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저자 김재인/허현란
        발간호 제057호 통권제목 1999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3.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_김재인.pdf ( 6.42 MB ) [미리보기]

        * 본 논문은 김재인,  허현란의 「99 연구보고서 220-6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 
        발」을 요약·발췌한 것임. 

        <목 차> 
        Ⅰ. 서장 
        Ⅱ. 국내·외 노인의 여가교육 
        Ⅲ.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Ⅳ. 여가교육프로그램 
        Ⅴ. 여성노인의 여가교육의 과제 

        Ⅰ. 서 장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1999년 유엔이 정한 ‘세계 노인의 해’를 맞아 여성노인들이 지위의 저하와 
        역할의 상실로 인해 겪게 되는 문제를 탈피할 수 있도록 함과 아울러 여성노인 자신의 여가 
        를 생산적·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책을 모색할 수 있는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활용되게 하는데 있다. 즉,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수동적, 소극적, 비활동적일 수밖에 
        없는 노인의 상황, 특히 여성노인들의 상황을 생동감 있고 능동적으로 전환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여성노인들의 성격과 생활 특성을 알아보고, 여가시설 
        현황이 어떠한지를 살펴본 후, 여성노인들이 여가를 생산적, 창조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대 
        책을 마련하기 위해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제시코자 한다. 나아가 여성노인을 위한 여 
        가의 활성화를 위해 국가정책과 여성노인의 의식의 측면에서 여가의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여성노인들이 만족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을 위해서도 일익을 담 
        당할 수 있는 활동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가. 연구모형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설정된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 
        | | | 
        여성노인 자신 건강한 삶 여성노인의 자아실현 
        -젊은 시절의 | | 
        여가인식 및 | | 
        활동 | | 
        | | | 
        +------+-----+ +---------+----------+ | 
        |·여가 | | 여가교육 프로그램 | ↓ 
        | -여가의식 | |·여성노인의 | +-------------------+ 
        | -여가활동 | ---------> | -기능·심미 |--------> |만족하고 행복한 삶 | 
        |·여가 교육 | | -건강·신체 | +-------------------+ 
        | -참여 | | -지적·인지적 | ↑ 
        | -비참여 | | -정의적 | | 
        +------+-----+ | -사회·복지적 | | 
        | |·여성노인에 의한 | | 
        | |·여성노인을 위한 | | 
        | +---------+----------+ | 
        | | | 
        사회 복지혜택 여성노인의 힘의 증진 
        -여가중시 | | 
        분위기 여부 | | 
        | | | 
        +-----------------------------+--------------------------------+ 


        나. 연구내용 
        본 연구는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문제를 설정해 
        본다. (1) 여성노인의 특성은 남성노인의 특성과 차이가 있는가? (2)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요구는 남성노인의 여가교육 요구와 차이가 있는가? 그리고 (3) 여성노인의 여가는 여가향 
        유 자원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이 같은 세 가지 문제 하에서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 
        램을 분석,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이 제시된다. 

        1) 21세기의 사회변화와 여성노인 
        2) 여성노인 여가관련 이론 
        3) 여가, 여가활동, 여가교육의 의미 
        4) 여성노인의 여가실태 및 이용시설 현황 
        5)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요구 조사 
        6) 전문가 의견조사 
        7)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8) 여가교육 교육안 개발 
        ·건강, 심리, 가족, 복지, 문화, 레크리에이션, 여가교육 분야 
        9) 21세기 여성노인의 여가활동의 활성화 대책 및 방향성 

        다. 연구방법 

        1) 절차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설정된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연구방법 Ⅰ 연구방법 Ⅱ 연구방법 Ⅲ 
        +-----------------------+ +----------------------+ +-----------+ 
        |국내·외 관련 자료 분석| | 요구조사 | |전문가 조사| 
        +-----------+-----------+ |(여성노인, 교육담당자)| +-----+-----+ 
        | +-----------+----------+ | 
        | | | 
        | +----+---+ | 
        | |심층면접| | 
        | +--------+ | 
        | ↓ | 
        | +-------------------+ | 
        +----------------> |문제점 및 과제 발견| <-----------------+ 
        +-------------------+ 
        ↑ 
        +-----------------------------------+ 
        |교 육 프 로 그 램 및 교 육 안 개 발| 
        +-----------------------------------+ 

        ( 그림 I ) 연구절차 

        2) 방법 
        본 연구는 문헌연구, 면담 및 요구조사, 전문가 의견조사를 기초로 하여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안을 개발함과 아울러 여성노인의 여가활동(교육·문화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접근방법을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가) 국내·외 관련자료 분석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의 방향과 동향을 파악하여 여가교육에의 시사점을 얻고자 다 
        양한 문헌을 수집하였으며, 국내·외 관련자료를 분석하였다. 

        나) 요구 및 면접조사 
        (1) 요구조사 
        교육참여노인과 교육비참여노인을 대상으로 서울과 경기도에서 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 
        대상 노인이 이용하는 기관의 운영자나 대표의 의견도 조사를 하였다(1998.10.27-11.9). 교육 
        참여노인에 대한 조사는 노인학교/대학에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 404명을 대 
        상으로, 교육비참여노인에 대한 조사는 경로당을 이용하는 노인 26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 
        으며, 35개 조사대상기관의 운영자나 대표 중 30명이 조사에 응하였다. 조사방법은 조사원이 
        직접 방문하여 노인의 경우는 질문지를 이용한 1:1 개별 면접조사를 하였고, 기관용 질문지 
        에는 운영자나 대표가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한 후 조사원이 확인하고 수거하는 식으로 이루 
        어졌다. 

        (2) 면접조사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운영현황 및 교육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설 담당자 3명에 대해 
        면담조사를 실시하였고, 노인들의 인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남녀노인 17명에 대해 심층 
        면접조사를 하였다. 

        다) 전문가 의견조사 
        2차에 걸쳐 전문가 의견조사(1998.8/ 1998.12)가 실시되었다. 21세기 여성노인을 위한 여 
        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전제되어야 할 여가·여가활동·여가교육의 개념, 여성노 
        인을 위한 교육목적, 목표, 내용, 방법을 비롯하여 여가교육의 문제와 과제, 나아가 활성화방 
        안(1,2차)을 알아보고, 21세기의 여성노인상과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영역별로 분류, 조사(2 
        차)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라)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의 개발은 기존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 관련문헌을 분석하여 여가, 여가활동, 
        여가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 현황을 분석한 후, 여성노인 자신,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담당자를 통한 교육요구 조사와 전문가의 의견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 
        렴, 개발하였다. 

        마) 교육안 개발 
        교재 개발 역시 프로그램 개발시와 마찬가지로 요구 및 의견조사와 문헌연구 결과를 바 
        탕으로 이루어졌다. 교재의 내용은 여성노인의 건강, 심리, 복지, 문화, 레크리에이션, 여가교 
        육 영역으로 적용되었다. 

        바) 여가활동(교육·문화활동) 활성화 방안 제시 

        3) 한계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시 가구조사를 통해 다양한 노인집 
        단의 유형이 조사되었어야 한다. 그러나 교육참여 노인과 비참여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하기 
        위해 노인들이 여가시간에 가장 많이 방문하는 기관, 노인여가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을 대상 
        으로 기관방문 조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대상이 다양한 노인집단과 노인 여가교 
        육기관을 모두 포괄한다고 보기는 어려운 한계를 지닌다. 


        Ⅱ. 국내·외 노인의 여가교육 

        1. 한국의 노인 여가교육 현황 

        노인 여가교육은 노인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경로당(노인정), 노인복지회관, 노인대학, 
        노인학교, 노인교실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경로당은 노인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 
        고 있기는 하나 프로그램이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노인복지회관과 노인대학을 비롯한 노인 
        학교, 노인교실은 교육적 기능을 하고 있으나 미흡한 실정이다. 이들을 대한노인회 산하, 종 
        교단체 산하, 정부 및 민간단체 산하 등으로 분류하여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 

        가. 대한노인회 산하 

        1) 노인교육기관 
        1997년 현재 대한노인회 산하 전국 노인교실 및 노인학교 현황은 각 시·도 교육청에서 
        재정후원을 하고 있는 학구단위 노인교실의 설치 수는 3,823개의 교실이 개설되고 있다. 대 
        한노인회가 보유하고 있는 노인학교의 설치 수는 1997년에 이르러서는 273개소이다. 이중 
        노인학교는 254개소에 이르고, 노인대학은 19개소이다. 노인대학은 시설 및 설비를 비롯하여 
        강사진이 노인학교보다 질적으로 높다고 판단될 때인가를 해주고 있다. 
        노인학교/대학의 교육목적은 노인들에게 지역사회에서 존경받는 노인으로서 품위향상과 
        그들에게 현대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노인 각자가 지니는 잠재능력을 재계발하고 
        노인건강관리에 관한 지식을 부여함으로써 여생을 보람있게 보낼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 
        적을 두고 있다. 
        노인학교/대학의 교육내용은 교양과목 30%, 국내외 정세 30%, 기능습득 20%, 건강관리 
        및 기타 20%로 되어 있다. 구체적인 교육내용은 각 학교마다 차이가 있으며 노인자세 확립, 
        가정에서의 노인의 역할, 국가관 정립, 전통문화, 미풍양속 등의 일반 교양을 높이기 위한 
        내용과 가요, 무용, 악기, 율동 등의 취미오락, 사회 봉사활동, 견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기간은 6개월 이상으로 하고 주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하게 되어 있다. 

        2) 노인복지회관 
        사회복지(회)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노인 여가 프로그램은 대체로 노인사회교육을 중심으 
        로 실시하고 있는데 노인사회교육은 노인들에 대하여 사회활동 참여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 
        여 여러 학습, 기능 프로그램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노인종 
        합복지관을 제외한 노인복지회관에서는 대부분 현실적인 실효성이 결여되어 있어 형식적인 
        진행에 그치고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전문성과 실효성이 결여되어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고 있 
        지 않다. 
        노인복지회관에서 제공되고 있는 노인복지 프로그램은 소득보장, 주거보장, 의료보장, 사 
        회복지 서비스 보장으로 구분되며,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중 자기발전욕구 충족서비스가 사 
        회교육에 속한다. 노인들은 노인학교와 한글 및 산수교실에 참여하고, 개인취미활동, 체조 
        및 운동, 관광 및 야유회, 경로잔치 등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나가고 있다. 
        노인의 입장에서 제공되기를 원하는 프로그램은 경로잔치를 가장 필요로 하고 있으며, 
        다음이 관광 및 야유회, 무료진료, 단체급식, 이용/ 미용 서비스, 물리치료, 목욕 서비스, 서 
        비스 안내 및 의뢰, 노인 부업실, 개별상담, 개인취미활동지도, 노인학교, 한글 및 산수 교실 
        등으로 되어 있다. 이를 보면, 노인들은 우선적으로 잔치와 야유회를 그리고 진료 등을 통해 
        신체적 욕구가 만족된 후 자기 발전적 욕구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3) 경로당(노인정) 
        1997년 현재 경로당은 총 30,201개소로 여자노인 2,298개소(12.3%), 남자노인 8,679개소 
        (27.4%), 남녀공동 19,224개소(60.3%)로 분류되고 있다. 남자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로당은 
        충청북도가 1,257개소로 가장 많고, 여자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로당은 전라북도가 282개소 
        로 가장 많으며, 남자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로당의 1/4에 해당한다. 
        경로당 활동은 소풍/관광, 공동작업, 여가 프로그램,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경로당 활동 중에서 중요한 것은 소풍 또는 관광이다. 소풍이나 관광을 통해 노 
        인 상호간의 친목도모는 물론이고 새로운 경험을 맛볼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공동작업은 노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일자리를 마련하여 여가선용 및 소득 기회를 제 
        공함으로써 보람있는 노후생활을 보장하는데 목적을 둔다. 작업내용은 나무젓가락 봉지 씌 
        우기, 폐품정리, 냅킨 접기, 머리핀 만들기, 전기부품정리 등이다. 여가 프로그램으로서는 장 
        기·바둑, 라디오·텔레비전, 건강체조, 예절교실, 소풍·여행 등이 제시되고 있다. 
        경로당에서 노인들은 장기나 바둑을 즐기는 경우가 가장 높은 비율(70.1%)을 나타내고, 
        다음이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보는 것(18.0%)으로 나타나고 있다. 

        나. 종교기관 산하 

        1) 교회 부설 
        교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노인학교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예배, 성경공부, 교양강좌, 
        취미, 여가선용 활동 등을 포함한다. 교회에 따라서는 부별활동이라고 하여 문예부, 서예부, 
        등산부, 봉사부, 운동부 등을 두어 노인학교 학생들끼리의 모임을 장려하기도 한다. 이와 함 
        께 일반적으로 특별활동이라고 하여 양로원 방문이나 수학여행, 야외수업, 효도관광, 경로잔 
        치 등을 하기도 한다. 

        2) 성당 부설 
        성당 부설 노인학교의 경우 천주교 서울대교구 노인대학 연합회의 지침에 따라 운영된 
        다. 그러므로 성당 부설 노인대학간의 유사점은 교회부설 노인학교보다 훨씬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교회부설 노인학교들이 각 교회마다 독자적인 조직과 프로그램을 가지고 운영되는 
        것과 다른 특성을 지닌다. 
        천주교 서울 대교구 노인대학 연합회에서 발간한 간행물에 의하면 노인대학의 설립목표 
        는 ‘노인들로 하여금 신앙 안에서 노년기를 새롭게 인식하고 노인 스스로의 노력으로서 노 
        화에 따르는 문제점을 해결하며, 새로운 역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도록 협력함으로써 크리 
        스천의 궁극적인 삶을 구현하도록 돕는데 있다’로 되어 있다. 즉 천주교 노인대학은 신앙 
        인으로서의 참된 모습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데 노인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노인대학 
        의 교육내용은 신앙생활교육, 지혜로운 생활교육, 건강한 생활교육, 창조적 생활교육 등으로 
        제공되고 있다. 

        다. 정부 및 민간단체 중심 

        1) 국립중앙박물관 노인대학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립중앙박물관 노인대학은 매주 수 금요일 오후 2시부터 3 
        시간씩 16주간 운영되며, 60세 이상의 일반 시민 200명을 교육대상으로 한다. 강사는 대학교 
        수와 박물관 직원 및 전문가이다. 박물관 노인대학 시간표를 살펴보면, 노인건강, 노인의 사 
        회활동 및 교양강의, 영화감상, 전시실 관람 및 유적 답사 등의 현장학습, 발표회, 대화 및 
        만들기, 실습 등의 자치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한국여학사협회 순영노인교실 
        여성노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순영노인교실은 “변천하는 시대의 새로운 지식과 유익한 
        생활정보를 알리고 보다 창조적이고 나은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교육목 
        적으로 하고 있다. 60세 이상의 여성노인을 대상으로 1년 동안 매주 1회 금요일 오전 10시 
        -12시까지 각종 프로그램으로 교육한다. 
        교육내용은 민속놀이, 국악 및 가곡 등의 전통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비롯 
        하여 건전 가요, 레크리에이션, 환경보호, 노인과 경찰 등 여성노인들이 행할 수 있는 내용 
        을 중심으로 특징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여성노인 교육프로그램은 여성노인들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이 고려되어 다양한 노인교육기관이 운영되어 여성노인들이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되어야 할 것이다. 


        2. 외국의 노인교육 

        외국의 노인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의 4개 국가를 중심으로 
        노인교육 현황을 알아본 결과를 중심으로 우리 나라 노인교육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 
        해보면 다음과 같다. 

        가. 노인종합센터가 설치, 활용되어야 한다. 
        1) 다목적 노인센터를 건립, 활용토록 해야 한다. 
        2) 노인센터가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게 해야 한다. 
        나. 노인교육시 대학과의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1) 대학과정에의 노인 수강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2) 연합노인대학의 설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3) 엘더호스텔의 설치 및 활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 직장이나 가정일에서 은퇴할 준비교육이 필요하다. 
        라. 인터넷 활용 능력의 부여 및 인터넷의 홈페이지 개설, 활용의 극대화가 이루어지도 
        록 해야 한다. 
        마. 노인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1) 노인자조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2) 새로운 인생설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제 외국의 노인교육을 통해 이미 실시되고 있는 부분도 있으나 우리 나라의 노인교육의 
        발전을 위해 제 외국으로부터 수정, 도입되어야 할 항목들도 있다. 노인들이 삶의 만족을 느 
        끼고 생산적, 창의적, 공동체적 삶을 추구해 가는 적극적인 노력이 경주되어야 한다. 


        Ⅲ.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1. 노인학교/경로당의 운영 및 교육프로그램 현황 

        첫째, 노인기관의 운영현황을 조사한 결과, 먼저 노인학교/대학의 설립목적은 노인복지증 
        진, 노인의 평생교육, 노후건강관리 등이었고, 경로당의 설립목적은 대부분 노인의 여가선용 
        이었다. 노인학교/대학의 1회 평균 이용 여성노인은 ‘100명 이상’이 27.8%, 남성노인은 
        ‘11명-20명’이 33.3%이고, 경로당의 1회 평균 이용 여성노인은 ‘20명 이하’가 75.1%, 
        남성노인은 ‘20명 이하’가 58.4% 였다. 즉 여성노인이 남성노인보다 노인기관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기관의 운영경비마련은 노인학교/대학, 경로당 모두 정부보조금이 큰 비 
        중을 차지하고 있었고, 한달 평균 수업료(회비)는 노인학교/대학은 ‘수업료를 받지 않음’ 
        과 ‘5,000원 미만’이 각각 33.3%, 경로당은 ‘5,000원 미만’이 91.7%로 나타났다. 사용 
        하는 시설은 주로 강당, 교실로 노인학교/대학의 경우 물리치료실, 이미용실이 있는 경우도 
        있었으나 경로당은 방과 식당 정도만을 갖추고 있었다. 노인들이 이용하는 기관으로써 이 
        정도의 시설은 미비한 수준으로 보이며, 각 노인기관의 설립목적을 달성하는데 충분한지 의 
        심스럽다. 
        또 노인기관을 운영하는데 문제점은 재정 부분이 가장 많이 지적되었고, 강사확보, 프로 
        그램 부족, 시설 등 전반적으로 모든 부분에서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둘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노인학교/대학을 중심으로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내 
        용, 방법을 살펴보았다. 교육목표는 노인복지와 건강, 건전한 여가활동, 삶의 질 향상, 자아 
        실현완성 등이 제시되어 있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내용은 건강관리와 운동이 23.4%, 
        여행·견학·소풍이 17.0%, 일반교양강좌 9.6%였고, 앞으로 원하는 교육내용도 건강관리와 
        운동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았다. 위의 교육내용들이 교육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교과 
        목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기관의 운영자나 교육담당자가 위와 같은 응답을 한 것으로 보인 
        다. 교육프로그램이 없는 경로당의 경우 6개 기관이 교육을 원하고 있었는데 견학·소풍의 
        일회성 행사에 관심이 많았다. 또 교육방법으로는 강의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었고, 시청 
        각자료, 관찰, 견학 등의 방법도 이용되고 있었다. 여러 가지 교육목표와 달리 교육내용의 
        현황과 요구는 ‘건강’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노인에게 있어서는 특히 건강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지만, 건강교육을 넘어서는 교육, 노후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가교육프로그램도 역시 중요하다. 이를 위해 
        서는 기관 운영자나 교육담당자가 노인들이 선호한다고 해서 같은 교육내용만 제공할 것이 
        아니라, 노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다른 분야로도 시각을 돌릴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개발하기 위해서 대부분 학습자의 요구를 수렴하는 방법 
        을 사용하고 있었고, 외부의 교육전문가에 의뢰하거나 외부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경우 
        는 적었다. 교육프로그램을 개선·변화시키는 기관은 18개 기관 중 15개 기관이었고, 이 중 
        7개 기관이 ‘필요에 따라 수시로 한다’고 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하지 않는 기 
        관이 15개 기관이나 되었으며, 연간교육계획을 미리 수립하는 기관은 13개 기관이었다. 프로 
        그램을 선정·개발하는 방법과 평가방법에 대해 상호 일관성이 결여된 답변이 나왔다. 학습 
        자의 요구를 수렴하여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개발하며 수시로 개선·변화시킨다면서도, 최소 
        한 수강자의 반응을 통한 평가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전혀 평가를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은 
        교육과정에서 피드백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음을 시사하며, 학습자보다는 기관의 상황이 더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넷째, 노인의 바람직한 여가활용에 대한 생각을 물은 결과, 여가는 노인의 생활만족이나 
        취미활동을 위해 활용해야 한다는 운영자나 담당자가 60.0%, 자기개발과 창조적인 활동을 
        위해 활용해야 한다는 이는 30.0%였으나 지역사회의 발전이나 노인들의 세력화에 대해 응 
        답을 한 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이 사회가 고령화, 산업화, 정보화 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노인들이 동시대인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노인의 여가활용을 단순한 취미의 
        수준에서 보는 시각에서는 벗어나야 할 필요가 있다. 노인의 여가는 만족스러운 노후생활을 
        위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재사회화의 기회로 활용해야 하며, 사회 속에서 새로운 역 
        할을 담당하는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이러한 역할을 해야 하는 곳이 바로 노인들이 모이는 
        노인학교/대학, 경로당으로 여겨지며, 이 기관의 운영자나 담당자들이 노인의 여가교육에 대 
        해 새로운 인식을 할 필요가 있다. 

        2. 노인의 여가실태와 교육요구 

        첫째, 생활수준이 중류층 이상이라고 답한 노인은 노인학교/대학이 경로당보다 많고, 여 
        성노인이 남성노인보다 많으며, 가족과 함께 사는 노인이 독거노인보다 많았다. 생활비를 제 
        외한 한달 용돈은 50,000원 이하가 40.7%나 되어 노인들의 열악한 경제생활수준을 알 수 있 
        다. 용돈 액수는 노인학교/대학이 경로당보다 많았고, 특히 200,000원 이상을 한달 용돈으로 
        쓴다는 비율은 두 기관간에 차이가 크게 나타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노인이 교육참여에 
        더 적극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성별로는 100,000원 이하를 용돈으로 쓴다는 여성이 남성보다 
        많고, 200,000원 이상은 남성이 더 많았다. 생활수준은 여성에서 중류층 이상이라고 답한 비 
        율이 더 높았으나, 용돈액수는 더 적은 것으로 볼 때, 여성들이 자신을 위한 경제적인 지출 
        을 하는데 있어서 자의이든, 타의이든 어떤 의미에서건 자유롭지 못함을 시사해준다. 
        또 용돈마련방법에 따라 용돈액수도 달라서 본인 및 배우자(근로)소득이나 재산소득으로 
        용돈을 마련하는 노인이 자녀의 도움으로 마련한다는 노인보다 용돈액수가 많았다. 기관별 
        로는 경로당이, 지역별로는 경기도에서, 성별로는 여성이 용돈마련에 자녀의 도움을 더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노인의 경우 배우자가 있는 여성이 사별한 여성에 비 
        해 본인·배우자(근로)소득으로 용돈을 마련하는 비율이 높았고, 자녀의 도움을 받는 비율은 
        더 낮았다. 또 본인·배우자(근로)소득으로 용돈을 마련하는 이가 현재의 용돈으로 여가를 
        보내는데 충분하다는 답도 많았다. 성, 가족형태, 혼인상태 등에 따라 용돈액수와 용돈마련 
        방법에 차이가 나타난 것은 지금까지의 여성의 삶, 여성노인의 삶이 경제적으로 배우자에게 
        의존적이었고, 앞으로 남은 노후생활도 배우자나 자녀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음을 예상하게 
        한다. 이와 같은 여성노인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할 때, 여성노인이 여가교육에 참여할 수 있 
        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비용 또는 적은 교육비만을 지출하고도 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 
        는 방안이 필요하다. 
        둘째, 가족관계를 조사한 결과 건강상태가 상대적으로 좋은 노인이, 생활수준이 높은 층 
        이, 여가비용이 넉넉한 노인이 가족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삶에 대한 만족도는 서울지역이, 학력이 높은 집단이, 배우자가 있는 경우가 
        더 높았고, 연령, 동거인, 건강, 생활수준, 가족관계 등과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 삶 
        에 대한 만족도는 노인학교/대학의 노인이 경로당의 노인보다 긍정적이었으며 여성노인과 
        남성노인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셋째, 여가의미에 대해서는 ‘취미활동이나 창조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라는 응답자가 
        25.6%, ‘일하지 않는 시간을 적당히 보내는 것’이 16.9%, ‘나들이나 여행을 하는 것’ 
        16.3%, ‘가족과 함께 지내는 것’ 15.7%, ‘자기성장과 자기개발을 하는 것’은 4.1%에 지 
        나지 않았다. 노인학교/대학의 노인은 여가의미를 ‘취미활동, 창조적인 활동’으로 생각하 
        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경로당의 노인은 ‘일하지 않는 시간을 적당히 보내는 것’이 가장 
        많았다. 지역별로는 서울의 노인은 ‘취미활동, 창조적인 활동’을, 경기도의 노인은 ‘나들 
        이나 여행’을 여가로 생각한다는 응답이 많았으나 성별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또 
        여가에 대한 생각은 건강과도 관련이 있어서 건강하다고 답한 노인이 여가에 더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있었고,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 노인이 자신의 여가활동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다. 즉 노인들이 여가를 적극적이고 생산적으로 보내도록 하기 위해서는 여 
        가에 대한 사고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넷째, 여가계획을 세우는지에 대해서 73.2%의 노인이 ‘별도의 계획없이 그때그때 상황 
        에 따라 시간을 보낸다’고 하였다. 경로당의 노인이 노인학교/대학의 노인보다 더 무계획 
        적이며, 연령이 높고 학력이 낮으며 건강이 좋지 못한 노인이 더 무계획적인 여가를 보내고 
        있었고, 본인 및 배우자의 능력으로 용돈을 충당하는 노인이 그렇지 않은 노인에 비해 경제 
        적인 여유가 있어서 여가에 대해서 더 계획적이었다. 또 여가에 대해 적극적이고 생산적으 
        로 생각하는 노인이 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었고, 여가계획을 
        세우는 노인이 자신의 여가활동에도 더 만족하고 있었다. 
        다섯째, 현재의 여가생활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활동을 조사한 결과 노인학교/대 
        학의 경우, 여성노인은 ‘집안 일’이 31.8%, ‘TV시청 및 라디오 청취’가 25.1%이나 남 
        성노인은 ‘교양강좌참석’이 41.7%, ‘등산, 산책’이 18.3%로 나타났다. 또 경로당의 여 
        성노인은 ‘손자녀돌보기’가 50.8%, ‘집안 일’이 18.8%이고, 남성노인은 ‘손자녀 돌보 
        기’가 53.7%, ‘친구들과의 대화’가 20.7%로 나타났다. ‘집안 일’과 ‘손자녀 돌보기’ 
        에 대한 부담은 특히 여성노인에게 많았는데도 불구하고, 여가생활에 대한 질문에 ‘집안 
        일’과 ‘손자녀 돌보기’를 여가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여건이 허락한다면 하고 
        싶은 여가활동으로는 노래부르기, 서예, 무용, 여행, 운동 등이 빈도가 높았고, 소수의견으로 
        사회봉사활동이 있었다. 여가활동 요구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어 여성노인과 남성노 
        인간에 의미 있는 요구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 여가를 보내는 데 어려운 점이나 불만으로는 건강문제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고, 
        다음이 경제적인 여유가 없음을 지적하였다. 특히 여성이기 때문에 겪는 여가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자유의견 기술과 면담 내용에 의하면 집안일 때문에 힘들다는 응답을 하였고, 특 
        히 배우자가 있는 여성노인의 경우 가사일의 부담과 배우자의 인식부족이 제약이 된다고 하 
        였다. 
        여가의미, 여가계획의 조사결과에서와 마찬가지로 여가활동의 문제점으로 건강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가교육에 건강관련프로그램이 기초교육으로 필요 
        하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여섯째, 노인학교/대학의 노인들은 경로당의 노인들보다 여가태도에 있어서 더 긍정적이 
        었고, 현재 교육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여가의 행동양식을 나타내는 문항에서 더 긍 
        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 여가태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서울에 거주하는 노인이 경기도의 
        노인보다 더 긍정적이었으며, 학력, 건강, 용돈과 같은 개인적인 배경, 여가의미, 여가계획, 
        여가활동만족도와도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여가기술은 노인학교/대학이 경로당보다 높았으나 지역별, 성별과는 의미가 없었다. 연 
        령, 학력, 건강, 여가의미, 여가계획, 여가활동만족도와도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으며, 여가태 
        도가 긍정적일수록(r=.3781) 점수가 높았고, 그 관계의 정도가 노인학교/대학보다(r=.3358) 
        경로당에서(r=.3738) 더 높았다. 
        이와 같이 노인 개인적 특성에 따라 여가태도와 여가기술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개인적 
        특성이나 상황을 노인 스스로 개선하여 여가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고 여가처리기슬 
        을 익히는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노인 개개인이 실제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개인차를 
        고려한 차별화된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일곱째, 노인학교/대학에 다니는 목적은 여성노인의 경우 ‘체력과 건강증진을 위해서’ 
        라는 이가 많았고 남성노인은‘교양, 지식을 얻기 위해서’라는 이가 많았다. 또 느끼는 보 
        람에 있어서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여성노인은 ‘많은 친구를 사귀게 된 점’에, 
        남성노인은 ‘사회변화에 따른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된 점’에 가장 많은 답을 하였다. 여성 
        노인은 젊었을 때 가사일과 집안일에 얽매어 있다가 나이가 들면서 친구를 사귀는데 관심을 
        기울이는 반면, 남성노인은 사회생활을 계속해왔기 때문에 사회변화나 대인관계 등에 관심 
        을 기울이게 되어, 노인학교/대학에 다니면서 느끼는 보람에서도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보 
        인다. 
        또 경로당에 나오는 이유는 여성노인은 ‘친구들을 만날 수 있어서’가 과반수를 넘었 
        고, 남성노인은 ‘친구들을 만날 수 있어서’와 ‘마땅히 할 일이 없어서’가 비슷한 비율 
        로 나타났다. 경로당에 매일 나온다는 노인도 73.3%나 되고 하루에 5시간 이상을 머문다는 
        경우도 54.9%였으며, 경로당에서 주로 하는 일은‘노인들과 대화’가 63.7%, ‘화투, 장기, 
        바둑’이 31.7%로 나타났다. 면담결과에서도 경로당은 노인들에게 무료한 곳으로 인기가 없 
        었다. 즉 경로당이 노인생활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마땅히 할 일이 없어 ‘노인들 
        을 한 곳에 모이게 하는 곳’,‘집밖에서 무료한 시간을 보내는 곳’의 역할밖에 못하고 있 
        는 실정이다. 
        그러나 노인학교/대학, 경로당은 노인의 여가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곳일 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동년배 집단’으로, 사회화기관으로서의 역할도 담당할 수 있는 곳이므 
        로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이 이들 기관, 시설에 보급되어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여덟째, 현재 노인학교/대학의 교육프로그램 중에서 노인들이 선호하는 과목은 노래부르 
        기, 운동, 교양강좌참석이었고 선호이유는 즐겁고 재미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선호하지 않 
        는 과목은 무용, 노래부르기, 운동이었으며 어려워서, 취미가 없어서 등을 이유로 들었다. 
        선호 과목과 비선호 교과목이 비슷하게 나타난 것은 여가교육프로그램이 다양화되지 못하여 
        노인들의 교육프로그램 선택폭이 좁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노인들이 자신의 선호와 필 
        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아홉째, 노인들이 사회활동에 참여하여 사회 속에서 새로운 역할을 찾는데 여가가 활용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먼저 노인들이 사회활동에 대한 참여의사가 있는지를 물었다. 즉 
        사회활동의 한 예로 사회의 어른으로서 손자녀에게 건전한 의식과 태도에 영향을 주는 활동 
        을 하고 싶은 지를 물은 결과‘하고 싶지 않다’는 노인이 38.5%였고, 전통예절을 가르치고 
        싶다가 20.7%, 신앙심을 길러주고 싶다가 11%로 나타났다. 또 노인자신을 위한 사회참여활 
        동으로 ‘주변의 이웃이나 노인과 함께 노인의 가치를 높이고 힘을 모을 수 있는 모임이나 
        활동의 기회가 있다면 참여하겠는지’를 질문한 결과 41.1%가 참여의사를 나타났고, 28.5% 
        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하였다. 그러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노인들의 의식은 여가에 대한 생각과도 관련되는 것으로, 노인들에게 ‘노인에 
        의한 교육,’‘동료노인을 위한 교육’의 의미에 대한 인식이 없음을 드러낸다. 외국의 경우 
        ‘젊은 노인(Young Old)’이 ‘늙은 노인(Old Old)’을 돕는 활동이 활발하여 50, 60대가 
        봉사활동의 주역으로서 70세 이상의 노인들을 돕는 봉사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사회활동 
        을 통해 ‘젊은 노인’은 남을 도움으로써 삶의 보람을 느끼고, ‘늙은 노인’은 편안한 노 
        후를 보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도 노인들이 여가생활을 주체적이고 공동체적 
        인 활동을 하면서 보낼 수 있도록 여가교육을 단순한 취미교육이 아닌 노인에 의한, 노인을 
        위한 교육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노인들은 쉽게 따라할 수 있고 비용이 적게 들며 젊은이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세대간에 함께 할 수 있는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원하고 있었다. 앞의 조사결과에서 
        살펴본 것처럼 건강, 경제적 형편이 노인이 여가를 보내는데 큰 제약이 됨을 다시 한 번 드 
        러낸 것으로 교육프로그램 개발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파악된다. 또 노 
        인들이 젊은이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노인에 의한,’ ‘노인을 위한’ 교육시 짝을 이루 
        어 교육을 받는다거나, 자신이 받은 교육을 활용할 때 같은 성격의 젊은이들 동아리나 봉사 
        활동단체와 연계하는 교육활동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3. 전문가 조사 

        전문가 의견조사는 1998년 8월과 1998년 12월의 2차에 걸쳐 실시되었다. 1차 조사시에는 
        전문가 15명중 10명(66.7%)이, 2차 조사시에는 14명중 11(78.6%)명이 응답하였다. 
        여가는 자신을 재창조할 수 있는 자발적인 활동으로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자아를 완성 
        하는 가치를 추구하는 포괄적인 시간개념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여가활동이란 자아실현을 
        위해 자신을 풍요롭게 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항상적이고 반복적인 구체적 활동을 일컬으며, 
        “즐거움과 보람을 찾는 활동”이라는 것이다. 여가교육의 개념을 개인의 삶의 질을 고양시 
        키는 것과 자신을 이해하고 사회와 자신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개인의 삶의 질을 고 
        양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성장과정에서 개인이 자신을 이해하고 여가와 그의 생활태도와의 
        관계, 그것과 사회와의 관계를 이해하는 과정을 갖추도록 여가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여가교육의 목적은 여성노인의 잠재력 개발과 자기실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가장 중 
        시하고 있다. 여가교육의 내용은 ‘기능·심미적 영역, 건강·신체적 영역, 지적·인지적 영 
        역, 정의적 영역, 사회·복지적 영역’의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된다. 여가교육의 방법은 방 
        문, 관찰 등의 방법 개발 우선이 중시되어야 하고, 일반적인 노인의 특성을 감안한 교수방법 
        을 도입해야 하는 것과 노인관련 단체를 통해 다양한 여가교육 소개 및 강좌 등을 통한 습 
        득을 중시하고 있다. 
        여가교육의 문제는 여가교육 대상의 요구 파악 미흡하고,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 부재가 가장 큰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여가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 
        는 여성노인에 대한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을 해야 한다는 점과 정부의 재정적 협조, 후원 
        필요, 여가교육에 관한 정보체계 개발로 제시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정부에 대한 기대는 
        프로그램 및 자료 제공과 재정지원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여 
        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에 대한 일반인의 역할이 일반인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라고 가장 높 
        은 비율로 제시하고 있다. 
        21세기형 여성노인상은 역경을 딛고 생활했으면서도 인간다운 면모를 보여주는 노인, 자 
        신과 가족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국가를 위해 노력하는 노인, 과거와 미래를 이 
        어주는 인류역사를 자손들에게 전해주는 아름다운 모습의 노인, 변화하는 사회를 인식하고 
        정보화, 국제화 마인드를 통해 사회에 적응하고자 노력하는 노인을 선호하고 있다. 
        21세기형 사회 수요, 새로운 노인상에 부합하는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의 기능과 역 
        할에 따른 노인교육기관의 교육방향은 노인의 철저한 자기 이해 및 노년기의 생활적응, 세 
        대공동체 형성을 통한 사회통합 증진 및 사회발전에의 기여, 노인들의 자활능력 도모 및 사 
        회변화에 대한 정보 수집, 교류 등을 통한 노인의 삶의 질 향상, 노인의 세력화 방안 모색 
        등에 두고 있다. 
        여성노인은 평균수명이 남성노인보다 길며, 사회의 성차별적 분위기 속에서 살아왔기 때 
        문에 여성으로서, 노인으로서 이중적 불평등을 감내해 온 사람들이다. 여성노인들은 젊었을 
        때부터 사회에서 고립되어 가치 절하되고 자신의 삶을 위해 시간이나 재정투자를 해온 일이 
        드문 세대이기 때문에 노인이 되어 여가를 갖게 되면서 갈등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긴 
        여가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 것인지, 그냥 놀아도 되는 것인지 등과 함께 건강의 쇠퇴가 심 
        화되지만 자신을 위해 주장을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닌 것으로 알아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탈 
        피할 수 있도록 인식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는 교육이 주어지도록 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여가교육 프로그램도 건강을 우선적으로 해결하고, 그 후 여유 있는 시간의 배분, 의미 있게 
        사용하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 및 논의가 주어져야 할 것이다. 이것이 노인 여가교육의 의 
        미를 배가시키는 일일 것이다. 


        Ⅳ. 여가교육프로그램 

        1. 여가교육 프로그램 
        +-----------------------------------------------------------------------------------+ 
        |<글상자 1> 교육프로그램 | 
        |<여성노인의 프로그램 -여성노인자신을 위한 프로그램> | 
        |전문가의견 여성노인요구 프로그램 | 
        |·기능·심미적 ·노래부르기 ·<예술과 예능>예술의 이해와 감상, 자연과의 | 
        | (취미·오락 ·여행 대화, 명상 | 
        | 정보화) ·서예 <미술>서양화, 동양화, 공예, 서예, 사군자, 미 | 
        | 술감상 | 
        | <사진>사진찍기, 사진감상 | 
        | <음악>가요, 민요, 시조, 동요, 국악, 합창, 전 | 
        | 통노래 전하기, 음악감상, 악기다루기(장고, | 
        | 가야금, 북, 꽹과리 등) | 
        | <무용>탈춤, 무용, 댄스, 에어로빅, 무용감상 | 
        | <전통놀이>문화의 이해와 감상, 문화순례, 고궁 | 
        | 산책, 윷놀이, 활쏘기, 풍물놀이, 재기차기, | 
        | 널뛰기, 그네타기 | 
        | <문학>문학의 이해, 문예창작, 독서 | 
        | <영화,연극>연극실행, 영화감상, 비디오시청 | 
        | <다도>다도 | 
        | <관광>여행, 관광(온천관광), 등산, 소풍 | 
        | <여가관련>레크레이션바둑, 장기, 수수께기, 속 | 
        | 담, 피부관리, 의상관리, 헤어스타일관리, | 
        | 꽃꽂이 | 
        | 화초재배 | 
        | <컴퓨터와 정보화>정보화와 여성노인, 정보관리 | 
        | 능력, 컴퓨터사용법, 인터넷활용법 | 
        | <부업기술및기능>부업기능,창의성 개발 | 
        |·건강·신체적 ·운동 ·<건강유지>건강유지법, 노인식품과 영양, 식이 | 
        | 요법, 조리법 | 
        | <보건위생>노인과 보건위생, 깨끗한 몸과 의상 | 
        | <질병예방과 치료>질병예방 및 치료법, 정신건 | 
        | 강과 스트레스 | 
        | <노인과 성>노년기의 성 | 
        | <체력단련>체력단련법, 체조, 단전호흡, 수영, | 
        | 요가, 게이트 볼, 배드민턴, 탁구, 에어로빅, | 
        | 줄넘기, 하이킹, 스포츠마사지 | 
        |·지적·인지적 ·교양강좌 ·<한국사회와 노인>한국사회 변화와 노인, 국사, | 
        | (국내외 ·한글 윤리 | 
        | 감각형성) <어학>한글, 한문, 영어, 일어, 불어, 독일어, | 
        | 중국어 | 
        | <세계사>세계사, 세계문화사, 외국노인의 삶과 | 
        | 문화, 국내외 정세 | 
        | <노인문화>노인문화와 노인상, 노인문화와 옷 | 
        | <노인관련법>노인과 법, 노인복지법 | 
        | <환경>환경과 노인, 환경정화, 환경보호, 폐품재| 
        | 활용 | 
        | <남녀평등>남녀평등과 노인의식과 생활, 사례발 | 
        | 표, 여성문제의 이해 | 
        | <가치관정립>가치관정립과 여가 | 
        | <경제>경제마인드 | 
        | <재정관리>용돈관리, 연금과 재산관리 | 
        | <여가>여가와 여가교육, 여성노인과 여가교육 | 
        |·정의적 ·<노인심리>노인심리, 죽음준비, 자기이야기하기,| 
        | 회고록, 유언장만들기 | 
        | <가족관계>가족관계, 가정과 여성노인의 여가, | 
        | 노인과 손자녀 교육, 동료와의 대화, 청소년 및 | 
        | 성인과의 대화 | 
        | <인간관계>고부관계, 부모교육, 손자녀관계, 대 | 
        | 인관계, 자기표현훈련 | 
        |·사회·복지적 ·<노인복지>노인복지와 여성노인, 자원활동의 의 | 
        | (가족관계) 미와 과제 | 
        | <지도력>노인과 리더쉽, 노인의 세력화 | 
        | <시민사회>민주시민의식, 민주시민예절, 지역사 | 
        | 회발전과 여성노인, 시민생활 | 
        | <노인문제 및 사회생활>노인문제, 정보지발간, | 
        | 바자회, 종교 | 
        | | 
        |<여성노인에 의한 프로그램 -자녀, 손자녀 세대(아동, 청소년, 성인)를 위한 프로그램> | 
        |전문가의견 여성노인요구 프로그램 | 
        |·한문 ·가풍 ·<국가관>국가관(애국심), 역사탐방(고궁, 박물 | 
        | 요리 한문서예 관견학등) | 
        | 전통예절 전통예절 <생활지도>가풍, 아동보호 및 지도, 청소년선도 | 
        | 전통차예절 국가관애국심 상담, 인생 및 생활담이야기하기 | 
        | 생활예절 아동교육보조 <진로지도>진로지도, 자기발견 | 
        | 국제예절 청소년선도상담 <예절>전통예절, 전통차예절, 식사예절, 국제 | 
        | 민속놀이 종교생활(신앙심) 예절, 다도 | 
        | 옛날이야기 <전통놀이>민속놀이, 속담, 옛날이야기, 전통 | 
        | 이야기한국사 음악, 민요 | 
        | 역사탐방(고궁,박물관견학) <기능>서예, 한문, 양재, 요리 | 
        | 전통음악 <봉사>종교생활(신앙심), 자원활동, 양로원, | 
        | 서예 고아원 방문, 교통정리, 환경보호, 아동보호 및 | 
        | 양재 지도 | 
        | 진로지도 | 
        | 자기발견 | 
        | 자원활동 | 
        | | 
        |<여성노인을 위한 프로그램 -동료노인을 위한 프로그램> | 
        |·대화 ·<노인방문,대화> | 
        | 목욕등 신체적 도움 <신체적 협력> | 
        | 설거지 등 가정일 도움 <동아리활동> | 
        | 자원활동 <노인간협력방안> | 
        | 소망의 밤 <소망의 밤> | 
        | 기술, 기능, 지식 교수 <기술,기능,지시기의 교수법> | 
        | | 
        |·광범위한 개념도입 필요 | 
        | -제2의 인생프로그램 | 
        | -노후생활교육프로그램 | 
        | -취미,교양,세대간 자원봉사 프로그램 | 
        +-----------------------------------------------------------------------------------+ 


        2. 교육요구와 교육안 

        가. 요구의 반영도 
        < 글상자 2 > 교육안을 위한 교육요구 반영 
        +-----------------------------------------------------------------------------------+ 
        | 여성노인요구 전문가의견 반영 | 
        | ·노래부르기 ·기능·심미 ·레크리에이션 | 
        | ·여행 ·여행 ·문화순례 | 
        | ·운동 ·건강·신체 ·여성노인과 건강 | 
        | ·교양강좌 지적·인지적 ·여성노인과 심리 | 
        | 정의적 (죽음대비교육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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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교과목 및 내용 

        1) 여성노인의 건강 
        노화와 건강문제, 성숙한 여성과 성생활, 노인과 예방의학, 장애의 극복과 대안적 돌봄 
        2) 여성노인의 심리 
        인간의 노화과정, 노화와 지능과의 관계, 성격과 우울증, 죽음준비 
        3) 여성노인과 가족 
        여성노인에게 있어서 가족의 의미, 여성노인의 가족관계, 발전적 가족관계 
        4) 여성노인과 복지 
        노인복지의 의미, 노인복지의 문제, 여성노인의 실태, 생활 속의 노인복지(소득보장, 
        주거보장, 복지서비스), 여성노인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 
        5) 레크리에이션(운동+노래부르기+무용 등) 
        레크리에이션, 실내게임, 노래와 율동, 춤, 공동체 놀이, 노인건강체조 
        6) 문화순례 
        여가활동으로서의 문화, 문화유산 전수 및 계승, 문화유적지 순례(여행 등), 자녀, 손자 
        녀 교육에의 연계 
        7) 여성노인과 여가교육 
        21세기의 여성노인상과 여가교육(여가교육의 의미, 21세기의 여성노인상), 여성 교육의 
        개념 정립,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의 현황 및 문제,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의 발 
        전방향과 과제 


        Ⅴ. 여성노인의 여가교육의 과제 

        1.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유인체제 마련 
        가. 여성노인의 여가에 대한 이해 
        나. 여성노인 여가관련 기관의 질화 작업 모색 
        다. 여성노인의 여가활동을 위한 경제력 제고 방안 마련 
        라. 여성노인의 여가교육기회 확대 
        마.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실태 조사실시 
        바. 다양한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 지역별, 대상별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아. 세대간 교류프로그램 개발 
        자. 노인자조 및 새로운 인생설계 프로그램 개발 
        차. 여가관련 기관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카. 여성노인의 여가교육을 통한 노인세력화 방안 마련 
        타. 여성노인의 여가생활의 질 향상 정책 모색 

        2. 노인의 여가교육 관련제도 마련 
        가. 여가 관련법 및 노인 여가교육의 개념과 정책 마련 
        나. 노인교육 전담 부서의 설치 
        다. 노인교육기관 모형 제시, 운영 
        라. 직장이나 가정일에서의 은퇴준비교육 필요 
        마. 노인 및 일반인의 여가인식 향상 
        바. 노인종합센터의 설치, 활용 확대 
        사. 다목적 노인센터 건립, 활용 
        아. 노인센터의 지역사회의 중심역할 강화 

        자. 노인교육시 대학과의 연계 강화 
        1) 대학과정에의 노인 수강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2) 연합노인대학의 설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3) 엘더호스텔의 설치 및 활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4) 노인 여가교육시설의 설치규정의 명확성 

        차. 여가 및 여가교육 서비스제도 마련 
        1) 노인을 위한 여가정보 제공을 위해 인터넷 활용 능력의 부여 및 인터넷의 홈 
        페이지 개설, 활용의 극대화 
        2) 노인 강사은행 설치, 활용 
        3) 노인의 전화 기능 확대 
        4) 의료기관과의 자매결연 
        5) 노인을 위한 교통수단의 제공 
        6) 노인교육기관간 교류 협력체제 

        카. 노인 여가교육 담당자의 양성 및 전문성 향상 
        타. 노인 여가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재정 확보 

        여성노인을 위한 교육은 학습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여성노인의 여가학습은 사회가 산 
        업화할수록 여가를 즐길 권리가 인정되고, 노인을 위한 여가활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복지정책의 주요과제가 되어야 한다.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사회적 요청에 의해서이다. 노인들이 삶의 만족을 느끼고 생산적, 창의적, 
        공동체적 삶을 추구해 가는 적극적인 노력이 경주되어야 한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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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1998b), 「평생학습사회와 노인교육」, 서울 :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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