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 개발
        저자 유희정
        발간호 제053호 통권제목 1997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4.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 개발 ;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중심으로_유희정.pdf ( 6.99 MB ) [미리보기]

        *주) 본 논문은 본원 유희정의 「'97 연구보고서 240-5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 일부를 발췌·요약한 것임.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보육교사 보수교육 운영실태 및 요구분석 
        Ⅳ.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영유아보육사업이 활발히 추진되면서 현대에 들어와 우리의 아동들은 학교에 
        들어가기전 많은 시간을 부모가 아닌 다른 성인들의 보호, 지도를 받으며 성장기 
        를 보내게 되었고 따라서 보육은 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있는 아동들의 건강 및 
        안전, 정서적 안정, 언어 및 인지발달, 학교준비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 
        었다. 

        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사업은 1991년 '영유아보육법'의 제정, 공포 이후 정부 
        의 지원하에 정책사업으로 추진되어 오고 있다. 보육시설은 정부의 계속적인 확 
        충계획에 따라 꾸준히 증가하여 1991년 12월 3,670개소에서 89,441명의 영유아를 
        보육하기에 이르렀고, 1995년에는 9,085개소에서 293,747명, 1996년에는 12,098 
        개소에서 403,001명의 영유아가 보육되고 있다(한국보육시설연합회, 1997). 정부 
        는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영유아보육사업을 확대할 계획을 수립하여 세계화추진위 
        원회(1995)에서는 10대 중점추진과제중 보육시설의 확대를 포함시켰으며, 1995 - 
        1997년 동안 1조 3천억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보육시설 7,590개소를 확충하여 영 
        유아 630,000명을 보육하여 저소득층 자녀등 요보육대상아동의 보육기반을 완비 
        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아동보육이 확대되면서 최근에는 아동보육의 質을 높이기 위한 연구들이 전세계적 
        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우리 정부에서도 1996년도부터 보육의 質的 향상에 
        역점을 두어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여건 조성 및 교육기능의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보건복지부, 1996). 

        아동보육의 質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관련법규, 보육교사, 시설 및 설비, 
        운영프로그램 등에 관한 사항들이 있으며, 그중 보육교사에 관한 사항이 보육의 
        質을 좌우하는 가장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보육의 質은 보육 
        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아 2001년까지 1조 5천여억원을 투 
        자하여 공공보육교사 처우를 공립 유치원교사 보수의 95%까지 단계적으로 인상하 
        고 보수교육을 강화하여 자질과 소양을 갖춘 우수 보육교사를 확보하고자 계획하 
        고 있다. 이를 위하여 1996년도부터 보육교사의 승급교육(2급 → 1급)을 의무화 
        하고 1997년부터는 매년 2,000명의 보육교사 보수교육비를 지원하여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계획하고 있다(사회복지신문, 1996, 4). 보육시설종사자는 
        1996년 6월말 현재 총 46,010명으로, 이중 시설장은 9,606명, 보육교사는 27,922명(1 
        급 보육교사 13,430명, 2급 14,492명)이다.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교사들은 하루 8시간 이상을 아동과 함께 생활하는 중요 
        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이들은 보육시설에 종사하고 있는 동안 보수교육의 
        기회를 적절하게 제공받지 못하여 전문성을 향상시키지 못하고 있다. '영유아보 
        육법'에 의할 때 보육교사 보수교육과정은 시설장 보수교육과 보육교사 보수교육 
        으로 구분되어 있다. 시설장 보수교육은 보육정원이 40인 이상 시설의 시설장으 
        로서 신규채용자는 채용일로부터 1년이내, 기존종사자는 매 3년마다 시설장 보수 
        교육을 받도록 명시되어 있다. 보육교사 보수교육은 보육정원이 39인이하 시설의 
        시설장을 포함한 보육시설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신규채용자는 채용일로 
        부터 1년이내, 기존종사자는 매 3년마다 보수교육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 실시되고 있는 보수교육의 실태를 살펴보면, 보육교사 보수교육과 
        정은 시설장 보수교육과 보육교사 보수교육으로 구분되어 있기는 하지만 보육교 
        사 보수교육은 보건복지부의 후원아래 중앙연합회에서 실시하는 보수교육, 15개 
        시도 연합회별로 실시되는 보수교육, 15개시도 아동복지과(혹은 부녀복지과) 보 
        육계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보수교육이 각각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또 
        한 1996년도부터 보건복지부가 실시하는 승급과정의 보수교육이 별도로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이러한 보수교육들간의 연계 및 관리가 전혀 이루어지 
        고 있지 않아 1996년 현재 어떤 직급의 교사들이 어떤 내용의 보수교육을 이수하 
        였는지, 또한 현장에서의 보육교사들은 어떤 내용의 보수교육을 희망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실태가 파악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원에서는 현직 보육교사들의 보수교육 이수실태 및 보수교육 요구도를 
        조사하고 이에 기초한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보수교육이란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단기적이고 다양한 일반적인 교육 
        과 일정한 자격과 경험을 가진 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다음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하 
        여 이수해야하는 자격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은 보 
        육교사들을 위한 현직교육중 2급 보육교사에서 1급으로의 승급을 위한 자격교육, 
        1급 보육교사에서 시설장으로의 승급을 위한 자격교육을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한편 보육교사들에게 양성평등의식이 결여될 경우 이는 아동들의 양성평등의식 
        고취에 역기능적인 역할을 하게 되므로 본 교육에서는 교사들의 양성 평등의식을 
        함양시키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한국여성개발원에서 운영할 수 있으며, 아울러 기존의 보육교사 
        보수교육기관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로써 현직 보육교사들이 아동의 보육에 필요 
        한 자질 및 능력을 향상시켜 전문인으로서 발전할 수 있도록 하며, 보육시설에서 서 
        비스를 제공 받고 있는 아동들이 최적의 성장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아 
        동들의 가족들을 지원하고자 한다. 

        2. 연구절차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보육교사 보수교육의 현황을 분석하여 
        지금까지의 보육교사 보수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에 근거하였다. 또 
        한 보육교사들이 희망하고 있는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여 보육교사 보 
        수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하였다. 

        이를 위하여 일차적으로는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와 한국보육시설연합회, 보육 
        시설 현장(10개소)과 보육교사 양성기관(5개소)을 방문, 보수교육 실무자와의 면 
        담을 통하여 보육교사 보수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현직에 있는 보육교사들의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264명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보육교사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 
        과를 프로그램의 개발에 반영하였다. 

        또한 보건복지부가 영유아보육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바에 따라 실시되었던 
        '1996 보육교사 보수교육'에 협조하여 20시간으로 구성된 교육안을 마련, 제공하 
        였으며, 동 교육에 참여한 교육생들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안에 대한 사후평가조 
        사(보육교사 740명)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에 근거한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은 보육교사들을 위한 
        현직교육중 2급 보육교사에서 1급으로의 승급을 위한 자격교육, 1급 보육교사에 
        서 시설장으로의 승급을 위한 자격교육을 중심으로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개발되 
        었다. 



        II. 이론적 배경 

        1. 보육교사의 역할과 기능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 변화, 보육교사의 역할과 
        기능을 수록하였으며, 보육교사의 역할과 기능으로는 시설장의 역할과 자질, 보 
        육교사의 역할과 기능을 정리하였다. 

        2.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전문화에서는 보육교사가 전문직임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문성과 전문직 및 전문성과 전문화에 대하여 분석한 후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요구하는 전문직임을 분석하였다. 

        3. 보육교사의 법적 자격기준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법이 제시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법적 자격기준을 살펴보았다. 

        4.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는 4년제 대학 보육(유아교육)학과, 2년제 대학 유아 
        교육학과, 대학(4년제, 2년제)의 유아교육관련학과, 보육종사자 훈련과정의 교육 
        과정을 분석하였다. 

        5. 보육교사 보수교육과정에서는 영유아보육법에 의하여 실시되고 있는 보수교 
        육과정을 분석하였다. 

        6. 외국의 보육교사 자격기준 및 교육과정을 소개하기 위하여 미국의 유아교사 
        /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살펴보았으며, 일본에서의 보모의 자격, 보모시험, 보 
        모양성소를 살펴보았다. 



        III. 보육교사 보수교육 운영실태 및 요구분석 

        1. 보육교사 보수교육 실시 현황 

        보육교사 보수교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에 의할 때 시설장 보수교육과 보육교 
        사 보수교육으로 구분되어 있다. 시설장 보수교육은 국립사회복지연수원에서 실 
        시하도록 되어 있으나 필요시 지방대학에 추가 위탁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 
        러나 현재 시설장 양성교육은 국립사회복지연수원에서 실시되고 있으나 이들을 
        위한 보수교육은 국립사회복지연수원에서는 실시되고 있지 않으며, 한국보육시설 
        연합회와 한국어린이육영회 등에서 실시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보수교육현황은 보건복지부(1997), 국립사회복지연수원(1997), 한 
        국보육시설연합회(1997), 덕성여대 평생교육원 보육교사교육원(1996), 중앙대학 
        교산업대학원 보육교사교육원(1996), 숙명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보육교사훈련원 
        (1997)의 자료를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 정리하였다. 

        가. 시설장 보수교육 

        시설장 보수교육은 1992년도부터 실시되어 왔으며, 1996년도 현재 총 1,765명 
        의 보육시설 시설장들이 보수교육을 이수하여 1996년 현재 보육시설 시설장 
        9,606명의 18.4%가 보수교육을 이수하였다<표 1>. 

        <표 1> 연도별 시설장 보수교육 세부현황 
        ----+-------------------------+------------+----------------+--------+----- 
        연도| 실 시 기 관 |교육인원(명)| 교 육 기 간 |지원기관| 비고 
        ----+-------------------------+------------+----------------+--------+---- 
        1992|.강원도 동우전문대 | 49 | | | 
        1993|.한국보육시설 연합회 | 306 |1차:9.9-9.10 |삼성복지| 
        | | |2차:9.13-9.14 | 재단 | 
        |.서울시(한국어린이육영회)| 310 | | | 
        1994|.한국보육시설연합회 | 683 |1차:12.13-12.14 |삼성복지| 
        | | |2차:12.15-12.1 | 재단 | 
        1995|.강원도 | 47 | | | 
        1996|.서울시(한국어린이육영회)| 370 |12.16-12.18 | | 
        ---+-------------------------+------------+----------------+--------+---- 
        계 | 1,765 | 
        ------------------------------+------------+------------------------------- 

        나. 보육교사 일반 보수교육 
        보육교사 보수교육은 1992년도부터 시작되었으며, 1996년도 현재 보육교사 보 
        수교육중 일반보수교육은 17,240명이 이수하여 1996년 현재 총 보육교사 27,922 
        명의 61.7%가 보수교육을 이수하였다<표 2>. 

        <표 2> 연도별, 지역별 보육교사 보수교육 세부현황 
        ----+---------------------------------------+-----+-------+----+----------- 
        연 | 실 시 기 간 |교육 | 교육 |지원| 비 
        도 | |인원 | 기간 |기간| 고 
        ----+---------------------------------------+-----+-------+----+----------- 
        1992|.서울 YWCA보육교사교육원 | 476|1993. | | 
        |.충북대학교생활과학대학부설 보육시설 | 98|2.8-13 | | 
        | 종사자교육원 | |(30시 | | 
        |.부산대학교부설보육교사 교육원 | 41| 간) | | 
        |.부산아카데미보육교사교육원 | 90| | | 
        |.덕성여자대학교부설평생교육원내 | 67| | | 
        | 보육교사교육원 | | | | 
        |.총신보육교사교육원 | 283| | | 
        |.그리스도신학대학부속보육 교사교육원 | 98| | | 
        |.한국어린이육영회부설보육교사교육원 | 97| | | 
        |.대전실업전문대학평생교육원보육교사 | 192| | | 
        |.평화방송보육교사교육원 | 799| | | 
        |.중앙대학교산업교육원보육교사교육원 | 769| | | 
        |.서일전문대학부설보육교사 교육원 | 116| | | 
        |.중앙승가대학부설보육교사교육원 | 277| | | 
        |.국제보육교사교육원 | 326| | | 
        |.서울 YWCA보육교사교육원 | 672| | | 
        |.기독교방송부설보육교사교육원 |1,326| | | 
        +---------------------------------------+-----+ | | 
        | 계 |5,727| | | 
        ----+---------------------------------------+-----+-------+----+-------- 
        1993|.기독교방송부설보육교사교육원 | 301| | | 
        |.그리스도신학대학부속보육교사교육원 | 71| | | 
        |.서울 YWCA보육교사교육원 | 150| | | 
        |.평화방송보육교사교육원 | 80| | | 
        |.한국어린이육영회부설보육교사보육원 | 192| | | 
        |.충북대학교생활과학대학원부설 보육 | 93| | | 
        | 교사교육원 | | | | 
        |.한국보육시설연합회(서울,대구,인천, | 993|7.12- |삼성|세부내용 
        | 충북,전북,경남) | |9.24(각|복지|부표참조 
        | | |20시간)|재단| 
        ---+---------------------------------------+-----+ | | 
        | 계 |1,880| | | 
        ----+---------------------------------------+-----+-------+----+----------- 
        1994|.서울시(덕성여대) | 579| | | 
        |.대구시 | 212| | | 
        |.대전실업전문대학평생교육원보 교사교육원 168| | | 
        |.강원동우전문대학부설보육교사 교육원 | 50| | | 
        |.충북대학교생활과학대학원부설 교사교육원 94| | | 
        |.전북대학교부설보육교사 교육원 | 97| | | 
        |.한국보육시설연합회(부산,대구,광주, |1.160| | | 
        | 대전,경기,전북, 전남) | | | | 
        +---------------------------------------+-----+ | | 
        | 계 |2,360| | | 
        ----+---------------------------------------+-----+-------+----+----------- 
        1995|.서울시(덕성여대) | 942| | | 
        |.부 산 | 141| | | 
        |.대 구 | 145| | | 
        |.광 주 | 127| | | 
        |.대 전(대전실업전문대) | 303| | | 
        |.경 기 | 109| | | 
        |.강 원 | 97| | | 
        |.충 북 | 198| | | 
        |.충 남 | 199| | | 
        |.전 북 | 157| | | 
        |.전 남 | 196| | | 
        |.경 북 | 107| | | 
        |.경 남 | 200| | | 
        |.한국보육시설연합회(충북 |1,435| | | 
        | 대구,전북,전남,경기,경 | | | | 
        +---------------------------------------+-----+ | | 
        | 계 |4,356| | | 
        ----+---------------------------------------+-----+-------+----+----------- 
        1996|.서 울 | 539| | |한국보육시 
        |.대 구 | 144| | |설연합회에 
        |.경 기 | 100| | |서 실하였던 
        |.충 북 | 181| | |보수교육의 
        |.전 북 | 157| | |세부현황은 
        |.한국보육시설연합회(서울,부산,대구, |1,796| | |<부표>처리 
        | 인천,광주,대전,경기,충북,충남,전북, | | | |하였음 
        | 전남,경북,경남) | | | | 
        |---------------------------------------+-----+-------+----+----------- 
        | 계 |2,917| | | 
        ----+---------------------------------------+-----+-------+----+----------- 

        다. 보육교사 승급 자격교육 
        2급 보육교사의 승급을 위한 자격교육은 1996. 1. 1일부터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한 교육원에서 40시간이상의 보수교육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 이에따라 
        1996년도에는 2급 보육교사 총 233명이 동 교육을 이수하여 1급 보육교사의 자격 
        을 취득하였다<표 3>. 세부운영 교육내용으로는 일반 보수교육과 동일하게 보육 
        시설종사자 양성교육과정에 준하도록 되어있다. 

        <표 3> 보육교사 자격교육 세부현황 
        -----+-----------------------+-------------+-----------------+------------- 
        연도 | 실시기관 |교육인원(명) | 교육기간 | 비 고 
        -----+-----------------------+-------------+-----------------+------------- 
        1996 | 숙대 보육교사 양성원 | |(각 5일 40시간) | 
        | .1기 | 77 |10.7-10.11 | 
        | .2기 | 62 |10.14-10.18 | 
        | .3기 | 79 | 10.21-10.25 | 
        | | | | 
        +-----------------------+-------------+-----------------+------------- 
        | 계 | 233 | | 
        -----+-----------------------+-------------+-----------------+------------- 

        2. 보육교사 보수교육에서 나타난 문제점 분석 

        가. 보수교육의 개념 
        현재 보육교사 보수교육의 개념은 일반 직무교육으로서의 보수교육과 자격교육 
        으로서의 보수교육의 개념이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으므로 '보육교사 일반 보수교 
        육'과 '보육교사 자격교육'으로 정리, 구분되어 각각 개념이 명확히 정의된 후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나. 주관부서의 운영 
        보육교사 보수교육의 실시현황을 살펴보면 아직까지는 관할부처내에서 통합적 
        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보육교사 보수교육은 정부차원의 통합과 각 시도 
        별 개별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운영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 
        다. 

        또한 근래에 들어 취업모의 증가와 더불어 유치원에서도 종일반을 운영하기 시 
        작한 점을 감안하여 유치원과 보육시설이 동일한 양상으로 운영될 경우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협력하여 교육적인 문제들은 교육부에서, 복지적인 문제들은 보건 
        복지부가 분담하여 접근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것이라고 사료되므로 정부차원 
        의 부처간 협력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주요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다. 보육교사 양성체계 
        동일한 연령의 아동을 보호 및 교육한다고 할 때 보육교사 양성체계는 유치원 
        교사 양성체계와 비교할 수 있으며, 보육교사들은 양성과정에서부터 동일 직종인 
        유치원교사들과 차이가 있는 자격으로 시작될 뿐만 아니라 승급과정인 자격교육 
        에서도 계속적으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들을 
        동일 선상에 놓고 자격과 전문성을 인정하고 부여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에 대한 
        양성교육 및 자격교육을 강화하는 등의 방안이 함께 모색, 고려되어야 하는 문제 
        점이 제기된다. 

        라. 보수교육 실시기관 
        지금까지 보육교사 보수교육에 관한 현황을 살펴보면 시설장 보수교육 및 보육 
        교사 보수교육 모두 교육기관 선정에 관한 특별한 규정없이 당해년도의 상황에 
        따라 전국의 73개 보육교사 양성기관들중 지정, 위탁된 교육기관에서 실시되어 
        왔다. 따라서 보수교육은 실시기관 선정에서부터 보다 교육적인 차원에서 고려, 
        정비되어야 할 것이다. 

        마. 보수교육 프로그램 
        지금까지 실시되어온 보육교사 보수교육을 점검해보면, 아직까지 연구진에 의 
        하여 개발되어진 표준교육프로그램이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보육교사 보수교 
        육의 종류에 따른 표준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어진다고 하겠으며, 
        이는 전문 연구기관과의 계속적이고 긴밀한 연계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바. 보수교육의 사후관리 
        보육교사의 質的 향상을 위해서는 보육교사 보수교육의 유형에 따른 사후관리 
        의 체계화가 요구되어진다. 특히 승급교육의 확립에 따른 자격교육이수자가 별도 
        로 관리되어야 할 것이다. 


        3.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조사자들의 학력분포는 전문대졸 및 중퇴가 47.3%로 가장 많았고 고졸 26.9%, 
        대졸 및 중퇴 21.6%순이었으므로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개발에서는 이러한 
        교사들의 학력이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대학이상 졸업자 193명중 유 
        아교육 전공자는 76.4%(138명), 아동학 7.5%(13명)였으며 사회복지학 전공자가 
        3.4%(6명)이었다. 응답교사들의 직위는 2급 보육교사 42.2%(112명), 1급 보육교 
        사 34.8%(92명), 보육시설장 22.7%(60명)이었다. 

        교사들의 보수교육 이수여부에서는 응답자의 61.8%(160명)가 보수교육을 이수 
        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나 보수교육이수자들중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보육교 
        사 보수교육을 이수한 자는 85명(55.9%)이었고, 기타는 실기교육(52명)/직무연수 
        (8명)/기타의 웍??세미나(7명)에 참석하였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총 조사자의 
        32.2%만이 보육교사 보수교육을 이수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대부분은 보육교사 보수교육을 희망하고 있었으며, 교사들은 자격취득 교육과 자 
        질향상 교육 모두를 희망하고 있었다. 보수교육은 시설장 - 1급 보육교사 - 2급 
        보육교사로 구분되어 실시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장을 대상으로 하는 보수교육에서 우선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는 교육의 내 
        용으로는 보육철학, 시설의 운영관리, 보육의 현대적 동향, 인력관리, 부모-지역사 
        회활용이 시설장들이 이수해야 할 주요 교과목으로 요구되었다. 1, 2급 보육교사들이 
        보수교육시 이수해야할 교과목으로는 보육철학, 교사의 자세 및 역할, 보육프로그램의 
        작성, 보육의 현대적 동향, 문제행동지도, 일과운영의 실제, 아동 및 가족 상담, 교재 
        교구의 활용 등 시설장과 비교하였을 때 보다 실무중심적인 교과목들이 요구되어졌다. 

        시설장, 1급, 2급 대상의 보수교육 모두에서, 보수교육 실시 시기에서는 겨울 
        이나 여름 방학의 시기를 이용하고자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수교육의 실시를 담당할 부처로는 영유아보육사업이 보건복지부 관할임에도 
        불구하고 교육부 68.9%, 보건복지부 23.6%순으로 나타나 교육부에서 보수교육을 
        담당해주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이와같은 보육교사들의 요구조 
        사의 결과를 반영하였다. 


        4. 1996년도 보육교사 보수교육 사후평가조사 분석 

        1996년도 보육교사 보수교육에 대하여 참가자들은 대체로 만족하였으며, 자신 
        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문제점으로 지적된 사항으로는 전 
        반적으로 실무의 강조가 지적된 점을 들 수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교 
        육의 적절성 중 이론과 실무의 비율에서 실무의 비율을 늘려야 한다는 점과 교육 
        생의 참여를 늘려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교과과정 평가에서도 실습이 미진 
        하였다고 지적되었으며, 교과과정편성에서도 미술/만들기 활동 지도, 음율/게임 
        활동 지도, 놀이 활동 지도, 언어/문학 활동 지도, 수/과학 활동 지도, 교재/교 
        구 구입 및 활용에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보육교사들을 위한 보수교육에서는 
        이들이 보육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가 더욱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을 위한 보수교육과정은 기본적인 이론교육의 재정 
        립이 필요하기는 하되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및 실습의 강 
        화가 균형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IV.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 

        1.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절차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보육교사 보수교육 현황 및 기존의 보육 
        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보육교사 보수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 
        한 결과에 근거하였다. 또한 보육교사들이 희망하고 있는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 
        도를 파악하여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하였으며, 보건복지부 
        가 영유아보육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바에 따라 실시하였던 '1996 보육교사 보수 
        교육 사후평가조사'의 결과를 반영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에 근거한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은 보육교사들을 위한 
        보수교육중 1급 보육교사에서 시설장으로의 승급을 위한 '시설장 자격교육'과 2 
        급 보육교사에서 1급으로의 승급을 위한 '1급 보육교사 자격교육'을 중심으로 개 
        발되었으며, 최종 교육 프로그램은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완성되었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프로그램 개발 방향의 확정, 직급별 교육시간수 확정, 직급 
        별. 영역별 교육시간수 확정, 직급별 자격연수과목 확정, 직급별.과목별 교육내 
        용 선정, 교육방법 확정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그림 1>. 

        +------------------+ 
        | 기초조사 실시 | 
        +------------------+ 
        │ - 보육교사 보수교육 현황 분석 
        │ - 기존의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 분석 
        │ -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분석 
        - 1996 보육교사 보수교육 사후조사 분석 
        +---------------------------+ 
        |프로그램개발 원칙의 확정 | 
        +---------------------------+ 

        +---------------------------------------+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의 구분 | 
        +---------------------------------------+ 
        │ - 시설장 자격교육 : 1급 보육교사 대상 
        ↓ - 1급 보육교사 자격교육 : 2급 보육교사 대상 
        +--------------------------+ 
        |직급별 교육시간수 확정 | 
        +--------------------------+ 
        │ - 기본교육안 : 100시간 
        ↓ - 단축안 : 40시간 
        +---------------------------------+ 
        |직급별, 영역별 교육시간수 확정 | 
        +---------------------------------+ 
        ↓ - 소양분야 / 영유아보육에 관한 기초이론 / 영유아보육에 관한 실무 
        이론 / 아동복지관련 일반이론 / 보육실습 
        +-----------------------------------+ 
        |직급별, 영역별 자격교육 교과목 확정| 
        +-----------------------------------+ 
        │ - 직급별, 영역별 과목수 확정 
        │ - 직급별 과목별 교육시간수 확정 
        │ - 직급별 과목별 교육내용 선정 
        ↓ - 교육방법 확정 
        +----------------------------------------------------------------+ 
        |직급별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 제시(100시간의 기본교육안) | 
        +----------------------------------------------------------------+ 
        | - 시설장 자격교육 프로그램 
        | . 영역별, 과목별 시간수 
        | . 영역별, 과목별 교육내용 및 강의방법 
        | - 1급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 
        | . 영역별, 과목별 시간수 
        +- . 영역별, 과목별 교육내용 및 강의방법 

        <그림 1>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절차 


        2.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원칙 

        가. 영유아보육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육교사 보수교육 관련 사항들에 개발근거 
        를두되 보육사업의 발전적 방향을 지향한다. 
        나. 보육시설에 종사하고 있는 교사변인을 충분히 고려한다. 
        다. 보육교사의 직급별 자질, 역할, 직무 및 전문성의 향상을 지원하는 데 초점 
        을 둔다. 
        라. 교육 대상자들의 요구를 반영하도록 한다. 
        마. 직급별 자격연수 프로그램들이 상호간의 연계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바. 실시지역 및 수행기관의 특징을 반영하도록 한다. 
        사. 사회의 시대적 동향 및 변화를 반영하도록 한다. 


        3. 보육교사 자격교육프로그램의 구분 

        본고에서 개발한 보육교사 보수교육 프로그램은 보육교사들이 상위자격을 취득 
        하기 위하여 이수해야하는 '보육교사 자격교육'을 의미하며, 1급 보육교사에서 
        시설장으로의 승급을 위한 '시설장 자격교육', 2급 보육교사에서 1급 보육교사로 
        의 승급을 위한 '1급 보육교사 자격교육'으로 구분되어 개발되었다<표 4>. 

        '시설장 자격교육'은 1급 보육교사로서 보육시설 근무 경력 3년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하며, '1급 보육교사 자격교육'은 2급 보육교사로서 보육시설 근무 경 
        력 3년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표 4> 직급별 보육교사 자격교육 구분 
        ----------------------+-----------------------+---------------------------- 
        구 분 | 대 상 | 비 고 
        ----------------------+-----------------------+--------------------------- 
        시설장 자격교육 |1급 보육교사(무자격자 |보육시설 근무경력 3년이상 
        | 시설장 포함) | 
        ----------------------+-----------------------+---------------------------- 
        1급 보육교사 자격교육|2급 보육교사 |보육기설 근무경력 3년이상 
        ----------------------+-----------------------+---------------------------- 

        4. 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 

        가. 직급별 교육이수시간 
        각각의 직급별 기본교육이수시간은 100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한시적으로는 현 
        행의 40시간을 일시적인 단축안으로 활용할 수 있다. 

        나. 직급별, 영역별 교육시간수 
        영역별 교육이수시간수는 영유아보육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바에 따라 영역을 
        구분하되 실무를 보다 강조하기 위하여 영유아보육에 관한 기초이론과 아동복지 
        관련 일반이론은 각각 5%씩 축소하였으며, 영유아보육에 관한 실무이론은 10%씩 
        을 증가시켜 영역별 교육이수시간수를 확정하였다<표 5>. 

        <표 5> 영역별 교육이수시간수 
        단위 : 시간(%) 
        --------------------------+------------------------------------------------ 
        | 교육이수시간(비율) 
        구 분 +----------------------+------------------------- 
        | 시설장 자격교육 | 1급 보육교사 자격교육 
        --------------------------+----------------------+------------------------- 
        소양교육 | 10(10 | 5(5) 
        영유아보육에 관한 기초이론| 35(35) | 25(25) 
        영유아보육에 관한 실무이론| 30(30) | 4040) 
        아동복지관련 일반이론 | 15(15) | 10(10) 
        보육실습 | 10(10) | 20(20) 
        --------------------------+----------------------+------------------------- 
        계 | 100(100) | 100(100) 
        --------------------------+----------------------+------------------------- 


        다. 영역별 교육내용 
        영역별 구분에 따른 직급별 자격교육의 교과목과 과목별 교육내용은 교사들의 
        요구정도와 중요성을 감안하여 작성하였다. 과목이 포함하는 주요개념 주요이론 
        을 포함였으며, 동 과목과 관련된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직급별 교육에 
        서는 동일한 교과목이라하더라도 직급에 따라 내용의 심화정도에 차이를 두도록 
        구성하였다. 교육내용의 심화정도에 따라 교육시간수를 확정하였다. 

        라. 직급별, 영역별 교과목과 과목별 시간수 
        직급별, 영역별로 교과목을 제시하였으며, 교과목의 비중에 따라 과목별 시간 
        수를 제시하였다<표 6>. 

        <표 6> 직급별, 영역별 교과목과 과목별 시간수 
        ------+-------------------------------+------------------------------------ 
        | 시설장 자격교육 | 1급 보육교사 자격교육 교과목 
        구분 +---------------------+----+----+-------------------------+----+----- 
        | 교 과 목 |기본|단축| 교 과 목 |기본|단축 
        | | 안 | 안 | | 안 | 안 
        ------+---------------------+----+----+-------------------------+----+----- 
        소양 |1.남녀평등과 인간화 | 3 | 2 |1.남녀평등과 인간화 | 3 | 2 
        분야 |2.보육교사의직업의 | 2 | 2 |2.보육교사의 직업의식 | 2 | 2 
        |3.세계 여러나라의 | 2 | 2 |3.현대사회의 특징과 전망 | 2 | - 
        | 보육프로그램 이해 | | |4.세계화.정보화 시대의 | 2 | - 
        |4.현대사회의 특징과 | 2 | 2 | 대비 | | 
        | 전망 | | |5.전통문화의 이해 | 2 | - 
        |5.세계화.정보화시대의| 3 | - | | | 
        | 대비 | | | | | 
        |6.전통문화의 이해 | 5 | - | | | 
        +---------------------+----+----+-------------------------+----+----- 
        | 소 계 |(10)|(4) | 소 계 |(5) | (2) 
        ------+---------------------+----+----+-------------------------+----+----- 
        영유아|1.보육철학 | 4 | |1.보육철학 | 4 2 
        보육에|2.영유아 보육의 현대 | 3 | | 2.영유아 보육의 현대적 | 2 | 2 
        관한 | 동향 | | | 동향 | | 
        기초 |3.영유아 발달(연령별)| 2 | |3.영유아 발달(연령별) | 4 | 2 
        이론 |4.학동기 아동발달 | 2 | |4.학동기 아동발달(연령별)| 2 | - 
        | (연령별) | | |5.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 2 | - 
        |5.영유아 보육프로그램| 2 | | 이해 | | 
        | 의 이해 | | |6.보육교사의 역할 및 자세| 3 | 2 
        |6.시설장의 역할및자세| 4 | |7.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 2 | 2 
        |7.보육행정실무 | 2 | |8.보육시설의 운영관리 | 2 | - 
        |8.보육시설의 운영관리| 2 | |9.초등학교 교육과정 이해 | 2 | - 
        |9.영유아 특화 프로 | 3 | | 10.방과후 아동지도 | 2 | - 
        | 그램 소개 | | | | | 
        |10.특수아 통합교육 | 2 | | | | 
        |11.초등학교 교육과정 | 2 | | | | 
        | 이해 | | | | | 
        +---------------------+----+----+-------------------------+----+----- 
        | 소 계 | 35 | 14 | 소 계 | 25 | 10 
        ------+---------------------+----+----+-------------------------+----+----- 
        영유아|1.보육프로그램의 계획| 2 | 2 |1.보육프로그램의 계획 | 4 | 2 
        보육에| 및 일과운영의 실제 | | | 및 일과운영의 실제 | | 
        관한 |2.유아교수법 I(미술. | 3 | - |2.미술.만들기활동 지도 | 4 | 2 
        실무이| 만들기.음률.게임 | | |3.음률.게임활동 지도 | 4 | 
        론 | 활동 지도) | | |4.언어.문학활동 지도 | 4 | 2 
        |3.유아교수법 II(언어.| 3 | - |5.수.과학활동 지도 | 4 | 
        | 문학.수.과학활동 | | |6.건강/영양/기본생활 | 4 | 2 
        | 지도) | | | 습관지도 | | 
        |4.건강/영양/생활습관 | 4 | 2 |7.안전관리 | 2 | 2 
        | 지도 | | |8.교재교구의 제작 및 활용| 3 | - 
        |5.안전관리 | 2 | - |9.교사-유아의 언어적 | 3 | 2 
        |6.교재교구의 구입 및 | 2 | - | 상호작용의 실제 | | 
        | 활용 | | |10.부모참여 및 지역 | 2 | - 
        |7.교사-유아의 언어적 | 3 | 3 | 활용 | | 
        | 상호작용의 실제 | | |11.아동관찰 및 평가 | 2 | - 
        |8.부모교육 및 지역 | 3 | - |12.실무사례발표 및 | 4 | 4 
        | 사회 활용 | | | 분임토의 | | 
        |9.보육프로그램 평가 | 2 | - | .보육프로그램 운영 | | 
        |10.실무사례발표 및 | 6 | 3 | .문제행동지도 | | 
        | 분임토의 | | | | | 
        | .보육시설 운영 | | | | | 
        | .문제행동지도 | | | | | 
        | .교사장학 | | | | | 
        +---------------------+----+----+-------------------------+----+----- 
        | 소 계 | 30 | 12 | 소 계 | 40 |16 
        ------+---------------------+----+----+-------------------------+----+----- 
        아동복|1.정부의 보육정책소개| 2 | 2 | 1.정부의 보육정책 소개 | 2 | 2 
        지관련|2.아동복지론 | 2 | 2 | 2.아동복지론 | 2 | 2 
        일반이|3.사회복지와 보육사업| 2 | - | 3.사회복지와 보육사업 | 2 | - 
        론 |4.현장문제 대응 | 4 | 2 | 4.현장문제 대응 | 2 | - 
        |5.가정과 가족복지 | 2 | - | 5.가정과 가족복지 | 2 | - 
        |6.아동상담 | 3 | - | | | 
        +---------------------+----+----+-------------------------+----+----- 
        | 소 계 | 15 | 6 | 소 계 | 10 | 4 
        ------+---------------------+----+----+-------------------------+----+----- 
        보육 |1.우수 보육시설 | 6 | 2 |1.우수 보육시설 견학 | 8 | 4 
        실습 | 견학 | | |2.현장 관찰 및 실습 | 8 | - 
        |2.견학, 실습사례 | 4 | 2 |3.견학, 실습사례 결과 | 4 | 4 
        | 결과 발표및 토의 | | | 발표 및 토의 | | 
        +---------------------+----+----+-------------------------+----+----- 
        | 소 계 | 10 | 4 | 소 계 | 20 | 8 
        ------+---------------------+----+----+-------------------------+----+----- 
        | 총 계 |100 | 40 | |100 |40 
        ------+---------------------+----+----+-------------------------+----+----- 

        마. 과목별 교육내용 
        직급별.영역별 교과목의 교육내용과 강의방법을 제시하였다. 
        (1) 시설장 자격교육 프로그램 
        시설장 자격교육 프로그램의 영역별, 과목별 교육내용 및 강의방법은 다음과 
        같다. 

        <표 7> 시설장 자격교육 프로그램의 영역별, 과목별 교육내용 및 강의방법 
        ------+--------------+-------------------------------------+------+-------- 
        영역 | 교 과 목 | 교 육 내 용 |시간수|교육방법 
        ------+--------------+-------------------------------------+------+-------- 
        소양 |1.남녀평등과 |-남녀평등의 의미와 중요성 | 3 |강의(시 
        분야 | 인간화 |-성역할의 사회화 과정 | |청각자료 
        | |-한국사회에서 남녀 불평등 현황 | |활용) 
        | | (가정/학교/직장/법/정치.정책) | | 
        +--------------+-------------------------------------+------+-------- 
        |2.보육교사의 |-사회변화의 전망 | 2 |강의(시 
        | 직업의식 |-직업관의 변천 | |청각자료 
        | |-일과 자아실현 | |활용) 
        | |-가정과 직업 | | 
        | |-현대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직장인 | | 
        | | 의 자세 | | 
        +--------------+-------------------------------------+------+-------- 
        |3.세계 여러나 |-보육 제도의 변천과정 | 2 |강의(시 
        | 라의 보육 프|-각국의보육제도 비교 | |청각자료 
        | 로그램 이해 |-주요 보육 프로그램 소개 | |활용) 
        +--------------+-------------------------------------+------+-------- 
        |4.현대사회의 |- 현대사회의 특징, 변화와 전망 | 2 |강의 
        | 특징과 전망 |- 민주시민의특징 | |토의 
        | |- 민주시민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의 역할| | 
        | | .보육시설의 역할 | | 
        | | .가정 및 사회의 역할 | | 
        +--------------+-------------------------------------+------+-------- 
        |5.세계화,정보 |- 세계화 시대의 준비 | 3 |강의 
        | 화시대의대비|- 정보화시대와 컴퓨터 | |토의 
        +--------------+-------------------------------------+------+-------- 
        |6.전통문화의 |- 전통문화의 이해 | 3 |강의 
        | 이해 |- 전통놀이의 이해 | | 
        | |- 전통놀이의 실제 | | 
        ------+--------------+-------------------------------------+------+-------- 
        영유아|1.보육철학 |-유아기의 인간화 | 4 |강의 
        보육에| | .바람직한 영유아상 | | 
        관한기| |-보육의 개념과 보육프로그램의 유형 | | 
        초이론| |-주요 보육 프로그램 안내 | | 
        | | .몬테소리 프로그램 | | 
        | | .구성주의 프로그램 | | 
        | | .행동분석 프로그램 | | 
        | |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 | | 
        | |-보육관련 주요이론 소개 | | 
        | | .성숙주의 이론 | | 
        | | .행동주의 이론 | | 
        | | .상호작용주의 이론 | | 
        +--------------+-------------------------------------+------+-------- 
        |2.영유아 보육 |-보육의 실태와 당면과제 | 3 |강의 
        | 의 현대적 |-보육의 새로운 추세와 현대사회 | |워크숍 
        | 동향 | 에서의 중점과제 | | 
        | |-방과후 아동보육서비스의 확대와 전망 | | 
        +--------------+-------------------------------------+------+-------- 
        |3.영유아 발달 |-영아기 아동의 연령별, 영역별 발달특징 2 |강의 
        | |-유아기 아동의 연령별,영역별 발달특징| | 
        +--------------+-------------------------------------+------+-------- 
        |4.학동기 발달 |-학동기 아동의 연령별,영역별 발달특징| 2 |강의 
        +--------------+-------------------------------------+------+-------- 
        |5.여유아보육프|-보육프로그램 구성의 기본요소 | 2 |강의 
        | 로그램의 이해|-보육프로그램 운영지침 | |토의 
        +--------------+-------------------------------------+-- ---+-------- 
        |6.시설장의 역 |-보육교사의 전문성 | 4 |세미나 
        | 할 및 자세 |-보육시설 시설장의 역할 | | 
        | |-보육시설 시설장의 자질과 자세 | | 
        | |- 교사장학론 | | 
        +--------------+-------------------------------------+------+-------- 
        |7.보육행정 |-보육관련 법규이해 | 2 |강의 
        | 실무 |-행정실무 | | 
        +--------------+-------------------------------------+------+-------- 
        |8.보육시설의 |-실내.외 시설설비 관리 | 6 |강의 
        | 운영관리 |-보육 프로그램 관리 | |세미나 
        | |-재무관리 | | 
        | |-인사관리 | | 
        | |-문서관리 | | 
        | |-원아관리 | | 
        | |-우수 운영사례 발표 및 논의 | | 
        +--------------+-------------------------------------+------+------- 
        |9.영유아 특화 |-영유아 영어교육 | 3 |강의(시 
        | 프로그램소개|-영유아영재교육 | |청각자료 
        | |-영유아트기교육 | |활용) 
        +--------------+-------------------------------------+------+-------- 
        |10.특수아 |-특수아 통합교육의 이해 | 2 |강의(시 
        | 교육 |-특수아 통합교육의 원리 | |청각자료 
        | |- 특수아 통합교육의 방안 | |활용) 
        +--------------+-------------------------------------+------+-------- 
        |11.초등학교 |-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2 |강의(시 
        |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이해 | |청각자료 
        | 이해 | .교육목표와 편제 | |활용) 
        | | .교과활동의 목표와 내용 | | 
        | | .특별활동의 목표와 내용 | | 
        +--------------+-------------------------------------+------+-------- 
        |12.방과후 아동|-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및 목적 | 3 |강의(시 
        | 지도 |-방과후 아동지도의 이론적 기초 | |청각자료 
        |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소개 | |활용:방 
        | |-정책 및 전망 | |과후아동 
        | | | |지도-한 
        | | | |국여성 
        | | | |개발원 
        ------+--------------+-------------------------------------+------+-------- 
        영유아|1.보육프로그램|-보육프로그램계획 및 작성의 기본원칙 | |강의(시 
        보육에| 의 계획 및 |-보육의 목표 및 내용 | |청각자료 
        관한 | 일과운영의 |-보육계획 작성 | |활용) 
        실무 | 실제 |-환경구성 및 흥미영역 구성 | |실습 
        이론 | |-일과운영의 실제 | | 
        | |-혼합연령 학급운영의 실제 | | 
        +--------------+-------------------------------------+------+-------- 
        |2.미술.만들기 |-영유아 미술.만들기활동의 발달단계 | |강의(시 
        | 활동지도 |-미술.만들기활동 지방법 | |청각자료 
        | |-미술.만들기 활동의 종류와 자료 | |활용) 
        | |-연령별 미술.만들기활동의 실제 | |실습 
        +--------------+-------------------------------------+------+-------- 
        |3.음률.게임 |-음률.게임활동의 구성요소 | |강의(시 
        | 활동지도 |-연령에 적합한 음률.게임활동 | |청각자료 
        | | 지도방법 | |활용) 
        | |-음률.게임활동의 종류와 자료 | |실습 
        | |-연령별 음률.게임활동의 실제 | | 
        +--------------+-------------------------------------+------+-------- 
        |4.언어.문학 |-활동영역별 지도:?倂?말하기. | 3 |강의(시 
        | 활동지도 | 읽기.쓰기 | |청각자료 
        | |-주제영역별 지도 | |활용) 
        | |-언어지도 프로그램 | |실습 
        |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어린이지도 | | 
        | |-연령별 언어.문학활동의 실제 | | 
        +--------------+-------------------------------------+------+-------- 
        |5.수.과학 |-수.과학활동의 내용 | |강의(시 
        | 활동지도 |-연령별 수.과학활동의 지도방법 | |청각자료 
        | |-수.과학활동의 종류 및 자료 | |활용) 
        | |-수.과학활동의 실제 | |실습 
        +--------------+-------------------------------------+------+-------- 
        |6.건강/영양/ |-질병관리 | 4 |강의(시 
        | 생활습관지도|-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배변훈련하기| |청각자료 
        | |-영우아에 적합한 음식 및 간식 | |활용) 
        | |-올바른 식습관과 태도 기르기 | |실습 
        | |-혼자 주변일 처리하기 | | 
        +--------------+-------------------------------------+------+-------- 
        |7.안전관리 |-안전관리 | |강의(시 
        | |-응급처치 | |청각자료 
        | |-건강과 안전에 관한 습관익히기 | |활용) 
        | | | |실습 
        +--------------+-------------------------------------+------+-------- 
        |8.교재교구의 |-효과적인 교재교구의 구입 및 활용 | |강의 
        | 구입및활용 |-교재교구의 관리 | |실습 
        | | | | 
        +--------------+-------------------------------------+------+-------- 
        |9.교사-유아의 |-연령에 따른 유아와의 언어적 상호작용| 3 |강의 
        | 언어적 상호 |-연령에 따른 유아와의 신체적 상호작용| |토의 
        | 작용의 실제 |-실습 | | 
        +--------------+-------------------------------------+------+------ 
        |10.부모참여및 |-부모참여/지역사회활용의 중요성및의의| 3 |강의 
        | 지역사회활용|-부모교육의 계획 | |워크숍 
        | |-부모교육의 유형 및 실제 | | 
        | |-지역사회활용의 유형 및 실제 | | 
        +--------------+-------------------------------------+------+-------- 
        |11.아동관찰 |-아동관찰 및 평가의 목적 | | 
        | 및 평가 |-아동관찰 및 평가의 영역, 내용, | | 
        | | 방법 및 절차 | | 
        | |-아동관찰, 평가도구 소개 | | 
        | |-평가결과의 활용방안 | | 
        +--------------+-------------------------------------+------+-------- 
        |12.실무사례 |-보육프로그램 운영 | |실습 
        | 발표및분임 |-문제행동지도 | |사례발표 
        | 토의 | | | 
        ------+--------------+-------------------------------------+------+-------- 
        아동복|1.정부의 보육 |-보육사업 추진경과 | 2 |강의 
        지관련| 정책 소개 |-보육사업의 당면과제 | |토의 
        일반 | |-21세기 보육정책의 과제와 전망 | | 
        이론 +--------------+-------------------------------------+------+-------- 
        |2.아동복지론 |-사회복지와 아동복지 | 2 |강의 
        | |-아동복지의 역사적 고찰 | | 
        |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제도 | | 
        | |-아동복지와 영유아보육 | | 
        |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 | 
        +--------------+-------------------------------------+------+-------- 
        |3.사회복지와 |-사회복지의 변화 | 2 |강의 
        | 보육사업 |-사회복지 기능의 적용 | | 
        | |-사회복지와 영유아보육 | | 
        +--------------+-------------------------------------+------+-------- 
        |4.현장문제 |-보육시설의 위기상황 인식 | 4 |강의(시 
        | 대응 |-위기상항에 대한 대처방안 마련 | |청각자료 
        | |-모의 위기상황 실습 | |활용) 
        | | | |실습 
        +--------------+-------------------------------------+------+-------- 
        |5.가정과 가족 |-가정의 기능과 역할 | 2 |강의 
        | 복지 |-가족복지의 개념 및 기능 | | 
        +--------------+-------------------------------------+------+-------- 
        |6.아동상담 |-아동상담의 개념 및 기능 | 3 | 
        | |-아동상담의 유형 | | 
        | |-아동상담 방법 | | 
        | |-아동상담의 실제 | | 
        ------+--------------+-------------------------------------+------+-------- 
        보육 |1.우수보육시설| | 6 |견학 
        실습 | 견학 | | | 
        +--------------+-------------------------------------+------+-------- 
        |2.견학,실습 사| | 4 |사례발 
        | 례결과 발표 | | |표 
        | 및 토의 | | |토의 
        ------+--------------+-------------------------------------+------+-------- 

        (2) 1급 보육교사 -보육프로그램의 의의자격교육 프로그램 
        1급 보육교사 자격 기본원칙교육 프로그램의 영역별, 과목별 교육내용 및 강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표 8> 1급보육교사 자격교육 프로그램의 영역별, 과목별 교육내용 및 강의방법 
        ------+------------+-----------------------------------+-------+----------- 
        영역 | 교과목 | 교 육 내 용 | 시간수| 강의방법 
        ------+------------+-----------------------------------+-------+----------- 
        소양 |1.남녀평등과|-남녀평등의 의미와 중요성 | 3 |강의(시청각 
        분야 | 인간화 |-성역할의 사회화 과정 | |자료활용) 
        | |-한국사회에서 남녀 불평등 현황 | | 
        | | (가정/학교/직장/법/정치.정책) | | 
        +------------+-----------------------------------+-------+----------- 
        |2.보육교사의|-사회변화의 전망 | 2 |강의 
        | 직업의식 |-직업관의 변천 | |토의 
        | |-일과 자아실현 | | 
        | |-가정과 직업 | | 
        | |-현대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직장인 | | 
        | | 의 자세 | | 
        +------------+-----------------------------------+-------+----------- 
        |3.현대사회의|-현대사회의 특징, 변화와 전망 | 2 |강의 
        | 특징과전망|-민주시민의 특징 | |토의 
        | |-민주시민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의 | | 
        | | 역할 | | 
        | | .보육시설의 역할 | | 
        | | .가정 및 사회의 역할 | | 
        +------------+-----------------------------------+-------+----------- 
        |4.세계화,정 |-세계화 시대의 준비 | 2 |강의 
        | 보화시대의|-정보화시대와 컴퓨터 | |토의 
        | 대비 |-국가통일의 대비 | | 
        +------------+-----------------------------------+-------+----------- 
        |5.전통문화의|-전통문화의 이해 | 2 |강의 
        | 이해 |-전통놀이의 이해 | | 
        ------+------------+-----------------------------------+-------+----------- 
        영유아|1.보육철학 |-유아기의 인간화 | 4 |강의 
        보육에| | .바람직한 영유아상 | | 
        관한기| |-보육의 개념과 보육프로그램의유형 | | 
        초이론| |-주요 보육 프로그램 안내 | | 
        | | .몬테소리 프로그램 | | 
        | | .구성주의 프로그램 | | 
        | | .행동분석 프로그램 | | 
        | |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 | | 
        | |-보육관련 주요이론 소개 | | 
        | | .성숙주의 이론 | | 
        | | .행동주의 이론 | | 
        | | .상호작용주의 이론 | | 
        +------------+-----------------------------------+-------+----------- 
        |2.영유아보육|-보육의 실태와 당면과제 | 2 |강의 
        | 의 현대적 |-보육의 새로운 추세와 현대 | |웍숍 
        | 동향 | 사회에서의 중점과제 | | 
        | |-방과후 아동보육서비스의 확대와 전 | | 
        +------------+-----------------------------------+-------+----------- 
        |3.영유아발달|-영아기 아동의 연령별,영역별 | 4 |강의 
        | | 발달특징 | | 
        | |-유아기 아동의 연령별, 영역별 | | 
        | | 발달특징 | | 
        +------------+-----------------------------------+-------+----------- 
        |4.학동기 아 |-항동기 아동의 연령별, 영역별 | 2 |강의 
        | 동발달 | 발달특징 | | 
        +------------+-----------------------------------+-------+----------- 
        |5.영유아 보 |-보육프로그램 구성의 기본요소 | 2 |강의 
        | 육프로그램|-보육프로그램 운영지침 | | 
        | 의 이해 | | | 
        +------------+-----------------------------------+-------+----------- 
        |6.보육교사의|-보육교사의 전문성 | 3 |세미나 
        | 역할및자세|-보육교사의 역할 | | 
        | |-보육교사의 자질과 자세 | | 
        +------------+-----------------------------------+-------+----------- 
        |7.놀이지도의|-영유아 놀이발달의 특징 | 2 |강의(시청각 
        | 이론과실제|-놀이지도 이론 | |자료활용) 
        | |-놀이지도 방법 | | 
        | |-놀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 | 
        | |-놀이를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 | | 
        | |-자유놀이 시간의 운영 | | 
        | |-놀이활동별 지도(극놀이/적목놀이/ | | 
        | | 목공놀이/조각놀이/물.모래놀이) | | 
        +------------+-----------------------------------+-------+----------- 
        |8.보육시설의|-실내.외 시설설시 관리 | 2 |강의(시청각 
        | 운영관리 |-문서관리 | |자료활용) 
        | |-원아관리 | | 
        +------------+-----------------------------------+-------+---------- 
        |9.초등학교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2 |강의(시청각 
        |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이해 | |자료활용) 
        | 이해 | .교육목표와 편제 | | 
        | | .교과활동의 목표와 내용 | | 
        | | .특별활동의 목표와 내용 | | 
        +------------+-----------------------------------+-------+----------- 
        |10.방과후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및 목적 | 2 |강의(시청각 
        | 아동지도 |-방과후 아동지도의 이론적 기초 | |자료활용:방 
        |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소개 | |과후아동지 
        | |-정책 및 전망 | |도-한국여성 
        | | | |개발원 
        ------+------------+-----------------------------------+-------+----------- 
        영유아|1.보육프로 |-보육프로그램계획 및 작성의 | 4 |강의(시청각 
        보육에| 그램의 계 | 기본원칙 | |자료활용) 
        관한 | 획 및 일 |-보육의 목표 및 내용 | |실습 
        실무 | 과운영의 |-보육계획 작성 | | 
        이론 | 실제 |-환경구성 및 흥미영역 구성 | | 
        | |-일과운영의 실제 | | 
        | |-혼합연령 학급운영의 실제 | | 
        +------------+-----------------------------------+-------+----------- 
        |2.미술.만들 |-영유아 미술.만들기활동의 발달단계 | 4 |강의(시청각 
        | 기 활동 |-미술.만들기활동 지도방법 | |자료활용) 
        | 지도 |-미술.만들기활동의 종류와 자료 | |실습 
        | |-연령별 미술.만들기활동의 실제 | | 
        +------------+-----------------------------------+-------+----------- 
        |3.음율.게임 |- 음률.게임활동의 구성요소 | 4 |강의(시청각 
        | 활동지도 |- 연령에 적합한 음률.게임활동 | |자료활용) 
        | | 지도방법 | |실습 
        | |- 음률.게임활동의 종류와 자료 | | 
        | |- 연령별 음률.게임활동의 실제 | | 
        +------------+-----------------------------------+-------+----------- 
        |4.언어.문학 |-활동영역별 지도: 듣기.말하기 | 4 |강의(시청각 
        | 활동지도 | .읽기.쓰기 | |자료활용) 
        | |-주제영역별 지도 | |실습 
        | |-언어지도 프로그램 | | 
        |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어린이 지도| | 
        | |-연령별 언어.문학활동의 실제 | | 
        +------------+-----------------------------------+-------+----------- 
        |5.수.과학 |-수.과학활동의 내용 | 4 |강의(시청각 
        | 활동지도 |-수.과학활동의 지도방법 | |자료활용) 
        | |-수.과학활동의 종류 및 자료 | |실습 
        | |-수.과학활동의 실제 | | 
        +------------+-----------------------------------+-------+----------- 
        |6.건강/영양/|-질병관리 | 4 |강의(시청각 
        | 생활습관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자료활용) 
        | 지도 | 배변훈련하기 | |실습 
        | |-영유아에 적합한 음식 및 간식 | | 
        | |-올바른 식습관과 태도 기르기 | | 
        | |-건강에 관한 습관익히기 | | 
        | |-혼자 주변일 처리하기 | | 
        +------------+-----------------------------------+-------+----------- 
        |7.안전관리 |-안전관리 | 2 |강의(시청각 
        | |-응급처치 | |자료활용) 
        | |-안전에 관한 습관 익히기 | |실습 
        +------------+-----------------------------------+-------+----------- 
        |8.교재교구의|-교재교구의 중요성 | 3 |강의 
        | 제작및활용|-놀이와 놀이지도(교재교구) | |실습 
        | | .놀이자료의 분류 | | 
        | | .놀이자료와 놀이행동 | | 
        | | .교사의 역할 | | 
        | |-교재교구의 제작과 활용의 실제 | | 
        +------------+-----------------------------------+-------+----------- 
        |9.교사.유아 |-연령에 따른 유아와의언어적상호작용| 3 |강의 
        |의 언어적상 |-연령에 따른 유아와의신체적상호작용| | 
        |호작용의실제|-실습 | | 
        +------------+-----------------------------------+-------+----------- 
        |10.부모참여 |-부모참여/지역사회 활용의 | 2 |강의 
        | 및 지역 | 중요성 및 의의 | | 
        | 사회활용 |-부모와의 대화법 | | 
        | |-지역사회활용의 유형 및 실제 | | 
        +------------+-----------------------------------+-------+----------- 
        |11.아동관찰 |-아동관찰 및 평가의 목적 | 2 |강의 
        | 및 평가 |-아동관찰 및 평가의 영역, | |실습 
        | | 내용, 방법 및 절차 | | 
        | |-아동관찰, 평가도구 소개 | | 
        | |-평가결과의 활용방안 | | 
        +------------+-----------------------------------+-------+----------- 
        |12.실무사례 |-보육 프로그램 운영 | 4 |실습 
        | 발표및분 |-문제행동 지도 | |사례발표 
        | 임토의 | | | 
        ------+------------+-----------------------------------+-------+----------- 
        아동복|1.정부의 보 |-보육사업 추진경과 | 2 |강의 
        지관련| 육정책 |-보육사업의 당면과제 | |토의 
        일반 | 소개 |-21세기 보육정책의 과제와 전망 | | 
        이론 +------------+-----------------------------------+-------+----------- 
        |2.아동복지론|-사회복지와 아동복지 | 2 |강의 
        | |-아동복지의 역사적 고찰 | | 
        |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제도 | | 
        | |-아동복지와 영유아보육 | | 
        |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 | 
        +------------+-----------------------------------+-------+---------- 
        |3.사회복지와|-사회복지의 변화 | 2 |강의 
        | 보육사업 |-사회복지 기능의 적용 | | 
        | |-사회복지와 영유아보육 | | 
        +------------+-----------------------------------+-------+----------- 
        |4.현장문제 |-보육시설의 위기상황 인식 | 2 |강의(시청각 
        | 대응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방안 마련 | |자료활용) 
        | |-모의 위기상황 실습 | |실습 
        +------------+-----------------------------------+-------+----------- 
        |5.가정과 |-가족복지의 개념 및 기능 | 2 |강의 
        | 가족복지 |-현대사회에서의 가정의 특징 | | 
        | |-가족제도의 변화 | | 
        | |-사회의 가정지원 기능으로서의 | | 
        | | 영유아보육 | | 
        ------+------------+-----------------------------------+-------+----------- 
        보육 |1.우수보육 | | 8 |견학 
        실습 | 시설견학 | | | 
        | | | | 
        +------------+-----------------------------------+-------+----------- 
        |2.현장관찰 | | 8 |견학 
        | 및 실습 | | | 
        | | | | 
        +------------+-----------------------------------+-------+----------- 
        |3.견학,실습 | | 4 |사례발표 
        | 사례결과 | | |토의 
        | 발표및토의| | | 
        ------+------------+-----------------------------------+-------+----------- 

        바. 운영지침 

        보육교사 보수교육의 실무를 담당할 실무자들을 위한 운영지침을 수록하였다. 


        《참 고 문 헌》 

        국립사회복지연수원(1997). "보육시설장 자격교육 현황". 
        권혁진(1995).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김종서(1976). [교원 현직교육제도에 관한 연구]. 대한교육연합회. 
        나정, 장명림(1995). [유치원 교원 자격연수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 
        원 연구보고 RR 95-6. 
        노종희, 한만길(1982). [교원 현직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배소연(1990). "교사의 전문성과 사전교육". 한국어린이교육협회. [교사의 전문 
        성과 역할]. 1990년도 가을세미나. 
        배소연(1996).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1996 보육교사 보수교육 교재]. 
        13-34. 
        백혜리(1990). [유아교육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보건복지부 아동복지과(1997). "연도별 보육교사 보수교육 현황". 
        보건복지부(1991, 1993, 1995, 1996). [보육사업지침]. 
        보건사회부(1975). [아동복리사업 지침서]. 
        사회복지신문(1996. 4. 8) 
        서울특별시(1986). [새마을 유아원 시범 영아반 운영계획]. 
        숙명여자대학교(1996). "보육교사 보수교육 현황". 
        신교준(1995).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들의 현직교육에 대한 기대]. 이화여자대학 
        교 석사학위 논문. 
        신은영(1995). [유치원교사의 현직교육 인식도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양옥승(1991). "영·유아를 위한 탁아프로그램의 방향". 탁아제도와 미래의 어린 
        이 양육을 걱정하는 모임. [우리아이들의 육아현실과 미래(공동육아의 
        전망)]. 한울. 
        유희정(1996). "빈민지역 보육프로그램의 실효성 검토 및 모형개발". 한국영유아 
        보육학회 96 추계학술대회.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실효성 검토 및 
        모형개발 발표 논문집]. 109-133. 
        유희정(1996). "보육프로그램의 작성 및 일과운영의 실제". [1996 보육교사 보수 
        교육교재]. 89-138. 
        이기숙(1993). "유아교육과 교사 교육과정의 문제".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 
        회. [교육과정 연구]. 
        이기숙(1994). [유아교육과정(개정판)]. 교문사. 
        이석무(1994). [아동보육사업 경영경제론]. 혜화당. 
        이성진, 김지영, 황영자, 전숙희, 이기우(1989). 한국행동과학연구소. "탁아사업 
        시행을 위한 기초연구". [행동과학연구], 제 24권 20호. 
        이수남(1995).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의 현직교육에 관한 연구". 
        복지행정연구, 제 11호. 
        이원영(1981). [서울교육사 上]. 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 
        이윤식, 유현숙, 최상근(1993). [교원연수제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이은화(1990). "왜 유아교육은 전문화가 되어야 하나?". [교사의 전문성과 역 
        할]. 한국어린이 교육협회, 1990년도 가을세미나. 
        이정환, 이영자, 배소연(1991). [유아교육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교육 
        과정 체계화 연구]. 
        이차숙(1991). "탁아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소고". [우리 아이들의 육아현실과 미 
        래]. 한울. 
        이차숙(1993). [유아교사를 위한 제언]. 양서원. 
        이 향(1996). [보육시설의 보육교사 전문성 인식과 영아반 프로그램 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1996). "보육교사 보수교육 현황". 
        한국보육시설연합회(1997). [보육 : 97 3/4]. 
        ─────────(1996). [보육 : 96 3/4]. 
        ─────────(1996). [보육 : 96 9/10]. 
        한국유아교육학회(1995). [유아교육백서]. 
        황병진(1992). [유치원 교사의 현직교육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석 
        사 학위논문. 
        Ade, W.(1982). "Professionalization and its implication for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Young children. 
        Brophy, J. E., Good T. L. & Nedler, S. E.(1975). Teaching in the preschool. 
        NewYork: Harper & Raw, Inc. 
        Decker & Decker(1984).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Programs. 
        Ohio, Charles E. Merill Publishing Co. 
        Eheart, B. K.(1987). Trainning day care providers. Eric Document 
        Reproducation Service, No. ED 281 608. 
        Feeney, S., Christensen D. & Moravik, E. C. (1983). Who am I in the lives 
        for Children?(2nd ed.). Columbus, Ohio: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 
        Honig, A. S. & Caldwell, B. M.(1981). What are the issues on quality infant 
        to older care. Eric Document Reproducation Service, No. ED 217 
        970. 
        Joffe, C. E.(1977). Friendly Intruders: Child care professionals and family 
        life. 
        Lindsay, P. & Lindsay, C.(1984). "Teachers in preschools and child care 
        centers": Overlooked and overvalued. Child and Youth care 
        Quarterly. 
        Morrison, G. S.(1988).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4th ed). Merrill 
        Publishing co. 
        Ritzer, G.(1977). Working: Conflicts and change. Englewood Cliffs, N. J. : 
        Prentice Hall, Inc. 
        Saracho, O. N. & Spodek, B. (1988). Professionalis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nglewood. 
        Saracho, O. N. & Spodek, B. (1993). "Professionism and the prepa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actitioners". Early childhoood 
        development and care. Gordon and Breach scince publisher, S. A. 
        Spodek, B.(1985). Teaching in the early years.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Inc. 
        Spodek, B., Saracho, O. N. & Davis, M, D.(1987).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Inc. 
        Thomson, S. D.(1989). Teaching foundations for the principalship. NASSP 
        Bulletin, 1989(Jan.). 
        Trohanis, P. L.(1985). "Desigining a plan for inservice education".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保育行政硏究會(1987). [保育所 ガイドブック]. 日本 : 中央法規出版. 
        厚生省兒童家庭局保育課(1997). [保育小六法]. 日本 : 中央法規出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