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적용
        저자 김인순
        발간호 제055호 통권제목 1998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8.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적용_김인순.pdf ( 5.89 MB ) [미리보기]

        *주) 본 논문은 한국여성개발원 김인순의 「'98 연구보고서 240-6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적용 연구」를 요약·정리한 것임. 

        <목 차> 
        Ⅰ. 서 론 
        Ⅱ. 연구내용, 방법 및 연구의 한계 
        Ⅲ. 연구결과 
        Ⅳ.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 


        I. 서 론 

        ‘방과후 아동지도’는 아동의 안전한 보호를 통해 아동들이 건전하게 자라고, 
        부모들이 안심하고 일함으로써 가정의 편안함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1995년 세 
        계화추진위원회가 제시한 “여성의 사회참여 10대 과제”의 하나로 ‘방과후 아 
        동지도제도의 도입’을 채택했다함은 초등학생들의 방과후 생활을 가정으로부터 
        사회적인 관심하에 보호, 지도한다는 차원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이룬다. 보건복지 
        부에서는 ‘방과후 아동지도’를 보육교사 양성과정과 재교육과정에 교과로 삽입 
        토록 하고, 방과후 아동교실의 설치방안 등을 제시한 바 있으며, “방과후 아동지 
        도 활성화 방안”(1996.6)을 발표, 3개년에 걸쳐 2,000개소(공립: 600개소, 사립: 
        1,400개소)를 설치할 계획을 세우고 재정지원을 하고 있는 중에 있다. 이는 급변하 
        고 있는 사회변화로 인한 아동유기, 성폭행의 저연령화 등 아동의 안전을 저해하 
        는 요인들이 점차 증가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적절한 조치라고 생각되어 진다. 
        방과후 아동지도와 관련해서는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94)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운영」(’95)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운영(학교시작전, 방학중)」(’96)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를 위 
        한 연구(경기도지역을 중심으로)」(’98),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 
        97) 등의 연구가 수행된 바 있다. 서울시 교육청은 맞벌이부부 등을 위한 ‘방과 
        후 아동보육교실’ 설치를 포함하는 1998년 주요업무계획을 확정, 초등학교에서 
        저학년을 대상으로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 사이에 놀이방 형식으로 운 
        영하는 방안을 마련, 서울시내 40여개 학교에서 실시 가능하도록 하는 방침을 세 
        우고 있다. 
        농가인구의 감소로 소규모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음으로써, 대체적으로 교육과정 
        면에 있어 복식수업과 선의의 경쟁력 부재로 의한 학력저하, 학생측면에서 또래집 
        단 부족으로 인한 사회성 저하와 문화공간 부족 및 문화접촉기회 결핍 속에서 생 
        활하고 있다고 보아지는 농촌아동을 지원하는 한 방법으로, 농촌지역에 방과후 아 
        동지도제도 도입의 필요성이 요청되어진다고 본다. 
        방과후 아동지도의 실시가 아직은 전반적으로 미약한 수준에 있긴 하나 도시지 
        역에서는 그 단초가 마련되고 있음에 비해, 농촌지역은 보건복지부나 교육부 등 
        관계부처에 의한 공식적인 지원이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방과 
        후 아동지도를 필요로 하는 아동은 도처에 존재하고 있어 뜻있는 분들에 의한 교 
        회, 민간 재단에 의한 복지관 등에서 실시되고 있다. 정부나 시의 재정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운영되는 관계로, 시설, 프로그램, 교사확보면에서 열악한 것은 지적할 
        필요도 없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도시아동보다 교육적·문화적 혜택이 상대적으로 떨어 
        지는 농촌아동을 위해, 정보화사회를 눈앞에 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들의 방과 
        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의 하나인 
        방과후 아동지도제도의 도입방안과 이들에게 맞는 프로그램의 방향을, 실태조사와 
        프로그램의 직접적인 시범운영을 통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도입 초기단계인 방과후 아동지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도시지역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 각종 연구와 시범사업이 농촌지역에서도 균형 있게 실시될 필요가 있 
        다. 왜냐하면 농촌아동들도 도시아동과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보호받을 권리가 있 
        으며, 더군다나 도시에 비해 훨씬 떨어지는 교육적·문화적 여건, 아동에 대한 훨 
        씬 적은 부모의 관심과 배려, 학교의 소규모화로 작아진 또래집단으로 인한 사회 
        성 개발 미흡이라는 환경 속에 놓여져 있기 때문이다. 도시아동 만큼이나 효율적 
        인 방과후 시간 활용에 관심이 부여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는 반면, 도시보다 부족 
        한 홍보와 재원으로 인해, 학교에는 빈 교실이 있고 마을에는 마을회관이라는 친 
        숙한 공간이 있음에도, 방과후 활동을 도와줄 만한 지원체제가 마련되고 있지 못 
        한 현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에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시범 적용해 보는 과정을 거쳐,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방향 및 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연구를 수행, 농촌지역 
        으로의 방과후 아동지도 실시를 촉진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Ⅱ. 연구내용, 방법 및 연구의 한계 

        1. 연구내용 

        본 연구는 농촌지역의 방과후 아동지도의 방향을 설정하고 농촌지역에서의 방 
        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음을 연구내용으로 한다. 

        가. 농촌지역 아동의 특성 및 방과후 아동지도 현황 파악 
        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적용을 통한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의 방 
        향 설정 
        다.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제도 활성화를 위한 현실적인 방안 모색 

        2. 연구의 방법 

        가. 문헌연구 및 현장방문을 통한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현황 파악 
        나. 농촌지역 초등학교 교원과 아동대상의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의견조사 실 
        시 
        다.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을 이용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적용(2개월) 
        라. 시범적용 아동대상의 프로그램 평가조사 실시 
        마. 농촌지역 초등학교 학교장 대상의 방과후 아동지도 도입에 관한 의견조사 
        실시 

        3. 연구의 한계 

        첫째, 교원 및 아동 대상의 실태조사가 경기도와 전라남도에 국한되어 모든 농 
        촌지역을 포함하지 못했다. 
        둘째, 시범적용을 위한 장소선정에 있어, 농촌지역에는 현재 초등학교나 어린이 
        집 등을 이용한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이 전무하여, 전남지역에서 발견되고 있는 ‘ 
        공부방’이라는 상대적으로 열악한 장소를 시범적용 장소로 선정한데서 오는 한 
        계이다. 


        Ⅲ. 연구결과 

        1.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현황 

        가. 현황 
        현재 농촌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방과후 아동지도는 그 운영주체와 운영장소 
        가 교회가 대부분이다. 이들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은 ‘공부방’이라는 명칭을 사 
        용하고 있다. 전남을 위시한 농촌지역에서는 대학생들이 없는 관계로 주로 교회의 
        목회자들이 운영주체가 되고 있다. 
        농촌지역중 전형적인 농촌이라고 할 수 있는 전남지역의 경우, 90년대에 와서야 
        교회의 목회자들이 별다른 문화적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가정에서 공부할 여건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아동들을 교회건물의 일부, 혹은 시간대를 달리하여 교회건물 
        을 이용, 이들의 방과후의 생활을 확충해 주고자 지도하고 있다. 농어촌·광산지역 
        공부방 수는 20여곳, 농촌지역은 현재 13개 공부방(전남 11개, 대전1개, 강원도 1 
        개)이 운영되고 있다. 이외에도 어린이집에서 방과후 아동지도를 겸하고 있는 곳 
        도 있을 것으로 추정되나, 아직 자료상으로 파악되고 있지는 못하다. 

        <표 1> 농촌지역 연도별 공부방 현황 
        --------------------------------------------------------------------------- 
        연도 '89 '90 '91 '92 '93 '94 '95 '96 
        --------------------------------------------------------------------------- 
        계 1 - - 1 3 9 11 13 
        --------------------------------------------------------------------------- 
        자료: 공부방 현황 및 교육활동 자료집. 1996 

        <표 2> 농촌지역 지역별 공부방 현황 (’96) 
        --------------------------------------------------------------------------- 
        지역 공부방명(아동수) 시작연도 월지출경비 운영시 애로사항 
        --------------------------------------------------------------------------- 
        전남 벌교 원동공부방(32) 1992 17만원 자모회운영 안됨,자원 
        활동가 부족 
        동광양 평화공부방(6) - - - 
        고흥 늘사랑공부방(16) 1993 19만원 보조교사 부족 
        남양 남영공부방(10) - - - 
        옥곡 옥곡공부방(14) - - - 
        장성 선유샘공부방(13) 1992 29만원 주방시설 필요 
        곡성 주산공부방(17) 1990 24만원 교사부족 
        곡성 현정공부방(20) 1995 22만원 공간부족,자원활동가부족 
        순천 평죽공부방(17) 1995 17만원 공간,자원활동가,놀이, 
        교구 
        여천 돌산공부방(26) - - - 
        고흥 관덕공부방(7) 1995 20만원 교사,난방,놀이,교구부족 
        충남 논산 구로공부방(10) - - - 
        강원 영월 이목공부방(18) - - - 
        --------------------------------------------------------------------------- 
        자료: 공부방 현황 및 교육활동 자료집, 1996, 부스러기 선교회. 

        나. 당면과제 
        전남지역에 가장 많은, 농촌지역에서 ‘공부방’이라는 명칭하에 운영되고 있 
        는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이 안고 있는 과제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열악한 재정 속에 놓여져 있다. 
        선교회나 개인의 후원으로 운영되며 한달 운영 경비는 대개 30만원을 초 
        과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필요한 교재·교구 확보와 간식 등의 수준을 
        설명해 주고 있는 것이다. 
        둘째, 필요한 공간확보가 제대로 되고 있지 못하다. 
        교회의 장소를 쓰지 않는 동안 사용하며 교회형편상 예산과 대지 부족으 
        로 독립적인 공간이 없으며, 독립공간을 마련한 경우도 협소하게 가건 
        물로 지어져 여름과 겨울에는 냉·난방 문제가 따르며, 주방시설 또한 
        과제이다. 
        셋째, 활동이 숙제지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모든 공부방의 구성학년이 초등학교 1학년-6학년까지 분포되어 있는 경 
        우가 대부분이며, 6, 7세의 미취학 아동과 중·고등학생까지 있는 경우 
        도 많아 숙제지도 한가지만 해도 시간과 일손이 부족, 아동들에게 세심 
        한 배려를 하기 힘들다. 아동 또한 학교의 차량운행 일정으로 인해 공부 
        방 도착시간이 14:30∼15:00 가량이므로 사실상 숙제지도외에 프로그램 
        을 수행하기가 힘들다 
        넷째, 교사들이 과중한 업무 속에 놓여 있다. 
        아동들의 넓은 학년 분포, 부모들의 무관심, 원거리 통학으로 인한 차량 
        운행, 자원봉사자들의 협조 부재로 교사 1인이 담당해야할 일의 부담이 
        과중하다. 대부분의 교사가 목사 혹은 사모이므로, 목회자로서의 바쁜 
        일정을 수행하며 연수, 출장이 있을 경우 아동들을 돌볼 수 없으며, 월 
        80,000원에서 100,000원 미만의 월급이 지급되는, 경제적 처우는 무시되 
        고 단지 봉사적 차원에서의 강도 높은 작업이 수행되고 있다. 
        다섯째, 자원봉사자들의 협조가 거의 전무하다. 
        도시는 현재 많은 공부방들이 특기지도를 위해 인근 학교 대학생 혹은 
        학부모들의 협조를 받고 있다. 그러나 농촌지역은 인근학교의 대학생의 
        협조를 얻기 힘든 위치학상의 문제를 안고 있으며, 농사일로 바쁜 학부 
        모의 참가 역시 구하기가 매우 힘든 형편이다. 
        여섯째, 학부모의 참여부족으로 공부방과 가정간의 연계지도가 이루어지고 있 
        지 못하다. 
        농촌의 학부모들은 생계에 치중되어 있고 도시로 나가 있는 자식들에게 
        보이는 높은 관심과는 달리 남아 있는 자녀들에게는 관심이 떨어지며, 
        농촌 학부모 역시 학원을 선호하며, 부모와 상담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 
        가정과 공부방간의 연계적 지도효과도 노리기가 힘들며, 자모회 구성은 
        거의 불가능하다. 
        일곱째, 이러한 산적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공부방 운영을 한 결과, 
        아동들은 교사들의 배려와 습관지도형성으로 인해 규칙적이고 위생적으 
        로 되었으며, 가난에 대한 소외감과 열등감을 회복하는데 상당한 영향력 
        을 행사했으며, 아동들은 방과후 방치되지 않고 공부방으로 연결됨으로 
        써 학부모들의 신뢰를 획득하고 있다. 

        2. 조사결과 

        가. 조사대상 교원, 학생, 시범공부방 학생의 분포 
        -------+----------------------------+-----------------+-------------------- 
        | 교 원 조 사 | 아동조사 | 프로그램 평가조사 
        지역 +----------------------------+-----------------+-------------------- 
        | 학교수 교장 교감 교사 | 학교수 아동수 | 공부방명 아동수 
        -------+----------------------------+-----------------+-------------------- 
        경기 | 30 30 30 180 | 13 589 | 현정 13 
        | 34 34 34 204 | 22 741 | 선유샘 12 
        -------+----------------------------+-----------------+-------------------- 
        계 | 64 64 64 384 | 35 1,330 | 계 25 
        -------+----------------------------+-----------------+-------------------- 

        나.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1) 교원의 88.3%, 학교행정에 밝은 교장·교감의 97.0%가 방과후 아동지도제 
        도에 대해 알고 있으며, 85.8%의 교원들이 맞벌이 등으로 돌봐줄 사람의 부재, 
        아동의 잠재력 개발, 놀이터, 놀이 시설, 학원 등 방과후 활동 장소의 미비, 부 
        족한 문화·예능활동 보충 때문에 방과후 아동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 방과후 아동교실이 생길 경우 전체아동의 1/3가량이 이용할 의사를 가지 
        고 있었으며, 부족한 공부를 보충(59.9%)할 수 있고, 유익할 것 같아서(15.1%) 
        이용할 것이라고 하여 방과후 아동교실에서 자신의 부족한 학습능력을 보충하고 
        자 하는 기대가 높다. 
        3) 가장 적합한 방과후 아동지도 장소는 학교(57.7%)와 마을회관(29.8%), 그 
        리고 교회(6.4%)이며, 도시에서는 학교와 사회복지관이 농촌은 학교와 마을회관이 
        가장 좋은 장소이다. 
        4) 방과후 아동교실이 생길 경우, 아동교실에서 하고 싶은 활동은 컴퓨터(1위) 
        숙제(2위) 영어(3위) 게임(4위) 독서(5위)이며, 하기 싫은 활동으로는 글짓기(1위) 
        숙제(2위) 생활지도(3위) 게임(4위) 독서(5위)이다. 

        다. 방과후 아동지도 도입방안 
        1) 초등학교 학교장들은 설치유무를 떠나서 ‘초등학교’가 방과후 아동지도 
        를 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임을 인정하며, 초등학교의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책임감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 
        2) 학교는 교구·시설 등이 구비되어 있고, 다른 대안적인 장소가 부재한 실 
        정이므로 방과후 아동지도를 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이다. 
        3) 방과후 아동교사는 외부의 전문적인 방과후 지도교사가 담당해야 할 것이 
        나, 재정적인 면을 고려해 봤을 때, 업무경감이 따른다면 교사도 가능하므로 
        (53.2%) 농촌에서는 교사들도 방과후 아동지도를 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조사대상 79개교중 학교내 설치가능한 여유교실이 없다(73.4%)는 곳이 많 
        이 있었으나, 여유교실이 있거나 현재 다른 용도로 사용중이지만, 필요하다면 비워 
        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25.3%) 있고, 현재 자발적으로 도입하겠다는 학교가 11 
        개교나 있어, 즉각적인 시범교욱 실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5) 농촌의 소득수준이 많이 나아졌으나 아직도 도시가계보다 떨어지며 학교 
        급식비 책정에 있어서도 농어촌지역은 1/3이 국가보조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방 
        과후 아동지도비의 수익자부담원칙을 농어촌에 동일하게 적용해서는 안되며, 도시 
        와 다른 기준이 요청된다. 

        <표 3> 방과후 아동지도의 수익자 부담원칙에 대한 견해 
        -----------------------------------------------------------┬-------------- 
        │ 계 
        -----------------------------------------------------------┼-------------- 
        방과후 아동지도는 국가가 해야할 사업이므로, 전액 국가에서 │ 3 (3.8) 
        부담해야 한다 │ 
        방과후 지도를 필요로 하는 부모와 아동측이 부담해야 하며, │ 1 (1.3) 
        현행대로가 좋다 │ 
        도시지역과 농어촌지역에 동일한 분담원칙을 적용시켜서는 │ 22 (28.2) 
        안된다 │ 
        농어촌·공단지역등 열악한 지역은 수익자부담원칙 아닌 전액 │ 52 (66.7) 
        국가부담이어야 한다 │ 
        -----------------------------------------------------------┼-------------- 
        계 │ 78 (100.0) 
        -----------------------------------------------------------┴-------------- 

        6) 60년대부터 학동보육시설이 생기기 시작한 일본의 경우, ’94년 현재 전국 
        3,258개 자치체중에서 1,027개의 자치체에 학동보육소가 설치, 31.5%의 설치율을 
        보유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아동보육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을 농촌쪽으로도 배 
        정하여 농촌에서도 시범학교가 선정되어야 할 것이다. 
        7) 도시는 초등학교와 종합사회복지관이 가장 적합한 장소로, 농촌지역은 초 
        등학교와 마을회관이 적합한 장소로 제시되고 있다. 초등학교의 빈교실과 마을회 
        관의 활용도를 높여 방과후 아동지도를 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조 
        처할 수 있다. 
        8) 학교안에 개설할 경우 이용 아동수가 적고 거리가 너무 멀다면, 비교적 친 
        숙하고, 집과의 거리가 그리 멀지 않은 마을회관, 인근 지역교회나 공공건물 등을 
        개설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9) 서울시 교육청의 경우, 1998년 사업계획의 하나로 초등학교에서 빈교실을 
        이용하여 방과후 아동지도사업의 실시를 발표한 바 있다. 도시와 농촌의 아동 모 
        두 동일한 권리가 보장되어야 하며, 교육예산의 불충분한 투입으로 현대화되지 못 
        한 학교생활을 보충해 주는 면에서, 또 농촌의 일하는 부모들을 위한 농촌복지를 
        위한 차원에서, 관계공무원들의 열의가 필요하다. 
        10) 농촌지역에서는 교회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 하는 기관이며, 현재 공부방 
        을 운영하고 있는 농촌아동을 위해, 오랜 기간동안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 장 
        소이므로, 이들 장소를 파악하여, 시설 및 운영비를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일은 매 
        우 현실적인 활성화 방안으로 보인다. 
        11) 농촌지역의 방과후 아동지도는 아동들의 학년구성이 다양하여 숙제지도만 
        해도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요구되어 진다. 특기지도는 인근 대학과의 자매결연이 
        나 봉사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인적자원의 도움으로 경제적인 방법으로 특기지도 
        를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방학기간 동안만이라도 이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2. 시범적용 

        가. 시범장소 선정과정 
        본 사업은 경기도청에서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사업을 추진 
        할 예정으로 되어 있어, 본원과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경 
        기도청의 사정으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시범 적용할 장소 마련에 차질이 
        발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본원 단독으로 사업을 주관하게 되었다. 경기도 지역 
        내에는 현재 초등학교 아동 대상의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을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 
        인 반면, 전형적인 농촌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전남지역에서는 교회가 주관하는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이 존재하고 있으므로 시범지역은 전남으로 결정되었다. 동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8개 아동지도시설중 첫째, 주위환경이 농촌의 특성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고 둘째, 방과후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비교적 넓고 셋째, 방과 
        후 지도교사가 프로그램을 시범적용해 볼 열의와 의사를 가지고 있는 2개소를 선 
        정하기로 했다. 8명의 공부방 교사들과의 협의를 거쳐 전남 곡성군 겸면 소재 현 
        정공부방과 전남 장성군 선유리 소재 선유샘공부방으로 선정되었고 시범적용기간 
        은 1997. 9. 1~10. 31까지의 2개월간이다. 

        나. 시범지역 2개 공부방의 지역적 특성 
        --------------------------------------------------------------------------- 
        현 정 공 부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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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 전남 곡성군 겸면 현정리 431-1 
        --------------+------------------------------------------------------------ 
        지역개요 | - 쌀농사를 짓는 전형적인 농촌, 낙후된 농촌 
        | - 이해타산이 맞지 않아 쌀농사는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 수익성 있는 고추, 채소, 딸기, 메론 등으로 바꾸기에는 
        | 너무 늙고 힘에 부쳐, 젊은층들만 가능한 형편 
        | - 농사에 방해가 되는 석유주유소, 레미콘 공장, 모텔, 폐차 
        | 장과 고철 재처리공장이 들어섰으며, 계속해서 석유송유관, 
        | 가스송유관이 통과할 것으로 보임 
        --------------+------------------------------------------------------------ 
        인근 학교 | - 3개 초등학교(겸면,홍산,마전)가 있었으나, 겸면(전교생 
        현황 | 26명)초등학교와 홍산(전교생 34명)초등학교가 이미 통합 
        | 되었고, 아동수가 계속 줄고 있어 곧 마전초등학교와도 
        | 통합될 계획임. 
        --------------+------------------------------------------------------------ 
        공부방 연혁 | - 1995년 3월 시작 
        | - 방과후 놀기만 하고 숙제를 해 가지 않으며, 학교에서 돌아 
        | 오면 대부분 부모가 집에 계시는 경우가 없으며, 구구단을 
        | 제대로 외지 못하는 아동일 많고, 집에 따로 공부방이 없어 
        | 공부방 운영을 시작하게 됨 
        --------------+------------------------------------------------------------ 
        가정환경 | - 부모의 학력 : 국졸(6) 중졸(6) 고졸(1)로 국졸,중졸이 
        | 대부분임. 
        | - 경제적인 수준은 대체로 낮은 편이나, 하우스를 하는 중간 
        | 정도의 생활을 유지하는 가정도 몇 가구 있음 
        --------------+------------------------------------------------------------ 
        아동상황 | - 6살(1)/7살(1)/1학년(3)/3학년(1)/4학년(2)/5학년(1)/6학년 
        | (4) 전학년에 걸쳐 오고 있으며, 13명 참가 
        | - 6개월 미만(4) / 1년 미만(1)/ 2년 미만(3)/ 2년 이상(5) 
        | - 양부모(8), 편부(4), 조부모양육(1) 
        | - 동네 전반적으로 여아가 많으며, 공부방에도 남아보다 여아 
        | 가 월등히 많음. 수줍음을 지나치게 타며, 자신감이 부족 
        | 하고, 자기표현력이 약함. 내적인 열등감을 많이 가지고 
        | 있음 
        -------------+------------------------------------------------------------ 
        지도교사 | - 목회자 2인이 담당 
        --------------+------------------------------------------------------------ 
        현재의 문제점| - 교회의 예배당을 공부방으로 이용하고 있으나, 의자와 기타 
        | 집기 때문에 공간이용이 자유롭지 못하므로, 독립적인 공간 
        | 확보가 급선무임 
        | - 취학전 6,7세 아동부터 6학년까지 나오고 있어 숙제지도만 
        | 해도 시간이 많이 걸리며, 목회자들의 바쁜 일정으로 일손 
        | 이 부족함.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점이 매우 
        | 불편함 
        --------------+------------------------------------------------------------ 

        --------------------------------------------------------------------------- 
        선 유 샘 공 부 방 
        --------------+------------------------------------------------------------ 
        위치 | 전남 광양시 옥곡면 선유리 303 
        --------------+------------------------------------------------------------ 
        지역개요 | - 밤농사,감농사를 하며 밤농사가 주된 소득원임. 밤농사, 
        | 감농사외에 광양제철에서 품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가정 
        | 도 다수임 
        | - 비교적 이농이 없는 안정된 지역이며, 90여 가구가 자급 
        | 형태의 논농사,밭농사를 짓고 있으며, 30대 중반의 젊은 
        | 가구가 10여 세대 있어 비교적 마을에 활기가 있는 편임. 
        | - 새로운 유기농,비닐하우스를 시도하는 농가가 1-2가구 생겨 
        | 나고 있으며, 포항제철에 사는 도시인들이 땅을 구입, 전원 
        | 주택을 지어 입주하므로 땅 시세가 제법 높은 편임 
        | - 지금은 선유리까지는 들어오지 않지만, 포항제철로 인해 
        | 물의 오염이 심각하며, 또 농약과 비료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 밤농사로 인해, 부분적인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 해마다 피해지역 및 피해정도가 가중되어 가고 있음 
        --------------+------------------------------------------------------------ 
        인근 학교 | - 광양시 통합으로 인해 젊은층의 도시이주가 적어지고 있음 
        현황 | 
        --------------+------------------------------------------------------------ 
        공부방 연혁 | - 1992년 12월 시작 
        | - 부모들의 무관심과 가낭으로 인해 아동들이 방치되고 있었 
        | 으며, 학업성취를 위한 보충학습의 기회부여가 매우 시급 
        | 했음. 아동들이 필요를 느껴 자동적으로 교회로 모여들면서 
        | 공부방을 시작하게 되었음 
        --------------+------------------------------------------------------------ 
        가정환경 | - 부모의 학력 : 무학(1) 국졸(4) 중졸(5) 고졸(2)로 중졸이 
        | 다수를 차지 
        | - 경제적으로 대체로 가난한 편이며, 포항제철에 다니는 소수 
        | 중간계층도 있음 
        --------------+------------------------------------------------------------ 
        아동상황 | - 초등학생 12명, 전학년에 걸쳐 분포 
        | - 여자(6)/남자(6) 
        | - 1학년(2)/2학년(2)/3학년(4)/4학년(2)/5학년(1)/6학년(1) 
        | - 6개월 미만(1) / 1-2년(2)/2년 이상(9) 
        | - 양부모(8), 편부(2), 조부모양육(2) 
        | - 남아·여아 구성비는 반반이며 멀리서도 아동들이 오고 
        | 있으나, 먼 동네에서 오는 아동들은 서먹한 분위기를 느끼며, 
        | 잘 동화되지 못하고 있다. 아동들은 친교를 맺고 적응하는 
        | 능력이 약간 떨어짐 
        -------------+------------------------------------------------------------ 
        지도교사 | - 목회자 2인이 담당 
        --------------+------------------------------------------------------------ 
        현재의 문제점| - 교회의 예배당을 공부방으로 이용하고 있으나, 의자와 기타 
        | 집기 때문에 공간이용이 자유롭지 못하므로, 독립적인 공간 
        | 확보가 급선무임 
        | - 1∼6학년까지 나오고 있어 숙제지도만 해도 시간이 많이 
        | 걸리며, 목회자들의 바쁜 일정으로 일손이 부족함. 자원 
        | 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점이 매우 불편함. 
        --------------+------------------------------------------------------------ 

        다. 시범공부방의 시설 
        -------------+----------------------------+-------------------------------- 
        | 선 유 샘 | 현 정 
        -------------+----------------------------+-------------------------------- 
        면 적 | 30평 교회건물의 겸용 | 20평 교회건물의 겸용 
        건물 구조 | 가건물 | 가건물 
        내부기자재 | TV(1), VTR(1), PC286(3), | 피아노(1), PC286(3) 
        | 피아노(1), 키보드(1), 도서 | 피아노(1), 도서(120권), 
        | (300권), 블록, 배구공, | 고무줄, 공기놀이 기구 
        | 축구공, 배드민턴, 책걸상 | 대형 사각탁자(4) 
        | (1조), 대형사각탁자(3), | 크레파스, 칼, 가위 등 문방구 
        | 크레파스, 칼, 가위 등 문방 | 류 
        | 구류 | 
        차 량 | 봉고(1) | 봉고(1) 
        -------------+----------------------------+-------------------------------- 

        라. 시범적용 프로그램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에 시범적으로 적용할 프로그램은 조사결과에 따 
        라 마련되는 프로그램의 방향에 의해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나 
        첫째, 본원에서 현재 개발해 놓은 프로그램이 아동지도에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지 
        는 제반 영역별로 매우 다양하게 짜여져 있고, 둘째, 새로운 프로그램 구성에는 많 
        은 시간이 소요되며 연구자 1인의 생각과 인력으로 단기간에 산출하는데는 한계 
        가 있으므로, 기 개발된 프로그램(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 1997)을 모 프 
        로그램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단 프로그램의 영역중 중점을 두어야 할 분야를 정 
        한 뒤, 시간수를 조정함으로써, 농촌아동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 
        고자 했다. 프로그램 실시 후에는 그 동안 숙제지도에만 치중해온 방과후 활동에 
        서 각종 프로그램이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를 평가했다. 

        3. 시범적용 결과 

        가. 시범적용의 효과와 평가 
        1) 효과 
        ① 시범대상 아동 전원이, 이전의 숙제지도 중심에서 과학탐구, 사고력·창의 
        성 게임, 음악, 미술, 견학, 요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으로 ‘전보다 다양하고 
        재미있다’(100.0%)고 반응하며, 전원이 공부방에서 계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 
        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는 점에서, 방과후 다양한 프로그램의 진행이 매우 유익했 
        음을 알 수 있다. 방과후 시간을 노는데만 주로 보내다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시 
        간을 보냄으로써 생활이 더 알차고 풍성해 지는 느낌속에 살아 가고 있다. 
        ② 방과후 마음놓고 쉬고 말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아동들은 자신들의 
        가정과 학교에서의 불만과 욕구를 조금씩 털어 놓는 등 자유로움을 느끼는 장으 
        로 활용되고 있다. 또 평소에 가족생활을 통해 해소하기 어렵고, 학교에서도 자주 
        행해지지 않는 견학활동을 통해 억압되어 있는 문화적 생활에 대한 욕구가 약간 
        이나마 해소되고 있다. 
        ③ 집에 공부방이 없는 아동에게는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적어도 공 
        부를 하고자 하는 아동들에게는 학습공간과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해 주 
        고 있다. 도시아동보다 학원을 다녀야 한다는 중압감과 부모로부터 받는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는 적으나, 여러 가지 교육기회가 적어 교육적 혜택이 적은 아동들 
        에게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가지는 공간의 제공으로,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공부방에서 가장 먼저 해야만 하는 일이 숙제이므로 숙제를 해가는 버 
        릇이 형성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재미를 찾아 가고 있으며, 학습능 
        력도 향상되고 있다. 
        ④ 방과후 교사들의 보호아래 방치되는 일이 없어 아동들이 안전감을 느끼며, 
        이로인해 아동들이 명랑하다. 방과후 공부방에서 자연스럽게 언니와 동생관계가 
        형성되어 서로 협동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가고 있으며, 잦은 접촉과 대화로 사 
        교성을 익혀 나가고 있다. 
        ⑤ 요리실습을 하는 과정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싸움을 하는 횟수가 줄 
        어 들었으며, 서로간에 친밀감을 형성해 가고 있다. 자기동네 아동들끼리만 친하고 
        타 지역에 대해서는 약간 배타적이었으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스스럼 없이 사귀고 있다. 
        ⑥ 문화접촉기회의 부족을 약간이나마 해소해 주기 위해 실시한 견학 프로그 
        램으로 아동들은 새로운 체험을 통해 새로운 느낌을 받고는 있으나, 아직 그 내용 
        을 즐기는 수준까지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⑦ 결손가정의 우울한 아동들이 공부방에서는 따돌림을 받는 일이 없이 아동 
        들과 친밀하게 어울리는 시간을 가질뿐 아니라, 교사의 관심을 받게 됨으로써 열 
        등감에서 차츰 벗어나고 있다. 
        ⑧ 아동들이 동네사람들로부터 인사를 잘하고 착하다는 소리를 자주 들어 스 
        스로 고무되고 있다. 
        ⑨ 공부방과 공부방 선생님을 통해 감사하는 마음을 배우고 있다. 
        ⑩ 아동들의 표정이 전반적으로 밝아졌으며, 자기표현을 더 많이 하는 사교적 
        인 성향을 약간씩 보여 주고 있다. 
        ⑪ 프로그램을 많이 진행하지 않던 때는 지루해 하고 놀기만 원하는 아동이 
        다수였으나, 프로그램 실시이후에는 출석률이 높아 졌고, 아동들이 이제는 프로그 
        램을 해달라고 요청한다. 
        ⑫ 시범교육 실시 동안 늘어난 운영경비로 인해, 이전보다 규칙적이고 질좋은 
        간식으로 몸이 단단해 지고 다양한 준비물에 의한 프로그램 진행으로 아동들의 
        경험의 장이 더 확대되어, 아동들의 방과후 생활이 더 풍부해 졌다. 

        2) 평가 
        시설부문: 
        ① 각종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진행 및 효과 
        를 극대화 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 및 충분한 기자재의 확보가 요망된다. 과학탐구 
        의 경우, 많은 재미있는 실험이 있는 바, 실험도구나 재료 구입이 어려워, 하고 싶 
        은 프로그램이 있어도 매우 간단하면서 비교적 실험도구나 재료를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만 시행하게 되어, 다양성이 부족하고 재미있는 실험기회가 차단되어, 흥미 
        를 유발하지 못했다. 컴퓨터나 미술, 음악 등 특기활동을 위한 각종 설비의 미비는 
        아동들의 경험할 수 있는 활동 자체를 한계지움으로써, 특기활동이나 취미활동이 
        가장 요청됨에도 불구하고 활동이 제한되므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시설 확보는 
        필수적이다. 
        교사부문: 
        ① 농촌에는 훈련 받은 교사가 없어, 교육프로그램 내용 및 진행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특히 즉, 과학탐구 영역은 아동들의 호기심과 관찰력을 길러 줄 수 
        있는 재미있는 영역이나, 사전에 실험내용을 잘 알고 있지못한 경우, 시행착오로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아동들은 지루해 하고 흥미를 잃는 경향을 보이며, 한 
        번 더 동일한 실험을 시도할 경우, 완전히 흥미를 잃은 표정을 하므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충분히 습득할 시간과 노력이 요청된다. 학년구성이 매우 다양하므로, 교사 
        가 프로그램을 충분히 파악하여야 저학년과 고학년이 혼재한 상태에서 질서 있게 
        진행시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창의력개발과 사고력 향상 프로그램은 교사 
        의 역량에 따라 교육적 효과와 흥미가 달리 나타날 수 있는 영역으므로, 교육프로 
        그램 진행에 앞서 교사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아진다. 결론적으로 농촌은 다양한 학 
        년구성으로 진행이 더 어려워 교사교육이 더 요청된다. 
        자원봉사자 활용부문: 
        ① 농촌에는 특기교육을 도와줄 학부모, 지역인사, 대학생 등 자원봉사자의 도 
        움을 받기가 쉽지 않으므로 교사들의 업무가 매우 과중해 지는 점이 있다. 방학시 
        농활을 오는 대학생이나 여타 인근지역 대학교 혹은 봉사기관과 연계를 맺어, 아 
        동들이 외부세계와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과 함께, 다양한 사람들과의 체험기회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과중되어 있는 교 
        사들의 업무 경감을 도와 교사들이 프로그램을 위한 연구와 운영방법에 대한 시 
        간을 가질수 있게 해 줄 수도 있을 것이며, 교사들이 지니지 못한 부문의 특기활 
        동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경제적인 방안이 될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내용 부문: 
        ① 아동들은 조작을 할 수 있는 활동성 있는 프로그램에 대단한 흥미를 보여 
        주고 있다. 견학, 요리, 신체놀이 프로그램은 아동들이 가장 재미있어 하고 친구관 
        계가 두터워지는 프로그램이므로 많이 실시할수록 좋다. 실시동안 이야기를 많이 
        나누는 관계로 매우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며, 협동심, 분업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견학처는 교육적인 관점뿐 아니라 아동들의 수준을 고려해서 정해야 할 것이다. 
        ② 생활지도, 글짓기, 독서 프로그램은 단순한 아동들의 사고와 언어 생활을 
        깊이 있는 것으로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부분이나 아동들의 흥미를 유 
        발하지 못하여 싫어하는 반응이 많이 나타나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연구되어야 할 
        부분이다. 
        ③ 말하기 프로그램은 교사들이 수줏음을 많이 타는 아동들의 성향을 고려하 
        여 중간에 시도한 영역의 프로그램이다. 아동들은 왠지 발표력이 약하고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지 않거나 못하고 있다. 처음 실시한 동화구연 프 
        로그램에서 아동들은 이야기로 전달하지 못하고 교과서를 읽듯이 읽은 사람이 다 
        수 있었으나, 시작할 때는 떨면서 시작하던 아동들이 끝에 가서는 떨는 현상은 멈 
        춘다. 그러나 고학년과 저학년간의 차이가 많이 나며, 잘하는 아동들은 활발하게 
        참가하나 그렇지 못한 아동들은 참여를 꺼리므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시간을 
        요하는 부분임은 틀림이 없다. 한 연구결과는 아동들의 언어능력이 학생들의 학습 
        능력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왔는 바, 실태조사에서 보듯이 아동들 
        의 학력저하 현상을 도와주기 위한 간접적인 방안으로, 말하기 프로그램을 통한 
        언어능력의 향상은 농촌아동들에게 매우 의미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④ 아동들에게 견학실시를 통해 문화활동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자 했 
        으나, 아직 아동들은 바깥으로 나들이 왔다는데서 오는 자유감은 느끼고 있으나, 
        견학활동의 내용을 충분히 흡수하지는 못하는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아직 문화 
        를 향수하고 자기느낌을 표현하지는 못하므로 견학을 통한 문화활동의 내용을 즐 
        기지는 못하고 있는 단계이므로 견학중심의 안목 넓히기 작업이 요청된다. 
        ⑤ 컴퓨터교육은 아동들이 가장 희망하는 교육이었으나, 기기 도입이 시범교 
        육 중반에 이루어졌고, 그나마 기기의 잦은 고장과 불충분한 소프트웨어로 인해 
        잘 활용되지 못해 가장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었다. 
        ⑥ 직업교육은 아동들이 현실감각을 익히는데 매우 중요하며, 자신들이 속한 
        농촌을 알아가는데도 중요한 동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동 부분은 다양한 직업세 
        계를 체험할 수 있는 현장 견학을 통해야 직접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⑦ 성교육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여타부문에 밀려, 수행되지 못했다. 특히 
        동부분은 교사교육이 필요한 부분일뿐만 아니라, 학년구성이 한 반에 너무 다양한 
        관계로 인해 교수방법을 찾기가 힘든 것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부모교육부문: 
        ① 부모교육은 부모들의 바쁜 일정 때문에 따로 시행하지 못했다. 교회소속 
        공부방이므로 다행히 교사와 학부모의 접촉은 있는 편이나, 아동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를 하지는 못했으므로, 이 또한 가정생활과 연계를 위해, 부모가 집에 계시 
        는 경우는 도시보다 많은나, 학교에만 과도하게 의존한채, 가정에서의 지도나 도움 
        이 매우 부족하고, 관심이 있는 경우일지라도 아동지도능력이 떨어지는 등 부모의 
        관심이나 열의가 매우 희박하므로, 특히 더 신경을 쓰야할 부분으로 보인다. 
        총평: 
        ① 이제까지 아동들은 공부방에서 숙제지도를 해 가는 수준이었으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교사, 아동 모두 특활지도에 대해 긍정적이 
        고 만족한 반응을 보여 주었다. 자원 활동가가 없는 상태에서 프로그램 진행에 대 
        해 교사들이 매우 힘들어 했으나, 아동들의 반응이 매우 좋으므로, 약간의 재정적 
        인 지원이 뒷받침 된다면, 교사들은 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방향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에 관한 실태조사와 시범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농촌 
        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다. 

        다. 프로그램의 목적 
        방과후 아동지도는 학교교육과 상호 보완관계를 맺는 영역이므로, 농촌아동들에 
        게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학력저하, 부족한 문화생활 향유기회 및 향유능력, 
        부족한 특기활동·취미활동 기회, 적은 학생수에 의한 사회성 개발 미흡을 도와주 
        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 또 도시에 비해서는 자유로운 공간과 환경으로 인해 아직 
        도 맑고 소박한 심성의 소유자가 많아 상대적으로 문제아동이 적다는 점을 감안, 
        이러한 순수함이 풍부한 인격으로 연결되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므로 다음과 같 
        은 방향을 설정한다. 
        ① 도·농격차 해소수준에서 학력신장을 도와준다. 
        ② 기회부족으로 발견이 늦어 지고 있는 아동의 잠재력 및 소질 개발에 힘쓴 
        다. 
        ③ 또래집단의 부족에서 기인하는, 미흡한 사회성 개발을 도와준다. 
        ④ 문화적 접촉기회 증대로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 준다. 
        ⑤ 아동의 바른 심성이 자연과 어우러져 풍부한 인간성으로 발전할 수 있도 
        록 돕는다. 
        ⑥ 정보화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케 하고 정보 접근능력을 키워준다. 
        ⑦ 자신이 살아 가고 있는 농촌을 이해하게 한다. 

        라.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인간상 
        농촌사회도 정보·통신수단의 발달로 사회의 변화속도가 빨라지고 T.V를 통해 
        외부세계를 보고 듣고 접하나, 더 나은 직업과 교육여건을 찾아 청장년층이 도시 
        로 빠져 나감에 따라, 노인인구가 점하는 비중이 점점 커져, 활력이 상당히 떨어져 
        있다. 교육도 농사일을 벗어 나기 위해 받는 경우가 많아, 아동들은, 많은 경우 자 
        신감이 부족한 상태이며, 도시중심으로 운용되는 사회체계로 인해 농촌에 살고 있 
        으나 농촌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아동이 많으므로, 아동들의 자아존중감 
        을 증진시키고, 농촌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① 자신의 가치를 알고, 남과 더불어 살아 가는 공동체의식의 소유자 
        ②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해 애향심을 가지는 자 


        Ⅳ. 농촌지역 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 

        보건복지부에서 방과후 아동지도제도를 채택, 1996년 ‘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고 지방자치단체별로 적합한 방과후 아동지도 예산 계획을 수립, 
        지역별로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이 하나씩 시범적인 수준에서 생겨 나고 있다. 방과 
        후 아동지도제도의 농촌으로의 확대실시가 요청되며, 특히 농촌에서 방과후 아동 
        지도의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방향과 
        활성화 방안을 제안한다. 

        가. 프로그램 방향 설정을 위한 제안 
        ① 복식수업으로 인해 발생가능한 학습손실을 보충한다 
        ② 농촌에서의 단조로운 생활로 인해 제한되어 있는 아동들의 언어능력을 향 
        상시킨다. 
        ③ 문화시설·문화적 접촉기회 부족으로 인한 문화향유능력을 높인다. 
        ④ 또래집단의 부족으로 인한 미흡한 사회성 개발을 돕는다. 
        ⑤ 자신이 살아 가고 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⑥ 정보화사회를 맞아 정보의 중요성 인식 및 정보접근능력을 부여한다. 

        나. 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 
        ① 아동의 사회성 개발을 위해 방과후 아동지도 도입이 이루어져야 힌다. 
        ② 방과후 아동지도제도 운영시 수익자부담원칙은 농촌에서는 달리 적용되어 
        야 한다 
        ③ 교사들을 방과후 아동지도교사로 확보하는 한 가지 방안으로 교사들의 업 
        무경감과 유인체계의 도입이 필요하다. 
        ④ 농촌지역에 국고보조가 우선적으로 주어져 시범사업이 이루어 져야 한다. 
        ⑤ 초등학교나 마을회관을 방과후 아동지도장소로 사용할 수 있게 조처한다. 
        ⑥ 학생수가 적을 경우, 인근학교가 연계하여 1개의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을 
        개설한다. 
        ⑦ 농촌의 생활개선이나 교육·복지부문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홍보기능이 필요하 
        다. 
        ⑧ 현재 농촌에서 운영되고 있는 교회공부방에 대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 
        ⑨ 농촌지역에서 방과후 아동지도교사의 확보는 도시보다 더 어려우므로, 현 
        재 방과후 아동지도에 종사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활용방법에 대 
        한 교사교육의 실시가 필요하다. 
        ⑩ 인근대학, 봉사기관과의 자매결연 등으로 자원봉사자들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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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ellesley college cemter for Research on women, auburn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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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全國學童保育連絡協議會(1997), 學童保育 實態調査の まとめ, 東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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