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전 및 감시활동교육 프로그램 개발
        저자 김인순
        발간호 제053호 통권제목 1997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6. 환경보전 및 감시활동교육 프로그램 개발_김인순.pdf ( 6.48 MB ) [미리보기]

        *주) 본 논문은 본원 김인순의 「'97 연구보고서 240-8 환경보전 및 감시활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정리·요약한 것임.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여성환경활동의 동향 
        Ⅲ. 여성환경교육의 과제 
        Ⅳ.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Ⅴ.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Ⅵ. 제언 


        Ⅰ. 들어가는 말 

        이제까지의 환경교육은 여성들을 주로 소비자, 환경피해자의 관점에서 보는 
        경향이 강하여, 여성자신들도 가정에서의 개별적인 청결수준의 환경보전활동 
        참여로, 환경과 관련한 개인의 몫을 다한 양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사회는 
        환경오염의 주범이 마치 여성인듯이 그 책임을 전가하기도 했다. 

        그러나 여성들은 일상생활에서 환경과 맺고 있는 깊은 연관성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다양한 환경보전활동에 어느 집단보다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 영역도 매우 다양하며, 이제는 환경행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즉 현재 여성단체 및 환경운동단체의 회원이나 
        상근자 수에 있어 여성이 점하는 비율의 현저한 증가, 여성환경전문가 수의 
        증가, 여성만으로 구성된 환경운동조직체의 생성, 여성들간의 연대활동의 
        움직임, 여성의 노력에 의한 비디오 자료의 제작 및 보 급, 환경파수꾼으로서의 
        활동 증가, 지역환경운동과 의정감시활동으로 활동영역의 확대, 녹색소비자운동 
        의 전개, 활발한 생협활동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활발한 환경활동에, 동참하는 여성 저변인구층의 확대와 활동에 
        전문성을 부여해 주기 위해, 다각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사려된다.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현재 여성의 환경활동과 
        관련하여 취약한 부분을 지원해 주는 형태여야 할 것이다. 그러한 한계점으로, 
        여성이 생태계와 맺고 있는 관계에 대 한 인식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 여성의 
        환경정책 수립 및 결정과정에 대한 참여 부재 , 다학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여성환경전문가의 부족을 들 수 있으며, 교육 프로 그램은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Ⅱ. 여성환경활동의 동향 

        1. 환경활동 참여의 증대 

        가.환경운동단체의 여성 상근자 수의 증가-현재 환경운동연합, 배달환경 
        연구소, 환경과 공해연구회, 사회환경정책연구소 등 대부분의 환경단체의 경우, 
        전체 상근자중 여성이 차지 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 정치적 쟁점 
        중심의 사회운동이 90년 대로 접어들면서 삶의 질, 생활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급속도로 바뀌어 가면서, 사 회운동에 있어 여성의 역할이 점점 더 크게 부각 
        되고 있다. 

        나.여성만으로 구성된 환경운동조직체의 생성-`환경을 살리는 여성들(1991)' 
        `여성환 경운동본부(1996)' `푸르게 사는 사람들' `주부환경봉사단' `공해추방 
        운동여성위원회' 는 여성환경전문가들로만 구성된 단체들이다. 여성들이 환경 
        에서 차지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인지, 다양한 프로그램과 주부들이 실천 가능한 
        사업에 착수, 부엌에서부터 환경을 살리는 운동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들 환경 
        단체의 출현은 90년대 이후에 일어 난 현상이다. 

        다.환경단체의 여성회원의 현저한 증가-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으며, 생활 
        속에서 항상 환경문제를 가까이서 접촉하는 관계로,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와 
        문제점을 더 예민하게 느끼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단체에 가입한 회원의 수, 
        생활협동조합운동의 운동 주체 및 환경관련기관에서 나름대로 실시하고 있는 
        세미나, `시민환경학교' `환경정책교실' `수요환경특강' 등의 강의장을 메우고 
        있는 사람들도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라.가정뿐 아니라 일터에서의 환경활동 전개-환경운동은 가정, 직장, 지역사회 
        모두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이나, 아직 직장에서는 그다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었다. 한국여성민우회의 `일터에서도 녹색운동' 지침서의 개발, 중소 
        기업본점 여직원들 모임 `모란회'의 일회용품 덜쓰기.안쓰기 운동, 커피자판기 
        앞 종이컵 수거함, 수거함과 재생화장지 바꿔쓰기 운동 전개, 서울YWCA를 통한 
        1천7백곳의 직장과 단체의 종이컵수 거통의 판매를 통한 종이컵 재생운동 등이 
        그것이다. 


        2.다양한 환경활동의 전개 

        가. 환경파수꾼의 역할 강화-최근 낙동강오염의 파장이 계속 되는 가운데, 
        여성단체들이 직접 나서서 폐수방출 여부를 조사하여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 
        수질오염의 방지를 위한 감시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전국주부교실중앙 
        연합회, 대한주부클럽연합회, 서울YWCA, 한국부인회, 대한주부클럽연합회 등을 
        중심으로 환경감시단을 발족, 수질감 시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에 들어 
        갔으며, 수질오염의 근원이 되는 쓰레기줄이기 운 동도 동시에 전개시키고 있다. 

        나. 지역환경운동과 의정감시활동의 수행-여성들의 구체적인 실천활동도 
        중요하지만 개별수준의 성실한 실천만으로 환경문제의 해결이 요원하다는 사실, 
        즉 환경정책이 제대로 설 때만이 이 모든 활동들이 연계가 되어 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인식을 하게 됨에 따라, 구의회와 시의회 등 대도시의 행정을 
        청취하여, 주민의 입장을 정책결정과정에 반영하는 일의 중요성을 인식케 
        되었다. `주부 의정참여단,' `바른 의정을 위한 여성모임' `참여민주사회 
        시민연대,' `한국여성유권자연맹' `대구여성회' 등에서 시의회와 구의회 
        의정감시활동을 펴고 있다. 이런 활동은 앞으로 활성화될 경우, 사회 전반의 
        윤리를 창출하고 환경보전과 개발간의 문제를 둘러 싼 지역의 정책결정에 중요 
        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여성의 힘을, 저변에서 확대해 나갈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 환경실천을 위한 구체적 지침자료의 제작-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세부지침을 수 개월간의 공부와 연구 끝에, 이를 확산시키고 실천 참가 인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 어려운 문제를 매우 쉽게 주부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제작해 
        나가고 있다. 한국여성민우회의 6명의 주부에 의한 책자 `주부의 손에 지구가 
        있어요,' 한국여성민우회 영상준비팀이 1996년 지구의 날 행사에 맞춰 제작한 
        환경비디오 `앞으로 40년' 등 결과물들이 나오고 있다. 

        라. 녹색소비자운동의 전개-향후 인구증가와 에너지의 과다사용으로 인해 
        자원보존과 에너지 문제가 중요한 과제로 부상함에 따라, 지속가능한 소비의 
        문제가 중요한 대상으로 떠 오르고 있다. 환경상품의 개발과 사용 및 
        비환경상품의 불매.거부 운동을 시작할 시점에 들어 선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한국여성단체연합 환경위원회에서도 `환경도 살리고, 경제도 살리는 
        녹색소비' 라는 지침서를 개발(1996.10), 녹색소비 자의 길이 무엇인지에 대한 
        홍보활동을 전개중이다. 

        마. 생협활동의 활발한 전개-한살림, 경실련, 여성민우회, 누리누리공동체,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등 직거래에 기반한 유기농산물 애용이 가격이나 적은 
        회원 수 등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먹거리와 토양오염을 벗어나기 
        위한 유기농업의 확산을 위해 그 저변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회원들은 모임을 
        통해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활동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으며, 음식물쓰레기의 
        퇴비화, 사료화운동, 생쓰레기의 퇴비화, 사료화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3. 교육·홍보활동의 전개 

        환경보전을 위한 홍보활동 즉 각종 세미나와 전시회 등 행사가 증가하고 있다. 


        4. 환경활동단체간 연대활동의 모색 

        여성들간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연대할동의 모색-환경파수꾼을 자처하고 
        나선 주부들은 경실련, 서울YWCA, 대자연환경보존회, 전국주부교실중앙회, 
        한국부인회 등 14개 단체소속의 여성이 연대하여 시민위원회를 결성, 우리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 고 있는 쓰레기 감량문제, 정부의 쓰레기 정책의 
        문제점을 감시하고 쓰레기 종량제의 확대실시를 위한 범시민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Ⅲ. 여성환경교육의 과제 

        이러한 특성을 가진 여성의 환경활동이 더 활성화되어 지속가능한 사회 조성을 
        위한 새로운 운동으로 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검토해 보기로 
        한다. 

        첫째, 지속적인 실천을 위한 동기부여가 약하다는 점이다. 

        우리 사회가 봉착하고 있는 환경문제의 수위가 매우 높다는 인식을, 체험 혹은 
        교육을 통해서 알게 된후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활동을 하는 여성들의 경우, 
        일정시간이 지날 수록 지속성에 대한 의지가 약해져서, 활동자체가 단절되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환 경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그룹으로 모여 자체적으로 
        책을 읽고 연구를 하는 등 활발한 양태를 보이고, 그 속에서 의욕과 열정을 
        가지게 되나, 개인이 현재 할 수 있는 일은 집안내에서 작은 일의 실천으로 국한 
        되는 이상으로 발전하지 못해, 스스로 지속성에 대한 의지나 동기가 약해서 
        활동이 단절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하여 연구와 정보 수집 에 열심이던 주부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역 공무원과의 접촉 혹은 지역주민들과 의 공동사업이나 
        목표들과 연결되는 예가 없어, 개인적인 활동마저 동기부여가 약화되 어 일하는 
        여성들의 열의가 발전되어 나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인간이 생태계와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한 인식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다. 

        여성들의 환경활동은 구체적인 개별적인 실천행위 즉, 종량제 실시에 따른 
        쓰레기 감량, 퇴비화, 사료화, 소비절약 및 재활용, 상수원오염의 심각성에 따른 
        환경파수꾼으로서의 역할, 유기농산물 직거래와 관련된 우리농산물 살리기 운동 
        등에 집중되어 있다. 운동에 종사하는 기간이 길어질 경우 관심 영역이 
        확장되어, 이 모든 문제가 거대 한 생태계와 맺고 있는 관련성에 대한 인식을 
        갖게 되나, 대부분 가정내의 일상적인 실천행위에 머물러 있어, 생활양식의 
        변화를 필요로 하는 인식수준에 도달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전체 생태계와의 
        관련성 및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수반되지 않을 경우, 여성이 
        환경보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실천영역 및 관심영역이 제한될 수밖 에 없어, 자칫 
        환경관련 몇 가지의 실천지침을 수행하는 것으로 자신이 환경과 관련해 서 해야 
        할 일은 다 수행하고 있다는 생각에 머무를 수 있다. 환경보전을 위해 여성들 이 
        미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한 여성 스스로의 인식의 지평을 열어주어, 사회적인 
        영 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활동으로 옮아갈 수 있는 안목의 제시가 필요하다. 
        이는 위에서 지적된 지속성의 문제와도 연관이 있는바, 전체 생태계에 대한 
        인지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지속적으로 활동을 할 수 있는 내면적인 의지나 
        열정은 줄어들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셋째, 여성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실천수준을 더 높여야 한다. 

        1996년 서울시에서 서울시 거주 성인 20대~50대의 남녀 각각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접조사인, `환경문제에 대한 시민의식조사'에서, 여성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로 1위를 물가 등 경제문제(65.0%)로, 2위를 
        환경문제(41.6%)로, 3위를 교통 문제(39.0%)로 지적했다. 여성중 54.4%(277명)를 
        점하고 있는 가정주부의 경우,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되는 사회문제의 순위는 
        물가 등 경제문제(66.2%)-교통문제(40.4%)-환경문제(36.8%)-청소년문제(32.4%)로 
        더 낮게 나와, 경제사정이 나빠진 상태에서의 환 경문제에 대한 관심 정도를 
        보여주고 있다. 동 조사에서 실천점수는 110점을 만점으로 할 경우, 61.92로 
        남자(58.36)보다 높게 나왔으나, 인식과 실천간의 연계성에 있어서의 괴리는 
        아직도 큰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서울시, 1997). 

        넷째, 여성이 할 수 있는 환경운동의 내용이 더 다양화 되어야 한다. 

        현재 여성에게 가장 많은 참여를 기대하여,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주제는 
        쓰레기 감 량과 재활용에 관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몇 년 동안 개최되었던 
        세미나, 홍보, 캠페 인, 알뜰시장, 바자회, 전시회 등의 행사에서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주제는 쓰레기 종량제 도입에 따른 분리수거, 음식쓰레기 
        물기제거와 감량, 재활용을 위한 분리수거 에 관한 것이 주종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개별 가정에서 열심히 분리 수거를 해도, 혼합해서 수거하는 
        현상과 분리수거된 재활용 가능한 쓰레기마저 재활용 시설의 부족으로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도 못하고 있는 행정현실을 보면서, 주부들은 개인적인 행동만 
        으로 주위환경문제가 해결되기는 어렵다는 인식에 이르게 되었다. 일상적인 
        실천지침을 위한 여성단체와 환경단체에서의 활동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여성의 
        일상생활 속의 구체적인 실천에서, 지역문제와 환경정책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여성이 환경문제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그동안 여성의 환경활동이 소비자로서의 역할에 중점을 둔 성격이 강하였던 
        반면, 환경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와 대안 마련을 위한 보다 전문적이며, 
        정치적인 활동은 미비하였다(김양희, 1995). 여성들이 남성들 보다 더 
        환경친화적이라는 주장은 많은 조사결과에서 드러나고 있는 사실이다. 1996년 
        서울시의 조사(`서울시민의 환경에 대한 의식과 실천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에서도 환경행정분야에 여성을 임용하면 더욱 청렴하고 책임감 있게 해낼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59.25%가 찬성하고 있으며, 남성들 도 47.4%가 동의를 
        하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각 시.도의 활동에 여성이 참여하고 이를 확대해 
        나가는 방안이 필요하다. 여성들이 환경을 살리기 위한 강좌나 활동에 참석 하는 
        비율이 매우 높고, 환경문제가 지역문제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는 점과, 구 
        체적인 일상생활 속의 환경실천들이 환경정책과 맞물리지 않으면 효과를 거둘 수 
        없다는 사실에 직면하고부터, 의정감시 활동과 직접적인 수질오염 방지를 위한 
        환경파수꾼 활동 등으로 그 관심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여섯째, 여성환경전문가의 양성이 필요하다. 

        현재 환경운동단체의 실무자의 상당 부분을 여성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 
        비율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점, 여성만으로 구성된 여성환경운동단체가 
        생겨나고 있다는 점 등은 머지 않은 장래에 여성전문가들이 많이 활동하게 될 
        것이라는 낙관적인 예측을 가능하게 해 주는 좋은 지표라고 생각되어진다. 
        우리의 환경운동 전반에 있어 환경운동 전문가가 많지 않은 실정이므로 전문가의 
        양성 문제는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환경문제가 한층 
        복잡해져서 피해자와 가해자와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 는 현대의 환경오염문제 
        해결을 위해, 또 각국의 이해관계와 얽혀 각국에서 생각하고 있는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의 접근 방식이 상당히 차이를 보이는 이 시점에서, 환경문제를 
        위한 전문가 양성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환경과 관련 된 
        정책이나 세미나, 그리고 람사조약 같은 국제적인 수준의 세미나에 참석과 
        관심을 보이는 여성환경운동 종사자의 수는 매우 적다는 사실에서도 확인되듯이 
        여성의 관심의 폭이 더 넓혀질 필요가 있다. 환경관련 전문분야와 
        환경정책결정과정에의 참여와 국제동향을 파악하여 그에 부응하여 운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는 여성의 진출과 참여 율을 높이기 위해, 환경운동여성전문가의 
        양성을 위한 활동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날로 중요해 지는 에너지와 
        자원절약의 문제에 직면하여 1997년 시민을 생각 하는 소비자 모임에서 
        자원절약을 위한 지도자 워크숍이 처음으로 실시되었는바, 이는 환경운동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보라고 보아진다. 



        Ⅳ.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 기본 방향 

        ① 생태계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관점 ② 환경친화적인 가치관과 생활양식 
        으로 변화 유도 ③ 소비자에 치중된 환경피해자 개념에서, 환경관리자로의 인식 
        확장 ④ 개별적인 관점보다 지역주민으로의 관점 및 지방자치의 주역으로서의 
        역할 부각 ⑤ 전체 방향이 낙관주의적 문제해결 지향적으로 설정 ⑥ 향후 주제인 
        인구 증가와 에너지 문제에 관심갖게 ⑦ 지방화시대 `개발'과 `환경보전' 간의 
        시각 설정 ⑧ 의정감시활동 안내 및 지원 


        2. 프로그램의 개요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함에 있어, 일상생활에서 개별적인 
        실천활동을 요구하는데 초점을 둔 프로그램은 일반프로그램으로 명명하며, 
        개별적인 차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의 활동 혹은 
        환경감시활동을 필요로 하는 프로 그램은 전문프로그램이라 명명하여 개발한다. 
        일반프로그램은 여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일상생활의 영역을 다루며, 교육후 
        개별적인 수준에서 구체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세부적인 지침을 부여하는 
        교육으로 구성한다. 전문프로그램은 일반프로그램 의 영역중 감시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하거나, 개별적인 수준의 환경보전 활동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의 활동을 요하는 영역을 주요 영 역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한다.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므로, 공통영역으로 환경과 
        여성의 역할이 설정된다. 프로그램의 영역은 여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여성 과 
        가정, 여성과 소비, 여성과 생협, 여성과 지역사회로 구성하며, 전문프로그램은 
        4개의 영역중 2개의 영역을 심화시켜 여성과 지방정책, 여성과 소비정책으로 
        구성한다 . 

        가. 공통프로그램 

        ▣ 대상 : 일반여성 
        ▣ 목적 : 환경보전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여성 저변인구의 증대 
        --------------------------------------------------------------------------- 
        영 역 하 위 영 역 
        --------------------------------------------------------------------------- 
        환경과 여성 - 환경과 여성 

        --------------------------------------------------------------------------- 
        여성환경활동의 동향 및 과제 -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운동에서 여성 
        의 활동 
        - 여성환경활동의 과제 

        나. 일반프로그램 
        1) 여성과 가정 
        --------------------------------------------------------------------------- 
        영 역 하 위 영 역 
        --------------------------------------------------------------------------- 
        가정생활의 생활쓰레기 줄이기 - 정확한 분리수거, 감량 방안 
        - 재활용을 위한 분리배출 방법 
        - 쓰레기 정책의 현단계 : 매립, 소각의 
        문제와 재활용 
        --------------------------------------------------------------------------- 
        가정생활속의 에너지 절약 - 인구증가와 자원고갈 
        - 대체에너비(핵발전소)에 대하 연구 현황 
        및 찬반론 
        - 가정에서의 물, 전기, 에너지 절약을 
        위한 세부 실천수칙 
        --------------------------------------------------------------------------- 
        가정생활속의 수질보호 - 오수, 하수, 수도물의 순환 구조 
        - 물 아껴쓰기 세부수칙 
        --------------------------------------------------------------------------- 
        일상생활속의 자녀교육 - 부모와 자녀에게 주는 일상생활속의 녹색 
        소비 교육 
        ---------------------------------------------------------------------------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생활수칙표 - 분임토의 후 개별작성 
        --------------------------------------------------------------------------- 

        2) 여성과 소비 
        --------------------------------------------------------------------------- 
        영 역 하 위 영 역 
        --------------------------------------------------------------------------- 
        인구증가와 지구자원의 고갈 - 사라지는 열대림 
        - 사라지는 갯벌 
        - 사라지는 녹지, 공원 
        --------------------------------------------------------------------------- 
        환경과 무역, 그린라운드 - 그린라운드와 우리의 대응 
        - 우리의 청정산업 현황 
        - 재활용업의 현황과 대책한국인의 소비 
        특성 
        --------------------------------------------------------------------------- 
        한국인의 소비특성 - 한국인의 음식문화 
        - 한국인의 소비특성 
        --------------------------------------------------------------------------- 
        여성운동과 녹색소비/녹색소비자 - 녹색소비실천을 위한 세부수칙 
        운동의 전개 - 환경상품의 종류 및 판단기준 
        - 기업, 정부의 청정상품생산을 위한 녹색 
        소비자 압력운동 
        --------------------------------------------------------------------------- 
        나의 녹색소비수칙표 작성 - 집단 분임토의 후 작성 
        -------------------------------------------------------------------------- 

        3) 여성과 지역사회 
        --------------------------------------------------------------------------- 
        영 역 하 위 영 역 
        --------------------------------------------------------------------------- 
        녹색도시 가꾸기의 필요성 - 사라져가는 녹지, 공원용지 
        - 걷고 싶은 녹색도시의 내용과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시민의 역할 
        --------------------------------------------------------------------------- 
        대도시 진단 - 외국의 녹색도시 
        - 우리의 대도시 진단 
        --------------------------------------------------------------------------- 
        여성과 주민운동 - 지방의제21 소개 
        - 지방화시대의 지역주민으로서의 여성의 
        역할 
        ---------------------------------------------------------------------------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주민참여 - 지역사례 소개 
        사례 
        --------------------------------------------------------------------------- 
        우리지역, 우리동네 살리기 참여 - 집단토의, 분임토의 후 작성 
        방안 및 이웃에게 홍보할 내용 
        만들어 보기 
        --------------------------------------------------------------------------- 

        4) 여성과 생협 
        --------------------------------------------------------------------------- 
        영 역 하 위 영 역 
        --------------------------------------------------------------------------- 
        토양오염과 21세기의 식량문제 - 농경지 오염실태 
        - 우루과이라운드와 미래의 식량자원 확보 
        --------------------------------------------------------------------------- 
        유기농업의 현주소 - 유기농업의 현단계 
        - 유기농업 생산자와 소비자 
        --------------------------------------------------------------------------- 
        생협운동의 이념과 현황 - 일본 생협운동의 이념과 실제 
        - 우리 생협운동의 이념과 현단계 
        --------------------------------------------------------------------------- 
        생협회원의 활동 - 개별 참가 사례 
        - 생협이용 방법 및 좋은 점, 나쁜 점 
        --------------------------------------------------------------------------- 
        생협활동과 지역운동 - 주민운동으로서의 생협운동 
        --------------------------------------------------------------------------- 


        다. 전문프로그램 
        ▣ 대상 : 환경분야 종사자 
        ▣ 목적 : 환경운동 수행중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필요로 하는 여성 
        환경단체 혹은 여성단체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훈련 담당자 
        ▣ 교육시간 : 20시간 내외(2박3일) 

        1) 여성과 지방정책 
        --------------------------------------------------------------------------- 
        영 역 하 위 영 역 
        --------------------------------------------------------------------------- 
        우리의 생태계 현실 - 우리의 산림 
        - 우리의 동식물 
        - 우리의 녹지, 공원 
        - 우리의 갯벌 
        --------------------------------------------------------------------------- 
        지속가능한 개발 - 지방자치제 시대의 환경행정 
        (지역에서의 개발과 환경보호) - 지역 환경운동과 아젠다 21 
        - 지역 사업의 갈등 : `개발'과 
        `환경보전'간의 갈등 
        - 님비(NIMBY)현상의 이해 
        --------------------------------------------------------------------------- 
        지방자치제 시대의 지역환경보호 - 지역의 주민운동사례(지역의 구체적인 
        참가방안 개발과 보호간의 갈등 사례) 
        --------------------------------------------------------------------------- 
        여성의 환경행정 참여 - 여성의 지방환경행정 참여 
        - 의정감시활동 
        --------------------------------------------------------------------------- 
        내가 알고 있는 우리 지역사회 - 토의 
        환경문제 및 나의 역할 
        --------------------------------------------------------------------------- 

        2) 여성과 소비정책 
        --------------------------------------------------------------------------- 
        영 역 하 위 영 역 
        --------------------------------------------------------------------------- 
        21세기와 지원 - 인구증가와 지구자원의 고갈 
        - 대량소비와 남북문제의 주요 이슈 
        --------------------------------------------------------------------------- 
        환경과 무역, 그린라운드 - 그린라운드와 우리의 대응 
        - 청정산업의 현황 및 단계 
        --------------------------------------------------------------------------- 
        여성과 녹색소비 - 한국인의 소비특성 
        - 녹색소비의 정신 및 실천지침 
        --------------------------------------------------------------------------- 
        여성과 녹색소비자운동 - 절약하는 습관과 문화 형성 
        - 녹색소비 실천방안 
        - 청정상품생산을 위한 녹색소비자운동 
        --------------------------------------------------------------------------- 



        Ⅴ.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기본 모듈에 근거하여, 본원 및 환경교육에 관심이 있는 여성단체 등에서 
        시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3개의 예시적 프로그램의 구성에 
        있어, 첫째, 환경교육에 접할 기회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일상생활 속의 
        실천을 유도하는 구체적인 교육의 기회를 부여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녹색가정 프로그램), 둘째, 지방자치제 시대를 맞아 여성이 지역문제에 
        참여할 수 있는 관점과 환경지식을 부여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환경친화적인 녹색도시 프로그램), 셋째, 여성이 개별적 실천수준에서 
        환경정책과정으로 그 관점을 확대시키기 위해, 지역의 환경정책을 감시 하고 
        환경정책을 내리는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유도해주기 위한 프로그 
        램의 개발(여성과 녹색지방정책)로 구성한다. 2박3일을 기준으로 한 3개의 
        프로그램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일반프로그램(예시1) : 녹색가정 

        ▣ 대상 : 일반여성 
        ▣ 목적 :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하면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활동의 구체적인 
        지침을 소개함으로써, 환경활동을 하는 여성 저변인구층의 확대 
        ▣ 목표 : - 일상생활의 행위와 환경문제 발생과의 연관성, 순환성에 대한 이해 
        -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알기쉬운 환경보전활동 지침 
        제공 
        ▣ 교육기간 : 2박3일(20시간) 
        ▣ 제목 : 녹색가정 
        ▣ 프로그램의 예시 

        --------------------------------------------------------------------------- 
        영 역 주 요 내 용 시 간 
        --------------------------------------------------------------------------- 
        환경문제와 여성의 역할 - 소비자, 생산자, 자녀교육자, 2시간 
        지역주민으로서의 역할 인식 
        - 여성의 환경보전활동에서의 중요성 
        --------------------------------------------------------------------------- 
        내가 버린 물, 어디로 - 가정의 여러가지 생활오수가 가정 2시간 
        밖으로 나갔을 때의 순환과정 
        -------------------------------------------------------------------------- 
        내가 버린 쓰레기 어디로 - 가정에서 버린 쓰레기의 일생 3시간 
        가나 - 매립, 소각이 가진 문제점과 재활용 
        (`아나바다')의 중요성 
        - 쓰레기 분류 및 버리는 방법 시연 
        --------------------------------------------------------------------------- 
        녹색 소비와 녹색 장보기 - 가정에 필요한 물건 구입시의 수칙 및 2시간 
        환경친화적인 장보기 
        - 녹색소비 및 녹색소비자운동의 내용 
        --------------------------------------------------------------------------- 
        우리 집 음식쓰레기, - 음식쓰레기량 반으로 줄이기 2시간 
        얼머나 버리나 - 퇴비화하는 방법 및 우리 음식쓰레기의 
        특성에 맞는 처리법 
        - 올바른 식문화 정착 
        --------------------------------------------------------------------------- 
        가정에서의 전기에너지 - 가전제품 선택시의 요령 2시간 
        줄이기 - 가정에서의 에너지 절약방법 
        - 에너지절약과 핵에너지, 핵발전소의 
        현황, 문제 
        --------------------------------------------------------------------------- 
        지구촌형 자동차 이용법 - 자동차와 대기오염 2시간 
        - 에너지 절약적인 자동차 이용법 
        --------------------------------------------------------------------------- 
        우리는 에코가족 - 건강한 식탁 2시간 
        - 자녀에게 주는 환경교육 
        --------------------------------------------------------------------------- 
        나의 실천계획서 작성 - 한달간의 가정생활 실천지침서 작성 2시간 
        --------------------------------------------------------------------------- 


        2.일반프로그램(예시3) : 환경친화적인 녹색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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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 역 주 요 내 용 시 간 
        --------------------------------------------------------------------------- 
        환경문제와 여성의 역할 - 소비자, 생산자, 자녀교육자, 1시간 
        지역주민으로서의 역할 인식 
        - 여성의 환경보전활동에서의 중요성 
        --------------------------------------------------------------------------- 
        우리가 살아야 할 녹색 - 녹색도시 : 깨끗한 도시, 안전한 도시, 1시간 
        도시 조성을 위한 시민의 편리한 도시, 쾌적한 도시, 푸른 도시 30분 
        -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시민의 역할 (OHP이용) 
        --------------------------------------------------------------------------- 
        외국의 녹색도시, 국내의 - 독일의 통합도시계획 2시간 
        주거지 모범사례 - 일본의 생태도시 사례 (OHP이용) 
        - 국내의 `녹색도시 21'사례 
        --------------------------------------------------------------------------- 
        우리나라 대도시 진단 - 보행환경실태를 통해서 본 도시문제의 2시간 
        진단과 처방 (OHP이용) 
        - 청주시 분석사례 
        --------------------------------------------------------------------------- 
        녹지, 공원의 기능과 - 서울의 자연환경과 보전대책 1시간 
        사라져 가는 녹지 (OHP이용) 
        --------------------------------------------------------------------------- 
        녹색도시를 위한 주민참여 - 생태계에 있어 자연하천의 중요성과 2시간 
        사례(1) 우리의 하천 (OHP이용) 
        `샛강 살리기' - 외국의 자연하천 살리기, 듣고 보기 
        (도림천을 중심으로) - 운동사례 : `도림천 살리기'운동 
        - `샛강'탐사, 이렇게 이루어진다 
        --------------------------------------------------------------------------- 
        녹색도시를 위한 주민참여 - 도심에서의 보행권 확보를 위한 보행 2시간 
        사례(2) 조례 도입과정(어린이에게 안전한 
        `도심에서의 보행권 확보를 교통, 도로를 위한 부모의 노력, 
        위한 보행조례 도입' 장애인을 위한 복지버스 운행 등) 
        --------------------------------------------------------------------------- 
        하천 살리기 현장탐사 및 - `도림천 탐사' 6시간 
        예쁜 동네 방문 - `서울에서 가장 예쁜 동네' 방문 (현장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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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의제 21 추진과 시민, - 지방의제 수립 배경 및 추진과정과 2시간 
        여성의 역할 실천에 있어 시민, 여성의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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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지역, 우리동네를 - 집단토의 및 분반 토의 후 방안 2시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작성 (집단, 
        일 이야기 하기 분반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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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전문프로그램(예시3) : 여성과 녹색지방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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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 역 주 요 내 용 시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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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문제와 여성의 역할 - 소비자, 생산자, 자녀교육자, 1시간 
        지역주민으로서의 역할 인식 
        - 여성의 환경보전활동에서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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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의 생태계 - `산을 지키는 사람들' 20분 
        - 서울의 녹지현황과 보전대책 (비디오방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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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의 동식물 - 우리나라의 식물, 동물세계 2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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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갯벌의 환경과 - 우리나라 갯벌 현황 2시간 
        생물 - 갯벌의 기능 (0HP사용) 
        - 갯벌의 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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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녹지, 도시공원의 기능과 - 서울의 자연환경과 보전대책 1시간 
        사라져 가는 녹지, (0HP사용) 
        공원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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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자치제 시대의 `개발' - 개발과 보전에 관한 논쟁 2시간 
        과 `환경보전'의 문제 - 지방자치와 환경문제의 관계 
        - 지방자치시대에 있어 환경정치의 의의 
        - 환경친화적 지방자치의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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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화시대의 지역환경보호, - 사례발표 2시간 
        어떻게 참가하나 
        (`개발'과 `보전'간의 갈등1 
        :합천 해인사 개발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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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화시대의 지역환경보호, - 사례발표 6시간 
        어떻게 참가하나 (현장방문) 
        (`개발'과 `보전'간의 
        갈등2 : 과천시 송전선로 
        건설 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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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화시대의 지역환경보호, - 사례발표 2시간 
        어떻게 참가하나 
        (`개발'과 `보전'간의 
        갈등3 : 양천구의 소각장 
        건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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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의제 21과 여성의 역할 - 지방의제 21의 의의와 필요성 2시간 
        - 지방의제 21의 추진주체 및 방법 (집단, 
        - 지방의제 21과 여성의 역할 분반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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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환경행정 듣고 보기 - 주부에서 구의원이 되기까지의 경과 30분 
        - 구의원으로 지방환경행정 듣고,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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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정감시활동 - 의정감시활동 하는 방법 1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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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알고 있는 우리지역, - 집단토의, 분반토의 후 방안 작성 1시간 
        우리동네의 환경문제와 
        내가 할 수 있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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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프로그램 운용방안 

        ①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므로, 모든 프로그램에 공히 환경보전에 
        있어 여성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② 환경보전활동은 개인적인 체험 혹은 내적인 인식전환과 같은 경로를 겪지 
        않고는 실천에 불편함을 느껴 지속성을 가지기 힘들므로, 지속적인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을 정도로, 그 중요성과 심각성의 절감을 통한 인식전환을 
        유도한다. 
        ③ 인식전환을 유도함에 있어, 되도록이면 지역에서 이동하기 좋은 장소를 
        선정, 반드시 현장교육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④ 여성일반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운영시,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에서 제시되었듯이, 생태계와 우리의 일상가정생활이 맺고 있는 관계를 
        충분히 알 수 있게 구성한다. 
        ⑤ 여성일반 프로그램은 여성이 교육을 받은 후, 교육 후 개별가정으로 
        돌아갔을 때, 구체적인 실천활동을 할 수 있는 지침을 반드시 제공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 
        ⑥ 에너지 수급문제가 미래의 중요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으며, 향후 
        우리나라도 물부족 국가로 분류되고 있는 만큼,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내용을 
        반드시 포함시켜 구성한 다. 
        ⑦ 전세계적인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해, 지방화시대에 부응하는 환경운동을 
        위해 세계 각국에서 `지방의제 21'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운동의 수행시 
        여성의 역할이 지대한 점을 고려할때, 이 부분에 대한 시민들, 여성들의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임을 잘 이해 하여 동 부분에 대한 소개를 포함시킨다. `부산의제 
        21,' `순천의제 21,' `서울의제 21' 등 지방에서 의제를 만들어 가고 있는바, 
        효력을 발생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활용되 기 위해서는, 시민의 참여가 가장 
        중요하므로, 이에 대한 이해를 시키는 내용이 매우 중요하다. 
        ⑧ 여성들이, 지역에서 환경과 관련하여 일어나고 있는 정책 혹은 운동에 
        대해, 명확한 관심과 입장을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한 올바른 정보제공과 
        시각제시를 중요한 교육 목 표로 설정한다. 예를 들어, 향후 쓰레기정책에 있어, 
        매립에서 그 방향이 소각으로 가고 있는 바, 이에 대한 주민으로서의 올바른 
        입장을 가질 수 있어야, 지역이기주의를 극복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⑨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담당자의 지역운동과 지역이기주의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매스컴을 통해 잘못 이해되어지고 있는 
        이데올로기로서의 지역이 기주의와 지역운동은 구별되어져야 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지역이기주의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선행이 필요하다. 그럴 경우, 
        교육의 방향이 제대로 잡혀져 나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⑩ 환경보전활동을 이미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고, 더 많은 환경문제와 
        운동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요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프로그램 개발의 
        경우, 여성이 관심을 넓혀 지역사회, 대도시문제의 연관성하에서 환경문제를 
        파악할 수 있게 폭넓은 정 보를 제공하도록 구성한다. 
        ⑪ 전문프로그램은 여성이, 환경문제의 정책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시.구의원으로의 진출을 통해 
        의정활동에 직접 참석하는 방법,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감시를 통해 
        참석하는 방법, 의원선출 등 시.구 의원 선거시, 환경문제에 대한 공약요구 
        등으로 환경문제를 정치이슈화 하는 방법 제 시, 지역운동에 대한 올바른 시각 
        설정으로 지역주민으로서 지역운동에 참여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 제시로 
        활동의 폭을 넓혀 나간다. 
        ⑫ 교육은 되도록이면 현장교육 중심으로 구성하며, 강의시에도 시청각교육 
        중심의 교육을 유도한다. 
        ⑬ 여성일반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경우, 되도록이면 쉬운 용어를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⑭ 교육시, 환경문제의 심각성과 암담한 미래에 대한 과도한 강조는, 
        환경보전을 위한 개인의 실천활동에 대한 의욕을 꺾어 놓을 수 있으므로, 후손을 
        생각하여 자원을 절약하고 근검하는 분위기와 태도 형성을 유도한다. 

        가. 일반프로그램 1 : 녹색가정 만들기 
        ① 본 연구에서 직접 개발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개발된 교재를 사용할 
        수 있다. 단, 여성일반 교육프로그램인 녹색가정만들기 프로그램의 경우, 
        "에코가족"을 교재로 사용할 수 있다. 그외에도 기존에 개발되어 시중에 나와 
        있는 교재를 활용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 만하다. 
        ② 환경에 대한 여성의 역할을 통해, 왜 여성이 환경보전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 는지에 대한 인식을 심어 준다. 
        ③ 여성의 가정생활에서 발생하는 생활오수, 쓰레기들이 집 바깥으로 나갔을 
        경우, 이들의 처리 경로를 끝까지 보여줌으로써, 우리의 가정생활이 단절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생태계의 순환과 연결되어 있음을 명확히 인식시킨다. 
        ④ 교육후 개별적인 수준의 환경활동을 실천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보전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알게 한다. 
        ⑤ 한국인의 소비행태의 특성의 분석을 통해, 절약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게 
        유도하는 내용을 강조한다. 
        ⑥ 교육 후, 교육생들이 환경보전을 위한 실천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교육의 목표가 된다. 인식전환과 구체적인 실천 지침 
        부여로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⑦ 일반프로그램의 운영은 여성일반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므로, 더 쉽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게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이를 구성해야 한다. 

        나. 일반프로그램 2 : 녹색도시 만들기 
        ① 교재는 개발된 교재를 활용한다. 
        ② 지방화시대에 부응하여, 여성들의 관심영역을 가정에서 더 넓혀, 
        지역주민이라는 개념을 갖고 생활할 수 있게 한다. 
        ③ 환경친화적인 녹색도시에 대한 개념을 심어 줌으로써,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이의 조성을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제시한다. 
        ④ 환경친화적인 도시, 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개인이 참여할 수 있는 일에 
        어떤 활동이 있을 수 있는지를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게 하는 일이 필요하다. 
        지역에서 일고 있는 구체적인 좋은 사례를 발굴하여 소개함으로, 교육을 통해 
        확산의 효과를 가질 수 있는 계기로 삼는다. 
        ⑤ 환경친화적인 녹색도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개인수준을 넘어선 정책적 
        결정과 수 행이 요구되어 지나, 이에 대한 개념을 알게 하고, 우선 교육 후, 
        개인적인 혹은 가까 운 이웃끼리 실천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해, 교육의 효과를 
        기대한다. 

        다. 전문프로그램 1 : 녹색지방정책 참여하기 
        ① 지역주민으로서의 여성의 역할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출발점으로 한다. 
        ② 특히, 이를 위해서는 지역에서 발생하는 지역문제에 대한 입장을 가질 수 
        있을 정도 의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한다. 지방자치제 
        시대를 맞아,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이 `개발'과 `환경보전'간에 마찰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지역분쟁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여성들이 
        지역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알기 쉬운 설명으로 동 부분에 대한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식을 소개하는 것을 주내용으로 구성한다. 또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중요한 사건을 소개하여, 현장감 있는 내용이 되게 한다. 

        ③ 교육담당자 뿐만 아니라, 교육생들이 지역이기주의가 아닌, 지역운동에 
        동참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게 되는 계기를 부여한다. 지역이기주의와 
        지역운동은 다른 것이며, 올바른 시각설정에 근거한 지역운동은 
        지역이기주의와는 엄연히 다른 것임을 알게 해 야 한다. 
        ④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중요한 사례를 소개하며, 운동에 직접 참여했던, 
        혹은 참여 하고 있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통해 생생한 교육이 되게 구성한다. 
        ⑤ 여성들의 일상적인 환경보전활동의 실천도 중요하나, 사회적인 시스템이 
        개인의 활동과 맞물려 있지 않으면, 개인의 부지런한 활동도 효과를 발휘할 수 
        없으므로, 사회 적인 압력활동과 감시 활동 수행은 매우 중요하다. 전문 
        프로그램의 구성은 감시 활동 이나 압력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 전략 등을 
        소개시키는 것을 주요한 내용으로 구성해야 할 것이다. 
        ⑥ 여성들의 활동 범위를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집단활동으로 나아 갈 수 있게 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구성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여성이 공동체의 일원임을 느끼고, 지금까지와 다른 생활공동체운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 조직적인 힘을 결집할 수 있는 역량 부여를 
        염두에 두고 구성한다. 환경보전활동에서의 여성의 기여도와 공헌도를 높여 갈 
        수 있는 교육으로 차원을 점차 높여 가야 할 것이다. 
        ⑦ 지방의제 21은 현금의 중요한 시대적인 요청사항이다. 지방의제 21은 
        지역의 모든 거주자들이 함께 모여, 지방의 환경정책을 기획하고 실천 방안을 
        마련, 이를 한단계씩 추진해 나가자는, 전지역적 공동체 차원의 중요한 
        움직임이다. 여성의 환경에서의 역할이 중요한 이때, 지방의제 21이 보고를 위한 
        국가보고서 작성 차원의 일로 그치지 않고, 진정한 움직임이 되게 위해서는 
        지역주민, 특히 여성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여성 의 이에 대한 이해를 돕는 
        내용이 비중있게 구성되어져야 할 것이다. 
        ⑧ 여성이 환경문제가 중요한 정책적 이슈로 되게 하기 위한 방안으로 여러 
        가지가 있 을 수 있다. 직접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기 위해, 시.구의원으로 
        진출하는 방안, 의정 감시활동을 통한 압력 행사, 선거시 환경문제를 중요한 
        공약사업으로 이슈화시키는 방 법, 선출시 환경문제에 대한 태도를 중요한 
        결정사항으로 하는 전략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방법 및 
        전략을 소개함으로써, 우리의 환경정책의 현주소 및 환경정책결정과정, 
        환경정책결정과정에 여성의 참여의 중요성 등을 알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한다. 


        Ⅵ. 제 언 

        보다 많은 여성인구를 환경보전활동으로 통합하기 위해, 환경교육과 관련한 
        제안을 다 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① 사회환경교육 기회의 확충-사회인의 인식전환과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성인을 대상 으로 한 사회환경교육 기회의 확충이 요구되어지므로, 여성회관, 
        시민회관, 구민회관 , 종합복지관, 대학교의 평생교육원 혹은 사회교육원, 
        백화점 문화센터 등 사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에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경우 지원해 줌으로써, 환경교육 의 실시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② 구 및 동별 주민자치회나 공동체모임을 통한 환경교육 활성화-환경교육을 
        사회교육 기관에서 실시할 수도 있으나, 가정과 밀접한 장소인 반상회 등을 
        통해, 주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방안을 강구하거나, 환경공무원들이 교육, 홍보, 
        정보 제공 등을 실시한다 면 그 효과가 클 것으로 사려된다. 따라서 시 당국은 
        환경업무 담당공무원들의 우선적 인 교육 실시를 통해, 주민자치회나 
        공동체모임을 적극 활용하여 환경교육을 실행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환경공무원들의 교육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 인다. 
        ③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 교육교재의 개발 및 환경교육전담기구의 
        설립-환경과 개발 계획의 수립시 여성적 관점을 통합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행동지향적 참여연구를 통해 자원자원의 관리하는 방식과 보존에 관련된 지식, 
        경험, 전문성의 확보와 능력개발이 중시되고 있는 바, 여성의 이러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주부, 미혼여성, 직장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 교재와 
        프로그램 개발, 나아가 교육전담기구 설립의 필요성이 역설된 바 있다. 
        환경운동단체 혹은 민간운동단체의 교육프로그램이나 교재마련을 지 원하기 위한 
        전문가 지원체계의 구축 혹은 전담교육기구의 설립이 요청된다. 
        ④ 자연생태학습장 등 생태교육장의 조성-외국의 많은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자연학습장 이나 생태학습, 생태기행쪽으로 개발되어, 자연과 친화를 중시 
        여기고 자연에 대한 중 요한 가치를 깨닫는 계기를 부여하는 방식의 자연스러운 
        교육이 시행되고 있는바, 사 회환경교육을 위한 생태학습장의 마련이 중요한 
        과제로 보아진다. 사회 곳곳에서 생태 계를 접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부여될 
        때, 자연의 자연스러움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비로소 환경과의 
        친화성이 확보되어 이를 보호하고자 하는 마음의 형성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국립공원에도 동물과 식물의 생태를 이해할 수 있는 생태코스프 로그램을 
        개발하거나 관광가이드를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다른 나라의 
        경우를 참고하여, 곳곳에서 자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생태교육장의 조성이 
        필요하 다. 
        ⑤ 자연생태학습장, 자연공원 안내를 위한 자원활동자 교육 및 전문안내원의 
        육성-생태 교육장의 조성 및 이를 효율적이고, 교육적으로 안내해 줄 요원의 
        양성이 필요하다. 
        여성 전문 공원안내자 및 해설요원을 양성 및 자원봉사자들의 교육 실시도 
        요청되어지 는 부분으로 보인다. 
        ⑥ 지방의제 21의 도입에 따른 협조체계 구축을 위한 시민환경교육 
        실시-일반시민들은 의제 21에 대한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전문가 
        중에서도 지방의제 21의 근간이 되는 의제 21의 내용을 잘 알고 있지 못한 
        형편이므로, 지구환경문제와 각 지 방의 환경문제와 자신의 일상생활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동부분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 루어져야 할 것이다. 
        ⑦ 여성단체의 환경교육 실시 및 운영을 위한 지원체계 마련-민간여성단체들의 
        환경활 동의 참가가 매우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바, 이들 기관의 특성에 기반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이 운용될 수 있도록, 여성단체에 대한 환경교육 실시 및 
        운영을 유도할 수 있 는 유인체계의 마련이 요청된다. 여성은 소비자로서, 
        자녀교육주체로서, 지방자치시대 지역주민으로서, 생산자로서 환경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특히 녹색소비자운동 과 같은 새로운 소비운동은 우리의 
        생활환경을 건전한 방향으로 조성하기 위해 중요한 영역이므로, 이러한 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단체의 환경보전활동에 대한 지원체계 의 마련이 시급하다. 
        ⑧ 여성환경전문가 양성을 위한 환경교육전담기구의 필요성-여성들의 실질적인 
        참여가 늘고 있으나, 이들이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고민하고 풀어나갈 
        중심체가 없는 형 편이다. 환경문제의 발생과 피해 자체가 매우 복합적으로 
        나타나므로, 이의 해결을 위 해서는 다학문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는 전문지식이 
        요청된다. 게다가 분리수거의 문제 에서 보듯, 시민들이 열심히 분리를 해도 
        재활용산업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주부들의 귀중한 시간만 낭비될 뿐이어서 
        환경정책의 수립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 나날이 중요해지는 
        환경정책 및 환경행정에 여성들이 참석할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 는 바, 여성의 
        능력과 전문역량을 함양시켜 줄 수 있는 전문 양성과정의 마련이 필요 하다. 
        ⑨ 여성환경운동 및 교육을 위한 연계망 구축의 필요성-국가, 지역, 국제적 
        차원에서 연대를 통하여, 여성환경운동 및 교육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강화해 
        나가야 한다. 우리는 선진국과 개도국의 중간적 위치에 처하고 있으므로, 
        중간적인 입장에서 국내 여성운동, 환경운동 단체 활동가들의 교류 및 
        전문가와의 워크숍, 해외여성운동단체 방문 등을 통해, 상호이해를 증진시키고 
        협력해 나간다. 여성환경운동은 다른 부문의 운동보다 특히 그 역사가 짧으므로, 
        서로간의 경험을 공유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이 매우 요청되기 때문이다. 
        환경운동연합의 경우, 독일 녹색당과의 인적교류가 이루 어지고 있는 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다국가간 협력이 요구되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있으므로, 
        특히 여성환경운동의 발전을 위해 연결망을 구축하는 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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