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회교육 담당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저자 김재인/양애경
        발간호 제053호 통권제목 1997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5. 여성사회교육 담당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_양애경.pdf ( 6.41 MB ) [미리보기]

        *주) 본 논문은 본원 연구진 김재인, 양애경의 공동연구 「'97 연구보고서 240-3  
        여성사회교육 담당자 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 일부를 발췌·요약한 것임. 

        <목 차> 
        Ⅰ.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및 절차 
        Ⅱ.프로그램의 개발 
        Ⅲ.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둘러싼 제언 



        Ⅰ.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및 절차 


        1.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및 목적 

        선진 여러나라들에서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한 
        1970년대 이래 우리나라에서도 자원단체, 기업체, 정부기관, 사설학원 등에서 
        각종의 다양한 사회교육활동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1980년 헌법에 
        평생교육 조항이 삽입되었 고, 1982년 사회교육법 제정, 1983년 사회교육법 
        시행령, 1985년 사회교육법 시행 규정 공포 등 사회교육의 법적 근거를 갖추게 
        되었다. 이후 현재에 이르는 동안 사회교육은 조직, 시설, 재정 및 참여인력의 
        규모 등으로 보아 전체 학교교육에 필적할 만큼 사회발전의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다. 

        한편 사회구조의 변화와 개인의 인생 주기 변화에 따른 여성의 삶의 조건 
        변화는 여성의 사회참여 증대라는 필연적 귀결을 가져왔다. 사회참여에 대한 
        여성들의 높은 관심과 요구는 이의 실현을 위한 교육적 요구를 수반하기 
        마련이다. 이에 따라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여성 역할의 변화, 인생주기의 
        변화와 다양한 삶의 양식, 미래 사회의 변화 전망 및 적응과 동참을 통한 발전 
        전략 등 여성사회교육의 중심을 이루는 내용들이 여성에 의한 교육요구라는 
        현실적 기반 하에 활성화되어 왔다. 

        그러나 여성사회교육의 이러한 양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질적 수준은 기대에 
        미흡한 실 정이다. 현재의 여성사회교육 실천속에 내재하는 일반적인 경향은 
        편견적 성역할 고 정관념성, 소비지향성, 단순학습 지향성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는 여성사회교육의 내용이 이념-목적-목표로 연결되는 사고체계 
        선상에서 구성되어지는 것임을 감안할 때, 여성사회교육의 이념이 올바른 
        방향성에 입각하여 정립되어 있지 못함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같은 교육과정상의 
        문제 외에도 여성사회교육 요원의 전문화와 활용, 여성 사회교육 요원의 
        재교육을 위한 연수 체제, 여성사회교육 유관기관들간의 관계망 구축 등 
        여성사회교육 연구.관리행정체제 또한 잘 정립되어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한 
        명희, 1994). 

        이제는 여성사회교육이 변화를 시도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의식 향상과 능력 
        개발을 통해 여성들이 사회에서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생산적인 개인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후 사회와 연결될 수 있는 망을 설정하고,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하여, 여성들이 인간답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그리고 평등사회의 기반을 조성하도록 여성사회교육이 기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김재인 외, 1995). 

        이러한 시점에서 성인여성들의 교육을 맡고 있어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쉬운 
        여성사 회교육 담당자들이 향상된 직무능력과 자질을 갖추는 것은 여성사회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필요 요건으로 중요시되어야 함에 틀림없다. 
        여성사회교육 담당자가 여성에 대해 어떠한 관점과 태도를 갖느냐는 자신이 
        실천하는 여성사회교육 과정에 그 대로 투영되기 마련이며, 결국 여성사회교육의 
        방향성과 내용 구성에 있어서도 커다란 영향을 끼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에 여성사회교육 담당자들에게 남녀평등의식을 고취하고 여성사회교육의 
        의미를 새롭게 확인시키며 아울러 직무 능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게 하는 데, 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이 있다. 

        2.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여성사회교육 담당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가.여성사회교육 담당자 직무현황 조사 
        여성사회교육 담당자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우선 여성사회교육 
        담당자들 이 어떠한 직무를 맡고 있는지, 또한 그들의 직무수행 여건은 어떠한지 
        등에 관한 사 항들이 기본적으로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지역에 소재한 여성사 회교육기관의 교육 담당자 86명을 대상으로 
        직무현황 조사를 실시하였다. 

        나.여성사회교육 담당자 교육요구 조사 
        여성사회교육 담당자들이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 및 내용 등에 
        대해 어 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자신의 직무수행을 위한 연수교육 경험 
        및 요구 등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앞의 직무현황조사에 응한 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다.프로그램(안) 구성 
        문헌연구, 교육 담당자 직무현황 조사 및 교육요구 조사결과 등에 바탕하여 
        여성사회 교육 담당자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교육 영역을 제시 하였다. 그런 다음 다시 각 교육 영역별로 세부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교육 내용들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각각의 세부적인 교수.학습내용 
        및 방법 등을 제시함으로써, 프 로그램(안)을 구성하였다. 

        라.프로그램(안)에 대한 교육 담당자 의견조사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구성된 프로그램(안)에 대해 교육 담당자들의 실무자적 
        관점에 입각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직무현황조사 및 교육요구조사에 응한 
        교육담당자들 중 20명을 선정하여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전문가 워크숍 
        본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실제의 여성사회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행 위가 무엇인지 파악함으로써, 프로그램(안)을 보다 구체화하고 
        현장성 있는 교육내용 으로 구성하기 위해 전문가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Ⅱ. 프로그램의 개발 

        1.프로그램 개발의 원칙 

        가.프로그램의 실시 대상은 다양한 유형의 여성 사회교육 기관에서 현재 여성 
        사회교 육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 담당자로 한다. 

        나.교육내용은 교육요구 조사 결과를 통해 파악, 선정된 우선 순위별 내용을 
        기초 자료로 하고, 직무현황 조사 결과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다. 

        다.교육내용에 따른 교과목의 선정은 프로그램의 진행 여건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도록 선택의 폭을 넓힌다. 

        라.교육방법은 교육의 대상이 성인여성의 교육을 담당할 교육담당자라는 점에서 
        실제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교육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주로 한다. 

        마.교육기간 및 교육시간 등은 교육요구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되, 프로그램의 
        진행 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도록 융통성을 부여한다. 

        바.구체적인 교육 일정은 교육 참가자의 입장에서 최대한 편안한 마음으로 
        교육에 참가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2.프로그램의 내용 

        가.교육의 목적과 기대효과 
        1)교육의 목적 
        본 교육 프로그램은 일선의 여성사회교육 담당자들이 ⓧ 여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바탕하여 여성사회교육의 존재 의미를 확실히 인식하고, ⓨ 
        여성사회교육 실천에 필요 한 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 능력을 신장하며, ⓩ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한 실무적인 제 반 직무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여성사회교육에 임하게 하고 이 를 통해 여성사회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케 함에 그 목적이 있다. 

        2)교육의 기대효과 
        본 교육을 통해 학습자로 참여하는 여성사회교육 담당자는 다음과 같은 자질을 
        갖추게 될 것이다. 
        ①여성의 삶을 이해하고, 남녀평등의식을 갖는다 
        ②여성사회교육의 의미를 깨닫고, 필요성을 절감한다 
        ③여성사회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교육 요구를 이해한다 
        ④여성사회교육 실시 기관의 요구 및 사회적 요구를 이해한다 
        ⑤여성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획한다 
        ⑥여성사회교육 활동을 평가한다 
        ⑦여성사회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업무를 원활히 수행한다 
        ⑧ 여성사회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 강사 및 관련인사 등에 대한 관리업무를 
        효율적으 로 수행한다 
        ⑨여성사회교육 담당자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는다 

        나.교육운영 및 계획의 원칙 
        1)여성사회교육 담당자가 일선에서 여성사회교육을 실천함에 있어 필요로 
        하는 제반 사항에 대하여, 직무상의 요구 및 여성사회교육 담당자로서 기대되는 
        행동 등을 중심 으로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2)교육 내용의 설정과 진행은, 실제적인 적용과 활용성에 바탕을 두는 
        실무위주 교육 으로 한다. 
        3)선정된 교육 내용에 따른 교육 방법은 학습 목표의 실현에 기준하여 
        채택하되, 핵심 이 되는 내용은 강의를 통해서 정리하고, 학습자의 동기화 및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 대화나 토의 및 실습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4)교육 일정은 3일간(총 24시간)에 걸쳐 비숙박형태의 교육으로 운영한다. 
        5)집단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총 교육인원이 15명을 넘지 않도록 
        한다. 
        6)교육의 진행은 해당분야와 관련한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하되, 
        교육내용에 대 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 강사진과의 사전논의를 반드시 실시하도록 
        한다. 
        7)집단활동을 위한 분과 구성시는 가능한 한 교육참가자들의 역할과 위치를 
        고려하여 친밀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배려한다. 
        8)교육 참가자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최대한 교육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교육 
        장소나, 학습 시설 및 자료, 기타 교육과 관련한 각종 물리적 여건 등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한 다. 
        9)교육 참가자들이 자율적이고 우호적인 태도로 원만하게 상호학습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10)교육 종료 후, 교육참가자들의 반응을 청취하여 후속 교육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 다 

        다.교육내용의 선정 
        본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이 여성사회교육 담당자로서 기대되는 바의 자질을 
        갖춤으로 써 소기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선정된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 `요구되는 행위'란 본 교육의 목적에 비추어 교육담당자들이 일선의 
        교육현장에서 여성사회교육을 실천함에 있어 현실적으로 요청받게 되는 각종의 
        행위유형을 일컫는다 . 
        * `학습목표'는 요구되는 행위가 의도하는 교육목표가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을 
        의미 하며, `학습내용' 및 `실제교육'은 동 행위의 실천을 가능케하는 관련 
        교육내용을 가 리킨다. 
        * `시간'은 실제 교육에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시간을 뜻한다. 
        * `교과목'은 학습내용 및 실제교육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설정된 것이다. 

        ---------------------+----+---------------+--------------+-----+---------- 
        요구되는 행위 |학습| 학 습 내 용 | 실제교육 |시간 | 교과목 
        |목표| | | | 
        --------------------+----+---------------+--------------+-----+----------- 
        A.여성의 삶 이해와 | | | | | 
        남녀 평등의식의 제고 | | | | | 
        1.`나'를 알고, 나의 |기능|1-1자기이해, |가.자기소개(1)| 50분| 
        삶을 이야기한다 | | 자기소개 | -워밍업 | | 
        2.주변 여성의 삶 |지식|1-2정형화된 |나.여성의 삶 | 50분|*여성문제 
        (어머니, 딸, 부인입장|태도| 여성역할 이해,| 이해,(2,3) | | 의 이해 
        등)을 이해한다 | | 역사속의 여성 | -강의, 토의 | | 
        3.남성의 삶(아버지, |지식|1-3정형화된 | | | 
        아들, 남편입장 등)을|태도| 남성역할, | | | 
        이해한다 | | 역사속의 남성 | | | 
        4.남성과 여성간의 |지식|1-4남녀간갈등의|다.성역할,성차| 50분|*남성과 
        갈 등을 이해한다 | | 조건,현상 | 이해 | | 여성 
        5.남녀차별의 원인을 |지식|1-5성차별이란? | (4,5) | | -남녀역할 
        이해한다 |태도| 성차별의 기원 | -강의,토의 | | 
        6.남녀차별의 현황을 |지식|1-6성차별의 실 |라.한국사회와 |100분|*한국사회 
        안다 | | 태(한국,외국)| 여성(6,7) | |구조와 여성 
        | | | -강의,토의 | |*여성과 
        | | | | | 생산 
        | | | | |*여성과법 
        | | | | |*여성과 
        | | | | | 정치 
        7.남녀차별의 해결 |지식|1-7미래사회의 | | | 
        방향을 이야기한다. |태도| 전망,남녀역할| | | 
        | | 의변화, 의식 | | | 
        | | 의 변화 | | | 
        8.여성발전과 사회발전|지식|1-8여성발전의 |마.사회발전과 | 50분|*사회발전 
        과의 관계를 이해 |태도| 의미,사회발전 | 여성발전(8) | | 과여성발전 
        한다 | | 과정에의 여성 | -강의,토의 | | 
        | | 통합 | | | 
        9.여성운동을 이해하고|지식|1-9남녀평등의식|바.앞서가는 | 50분|*세계속의 
        적극 참여한다 |기능| 의 고취, 여성 | 여성(9,10) | | 여성 
        |태도| 운동동참, 여성| -강의,토의 | | 
        | | 운동지원 | | | 
        10.다른 여성들에게 |지식|1-10여성운동의 | | | 
        여성운동의 필요성 |태도| 역사(한국,외국| | | 
        을 설명하고 적극 | | ),여성단체활동| | | 
        참여하도록유도한다| | 양상 | | | 
        11.적극적이고 책임있 |기능|1-11자아실현의 |사.미래지향적 | 50분|*변화하는 
        는 삶을 살도록 노 |태도| 의미, 가치있는| 여성의식(II) | | 여성 
        력한다. | | 삶 | -강의,토의 | | 
        | | | | | 
        B.여성사회교육의 | | | | | 
        필요성 이해 | | | | | 
        1.학교교육의 문제점 |지식|2-1학교교육에서|가.교육기회의 | 50분|*여성과 
        이해 |태도| 의 성차별 실태| 불평등,교육과| | 교육 
        | | | 정에서의 불평| | 
        | | | 등(1)-강의, | | 
        | | | 토의 | | 
        2.사회교육의 기능 및 |지식|2-2사회교육의 |나.사회교육의 |100분|*사회교육 
        필요성 이해 | | 개념,이론,실제| 필요성(2,3, | | 의 이론및 
        | | | 4,5)-강의 | | 실제 
        3.현대사회의 문제점을|지식|2-3현대사회의 | | | 
        알고, 해결방안을 | | ?성이해, 문제| | | 
        제시 | | 해결방안 | | | 
        4.세계변하의 추세를 |지식|2-4변화하는 세 | | | 
        안다 | | 계, 사회구조의| | | 
        | | 변화 | | | 
        5.세계변화 속의 한국 |지식|2-5정보화사회로| | | 
        의 위치를 안다 | | 의 이행 | | | 
        6.여성사회교육의 대두|지식|2-6여성사회 다.여성사회교 |100분|*여성사회 
        배경을 이해한다 |태도| 교육의 배경 | 육의 필요성 | | 교육의 현 
        | | | (6,7)-강의, | | 황과 과제 
        | | | 사례발표,토의| | 
        7.여성사회교육의 실태|지식|2-7여성사회교육| | | 
        를 이해한다 |태도| 의 현황 | | | 
        8.사회변화에 따른 새 |지식|2-8새로운 여성 |라.여성사회교 |50분 |*여성사회 
        로운 여성상의 정립 |태도| 상,사회변화를 | 육의 이념정립| | 교육정책 
        필요성을 이해한다 | | 주도하는 여성 | 필요성(8,9) | | 
        | | | -강의,토의 | | 
        9.여성역할의 변화에 |지식|2-9다양한 여성 | | | 
        따른 여성의식의 변 | | 역할과 성역할 | | | 
        화요구를 안다 | | 고정관념의 변 | | | 
        | | 화, 여성발전 | | | 
        | | 기본계획 | | | 
        C.여성사회교육에 참 | | | | | 
        여하는 학습자의 | | | | | 
        교육요구 이해 | | | | | 
        1.교육요구조사의 |지식|3-1사회교육조사|가.사회교육조 |100분|*여성사회 
        사례를 파악하고 계 |기능| 계획수립,사례 | 사기법(1,2,3,| | 교육조사 
        획을 수립한다 | | 연구 | 4)-강의,실습 | | 방법 
        2.학습자로부터 직접 |기능|3-2교육요구를 | | | 
        의견을 듣는다 | | 조사한다 | | | 
        3.학습자로부터 예전의|기능|3-3교육경험을 | | | 
        학습경험을 묻는다 | | 조사한다 | | | 
        4.프로그램 선택이유를|기능|3-4교육의 목적 | | | 
        묻는다 | | 을 조사한다 | | | 
        5.교육요구조사 결과를|기능|3-5 조사결과를 |나.자료분석(5)|100분|*자료처리 
        분석한다 | | 분석한다 | -강의,실습 | | 방법 
        6.학습자 면담기회를 |지식|3-6학습자상담 |다.상담심리(6)|100분|*상담의 
        자주 갖는다 |기능| | -강의,실습 | | 실제 
        D.여성사회교육 실시 | | | | | 
        기관의 요구 및 사회| | | | | 
        적 요구 이해 | | | | | 
        1.소속기관 설립목적 지식|4-1소속기관의 |가.소속기관에 | 50분|*여성사회 
        및 사업방향을 이해 |태도| 역할 | 대한 이해(1, | | 교육기관의 
        한다 | | | 2)-강의,토의 | | 현황 
        2.기관에 개설된 교육 |지식|4-2소속기관의 | | | 
        프고르램을 이해한다| | 교육적 기능 | | | 
        3.기관의 책임자와 교 |지식|4-3기관과 교육 |나.여성사회교 | 50분|*여성사회 
        육과정에 대해 의논 |기능| 담당자간의 괴 | 육의 올바른 | | 교육의방향 
        한다 | | 리극복 | 방향(3,4)-강 | | 
        4.여성사회교육에 대한|지식|4-4여성사회교육| 의,토의 |50분 |*여성사회 
        사회적 요구를 이해 |태도| 에 대한 사회적|다.사회적요구 | | 교육의과제 
        한다 | | 기대 | 의 파악 | | 
        5.관련기관이나 신문, |지식|4-5여성사회교육| -강의,토의 | | 
        방송 등으로부터 |기능| 의 내용 | | | 
        정보를 얻는다 | | | | | 
        B.교육프로그램을 개발| | | | | 
        하고 기획한다 | | | | | 
        1.프로그램 개발절차를|지식|5-1프로그램개발|가.프로그램개 |100분|*여성사회 
        이해한다 |기능| 의 방법및절차 | 발의 실제(1- | | 교육프로그 
        |태도| | 10)-강의,실습| | 램 개발의 
        | | | 토의 | | 실제 
        2.교육목적을 설정한다|기능|5-2프로그램개발| | | 
        | | 의기본방향설정| | | 
        3.교육요구조사에 기초|기능|5-3교육내용선정| | | 
        하여 실질적으로 필 | | 을위한요구분석| | | 
        요한 교육내용을 선 | | | | | 
        정한다 | | | | | 
        4.교육내용별 학습목표|기능|5-4학습목표 및 | | | 
        를 분석하고 그에 부| | 학습형태,학습 | | | 
        합하는 교육방법을 | | 내용,실제교육 | | | 
        채택한다 | | 등 분석 | | | 
        5.교과목을 편성하고 |기능|5-5과목별이수시| | | 
        시간을 배정한다 | | 간을 배정한다 | | | 
        6.프로그램 일정표를 |기능|5-6교육진행일정 | | 
        작성한다 | | 을 작성한다 | | | 
        7.강의계획서를 작성 | |5-7과목별강의요| | | 
        한다 | | 목을 작성한다 | | | 
        8.적합한 학습자료 및 | |5-8교육내용의실| | | 
        학습도구를 준비한다| | 천을 위한 적합| | | 
        | | 한 학습자료및 | | | 
        | | 학습도구 파악 | | | 
        9.사회 각분야의 전문 | |5-9교육관련자문 | | 
        가와 정보를 교류한 | | 위원으로부터 | | | 
        다 | | 자문을구하는법| | | 
        10.사회의 다양한 자료| |5-10참고자료 | | | 
        를 자주 접하고 연구| | 열람,선정 | | | 
        한다 | | | | | 
        F.여성사회교육 활동의| | | | | 
        평가 | | | | | 
        1.강사나 학습자로부터|기능|6-1교육활동에 |가.교육과정평 | 50분|*여성사회 
        직접 의견을 듣는다 | | 대한 이견 | 가(1,2,3,4,5)| | 교육과정및 
        2.교육종료후, 경험자 |기능|6-2교육과정에 | -실습 | | 평가 
        를 선정하여 토론회 | 대한 부정적. | | | 
        를 갖는다 | | 긍정적 평가 | | | 
        3.교육담당자가 직접 |기능|6-3상호학습과정| | | 
        교육에 참여한다 | | 관찰 | | | 
        4.학습자에게 교육프로|기능|6-4교육목적의 | | | 
        그램을 다른 사람에 | | 달성여부,교육 | | | 
        게 추천하고 싶은지 | | 의 효과 | | | 
        묻는다 | | | | | 
        5.학습이 미진한 경우,|기능|6-5교육의 성과 | | | 
        재학습 참여여부를 |태도| 및 후속교육의 | | | 
        묻는다 | | 필요성여부평가| | | 
        G.여성사회교육프로그 | | | | | 
        램운영을 위한 행정 | | | | | 
        업무의 수행 | | | | | 
        1.학습촉진을 위한 홍 |기능|7-1학습자유치및|가.학습촉진을 | 50분|*여성사회 
        보계획을 수립한다 | | 홍보전?U 수립 |위한프로그램홍| | 교육홍보 
        2.프로그램에 관한 홍 |기능|7-2홍보물,프로 |보(1,2,3)-실습| | 
        보자료를 작성한다 | | 그램안내 포스 | | | 
        | | 터 작성 | | | 
        3.프로그램 문의전화를|기능|7-3프로그램소개| | | 
        받는다 | | 및 상담 | | | 
        4.수강신청을 받는다 |기능|7-4수강신청서작|나.프로그램수 | |*여성사회 
        | | 성,학습자의 | 강등록(4,5) | | 교육운영 
        | | 연락처 기입 | -실습 | | 준비과정 
        5.프로그램 개강식 준 |기능|7-5개강식 참여 | | | 
        비를 한다 | | 인사연락,학습 | | | 
        | | 자에 참여독려 | | | 
        | | 전화 | | | 
        6.학습자 규모에 맞는 |기능|7-6교육장소 선 |다.프로그램운 | | 
        강의실을 준비하고, | | 정,시설구비 | 영실무(6,7) | | 
        강의실 내외 제반시 | | -실습 | | 
        설 여건을 확인한다 | | | | | 
        7.교육내용에 따라 음 |기능|7-7음료,다과종 | | | 
        료나 다과 등의 준비| | 류선정,준비상 | | | 
        여부를 확인하고 | | 태 점검 | | | 
        준비한다 | | | | | 
        8.행정어부 전산화를 기능|7-8PC의 작동법, 라.컴퓨터의활 | |*컴퓨터의 
        위해 컴퓨터를 다룰 | | 문서제작능력 | 용(8,9,10)- | | 활용 
        수 있다 | | | 강의,실습 | | 
        9.타부서와의 업무협조|기능|7-9타부서의협조| | | 
        를 원활하게 한다 |태도|를요하는 사항을| | | 
        |기능|사전 점검 | | | 
        10.교육운영 전반에 지식|7-10프로그램운 | | | 
        필요한 제반서류 | | 영시 구비되어 | | | 
        처리를 한다 | | 야할 각종서류 | | | 
        | | | | | 
        H.여성사회교육 프로그| | | | | 
        램운영을 위한 재정 | | | | | 
        업무 | | | | | 
        1.기관의 예산규모 및 |지식|8-1기관의 예산 |가.예산편성의 | 50분|*여성사회 
        예산편성지침을 이해| | 운용실태 | 지침(1)-강의 | | 교육 재정 
        한다 | | | | | 
        2.프로그램운영을 위한|기능|8-2예산수립및 |나.예산수립의 | | 
        실행예산을 편성하고| | 분기별집행계획| 실례(2)-실습| | 
        집행을 관리한다 | | | | | 
        3.적정 규모의 학습자 |기능|8-3기관별 교육 |다.교육비및강 | | 
        교육등록비와 강사 | | 등록비비교,강 | 사비산출(3)- | | 
        수고비등을책정한다 | | 수고료의기준책정 실습 | | 
        4.프로그램운영이 기관|지식|8-4기관의 재정 |라.프로그램운 | | 
        의 재정상태에 미치 | | 상황 | 영의 수익성 | | 
        는 영향을 파악한다 | | | 검토(4)-강의 | | 
        I.여성사회교육 참여자| | | | | 
        에 대한 효율적 인사| | | | | 
        관리 | | | | | 
        1.학습자 주소록을 작 |기능|9-1학습자 주소 |가.교육진행중 | 50분|*여성사회 
        성한다 | | 록 작성법 | 의 학습자 관 | | 교육 학습 
        | | | 리요령(1,2,3)| | 자 관리 
        | | | -실습,토의 | | 
        2.학습자 친목도모를 |기능|9-2친교프로그램| | | 
        위한 특별프로그램을| | 의 구성과준비 | | | 
        준비한다 | | | | | 
        3.학습자 출석부를 기능|9-3출석부의관리| | | 
        제작.관리한다 | | | | | 
        4.학습자와의 면담에 |기능|9-4학습자상담, |나.학습자의 사| | 
        적극적으로 임한다 |태도| 전문상담기관에| 후관리(4,5,6)| | 
        | | 의 연결여부 | -실습,토의 | | 
        5.교육수료후의 학습자|기능|9-5학습자 상담 | | | 
        거취에관해 상담한다 | | | | | 
        6.학습자의 교육기회 |기능|-6특별프로그램 | | | 
        연장을 위한 특별 프 |태도| 의 구성과준비 | | | 
        로그램을 마련한다 | | | | | 
        7.교육목표에 적합한 |기능|9-7교육목표에 |다.강사관리(7,| 50분|*여성사회 
        강사를 선정한다 | | 부합하는 강사 | 8,9,11)-실습,| | 교육 
        8.학습자의 요구에 부 |기능|9-8교육내용이해| 토의 | | 강사관리 
        합하도록 교육내용과|태도| 를 위한 강사와| | | 
        관련하여 강사와 사 | | 의 사전논의 | | | 
        전 논의한다 | | | | | 
        9.휴.보강과 관련하여 |기능|9-9교육일정의 | | | 
        항상 대비책을 강구 |지식| 융통성 | | | 
        해 둔다 | | | | | 
        10.인력은행을 활용한 |기능|9-10인력은행의 | | | 
        다 |태도| 실태와 활용 | | | 
        11.강사와의 인간관계 기능|9-11인간관계론 |라.교육관련전 | | 
        를 돈독히 한다 | | |문가관리(10,12| | 
        | | |13)-토의,사례발표 | 
        12.사회 각분야 전문가|기능|9-12전문가와의 | | | 
        와 지속적인 교류를 |태도| 교류 | | | 
        통해 유대관계를 갖 | | | | | 
        는다 | | | | | 
        13.더욱 많은 전문가를|지식|9-13전문가 확보| | | 
        강사로 발굴하기 위 |기능| 를 위한 다방면| | | 
        해 다양한 식견을 |태도| 에서의 소양 | | | 
        갖도록 노력한다 | | 연마 | | | 
        J.여성사회교육 담당자| | | | | 
        로서의 긍지와자부심| | | | | 
        1.여성사회교육 담당자|지식|10-1여성사회교 |가.여성사회교 | 50분 *여성사회 
        인 것을 주위에 자랑|태도| 육담당자로서의|담당자는 누구 | | 교육담당자 
        할 수 있다 | | 자신 이해 |인가(1)-강의,토의 | 의 자세 
        2.소속기관의 책임자가|지식|10-2여성사회교 |나.여성사회교 | 50분|*여성사회 
        여성사회교육 담당자|태도| 육담당자의 역 | 육담당자의 역| | 교육담당자 
        의 역할과 중요성을 | | 할 | 할(2)-강의,토| | 의 역할 
        인식할수있도록 한다| | | 의 | | 
        3.직업에 애착을 갖는 |태도|10-3직업전 전망|다.직업의식(3,| 50분|*여성사회 
        다 | | | 4,6,7,8,9)- | | 교육담당자 
        | | | 강의,토의 | | 의직업윤리 
        4.직업을 평생직으로 |지식|10-4평생직으로 | | | 
        생각하고 준비한다 |태도| 서의 직업의식 | | | 
        5.선도적인 직업인으로|지식|10-5선도적 직업|라.지도자훈련 | 50분|*여성과 
        서 자부심을 갖는다 |기능| 인 역할 | (5)-강의,토의| | 리더쉽 
        | | | 실습 | | 
        6.직장에서 상사 및 동|태도|10-6직장내 인간| | | 
        료들과 원만한 관계| | 관계 | | | 
        를 유지한다 | | | | | 
        7.학습자에게 친절하게|기능|10-7학습자 맞이| | | 
        대하고 최대한의 서 |태도| | | | 
        비스를 제공한다 | | | | | 
        8.용모를 단정히 하고 |기능|10-8여성사회교 | | | 
        항상 웃는모습으로 |태도| 육담당자의 | | | 
        학습자를 대한다 | | 외관 | | | 
        9.바른자세로 학습자를|기능|10-9여성사회교 | | | 
        맞이하며, 전화또는 |태도| 육담당자의 | | | 
        대화시 공손한 어투 | 화법 | | | 
        로 이야기한다 | | | | | 
        10.자기개발을 위한 |지식|10-10자질향상에|마.사회변화를 |100분|*정보화 
        재교육 및 직무연수 |기능| 필요한 재교육 | 예비하는 교육| | 사회와 
        교육 등에 열심히 |태도| 및 직무연수교 | (10)-강의,실 | | 여성 
        참여한다 | | 육의 내용 | 습,토의 | | 
        ---------------------+----+---------------+--------------+-----+----------- 

        이상과 같이 선정된 교육내용을 동 내용이 의도하는 바의 교육목표에 의거한 
        교육형태에 따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택)은, 전체 교육일정에 따라 추가하거나 제외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가리킴 
        -----------------------------+-------------------+------------------------ 
        강 의 | 실 습 | 태 도 변 화 
        -----------------------------+-------------------+------------------------- 
        1)여성의 삶 이해와 남녀 | | 
        평등의식의 제고 | | 
        ①여성문제의 이해(택) | | 
        ②남성과 여성- 남녀역할 | |①성차별의 이해 
        ③한국사회구조와 여성 | |②회발전과정과 여성발전 
        ④세계속의 여성 |①여성운동 지원(택)|③여성운동의 이해(택) 
        ⑤앞서가는 여성 | |④변화하는 여성 
        -----------------------------+-------------------+------------------------- 
        2)여성사회교육의 필요성 | | 
        ①학교교육에서의 성차별(택) | |①교육기회 및 교육과 
        ②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택)| | 정에서의 불평등(택) 
        ③여성사회교육의 현황과 과제| |②여성사회교육의 필요성 
        ④여성사회교육 정책 | |③여성사회교육의 념 
        ⑤여성사회교육 조사방법 |①조사기법(택) | 정립 
        ⑥자료처리방법(택) |②자료처리방법(택) | 
        ⑦상담의 실제 |②상담심리 | 
        -----------------------------+-------------------+------------------------- 
        3)여성사회교육 실시기관의 | | 
        ①사회교육기관의 현황(택) | |①사회교육기관의 현황(택) 
        ②여성사회교육의 방향 | |②여성사회교육의 올바른 
        | | 방향 
        -----------------------------+-------------------+------------------------- 
        4)교육프로그램의 개발.기획 | | 
        ①여성사회교육 프로그램 |①프로그램 개발의 |①프로그램개발 절차 
        개발의 실제 | 실제 | 이해 
        ②여성사회교육 활동의 평가 |②교육과정 평가(택)|②상호학습과정 이해(택) 
        -----------------------------+-------------------+------------------------- 
        5)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 | 
        행.재정 업무의 수행 | | 
        | | 
        ①여성사회교육 행정실무 |①여성사회교육 홍보| 
        ②여성사회교육 재정 |②여성사회교육운영 | 
        실무(택) | 준비과정(택) | 
        |③컴퓨터의 활용 | 
        |④여성사회교육 | 
        | 재정 관리(택) | 
        ----------------------------+-------------------+------------------------- 
        6)교육참여자에 대한 | | 
        효율적인 인사관리 | | 
        | ①여성사회교육 | 
        ①여성사회교육 강사관리 | 학습자 관리 | 
        ②여성사회교육 전문가 | ②여성사회교육 |①여성사회교육 강사관리 
        인력은행 활용(택) | 강사관리 |②여성사회교육 전문가 
        준비과정(택) | ③여성사회교육 | 교류를 위한 소양 
        | 전문가 교류(택) | 연마(택) 
        ----------------------------+-------------------+------------------------- 
        7)여성사회교육 담당자 | | 
        로서의 긍지 와 자부심 | | 
        ①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 |①여성사회교육 
        직업윤리 | | 담당자의 자세(택) 
        ②여성과 리더십 | ①여성과 리더십 |②여성사회교육 
        ③정보화 사회와 여성 | | 담당자의 역할 
        | | 
        -----------------------------+-------------------+------------------------- 

        라.교과목의 편성 
        1)교과목 소요시간 배정 
        선정된 교육내용을 교육영역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의 경우 소요되는 시간과 
        교육방법 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육방법은 해당교과목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채택될 수 있는 여러 
        교육방법 가운데 중점적인 방법을 표시한 것이다. 
        *`교육안'이 표시된 교과목은, 본 프로그램을 실제 운영함에 있어 예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안이 제시된 교과목을 가리키며, 본고의 원문 보고서에 
        수록되어 있다. 
        --------------------------------------------------------------------------- 
        교육영역 교 과 목 시간 교육방법 기 타 
        --------------------------------------------------------------------------- 
        여성학 
        1)여성문제의 이해(택) 50분 강의 교육안 
        2)남성과 여성-남녀역할 50분 강의 교 육안 
        3)한국사회구조와 여성 100분 강의 
        4)사회발전과 여성발전 50분 분임토의 
        5)세계속의 여성(택) 50분 강의 교육안 
        6)변화하는 여성 50분 분임토의 
        -------------------------------------------------------------------------- 
        사회교육 
        1)여성과 교육(택) 50분 분임토의 
        2)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택) 100분 강의 
        3)여성사회교육의 현황 및 과제 100분 강의 교육안 
        4)여성 사회교육 정책 50분 강의 교육안 
        5)여성사회교육 기관의 현황(택) 50분 강의 
        6)여성사회교육의 방향 50분 분임토의 
        7)여성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00분 실습 교육안 
        8)여성사회교육 과정 및 평가(택) 50분 실습 
        9)여성사회교육 홍보 50분 실습 
        10)여성사 회교육 운영준비과정 50분 실습 
        11)여성사회교육 재정 실무(택) 50분 실습 
        12)여성사회교육 학습자 관리(택) 50분 실습 
        13)여성사회교육 관련 강사 관리 50분 실습 
        14)여성사회교육 전문가 교류(택) 50분 사례발표 
        -------------------------------------------------------------------------- 
        사회.심리 

        1)여성사회교육 조사방법 100분 실습 교육안 
        2)자료처리 방법(택) 100분 실습 
        3)상담의 실제 100분 강의 교육안 
        --------------------------------------------------------------------------- 
        직무교육 
        1)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자세(택) 50분 분임토의 
        2)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역할 50분 분임토의 
        3)여성사회교육 담당 자의 직업윤리 50분 강의 교육안 
        4)여성과 리더십 50분 강의 교육안 
        5)정보화 사회와 여성 50분 강의 교육안 
        6)컴퓨터의 활용(택) 50분 실습 
        -------------------------------------------------------------------------- 

        2)교육영역별 시간 배정 
        교육영역별 시간 배정은 다음과 같다. 교육일정에 따라 두가지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 는데, 하나는 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 담당자 교육요구 
        조사에서 직무교육 에 적당한 기간으로 가장 많은 사람이 응답한 `2박 3일'을 
        고려한 `3일'간 교육일정에 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프로그램 운영에 보다 
        신축성을 기할 수 있도록 전체 교육 일정을 `5일'간으로 설정한 것에 기준해 
        있다. 또한 `3일'교육일정의 교육영역별 시간 배정은 앞의 교과목에서 (택)이 
        붙은 교과목을 모두 제외한데 따른 것이며, `5일'의 경우는 (택)이 붙은 
        교육내용을 모두 포함한 데 따른 것이다. ( )안의 시간 수는 50분 을 1시간 
        단위로 하여 산정한 것이다. 
        --------------------------------------------------------------------------- 
        3일(총 24시간) 5일(총 40시간) 
        교육방법 --------------------------------------------------------------- 
        시간배정 비율 시간배정 비율 
        --------------------------------------------------------------------------- 
        여성학 250분(5시간) 20.8% 350분( 7시간) 17.5% 
        사회교육 450분(9시간) 37.4% 850분( 17시간) 42.4% 
        사회.심리 200분(4시간) 16.7% 300분( 6시간) 15.0% 
        직무교육 200분(4시간) 16.7% 350분( 7시간) 17.5% 
        개강식 50분(1시간) 4.2% 75분(1.5시간) 3.8% 
        수료식 50분(1시간) 4.2% 75분(1.5시간) 3.8% 
        --------------------------------------------------------------------------- 
        계 1,200분(24시간) 100.0% 2,000분(40시간) 100.0% 
        --------------------------------------------------------------------------- 

        3)교과별 교과요목 
        <강의요목> 
        ①여성사회교육의 현황 및 과제(2시간) 
        ㉮ 여성의 사회적 역할 변화 
        ㉯ 여성 사회교육의 기능 
        - 현재의 행복과 여성사회교육/미래준비와 여성사회교육 
        ㉰ 여성사회교육의 정의 
        - 여성사회교육의 개념/여성사회교육의 목적 및 목표/여성사회교육의 
        내용/여성사회교 육의 실시기관 
        ㉱ 여성사회교육의 실제 
        - 여성의식교육/직업기술교육/여가, 교양교육 
        ㉲ 토의(여성사회교육의 과제) 
        - 교육프로그램/지원체제/교육시설/사회교육담당자/교육재정/연결망 구축 
        및 유대/운영 
        ② 한국사회구조와 여성(2시간) 
        ㉮ 여성문제란? 
        ㉯ 여성불평등 상황 
        - 경제활동에서의 여성의 지위/정치적 지위/교육적 지위/가정에서의 
        지위/사회문화, 법 적 지위 
        ㉰ 여성불평등의 원인 분석 
        - 문화인류학적 분석/사회화의 영향력 분석/사회문화적인 성차별의 재생산 
        ㉱ 토의(남녀평등의 실현방안) 
        - 가정내에서의 성차별적 고정관념 극복/학교교육과 대중매체에서의 
        성차별요소 제거 /성차별적 문화 및 제도의 개혁/여성의 
        세력화/일상생활에서의 남녀평등 실현 
        ③ 남성과 여성-남녀역할(1시간) 
        ㉮ 정형화된 여성역할 
        - 역사속의 여성 
        ㉯ 정형화된 남성 역할 
        - 역사속의 남성 
        - 남녀간 갈등의 조건/현상 
        ㉰ 토의(성역할 고정관념의 극복) 
        - 남성다움과 여성다움 
        - 역할의 다양화와 선택 
        ④ 정보화 사회와 여성(1시간) 
        ㉮ 정보화사회란? 
        - 정보(화)의 개념/자료, 정보, 정보화의 가치 인식/정보력의 조건 
        ㉯ 정보화와 컴퓨터, 정보통신 
        - 정보화 작업도구/컴퓨터 활용 분야/정보통신(망) 
        ㉰ 여성과 정보 
        - 정보시스템에 대한 여성들의 일반적 인식/정보사회에서의 여성의 
        참여분야/여성(관 련)정보 
        ⑤ 여성사회교육의 정책(1시간) 
        ㉮ 평생교육 정책방향 
        - 평생교육 정책 및 제도의 개관 
        - 앞으로의 추진계획 
        ㉯ 토의(여성사회교육정책에의 제언) 
        - 여성사회교육 정책 현황 
        - 여성사회교육 정책의 방향 
        ⑥ 여성과 리더십(1시간) 
        ㉮ 여성사회교육 담당자가 알아두면 도움될 리더십의 기능과 유형 
        ㉯ 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조직관리 리더십 
        ㉰ 토의(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지도자적 자질) 
        ⑦ 상담의 실제(2시간) 
        ㉮ 상담이란? 
        ㉯ 상담의 원리 및 기술 
        - 상담면접의 기초원리/상담목표의 설정과 내담자 평가/상담시 활용되는 
        원론적 기술/ 상담의 구체적 기법들/전화상담시 직면하는 문제 대처방법 
        ㉰ 토의(성공적인 상담을 위하여) 
        - 참가자들의 상담 경험 사례 
        - 적절한 대처 
        ⑧ 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직업윤리(1시간) 
        ㉮ 직업으로서의 여성사회교육 담당자 
        ㉯ 여성사회교육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직업윤리 
        ㉰ 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직무현황 
        ㉱ 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직업적 전망 

        <분임토의 요목> 

        ┗ 준비사항 
        *분임토의를 위한 분과 구성 
        .분임토의 주제에 따라 참가자들의 인적 속성(소속기관유형, 연령, 성별, 
        교육참가 열 의도 등)을 고려하여 분과구성하되, 동일한 구성원으로만 
        분과구성되지 않도록 배려한 다. 
        .분임토의 결과는 해당교과 시간이 끝난 후, 교육장 벽면에 게시하고, 가능한 
        한 교육 일정이 끝날 때까지 그대로 부착해둔다. 
        *분임토의에 활용할 각종 사례 
        .적합한 사례선정 및 발표 등에 대해 참가자 스스로 결정함을 원칙으로 하나, 
        토의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는 경우에 대비하여 사례활용을 요하는 주제별로 
        적정한 사례들을 미리 준비해둔다. 
        ① 변화하는 여성(1시간) 
        ㉮ 21세기에 대한 전반적인 개관 
        - 시대감정/사회질서 
        ㉯ 미래사회의 전망과 여성성의 비중 증대 
        - 가정과 사회의 이분법 지양/여성성의 의미 회복/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여성역할 증대 
        ㉰ 변화하는 세계에서 여성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 여성에 대한 인식 전환/건강한 여성성의 회복 방안(자존심의 회복 
        /자기성장을 위한 노력과 투자/새로운 정보와 지식의 흡수/사회성의 
        회복/여성에 대한 새로운 의식화와 문화 형성) 
        ② 여성사회교육의 방향(1시간) 
        ㉮ 여성사회교육의 대상 
        ㉯ 여성사회교육의 목적 및 지향점 
        ㉰ 현재의 여성사회교육에서 극복, 지양되어야 할 사항 
        ③ 사회발전과 여성발전(1시간) 
        ① 사회발전에 따른 여성발전의 양상 
        - 긍정적 측면/부정적 측면 
        ② 여성발전의 의미 
        ③ 사회발전에의 여성통합 
        - 경제사회발전계획에의 여성부문 
        - 향후 요구되는 사항 
        ④ 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역할(1시간) 
        ㉮ 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역할과 자세 
        ㉯ 여성사회교육 담당자로서의 긍지와 자부심 
        - 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중요성을 주위에 인식시킴 
        ㉰ 자기개발을 위한 노력 

        <실습요목> 
        ┗준비사항 
        *실습 유형의 결정 
        .실습의 주제에 따라 참가자들의 개별활동에 의한 실습으로 할 것인지, 혹은 
        집단활동 에 의한 실습으로 할 것인지 결정하고, 집단활동시는 분과구성시의 
        유의사항을 고려한 다. 
        *실습자료 및 각종 학습도구 
        ① 여성사회교육 조사방법(2시간) 
        ㉮ 사회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조사의 기획 
        ㉯ 구체적인 조사설계 
        - 조사목적/설문지 작성/표본추출설계/자료처리/분석 및 보고서 작성 
        ② 여성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2시간) 
        ㉮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절차 
        - 적은 결과를 취합.정리하여, 프로그램 개발단계에서 요구되는 
        작업유형별로 정리/일 반적으로 가장 취약한 작업단계 확인/애로사항 및 
        경험담 발표 ㉬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과정시 유의사항 
        - 참가자들이 가장 어렵게 느끼는 작업단계를 중심으로 
        ③ 여성사회교육 행정 실무(3시간) 
        ㉮ 여성사회교육 홍보 
        - 학습촉진 및 학습자 유치 전략/프로그램 홍보 
        ㉯ 효율적 인사관리 
        - 학습자관리/강사관리 
        ㉰ 교육운영을 위한 실무행정 
        - 교육장소 및 시설/수강등록/예산편성, 관리/부서간 협조 

        마.예시적 교육일정 

        다음은 본 교육 프로그램을 `3일'로 운영할 경우의 예시적 교육 일정표이다. 
        ---------+---------------------+----------------------+-------------------- 
        구분 | 제 1일 | 제 2일 | 제 3일 
        ---------+---------------------+----------------------+-------------------- 
        09:00 | 개강식. 워밍업 | 정보화사회와 여성 | 여성사회교육 홍보 
        10:00 +---------------------+----------------------+-------------------- 
        | 여성사회교육의 |사회발전과 여성발전 | 효율적 인사관리 
        11:00 | 현황과 과제 +----------------------+-------------------- 
        | |여성사회교육의 정책 |여성사회교육실무행정 
        12:00 +---------------------+----------------------+-------------------- 
        | 점 심 식 사 
        13:00 |---------------------+----------------------+-------------------- 
        | 한국 사회구조와 | 여성사회교육 | 상담의 
        14:00 | 여성 | 조사방법 | 실제 
        15:00 +---------------------+----------------------+-------------------- 
        | 남성과 여성- | 여성사회교육 프로 |여성사회교육담당자의 
        | 남녀역할 | | 직업윤리 
        16:00 +---------------------+ 그램개발의 실제 +-------------------- 
        | 변화하는 여성 | | 여성사회교육 
        | | | 담당자의 역할 
        17:00 +---------------------+----------------------+-------------------- 
        18:00 |여성사회교육의 방향 | 여성과 리더십 | 
        ---------+---------------------+----------------------+-------------------- 



        Ⅲ.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둘러싼 제언 

        1.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제언 

        여성사회교육 담당자 교육프로그램은 실제 활용되는 과정을 통해 계속하여 
        보완.개선 될 수 있을 것이다. 이같은 과정에서 요청되는 몇가지를 연구와 
        관련한 제언으로서 정 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사회교육 담당자들이 소속해 있는 기관의 유형에 따라 프로그램 
        구성에 차 별성을 둘 필요가 있되,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심도있는 사전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직무현황 조사시, 
        여성사회교육 담당자 들의 주요 담당업무 형태는 기관 유형에 따라 조금 달랐다. 
        담당 업무가 다르면, 다른 내용의 직무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이 부분이 
        교육요구 조사를 통해 결과로서 뒷받침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그러나 교육요구 
        조사에서 이같은 경향은 보이지 않았다 . 이러한 결과에 대해서는 두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하나는 두 조사 모두 어떤 경향성을 찾아내기에는 
        너무 미흡한 규모의 조사인만큼, 어느 경우건 나타난 결 과를 객관화하기는 
        힘들다는 점이다. 즉, 일관되어보이지 않는 두 조사 결과 그 자체 의 신뢰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또 다른 하나는 실제 일선의 여성사회교 육 
        기관들이 유형에 따라 특화될 수 있을 만큼의 차별적 성장을 보이지 못한 
        관계로, 속해 있는 교육 담당자들의 교육요구 또한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게 아닌가 하는 점이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별도의 연구가 필요하며, 본 
        프로그램도 그에 근거하여 보다 신축성 있게 운영.계획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본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여 여성사회교육 전문요원의 양성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현행 사회교육법에 따르면, 일정 규모 이상의 사회교육 기관에는 
        법적 자격을 구비한 사회교육 전문요원을 두도록 되어 있다. 또한 전문요원이 
        되기 위해서는 소정 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현재 여성사회교육 기관의 
        영세성으로 말미암아 전문요 원의 필수적 배치를 요하는 대상 기관으로부터 
        제외될 가능성이 높은 점을 고려하면, 여성사회교육 담당자들의 사회교육 
        전문요원 자격증 소지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기란 사 실상 힘든 실정이다. 그러나 
        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전문요원화는 교육담당자로서의 전문적 자질 확보를 
        위해 적어도 외견상 요청되는 첫번째 조건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별도의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되, 이 때 본 교육과정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 을 
        것이다. 

        셋째, 본 교육의 심화과정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의견조사에서도 일회성 교육이 아닌 계속교육의 필요성이 많이 
        제기된 바 있다. 
        따라서 본 교육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심화과정이 마련될 
        필요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요망된다. 


        2.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제언 

        첫째, 교육참가자 선정시, 교육담당자들이 소속해있는 여성사회교육 기관 
        유형을 고려 하되, 실제로 여성사회교육 기관의 유형이 대단히 다양한 점을 
        염두해 둔다면 우선 기 관 유형의 선정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여성사회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을 여성사회교육(전담)기관/ 사회교육기관/ 
        사회기관 등으로 크게 범주화하여 각 범주별 로 고루 참가자를 선정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고, 또는 특정의 범주에 국한하여 그 안에 속한 세부기관 유형에 
        속하는 담당자들로만 참가자를 선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참가자들의 소속기관 유형이 
        지나치 게 다양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둘째, 본 프로그램에서 예시적으로 제시한 교육일정은 `3일'간의 비숙박형태를 
        기본으 로 한 것이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숙박이나 교육기간 연장의 필요성 
        등이 제기될 때 , 본 프로그램은 교육 참가자의 요구나 교육실시 주체측의 
        필요와 같은 현장 사정에 따라 충분히 변형운영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경우, 
        교과목 추가 배정이라든가 교과 시간 연장보다는 참가자들끼리 혹은 참가자와 
        교육진행요원 간의 친교기회를 제공하는 시간을 중점적으로 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따라서 가령 숙박 형태로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라도 정규 
        교육시간(09:00-18:00)외의 시간은 참가자들의 자율에 맡김 으로써 통제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교육 이수자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인 직무능력의 향상을 통한 전문성의 함양과 
        여성의식의 확립은 한 번의 교육과정으로 소기의 성과를 기대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본 프로그램은 그와 같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계기화로서의 
        의미가 크다가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본 교 육을 이수한 교육담당자들이 자신의 
        활동 현장으로 돌아가서 얼마나 실천적 노력을 통 해 구체화하느냐에 본 교육의 
        성과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교육을 마친 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본 교육 이수자가 실천과정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이나 시 행착오 등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 의논하는 과정을 배치하는 등의 사후관리를 통해 교 육의 
        성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강무섭, 임연기, 김흥주(1990), 「교육행정가 교육.훈련 체제 및 프로그램 
        모형 개발연구, 서울:한국교육개발원. 
        권이종 외(1985), 「사회교육기관과 사회교육요원의 실태에 관한 연구」, 
        문교부 
        기순신(1994), "여성사회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결정과정 변인 고찰," 
        「여성사회교육-제 2집」, 서울:한국여성사회교육회, pp. 1~27. 
        김양희, 문유미(1997), 「여성지도자를 위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개발」, 
        서울:한국여성개발원. 
        김재인(1989), "여성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전략," 「평생교육과 
        여성사회교육」, 서울 :한국평생교육기구, pp. 217~262. 
        김재인, 김노마, 이정아, 김인순(1995), 「여성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에 관한 연구, 서울:한국여성개발원. 
        김재인, 이영세, 양애경, 문유경(1987), 「여성사회교육 요구분석」, 
        서울:한국여성개발원. 
        김재인, 정현주(1995), 「최고여성관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서울:한국여성개발원. 
        김종서(1994), 「한국사회교육총람」, 서울:한국사회교육협회. 
        김지자(1989), "현대사회와 여성사회교육," 「평생교육과 여성사회교육」, 
        서울:한국평생교육기구, pp.53~80. 
        김진규(1993), 「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재동문화사. 
        김현수(1995), "사회교육자의 교육적 전문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미간행. 
        남정걸(1993), 「사회교육행정론」, 교육과학사. 
        남정걸.권이종(1984), 「사회교육전문요원 양성방안에 관한 일 연구」, 문교부. 
        농협중앙회(1996), "주부대학 개설조합현황," 내부자료. 
        배진숙(1994), "사회교육 담당자의 역할 갈등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미간행. 
        보건사회부(1996), 「부녀복지시설현황」. 
        이정아(1989), "여성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현황과 문제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미간행. 
        이주연(1994), "사회교육 담당자의 전문성 인식과 역할 수행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미간행. 
        이청자, 강정숙, 김영숙(1994), 「전국여성단체명록」, 서울:한국여성개발원. 
        정무장관(제2)실(1996), "남녀평등의식교육 실시 현황," 보고자료. 
        정옥순(1988), "여성사회교육 담당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미간행. 
        정우현(1993), 「사회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 
        정우현(1996), "연수프로그램 개발 기법," 「제2기 교관교육과정 교재」, 
        교육행정연수원, pp.10~16. 
        정지웅.김지자(1995), 「사회교육학 개론-제2개정판」, 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 
        최운실(1994), "여성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접근," 
        여성사회교육-제1집」, 서울:한국여성사회교육회, pp. 220~251. 
        한국교육학회 사회교육연구회(편)(1989), 「사회교육 방법론」, 
        서울:형설출판사. 
        한국교육학회 사회교육연구회(편)(1991), 「사회교육학 서설」, 
        서울:교육과학사. 
        한국인사관리협회(1994), 「연수원 현황」 비치용 자료. 
        한명희(1994), "여성사회교육의 현재와 미래," 「여성사회교육-제2집」, 
        서울:한국여성사회교육회, pp. 160~188. 
        한준상(1987), 「사회교육론」, 서울:청아출판사. 
        山本和代(1996), "社會敎育主事た求の," 「社會敎育 96-10」, 東京:全日本 
        社會敎育連合會, pp. 16~20. 
        上村千賀子(1995),"ュネスコ女性の社會敎育た關する專門家會議, 
        「社會敎育 12」, 東京: 全日本社會敎育 連合會, pp. 30~33. 
        中央職業能力開發協會(1986), 「人材開發 實踐プログラム」. 
        岡本包治.小山忠弘.福留 强(編)(1988), 「社會敎育の計劃とプログラム」, 
        東京:全日本 社會敎育聯合會. 
        岡本包治.古野有隣.堀恒一郞.山本恒夫.渡 博史(1971), 「社會敎育調査の技法」, 
        東京:全日本社會敎育聯合會. 
        Schroder, Peter(1996), "Training for Education"-한국여성개발원 직원연수를 
        위한 Friedrich-Naumann 재단 세미나 자료. 
        Boone, Edgar J.(1985), Developing Programs in Adult Education, Prentice 
        Hall, Inc. 
        Cliffs, Englewood N.J. Alan, B. Kno. and Associates(1980), Developing, 
        Administ ering, and Evaluating Adult Education, Jossey-Bass 
        Publisher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