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자원봉사 수요개발에 관한 연구
        저자 김성경
        발간호 제051호 통권제목 1996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7. 공공부문 자원봉사 수요개발에 관한 연구_김성경.pdf ( 7.75 MB ) [미리보기]

        <목차> 
        Ⅰ. 서론 
        Ⅱ.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개념 및 유형 
        Ⅲ.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현황 
        Ⅳ.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수요개발 방안 
        Ⅴ. 결론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우리사회 전반에서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다. 
        그동안 자원봉사활동은 여성들이 주도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여성들이 높은 비율로 참여해 왔는데, 이제 다양한 연령과 성별, 직업을 가진 
        자원봉사활동자가 참여하는 시민운동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여성들의 활동도 
        시민으로서의 자원봉사활동으로 인식되기 시작하고 있다. 

        이에 자원봉사자들의 동기와 요구, 그리고 사회적 변화에 적합한 자원봉사영역의 
        다양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본격적인 지방자치의 실시로 지역복지에의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민간분야뿐 아니라 
        공공부문에서 자원봉사활동의 확대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위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자원봉사활동을 지역사회에서의 활동 및 
        사회개발을 위한 활동과 같은 폭넓은 영역으로 확대시키기 위해, 공공부문 
        자원봉사에 초점을 두고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개념과 이론적 관점을 정립하고, 
        공공부문 자원봉사영역의 유형화에 따른 현황을 파악해 보며,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수요를 개발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2.연구의 방법 및 내용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연구의 범위를 
        기초지방자치단체 수준, 도시지역으로 제한하여 서울과 경기지역으로 
        한정하였으며 조사대상기관은 선행연구 및 사전조사에 의해 공공행정기관인 
        시.구청, 경찰서, 소방서로 제한하였다. 사례조사는 시.구청, 경찰서, 소방서가 각각 
        9개 기관씩 총 27개 기관의 자원봉사업무 담당자 63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내용을 갖는다. 

        첫째, 공공부문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과 관점을 정립하고, 
        둘째, 공공부문 자원봉사영역을 유형화시키며 
        셋째,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현황을 사례를 통하여 파악하고, 
        넷째,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수요개발 방안으로 공공부문 자원봉사업무의 활성화 
        방안과 자원봉사분야 및 활동내용 개발을 제안하며, 
        다섯째, 공공부문 자원봉사활동을 프로그램화시켜 예시프로그램을 제안한다. 



        Ⅱ.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개념 및 유형 

        1.공공부문 자원봉사의 개념 

        본 연구에서는 J. L. Brudney의 정의(각주: J. L. Brudney(1990), Fostering 
        Volunteer Programs in the Public Sector: Planning, Initiating, and Managing 
        Voluntary Activities, San Francisco, O.ford:Jossey-Bass Publishers, pp. 3~7.)에 
        의거하여 공공부문 자원봉사를 활동 장의 개념과 운영주체의 개념을 포함한 
        "정부기관 내에서의 조직적인 자원봉사활동과 정부기관 지원의 지역사회 내 
        자원봉사조직의 활동"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2.공공부문 자원봉사영역의 유형 

        본 연구에서는 공동생산모델(Coproduction Model)(각주: J. L Brudney & R. E. 
        England(1983), "Toward a Definiton of the Coproduction Concept,"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43(1), pp. 59~65.)을 주요한 이론적 근거로 사용하며, 
        공공부문 자원봉사활동을 공동생산활동의 하나의 방법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공동생산모델에 의거해 그 영역을 설정해보면 <그림1>과 같다. 여기서 
        공공서비스의 생산자영역은 정부기관과 공무원이며 소비자영역은 주민 및 
        주민단체가 되는데 주민과 주민단체가 자원봉사자로서 참여하여 공공서비스를 
        공동생산하는 경우 공동생산의 영역은 곧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영역이 된다. 즉, 
        정부기관의 기능영역 즉, 공공서비스를 생산, 전달하는 기능 가운데 자원봉사자가 
        참여할 수 있는 영역으로 중복되는 영역이 바로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영역이 
        되는 것이다. 

        +---------------+---+----------------+ 
        | 정부기관 및 | | 자원봉사자로서 | 
        | 공무원 | | 주민,주민단체 | 
        +---------------+---+----------------+ 
        ↓ 
        공공부문 자원봉사 영역 

        <그림1> 공동생산으로서 공공부문 자원봉사영역 

        공동생산으로서 공공부문 자원봉사영역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영역을 설정을 
        해보았지만, 실제로 단일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부문 자원봉사 
        영역의 개념 규명과 더불어 각 영역 간의 차별성도 밝혀주는데 기초가 될수 있는 
        새로운 분류기준을 도입하였는데, 이 분류 기준은 본 연구에서 정의한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개념에 따라 `활동의 장'과 `운영주체'의 두 변수를 사용하였다. 

        <표 1>공공부문 자원봉사 영역의 유형 
        --------------------------------------------------------------------------- 
        운영주체 / 활동의 장 정부기관 지역사회 
        --------------------------------------------------------------------------- 
        정부기관 Ⅰ 유형 Ⅱ 유형 
        민간단체? Ⅲ 유형 Ⅳ 유형 
        --------------------------------------------------------------------------- 

        본 연구는 기초자치단체 수준의 지역사회에서의 공공부문 자원봉사이기 때문에 
        활동의 장에 의한 분류는 정부기관과 지역사회로 대별하였고, 운영주체에 의한 
        분류는 정부기관과 민간단체로 나눌 수 있어 위의 <표 1>과 같이 4개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 분류에서 ?유형은 자원봉사조직 또는 프로그램을 정부에서 조직하고 
        정부기관 내에서 활용하는 유형으로 정부기관은 활동의 장과 운영주체로서 
        자원봉사 활용기관인 동시에 육성기관이 된다. Ⅰ유형은 자원봉사조직을 정부에서 
        조직하여 지역사회에서 활용하는 유형이므로 정부기관은 자원봉사 육성기관이 
        된다. Ⅱ유형은 민간단체에서 조직하되 정부기관 내에 들어와서 자원봉사를 하는 
        유형으로 운영주체는 민간단체이며 활동의 장이 정부기관이므로 정부기관은 
        자원봉사 활용기관과 지원기관으로 기능하게된다. Ⅲ유형은 민간단체에서 
        조직하고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는데 정부기관이 지원하는 유형으로 정부기관은 
        자원봉사 지원기관 및 협력기관으로 기능하게 된다. 



        Ⅲ.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현황 

        1.자원봉사업무 현황 

        가.시.구청의 자원봉사 관련업무 및 담당자 현황 
        (1)자원봉사 관련업무 
        현재 우리나라 중앙정부차원에서 자원봉사업무는 1994년 말 정부와 여당의 
        당정협의에 따라 내무부가 자원봉사의 주무부처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 
        자원봉사에 관련된 중앙행정부서는 내무부, 보건복지부, 정무장관(제2)실, 
        문화체육부, 법무부 등이다. 그 외에 업무성격에 따라 환경부, 교육부, 농수산부, 
        해양수산부, 정무장관(제1)실에서도 부분적인 관련을 갖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자원봉사 관련 중앙행정체계는 내무부, 보건복지부, 
        정무장관(제2)실, 문화체육부, 법무부 등으로 나뉘며, 기초지방자치단체 수준에서는 
        조직상 내무부에 속해 있으나 업무상 해당부처와 관련이 있는 여러 개의 부서가 
        자원봉사 관련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법무부의 경우 자원봉사 관련업무가 
        지방에서는 지방검찰청, 지청과 관련되어 있다. 

        현재 내무부 사회진흥과가 자원봉사 주무부서로 되어 있으나 전달체계의 
        하위기관인 시.구청에서는 사회진흥과(시.구청에 따라 국민운동지원과, 생활진흥과, 
        문화체육과 등으로 부서명이 다름)가 주무부서로 확정되어 있지 않아 아직 
        본격적인 자원봉사 관련업무를 하지 않고 있으며, 실제 관련업무 현황을 보면 
        부서마다 자원봉사업무를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업무가 자원봉사 
        관리조정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과와 가정복지과의 자원봉사 관련업무는 자원봉사정보안내의 기능, 
        지원체계로서의 기능, 직접 자원봉사자를 모집, 조직하여 관리하는 자원봉사 
        육성기능을 복합적으로 갖고 있었다. 가정복지과에서 운영하는 
        여성자원활동센터는 그동안 시.도청 가정복지국 부녀복지과에서 담당하였으나 
        자원봉사활동의 통합화 시책에 의해 1995년부터 여성자원활동센터의 
        중앙센터업무가 각 시.구청으로 이관되어 시.구청에서 여성자원활동센터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다. 

        또한 환경과의 경우 자원봉사에 관련되어 공식적인 행정체계로 인식되어 있지 
        않으나 현재 명예환경감시원제도, 종량제명예단속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실제로 
        중요하게 자원봉사 관련업무를 하고 있었다. 공원관리과 역시 업무담당자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조사대상기관 중 4개 시.구청에서는 매우 활발하게 
        공원관리에 자원봉사자를 활용하고 있었다. 그외에도 시.구청의 자체 필요에 의해,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또한 자원봉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었는데 대표적인 관련부서가 감사실과 시정과이다. 양 부서에서는 공공서비스의 
        개선과 주민의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해 행정서비스에 대한 평가기능의 조직을 
        결성하여 지원하고 있었다. 

        따라서 조사결과 시.구청의 각 과의 자원봉사 업무는 공통적으로 자원봉사 
        지원기능과 관리기능 및 정보안내기능을 하고 있고 특히 감사실/시정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환경과는 자원봉사 육성기능을 동시에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강서구청의 경우 사회복지과에 자원봉사계를 설치 운영하여 구청이 
        자원봉사 육성기관.지원기관으로서의 기능을 공식적으로 갖추고 있으며, 
        강서구청과 송파구청은 자원봉사센터를 설치하고 자원봉사단을 조직하여 주민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합관리하고 있었다. 

        (2)자원봉사업무 담당자 
        면접조사 결과 시.구청 내 자원봉사업무 담당자들의 담당자로서의 역할 인식을 
        우선 보면, 그동안 사회복지분야에서 자원봉사 관련업무를 해왔던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의 담당자들은 자원봉사업무 담당자라는 인식이 분명하나, 그 외의 
        담당자들은 자원봉사업무 담당자라는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담당자들은 `사회복지서비스분야 외의' 다른 분야가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분야에 
        포함되는 것에 대해 강한 의문을 제기하였다. 이는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적 
        개념이 보편화되어 있지 않을 뿐더러 공공부문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며 그동안 자원봉사의 개념 및 범위를 타분야로 
        확대하여 일반화하려는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고 특히 자원봉사문화가 시.구청 
        내 확립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시.구청내 자원봉사업무 담당자들은 자원봉사자와의 관계인식에서는 `공무원과 
        자원봉사자는 대등한 협조관계'가 가장 많으며 `공무원은 자원봉사자를 지원'하는 
        관계로 인식하는 순으로 나타나 바람직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리고 자원봉사업무 담당자들의 `자원봉사 관련 교육 및 훈련' 경험을 보면, 
        자원봉사 교육의 경험이 전체의 1/2 가량이며 교육.훈련기관은 한국여성개발원, 
        국립사회복지연수원, 환경연수원, 시청 순으로 나타나 담당자 교육의 부족과 
        교육기관의 부족이 여실히 드러났다. 특히 한국여성개발원에서 교육받은 담당자는 
        모두 가정복지과 부녀복지계의 여성자원활동센터의 담당자이고 
        국립사회복지연수원에서 교육받은 담당자들은 모두 사회복지과의 공무원들이며 
        환경연수원에서 교육받은 담당자들은 모두 환경과의 공무원으로 부서에 따라 
        교육.훈련의 혜택이 차별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원봉사전문교육기관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리고 자원봉사 관련교육의 내용중 `자원봉사 지도자(관리조정자) 교육'인 
        경우는 한국여성개발원 외에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원봉사 
        업무담당자들이 자원봉사 관리조정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현실에서 자원봉사 
        지도자 교육은 시급한 실정이다. 

        나.경찰서의 자원봉사 관련업무 및 담당자 현황 

        (1)자원봉사 관련업무 
        조사결과 경찰서에 공식적인 행정전달체계에 따른 자원봉사 업무부서는 없으나, 
        1963년 이후 민간조직인 방범자문위원회가 조직되어 파출소, 경찰서와 연계해 
        활동하고 있고 각 지역에 특성에 따라 지역주민 스스로 주민자율방범대, 
        주민기동순찰대 등을 조직함에 따라(각주: 이황우(1994), "경찰의 범죄예방활동," 
        "범죄예방과 방향", 한국형사정책연구원, p.90.) 현재 경찰서의 방범과 방범계는 
        주민자율방범활동을 지원 및 협조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그리고 방범과 소년계에서는 청소년 선도 및 보호활동에서 청소년단체(각주: 
        경찰청 산하 청소년단체로 서울청소년지도육성회와 한국BBS 중앙연맹이 있는데 
        본 조사의 대상 9개 경찰서 중 서울특별시 소재 5개 경찰서 내 
        서울청소년지도육성회 에서 운영하는 청소년상담실이 있었다.)와 협조하고 있고 
        교통과/경비과에서는 교통정리와 관련해 민간단체와의 협조.지원업무 하고 있고 
        민원봉사실은 자원봉사자 활용부서로 기능하는데 활동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2)자원봉사업무 담당자 
        경찰서의 자원봉사업무 담당자들은 관리조정자로서의 인식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며 자원봉사 교육 및 훈련 경험 역시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부분 담당자들은 자원봉사 관리조정자로서의 역할을 한다기 보다는 단순히 
        실적관리자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담당자들은 `귀하의 자원봉사 관련업무는 무엇입니까?'라는 문항에 대해 
        실제로는 자원봉사조직의 결성, 활동부여, 관리 등의 관리조정업무를 하고 
        있으면서 모두 `없다'라고 대답하여 경찰서에서 자원봉사활동의 범위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고 담당자의 역할 인식이 없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경찰서의 경우 자원봉사의식과 문화가 거의 자리잡지 못했음을 보여주며 
        경찰서가 자원봉사기관과 사회교육기관으로 개방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의식의 
        확산이 전제되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현재 방범, 치안분야에도 
        자원봉사자들이 활용되고 있고 확대 가능성이 있으므로 경찰공무원 대상의 
        자원봉사 관리조정자 교육은 시급하다고 하겠다. 

        다.소방서의 자원봉사 관련업무 및 담당자 현황 

        (1)자원봉사 관련업무 
        소방서는 자원봉사 관련 행정전달체계가 갖추어 있어, 내무부 소방국 아래 6대 
        도시에는 소방본부가 설치되어 있고, 그외 도청에는 소방과가 설치되어 있다. 
        소방본부 아래시의 경우에는 소방서의 방호과, 군지역의 경우에는 군청의 
        민방위과에서 의용소방대(Volunteer Fire Corps)를 직접 관리하고 있으며 
        의용소방대는 소방법 제63조 2항, 제 65조 1항에서 명시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조직되어 있다. 

        조사 결과 소방서에는 의용소방대를 조직, 관리하고 올해 신설된 
        소방모니터요원을 관리, 협조하는 방호과가 주로 자원봉사 관련업무를 하고 있고 
        그외 구조구급과, 소방과에서도 업무와 관련된 자원봉사조직과의 협조업무를 하고 
        있다. 
        소방서의 자원봉사 담당자의 업무는 과에 따라 명확히 구분이 되어 방호과의 
        경우에는, Ⅱ유형이고 소방과, 구조구급과는 Ⅲ유형에 해당되는 업무를 하고 
        있는데 소방서에 따라 구조구급과가 방호과에 포함된 곳도 있었다. 

        (2)자원봉사업무 담당자 
        소방서의 업무담당자들의 자원봉사 관련의식을 보면, 소방분야에서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며 확대의 필요성도 강조하여 
        자원봉사문화가 다른 정부기관에 비해 비교적 정착되어 있음을 나타냈다. 또한 
        담당자들은 자원봉사 관리조정자로서 역할을 인식하고 있으며 필요성도 인식하고 
        있는데 이는 의용소방대의 역사가 오래되고 소방서의 주요 업무가 바로 
        지역사회활동이므로 지역조정자로서의 인식이 보다 분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리고 소방서의 담당자들은 자원봉사자와의 관계인식에서는 `공무원과 
        자원봉사자는 대등한 협조관계', `공무원은 자원봉사자를 지원'하는 관계 순으로 
        바람직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원봉사 관련 교육.훈련 경험을 보면 소방분야 자원봉사자에게 필요한 
        활동에 대한 교육은 받았지만 자원봉사 관리자 교육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자원봉사 관리조정자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2.공공부문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가.정부기관 내 자원봉사활동(Ⅰ, Ⅲ 유형) 

        조사결과 정부기관 내 자원봉사활동은 시.구청에는 Ⅰ유형이 대부분이며 
        프로그램이 다양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경찰서는 Ⅲ유형이 발견되나 거의 
        미미하고, 소방서에는, Ⅰ, Ⅲ 유형의 자원봉사활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1)시.구청 내 자원봉사활동 
        조사결과에 따라 시.구청 내에서 수행되는 자원봉사활동의 실제를 분석해 보면 
        <표 2>와 같으며 자원봉사 영역의 유형은 ?유형이 월등히 많고 
        자원봉사조직/프로그램은 정책수행 평가와 공공서비스 제공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구청의 ?유형의 자원봉사조직(프로그램)에서 자원봉사자의 성별을 보면 
        여성자원 봉사자가 월등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정책수행평가의 프로그램 중 
        3개 프로그램이 여성자원봉사자들의 활동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시.구청 내에서 
        수행되는 자원봉사프로그램에는 시간의 통제가 가능한 여성들이 주로 참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표 2>시.구청 내 자원봉사활동의 실제 
        --------------------------------------------------------------------------- 
        자원봉사조직/ 자원봉 자원봉사 자원봉사활동 담당부서 영역 
        프로그램 사자수 분야 유형 
        (성별) 
        --------------------------------------------------------------------------- 
        명예주민 남녀 대인서비스 정책수행평가, 감사과 Ⅰ유형 
        감사관 65명 생활주변의 시설 
        공사 감독 
        --------------------------------------------------------------------------- 
        구시책 96명 대인서비스 시민 불편사항 감사과 Ⅰ유형 
        주민점검단 (남27, 시정.건의, 주요 (송파구청) 
        여69) 구시책에 대한 
        점검활동 
        수행.공청회 등 
        주민의견 제시 
        --------------------------------------------------------------------------- 
        구정평가단 남녀 대인서비스 종합적인 관점에서 총무과/ Ⅰ유형 
        50명 정책진단,자문기능 감사과 
        (은평구청) 
        --------------------------------------------------------------------------- 
        시정모니터 남녀 대인서비스 주요 구시책에 감사과 Ⅰ유형 
        자원봉사원 508명 대한 점검 활동 (광명시청) 
        수행 
        --------------------------------------------------------------------------- 
        여성옴부즈맨 여성 대인서비스 행정서비스 감시 시정과 Ⅰ유형 
        122명 및 주 불편사항 (수원시청) 
        시정 건의 
        --------------------------------------------------------------------------- 
        송파신문고 14명 대인서비스 구청의 민원처리 감사과 Ⅰ유형 
        1230 (남9, 사무협력 불만사항 해결 (송파구청) 
        여6) 서비스 방안 강구, 시정 
        건의, 소비자보호 
        상담 
        --------------------------------------------------------------------------- 
        전국주부교실 여성 대인서비스 소비자고발 접수, 산업과 Ⅲ유형 
        중앙회과천지부 1명 상담 (과천시청) 
        --------------------------------------------------------------------------- 
        여성자원봉사대 여성 사무협력 도서 관리 가정복지과 Ⅰ유형 
        서비스 
        --------------------------------------------------------------------------- 

        유형 자원봉사프로그램은 모두 `기관(부서) 내에서 의견 수렴으로 개발'되었으며 
        특히 자치단체장의 의견에 따라 개발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비록 관이 
        주도하였으나 이러한 옴부즈맨프로그램이나 행정감시프로그램은 지방자치시대에 
        바람직한 프로그램으로 앞으로 민간단체의 활동으로 확대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보여준다. 

        (2)경찰서 내 자원봉사활동 

        <표 3>경찰서 내 자원봉사활동의 실제 
        --------------------------------------------------------------------------- 
        자원봉사조직 자원봉사자수 자원봉사분야 자원봉사 활동내용 담당 영역 
        /프로그램 (성별) 부서 유형 
        --------------------------------------------------------------------------- 
        서울청소년 
        지도육성회 
        청소년상담실 지구회 회원 대인서비스 청소년 전화상담 방범과 Ⅲ유형 
        (남 1, 여 1) 및 면접상담 
        --------------------------------------------------------------------------- 

        경찰서 내의 자원봉사활동이 미약한 것은 아직까지 자원봉사활동의 장으로서 
        개방되지 않았고 경찰서 내에서 활용할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이 개발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외국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주민의 경찰모니터제는 조사대상 
        경찰서 중에서는 전혀 활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본 조사의 
        대상기관은 아니나 경남 진주경찰서에서는 `주부명예경찰서장제'(각주: 
        경찰청(1995), "경찰백서", p. 54.를 운영하는 사례도 있다.) 

        나.정부기관에서 조직한 자원봉사조직의 지역사회활동(Ⅱ 유형) 

        (1)시.구청에서 조직한 자원봉사조직의 지역사회활동 
        시.구청에서 조직한 자원봉사조직의 활동은 <표 4>와 같으며 
        자원봉사조직/프로그램은`상급기관의 도움을 받아' 조직된 경우가 제일 많고 
        `기관/단체(부서) 내에서 의견수렴으로 개발'된 순으로 되고 있었다. 

        따라서 가정복지과 또는 사회복지과에서 조직, 지원하는 여성자원활동센터의 
        여성자원봉사회(대), 환경(보호)과에서 조직, 지원하는 명예환경통신원, 
        환경모니터, 녹색구민 위원회, 환경보호협의회, 주부환경봉사단, 사회복지과에서 
        조직, 지원하는 가정봉사원 또는 사회복지자원봉사대 등은 현재 대부분 시.구청에 
        거의 일률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활동 내용이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난다. 

        <표 4>시.구청에서 조직한 자원봉사조직의 지역사회활동의 실제 
        --------------------------------------------------------------------------- 
        자원봉사조직/ 자원봉사자수 자원봉사 자원봉사 활동내용 담당부서 
        프로그램 (성별) 분야 
        --------------------------------------------------------------------------- 
        명예환경통신원/ 남녀 25~115명 환경 환경오염(수질.대기. 환경 
        환경모니터/ 남녀 10여명 쓰레기)행위 감시활동 (보호)과 
        녹색구민위원회/ 남녀 150명 및 사례신고, 환경 
        환경보호협의회/ 남녀 40여명 보호캠페인 참여 
        주부환경봉사단 여 30여명 
        --------------------------------------------------------------------------- 
        가정봉사원, 여성 사회복지 재가독거노인 및 소년. 사회 
        사회복지자원 (지역에 따라 소녀가장 위해 노력 복지과 
        봉사대 차이) 봉사(청소.세탁) 
        --------------------------------------------------------------------------- 
        여성자원봉사회 여성 환경, 환경운동, 노력봉사 가정복지 
        (대) (지역에 사회복지 및 위문,캠페인, 과,사회 
        (여성자원활동 따라 차이) 청소년상담 복지과 
        센터) 
        --------------------------------------------------------------------------- 
        노인기초질서 남 30여명 교통 무단횡단, 새치기행위 생활 
        봉사반 계도 진흥과 
        --------------------------------------------------------------------------- 

        사례조사에서 조사된 프로그램의 분야를 보면 사회복지, 환경이 주로 차지하고 
        있고 교통분야가 눈에 띄는데 지역사회 자원봉사분야가 더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여성자원활동센터의 여성자원봉사대가 활동하는 자원봉사내용은 사회복지분야가 
        대부분이나 지역에 따라 특색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운영되고 있고 그 중에서 
        돋보이는 프로그램은 과천시청의 여성자원활동센터의 활동내용 중 청소년 사랑의 
        상담실이다. 

        (2)경찰서에서 조직한 자원봉사조직의 지역사회활동 
        경찰서에서 조직한 자원봉사조직의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을 보면 
        남성자원봉사자들로 이루어진 `선진질서 추진위원회' 등이 조사되는데, 교통정리, 
        질서캠페인 등의 활동을하고 있으나 역시 활동프로그램이 미약한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자원봉사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해 거의 의견이 없으나 
        `자원봉사프로그램의 부족'과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에 대한 회의'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경찰서에서 자원봉사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3)소방서에서 조직한 자원봉사조직의 지역사회활동 
        소방서에서 조직한 자원봉사조직은 의용소방대로 의용소방대설치조례시행규칙에 
        명시되어 있어 규정에 따른 조직을 갖고 있다. 

        서울의 경우 서울특별시의용소방대설치조례시행규칙(1994년 11월 21일 개정)에 
        따라 각 소방서에서 의용소방대는 정원 60명 내외로, 부녀의용소방대는 정원 50명 
        내외로 조직하고 있다. 그 외에 소방서에는 어린이소방대가 조직되어 있는데 이는 
        지역사회활동을 위한 조직이 아니라 어린이들에게 화재예방의식 교육과 홍보를 
        위한 조직이다. 그리고 소방모니터요원은 올해 신설된 자원봉사조직으로 
        아마추어무선사 소방모니터요원은 민관의 협조체계로서 매우 바람직한 
        프로그램으로 평가된다. 

        <표 5>소방서에서 조직한 자원봉사조직의 지역사회활동의 실제 
        --------------------------------------------------------------------------- 
        자원봉사조직 / 자원봉사 자원봉사영역 자원봉사 활동내용 담당부서 
        프로그램 자수(성별) 
        --------------------------------------------------------------------------- 
        소방모니터요원 남녀/ 소방 화재 발견시 연락 방호과 
        (아마추어무선사)/ 여성 
        주부소방안전요원, 
        --------------------------------------------------------------------------- 
        의용소방대 약 60명 소방 및 재난 화재진압, 예방활동 방호과 
        (남성) 구조 불조심 홍보 
        --------------------------------------------------------------------------- 
        부녀의용소방대 약 50명 소방 및 재난 불조심 홍보, 화재 방호과 
        (여성) 구조 현장.부상자 처리 
        지원, 이재민 위안 
        활동 
        --------------------------------------------------------------------------- 

        다.정부기관에서 지원.협조하는 민간자원봉사조직의 활동(Ⅳ유형) 

        (1)시.구청에서 지원.협조하는 민간자원봉사조직의 활동 
        시.구청에서 지원.협조하는 민간자원봉사조직의 활동의 실제는 <표 6>과 같다. 
        시.구청의 Ⅳ유형의 활동 중 송파자원봉사단과 강서자원봉사단은 구 중심의 
        지역사회자원봉사조직으로 새로운 시도로 보인다. 

        <표 6>의 자원봉사조직 중 삼성전자자원봉사단은 회사가 소재한 지역에서 
        기업의 자원봉사단이 정부기관과 연계해 지역사회 자원봉사를 하는 경우로 
        수원시의 삼성자원봉사단은 현재 학생자원봉사자, 노인회 자원봉사자와 
        협력체계로 수원시의 공원관리를 맡고 있었다. 아직까지는 자원봉사조직 간의 
        연계활동까지 이루지는 못하고 있으나 팀간의 역할분담방식의 결연으로 새로운 
        팀을 이루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특히 송파구의 지역사회문제에 구청과 지역 민간조직이 문제해결에 
        협력하는 학교순찰단 사례와 관내 장애인운전연습장에서 자원봉사하는 모범택시 
        자원봉사대와 장애인 자원봉사자의 사례는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좋은 사례로 
        보여진다. 

        시.구청의 Ⅲ유형의 자원봉사프로그램은 민간자원봉사조직이 활성화되고 
        중앙조직 중심이 아닌 지역중심의 활동이 전개될 때 가장 수용 가능성이 
        엿보이며 다양한 분야로 확대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표 6>시.구청에서 지원.협조하는 민간자원봉사조직의 활동의 실제 
        --------------------------------------------------------------------------- 
        자원봉사조직/ 자원봉사 자원봉사영역 자원봉사 활동내용 담당부서 
        프로그램 수(성별) 
        -------------------------------------------------------------------------- 
        바르게살기운동 약 600명 교통,범죄예방 질서 지키기 캠페인, 사회진흥과 
        구협의회 (남400명, 및 선도 청소년 선도,친절 
        여 200명) 운동,불우이웃돕기 
        --------------------------------------------------------------------------- 
        학교순찰단 여성 범죄예방, 학교주변 순찰, 가정복지과 
        220명 청소년선도 청소년선도 (송파구청) 
        --------------------------------------------------------------------------- 
        강서자원봉사단 남녀 사회복지 무의탁노인,장애인, 사회복지과 
        (강서자원봉사 1866명 소년.소녀가장 위해 (강서구청) 
        센터) 봉사 
        --------------------------------------------------------------------------- 
        송파자원봉사단 남녀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관 사회복지과 
        (송파자원봉사 3000명 지역사회활동 활동,병원자원봉사, (송파구청) 
        센터) 무의탁노인.아동위해 
        봉사 
        --------------------------------------------------------------------------- 
        새마을지도자 남성 400- 사회복지, 사회봉사, 환경보전 사회진흥과, 
        협의회 700여명 환경 활동,시민의식 문화체육과 
        개혁운동 
        --------------------------------------------------------------------------- 
        새마을부녀회 여성 400- 사회복지, 봉사활동, 캠페인 사회진흥과 
        600여명 환경 참여,알뜰시장 운영 

        --------------------------------------------------------------------------- 
        어린이공원 43개 환경 공원청소, 시설관리, 공원녹지과 
        노인회 노인회 어린이보호 
        (남녀) 
        --------------------------------------------------------------------------- 
        삼성전자자원 남녀 환경 공원시설 보수, 공원녹지과 
        봉사단 약 50명 페인트칠, 공원청소 (수원시청) 
        --------------------------------------------------------------------------- 
        모범택시기사 주로 남성 사회복지 장애인운전지도 사회복지과 
        자원봉사대 50명 (송파구청) 
        장애인봉사대 
        --------------------------------------------------------------------------- 
        수원환경운동 약400명 환경 환경오염행위 감시 환경지도과 
        센터 (남 150명, 활동 및 사례신고, 
        여 250명) 지역환경의 질 조사, 
        시민환경교육 
        --------------------------------------------------------------------------- 
        수원YMCA 남녀 25명 교통, 환경 환경오염행위 감시 시정과 
        시정참여단 활동.사례신고,건의, 환경지도과 
        교통환경 모니터 
        활동 
        --------------------------------------------------------------------------- 
        경제정의실천 약70명 환경 환경오염행위 감시 환경지도과 
        시민연합 지부 (남 40, 활동.사례신고, 
        시민환경감시단 여 30) 교육 
        --------------------------------------------------------------------------- 

        (2)경찰서에서 지원.협조하는 민간자원봉사조직의 활동 
        경찰서에서는 Ⅳ유형의 활동이 보다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 7>과 같다. 

        <표 7>경찰서에서 지원.협조하는 민간자원봉사조직의 활동의 실제 
        --------------------------------------------------------------------------- 
        자원봉사조직/ 자원봉사 자원봉사분야 자원봉사 활동내용 담당부서 
        프로그램 자수(성별) 
        --------------------------------------------------------------------------- 
        서울청소년지도 남녀 사회복지,방범. 소년.소녀가장돕기, 방범과 
        육성회 지구회 약 400명 치안,범죄예방 불우청소년장학금 
        (청소년선도 및 선도 지급,선도,캠페인.순찰 
        위원회) 
        --------------------------------------------------------------------------- 
        민간기동순찰대 남 100명 방범.치안 야간순찰 방범과 
        --------------------------------------------------------------------------- 
        자율방범대 남 450명 방범.치안 지역순찰 방범과 
        --------------------------------------------------------------------------- 
        자율경찰대 남 600명 방범.치안 지역순찰 방범과 
        --------------------------------------------------------------------------- 
        모범택시기사회 주로 교통 교통정리 교통과 
        남200- 
        600명 
        --------------------------------------------------------------------------- 
        녹색어머니회 여 30- 교통 교통안전지도 교통과 
        1500여명 
        --------------------------------------------------------------------------- 

        교통분야에서는 모범택시기사회와 녹색어머니회가 모든 경찰서에 등록되어 
        지역사회의 활동이 많은 자원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건설교통부에서는 제4차 
        교통안전기본계획 (1997-2001)에 따르면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단속권을 
        녹색어머니회와 모범택시기사회 등 교통지도원에게 법규 위반 차량을 적발, 
        경찰에 통보할 수 있는 준사법권을 갖게되는 계획을 발표하여(각주: 동아일보 
        1996년 6월 1일자.)녹색어머니회와 모범택시기사회의 지역사회에서의 활동을 
        인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방범.치안 분야에서는 지역마다 자율방범대, 자율경찰대, 민간기동순찰대 등 
        주민자율 방범조직이 민경(民警)협력조직으로 조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소방서에서 지원.협조하는 민간자원봉사조직의 활동 

        <표 9>소방서에서 지원.협조하는 민간자원봉사조직의 활동 
        --------------------------------------------------------------------------- 
        자원봉사조직/ 자원봉사 자원봉사분야 자원봉사 활동내용 담당부서 
        프로그램 자수(성별) 
        --------------------------------------------------------------------------- 
        명예119구조대 남 10명 소방 및 재난 구조 지역의 재난구조 방호과 
        지원 및 처리 
        --------------------------------------------------------------------------- 
        직장 자위 주로 소방 직장내 화재 예방 방호과 
        소방대 초기 진압 
        --------------------------------------------------------------------------- 
        서울시산악연맹 남녀 45 소방 및 재난구조 산악 사고시 구조구급과 
        산악구조대 여명 인명구조 
        --------------------------------------------------------------------------- 
        적십자사 남녀 200 소방 및 재난구조 재난구호 및 구조구급과 
        인명구조대 여명 인명구조 
        --------------------------------------------------------------------------- 
        TPA전자 남 30명 소방 및 재난구조 매몰자 인명검색 구조구급과 
        --------------------------------------------------------------------------- 
        한국민간자원 주로 남 소방 및 재난구조 재난구호 및 구조구급과 
        구조단 150여명 인명구조 
        --------------------------------------------------------------------------- 
        한국잠수협회 남10여명 소방 및 재난구조 인명 구조 구조구급과 
        --------------------------------------------------------------------------- 
        한국특수구조대 남 150명 소방 및 재난구조 인명 구조 구조구급과 
        --------------------------------------------------------------------------- 
        한국해양특수 주로 남 소방 및 재난구조 인명 구조 구조구급과 
        구조대 150여명 
        --------------------------------------------------------------------------- 
        해병전우회 남 950 소방 및 재난구조 재난구호 및 구조구급과 
        중앙회 여명 인명구조 
        --------------------------------------------------------------------------- 

        조사결과 각 소방서에서는 그 지역에 가능한 민간자원봉사조직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맺고 있어 소방분야에서는 Ⅲ유형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난구조를 전문분야로 하는 민간조직이 결성되어 활동을 벌이는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재난구조분야는 시.구청 민방위과, 하수과와도 역시 연계를 맺고 
        있었다. 의정부소방서의 경우 민간조직과 활발한 협조관계를 맺고 있어 민.관의 
        공동생산의 좋은사례로 평가된다. 

        3.분석결론 및 문제점 

        본 연구의 면접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 특성과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수 있다. 

        첫째, 시.구청의 자원봉사업무는 공식적인 행정체계에 따른 업무와 공식적이지는 
        않으나 부서 성격상 자원봉사와 관련있는 업무가 있으며 대부분 자원봉사 
        관리조정업무를 하고 있었다. 따라서 개별 부서별 관리를 하고 있으며 부서마다 
        업무와 자원봉사자가 중복되는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경찰서는 
        중앙행정과 연결된 공식적인 업무는 없으나 지역의 자원봉사조직과 연계되어 
        관리업무를 하고 있었고, 소방서의 경우 자원 봉사업무가 공식적인 행정체계를 
        따르고 있었다. 

        둘째, 자원봉사업무 담당자의 의식을 보면 시.구청의 경우 사회복지분야에서 
        자원봉사 관련업무를 해왔던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의 담당자들은 스스로 
        담당자라는 강한 의식을 갖고 있으나 그 외의 담당자들은 자원봉사업무 
        담당자라는 의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경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풀이되며 실제로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공무원 
        외에는 자원봉사활동 교육 및 자원봉사 지도자교육의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현실적으로 시.구청의 담당자들은 자원봉사 관리조 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관리조정자의 교육은 거의 받지 못한 것으로 조사 되었다. 
        그러나 자원봉사자와 담당자의 관계에 대해서는 `동등한 협조관계'로 바람직하게 
        인식하고 있다. 경찰서의 경우 업무담당자들은 담당자의식이 거의 없고 업무 내용 
        역시 관리조정업무라기 보다는 실적 중심의 문서관리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자원봉사 관련 교육 및 훈련의 경험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방서의 업무담당자들은 담당자로서의 인식을 갖고 있고 자원봉사자와 공무원의 
        관계에 대해 바람직한 의식을 갖고 있으나 관리조정의 어려움을 갖고 있고 
        자원봉사 관련 교육 및 훈련의 경험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기관의 
        자원봉사담당자의 자원봉사의식의 수준을 보면 초기단계로 평가된다. 

        셋째,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유형을 보면 세 기관 모두Ⅰ, Ⅲ유형이 매우 미미한 
        것으로 조사돼 정부기관이 아직도 자원봉사 활동의 장으로 개방되지 않았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Ⅱ유형의 프로그램은 시.구청과 소방서에서는 비교적 
        활발한 편인데 비해 경찰서는 거의 개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Ⅳ유형에서는 
        세기관 모두 활동 프로그램이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며 민간조직이 활성화되고 
        중앙조직 중심이 아닌 지역중심의 활동이 전개될 때 가장 수요 가능성이 
        엿보인다. Ⅳ유형 사례조사에서 시민 단체에 비해 여성단체의 지역사회활동이 
        별로 조사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여성단체가 아직도 중앙중심의 운동에는 
        활발하지만 지역중심의 과제에는 활동이 미약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넷째, 유형별로 분류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분야를 보면 정부기관이 
        자원봉사활동의 장인 Ⅰ, Ⅲ유형에서는 시.구청은 `대인서비스' 분야와 `사무협력 
        서비스' 분야가 모두 조사되고 경찰서는 `대인서비스' 분야에서 하나의 사례만 
        조사되며 소방서에는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지역사회가 
        자원봉사활동의 장인 경우인 Ⅱ,Ⅳ유형에서는 시.구청은 사회복지, 환경, 교통 
        분야가 제일 많이 파악되고 경찰서에서는 교통, 방범 및 치안, 범죄예방 및 선도 
        분야가 그리고 소방서에는 소방 및 재난구조 분야가 가장 많이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기관 내의 자원봉사활동은 매우 미약하고 프로그램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며, 지역사회활동에서는 보다 활발한 편이나 역시 확대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다섯째, 유형별 자원봉사프로그램의 사례에서 특징적인 것은 프로그램보다는 
        자원봉사 조직(대)으로 분류되고 있는 점이다. 따라서 공공부문 자원봉사는 
        조직적인 활동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섯째, 자원봉사프로그램에 성별 활동자의 현황을 볼때 유형과 분야에 따라 
        그리고 조직의 특성상 성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 Ⅱ유형에서는 
        여성활동자가 대부분 차지하고, Ⅰ, Ⅲ유형에서는 사회복지분야에서 여성활동자가 
        절대적으로 많으며 환경, 교통분야에서도 여성의 참여가 나타나고 있다. 반면 
        소방분야, 재난구조분야에서는 남자활동자의 참여가 월등히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선행연구에서도 동일하게 조사되고 있는데 여성의 활동이 
        보호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에 치중되어 있는 반면 전문적인 활동에서는 
        남성자원봉사자의 참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원봉사프로그램의 
        전문화된 프로그램의 개발도 시급하지만 전문인력의 참여 확대의 필요성도 
        제기된다. 

        일곱째,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은 공통적으로 자원봉사프로그램 부족의 문제, 
        자원봉사자 모집의 문제, 관리조정의 문제가 드러나고 이것이 자원봉사업무 
        담당자의 가장 큰 애로점임을 알 수 있다. 

        여덟째, 자원봉사영역의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평가할 때 Ⅰ, Ⅲ 유형의 
        프로그램이 매우 미약하며 Ⅱ유형의 자원봉사프로그램은 비교적 조직적이고 
        지원을 비교적 받고 있으나 자원봉사의 분야가 제한적이고 Ⅳ유형의 
        자원봉사프로그램은 아직 산만하고 연계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홉째, 자원봉사프로그램에 대한 정부기관의 지원활동은 전체적으로 매우 
        미약하고 직접지원도 미미하며 특히, 자원봉사조직에 기업과의 연결을 지원하는 
        간접지원 또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Ⅳ.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수요개발 방안 

        본 연구의 사례조사의 분석결과를 기초로 하여,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수요개발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그 기본 방향에 따라 정부기관의 자원봉사업무의 활성화 
        방안,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분야 및 활동내용 개발을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수요개발 방안으로 제안하고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예시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1.공공부문 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 

        가.정부기관 내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1)정부기관 내 자원봉사의식의 고취 
        정부조직이 자원봉사의 활동의 장으로 개방되고 육성, 지원기관으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우선 정부조직의 장과 그 구성원이 자원봉사의식을 가져야 함을 
        강조한다. 즉, 자원봉사업무 담당자 본인이 우선 자원봉사활동의 체험 속에서 그 
        의미를 공감하고 있어야 하며, 자원봉사문화가 그 정부조직 내에 자리잡고 있어야 
        자원봉사자들을 이해할수 있게 되고 조정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총무처에서는 올 2월 "'96 공무원교육훈련추가지침"으로 
        공무원교육훈련에 사회봉사활동을 적극 반영할 것을 지침을 세워 교과목 중 
        사회봉사활동을 하나의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기회들을 통해 
        정부기관도 자원봉사문화가 자리잡아야 자원봉사 관련업무를 수행하거나 
        정부기관이 자원봉사 활동의 장으로의 개방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는 것이다. 

        (2)자원봉사 주무부서의 설치 
        현재 중앙정부차원에서 내무부가 '94년 말 당정협의를 거쳐 주무부처로 
        정해졌지만 자원봉사 주무부처로서의 역할이 명확지 않아 지방자치단체 
        수준에서는 아직 주무부서가 정해지지 않은 실정이며 개별 부서별로 자원봉사 
        관련업무를 하고 있으면서 부서간 연계성을 지니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소방서와 경찰서의 경우에도 자원봉사 주무 부서를 설정하여 자원봉사의 단일 
        창구의 역할을 할 경우 지역사회와 연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좀더 
        도움이 되리라 본다. 현재 학생자원봉사자들의 양적인 팽창으로 소방서와 
        경찰서도 자원봉사 활동의 장으로 개방이 불가피하게 돼 자원봉사자들을 
        관리하고 활동내용을 제공하는 일을 담당하는 부서가 정해져야 하며, 또한 사회 
        교육기관으로 개방될 예정이어서 자원봉사 주무부서의 설치는 필요한 실정이다. 

        (3)자원봉사업무 담당자의 자원봉사행정력 개발 
        조사결과, 정부기관에 자원봉사 조정자나 자원봉사 디렉터와 같은 
        자원봉사행정을 담당하는 전임직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며, 강서구청과 같이 
        자원봉사계가 있는 기관에도 담당자의 역할이 자원봉사 디렉터라고 보기는 
        어려운 것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 1안으로 지방 정부기관장의 직속의 별정직으로 
        자원봉사 전임직원(관리조정자)을 제안한다. 전임직원이 배정된다면 그 직원이 
        자원봉사 주무부서의 담당자 역할을 담당한다. 전임직원은 현재 
        사회복지전문요원과 같은 사회복지사로서 자원봉사 관리조정자 전문교육을 
        이수한 자로 정하여 자원봉사 주무부서의 담당자 역할을 담당할 것을 제안한다. 

        제 2안으로는 재정 여건상 정부기관에서 이러한 전임제의 자원봉사 
        관리조정자를 두는것이 아직 곤란하다면 겸임으로 자원봉사행정을 하고 있는 
        공무원의 행정력 개발을 제안한다. 대부분 자원봉사업무 담당자들은 자원봉사 
        관리조정자 교육을 받지 못했고 운영의 어려움과 동시에 프로그램의 부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관리 조정자 교육.훈련을 통한자원봉사 
        행정력 개발을 제안한다. 

        따라서 공무원교육훈련기관에 자원봉사 관리조정(지도자) 교육프로그램을 
        포함하거나 자원봉사 관리조정자를 양성하는 전문교육기관을 세울 것을 제안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에서 자원봉사와 관련된 과목을 설치하기 시작한 것이 
        최근의 일이고 외국과 같이 자원봉사 관리조정자 전문과정인 자원봉사 
        행정분야의 과목이나 학위가 개설된 것도 아니므로 현재 자원봉사 
        관리조정자(지도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교육기관이나 전문교육과정은 전무 
        실정이다. 

        (4)자원봉사프로그램 운영의 개선 
        ①자원봉사 활동내용 설계의 개선 
        정부기관 내 자원봉사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 업무설계, 즉 
        활동내용 설계가 우선 필요하다. 정부기관 내 자원봉사업무는 각 기관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사와 지역주민의 요구에서 동시에 얻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리고 
        자원봉사업무는 공무원의 업무 그 자체가 아닌 공무원들이 공공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하나 공무원들이 다 해낼 수 없는 일이 개발되어야 한다. 
        정부기관 내 자원봉사업무를 지역주민 또는 주민단체가 계획할 경우 
        자원봉사프로그램의 공식적인 창출이 가능하며 정부와 주민의 건전한 동반관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② 자원봉사자 모집방법의 개선 
        ?유형의 자원봉사프로그램에서 자원봉사자 모집을 공개모집을 제안하며 그 
        방법으로 간접 모집과 자원봉사전산망을 이용한 모집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앞으로 자원봉사 육성기관이 지역마다 생길 경우 비록 ?유형의 
        자원봉사영역이라 할지라도 모집에 있어서 지역에 있는 종합자원봉사센터와 
        자원봉사 정보안내센터의 전산망를 이용해 자원 봉사자를 모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지역의 자원봉사센터는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을 모두 지원할 
        수 있을 정도로 자원봉사자 동원능력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프로그램별로 지역사회 내 전문성과 주민의 신뢰를 갖고 있는 
        시민단체와 주민 단체에 의뢰하는 방법을 제안하는데 이 경우 모집의 어려움과 
        공공부문 자원봉사에 대한 `관 주도'의 우려를 잠재울 수도 있고 지역주민과 
        민간자원봉사조직의 관심을 일으킬 계기도 될 수 있을 것이다. 

        ③`자원봉사업무'에 대한 예산 배정 
        자원봉사활동이란 무상의 자발적인 활동이지만 자원봉사업무 담당자에게는 
        자원봉사업무에 따른 예산이 필요하다. 자원봉사자에게 정부기관 내 업무를 
        배정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 관리, 평가가 필요한데 이때 필요한 예산은 
        배정되어야 정부기관이 자원봉사 활용기관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아직까지는Ⅰ, Ⅲ유형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미약하지만 앞으로 정부기관이 
        자원봉사활동의 장으로 개방되려면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자원봉사업무에 대한 예산은 필수적이다. 

        나.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방안 
        (1)정부기관의 지원의 개선 
        ①정부기관의 지원활동의 활성화 
        현재 우리나라는 공동모금법이 제정되지 않아 자원봉사조직들이 모금으로 
        자립하기에 매우 힘든 상황이다. 더구나 자원봉사운동이 일어난 것도 최근의 
        일이므로 아직 정부기관의 지원활동도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본 조사에 따르면 지원방법은 사업비 지원, 사무실 지원, 행사지원, 인력 지원 
        등이 있으나 이러한 지원들이 매우 제한적이고 부족하여 자원봉사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해온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자원봉사조직의 표창, 자원봉사 캠페인 
        및 이벤트 개최, 정보활동 제공, 기업과의 교류 및 연결 주선 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수준의 정부기관에서도 지원방법의 다양화와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경찰서와 소방서에서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원프로그램 이 있어야 하며 그것은 기관의 상황에 따라 고안되어야 할 것이다. 

        ② 프로젝트별 공개입찰 예산지원제 도입 
        정부기관이 지역복지를 위해 민간자원봉사조직과 동반자관계를 맺고 연계를 
        맺기위해서는 정부기관이 자원봉사 지원기관으로 공정하게 기능해야 하며 
        신청단체에 대한 규정이나 특혜성 예산지원에서는 탈피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원봉사조직에 대한 공개입찰을 통한 지원이 확대되어야 하겠고 이는 
        자원봉사 주무부처에서 자금지원을 총괄하기 보다는 현재와 같이 각 과의 특성에 
        따라 지원하고 단지 주무부처에서는 홍보와 조정의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이 때 지역사회활동 중 주민의 참여와 자원봉사가 필요한 이슈에 대해 연도별로 
        집중분야를 고시한다면, 자원봉사분야를 확대시키고 가시적인 성과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경찰서와 소방서 역시 민간자원봉사조직에 대한 예산 지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2)자원봉사진흥법(가칭)에 사회적 혜택 포함 
        자원봉사진흥법(가칭)을 제정해 자원봉사자의 보험 혜택, 자원봉사경력의 인정, 
        자원 봉사활동에 대한 조세 감면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 정부기관 내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혜택을 부여할 것을 제안한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조세 감면은 일종의 자원봉사에 대한 보상으로 간접적인 소득의 효과를 부여하는 
        것이며 선진외국에서는 이미 도입하고 있는 내용이다. 

        (3)정부기관과 민간자원봉사조직의 공동활동 추진 
        ①지역사회의 자원봉사 연합활동의 추진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의 경우 지역사회의 시.구청, 경찰서, 
        자원봉사조직, 또는 학교가 연합으로 프로그램을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이 
        경우에도 주무부서가 필요하며 지역사회에서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지역사회 내의 민간자원봉사조직/주민단체의 실무진과 정부기관의 담당자들로 
        이뤄진 실무반을 결성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업무를 분담하며 활동내용을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②정부기관과 기업, 대학, 민간자원봉사조직의 협력사업 추진 
        이제 우리사회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낯설지 않은 모습이 되었고, 기업들이 
        회사의 전문분야에 따라 기업차원의 공식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발전에 
        공헌하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몇몇 대학교에서 
        자원봉사과목을 설치하고 있고 대학의 자원봉사단을 결성하고 있으며 대학마다 
        자원봉사동아리들이 조직되어 대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에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특정문제 해결에 정부기관에서 기업, 또는 
        대학교, 민간자원봉사조직의 협력사업을 알선, 주선하거나 또는 정부기관, 기업, 
        민간조직이 각각 파트너로 참여하여 역할을 분담하고 네트워크를 이루는 
        협력사업을 제안한다. 

        2.공공부문 자원봉사분야 및 활동내용 개발 

        본 연구에서는 유형별 공공부문 자원봉사분야 및 활동내용 개발에 있어서는 
        활동의 장으로 분류하였다. 이는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는 실제 정부와 민간의 
        역할분담에 따라 가변성이 있는 반면에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활동의 장의 
        영역은 일정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자원봉사의 분야와 활동내용의 분류는 
        정부기관내 활동에서는 기능상분류와 대상별분류를 동시에 하였으며, 
        지역사회활동에서는 기능상 분류로 나누었고, 자원봉사의 분야를 대분류로, 
        활동내용을 소분류로 하는데 그 중간 영역에 중분류를 도입하여 
        세분화하였다(연구보고서 <표 Ⅴ-2>, <표 Ⅴ-3> 참조). 

        정부기관 내 자원봉사활동(Ⅰ, Ⅲ)유형은 우선 대분류로 대인서비스와 
        사무협력서비스로 분류하고, 중분류로 대인서비스는 시민 대상 대인서비스, 공무원 
        대상 대인서비스로 나누고 사무협력서비스는 사무보조 서비스, 행사지원서비스로 
        나누었다.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Ⅱ, Ⅳ) 유형은 대분류로 사회복지분야, 보건.의료분야, 
        문화.예술분야, 스포츠.레크레이션분야, 방범.치안분야, 환경분야, 교통분야, 소방 및 
        재난구조, 구호활동분야, 교육(학교)분야, 소비자보호분야 등 10개 분야로 나누고 
        각각 중분류, 소분류를 하였다. 

        3.공공부문 자원봉사프로그램의 예시 

        앞에서 제시된 자원봉사활동내용이 프로그램으로 설계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화 
        작업이 필요하다. 서론에서 밝혔듯이, 본 연구는 자원봉사프로그램 개발이 목적이 
        아니므로 모든 활동내용을 프로그램으로 설계하지 않지만, 본 절에서는 참고가 
        되기 위하여 활동내용 중에서 예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정부기관 내 자원봉사프로그램의 예시 

        (1)프로그램명: 경찰서 여성상담실의 여성상담활동 
        (2)문제인식 및 목적 
        우리사회에서 여성 대상 성폭력 및 가정폭력은 이제 위험수준에 달했다고 할 
        정도의 발생건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성폭력 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전에 비해 피해자들의 신고와 상담건수 역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경찰서 여성상담실이 운영되고 있으나 현재 신고접수와 
        의뢰의 서비스만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여성전문상담을 제공하는 
        자원봉사자의 활동으로 초기의 대인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3)계획 
        -봉사인원: 자원봉사자 20명 
        -소요시간: 주 1회 3시간씩 
        -준비물: 없음 
        -자원봉사자의 자격: `성폭력 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된 성폭력상담원 교육기관에서 교육.훈련받은 성폭력상담원을 그 
        자격으로 한다. 

        (4)프로그램의 개요 
        여성상담실에서 경찰관과 함께 근무하며 상담활동을 벌이거나 긴급한 
        사례발생시 경찰과 현장을 방문하여 개입하는 긴급구호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이미 성폭력, 가정폭력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온 민간상담소나 여성단체, 
        사회복지기관, 일시보호소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팀웍이 중요하므로 자원봉사자팀과 전문가(의사,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등)의 전문봉사가 함께 진행되며 담당경찰관, 자원봉사자,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정기적인 사례회의도 갖는다. 

        (5)평가 
        매번 평가기록서를 작성하며 월 1회 자원봉사자들 외에 자원봉사 관리조정자 
        1명 및 전문가 3명 등이 소모임을 통해 평가한다. 

        나.지역사회의 자원봉사프로그램의 예시 
        (1)프로그램 명: 공원환경 모니터활동 
        (2)문제인식 및 목적 
        지역사회에 공원이 국립공원, 대공원, 근린공원 등이 있는데 공원이 주민의 
        휴식처로서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잘 관리되고 보호되어야 한다. 이러한 
        책임은 정부의 책임일 뿐 아니라 시민들의 책임이기도 하다. 따라서 공원환경 
        모니터활동을 함으로써 주민이 정부와 함께 공원환경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공원의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적절한 자원봉사활동을 발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계획 
        -봉사인원: 청소년 자원봉사자 20명 
        -소요시간: 월 1회 3시간씩 
        -준비물: 필기도구, 카메라 
        (4)프로그램의 개요 
        청소년 자원봉사자 5명이 한 조가 되어 공원의 관리 상태에 대한 점검과 
        녹지상태에 대한 조사 등을 하고 필요시에는 사진을 찍어 관리실과 정부에 
        공원의 환경개선 방안을 건의한다. 그리고 자원봉사자의 활동이 요구되는 일을 
        찾아내 지역의 자원봉사센터에 건의하고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을 발굴해 새로운 자원봉사프로그램을 기획해 본다. 
        (5)평가 
        매번 자기평가기록부를 작성하며 자원봉사 지역 내 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 
        관리조정자의 지도를 받는다. 



        Ⅴ. 결론 

        우리사회는 공공부문 자원봉사활동은 개념이 명확하지 않고 유형화가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사회복지분야에 집중되어 있던 
        자원봉사분야가 환경, 교통, 재난구조, 교육, 소비자보호 등의 영역으로 다양화되고 
        확대되고 있는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제 그 개념이 정립되고 사회적 인정이 
        된다면 확산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정부기관 내의 
        자원봉사활동은 아직 매우 미미하게 조사되고 있으나, 수요 전망에서 그 필요성과 
        예상활동이 제시되고 있고,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으므로 두 영역 모두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현재 우리사회의 자원봉사운동에서 전제되어야 할 것은 민간부문, 
        공공부문 모두 `자원봉사활동이 우리 사회에서 왜 필요한가'를 인식한 
        자원봉사문화의 확산과 자원봉사의식의 고취라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공공부문 
        자원봉사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 자유와 인권을 보호하는 활동이며 시민참여의 
        활동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조사에서도 지적되었듯이,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도 자신이 자원 봉사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거나 
        사회에서도 자원봉사자가 아닌 것으로 간과해서는 안되는데, 특히 공공부문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이제까지 활동해왔던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이 과소평가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부문 자원봉사의 
        수요를 개발하는 동시에 이미 공공부문 자원봉사영역에서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을 발굴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공공부문 자원봉사 수요개발 방안들은 이를 뒷받침 해주는 
        정책적인 노력이 있을 때 가능한 것으로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책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공공부문 자원봉사활동을 총괄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총괄기구가 있어야 할것이다. 지역사회의 자원봉사 총괄기구에 대해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범위에 따라 다루어지지 않았지만, 공공부문 자원봉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다. 

        그 기구는 민간부문 뿐 아니라 공공부문의 자원봉사자 모집을 총괄하며, 
        기본적인 교육.훈련을 시키고, 지역 내에 모든 자원봉사조직과 자원봉사활용기관 
        등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기능을 갖는 것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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