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
        저자 이상원
        발간호 제051호 통권제목 1996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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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배경 및 목적 
        Ⅱ. 사업진행절차 
        Ⅲ. 사업내용 
        Ⅳ. 맺음 말 


        Ⅰ. 배경 및 목적 

        한국여성의 발전과 지위향상을 위한 노력이 각 분야에서 구체화되고 있다. 
        그러나 국가나 지방지치단체가 헌법에 추상적으로 명시된 남녀간 평등권을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등 사회 각 분야에서 실현함으로써 적어도 여성들이 `남성과 
        같은 정도'의 정의로운 세상에서 살게 하기 위한 각종 노력을 포함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제도들이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간과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여성의 모니터 활동은 그에 대한 여성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는데 일련의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지방자치제의 
        정착화로 지역여성모임이 관심분야별로 세분화.전문화되어가면서 각 지역에서 
        매스컴 방송 언론 모니터회 등의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모니터 운동단체는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매스컴모니터회, 서울 YMCA 
        시청자 시민운동본부, 민주언론 운동협의회 모니터 분과, 여성민우회 
        방송모니터회, 서울 YWCA방송모니터회, 보리방송모니터회, 참교육학부모회 
        방송모니터회, 대한영양사회 언론모니터팀, 경실련 방송모니터회 등을 비롯하여 
        10여개 지방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밖에 방송위원회나 각 방송사와 신문사에서 고객 반응 관찰을 위한 모니터 
        팀을 자체적으로 조직해 모니터 활동을 전개하는 등 매스컴 모니터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각주: 김기태(1996), `모니터 활동의 역사와 중요성,' 
        한국여성개발원. 모니터교육 교재. 26면) 

        그러나 모니터 활동이 어떤 정책이나 제도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에서 감시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보다 잘 활용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볼 때, 모니터 사업은 모든 분야에서 잘못되거나 바르지 못한 부분을 
        찾아내는 작업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안내자로서의 역할도 해야 한다. 예컨데 지역별 주부대상 
        생활강좌 프로그램이 얼마나 현실성있고 내실있게 운영되는가의 여부를 감시하고 
        여론화 할 뿐 아니라 이들 프로그램을 주부들이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가능한 대안을 마련해 주는 일도 
        중요하다고 본다. 

        최근 들어 여성들의 문화활동 욕구가 늘어나는 추세와 더불어,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문화교실 등이 언론기관이나 백화점의 문화센터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복지관, 구민회관, 공공도서관 등에서도 개설되는 추세이다. 

        1994년 성인여성 93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각주: 한국여성개발원(1994), 
        `여성의 문화활동 현황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74면~77면.)에 의하면, 여성들의 
        문화활동 욕구는 대체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 가장 하고 싶은 활동은 
        운동.등산.에어로빅, 독서, 교양강좌, 외국어회화.컴퓨터, 영화.연극 관람 등이었다. 
        반면에 여성들이 문화활동 참가에 가장 큰 장애요인(각주: 윗글 
        연구(한국여성개발원, 1994)에서 시간.경제적 제약, 가족의 이해부족, 프로그램 
        부족, 정신적 여유나 적극성 부족 등 11가지 항목에 대해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임.)으로 여기는 것은 `집근처에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이 없어서(평균3.363),' 
        그 다음 `비용이 많이 들어서(평균 3.291),' `시간이 부족해서(평균 3.160)' 등이 
        중간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거 문화교실 참여 경험이 있는 기관은 사설학원, 
        구청.구민회관.지역사회복지관, 언론기관이나 백화점 문화센터 등의 
        순으로나타났다.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를 볼 때, `집근처에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이 없어서'가 
        높은 응답으로 나타나 다양한 욕구를 가진 여성들을 위한 문화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사회에서 자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과제임을 암시해 준다. 따라서 여성의 
        문화활동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문화활동이 지역사회에서 창출되도록 
        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상호공감대를 형성하는 
        문화확산을 도모하는 일은 여성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보급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본 `주부 모니터링 활동 지원'사업은 여성유휴인력의 전문화는 
        물론, 각 분야에서의 모니터 활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데에 일차적인 목표를 둠과 동시에, 주제를 지역사회에서 
        여성들이 쉽게 접근할 수있는 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으로 선정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의 문화활동 활성화을 촉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Ⅱ. 사업진행 절차 

        모니터 활동은 어떤 부분에 보다 중점을 두느냐의 여부에 따라 모니터의 
        성격이 달라지고 모니터가 지향해야 할 방향도 달라질 수 있다. 다시말하면 
        모니터 방법에는 `무엇을, 왜 모니터하는가?'를 정확히 인식하는 것과 `어떻게 
        모니터 할 것인가'?의 요령을 습득하는 것(각주: 김기태(1996), `모니터 방법론,' 
        한국여성개발원. 모니터교육 교재, 28면~29면.)등이 있지만, 본 사업에서는 후자에 
        중점을 두었다. 

        본 사업의 모니터 활동을 단계별로 요약해 보면, 모니터 활동의 목표 및 개념 
        이해단계→대상 프로그램 선정 및 사전이해단계→관찰단계→ 분석단계→평가 및 
        대안 제시단계→토론단계→모니터 결과 보고서 작성 단계로 이루어졌다<표Ⅱ-1>. 
        즉 모니터 활동의 목표 및 개념 이해단계에서는 모니터를 위한 기본관점을 
        정하는 단계로 모니터 작업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나야 할 목표와 목적을 
        분명하게 해주기 위한 모니터 교육을 실시하고, 대상기관 프로그램 선정 및 사전 
        이해단계에서는 모니터할 프로그램이나 주제를 선정하고 해당 프로그램이나 
        주제에 관련된 기존 논의 등을 숙지하는 방법으로 `여성주간행사(7.1~7.7)'에 
        참여하여 모니터링 방법을 실습해 보고, 관찰단계에서는 대상 프로그램을 
        자세하고 정확하게 관찰하기 위한 전수작업으로 서울시내 25개 구청 
        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수집('96.7.20~8.20)하고, 분석단계에서는 1차 관찰단계를 
        거친 결과물을 토대로 강좌별 유목표를 작성하여 모니터 활동('96.8.22~10.17)을 
        하면서 생활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이나 문제점 또는 어떤 경향이 있는가를 
        찾아내고, 평가 및 대안 제시단계에서는 1, 2차 관찰 및 분석단계를 거친 
        종합논의 등을 평가하고 나름대로 대안을 제시하고, 모니터 결과보고서 
        작성단계에서는 개인별 보고내용을 표준화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표 Ⅱ-1>모니터링 활동 진행 절차 

        1단계[개념 이해] → 모니터 교육 실시 → 모니터 활동을 뒷받침하는 
        이론과 사례발표, 활동계획 
        등을 포함(총27시간). 


        2단계[프로그램 선정및사전이해] → '여성주간 행사'참여 → 여성문제 이해, 
        느낌교환, 
        모니터링 
        방법론 경험 


        3단계[관 찰] → 서울시내 구청 생활문화 → 모니터링 
        교육프로그램 수집 전수조사: 프로 
        그램내용 정리. 
        분석 


        4단계[분 석] → 강좌별 생활문화교육 → 유목표에 의한 
        프로그램 모니터 현장참여: 
        강좌별 수강자, 
        강사, 환경, 
        내용 및 기타 
        사항 조사 


        5단계[평가.토론] → 1, 2차 자료 보완 → 구청별 프로그램 
        담당자 면담 
        : 내용보완 및 
        기타 자료 수집 


        6단계[결과보고서 작성] → `개인별 보고 내용' 
        표준화 작업 




        Ⅲ. 사업내용 

        1.모니터 교육 
        본 모니터 교육은 지방자치단체나 복지관 등에서의 여성관련정책.제도에 대한 
        인식이나 활용도를 점검하는 반면에, 일반여성들에게는 모니터 대상 단체나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모니터 요원을 훈련시키는 과정의 일환으로 계획되었다. 

        따라서 본 교육의 기본방향은 '96년 주부모니터링 활동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모니터요원(여성단체 회원 및 일반주부 20명)을 선발.교육시켜, 향후 6개월간 
        모니터 활동을 전개하고자 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교육내용은 모니터 활동을 뒷받침하는 이론과 사례발표, 활동계획 등을 
        포함하고, 교육과정에서 교육 참가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여성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선정하도록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다. 교육시간은 총 
        27시간('96.5.20~5.23)이며, 교육내용은 교육참가자의 팀워크를 위한 
        여성집단훈련을 비롯하여, 21세기 사회의 여성역할, 한국시민운동의 과제와 방향, 
        대인관계 이론, 모니터 활동의 역사와 중요성, 모니터 방법론, 여성발전기본법, 
        정책 평가 방법, 한국의 여성정책 전략 등의 이론과 지방자치와 정책모니터 
        운영.의정활동 사례발표, 모니터활동 계획하기 및 종합토론 등이고, 모니터 활동 
        계획하기에서는 브레인라이팅 기법으로 활동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조목별 
        계획은 참가자 스스로 마인드맵핑을 활용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표Ⅲ-1>. 
        교육과정에서 논의된 모니터 활동방향은, ①모니터 활동의 구체적인 접근을 위한 
        전문가 자문과 활동방향에 대한 논의.기타 활동에 필요한 방법 및 모니터 유목표 
        작성을 위한 모임이 월1회 실시되어야 하며, ②모니터 요원의 활동범위는 모니터 
        요원의 주거지 근접지역으로 하여 수시로 접근 가능한 활동을 하도록 하며, 
        ③주제는 모니터 요원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노력으로 지역내의 공공기관이나 
        복지관 등의 생활문화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여성문제 모니터 
        활동으로 선정하였다. 

        <Ⅲ-1>모니터 교육 일정 및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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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일 교과목 교육목표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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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집단훈련 -집단의 초기화 과정으로 교육생 개인경험 발표 
        5.20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한다.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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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세기 사회의 -21세기의 특징을 예측.조감하고, 강의 
        여성역할 사회변화에 따른 여성의 가치관 
        전환과 새로운 기술 습득 등을 
        이해한다. 
        --------------------------------------------------------------------------- 
        -대인관계 -산업심리학적 차원에서의 신정책 강의,토론 
        설득전략 확산의 성공요인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로저스의 이론을 바탕으로 
        성공 가능한 경우의 예를 알아본다. 

        --------------------------------------------------------------------- 
        5.21 -한국시민운동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지방자치, 강의 
        (화) 의 과제와 지역 공간에서의 시민운동 과제와 
        방향 전망, 그리고 시민사회에서의 시민 
        역할 등을 이해한다. 

        --------------------------------------------------------------------- 
        -모니터활동의 -한국사회가 생활문화시대로 이행하는 강의 
        역사와 중요성 과정에 있음을 인지하고, 모니터 
        활동의 역사, 기능, 목적 등을 알아 
        본다. 
        --------------------------------------------------------------------- 
        -모니터 방법론1 -`무엇을, 왜, 어떻게 모니터하는가' 강의,토론 
        (모니터 요령)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활동방향 
        등을 감지해 본다. 
        --------------------------------------------------------------------------- 
        -지방자치와 -지방자치제에서의 `모니터제도 운영' 강의,사례발표 
        정책모니터 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지역발전을 
        운영 위한 모니터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 
        한다. 
        --------------------------------------------------------------------- 
        5.22 -여성정책관련법 -여성발전기본법의 배경을 알아보고, 강의,토론 
        (수) 기본법의 주요내용을 조목별로 이해 
        한다. 
        --------------------------------------------------------------------- 
        -정책 평가 방법 -공공정책의 개념, 정책평가의 목적. 강의 
        대상.내용.과정을 알아보고, 정책 
        사안에 따른 개념적 압축 모형을 
        이해한다. 
        --------------------------------------------------------------------- 
        -모니터방법론2 -`모니터 내용을 여론에 어떻게 반영 강의,토론 
        (보고서작성 등) 하나'에 대해 점검해 보고, 보고서 
        작성시 유의사항 등을 알아본다. 
        --------------------------------------------------------------------------- 
        -한국의 여성정책 -한국여성의 발전과 지위향상을 위 강의 
        전략 해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을 
        어떻게 도구화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여성정책의 개념.특성.내용,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과 과제등을 이해한다. 
        5.23 --------------------------------------------------------------------- 
        (목) -의정활동 사례 -의정활동에서의 개인 경험담, 시민 사례발표 
        발표 운동가로서의 체험을 듣고, 여성의 
        사회 참여 및 활동영역에 대한 이해 
        를 높인다. 
        --------------------------------------------------------------------- 
        -모니터활동 -모니터활동 계획할 때 활용 가능한 강의,실습 
        계획하기 브레인 라이팅과 마인드 맵핑기법 
        등을 시연해 본다. 
        --------------------------------------------------------------------------- 


        2.모니터 활동 내용 분석 

        모니터 활동은 모니터 교육 이수자 18명이 서울시내 각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생활문화프로그램을 임의로 수집한 전수조사('96. 7. 20 ~ 8. 20)를 기초로 
        하여, 강좌별 모니터 활동('96. 8. 22~10. 17)을 하였다. 

        서울시내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주민의 특성에 따라, 주거지역보다 사업장이 
        많은 지역, 토박이들이 생업에 종사하여 전통적인 상업권을 형성하고 있는 지역, 
        선사이래 유적과 역사가 숨겨져 있는 지역, 빌딩과 상가가 밀집된 행정중심지, 
        신개발지역으로 주민의 이동이 잦은 아파트 단지 등으로 구분할 수 있었고, 
        대부분 지역에서 자치구내의 주민에게만 프로그램을 개방되고 있는데 비해, 
        사업장이 많은 중앙지역은 수강주부들이 전지역에서 모이고 있어 다양한 
        수강자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가.서울시내 각 구청 생활문화프로그램 현황 
        서울시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실시하는 생활문화프로그램은 구청직영, 
        구민회관, 동사무소, 공공도서관, 복지관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95년 이후 
        신설된 일부 구청에서는 프로그램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지않아 모니터 
        대상에서 제외된 경우도 있고, 구청직영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관내의 
        구민회관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어 구민회관 자체 프로그램과 정확한 구분은 
        어렵지만 모니터 활동자들이 수집한 홍보자료에 각 구청의 담당부서가 명시되어 
        있는 경우는 구청직영 프로그램으로 인정하였다. 이번 주부모니터 활동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해 보면, 구청직영(30.7%), 구민회관(25.5%), 복지관(19.4%), 
        동사무소(9.5%), 공공도서관(8.7%) 등의 순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의 내용은 스포츠.율동(18.3%), 미술(15.1%), 양재.홈패션(10.4%), 
        피부.미용(9.1%), 외국어(7.8%), 음악(7.3%), 꽃꽂이(6.7%), 조리.요리(5.8%) 등으로 
        취미.교양교육 수준이며, 그밖에 지역 문화시설 상황에 따라 가족단위의 
        우주탐구나 역사탐방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기관별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열거해보면, 구청직영 프로그램에서는 스포츠.율동 등 건강관련 강좌를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고, 구민회관에서는 미술.음악(노래).피부/미용 등을 실시하는 반면에, 
        공공도서관에서는 취미외의 연극.문학 등의 프로그램이 눈에 띄었고, 컴퓨터 
        교육은 복지관에서만 실시하고 있다. 

        나.생활문화 강좌별 모니터 활동 
        강좌별 모니터 활동에서는 각 구청에서 직영하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강좌별 모니터 유목표에는 각 강좌의 기본적인 상황, 내용구성, 
        교육방법 및 수강실태, 강사 태도 등을 기록하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모니터 활동 
        접근방법으로 구청담당자를 방문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현장에 가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거나 강사, 교육생, 또는 관리인과 접촉하여 강좌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표 Ⅲ-3>강좌별 모니터 유목표 항목 체계 
        -----------------------+-------------------------------------------------- 
        분 야 | 세 부 항 목 
        ------------------------+-------------------------------------------------- 
        기본적인 상황 | -강좌명, 수강대상 및 정원, 기간(시간) 
        | -강좌 개설의 지속성 여부 
        | -주관부서, 또는 지원부서강좌의 
        ------+----------------+-------------------------------------------------- 
        | 교육 장소 | -환경, 시설규모, 교통편의 정도 
        강 | | -교육도구.기자재 사용 여부 
        좌 | | -교육장 분위기 
        의 | 강사 | -이름, 경력, 직업, 강좌경험 여부 
        | | -모니터의 판단(강사의 신뢰도, 전문기술 등) 기록 
        내 | 교육 내용 | -실효성, 유용성, 적절성 
        용 | | -활용가능 정도, 난이도 등 
        구 | 수강 실태 | -강의 규모 
        성 | | -수강자 연령층, 수강자의 관심도 
        | | -기타 후속 프로그램 여부 
        | 기타 교육방법 | -실습, 강의, 사례발표, 토론 등 
        -------+----------------+-------------------------------------------------- 

        지난 8월 22일부터 10월 17일까지 모니터 활동을 한 각 구청의 생활문화 
        프로그램은 139개 강좌로, 구청내의 
        문화공보실.생활체육과.국민운동지원과.사회진흥과.여가생활과와 가정복지과나 
        동사무소에서 부녀교실, 취미교실, 또는 취미교양교실, 문화예술강좌 등의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었다. 

        <표 Ⅲ-4>생활문화 프로그램의 시간.기간.모집인원 분포 
        (단위: 개, %) 
        ------+--------------------+-----------------+----------------------------- 
        |*시간대 |수 강 기 간 | 모집인원 
        구분 +----+-----+----+----+------+-----+----+----+-----+------+-----+----- 
        |오전|오후 |저녁|기타|3개월 |4개월|기타|20명|21~40|41~60 |61~99|100명 
        | | | | | | | |이하| 명 | 명 | 명 | 이상 
        ------+----+-----+----+----+------+-----+----+----+-----+------+-----+----- 
        강좌수|98 | 36 | 1 | 4 |112 | 25 | 2 |15 | 75 | 41 | 4 | 4 
        |70.5| 25.9| 0.7| 2.9| 80.6 | 18.0| 1.4|10.8| 54.0| 29.4| 2.9| 2.9 
        ------+----+-----+----+----+------+-----+----+----+-----+------+-----+----- 
        계 | 139(100.0) | 139(100.0) | 139(100.0) 
        ------+--------------------+-----------------+----------------------------- 
        *각 강좌가 오전/오후/저녁으로 나누어 대부분 2~3시간씩 수업이 진행되며, 
        기타는 오전과 오후에 걸쳐 5시간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임. 

        생활문화 프로그램의 시간대는 평일(1회/주) 오전에 2시간 정도 실시되는 
        경우가 70.5%이고, 평일 오후는 25.9%로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비취업여성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수강기간은 대부분 3개월(80.6%)이며, `양재'인 경우는 1년간 
        진행되기도 하지만 단기간에 끝나는 수지침 프로그램(15일)은 완전학습으로 
        부족한 기간이라고 한다. 모집인원은 21~40명(54.0%)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며, 
        실습위주인 교육일수록 모집인원이 적었고, 100명이상을 모집하는 프로그램은 
        노래.생활체조(디스코).봉산탈춤.생활기공등이다. 

        그밖에 모니터 요원들이 강좌에 대한 분위기 파악을 위해 1일씩 강좌에 
        참여하였는데, 대부분의 강좌에서 모집인원에 못미치는 현상이었고, 수강료는 
        무료이지만 재료비가 각 강좌별10,000원/3개월에서 105,000원/3개월이며, 같은 
        강좌일지라도 구청별 재료비 부담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구청마다 
        유사한 프로그램을 매년 반복하고 있어, 보다 질높은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한다. 또한 강좌 참여율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낮아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고,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도 대부분 반회보에만 게시되고 강좌의 지속 
        여부도 강사의 능력으로 국한 시키는 교육 담당자의 소극적이고 형식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다.종합논의 
        생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 활동 내용 검토에 앞서, `생활 문화'가 갖고 
        있는 의미(각주: `생활 문화'에 대한 의미는 연구자나 학자에 따라 다르게 
        뜻풀이될 수 있지만, 여기서는 국어사전에 표기된 내용을 정리함.)를 알아보면, 
        `생활'이란 `어떤 행동이나 활동을 하며 살아가는 상태'이고, `문화'란 
        `인지(人智-사람의 지혜)가 깨어 세상이 열리고 생활이 보다 편리하게 되는 일'을 
        일컫고 있어, `생활문화'란 `사람의 지혜가 깨어 어떤 행동이나 활동을 편리하게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논의된 각 구청의 생활문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생활문화'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갖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지는 좀더 심층적인 분석이 
        있어야 하겠지만, 모니터 활동에서 지적된 사항들을 보면 각 구청에서 실시되고 
        있는 생활문화 프로그램이 사람들의 지혜를 깨우치기보다는 흥미위주로 진행되고 
        있어 현대인의 욕구나 일반여성의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즉 각 
        프로그램의 수강시간이 평일 오전이나 오후에 진행되고 있는 점들이 비취업 
        여성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고, 내용면에서도 
        오락.취미교육위주의 프로그램으로 가정생활과 관련된 강좌들이 대부분이어서 
        여성의 활동무대를 가정에 국한시키고 있다. 또한 매년 유사한 프로그램이 
        반복되고 있어, 변하는 사회환경에서 지혜롭게 대처해 가는 생활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 

        이번에 시범운영된 모니터 활동으로 현행 제도를 평가하는 것은 무리이지만, 
        모니터 활동에서 문제점으로 인지되는 내용들이 기존 연구 )6)정무장관(제2)실 
        (1992), `여성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9면. 여성사회교육기관의 
        문제점으로, ⓧ 교육기회가 일부지역의 일부여성들에게만 제한적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고, ⓨ 교육 프로그램이 단순하고 다양하지 못하며, ⓩ 타기관의 
        프로그램을 모방하는 획일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고, ①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이 미흡하여 놀이적 성격의 여가활동이나 기능훈련으로 그치는 경우… 
        등을 지적하고 있음.를 구체화시키고 있음은 간과할 일이 아니다. 모니터 
        활동에서 느낀 점들을 살펴보면, ⓧ 대부분 여가선용, 교양강좌 수준에 머물고, 
        프로그램 홍보가 반회보에만 게재되는 형식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 
        교육장소가 지역적으로 한 곳에 치우쳐 있거나 경우에 따라 장소가 일정치 않고, 
        ⓩ 시간대가 한정된 시간적 제약과, 수강료는 무료이지만 재료비 부담이 커서 
        저소득층이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① 기능교육은 자격시험을 볼 수 있을 
        정도까지 교육시키는 경우도 있지만, 자격증 취득 후에 지속되는 후속 프로그램이 
        없어 교육 이수자들의 질 향상이 안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여성들이 교육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 프로그램 담당자들이 각종 문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주민들에게 최대한 
        봉사한다는 적극적인 자세와 홍보가 우선되어야 하며, ⓨ 획일적인 
        프로그램보다는 지역 특성을 살린 개성있는 강좌의 보급과 함께, 여흥 또는 
        즐기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건전하고 미래지향적인 우리 생활의 꿈을 담을 수 
        있는 쪽으로 방향이 잡혀져야 하고, ⓩ 프로그램운영면에서는 계획된 교과과정에 
        의거하여 수강자들의 요구를 점검하고 반영해 나가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며, 
        ① 교육장소는 지역 곳곳에 분포시켜(예를 들면, 주민들이 자주 드나드는 
        동사무소 등) 모든 주민들이 손쉽게 이용하도록 하는 배려와 함께, 다양한 강의와 
        시간, 저소득층과 직장인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재료도 공동구매로 
        저렴한 가격을 지닌다면 좀더 활성화 되리라고 본다. 

        그밖에 프로그램 내용이 기존의 전통적이며 여성화를 강조하는 여성문화 
        프로그램의 틀을 벗어나 여성의 문화적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그리고 여성의 
        사회참여나 시민사회운동으로 연계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전통적인 성역할 
        고정관념에서는 실습할수 없었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폭넓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산출하기위해서는 근접지역 
        지자체간에 상호협력하는 평생교육 체제의 프로그램이 창출되어, 기초/전문 
        단계별 프로그램이나 각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이 마련되고, 각 지자체내의 
        문화행사로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확산되어, 참가자들에게 흥미와 유익을 줄 
        수 있어야 생활문화강좌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Ⅳ. 맺음 말 

        여성정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어 있고, 
        최근 들어 여성부문에서의 법.제도 등의 재정립으로 여성조직활동도 각 분야별로 
        전문화.세분화되고 있다. 그러나 여성정책의 실현은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법적.제도적.인식적 대우를 받지 못하는 사회구조와 문화조건의 개선없이는 
        불가능하다. 또한 지역정책은 사회문화 가치 및 규범에 상응할 때 효과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21세기 사회문화 가치 및 규범은 여성의 역할 및 의식변화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는 본격적인 지자제 실시로 시민사회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각주: 이시재(1996), `한국시민운동의 과제와 방향,' 한국여성개발원. 모니터 
        교육 교재. 14면~17면. 이시재 교수는 위의 논문에서, `시민사회는 생활하는 
        사람들의 이해 관심에서 출발한 공론화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차원의 공공성이 
        확보되어야 함으로, 사회는 우리 삶의 전체를 변혁하기 위한 원동력이며, 동시에 
        변혁의 대상이다.' 라고 설명하고 있음.) 가 새로이 등장하면서, 주로 지역에서 
        생활하는 여성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에서의 
        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프로그램 참가자가 
        주로 여성으로 나타나고 있어, 지역에서의 여성문화활동은 지역의 이미지 창출 
        뿐만 아니라 사회변혁을 가늠해 보는 데 일익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앞에서 논의된 바에 의하면, 현재 서울시내에서 실시하고 있는 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가정생활문화 범주내에 머물고 있어 사회변화에 따른 
        여성의 의식변화를 충분히 담아내지 못하고 있으므로, 교육 담당자의 가치관 
        전환이 선행되어 지역주민들에게 새로운 느낌과 이익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이 있어야 할 것이다. 즉 생활하는 사람의 느낌이나 가치지향 방향, 또는 
        여성의 감각.지식 등에 대한 `시민의 눈을' 성장시키는 시민문화운동과 연계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의 실천이 요구된다. 

        이런 의미에서의 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 모니터 활동은 생활문화시대로 
        이행과정에 있는 현 시점에서 여성문화의 주체성 확립을 도모하는 활동은 물론, 
        지역사회의 여성활동을 건전한 시민운동으로 발전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본사업에서의 모니터 활동은 어떤 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보다는 보다 잘 활용되어질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모니터 방법론을 
        제시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으므로, 후속 프로그램이 지속되어 보다 세분화된 
        분석과 구체적인 프로그램 제시 등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는 모든 
        여성분야에서 체계적인 모니터 활동이 도입되어 보다 폭넓은 정책 수렴의 장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며, 지역사회에서는 각종 생활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 
        주부들이 주체적 역할을 하도록 동기부여를 하여 그들의 문제를 스스로 
        발굴.개선해 나가는 주인의식을 갖도록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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