생 
        을 결정지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들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되어오고 있다. 
        전통사회에서는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구분이 뚜렷하여 남자는 가정의 수입원을 책임지기 
        위하여 돈을 벌고 가족관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한편 여자는 남자의 보호 아 
        래 가정내에서 가사와 자녀양육의 역할을 담당해왔다. 현대사회로 들어오면서 남녀간에 성 
        을 기준으로 한 성역할의 구분은 인간의 삶을 왜곡시키는 한편 사회의 발전에 역행하는 것 
        으로 규명되어졌다. 이에 따라 남녀가 성에 의한 구분없이 양성평등한 삶을 살아가도록 기 
        대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 속에서 우리 사회는 여전히 그 동안 
        사회적으로 규범지어 왔던 남녀에 따라 이분화된 전통적인 성역할이 우세하게 자리하고 있 
        다. 이러한 사회현실 속에서 아동들은 계속적으로 남녀의 성에 따라 이분화된 성역할을 학 
        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아동들이 미래에 바람직한 삶을 영위 
        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들의 보호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성인들, 특히 아동 대상의 보호 
        와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의 교사들이 취원 아동들을 대 
        상으로 하여 교육·보육 과정의 운영에서 아동들이 양성평등한 성역할 정체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로써 미래 사 
        회를 살아갈 아동들이 양성평등한 성역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Ⅱ. 프로그램 개발 절차 

        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프로그램(안) 마련, 교사교육안 마련 
        및 교사교육 실시, 프로그램(안) 시범 적용, 프로그램 개발 확정의 절차를 거쳐 다음과 같 
        이 완료되었다. 

        1. 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안) 개발 

        본 프로그램은 유아교육기관이나 보육시설에서 취원 아동들이 양성평등한 성역할 의식을 확 
        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유아교사 혹은 보육교사들이 교육·보육 과정 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개발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의 세부 내용으로는 선행연구 분석결과에 따라 우선 남녀란 단지 신체적으로 
        다를 뿐이라는 점에서 남녀의 신체적 특성 알기, 나와 다른 성에 대하여 동등한 가치를 인 
        식하도록 하는 내용과, 직업에서의 양성평등, 가정에서의 양성평등한 성역할 등을 포함하였 
        다. 또한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에서 아동들의 양성평등한 놀이활동을 격려하는 내용을 
        수록하였다. 나아가 실제로 성차별적인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이에 대하여 비판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 | ·남녀의 신체특징에 대하여 정확히 알기 | 
        | | ·나와 다른 성에 대하여 동등한 가치 인식하기 | 
        | | ·직업에서의 양성평등 | 
        | 내 용 | ·가정에서의 양성평등한 성역할 | 
        | | ·양성평등한 놀이활동 | 
        | | ·성차별적 상황에 대한 비판능력 기르기 | 
        | | ·성차별적 상황에 대한 대응능력 기르기 | 
        +---------------+------------------------------------------------+ 

        2. 전문가 자문 

        이론적 연구에 근거한 활동프로그램은 유아교육, 보육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세 번의 
        자문회의를 거쳐 프로그램의 안을 확정하였다. 
        우선 1차 자문회의에서는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마련된 프로그램의 틀과 세부 수록 내용, 
        그리고 운영일 수에 관하여 논의하였으며, 아동의 발달연령에 따른 성역할 의식의 형성단계 
        를 고려하여 본 프로그램 적용 대상 아동의 연령은 5~6세 아동으로 하였다. 2차 자문회의에 
        서는 활동선정의 기준에 따라 영역별 활동의 내용을 결정하였다. 3차 자문회의에서는 최종 
        적으로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을 10일차 프로그램으로 구성하는 것으로 검토· 
        수정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총 6개 분야 35개 활동으로 구성, 확정하였다. 

        3. 유아교사 및 보육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즉, 교사교육을 통하여 교사들의 
        양성평등의식을 향상시키는 한편 본 ‘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의 의 
        의, 목적, 개발과정, 진행방법 등에 관하여 설명하고 의견을 나누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 
        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하였다. 교사들의 양성평등의식 향상을 위한 교 
        육의 내용으로는 남성과 여성의 의미, 아동들의 성역할발달 관련 내용, 한국사회에서의 성 
        역할의 변화 등을 중심으로 하였다. 교육은 1일(8시간)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교육참가자는 
        동 프로그램의 시범운영을 담당할 3개 유치원 및 3개 보육시설의 교사 12명이었다. 

        4. 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 시범적용 

        ‘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현장에 적용할 경우 효과적일 것 
        인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10일(1999 11. 29~1999. 12. 10)동안 3개 유치원과 3개 보육시설에 
        서 프로그램의 안을 현장 적용해 보도록 하였다. 

        5. 전문가 및 관계자 워크숍 

        유아교육·보육 관련 전문가 및 동 프로그램의 (안)을 시범적용해 보았던 교사들을 중심으 
        로 워크숍을 개최하여 프로그램 운영의 시범결과에 근거한 프로그램의 안을 검토, 수정, 확 
        정하였다. 
        이상의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 +-----------------------------+ +-----------------+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 | | | <프로그램(안) | 
        | 이론적 근거 마련> | | | | 자문> |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한 | |<프로그램 개발(안) 마련 : | | -1차 자문회의 | 
        | 성역할 의식 | → | 교재·교구 포함> | ← | -2차 자문회의 | 
        |-아동의 성역할 발달 | | | | -3차 자문회의 | 
        |-유치원·보육시설의 | | | | | 
        | 유아교육·보육 과정 | | | | | 
        +-----------------------+ +-----------------------------+ +-----------------+ 
        ↓ 
        +------------------------+ +-------------------------------+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사교육> | 
        | | | - 내용 : | 
        |-교사의 양성평등의식 | | ·양성평등의식의 이해 및 적용 | 
        |-아동의 성역할발달 |→ | ·프로그램의 내용 및 적용방법 | 
        |-한국사회에서의 | | 설명 | 
        | 성역할 변화 | |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한 논의 | 
        +------------------------+ +-------------------------------+ 
        ↓ 
        +------------------------+ +-------------------------------+ 
        |-프로그램 시범 적용 | | <프로그램 시범 적용> | 
        | 시설 선정 |→ | -대상:3개 유치원 및 | 
        |-프로그램 시범 적용 | | 3개 어린이집 | 
        | 준비 | | -일정:10일간 | 
        +------------------------+ +-------------------------------+ 
        ↓ 
        +------------------------+ +---------------------------------+ +----------------+ 
        | | | <프로그램 개발 확정> | | | 
        | | | | | | 
        | | | - 내용 : | | | 
        | -시범운영결과 반영 | | ·남녀의 신체적 특성 알기 | | | 
        | -프로그램 수정, 보완 | | ·나와 다른 성에 대하여 동등한 | |<전문가 및 관계 | 
        | | | 가치 인식하기 | | 자 워크숍 | 
        | |→ | ·성과 직업 |← | 개최> | 
        | | | ·가정에서의 성역할 | |-프로그램 수정 | 
        | | | ·아동들의 놀이와 성 | | 사항 | 
        | | | ·성차별적 상황에 대하여 비판하 | |-프로그램 보완 | 
        | | | 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 기르기 | | 사항 | 
        | | | - 대상아동 : 5-6세 아 | |-기타제언 | 
        | | | | | | 
        +------------------------+ +---------------------------------+ +----------------+ 
        ↓ 
        ┏━━━━━━━━━━━━━━━━━━━┓ 
        ┃ 유아교육기관, 보육시설 등에 보급 ┃ 
        ┗━━━━━━━━━━━━━━━━━━━┛ 
        <그림1>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Ⅲ. 아동의 성역할 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는 우선 사회의 변화에 따라 우리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성역할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아동들이 살아갈 미래의 삶과 어떻게 
        관련지어지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이와 관련하여 아동들의 성역할 발달과 관련한 이론들 
        을 정리하였고, 아동들의 연령에 따른 성역할 발달의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나아가 아동의 
        성역할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으로 아동의 가정환경과 보육·교육 기관이 아동들의 
        성역할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하여 선행연구의 결과들에 기초하여 살펴보 
        았다. 


        Ⅳ. 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개발, 완료한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의 안은 다음과 같 
        다. 

        <표 1> 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프로그램 내용 
        -----+---------+--------------------+-----------------------------------+------------ 
        구분 | 목표 | 활동영역(활동명) | 내 용 |교재,교구 
        -----+---------+--------------------+-----------------------------------+------------ 
        1일 |남녀의 | 1-1)이야기 나누기 |·이야기를 듣고 우리몸에서 남자와 |·그림동화 
        |신체특성 | (내 몸, 네 몸) | 여자가 다른 점 이야기하기 | 자료12장 
        |알기 | 1-2)흥미영역 |·우리몸에서 남자와 여자가 다른 점 |·도화지,색 
        | | (미술활동) | 그려보고 이름 붙이기 | 지,색연필 
        | | | | 그림물감 
        -----+---------+--------------------+-----------------------------------+------------ 
        2일 |양성평등 | 2-1)이야기 나누기 | ·이야기를 듣고 세희가 이야기한 |·그림동화 
        |역할실습 | (예측하기)<이다음 | 직업을 상상하고 예측해본다. | 자료7장 
        | (직업) | 에 내가 커서> | | 
        | | 2-2)흥미영역 | ·다양한 직업 인형 만들기 |·직업 그림 
        | | (미술활동) | | 본, 색칠도 
        구 | | | | 
        | | | | 가위,빨대 
        | | | | 야쿠르트병 
        | | 2-3)그룹게임 | ·2인1조(남녀)로 된 직업카드 |·다양한 직 
        | | (같은카드 짝짓기) | 짝짓기 | 업 10종 
        | | 2-4)신체표현:우리 | ·「우리 모두 다같이」노래에 맞춰| (10쌍) 
        | | 모두 다같이 | 다양한 직종의 몸짓(gesture) | 
        | | 2-5)내가 되고싶은 | 해보기 | 
        | | 직업 그려 오기 |·과제물 제시 | 
        | | (과제) | | 
        -----+---------+--------------------+-----------------------------------+------------ 
        3일 |양성평등 | 3-1)이야기 나누기 |·과제물 발표 |·책으로 
        |역할실습 |(「이다음에 내가 커 | | 묶어주기 
        |(직업) | 서」발표하기) | | 
        | | 3-2)흥미영역(역할 |·남녀 골고루 미용사가 되어 역할을 |·미용사놀이 
        | | 놀이:미장원놀이) | 해본다. |도구(다양한 
        | | | | 빗, 가위) 
        | | 3-3)신체표현:우리 |·지역사회에서 활동중인 남녀학부모 |·음률 
        | | 모두 다같이 | 를 모셔 이야기 듣기 | tape 
        | | 3-4)특별활동:학부 | | 
        | | 모 초대활동 | | 
        -----+---------+--------------------+-----------------------------------+------------ 
        4일 |양성평등 | 4-1)이야기 나누기 |·<엄마는 출장중> |·그림자료 
        |역할실습 | (토의하기) | | 5장 
        | (가정) | 4-2)흥미영역 |·목공놀이 | 
        | | (목공놀이) | | 
        | | 4-3)그룹게임 |·빗자루로 청소하기 |·빗자루2개 
        | | (편 게임) | | 신문지 
        | | 4-4)흥미영역 |·행복한 우리집 |·놀이판,카 
        | | (조작놀이) | | 드30장, 
        | | | | 말 20개 
        -----+---------+--------------------+-----------------------------------+------------ 
        5일 |양성평등 | 5-1)흥미영역 |·「음식점놀이-국수가게」 |·색밀가루 
        |역할실습 | (역할놀이) | | 반죽 
        | (가정) | 5-2)요리실습 |·영양꽂이 만들기 |·햄,오이, 
        | | | |사과,치즈, 
        | | | |메추리알, 
        | | | |요지 
        | | 5-3)흥미영역 |·「우리아빠는요∼」 |·동화책 
        -----+---------+--------------------+-----------------------------------+------------ 
        6일 |양성평등 | 6-1)이야기 나누기 |·<아가를 좋아하는 민수>이야기를 |·그림5장 
        |역할실습 | (토의활동) | 듣고 토의하고 문제해결하기 | 
        | (놀이) | 6-2)실외놀이 |·농구놀이(골대) |·상품화된 
        | | (대근육활동) |·투호놀이,비석치기,골프놀이 등.. | 교구 
        | | |·평면축구놀이 |·축구판, 
        | | 6-3)그룹게임 |·꼬리잡기 |주사위,말 
        | | (편게임) | | 
        | | 6-4)흥미영역 |·그래프활동-내가 좋아하는 놀이 | 
        | | (수놀이) | | 
        | | 6-5)흥미영역 |·바느질하기 |·아동용 
        | | (조작놀이) | | 바느질 도구 
        | | 6-6)노래 |·복남이를 보았는가?(개사활동) | 
        -----+---------+--------------------+-----------------------------------+------------ 
        7일 |다른 성 | 7-1)이야기 나누기 |·상황 그림을 보고 느낀 감정 이야기|·그림2장 
        |에 대하 | | 해보기 | 
        |야 동등 | |(예-눈물이 많은 남아, 활달한 여아) | 
        |한 가치 | 7-2)노래:똑같아요 |·'똑같아요'를 개사해서 불러본다. |·노래 
        |인식하기 | | -기쁠 때 웃는게 | recording 
        | | | -슬플 때 우는게 | 
        | | | -속상할 때 찡그리는게 | 
        | | | -무서울 때 겁나는게 | 
        | | | -싸울 때 화나는게 | 
        | | 7-3)그룹게임 |·같은 놀이 연결하기 |·도미노카드 
        | | (도미노게임) | | 20장 
        -----+---------+--------------------+-----------------------------------+------------ 
        8일 |성편견에 | 8-1)이야기 나누기 |·<종이봉지공주>를 듣고 공주태도, |·그림자료 
        |대한 비 | (창안하기) |왕자태도를 토의하고 공주태도 창안 | 8-10장 
        |판능력습 | |해 보기 | 
        |득 | | | 
        | | 8-2)흥미영역 |·종이봉지공주(그림그려보기) |·그림그리기 
        | | (미술활동) |·아는 동화 새로 만들기 | 도구 
        | | 8-3)흥미영역 | |·해당동화책 
        | | (동화만들기) | | 
        | | 8-4)노래부르기 |·아는 노래 개사하기-어른되면, | 
        | | | 뽀뽀뽀 | 
        -----+---------+--------------------+-----------------------------------+------------ 
        9일 |성편견에 | 9-1)이야기 나누기 |·<세마리 염소>를 듣고 뒷 이야기 |·융판동화 
        |대한 비 | (동화듣고 재구성 | 만들어보기 | 
        |판능력 | 하기) | | 
        |습득 | 9-2)흥미영역 |·동극자료 만들기 |·도화지,색 
        | | (미술활동) | | 칠도구 등 
        | | 9-3)동극 |·동극연습 |·동극에 필 
        | | (학부모 초대활동) |·동극시행 | 요한자료 
        | | | | 준비 
        -----+---------+--------------------+-----------------------------------+------------ 
        10일 |성편견에 |10-1)이야기 나누기 |·동극결과 이야기하기 | 
        |대한 대 | (동극결과 평가 및 |·확장활동 | 
        |응능력습 | 확장활동) | |·그림자료 
        |득 |10-2)이야기 나누기 |·이럴 때는 어떻게 할까요 | 2장 
        -----+---------+--------------------+-----------------------------------+------------ 


        Ⅴ. 프로그램의 실제 

        프로그램의 진행은 활동목표, 활동의 유형 및 제목, 활동별 준비물, 진행방법으로 구성되었 
        다. 이상에서와 같이 개발된 10일차의 프로그램은, 예를 들면 <2일차 : 양성평등 역할실습 
        (직업)>에서는 2-1) 이야기 나누기(예측하기)<이다음에 내가 커서>, 2-2) 흥미영역(미술활 
        동), 2-3) 그룹게임(같은 카드 짝짓기), 2-4) 신체표현(우리 모두 다같이), 2-5) 내가 되고 
        싶은 직업 그려오기(과제) 등을 실시하고 교사는, 지금까지는 군인같이 남자들이 주로 하는 
        직업, 간호사같이 여자들이 주로 하는 직업처럼 남자, 여자에 따른 직업의 구분이 있었지 
        만, 앞으로의 직업이란 남녀의 구분없이 자신이 노력만 하면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모든 직 
        종에 종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리고 아동들이 미래에 어른이 되면 할 수 있는 다 
        양한 직종에 대해 소개, 인식하도록 한다(예 - 달나라 사업가, 동물촬영가, 개그맨, 만화 
        가, 자동차 디자이너 등). 
        <4일차 : 양성평등 역할실습(가정)>에서는 4-1) 이야기 나누기(토의하기), 4-2) 흥미영역 
        (목공놀이), 4-3) 그룹게임(편게임), 4-4) 흥미영역(조작놀이) 등을 실시하고 교사는, 집안 
        의 가사 일, 고장 난 것 고치는 일 등 가정에서의 모든 일은 엄마 일, 아빠 일이 정해져 있 
        지 않으며 서로서로 도와서 함께 하여야 한다. 즉 고치는 일을 엄마가 할 수도 있고 부엌일 
        을 아빠가 할 수도 있고, 물론 설거지나 청소를 강훈이(남아)가 할 수도 있다는 것으로 끝 
        맺는다. 무슨 일을 여자 일, 남자 일로 구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마무리한다. 
        <6일차 : 양성평등 역할실습(놀이)>에서는 6-1) 이야기 나누기(토의활동), 6-2) 실외놀이 
        (대근육활동), 6-3) 그룹게임(편게임), 6-4) 흥미영역(수놀이), 6-5) 흥미영역(조작놀이), 
        6-6) 노래 등을 실시하며, 교사는 친구들과 놀 때 남자놀이, 여자놀이를 구분하는 것은 옳 
        지 못한 일이며, 여자친구든 남자친구든 자기가 하고 싶다면 여자도 농구, 축구, 블록놀이 
        등을 할 수 있고, 남자도 소꿉놀이, 아기놀이를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마무리한다. 이어서 
        실제로 여아들에게 농구, 축구, 블록놀이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고, 남아들에게는 민수와 같 
        이 소꿉놀이, 아기놀이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한다. 
        <8일차 : 성편견에 대한 비판능력 습득>에서는 8-1) 이야기 나누기(창안하기), 8-2) 흥미영 
        역(미술활동), 8-3) 흥미영역(동화만들기), 8-4) 노래 부르기 등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교사 
        는 아동들이 놀이중에 기존의 성차별적인 성개념을 바꿔해보도록 격려한다. 이 때 교사는 
        새롭게 만들 수 있는 결정적인 부분을 다음과 같이 아동들을 도와 제시해준다. 

        +-----------------------------------------------------------------------------------+ 
        |- 잭과 콩나무의 주인공이 만약 여자아이였다면 어떻게 하였을까? | 
        |- 인어공주가 죽지 않고 왕자와 결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을까? | 
        | 인어공주와 왕자의 역할이 바뀌었다면 어떤 이야기가 되었을까? | 
        |- 신데렐라가 밤 12시가 되었을 때 돌아가지 않고 그냥 남아서 원래 모습인 재투성이 | 
        | 아가씨로 변했어. 이 때 신데렐라가 왕자와 결혼하고 싶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 만약, 백설공주가 왕자님을 만나지 않고 숲 속에서 그냥 살았다면 어떻게 지냈을까? | 
        |- 빨간 모자가 혼자서 늑대를 물리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등이다. | 
        +-----------------------------------------------------------------------------------+ 

        아동들이 대안적으로 만들어 온 동화를 발표하면서 함께 생각을 나눌 수 있으며, 아동들의 
        자유토론이 끝나면 교사는 아동들의 의견을 정리해 주면서 주변에서 옳지 않은 일이 일어나 
        는 경우 적극적으로 이의를 제기하고 서로서로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스스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정리한다. “남자여서 특별히 ○○해야 한다거나 여자라서 특별히 
        ○○해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고 누구나 재미있게 생활하는 것이 가장 바른 생활이다.”라 
        고 정리한다. 


        Ⅵ. 제 언 

        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제언으로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교사의 준비 및 역할, 가정과의 관계 혹은 부모교육의 수행, 아동의 양성평등 
        의식 향상을 지원할 교재·교구의 준비 및 제공 등을 제시하여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아동 
        의 양성평등 의식 교육 프로그램을 확산시킬 수 있도록 제언하였다. 

        <프로그램의 예 : 제6일 - 성 평등역할 실습(놀이)> 

        ① 활동 목표 : 놀이에서의 남, 여와 관련하여 양성평등 역할을 실습해 보도록 한다. 
        ② 활동 유형 및 제목 
        6-1) 이야기 나누고 문제해결하기 : 아가를 좋아하는 민수 
        6-2) 실외놀이(대근육 활동놀이) : 농구, 골프, 투호놀이, 비석치기, 신발 던지기 등 
        6-3) 그룹게임(편게임) : 평면축구놀이, 꼬리 잡기 
        6-4) 흥미영역(수놀이) : 그래프활동 - 내가 좋아하는 놀이 
        6-5) 흥미영역(조작놀이) : 바느질하기 
        6-6) 노래 부르기 : 복남이를 보았니?(개사활동) 

        6-1) 이야기 나누고 문제해결하기 : 아가를 좋아하는 민수 

        ♠ 준비물: 그림 자료 7장 
        ♠ 진행방법 
        ① 그림동화 들려주기 : <아가를 좋아하는 민수>를 아동들에게 들려준다. 

        그림1 : 민수는 아기를 정말 좋아해요. 
        길을 가다 유모차의 아기를 보면 “엄마, 저 아기좀 보고 가요.” 
        그리고 나선 아기 유모차에 매달려 “아이, 귀여워라 엄마 정말 귀엽죠?”하면서 
        아기를 꼭 만지고 갑니다. 
        그림2 : 슈퍼마켓에서 아기를 보아도 “엄마, 저 아기 걷는 것좀 봐 재미있지?” 그래요. 
        그림3 : 민수는 정말 아기를 좋아하나봐요 더군다나 민수는 동생이 없기 때문에 아기를 더 
        좋아하는 거예요. 유치원에서도 민수는 인형을 갖고 아기놀이를 많이해요. 인형에게 음식도 
        먹여주고 인형에게 동화책도 읽어주고…… 
        그림4 : 그런데 친구들은 인형놀이를 하는 민수를 놀리는 거예요. 
        “민수야 너는 왜 인형놀이를 좋아하니? 인형놀이가 그렇게 재밌니?” 
        민수는 친구들 말에 기분이 나빠졌어요. 
        민수는 며칠동안 인형놀이를 하지않고 꾹 참았어요. 
        그림5 : 어느 날 민수는 옷장을 정리하는 엄마 옆에 있다가 아기 업을 때 쓰는 아기띠를 발 
        견했어요 “엄마 이게 뭐예요?” 
        엄마 : 응 그거 엄마가 너 아기였을 때 너 업을 때 쓰던 아기띠란다. 
        민수 : 어떻게 하는 건데요? 
        엄마 : 이렇게 여길 벌려서 여기에 아기를 넣고 아기를 업는거야. 
        그림6 : 민수 : 와 재미있겠네요 저도 한 번 해보고 싶어요. 
        엄마 : 그래 이제 우리 민수가 다 커서 우린 필요없으니까 유치원에 가져가서 친구들이랑 
        가지고 놀렴. 
        민수 : 엄마 고맙습니다. 내일 가져갈께요. 
        그림7 : 다음 날 민수는 아기띠를 유치원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아기띠를 꺼내 인형을 넣고 아기를 돌보면서 놀고 싶어졌어요. 
        그런데 민수는 망설였어요. 또 친구들이 놀리면 어떻하지? 

        ② 진행 

        교사 : 자, 너희가 민수라면 어떻게 하겠니? 
        또 너희들이 민수 반 친구들이라면 어떻게 하겠니? 
        혹시, 여자 친구들 가운데 블록 놀이나 자동차 놀이 할 때 남자 친구들이 놀린 적은 없었 
        니? 
        (아동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수용해 주고 함께 토의한다) 

        ③ 마무리 

        - 친구들과 놀 때 남자놀이, 여자놀이를 구분하는 것은 옳지 못한 일이 며, 여자친구든 남 
        자친구든 자기가 하고 싶다면 여자도 농구, 축구, 블록 놀이 등을 할 수 있고, 남자도 소꿉 
        놀이, 아기놀이를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마무리한다. 
        - 이어서 실제로 여아들에게 농구, 축구, 블록놀이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고, 남아들에게는 
        민수와 같이 소꿉놀이, 아기놀이를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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