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교장의 지도성 효과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저자 민무숙/허현란
        발간호 제059호 통권제목 2000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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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 논문은 「2000 연구보고서 220-4 여교장의 지도성 효과 및 특성에 관한 연구」에서 발 
        췌, 요약한 것임.  

        <목차> 
        Ⅰ. 연구의 목적과 내용 
        Ⅱ. 연구의 방법 
        Ⅲ. 교장의 지도성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 결과 
        Ⅳ. 여교장의 지도성 개발과 특성 
        Ⅴ. 논의 및 제언 


        Ⅰ. 연구의 목적과 내용 

        본 연구는 우리 나라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장의 지도성과 그 효과성이 교장의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그리고 여교장의 독특한 지도성 방식은 어떤 것인지를 추출해 
        보고자 한 것이다. 이는 교장의 지도성에 대한 기대가 종래와는 다르게 주변 환경이 변화하 
        고 있음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며, 나아가 여교장들의 증가가 향후 학교조직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칠 것인지, 그리고 그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어떠한 지도성을 더 역점을 두어서 개발해 
        야 할지를 강구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여성학교행정가의 지도성에 관한 제 이론 탐구 

        우선 여성 학교행정가의 지도성에 대한 그 동안의 이루어진 제반 연구물들을 검토하고, 분 
        석함으로써 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지도성 이론의 기초를 세운다. 

        2. 교사의 인식을 통한 교장의 지도성의 성별 차이 분석 

        지도성발휘에 있어서 남녀 교장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교사의 인식 조사를 통 
        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지도성 발휘에 있어서는 개인의 인적인 특성뿐 아니라 제반 주위의 
        여건과 상황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라는 학교급 특성 
        을 가장 큰 상황적 조건으로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성별차이가 학교운영의 효 
        과면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가를 함께 분석하였다. 

        3. 여교장의 지도성 개발 및 학습 과정 분석 

        여교장이 지도성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게 되는 과정이나 그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등을 
        교장 심층면담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지도성 발휘의 문제점이 어디에 있는가 또 
        한 추출하였다. 

        4. 여교장의 지도성 특성 및 개발 전략 모색 

        여교장이 학교를 운영함에 있어서 남교장과 달리 가지는 지도성의 특성이 어디에 있는가를 
        추출해 보았다. 또한 만일 그러한 특성의 차이가 있다면, 그 원인은 어디에서 기인하는 가 
        를 분석하였다. 


        Ⅱ. 연구의 방법 

        본 연구에서는 남녀 교장들의 지도성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나아가 여교장의 지도성의 특 
        성을 추출하기 위하여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다. 양적인 연구방법으로 
        는 전국 36개 초등학교와 31개 중학교의 교사 1,205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도구 
        로 하여 자신이 재직하고 있는 학교 교장의 지도성을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질적인 연구방 
        법으로는 29명의 여교장과 18명의 남교장과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1. 조사의 개념적 모형 

        +-----------------+ 
        +-----------+ | 조직건강 | 
        |교장의 성별+-------------------------------------+ | -교사간 응집도 | 
        +--+-----+--+ | +-+ -학교정책 결정 | 
        +--+-----+--+ +------------------------+ | | | 영향력 | 
        | 교 사 +----+--+ 지도성 구성요소 +----+----+ +-----------------+ 
        | -성별 | | +------------------------+ | 
        | -직위 | | | +-----------------+ 
        | -교직경력 | | | | 효과성 | 
        | -성역할관 | | +-+ - 구성원평가 | 
        +-----------+ | | - 직무만족도 | 
        +----+--------------+ +-----------------+ 
        | 통제변인:학교급 | 
        +-------------------+ 

        2. 면담내용 
        ---------------+-----------------------------------------------------------+--------- 
        면담항목 | 세 부 내 용 | 비 고 
        ---------------+-----------------------------------------------------------+--------- 
        기본적인 사항 | 학교급,출신대학,연령,기혼여부,교장임용시기,교육전문직 |남녀교장 
        | 경험, 교장으로 재직한 학교 수, 본학교 재직기간, 학급 수, | 
        | 남녀교원수, 부장교사 수(성별) | 
        ---------------+-----------------------------------------------------------+--------- 
        학교행정가 | 직업경력, 승진추구방식, 동기, 역할모델 및 후원자 여부 |남녀교장 
        진출과정 | | 
        ---------------+-----------------------------------------------------------+--------- 
        학교운영방식 | 기존 학교장의 운영방식에 대한 생각, 평소 역점 운영목표, | 남녀교장 
        | 조직관리 방식, 운영에서 성공(실패)요인 | 
        ---------------+-----------------------------------------------------------+--------- 
        지도력 특징 | 지도력 스타일, 지도력 개발노력, 교육지도자로서의 장단점, |남녀교장 
        | 남녀교장의 장단점 | 
        ---------------+-----------------------------------------------------------+--------- 
        여교장 고유 | 여교장의 어려움, 학교공동체와의 관계, 성차별 경험 | 여교장 
        문제 | | 
        ---------------+-----------------------------------------------------------+--------- 
        여성의식 | 후배 여교사에 대한 의식, 여성간 세력화 | 여교장 
        ---------------+-----------------------------------------------------------+--------- 


        Ⅲ. 교장의 지도성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 결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질문지 조사 결과, 본 연구가 처음에 가정하였던 초등학교와 중학교간 
        의 학교급별에 따른 특성의 차이를 확연하게 보여주고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교장의 성별이 의미있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으나, 중학교의 경우는 교장의 성별은 별 영향 
        이 없었으며, 교사 자체의 성별이 더 차이를 나타내는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1. 지도성 구성요소의 성별차이 

        전반적으로 볼 때, 여교장이 모든 면에서 남교장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느 한 가지 구성요소에 있어서도 남교장이 여교장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없었다. 이 
        는 남교장과 여교장이 비슷하거나 차이가 있을 경우 여교장이 보다 우세를 보일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한편, 지도성 구성요소별로는 초등에서는 교육적 지도성이 점수가 가 
        장 높게 나타나고 중학교에서는 경영관리적 지도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급별 
        특성에 따른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며, 기존의 문헌에서 초등교장들이 높은 교육적 관심도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과 맥을 같이 한다. 초·중학교 모두 자원활용적 지도성 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나 교장들이 외부의 지원을 받는 것이 어려움을 시사한다. 
        구체적으로 볼 때, 네 가지 지도성 구성요소 중 남녀교장간에 성별 차이가 나타나는 구성요 
        소는 초등학교에서는 인간관계 지도성과 교육적 지도성, 그리고 자원활용적 지도성이었다. 
        모든 구성요소에서 여교장이 남교장에 비하여 남녀 교사 모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원활용적 지도성에 있어서는 교장의 성별과 교사 성별의 상호작용 
        이 나타난 점이 특이하다. 이것은 남교사는 교장의 성별에 따른 큰 변화가 없는 반면, 여교 
        사는 남교장에 비하여 여교장하에서 보다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데서 기인한다. 경영관리 
        적 지도성의 경우, 단순평균비교에서는 여교장이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다른 변인을 통제 
        하고 분석한 결과 교장의 성별 효과는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학교에서는 초등학교에서 나타난 인간관계 지도성에서 교장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의미있게 나타나 남교사가 여교 
        사에 비하여 교장의 성별을 불문하고 보다 호의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적 지도성의 경우, 평균값은 여교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공변량분석 결과에 
        서는 무의미하게 나타났다. 교장들의 경영관리적 지도성은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성별 차 
        이는 없고, 자원활용적 지도성만이 여교장이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 교장의 성별에 따른 조직건강의 차이 

        교장의 성별에 따라 교사들의 상호간 응집도와 학교정책 결정에 대한 권한 인식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우선 초등학교에서는 직위나 교직경력이 미치는 효 
        과를 고려하고도 여교장의 학교가 남교장의 학교에 비하여 교사들이 구성원들간의 친밀도나 
        상호교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사들의 성별에 따른 효과는 없었으며, 상호작용 
        에 따른 효과는 p<.01 수준에서 약간 의미있게 나타났는데, 이는 여교사들이 여교장 학교에 
        있는 경우 응집성에 대한 인식도가 상승하는 것에서 기인한다. 
        반면, 중학교는 교장이 누구인가와는 상관없이 응집도에 대한 인식이 일관성있게 나타나 성 
        별차이가 무의미하였으며, 교사의 성별 또한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초등학 
        교에 비하여 응집도에 대한 평균점수가 모두 낮게 나타나 상대적으로 중학교에서 교사들간 
        의 협력이나 상호교류가 약하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임연기, 신상명(1999)의 
        연구에서도 부분적으로 나타난 바 있다. 이러한 학교급별 차이는 초등학교와는 달리 중학교 
        는 과목별로 전문교과가 있기 때문에 자기 분야에 대한 경계가 보다 확실하게 구분되는 데 
        서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 상호간의 관계를 ‘전문적 협의,’ ‘상 
        호존중,’ ‘다원성 인정,’ ‘동료의식’ 등을 중심으로 파악하였는데, 특히 교사간의 상 
        호존중하는 태도나 동료의식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다른 학교급보다 초등학교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인 바 있다. 
        두 번째로, 교사들이 학교의 관련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 얼마나 참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는 응집성과 마찬가지로 남녀교사 모두 여교장의 학교에서 보다 높 
        은 점수를 보였다. 여교사가 여교장 하에서 점수의 상승이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중학교에서는 교장의 성별차이가 나타 
        나지는 않았으며, 그 대신 교사들의 성별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교사들의 
        정책결정 영향력에 대한 인식이 여교사들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 중학교내에서 여교사들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이차적인 지위를 점하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표 1>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정책 결정 영향력 평균 
        -------------------+--------------------+---------------------+------------------- 
        | 남교장 | 여교장 | 전체 
        -------------------+--------------------+---------------------+------------------- 
        남교사 | 3,5469 | 3,6518 | 3,5887 
        -------------------+--------------------+---------------------+------------------- 
        여교사 | 3,2699 | 3,4667 | 3,3757 
        -------------------+--------------------+---------------------+------------------- 
        전체 | 3,3751 | 3,5146 | 3,4439 
        -------------------+--------------------+---------------------+------------------- 
        t = -2.055 p=.040 

        3. 지도성의 효과성과 성별 차이 

        교장의 지도성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발휘되었는가를 일곱 가지 항목에 걸쳐서 평정을 하게 
        한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이 중학교 교사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교장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한편, 초등학교와 중학교 모두 학교의 지명도 향상과 학생들의 인성 향상면 
        에 가장 긍정적인 점수를 주었고, 가장 낮은 항목으로는 교사들의 직무만족도 향상면이었으 
        며, 그 다음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면이었다. 이는 조사대상 학교들이 학업보다는 인성 
        적인 생활지도가 중시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라는 특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효과성에 대한 인식이 교장의 성별과 갖는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지도성 구성요소와 
        마찬가지로 중학교에 비하여 초등학교에서 교장의 성별이 보다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 
        다. 교장의 지도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보이는 교직경력과 
        직위, 그리고 교사들의 성역할관을 통제한 이후에도 여교장의 지도성이 남교장에 비하여 보 
        다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중학교의 경우는 남녀 교장에 따른 평가의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와 함께 교사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데 있어서도, 초등학교의 경우는 여교장 학교가 남 
        교장 학교보다 더 높게 나타나서 다른 결과들과 일관성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중학교의 경 
        우는 교장의 성별과는 무관하며, 단지 남교사가 여교사들에 비하여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 
        난 점이 주목된다. 이는 앞에서 정책결정과정에서 남교사들이 여교사들에 비하여 보다 긍정 
        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것과 연결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4. 교장과의 친밀도 

        교사들과 교장과의 친밀도를 분석하여 본 결과, 초등학교의 경우는 남교장하에서 보다 여교 
        장하에서 관계가 호의적이라고 응답하고 있다. 특히 여교사는 여교장하에서 교장과의 관계 
        가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나 주목할 만하다. 흔히 여교사가 여교장을 기피한다는 일반의 통 
        념과는 달리 초등학교의 경우는 적어도 여교장하에서 여교사의 직무만족이나 관계형성이 용 
        이함을 반영하는 결과이다. 
        반면, 중학교의 경우는 교장의 성별에 따라 교사와 교장간의 관계가 달라지지는 않으며, 그 
        보다는 교사의 성별이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데 남교사가 여교사에 비하여 교장과 훨씬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직위나 교직경력을 통제한 이후에도 나타나는 결과라서 
        후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5. 지도성 구성요소와 조직건강 및 효과성간의 관계 

        마지막으로 학교장의 어떤 지도성 구성요소가 학교조직의 건강과 관계가 깊은지, 또한 더 
        효과적이라고 평가받는지를 분석하였다. 
        학교조직의 건강도를 나타내는 첫 번째 변수로 교사간의 응집성에 미치는 지도성 구성요소 
        의 영향력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초등학교 남교장 재직교에 있는 교사들의 경우에는 응 
        집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도성은 인간관계 지도성과 경영관리적 지도성 두 가지로 나타났다. 
        반면, 여교장 학교의 경우는 인간관계 지도성과 다음으로 교육적 지도성이 교사들의 응집도 
        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중학교의 경우 교사들 
        의 배경변인이 전혀 영향력이 없는 것은 동일하나 지도성 구성요소의 영향력은 양상이 약간 
        다르게 나타난다. 남교장 학교의 경우 인간관계 지도성만이 교사들간의 응집성에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여교장 학교의 경우는 인간관계 지도성과 함께 그 정도는 약하지 
        만 경영관리적 지도성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유형으로 나타났다. 

        <표 2> 초등학교장의 지도성 구성요소가 교사간 응집성에 미치는 영향 
        ------------------+---------------------------------+-------------------------------- 
        변 인 | 남교장 | 여교장 
        +---------------------------------+-------------------------------- 
        | Beta t | Beta t 
        ------------------+---------------------------------+-------------------------------- 
        인간관계 지도성 | .518 6.149*** | .252 3.120** 
        ------------------+---------------------------------+-------------------------------- 
        교육적 지도성 | .068 .899 | .224 2,788** 
        ------------------+---------------------------------+-------------------------------- 
        경영관리적 지도성 | .118 2.367** | -.002 -.037 
        ------------------+---------------------------------+-------------------------------- 
        자원활용적 지도성 | -.044 -.754 | -.001 -.009 
        ------------------+---------------------------------+-------------------------------- 
        교사성별 | -.066 -1.363 | .045 .819 
        ------------------+---------------------------------+-------------------------------- 
        직 위 | -.069 -1.425 | .012 .202 
        ------------------+---------------------------------+-------------------------------- 
        교직경력 | .012 .240 | .023 .387 
        ------------------+---------------------------------+-------------------------------- 
        | R²=.367 F=25.895*** | R²=.200 F=10.742** 
        ------------------+---------------------------------+-------------------------------- 
        * p<.05, ** p<.01, *** p<.001 

        두 번째 학교의 건강도를 나타낸다고 설정한 학교정책의 결정과정에 미치는 교사들의 영향 
        력에 대한 인식도를 분석하였다. 이 경우는 초·중학교 남녀 교장 학교 모두 유사한 경향을 
        띄었다. 즉 초등학교의 경우 남녀 교장 모두 인간관계 지도성과 교육적 지도성이 영향을 미 
        치고 있으며, 나머지 경영관리적 지도성이나 자원활용적 지도성은 영향력이 없었다. 또한 
        중학교의 경우는 어느 교장 학교이던지 간에, 교사들의 권한인식에 있어서 인간관계 지도성 
        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떤 지도성이 구성원들에 의하여 효과성이 높다고 평가받는지를 보기 위하여 네 
        가지 지도성 구성요소와 구성원들의 평가 및 직무만족도간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지도 
        성 구성요소와 구성원들의 평가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초등학교 남교장의 경우 인간관 
        계 지도성과 교육적 지도성이 의미있게 나타났다. 반면, 여교장은 약간 양상을 달리하여 인 
        간관계 지도성과 교육적 지도성, 그리고 뒤를 이어 자원활용적 지도성으로 세 가지가 의미 
        있게 나타났다. 중학교 남교장의 경우 인간관계 지도성, 그 뒤를 교육적 지도성이, 그리고 
        자원활용적 지도성이 영향력있게 나타났다. 반면, 여교장은 인간관계 지도성, 그 뒤를 교육 
        적 지도성이 영향을 미친 것은 남교장과 동일하지만, 경영관리적 지도성도 교사들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다르게 나타났다. 구성원들의 교장의 지도성에 대한 효과성 평가는 
        다른 변수들과는 달리 여러 가지 지도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이 특이한 점으로 지적될 수 있 
        다. 
        효과성의 두 번째 준거인 교사들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우선 초등학교 
        경우 교사 성별에 따른 차이를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인간관계 지도성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교장의 경우는 약간 달라 인간관계 지도성 뿐만 아니라 교육적 지 
        도성도 교사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의 경우는 교사들 
        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도성 구성요소가 교사들의 배경변인의 영향력을 제외하고 
        는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 즉 어떤 학교이던지 간에 교장의 인간관계 지도성과 경영관리적 
        지도성이 교사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 초등학교와 다른 모습이다. 
        종합하여 보면, 모든 종속변수에 있어서 교장의 지도성 구성요소 중 가장 영향력이 있는 구 
        성요소는 인간관계 지도성으로 나타났다. 이 구성요소는 초등학교이던, 중학교이던, 남교장 
        이던, 여교장이던 상관없이 구성원들의 인식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공통적으로 발견 
        할 수 있다. 이것은 교장들의 다양한 지도성 발휘 스타일 중 교사들에 대한 배려나 관심, 
        갈등의 조정자로서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여교장 학교 
        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남교장 학교에 비하여 교장의 교육적 지도성이 여러 면에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Ⅳ. 여교장의 지도성 개발과 특성 

        남녀 교장을 심층 면담한 결과 여교장은 남교장과 달리 학교행정가가 되는 경로에 있어서 
        독특한 경험이 있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지도성을 발휘하는 데 있어서 여성으로서의 제약조 
        건과 남성과는 다른 지도성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나아가 여교장으로 인한 학교조직 
        의 변화가능성도 나타났다. 

        1. 학교행정가 진출과정 

        첫째, 학교행정가 진출과정은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평교사 초기부터 체계 
        적으로 승진경력을 계획한 경우, 남교장은 자신의 교육관을 펼치고 싶은 동기, 여교장은 성 
        장기 가정환경의 영향이 동기가 되었다. 자기 직무를 충실히 하다가 타인의 권유로 동기가 
        강화된 경우, 남교장은 상사가 멘토나 후원자가 된 반면 여교장은 남편으로부터 유형, 무형 
        의 후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성차별적 경험이 자기분발을 하게 한 경우, 이대 
        강습회와 같은 우연한 정책적 기회로 승진을 추구한 경우가 있어서 남성행정가와는 다른 진 
        출과정을 보여주었다. 한편 자신의 성공에 대해 남교장은 ‘자연스럽고 당연하다,’ 여교장 
        은 ‘운이 좋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여성은 자신의 성공을 능력보다 외부적 요인의 탓 
        으로 돌리고 있었다. 이는 여성이 성공하기 어려운 현실을 역설적으로 표현한 것이기도 하 
        지만 여성들의 성공에 대한 포부수준을 낮추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2. 학교운영방식 

        둘째, 평소에 역점을 두는 학교운영목표에 대해서는 성별 차이보다 학교급의 차이를 나타내 
        었다. 우선 성별, 학교급에 관계없이 교직원의 화합을 많이 지적하였는데 교직사회는 전문 
        성을 가진 구성원들이기 때문에 화합과 단결이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여교장의 경우는 특히 
        ‘가족적인 분위기’를 강조하였다. 학교급별 역점 운영목표를 보면 교육청과 교육부의 교 
        육지침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여 초등학교장은 특기적성교육과 학습조건 완비를 위한 시설 
        투자면, 중학교장은 인성교육과 기초학습지도면, 고등학교장은 교사의 자율성 신장과 학력 
        신장면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셋째, 학교장의 의사결정방식에선 남녀교장의 성별 차이가 표면적으로 나타나진 않았다. 의 
        사결정방식을 교사의 학교정책결정 참여도를 기준으로 분류를 하였는데, 교사의 참여도가 
        적은 학교장 의지중심의 방식, 보직자(교감, 행정실장, 부장교사) 중심의 방식, 전 교직원 
        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남녀학교행정가가 의사결정방식에서 비슷한 점 
        을 보인 것은 학교의 구조적 상황이 남녀지도자를 비슷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강화시키 
        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넷째, 의사결정방식에선 표면적으로 남녀교장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갈등상황을 해결 
        하는 방법에선 다른 양상이 나타났다. 갈등상황에서 남녀교장 모두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 
        지만, 남교장의 경우 전통적인 남성의 저돌성으로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믿고 설득을 한 후 
        상대가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밀어붙이며, 자신의 행동에 자신감을 보이며 당연하다는 반응 
        이다. 반면 여교장은 설득과 1:1 대화를 통해 교사들이 수용하게 하고 타협을 통해 절충을 
        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교사들의 생각에 신경을 쓰고, 민주적으로 의사를 관철시켰다는 
        점을 강조한다. 일부 교장경력이 많거나 전문직 경험이 있는 여교장은 남교장처럼 강력하게 
        자신의 의지를 표명하고, 문제를 정면돌파하는 자신감을 보였다. 

        3. 지도력 발휘 및 습득방식 

        다섯째, 남녀교장들은 모두 학교운영에 있어서 비공식관계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교직원 
        의 화합과 사기를 위한 자리를 마련하며, 특히 여교장들은 남교장들보다 교사의 사적인 면 
        에도 세심하게 관심을 기울인다. 대부분의 교장들은 자신들이 인간관계 중심의 지도력을 발 
        휘한다고 하였으며 인간적 배려, 칭찬하기 등의 비권위적인 전략을 활용하고, 특히 여교장 
        들은 솔선수범, 공손, 겸손의 태도를 구사한다. 과업지향형 교장은 합법적인 권위를 이용하 
        여 지도력을 발휘하는데, 체계적인 승진추구형, 전문직 고경력 소유, 갈등시 정면돌파 해결 
        방식을 취하는 교장들로 업무에 대한 몰입과 추진력이 있다. 특히 초등학교 여교장은 직접 
        꼼꼼히 챙기는 업무스타일을 보이며, 일부 여교장의 경우 분위기 조성이나 보상 전략으로 
        과업을 완수한다. 대부분의 여교장은 여성에게 맞는 지도성이 있다고 보고 남성과 다른 비 
        권위적인 전략을 사용하는데, 이는 자신들의 성이 불리하게 작용하리라는 것을 미리 예상하 
        고 방비책을 사용하는 전략적인 면을 취하여 구성원들의 진입장벽을 제거하는 것으로 해석 
        된다. 
        여섯째 지도력 학습자원은 교육전문직 경험, 독서, 세미나, 연수를 통한 학습, 동료와의 교 
        류 등이다. 특히 교육전문직 경험은 여교장들에게는 행정업무 파악, 인간관계망의 확장, 학 
        교의 비교를 통한 경영의 넓은 안목, 교사들로부터의 능력인정 등으로 학교운영에 자신감을 
        갖게 한다. 그리고 여성의 독특한 사회화 경험 즉 가정생활 경험, 자녀양육 경험이 학교경 
        영에 유리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가정살림의 경험이 학교재정 운영, 학습시설 관리를 더 투 
        명하고 세밀하게 하며, 자녀양육 경험이 인내, 봉사, 희생정신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4. 여교장 고유의 문제 : 지도성 개발 및 발휘에 불리한 점 

        일곱째, 여교장 고유문제는 사회적 편견, 교직 사회에서의 성차별, 교직사회에서의 희소성 
        으로 나타났다. 여교장들은 단지 여자라는 이유로 교장으로서의 능력을 의심받고 저항(특히 
        남교사로부터의 저항)을 받기 때문에 저항감을 없애기 위해 고민을 하며, 남교장과 동등한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남성보다 우수하게 잘해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부담을 느낀 
        다. 교직사회 내부로 들어가면 학교장의 권위에 대한 교사들의 도전, 교육전문직 승진, 학 
        교배치 등 곳곳에 성차별이 존재하는데 여교장들은 이러한 상황을 피하지 않고 경쟁하고 투 
        쟁하여 극복하는 것이 눈에 띄였다. 일단 교장이 되면 그 권위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기 때 
        문에 교감 때 겪는 성차별적인 경험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다고 한다. 또 교직사회에서의 
        희소성으로 인해 심리적인 외로움과 능력을 의심받는 점을 지적하였는데 이러한 점들은 여 
        교장의 지도성 개발이나 발휘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여겨진다. 

        5. 성차에 대한 의식 

        여덟째, 여성교장들의 성별차에 대한 의식을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는데, 우선 성 
        별차를 거부하는 유형은 여성이라는 점 때문에 불편함이나 어려움은 전혀 없고 교장이라는 
        직위가 중요하지 남녀구분은 무의미하다고 강조한다. 반면, 여성의 독특성을 장점으로 인식 
        하는 유형은 여성의 희소성을 오히려 유리한 점으로 활용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 성별 차이 
        를 인식하고 지도성 발휘의 어려움을 지적하였는데, 특히 대외업무에서의 관계 형성에 있어 
        여성이라는 성별이 장애요인이 됨을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우리 사회의 주요 의사결정직을 
        남성들이 주로 차지하고 있어서 여교장들의 대외업무 지도력을 발휘하는데 더 많은 제약을 
        받기 때문으로 보인다. 

        6. 여교원 관계 변화 

        마지막으로 여교장들은 자신들이 여러 장애요인을 극복하고 현 위치에 올랐기 때문에 현재 
        여교사들이 처한 상황을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있어서 그들의 성장을 돕고자 지원하고 있 
        었다. 남교장들과는 달리 이들은 여교사들을 부장교사로 발탁하여 일을 배우고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남교사들의 저항을 막아주며, 상부기관에 홍보를 하는 등 적극적으로 후원 
        을 하고 있었다. 이는 조직내 여성지도자가 있을 경우 조직풍토의 변화 가능성을 시사하며, 
        여교사들에게 있어서 멘토의 역할의 중요성을 말해 주는 것이다. 
        여교장들은 여성들의 힘을 모으기 위한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신 
        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후배여성들이 현재보다 더 나은 여건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는 데 공감을 하지만, 구체적으로 활동을 전개하고 있지는 않았다. 단지 지역사회에서 여교 
        장회를 통해 친목을 다지고 학교운영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었다. 기존 
        의 모임이 심리적 유대와 경험을 서로 나누는 공동모임의 성격에 가까운 것으로 파악된다. 


        Ⅴ. 논의 및 제언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여교장의 지도성에 대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나누어 
        논의한다. 

        1. 지도성 발휘에 있어서 남녀의 차이 

        교사 인식도 조사 및 교장들과의 면담 조사를 종합하여 본 결과, 초등학교에서는 여교장의 
        지도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함이 평가되었고, 동시에 초·중등을 막론하고 부분적으로 지도성 
        발휘의 방식에 있어서 성별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기존의 연구에서 지적된 것과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도 여교장들이 남교장에 비하여 인간관계를 배려하고 인화와 사기를 
        진작시키는데 더 많은 신경을 쓰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런 현상은 중학교에서는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으나 초등학교에서는 현저히 나타나고 있었다. 교장들과의 면담에서 공통적인 
        것은 자신들이 인화를 중시한다고 말하며, 과업은 인화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하 
        고 있다. 그러나 자신 스스로 과업중심적이라고 분명히 말하는 사람은 주로 남교장들이었 
        다. 또한 교사들의 평가를 통하여 볼 때도, 남교장보다는 여교장들의 이러한 유형이 두드러 
        지게 높게 평가받고 있음이 나타났다. 
        남녀의 차이 중 주목할 만한 점은 모든 평가에서 남교장은 교사들로부터 여교장에 비하여 
        어느 항목에서도 우수한 점수를 받지 못하였다. 대부분 비슷하거나 차이가 날 경우는 모두 
        여교장에 비하여 낮은 점수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점을 상기하여 볼 때, 단정할 수 
        는 없으나, 교사들은 여교장에게 보다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중학교는 남녀 교장에 대한 평가가 비슷한 반면, 초등학교의 경우는 거의 모든 면에서 여교 
        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었고, 그러한 평가는 교사들의 직무만족도나 조직건강에서 
        도 긍정적인 관계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2. 여교장의 우수성 

        이미 지적되었듯이 교사들의 인식도 조사 결과에서 일관되게 나타난 점은 초등학교에서는 
        거의 모든 면에서 여교장들의 지도성이 남교장에 비하여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고, 중학교 
        에서는 남교장에 비하여 더 우수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떨어지지도 않는다는 점이다. 
        이는 교사의 성별과 무관하게 모든 항목에서 일관되게 나타난 결과이다. 이런 결과는 여성 
        의 지도성이 남성보다 낮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더 효과적으로 발휘되고 있음 
        을 보여주는 것이다. 만일 현재 여교장들의 지도성 역량이 구성원들에게 부정적으로 평가받 
        고 있으며, 학교운영에 있어서도 비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면, 이제까지 소수의 여교장 
        이 배출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상당부분 여성 개인의 문제로 치부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러한 개인적 변수의 강조는 그 동안 여교사 승진에 대한 원인분석 문헌에서 종종 다루어지 
        는 주제이다(Shakeshaft, 1987). 그러나 본 연구결과 비록 초등학교에 한정되기는 하나 현 
        직에 있는 여교장들이 구성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나 이제까지 소수의 여 
        성만이 행정가로 배출된 데에는 개인적 역량의 문제를 넘어선 구조적인 문제가 함께 작용하 
        였음을 시사하고 있다. 여기에서 나타난 여교장에 대한 교사들의 긍정적인 평가는 향후 더 
        욱 많은 여성들을 교감, 교장으로 배출해야 한다는 논리를 지지하는 것으로 여성들에게는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 하겠다. 

        3.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차이 

        초등학교의 경우는 분명히 교장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여러 군데서 발견되었다. 특히 여교 
        장의 지도성이 높게 평가되는 등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반면, 중학교의 경우는 자원활용적 
        지도성에 있어서 여교장이 약간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 이외에 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 
        다. 이러한 학교급별 차이가 어디에서 비롯되는지를 본 연구에서는 드러내지 못하였다. 단 
        지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볼 때 초등교육의 경우 여성이 더 적합한 것은 아닌가 하는 해석 
        을 낳게 한다. 실제 기존 문헌에 의하면, 초등학교의 경우 여교장이 더 학교경영을 잘한다 
        고 평가받고 있고, 또 그 이유로서 직무의 성격이 여성에게 더 잘 맞기 때문으로 생각하는 
        일반의 인식과도 결코 무관하지 않다고 하는 지적도 있는데(Eagly and Jonson, 1992) 이런 
        것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추론할 수 있는 다른 이유는 여교사 비율이 절대적으로 많은 초등학교와 달리 중학교의 경 
        우 남녀 교사의 비율이 비슷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 환경적 조건이 모종의 영향력을 발휘하 
        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나아가 초등학교와 달리 중학교는 교사들의 전문교과영역이 있어 
        서 교장들의 관여나 개입이 훨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점도 성별 차이를 감 
        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된다. 즉 초등학교는 교장 자신이 교사들의 교실활동 
        에 대한 이해가 쉽고, 직접 학생들을 관여하기가 용이하지만, 중학교의 경우는 교사들의 전 
        문성을 보다 인정하는 경향이 교사와 교장 상호간에 흐르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교장의 
        지도성 행동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훨씬 적을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런 
        점은 교장들과의 면담에서도 일부 확인될 수 있었는데, 초등학교 교장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훨씬 전체 학생들의 생활지도나 수업에 세세하게 관여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 

        4. 여교사와 여교장과의 관계 

        흔히 여성지도자에 대하여 남성뿐만 아니라 동성 하급자도 편견을 강하게 가지고 있으므로 
        해서 여성이 지도자로 성장하는데 더 어려움을 느끼게 한다고 한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에 
        서는 그러한 우려가 편견에 불과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즉 여성하급자라 하더라도 동성지 
        도자에 대한 평가를 높이 하고 있었다. 이는 이미 리 등(Lee et. al., 1993)의 연구에서도 
        동성 친화적인 면이 드러난 바 있는데 여교사는 여교장하에서 자신의 통제력이나 권한의식 
        이 상승하며, 상대적으로 남교사는 하강하는 모습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남교사는 교장 
        의 성별에 따른 변화가 별로 없으나 여교사의 경우는 여교장하에서 직무만족도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기존의 고정관념인 여교사가 여교장을 꺼려한다든지, 남교사 또한 지 
        위역전현상으로 인한 소외감을 경험한다든지 하는 생각에서 상당히 탈피하였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다. 
        특히 여교사의 경우 여교장이 관리자로 있을 경우 동성으로서 자신들의 애로사항이나 문제 
        를 잘 이해해 줄 수 있고, 따라서 상대적으로 대화가 용이한 측면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면으로 인하여 남교장하에 있을 때보다는 여교장하에 있을 때 친밀도가 높은 것으로 추정된 
        다. 이러한 분석은 면담에서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여교장들은 남교장들에 비하여 상대적 
        으로 여교사들에 대한 배려나 승진문제 등에 관하여 높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고, 실제로 부 
        장교사 임용에 있어서도 뚜렷한 차이를 보일 정도로 여교사들을 임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여교장들의 후배 여교사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여교사들로 하여금 여교장하에서 관계의 
        친밀도가 올라가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체 교직사회에 여교사 비율 
        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 상위 행정가직에 여성의 진출이 더욱 격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5. 여성 학교행정가의 지도성의 독특성 

        면담결과, 남교장과 달리 여교장의 학교운영 방식이나 지도성 발휘의 방식에 있어서 독특성 
        을 몇 가지 발견할 수 있었는데, 여교장의 지도성은 미리 계획되고 의도된 지도성이기 보다 
        는 어쩌다 마련된 주위 환경과 가까운 주변인에 의하여 동기화된 지도성이며, 그것은 남성 
        보다 훨씬 열악한 조건에서 적자생존적인 지도성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주변의 부정적인 상 
        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전략적으로 취한 지도성의 모습이라고 요약될 수 있다. 
        우선, 여교장들은 남성과는 달리 대부분은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하지 못하였으며, 우연한 
        기회에 주변의 도움과 가장 가까운 가족의 후원과 조력으로 관리직에 진출하고 있었다. 따 
        라서 계획되어 개발된 지도성이라기 보다는 계기를 맞아서 동기화되어 형성된 지도성이라 
        하겠다. 또한 여교장들은 여러 단계에 걸쳐서 지도성 발휘에 방해를 받고 있는 면이 나타났 
        다. 평교사 때부터 시작하여, 부장교사가 되어서, 그리고 교감이나 교장이 되어서 모든 단 
        계에서 능력에 대한 의심과 도전을 끊임없이 받고 있었다. 특히 가장 심한 단계는 교감의 
        단계로서 이 때 학부형이나 남교사로부터의 편견적 시선과 도전에 직면하게 되는데 어떻게 
        이것을 해결해 가는가가 후에 본인이 교장으로서 학교운영을 하는데 대한 자신감에 영향을 
        미친다. 결국 여교장의 지도성은 이러한 열악한 조건하에서 살아남은 것이라 하겠다. 따라 
        서 이러한 지도성은 그다지 도전과 방해요인이 없는 가운데 개발된 지도성보다는 보다 생명 
        력이 강할 수 있다 하겠다. 
        이러한 도전과 의심에 대하여 여교장들은 업무를 더욱 충실히하여 남자에 비하여 능력이 떨 
        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거나 차별이나 도전에 대하여 항의를 하거나 직접적인 대응을 
        함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인정하게 하는 방식 등을 사용하는 유형이 있다. 그러나 여성들이 
        가장 많이 보이는 대응전략은 의도적으로 자신을 낮추거나 자신의 본 모습과는 다른 행동을 
        하는 방식의 지도성 유형이었다. 즉 자신이 여성임을 충분히 인식하고, 그것이 우리의 가부 
        장적인 풍토에서는 불리한 요소임을 알고 있었고, 따라서 그러한 풍토에 거슬리지 않도록 
        상당히 행동을 조심하는 방식으로 상황을 타개해 간다. 교장이 되어서도 이러한 방식을 채 
        택하여 교사들로부터의 장벽을 허물고 점진적으로 자신의 입지를 넓히는 모습이 발견되었 
        다. 이러한 방식이 여성에게 오히려 유리하고 더 적합한 지도성 유형이라는 인식을 많이 가 
        지고 있었다. 
        결국 이러한 여교장들의 지도성의 특성은 남성과는 다른 여성이라는 사회화나 성적인 차이 
        에서 비롯되기보다는 우리 사회의 가부장적인 풍토에서 소수의 지도자로서 자리매김을 하게 
        될 때 겪게 되는 다양한 편견과 도전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획득된 특성이라고 말할 수 있 
        다. 즉 이글리 등(Eagley et. al. 1992)이 이미 지적한 바대로 여성의 행동에 대한 전통적 
        인 패턴을 기대하는 구성원들의 요구에 여성지도자들이 부응하는 방식이 우리 사회에서는 
        더 한층 강화된 것이라고 하겠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의 여교장들은 가능한 자신을 낮추거 
        나 솔선수범을 하고, 우회적이거나 분위기 조성 등의 방법으로 최대한 수용적인 방식의 지 
        도성을 취하는 모습을 보인다. 비록 과업지향성이 강한 여교장이라 하더라도 그 목표를 달 
        성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여성에게 맞는 방식의 전략을 취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6. 여교장으로 인한 학교조직의 변화 가능성 

        본 연구에서 드러난 학교경영에 있어서 여교장의 우수성이나 구성원들의 만족도 증진이나 
        직무만족에 기여하는 점, 그리고 전략적 측면이 있기는 하나 비권위적이고 인화중심적인 특 
        성 등은 기존의 학교조직을 더욱 바람직하게 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여교장 
        의 솔선수범, 공손, 겸손 등의 비권위적인 지도성 발휘방식은 비록 그것이 여성으로서 살아 
        남기 위한 전략이라 하더라도 학교를 운영함에 있어서 교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 
        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학교는 ‘상의하달식’ 혹은 ‘하의상달식’의 어느 한 면만을 
        가진 조직이라고 하기가 어려운 전문인인 교사들로 구성된 조직이며, 나아가 학교환경이 급 
        변함에 따라 단위학교 책임경영에 대한 접근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과거의 권위적인 지도성 
        으로는 학교조직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나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교장들이 전략적 
        으로 이용하는 비권위적인 지도성이 오히려 교사들과 친화적이고 협동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하고, 의사표현을 자유롭게 하여 학교운영에서 교사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바람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능성은 특히 초등교장의 경우 그들의 지도성 발휘방식이 남녀 교사 
        들 모두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학교조직의 건강도를 높이는데도 기여하고 있 
        음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7. 여교장의 지도성 향상을 위한 제언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여교장들의 지도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발, 향상시키기 위하여 
        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요구된다. 첫째는, 여교사들이 보다 일찍 자신의 경력관리 및 행정 
        가로서의 승진경로에 대한 체계적인 인식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면담한 여교장들 중 대 
        부분은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하지 못하였으며, 우연한 기회에 주변의 도움과 지지로 관리직 
        에 진출하고 있었다. 또한 초기에 그러한 격려와 권고가 있을 경우 상당수가 그를 사양 내 
        지는 거절하는 등의 반대되는 행동유형을 보이고 있었다. 현재의 풍토는 이들의 경우와는 
        많이 달라졌기는 하지만, 남성들과는 달리 지도성을 개발할 기회가 적은 여교사들에게는 보 
        다 일찍 자신의 교직 경력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그를 위하여 노력하도록 함이 
        학교행정가가 되었을 때 보다 효과적으로 학교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두번째는, 가능한 한 교육전문직 경험을 갖도록 함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면담한 교장들 중 
        교육전문직 경험은 이들이 지도성을 학습하고 배양하는데 매우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교육전문직 경험은 흔히 여성이 가지기 쉬운 약점인 주변 인적자원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나아가 학교 구성원들에게 전문성을 인정받게 하는 하나의 밑받 
        침이 되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교육전문직 경험을 가지고 있는 여교장들은 (남교장도 마찬 
        가지이지만) 상대적으로 학교운영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었다. 특히 아직도 여성의 능력에 
        대한 편견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은 풍토에서는 교육전문직을 통하여 행정적인 능력과 다양 
        한 학교행정에 대한 경험 등이 여교사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지도성 개발의 원천이 될 수 있 
        다. 따라서 향후 관리직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여교사들에게는 전문직으로의 진출을 적극 권 
        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번째는 여교사들간의 네트워크가 보다 강화되고 내실화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현재는 
        개인적 수준에서, 혹은 친목 도모의 수준에서 연대가 형성된 측면이 큰 것으로 보인다. 또 
        한 여교장들간의 연대가 중심이 되고 있다. 그러나 여성들이 남성들이 지적하는 지도성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여성으로서 고유하게 갖는 애로사항이나 그에 대한 타개 경험 등을 
        보다 조직적으로 공유하다면 여성들의 지도성은 보다 빠른 속도로 한층 증진될 수 있을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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