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여성 건강교육 실태와 교육프로그램 개발
        저자 박정은/권수진
        발간호 제054호 통권제목 1998년 제1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9. 성인여성 건강교육 실태와 교육프로그램 개발_박정은.pdf ( 5.55 MB ) [미리보기]

        *주)본 논문은 박정은, 권수진의「97 연구보고서 230-13 성인여성 건강교육  
        실태와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내용을 발췌.보완한 것임 


        <목 차> 
        Ⅰ. 서론 
        Ⅱ. 조사결과 
        Ⅲ. 여성 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 
        Ⅳ. 정책제언 
        Ⅴ. 연구의 기대효과 



        Ⅰ. 서론 



        문헌을 통해 다양한 여성건강 문제가 확인되었다. 여성은 모성기능 수행 및 
        갈등적인 역할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추가로 경험하기 때문에 남성보다 
        건강문제가 많다. 또 가부장사회를 살아가는 여성은 건강문제를 독특하게 
        경험하기 때문에 여성 건강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같은 건강문제를 
        가진 경우에도 남성과 다르게 접근해야 하므로 여성에 대한 현상학적이고도 
        전인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여성건강은 과거 남성우위의 과학지식체가 간과했던 
        여성경험에 초점을 둔 여성학적 시각을 가지고 조명하여야 한다. 여성건강이 
        최근에 와서 이와 같이 사회문제로 제기되게 한 요인으로는 여성에 대한 
        성폭력과 성적 존재로서의 여성권리의 침해, 강요된 성역할 고정관념, 여성 
        몸에 대한 이해의 결핍, 여성의 사회참여, 여성일에 대한 평가절하와 낮은 
        존중감, 여성의 고령화, 가족 건강관리자로서의 여성의 무기력, 모성피해가 
        방치되고 있는 노동환경, 여성에게만 특별하게 건강유해요인이 되는 생활규범과 
        문화, 여성건강보호를 위한 효과적 정책의 실종 등을 들 수 있다. 

        1.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목 적 | 내 용 
        ----------------------------------+---------------------------------------- 
        가. 여성의 생애주기별 건강문제의 |1) 여성주의와 여성건강의 관게 
        규명 |2) 여성건강의 특성 파악 
        |3) 여성건강 문제의 범주화 
        나. 여성건강교육의 실태 및 요구 |1) 여성건강 교육 현황 
        |2)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 요구 
        다. 여성건강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 여성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 원칙 및 기준 
        |2)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의 실제 
        | 가) 생애주기별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 
        | 나)여성건강 강사 교육프로그램 
        ----------------------------------+---------------------------------------- 

        2. 연구의 내용 및 절차 

        본 연구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첫번째 과정은 문헌연구를 
        통하여 여성건강문제를 찾고 이들을 범주화하는 틀을 확정하는 과정이며, 
        두번째 과정은 현재 서울 시내에 소재하는 각종 사회교육기관조사를 통하여 
        여성건강교육의 실태를 파악하는 과정이며, 세번째 과정은 앞으로 실시될 
        여성건강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 
        | 성인여성 건강교육의 실태와 교육프로그램 개발 | 
        +-----------------------+--------------------------+ 

        +-------------------------+-------------------------+ 
        +--------+-----------+ +----------------------+ +----------+------------+ 
        | 여성건강문제 | | 여성건강교육 실태 | |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 | 
        +--------------------+ +----------------------+ +-----------------------+ 
        +--------------------+ +----------------------+ +-----------------------+ 
        | |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 |.여성건강교육의 필요성 | 
        |. 여성건강의 의미 | | 분석 | | 과 목적 | 
        |. 여성건강과 여성 | | - 교육실시 현황 | |.프로그램개발의 방향 | 
        | 주의 | | - 수강경험 | | 및 원칙 | 
        |. 여성건강의 특성 |→|.여성건강교육 내용에 |→|.여성건강교육 프로그램 | 
        | 및 유발 요인 | | 대한 평가 | | 의 실제 : | 
        |. 여성건강문제의 | |.여성건강교육 요구분석| | - 생애주기별 교육 | 
        | 규명 | | -교육프로그램 운영 | | - 여성건강 강사교육 | 
        |. 여성건강문 | | 방식 |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 
        | 범주화 | | -여성건강교육 주제 | | 전략 및 지침 | 
        +--------------------+ +----------------------+ +-----------------------+ 
        ↑ ↑ ↑ 
        +--------------------+ +-----------------------+ +------------------------+ 
        | 문헌연구 | | 실태조사 | | 창의적 개발 | 
        +--------------------+ +-----------------------+ +------------------------+ 
        ↖ ↑ ↗ 
        +-----------------------+ 
        | 전문가 자문 | 
        +-----------------------+ 

        <그림 1>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주요 개념 

        ■성인여성 : 성인초기에서 중기까지에 해당되는 여성으로 결혼을 전후한 
        결혼기, 출산기, 학령전기와 저학년 자녀를 둔 양육기, 그리고 폐경경험을 
        전후한 갱년기를 포함한다. 

        ■여성건강 : 여성을 통합된 전인적 인격체로 보고 가부장사회에서 여성이 성 
        및 생식기능을 수행할때 지원받고 보호받지 못하므로 발생하는 신체, 정신, 
        사회, 문화적으로 편치 않음의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전통적인 산부인과 
        영역을 넘어선다. 

        ■생식건강 : 생식관련 기능수행의 모든 과정에서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 뿐만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상태를 말한다. 그래서 
        생식건강에서는 출산능력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만족스럽고 안전한 성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출산여부, 출산시기 그리고 출산횟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또한 남녀가 출산에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스스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가족계획 방법을 선택하며, 법에 어긋나지 않는 
        출산조절의 방법을 이용할 수 있는가를 강조한다. 이렇게 될 때에 비로소 
        안전한 임신과 출산, 그리고 건강한 자녀의 출산을 위하여 누구나 적절한 
        보건관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된다. 동시에 하부영역인 
        성적 건강도 단지 생식과 성병에 관한 상담이나 관리를 받는 것 이상의 
        생명존중과 인간관계의 향상을 목표로 해야 한다.(주1: 
        대한가족계획협회(1997), 선택한 권리 : 생식권리와 생식보건, 세계인구현황, 
        p.6.) 



        Ⅱ. 조사 결과 


        조사대상은 서울시내에서 ’97년 4월 4일~5월 8일까지 여성건강교육을 실시한 
        관련 기관과 그 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학습자(420명)를 대상으로 여성건강교육 
        현황과 교육에 대한 평가 그리고 앞으로 실시될 교육에 대한 요구를 별도의 
        설문지에 의해 조사하였다. 

        1. 사회교육기관의 여성건강교육 실시현황 

        대상기관은 사회/평생교육원 12개소, 사회복지관 47개소, 보건소 16개소, 
        여성발전센터 1개소, 적십자사 1개소의 총 77기관이다. 이들기관의 대부분은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국가기관에 의해 설립됐으나 운영은 민간단체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총 조사대상 77기관 중 76기관이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었고, 그중 건강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은 62기관(80.5%)이며, 
        여성건강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은 34기관에 지나지 않았다. 그중 10기관은 
        학습자의 요구에 의해 교육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지만 나머지 24기관은 
        전문가에 의뢰하거나, 외부의 프로그램을 도입 또는 모방하고 있어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기관에서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이 전문가에 의해 개발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평가는 주로 `수강자의 반응을 통하여’ 
        (51.3%)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기관의 76.5%는 다른 교육프로그램에 비해 
        여성건강교육에 대하여 긍정적 평가를 내리고 있었다. 한편 수강자 모집은 
        지역신문, 생활정보지를 이용하는 기관이 많았다. 이수자에 대한 통계는 성별, 
        연령별 동시 구분이 가능한 기관이 5기관(6.6%)뿐이고, 이수자의 규모는 연간 
        1,000명 미만인 璲活 28기 舷36.8%)으로 가장 많았다. 

        여성건강 교육실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한 응답결과는 다음과 같다 : 

        강사선정은 대부분 외부기관(32.4%), 또는 전문인에 의뢰(26.5%)하거나 
        주변에서 추천(23.5%)받고 있었는데 교육을 실시할 때 애로사항으로 학생모집과 
        재정문제, 강사 선정 및 초빙, 교육과정 기획, 교육시설 및 교재 등 강좌 
        외적인 요인을 많이 꼽고 있었다. 여성건강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경우, 그 
        이유로 적절한 여성건강교육 주제의 선정, 재정, 기타를 꼽았다.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다 중단한 10기관은 중단 이유로 `수강인원이 
        적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아울러 향후 여성건강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보완 사항으로는 `홍보’를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2. 학습자의 여성건강교육 참여 현황 

        조사대상은 조사당일에 실시한 건강교육을 수강한 20세~64세의 
        성인여성으로, 대부분 기혼이고 주부이며 고졸이상이 72.1%이었다. 수입정도는 
        여성본인의 연수입은 1,000만원 미만이, 배우자는 2,500만원 이상이 가장 많은 
        분포를 보였다. 

        여성건강교육의 수강동기로는 `앞으로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가 
        50.7%, `교양과 지식을 넓히기 위해’ 15.5%, `평소 궁금했던 건강상 의문점을 
        해소하기 위해’ 11.6%, `현재 생활에 활용하기 위해’ 7.4%, `여성관련 
        주제이기 때문에’ 1.5%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경로는 `친지 및 이웃의 
        권유’가 가장 많았다.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수준, 관심도, 만족도 및 여성건강에 대한 문제의식은 
        교육수준이 비교적 높은 저연령층에서 높게 나타났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교육내용에 대해 학습자의 3.2%만이 `어렵다’고 한 반면 71.8%가 
        `흥미로웠다,’ 96.3%가 `실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해 
        여성건강교육이 여성들에게 관심 영역이 될 뿐만 아니라 내용이해에 별 
        어려움이 없고 또 교육의 유익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 학습자의 47.8%는 `전혀 불만족한 점이 없었다’고 하였지만 44.3%는 
        만족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로는 교육시설(16.3%), 교육시간대(12.9%)의 
        부적절성 등의 교육환경적 요인을 더 높게 지적하였다. 

        。 여성건강교육을 통해서 여성의식을 갖게 된 여성들은 교육내용의 유익성과 
        만족도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다. 따라서 앞으로는 교육여건의 개선과 
        더불어 단순한 건강교육이 아닌 여성의식이 반영된 여성건강교육에 
        대해서는 긍정적 기대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3.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여성건강교육 요구도 

        가. 학습자의 요구 
        학습자의 70.5%가 앞으로도 기회가 되면 `꼭 다시 교육 받기 원한다’고 
        하였는데 여성건강교육에 대해 이들이 선호하는 건강교육프로그램 운영방식, 
        선호하는 수강료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 선호하는 수강빈도에 대해서는 학습자의 64.4%가 `월 4회 이상,’ 그 다음 
        23.3%는 `월 1~4회’가 적당하다고 응답하여 총 87.7%가 평균 주1회 정도의 
        교육빈도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선호하는 교육시간대는 오전 8시~정오(52.5%), 정오~오후 2시(21.0%), 
        오후 2시~6시(18.3%)였다. 그 시간대를 선택한 이유로는 자녀의 귀가 시간 
        때문에(29.7%) 또는 가사일 때문에(40.3%)라고 하였다. 

        。 선호하는 교육방법으로는 `강의’(56.7%)가 가장 많았고, 시범, 시청각, 
        상담, 견학, 사례, 토의 등의 다양한 방법도 요구하였다. 

        。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의 운영방식에 대해서는 `일정기간 동안 
        여성건강과목에 대해서만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 형태(53.5%)에 대해 가장 
        높은 반응을 보였지만 여성대상 `일반교육프로그램에 통합’(30.0%)된 
        형태와 단발성 특강(7.9%)에도 반응을 보였다. 

        。 수강료는 전체적으로 무료강좌(30.3%)를 가장 선호하였는데 프로그램 
        운영방식과 기관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즉 공공기관에서의 교육 특히 
        보건소의 환자 중심 예방교육은 무료를, 그러나 문화센터와 민간의 
        평생교육기관의 학습자들은 2만원 내외의 저렴한 교육비를 원하였다. 단 
        대학의 학기단위로 운영되는 체계적 집중교육의 경우에는 높은 교육비도 
        인정하였다. 

        。 앞으로 실시될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에서 다루어 주기를 원하는 
        교육주제로는 `나에게 알맞는 운동,’ `가족의 건강관리,’ `생활스트레스 
        관리’의 순으로 응답했다. 

        。 연령 집단에 따라 관심주제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대상은 연령집단별 또는 생애주기별로 구성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나. 조사대상기관의 요구 
        앞으로도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할 의사가 있는지, 그렇다면 
        선호하는 운영방식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교육담당자의 요구를 알아보았다 : 

        。 현재 여성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76기관 중 73기관은 앞으로도 실시할 
        의사를 보였다. 

        。 교육프로그램 운영방식에 대해서는 복지관과 보건소 등 42기관은 부정기적 
        특강 형태를 원하였다. 기타 교육프로그램에 여성건강교육을 통합하는 
        형태가 평생교육원에서 현재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는 형태이나 만약 
        프로그램 지원과 전문강사의 활용이 가능해진다면 독립된 
        집중교육프로그램의 운영도 고려하겠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이며 독립된 여성건강집중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선호하는 교육주제는 기관에 따라 근소한 차이를 
        보였는데 앞으로 개발될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주제로 `가족의 
        건강관리,’ `생활스트레스 관리,’ `치매,’ `주부우울증,’ `골다공증과 
        관리,’ `여성암과 예방,’ `정신건강,’ `건강한 식생활,’ `비만관리’를 
        생각하고 있었다. 

        문헌연구와 교육실태 및 요구도 조사결과 여성건강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육주제를 여성의 생애주기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 1>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종합 정리된 생애주기별 교육주제 
        ------+----------------+-----------------------+-------+------------------- 
        | | |학습자/| 생 애 주 기 별 
        구분 | 문헌이 제시한 | 기존실시 주제 | 기관 +----+----+----+---- 
        | 주제 | | 요구 |결혼|출산|양육|갱년 
        | | | | 기 | 기 | 기 | 기 
        ------+----------------+-----------------------+-------+----+----+----+---- 
        |비만관리 |체중관리 | ○ | ○ | - | ○ | ○ 
        |건강한 식생활 |올바른 식생활/식품위생 | ○ | ○ | - | | ○ 
        건강 |약물오.남용과 |약물사용/중독/음주법/ | ○ | ○ | | - | ○ 
        관리 | 관련정책 | 음주흡연 | | | | | 
        |건강관리능력함양|응급처지 | ○ | - | - | ○ | - 
        |산업안전 |산업재해예방 | - | ○ | - | - | - 
        | - |개인위생/구강위생/치주 | - | - | - | - | - 
        | | 질환/시력관리/환경위생| | | | | 
        | - |요통관리 | - | - | - | - | - 
        ------+----------------+-----------------------+-------+----+----+----+---- 
        |미혼모발생과 | - | - | - | - | - | - 
        |조기임신합병증 | | | | | | 
        |여성암과 예방 |여성암/유방암자기진단 | - | ○ | ○ | ○ | - 
        |피임/가족계획 |피임 | ○ | ○ | ○ | - | - 
        |취업여성과 모성 |모자보건/모성보호 | ○ | ○ | ○ | - | - 
        | 파괴 | | | | | | 
        |출산/출산후 건강|임신출산교육/라마즈호흡| ○ | - | ○ | - | - 
        | 관리 | /모유수유 | | | | | 
        생식 |임신과 영양 |빈혈 | ○ | - | ○ | - | - 
        건강 |유산과 낙태예방 |낙태 | ○ | ○ | ○ | - | - 
        |성적활동과 여성 |성.생식교육/올바른 | ○ | ○ | - | - | - 
        | 의 권리/올바른 | 성생활 | | | | | 
        | 성의식 | | | | | | 
        |성차/성차별/성 |성폭력/성희롱 | - | ○ | ○ | - | - 
        | 정체성 | | | | | | 
        |성병/성문화/매춘|에이즈교육/성병검진 | - | ○ | ○ | - | ○ 
        | 정책 | | | | | | 
        |유전상담/선천성 |가정의학/가족병 | - | ○ | - | ○ | - 
        | 기형 | | | | | | 
        ------+----------------+-----------------------+-------+----+----+----+---- 
        |골다공증과 호르 |골다공 | ○ | - | - | - | - 
        갱년기| 몬 요법 | | | | | | 
        건강 |폐경기변화 |폐경증상 | ○ | - | - | - | - 
        문제 |폐경기 우울증 | - | ○ | - | - | - | - 
        | - |중년여성건강/오십견 | - | - | - | - | - 
        ------+----------------+-----------------------+-------+----+----+----+---- 
        노인 |노인간호와 노인 |노년여성건강/노인건강 | - | - | - | - | ○ 
        건강 | 학대 | | | | | | 
        |치매 | - | ○ | - | - | - | ○ 
        ------+----------------+-----------------------+-------+----+----+----+---- 
        가족 |만성 성인병 |성인병/관절염/당뇨/고혈압 ○ | - | - | - | ○ 
        건강 |가족건강돌보기 |가족건강 | ○ | - | - | ○ | ○ 
        ------+----------------+-----------------------+-------+----+----+----+---- 
        |육아관리/건강한 |육아/영유아관리/전염병/ | ○ | - | ○ | ○ | - 
        양육 | 생활습관 | 기생충 | | | | | 
        |신생아관리 |산모.신생아간호 | - | - | ○ | - | - 
        ------+----------------+-----------------------+-------+----+----+----+---- 
        |폐경기 우울증 | - | ○ | - | - | - | ○ 
        |여성폭력(가정폭 | - | ○ | - | ○ | - | - 
        정신 | 력)/학대 | | | | | | 
        건강 |생활스트레스 |스트레스와 릴렉세이션 | ○ | ○ | ○ | ○ | ○ 
        |건망증 | - | ○ | - | - | ○ | - 
        |주부우울증/우울 |정신건강/이상심리/의식 | ○ | - | ○ | ○ | - 
        | 과 정서장애 | 심리 | | | | | 
        ------+----------------+-----------------------+-------+----+----+----+---- 
        |나에게 알맞는 | - | ○ | ○ | ○ | ○ |○ 
        |운동개발 | | | | | | 
        | |레크레이션/운동처방/스 | - | - | - | - | - 
        | |포츠마사지/생활체조/디 | | | | | 
        운동 | - |스코/워터워킹/에어로빅/| | | | | 
        | |볼링/요가/선.기공/리듬 | | | | | 
        | |체조/동그라미체조 | | | | | - 
        ------+----------------+-----------------------+-------+----+----+----+---- 
        한방 | - |수지침/체질감별법/한방 | - | - | - | - | - 
        ------+----------------+-----------------------+-------+----+----+----+--- 

        요약하면 일단 여성건강 문제의식을 가지고 여성건강문제가 규명되면 
        여성건강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새로운 시각의 여성건강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면 여성개인에게는 엄청난 변화가 보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도표화하여 다음에 제시해 보았다. 

        +-------------------------------------------------------------------------+ 
        | +---------------------------+ +------------------+ +-----------+ | 
        | | 여성건강 문제의식 | | 여성건강교육 | | 기대효과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여성삶의 여성역 여성건강 | | | | | |.생산적 | | 
        | | → → | | | | | | 삶 | | 
        | | 여건변화 할의 문제발생 | | | | | |.건강증진 | | 
        | | 확대 | |여성 | | 여성 | |.자기몸의 | | 
        | |.의료의 여선건강 여성건강 | → | 의 | | 건강 | | 통제 | | 
        | | → → | |건강 | | 교육 | +----------+ | 
        | | 세분화 문제의 욕구의 | |관리 | | 프로 | | 
        | | 다양화 미충족 | |능력 | | 그램 | +----------+ | 
        | |.사회교육 건강정보 여성건강 | |개발 | | 개발 | |.자기간호 | | 
        | | → → | |필요 | | | | 능력개발 | | 
        | | 의 대중 의 미흡 관련정보 | |성 | | | | | | 
        | | 의 개발 | |증대 | | | |.알 권리 | | 
        | | 욕구증대 | | | | | | 지원 | | 
        | | | | | | | | | | 
        | +----------------------------+ +-----+ +------+ +----------+ | 
        | | 
        +-------------------------------------------------------------------------+ 
        +-----------------------+ 
        | 간접적 효과 | 
        | 직접적 효과 | 
        +-----------------------+ 




        Ⅲ. 여성건강교육프로그램 개발 


        1. 여성 건강교육의 목표 
        -----------------------+--------------------------------------------------- 
        가. 여성의식 향상 | 1) 성의식과 생식건강 권리의식의 도모 
        | 2) 생존을 위한 기본권으로써의 건강권 인식 
        | 3) 여성몸에 대한 알 권리의 지원 
        | 4) 의료체계내의 성불평등 개선 
        나. 건강관리능력의 | 1) 자기 몸에 대한 지식의 개발 
        개발 | 2) 자기 몸에 대한 자기관리 능력의 개발 
        | 3) 여성의 타인 돌보는 수단의 개발 
        다. 건강증진.삶의 질 | 1) 자기간호 능력개발을 통한 건강증진 도모 
        향상 | 2) 의료서비스에 대한 자기결정과 선택권 확보 
        | 3) 자기 몸의 통제를 통한 자율성과 자긍심 도모 
        | 4) 건강관리자 역할과 책임수행을 통한 여성힘의 증강 
        -----------------------+--------------------------------------------------- 

        2. 여성건강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준 

        본 연구의 앞 부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교육의 내용과 범주 그리고 
        프로그램개발의 방향과 원칙을 고려한다면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 <표 2>과 같이 그 개발 기준을 설정할 수 있겠다. 

        <표 2>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기준 
        ------+------+----------------------------+-----------------+-------------- 
        대분류|중분류| 소분류(프로그램명) | 대 상 | 교육실시관 
        ------+------+----------------------------+-----------------+-------------- 
        의식 |여성 | 여성건강의식교육* |- 여성건강강사* |한국여성개발원 
        교육 |의식 | -여성의 몸에 대한 여성주 |- 성교육지도자 |지역사회교육 
        |교육 | 의적 이해 |- 자원봉사자 |기관 
        | | -의료정책과 성차별 |- 여성상담원 | 
        | | -가부장적 의료지식과 의료 |- 여성지도자 | 
        | | 체계 |- 성인여성* | 
        | | | (20-26) | 
        교양 | 건강 | 생애주기별 여성건강교육* | |사회교육기관 
        교육 | 교육 | -결혼기 | |(여성회관,대 
        | | -양육기 | |학평생교육원, 
        | | -폐경기(갱년기) | |사회복지관등) 
        직업 | 전문 | 여성건강의식교육* |- 여성건강강사 |한국여성개발원 
        교육 | 직무 | 간병인 교육 |- 보건전문직 |종합병원간호부 
        | 교육 | |- 간병인 |적십자사 
        | | |- 성인여성(20-64)|보건(지)소 
        특수 | 환자 | 문제해결교육 | |종합병원 또는 
        교육 | 교육 | -결혼준비교실 -임부교실 | |전문병원 
        | | -산모교실 -부모교실 | | 
        | | -분만교실 -폐경크리닉| | 
        | | -체중조절교실(식기요법, | | 
        | | 운동) | | 
        | | -약물교실 -골다공예방교실| | 
        ------+------+----------------------------+-----------------+-------------- 
        * 본 연구의 프로그램 개발 대상 

        3. 개발된 여성건강교육프로그램 

        가. 생애주기별 여성건강교육프로그램의 실제 
        1)목표 
        가) 여성의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관련 건강문제에 대한 이해 
        나) 각 생애주기의 공통적 생활사건을 예견하고 대비하게 함 
        다) 생애과정에서 발생하는 건강문제의 해결을 위한 의료사회적 지원에 
        대한 상담 및 선택, 자기간호 능력의 개발 
        라) 발생된 건강문제가 연속적으로 따라오는 차기의 생애주기에 미치는 
        영향의 최소화 
        2) 대상 
        성인기의 각 주기에 해당되는 여성(20~60세) : 
        - 결혼기 여성 : 결혼을 앞둔 미혼기(결혼기 Ⅰ)와 신혼기(결혼기 
        Ⅱ)여성 
        - 출산기 여성 : 임신과 출산이 이루어지는 출산기 여성 
        - 양육기 여성 : 학령전기 및 저학년 아동을 둔 여성 
        - 갱년기 여성 : 폐경 전·후의 여성 
        3) 교육내용 
        생애주기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교육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표 3> 생애주기별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요약 
        --+-----+-------+-------------+----------------+---------------------+----- 
        모|생애 | 발달 | 건강문제 | 목 표 | 내 용 |방법 
        듈|주기 | 과업 | | | | 
        --+-----+-------+-------------+----------------+---------------------+----- 
        Ⅰ|결혼 |.건강한|.체중조절과 |.미혼여성들이 건|.여성 몸에 대한 이해 |강의 
        | 기 | 성의식| 식이요법 | 강한 성의식을 |.성차, 성차별, 올바른|사례 
        |(Ⅰ) |.이성 |.월경통의 | 가지고 성폭력 | 성의식 |A/V 
        | | 교제 | 관리 | 예방법을 강구케|.성의식 |토론 
        | | |.성적 갈등 | 하며 건전한 이 |.성폭력 실태, 예방 |견학 
        | | |.생활스트레스| 성관계를 정립 |.미혼모발생과 조기 |검진 
        | | | | 하게 한다. | 임신의 합병증 | 
        | | | | |.건강한 식습관 | 
        | | | | |.성정체감 확립 | 
        --+-----+-------+-------------+----------------+---------------------+----- 
        Ⅱ|결혼 |.배우자|.사회활동에의|.올바른 남녀교제|.남녀의 성심리와 직장|강의 
        | 기 | 선택 | 적응 | 와 배우자의 선 | 내 성희롱 |사례 
        |(Ⅱ) |.결혼 |.혼전 성관리 | 택 그리고 최적 |.혼전 성문제 |A/V 
        | |.부부 |.약물.기호물 | 의 생식건강을 | -건강한 성의식 |토론 
        | | 관계 | 의 사용 | 유지하며 성공적| -원치않는 임신예방 |견학 
        | | 적응 |.유전상담 및 | 인 결혼을 준비 |.배우자 선택 |검진 
        | | | 검진 | 하도록 한다 | -유전상담,건강검진 | 
        | | | | |.노동환경과 여선건강*| 
        --+-----+-------+-------------+----------------+---------------------+----- 
        Ⅲ|출산 |.임신 |.산전관리 |.앞으로 어머니가|.건강한 성생활 |강의 
        | 기 |.태아 |.분만관리 | 될 여성과 임산 |.가족계획 |사례 
        |(Ⅲ) | 발육 |.산욕기 관리 | 부들이 정상임신|.임신관리 |A/V 
        | |.출산 |.산후 우울증 | 과 안전한 분만 |.출산준비:근육이완,호|토론 
        | |.신생아| | 및 회복을 통하 | 흡법,체위, 태교 |견학 
        | | 관리 | | 여 건강을 유지 |.산욕기관리:유방관리,|검진 
        | | | | 하고 더나은 건 | 오로관리, 산후체조, | 
        | | | | 강상태로 복귀 | 회음부관리, 영양관리| 
        | | | | 되게 한다. |.산후 우울반응과 가족| 
        | | | | | 지지체계 | 
        | | | | |.신생아관리(목용,영양) 
        | | | | |.터울조절을 위한 가족| 
        | | | | | 계획 실천 | 
        | | | | |.생식관련 암의 예방 | 
        | | | | | 준비 | 
        --+-----+-------+-------------+----------------+---------------------+----- 
        Ⅳ|양육 |.자녀 |.자녀건강관리|.여성자신과 자녀|.어머니 역할 |강의 
        | 기 | 양육 |.가족관계와 | 의 건강관리를 |.자녀의 양성(兩性)적 |사례 
        |(Ⅳ) |.가족 | 갈등 | 위한 지식과 태 | 사회화 |A/V 
        | | 관리 | | 도 및 방법을 |.올바른 식습관과 |토론 
        | | | | 습득하여 실천 | 위생지도 |견학 
        | | | | 하도록 한다. |.역할분담과 가족갈등 |검진 
        --+-----+-------+-------------+----------------+---------------------+----- 
        Ⅴ|갱년 |.폐경 |.폐경관련증상|.폐경에 관한 지 |.노인성 질환관리 |강의 
        | 기 | 경험 |.역할상실과 | 식을 습득하고 |.만성성인병과 폐경증 |사례 
        |(Ⅴ) |.자녀 | 무기력 | 정체감의 확립을 | 후군 |A/V 
        | | 출가 |.운동부족 | 통하여 신체.정 |.가족(부부)관계 및 |토론 
        | | |.치매 예방 | 신.사회적 변화 | 사회역할 재조정 |견학 
        | | |.노인부양 | 에 적응하도록 |.정신건강문제관리 |검진 
        | | | | 한다. |.여가, 스포츠활동 | 
        --+-----+-------+-------------+----------------+---------------------+----- 
        * 취업여성일 경우 결혼기 이외의 주기에도 공통적으로 적용한다. 

        여기에서는 생애주기별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 Ⅰ-Ⅴ중 결혼(Ⅱ)기 프로그램을 
        한 예로 소개하기로 한다. 

        ▲ 묘듈 : 결혼(Ⅱ)기 여성건강 교육프로그램 
        --+------+-----------+-----------------+-----+-----+------+---------------- 
        구| 제목 | 교육 | 주 요 내 용 |교육 |준비 |교육 | 과 제 
        분| | 목표 | |방법 | 물 |시간 | 
        --+------+-----------+-----------------+-----+-----+------+---------------- 
        1 |여성과|1.스트레스 |1.스트레스의 개념|강의 |필기 |1시간 |.스트레스 척도 
        |스트레| 와 생활사 |2.여성삶의 생활 | |도구 | | 측정 
        |스 | 건과의 관 | 사건과 스트레스| |OHP | |.스트레스 경험, 
        | Ⅰ | 계를 이해 | | | | | 증상을 열거하고 
        | | 한다. | | | | | 스트레스원(源) 
        | | | | | | | 찾아내기 
        | +-----------+-----------------+-----+-----+------+---------------- 
        | |2.스트레스 1.스트레스의 증상|강의 |필기 |1시간 | 
        | | 의 증상을 | 호소(건강문제) | |도구 | | 
        | | 열거하고 |2.결혼을 앞둔 여 | |OHP | | 
        | | 그 원인을 | 성과 스트레스 | | | | 
        | | 찾아낸다 | (가족,직장,이웃| | | | 
        | | | 진로,결혼,가족 | | | | 
        | | | 관계) | | | | 
        --+------+-----------+-----------------+-----+-----+------+---------------- 
        2 |여성과|1.여성의 스|1.자신의 스트레스|강의 |필기 |1시간 |.스트레스로 유발 
        |스트레| 트레스를 | 행위(약물이나 |집단 |도구 | | 된 증상을 완화 
        |스 | 이해한다. | 흡연)를 인식하 |토론 | | | 하는 방법을 찾 
        | Ⅱ | | 는 방법 | | | | 아 생활속에 적 
        | | | | | | | 응하는 계획서 
        | | | | | | | 작성 
        | +-----------+-----------------+-----+-----+------+---------------- 
        | |2.스트레스 |1.스트레스로 이론|테스 |스트 | 1시간|.기호품 습관 
        | | 를 극복하 | 과 대처방안 |트 |레스 | | 고백하기 
        | | 고 건강을 |2.스트레스로 인한|일과 |진단 | |.자신의 스트레 
        | | 유지할 수 | 건강상의 변화 |표작 |설문 | | 스극복경험발표 
        | | 있도록 한 | 읽기 |성 | 지 | |.스트레스원을 
        | | 다. |3.스트레스 관리 |일기 |필기 | | 나열하고 하나 
        | | | .기호품(약물,음 |쓰기 |도구 | | 씩 해결되는대 
        | | | 료,음주,흡연) | | | | 로 지워나가기 
        | | | 사용과 영양관리| | | |.생활형태의 원 
        | | | .적당한 운동과 | | | | 상복귀 과정 
        | | | 수면 | | | | 점검 
        | | | .스트레스원의 | | | | 
        --+------+-----------+-----------------+-----+-----+------+---------------- 
        3 |여성심|1.여성과 남|1.여성과 남성의 |강의 |필기 |1시간 |.성역할 정체감을 
        |리와 | 성의 심리 | 심리적 특성 |사례 |도구 | | 측정하는 질문지 
        |성정체| 적 특성과 | (여:정서적,언어 |분석 | | | 작성해 오기 
        |성 | 성의식을 | 력/남:현실적,능 | | | | 
        | | 이해한다. | 동적,수리력) | | | | 
        | | |2.여성과 남성의 | | | | 
        | | | 성의식 비교 | | | 
        | | | (남성의 성희롱및| | | | 
        | | | 성추행에 관한 | | | | 
        | | | 심리) | | | | 
        | +-----------+-----------------+-----+-----+------+---------------- 
        | |2.올바른 성|1.성역할 정체감 |강의 |필기 |1시간 |.나의 성역할 정 
        | | 역할 정체 | (여성성, 남성 |사례 |도구 | | 체감은 어디에 
        | | 감을 확립 | 성, 양성성, |토의 | | | 해당되는지 점검 
        | | 하고 가정 | 미분화에 관한 | | | | 해 보고, 대처방 
        | | 과 직장생 | 내용) | | | | 안을 실천한다. 
        | | 활속에 성 |2.직장, 가족에서 | | | | 
        | | 차별을 극 | 의 성차별 실태 | | | | 
        | | 복하는 방 | 와 대처방안 | | | | 
        | | 법을 모색 | | | | | 
        --+------+-----------+-----------------+-----+-----+------+---------------- 
        4 |*노동 |1.노동환경 |1.직장내 성희롱* |강의 |필기 |2시간 |.과거의 성희롱 
        |환경과|에서 여성건|2.노동과 여성 |토론 |도구 | | 경험을 기술해 
        |여성의|강을 저해하| 생리* | | | | 보고 앞으로 또 
        |건강 |는 요소들을|3.작업환경과 | | | | 같은 경험을 하 
        | |찾아내고 적| 모성피해* | | | | 게되면 어떤 반 
        | |극적으로 대| | | | | 응을 할 것인지 
        | |처한다. | | | | | 서술. 
        | | | | | | |.모성피해 사례 
        | | | | | | | 조사 해오기 
        --+------+-----------+-----------------+-----+-----+------+---------------- 
        5 |건전한|1.혼전 성관|1.결혼을 약속한 |비디 |비디 |1시간 |.비디오를 보고 
        |성생활| 계에 관한 | 사람과의 성관계|오 | 오 | | 난후 느낀점 작 
        | Ⅰ | 사례들을 |2.무분별한 성관계| | | | 성하기 
        | | 살펴보고 | | | | |.내가 성관계를 
        | | 성에 대한 | | | | | 요구받으면 어 
        | | 가치관을 | | | | | 떻게 할것인지 
        | | 살펴본다. | | | | | 작성/발표하기 
        | +-----------+-----------------+-----+-----+------+---------------- 
        | |2.혼전성관 |1.조기임신의 합병|강의 |필기 | 1시간|.혼전 성 및 미혼 
        | | 계로 야기 | 증(미혼모의 문 |토론 |도구 | | 모 사례 조사해 
        | | 되는 문제 | 제) | | | | 오기 
        | | 검토하고 |2.성폭력 실태 | | | | 
        | | 해결방안을|3.성폭력 대처방안| | | | 
        --+------+-----------+-----------------+-----+-----+------+---------------- 
        6 |건전한|1.혼전 성관|1.성폭력상담소 |강의 |필기 |1시간 |.혼전 성관계를 
        |성생활| 는 윤리적,| 소개 |비디 |도구 | | 다시한번 재 
        | Ⅱ | 도덕적,사 |2.성폭력후 응급 |오 |피임 | | 정립한다. 
        | | 회적으로 | 처치 및 기타 | |기구 | |.배우자가 될 
        | | 문제됨을 | 조치 | |비디 | | 사람이나 친구 
        | | 인식,건전 |3.피임도구 및 | |오 | | 들이 생각하는 
        | | 한 성관계 | 피임방법 | |OHP | | 혼전 성관계 
        | | 를 위한 가|4.낙태에 관한 자 | | | | 알아오기 
        | | 치관을 정 | 신의 의견발표 | | | | 
        | | 립한다. | | | | | 
        | +-----------+-----------------+-----+-----+------+---------------- 
        | |2.여성의 |1.생식작용에 대한|강의 |필기 |1시간 |.생식기관의 이상 
        | | 생식기관과| 이해 | |도구 | | 점검, 유무 및 
        | | 생식기계 | .성세포.난자의 | |슬라 | | 월경주기의 관찰 
        | | 질병을 이 | 성숙 | |이드 | |.난자의 성숙, 골 
        | | 해하고 건 | .생식작용과 호 | |OHP | | 반 발달 정도의 
        | | 강사정방법| 르몬 | | | | 점검:이상발달 
        | | 을 습득한 | .월경주기와 배란| | | | 가능성의 점검 
        | | 다. |2.생식기관에 대한| | | | 
        | | | 사정 | | | | 
        | | | .여성/남성생식 | | | | 
        | | | 기관 | | | | 
        | | | .여성의 골반과 | | | | 
        | | | 체형 | | | | 
        --+------+-----------+-----------------+-----+-----+------+---------------- 
        7 |반쪽을|1.배우자선 |1.유전성질환:(혈 |강의 |필기 |2시간 |.결혼계획표작성: 
        |찾아서| 택시 신체 | 우병,알코올중독,|실습 |도구 | | -결혼연령 
        | | 적,정신적 | 정신질환 등) | | | | -자녀낳을 시기 
        | | 건강한 결 |2.혼전 건강진단의| | | | -자녀수/터울 
        | | 합의 중요 | 목적과 방법 | | | | -취업유무 
        | | 성을 깨닫 |3.이상증상의 발견| | | | -가훈 
        | | 고 알맞는 | (건강상담, 유전 | | | |.가족계보도를 작 
        | | 건강상담및| 상담) | | | | 성하여 조상의 
        | | 치료를 이 | | | | | 사망원인과 유전 
        | | 해한다. | | | | | 성 질병의 파악 
        --+------+-----------+-----------------+-----+-----+------+---------------- 
        8 |평등한|1.부부의 성|1.건강한 성생활 |자기 |자기 |1시간 |.부부 성관계에 
        |부부 | 관계는 쾌 |2.부부성관계에 |측정 |측정 | | 대한 기초지식을 
        | | 락이 아님 | 대비하는 준비 |강의 |질문 | | 묻는 질문지로 
        | | 을 깨닫고 | .안전한 부부관계| |지(성| | 기초 지식을 진 
        | | 건강한 성 | .피임과 임신의 | |에대 | | 단해 보고 잘못 
        | | 생활을 할 | 계획 | |한 질| | 생각해 왔던 생 
        | | 수 있도록 | .성상담과 검진 | |문지)| | 각들을 수정한다 
        | | 준비한다. | | |필기 | |.합의된 성관계와 
        | | | | |도구 | | 책임에 대한 생 
        | | | | | | | 각을 자가진단해 
        | | | | | | | 본다 
        | | | | | | |.성적 성숙을 자 
        | | | | | | | 가 진단해본다. 
        | +-----------+-----------------+-----+-----+------+---------------- 
        | |2.평등한 |1.우리나라 전통 |강의 |필기 |1시간 |.결혼생활에서의 
        | | 부부관계를| 적 부부관계 | |도구 | | 평등 부부관계 
        | | 수립하도록|2.오늘날 바람직한| | | | 형성을 위한 
        | | 돕는다. | 부부관계의 상 | | | | 서약서 작성하기 
        --+------+-----------+-----------------+-----+-----+------+---------------- 
        * 취업여성의 경우 결혼기 이외의 생애주기에서도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 


        나. 여성건강의식교육 프로그램 
        1) 목표 
        가) 여성의식의 함양 
        나) 여성건강문제에 대한 여성주의적 인식의 도모 
        다) 여성 기본권으로서의 생식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 
        라) 여성의 자기 건강관리에 대한 동기화 및 책임의식 함양 
        2) 대상 : 여성지도자 
        가) 여성건강강사(보건전문직) 
        나) 보건(지)소의 보건 전문직(의사, 약사, 간호사, 보건요원, 보건진 
        료원 등) 
        다) 지역여성지도자(보건직 여성 단체의 장 및 임원) 
        라) 여성문제 상담원 및 자원봉사자 
        마) 성교육 지도자 
        3) 교육내용 
        가) 여성 몸에 대한 의료화 
        (1)불필요한 수술, 체중조절 
        (2)여성암발생과 의료의 과잉 개입 
        (3)산전관리와 의료보험 혜택의 부재 
        나) 가부장 사회에서의 성차별적 여성건강문제 
        (1)여성건강지원 정책과 여성건강통계의 부재 
        (2)여성의 주요사망 원인과 이환율 : 사실인가, 왜곡인가 
        (3)가부장 문화와 남아선호 : 성감별과 여아낙태, 성비불균형 
        다) 생식건강과 성적 권리 
        (1)왜곡된 성문화 : 이중규범과 방치된 매춘 
        (2)강요된 성적 활동과 원치않는 임신 
        (3)모성피해와 형식적 모성보호 
        (4)여성의 성폭력 피해와 희상자 비난 
        (5)성기 감염과 불임 
        라) 의료와 윤리 
        (1)피임과 낙태 
        (2)인공수정과 대리모 문제 
        (3)여성과 에이즈 

        ▲ 여성 건강 강사교육 프로그램 
        ----+--------+----------------+------+--------------------+---------------- 
        구분| 제목 | 교육목표 | 시간 | 교육내용 | 교육방법 
        ----+--------+----------------+------+--------------------+---------------- 
        1 |여성의 |여성의 건강을 | 80분 |1.자신이 생각하는 |강의 
        |건강문제|이해하고 각 생 | | 생애주기별 대상 |생애주기별 여성 
        | |애주기에 따라 발| | 여성의 건강문제 |건강문제, 목록 
        | |생하는 건강문제 | |2.문헌을 통해서 본 |작성 
        | |를 인식한다. | | 생애주기별 여성건 | 
        | | | | 강문제 | 
        | | | |3.자신이 생각하는 | 
        | | | | 것과 강의내용을 | 
        | | | | 비교함. | 
        ----+--------+----------------+------+--------------------+---------------- 
        2 |여성의 |여성의 신체적 | 80분 |1.여성의 신체적특성 |강의 
        |몸 바로 |특성과 생식기능 | |2.남녀의 생식건강의 |토의:여성몸에 대 
        |알기 |을 올바로 이해 | | 의미 | 한 잘못된 인식 
        | |하고 인식한다. | | | 사례찾기 
        ----+--------+----------------+------+--------------------+---------------- 
        3 |성차와 |성차별과 왜곡된 | 80분 |1.여성차별과 왜곡된 |강의 
        |성문화 |성문화로 인해 | | 성문화 실태 |사례연구(비디오) 
        | |여성 몸이 대상화| |2.여성 몸의 상품화와|토론 
        | |.상품화되고 있는| | 대상화 실태점검 |사례발표 
        | |현실을 인식한다.| |3.성차별의 극복과 | 
        | | | | 올바른 성문화의 | 
        | | | | 정립 | 
        ----+--------+----------------+------+--------------------+---------------- 
        4 |생식건강|여성의 노동환경 | 80분 |1.여성의 생식건강과 |강의 
        |과 모성 |에 따른 모성피해| | 임신 |사례발굴 
        |피해 |를 인식한다. | |2.직장,가정,사회에서| 
        | | | | 의 모성피해 | 
        ----+--------+----------------+------+--------------------+---------------- 
        5 |평등과 |남녀평등실현을 |80분 |1.성평등과 모성보호 |강의 
        |모성보호|위해 모성보호의 | | 의 사회적 의미와 |토론:위반사례 
        | |책임과 실천방안 | | 책임 |찾기 
        | |을 이해한다. | |2.모성보호 관련법규 | 
        ----+--------+----------------+------+--------------------+---------------- 
        6 |정신건강|여성의 정신건강 |80분 |1.여성의 정신건강 |강의 
        |과 약물 |문제와 그 원인을| | 실태 |사례 
        |오.남용 |분석하고, 올바른| |2.약물 오.남용의 실 | 
        | |약물사용을 지도 | | 태 및 대책 | 
        | |하게 한다. | | | 
        ----+--------+----------------+------+--------------------+---------------- 
        7 |보건통계|보건통계에 나타 | 80분 |1.여성관련 보건통계 |강의 
        |와 여성 |난 여성의 이환율| | 의 현실 |토론 
        | |, 사망원인, 의료| |2.보건통계에서 개선 |사례 
        | |이용율, 보험급여| | .보완되어야 할사항| 
        | |수준 등을 분석 | | | 
        | |한다. | | | 
        ----+--------+----------------+------+--------------------+---------------- 
        8 |여성건강|여성건강관련지표| 80분 |1.여성건강지표 |강의 
        |지표관리|를 이해하고, 앞 | |2.지표로 본 여성건강|토의 
        |와 보건 |으로의 발전방향 | | 수준 |앞으로의 과제 
        |통계 |과 개선점을 인식| |3.지표의 개선 및 |정리 
        | |한다. | | 관리방안 | 
        ----+--------+----------------+------+--------------------+---------------- 
        9 |여성발전|국가차원의 보건 |80분 |1.정부의 각종 보건 |강의 
        |과 보건 |정책결정과정에 | | 관련위원회에서의 |토의 
        |정책 |여성의 참여 및 | | 여성의 지위 |여성건강관련 부 
        | |활동을 이해하고 | |2.여성건강관련 정부 |서 및 담당자 
        | |그 협력체계를 | | 조직 연구기관, 위 |(Focal Point) 
        | |구축하게 한다. | | 원회 및 단체 |명단 작성 
        | | | |3.여성관련 보건정책 | 
        ----+--------+----------------+------+--------------------+---------------- 
        10 |프로그램|여성건강문제가 | 80분 |1.여성건강문제와 관 |토론 
        |의 실제 |보건정책에 반영 | | 련 정책(복지,노동,|실습 
        | |되게 하기 위한 | | 의료....) | 
        | |여성건강증진정책| |2.여성건강증진을 | 
        | |프로그램을 활용 | | 위한 정책 프로그램| 
        | |하게 한다. | | 선정 | 
        ----+--------+----------------+------+--------------------+---------------- 



        Ⅳ. 정책제언 


        1.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제언 

        가. 프로그램 구성 
        기관의 특성과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차별화하여 연구자가 개 
        발한 프로그램중 기관특성에 맞게 선택한다. 또 교육생의 이해정도, 관심도 등 
        을 고려하여 일정한 연령집단별, 또는 같은 생애주기별로 교육대상자를 묶어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나.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1)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여성건강교육을 위해 앞으로는 지역주민의 욕구탐 
        색과 교육 평가를 통하여 기관과 공유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재조정해야 
        한다. 
        2) 교육시간은 주부를 대상으로 할 경우 오전 또는 점심 후가 적절하고 취 
        업여성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퇴근후 저녁시간 혹은 점심시간의 활용 
        이 가능하다. 교육빈도는 여성건강 과목에 대해서만 일정기간 체계적인 
        집중교육을 원할 때에는 2박 3일 숙박교육으로 일정기간 주기적 교육일 
        때는 월2-4회로 총 8회 정도를 실시한다. 
        3) 부담없는 수강료 책정이 필요하다. 공공기관의 건강교육에 대하여는 정 
        부의 보건교육예산을 적용하여 지원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다. 교육내용 
        1) 여성 학습자들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순한 의료지식중심의 
        건강교육보다는 여성의식을 담은 여성건강문제 중심의 교육으로 실시한 
        다. 
        2) 일반여성 대상의 생애주기별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자의 생애주기에 
        서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성 및 생식건강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3) 취업여성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는 '직업특성별 건강위해 
        환경요인이 여성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교육프로그램에 추가로 삽입한 
        다. 

        라. 교육방법 
        1) 여성 건강문제에 대한 여성주의적 접근이 도입되면 여성 동질집단끼리의 
        경험나눔의 필요성과 효과를 인식하게 되므로 직접 교육방식에 대한 요 
        구가 높아질 것이다. 
        2) 강좌만의 교육방법은 과감히 탈피하고 여성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보 
        강될 수 있도록 자기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활동·운동 및 실습, 검진 등 
        의 현장경험을 반드시 병행한다. 
        3) 사회교육학습자의 대다수가 중년기 여성이므로 교육내용을 너무 깊이 많 
        은 양을 다루지 않도록 하며,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례중심으로 
        운영한다. 

        정책과제 

        가. 기존의 흩어져 있는 여성 건강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엮어서 여성주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여성건강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 후속과제로 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나. 여성 건강교과목을 여성학과, 이과대학, 간호대학, 보건대학원, 
        건강교육학과, 건강관리학과 등의 교과과정에 통합하기 이해 건강학문에 
        여성주의 관점을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개발도 후속되어야 한다. 선진국에서는 
        의과대학에 여성건강을 학과목으로 설치하고 전문분야로 인정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다. 정부는 (가)와 (나)에 관련된 연구를 지원해야 한다. 

        라. 우리나라의 건강간리 체계는 아직도 병원중심, 의사중심이어서 치료위주의 
        전통적 의료개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예방중심의 국민 건강증진활동이 
        시급히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여성건강교육에 대한 지원이 정책적 
        수단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마. 여성건강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이 활성화되게 
        하기 위해서는 정부(시·도 포함)의 보건교육 또는 예방사업을 위한 제도 및 
        예산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보건소의 경우 보건교육 업무에 대한 
        직무교육도 실시되어야 한다. 

        바. 각종 사회교육기관에서 그리고 보건소와 학교에서 보건(건강)교육을 
        담당하는 강사들, 그리고 여성보건.복지정책 담당자가 여성건강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건강의식교육에 대해 
        정부의 재정적·제도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 

        사. 각종 사회교육기관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교육 프로그램에서 
        여성주의 관점을 가진 「여성건강」이 평등교육과목으로 인정되어야 한다. 

        아. 당국은 시의성 있고 효과적인 주제의 선정과 특수 대상을 위한 별도의 
        여성건강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새로운 교육요구를 창출하는 
        한편 여성건강교육을 실시하는 각종기관에 적절한 프로그램 모델을 제공하고 
        강사를 지원한 사회교육 및 보전교육 협력과 지원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Ⅴ. 연구의 기대효과 


        1. 여성의 성, 생식 건강의식 및 관리인식의 확대 
        2. 여성 건강교육의 내실화 및 활성화 
        3. 여성 건강관리를 위한 여성 자조활동 및 여성건강 문화활동의 확산 
        4. 여성 건강교육을 통한 여성의 건강관리능력의 개발 
        5. 여성의 가족건강관리자적 역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지원의 확대 


        참고문헌 

        김남선(1993), "성의 현상으로 본 여성의 돌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김해숙(1995), "여성건강 : 연구와 교육의 미래방향", [대한간호] 제34권 3호. 
        대한가족계획협회(1996), "인간의 성과 생식권리 헌장", 국제가족계획연맹선언문 
        중에서. 
        ________________(1997), "선택할 권리 : 생식권리와 생식보건", [세계인구현 
        황]. 
        박정은(1993), "미래사회에서 모성보호를 위한 대안" [21세기와 여성], 한국여성 
        개발원. 
        ______(1994), [여성발전을 저해하는 보건학적 요인실태], 한국여성개발원. 
        ______(1996), [성인여성의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프로그램개발], 한국여성개발 
        원. 
        변종화 외(1992),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전략개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_________(1997), "시.군.구 단위 보건교육사업 활성화 방안", 21세기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전문인력 활용방안, 국제 세미나 자료집. 
        안명옥(1996), "여성건강과 질적 삶 : 일생주기의 관점", [간호학 탐구], 연세대 
        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이경자(1992), "자기건강관리와 건강한 생활양식", 대한간호협회, 보수교육보고 
        서 자료집. 
        이경혜 외(1997), [여성건강 간호학 上, 下], 서울 : 현문사. 
        탁영란(1995), "여성건강의 동향 : 21세기를 향한 임상, 연구, 교육의 새로운 모 
        델", [대한간호] 제34권 2호. 
        Champbell J.C, Bunting S.(1991), "Vioces and Paradigms : Perspectives on Critical and 
        Feminist Theory in Nursing", American Nursing Science, 13(3). 
        Chesney M.A., Ozer E.M.(1995), "Women & Health : In Search of a Paradigm", Women's Health 
        Research & Gender Behavior and Policy 1(1). 
        Chinn D.L., Wheeler C.E.(1985), "Feminsm & Nursing", Nursing Outlook, 33(2). 
        Dan A. J.(1994), Reframing Women's Health, London : SAGE Publications. 
        Haggerty R.J.(1997), "Changing Lifestyle to Improve Health.", Preventive Medicine, 6. 
        Howe F.(1995), The Feminist Press at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Janet G.K.(1986), "A Nursing Advocacy Approach," Contemporary Women's Health. 
        Addision-Wesley Pub. Co. 
        Johnson T.L.(1993), "A Women's Health Research Agenda", J. of Women's Health, 2. 
        Katz L., Kumar M. & Press V.(1996), Women's Health : A Guide to Curricular 
        Opportunities., Univ. of Michigan(3rd ed). 
        McElmurry B.J., Noor K.E. & Parker R.S.(1993), "Women's Health Status Across the Globe", 
        Michigan Infinitive for Women's Health, Univ. of Michigan. 
        Rodrigues T.H.(1992), "Women's Health, Women's Lives, Women's Rights", Am. J. of Public 
        Health, 82. 
        Salk H., Sanford W., Swenson N. & Dickson L.(1992), "The Politics of Women and Medical 
        Care", The Boston Women's Health Book Collectives(ed), The New Our Bodies, 
        Ourselves, New York : A Touchstone Books. 
        Smyke P.(1991), Women and Health, New Jersey : Zed Books. 
        Trippet S.E., Bryson M.R.(1995), "A Model of Women's Health Nursing",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16. 
        WHO(1994), "Women's Health : Toward a Better World, Global Commission on Women's Healt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