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지역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개발
        저자 김노마/유희정
        발간호 제050호 통권제목 1996년 제1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9. 과천지역 영·유아 보육프로그램_김노마.pdf ( 6.81 MB ) [미리보기]

        <목  차> 

        Ⅰ. 서론 
        Ⅱ. 영 유아 발달의 특징 
        Ⅲ. 과천지역 영 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사 
        Ⅳ. 과천지역 영 유아 보육프로그램 
        Ⅴ. 물리적 환경구성 
        Ⅵ. 영 유아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Ⅶ. 부모참여 
        Ⅷ. 건강 및 안전관리 
        Ⅸ. 식사 및 간식 
        Ⅹ. 연령별 활동지도의 실제 


        I. 서 론 


        1. 프로그램개발의 배경과 목적 

        영 유아보육이란 보호자가 여러가지 이유로 자녀를 돌 볼 수 없는 경우 
        보호자이외의 사람이 보호자의 역할을 대행하여 적절한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는 
        형태로,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그 수요와 공급면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960년대이후 보편화되기 시작한 영 유아보육프로그램은 기존의 신체적 보호를 
        중심으로 하던 보호의 개념에서 영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인 
        보호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환되어, 최근에는 이것을 발달적 영 유아보육, 또는 
        質的 영 유아보육이라고 부르고 있다. 즉, 영 유아보육은 교육, 사회서비스, 
        영양, 건강서비스 등을 종합하는 보호 교육(educare)의 통합적 개념으로, 모든 
        영 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나아가 보다더 質높은 영 유아보육프로그램을 
        창출해내고자 하는 노력들이 다방면으로 연구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1980년대 이후 아동보육에 관한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1987년의 남녀고용평등법에 직장보육시설의 의무화를 명시하게 되었다. 이후 
        아동보육의 문제가 더욱 사회문제화 되자 정부는 1991년 아동보육을 위한 
        특별법으로 영 유아 보육법을 제정, 공포하였다. 이후 정부의 지원하에 
        보육시설은 계속적으로 증가하여 1991년 12월 3,670개소에서 89,441명의 아동을 
        보육하기에 이르렀고, 1994년 12월에는 6,975개소에서 219,308명의 아동이 
        보육되고 있으며, 정부는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아동보육사업을 확대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와 같이 아동보육에 관한 수요와 공급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자 아동보육의 
        일괄적인 지침 및 정책에 대한 여러가지 요구와 비판이 나타나게 되었다. 즉, 
        아동들이 살고 있는 지역별 특성, 아동의 연령, 운영형태 등을 고려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과천시의 용역과제로서 과천지역이 지니고 있는 지역적 특성 및 
        지역내의 요구를 반영한 영 유아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동 지역내에 위치하고 
        있는 어린이집 / 놀이방에 보급, 활용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로써 이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영 유아들이 적절하게 성장, 발달하고 자신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로 계발하도록 한다. 아울러 동 시설들이 質높은 보육을 
        실시하도록 지원하여 과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였다. 


        2. 연구의 절차 

        본 연구는 과천시의 용역과제로 1995. 3 - 1995. 11까지 수행되었으며 3단계로 
        진행되었다. 

        제1단계는 기존의 보육관련 프로그램 및 자료들을 수집, 분석하여 
        기본자료화하였다. 

        제2단계는 과천시의 보육과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보육과 관련된 
        조사로는 어린이집 / 놀이방의 운영관리 및 질적수준 파악을 포함한 
        보육실태조사, 보육교사 요구도조사, 부모 요구도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 면접조사를 사용하였다. 

        제3단계로는 실태조사 결과를 근거로 하여 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보육프로그램은 연령별로는 2세, 3세, 4 - 5세용, 형태별로는 종일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Ⅱ. 영 유아 발달의 특징 



        영 유아기란, 주위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시기로 일생중 가장 빠른 성장과 
        변화를 나타낸다. 2세가 되면서 이전의 기간에 비하여 성장과 발달의 속도가 
        차츰 늦어지나, 성인에 비하면 여전히 빠른 속도로 발달하므로 영 유아기란 
        일생중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영 유아들간의 개인별 차이가 
        보이기 시작하여 성격상 여러가지 대조적인 면이 드러나게 되며, 신체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인지발달 등에서 영 유아 마다의 특성이 나타나게 된다. 

        보육교사는 영 유아들의 특성에 따라 보육을 제공해야 하며, 영 유아의 
        일반적인 발달의 특징이 조금 빠르거나 늦다고 하여 이를 발육이 빠르거나 혹은 
        늦다고 쉽게 판단하여서는 안된다. 

        영아는 2세가 되면 대소변을 가릴 수 있게 되며 언어발달이 빨라진다. 다리 
        움직임에 자신이 있고 뛰어놀기를 좋아하며 쫓기고 쫓는 놀이를 좋아한다. 
        영아기 동안의 성장은 지속적이고 안정성을 가지며 신체 조절 능력이 발달하고 
        새로 획득한 기술이 더 세련되어진다. 

        세살이 되면 유아는 매우 빠른 속도로 신체적, 심리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새로운 사회현실에 직면하게 된다. 즉, 주위의 어른들은 아이가 더욱 성숙한 
        행동을 보여줄 것을 기대하며 많은 요구를 하게 된다. 또한 생활이 불안정하여 
        예측할 수 없으며 불균형적인 상태가 특징이 된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대소변을 
        완전히 가리게 되고, 문장이 늘고 어휘의 구성이 논리적이 되며 놀이도 
        협동적으로 하기 시작한다. 

        네살이 된 유아들은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완만해지고 운동근육의 조정이 잘 
        이루어진다. 사회적 기술면이나 자기통제에 있어서도 극적인 성장을 이룬다. 
        네살짜리들은 자신의 필요에 따른 요구를 가족들에게 동화시키고 자신의 욕구나 
        충동을 조절하게 되며, 다른 사람들의 주관과 생각을 알게 된다. 다섯살이 된 
        유아들은 더욱 성숙한 모습을 나타내게 된다. 자기자신을 비판하기도 하고 
        통제하기도 하여 화가나는 것과 같은 욕망을 참을 수 있고, 혹은 다른 해소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자신의 역할을 깨달아 주어진 일에 책임감을 갖고 
        수행하고 친구들과 협동하여 활동을 완성하기도 한다. 여러가지 사물에 흥미를 
        갖고 친구들과 관계가 깊어지면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영 유아 발달이란 아이들이 무엇을 어떻게 해나가는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므로 영 유아 지도의 기본이 된다. 그러나 발달지표 그 자체가 교육목표가 
        되는 것은 아니며, 무엇보다도 영 유아의 발달속도, 발달방향 등을 반영한 
        개개인의 개인차가 있음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연령별 영 유아 발달의 요점을 정리한 후 세부적으로는 연령에 따른 신체,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을 정리 수록하였다. 


        Ⅲ. 과천지역 영 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사 

        1. 조사목적 

        과천지역이 지니고 있는 지역적 특성 및 지역내의 요구를 반영한 영 유아 
        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동 지역내에 위치하고 있는 
        놀이방/어린이집들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어떤 지원사항들을 요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영 유아의 보호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이 원하는 보육프로그램 및 지원사항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보육프로그램을 제공받고있는 영 유아의 부모들은 보육시설이 어떻게 
        운영되기를 희망하는지를 살피고자 하였다. 

        2. 조사방법 

        가. 조사대상 
        1) 보육실태조사 : 과천시에 소재하고 있는 놀이방/어린이집 전수(34개소) 
        2) 보육교사 요구도조사 : 보육실태조사가 실시되었던 34개 놀이방/어린이집 
        교사 
        3) 부모 요구도조사 : 34개 놀이방/어린이집에 자녀를 맡기고 있는 부모 127명 

        나. 조사내용 
        1) 보육실태조사 : 운영실태(총 11개 문항), 質的 운영수준(FDCRS(총 32개 
        문항), 
        APECP(운영관리 83개 문항, 영아기프로그램 129개문항, 
        유아기 프로그램 147개 문항)) 
        2) 보육교사요구도조사(총 12개 문항) 
        3) 부모요구도조사(총 26개 문항) 

        3. 조사결과 

        가. 보육실태 
        <운영실태> 
        조사결과에 의할 때 본 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 이는 종일반 
        프로그램이어야 하고, 2 - 5세 아동을 주요 대상으로 하며, 연령별 프로그램과 
        혼합연령 프로그램이어야 할 것이다. 교사들은 대부분 보육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대답하고 있으나 근무시간과 과중한 업무량으로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사료되며, 이러한 상황에서 주로 자체 작성하거나 혹은 
        보사부 자료나 월간잡지를 활용하고 있었다. 이들에게 실제 현장에서 영 유아 
        발달에 적합하고 쉽게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質的 운영수준> 
        1) 놀이방 
        FDCRS를 이용한 놀이방의 質的 운영수준을 살펴보면 총점 평균 2.25점으로 
        총평균 2.5점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기본적인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로는 언어적 인 추론만이 평균점수인 2.5점이었고 사회성 발달 2.4점, 
        기본적인 양육 2.2점, 성인에 대한 요구 2.2점, 학습활동 2.1점, 양육과 학습을 
        위한 공간과 설비 2.1점으로 전체적으로는 고르게 기본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2) 어린이집 
        운영관리 : 총점 평균이 82.3%로 어린이집의 운영관리는 평균정도이었다. 
        항목별로는 교육과정운영(92.1%)이 우수한 수준이었고, 인사관리(86.7%), 영양 
        및 급식봉사(85.6%), 시설 설비 관리(74.8%), 프로그램 발전(72.3%)은 
        평균수준이었다. 

        영아기 프로그램 : 총점 평균은 58.9%로 아주 미비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항목별로는 교사와 영아와의 상호작용 부분만이 평균정도이었고(88.7%) 건강과 
        안전(57.3%), 영양(54.5%), 개별화(51.9%), 학습환경(42.1%) 모두가 미비한 
        수준으로 영아기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지 못함을 알 수 있다. 

        유아기 프로그램 : 유아기 프로그램에서도 역시 영아기 프로그램에서와 
        마찬가지로 총점 평균 65.9%로 미비한 수준이었다. 항목별로는 영아기 
        프로그램에서와 같이 학습환경의 준비(52.2%) 및 개별화(46.4%), 
        교육과정(62.1%)에서 아주 미비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나. 보육교사 요구도 
        보육교사들은 대부분 40세미만으로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이었고, 보육과 
        관련된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대상 놀이방/어린이집 전수가 
        종일반임에도 불구하고 보수가 낮은점이 문제점으로 부각되어 교사들의 불만족 
        요인이 되고 있었다. 교사들은 재교육 실시등을 원하고 있었으며, 
        보육프로그램이 개발될 경우 아동들을 위한 놀이내용 등을 포함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될어질 것을 요구하였다. 

        다. 부모 요구도 
        교사들에게 가장 바라는 요구사항으로는 아동에 대한 깊은 관심(27.1%)을 가장 
        원하고 있었고, 교사의 직무수행의 성실성(18.3%), 아동의 인성교육의 
        강화(16.7%), 아동에 대한 안전한 보호 교육(14.3%),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13.6%) 순이었다.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어머니의 
        직장때문에(47.2%)와 자녀교육때문에(39.2%)가 모두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부모들이 바라는 보육 프로그램으로는 협동심과 사회성 발달이 44.0%로 
        가장 많이 요구되고 있었고, 안정된 정서(29.8%), 지능 개발(10.5%), 독립심 
        조장(6.5%), 국민학교의 준비학습(5.6%), 놀이지도 특기활동(3.6%) 순으로 사회 
        및 정서발달에 역점을 둔 프로그램이 제공되길 바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Ⅳ. 과천지역 영 유아 보육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원칙 

        본 보육프로그램은 보건복지부의 보육사업지침과 교육부의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서 제시하고 있는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다루었으며, 국공립 및 비영리 법인, 
        민간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이 공히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본 보육프로그램은 과천지역 보육관련 실태조사 결과와 영 유아 발달 정도에 
        근거하였다. 과천지역 실태조사결과에 의할 때 동 지역 소재 어린이집 / 
        놀이방의 하루일과는 장시간(10 - 12시간)에 걸쳐 진행되고 있었으므로 
        영 유아들이 피로해지는 점을 감안하여 신체적 심리적 상태에서 무리가 없도록 
        하였다. 종일반을 기준으로 구성하였으며, 반일반의 경우는 이를 변경,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조사결과에서 보육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대부분의 영 유아들이 
        2 - 5세에 분포되어 있었으므로 프로그램의 대상연령을 2 - 5세로 하였으며, 2세 
        영아대상 프로그램, 3세 유아대상 프로그램, 4 - 5세 유아대상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보육계획은 연간, 주간, 일일계획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연간 
        계획에서는 1년을 4주기로 구분하여 영 유아의 상태, 보육목표, 지도상의 
        유의점, 주요행사를 개괄적으로 보여 주었다. 주간계획은 주요활동을 중심으로 
        1년동안 실시할 수 있는 활동들을 영역별로 선별, 제시하였다. 

        하루일과는 영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발달이 균형을 이루도록 고려하였다. 

        보육계획에 의거한 자유선택활동들은 영 유아들에게 친숙하고 영 유아들이 
        경험해야하는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시작하였으며 기별 혹은 월별로 변화되도록 
        하였다. 3, 4 - 5세아의 경우 연간주제를 제시하였다. 

        활동구성은 교사가 별도의 준비를 해야하는 과제지향적 주요활동과 
        일반적으로 매일매일의 생활속에서 반복되는 활동으로 구분하였으며, 조용한 
        활동과 시끄러운 활동, 실내활동과 실외활동, 개별활동과 집단활동, 교사주도 
        활동과 영 유아 주도 활동이 군형을 이루도록 하였다. 과제성격을 띤 주요활동은 
        주로 오전에 이루어지도록 하였고, 오후에는 편안한 놀이를 중심으로 지내도록 
        하였다. 2세아의 경우 일주일에 두 활동, 3세아는 일주일에 세 활동, 4 - 
        5세아는 일주일에 네 활동을 제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영 유아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보호되는 생활속에서 스스로 
        가지고 태어난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들의 보육활동을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개발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 활동 등이 
        제시되고 있으나 동 프로그램의 진행은 그날그날의 영 유아의 상태 흥미 요구, 
        날씨, 특별계획 등 특징적인 상황에 따라 융통성있게 조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교사는 언어를 사용하여 영 유아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활동속에서 스스로 하고싶어하는 놀이를 통해 스스로의 방식으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보육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게 하며, 기본적인 감각 운동기능과 
        신체조절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익히게 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할 수 있도록 하며, 풍부한 감정과 상상력을 
        기르고,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한다. 말과 글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신장하여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게 하며, 개념발달의 기초를 형성하고 기초적인 사고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3. 보육내용 

        가. 기본생활 습관의 형성, 나. 건강생활, 다. 사회생활, 라. 표현생활, 마. 
        언어생활, 바. 탐구생활을 중심으로 세부사항을 수록하였다. 

        4. 보육계획 

        영 유아를 위한 보육계획이란 교사들이 영 유아들을 체계적으로 지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종일반을 담당하여 교안 및 교재를 준비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놀이방/어린이집 교사들을 위한 보육계획은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제시되어야 활용이 용이하다. 그러나 또한 보육계획은 세밀하게 작성되었다 
        할지라도 교사들이 참고자료로써 활용하도록 마련된 것이며, 따라서 교사는 
        영 유아들의 발달 및 여건변화에 따라 영 유아들에게 맞는 보육을 융통성 있게 
        조절, 운영하여야 한다. 

        보육계획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① 대상 영 유아가 현재 무엇을 할 수 있으며, 다음 단계로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하는 영 유아의 발달단계에 기초한다. 
        ② 보육활동은 자기, 먹기, 놀이 등 생활의 기초활동들이 중심이 되어 
        보육목표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③ 가정환경, 지역사회, 계절감각 등을 고려한다. 
        ④ 보육계획은 연간계획, 주간계획, 일일계획으로 구성한다. 
        ⑤ 보육계획작성중 주제의 선정은 주제를 진행해 나갈 수 있는 3세경부터 
        가능하나 주제는 시기적 특성등에 따라 융통성 있게 변경할 수 있다. 

        가. 2세 영아를 위한 보육계획 

        1) 연간계획 
        가) 연 간 지 도 목 표 
        - 기본적인 생활습관 익히기 
        - 그림책, 보육교사 등을 통한 언어활동의 촉진 
        - 적극적인 탐색과 모방활동의 촉진 
        - 신체적 자립 및 운동기능의 발달 
        - 나 이외의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관계 형성하기 
        - 여러 가지 경험속에서 표현활동 향상 

        나) 영아의 상태 
        <1기 : 3-4월> 
        - 지난해에 있었던 보육실로 가거나 문밖으로 자주 나가려고 한다 
        - 새로운 교실, 보육실, 친구들에 대하여 불안해 하며 울거나 거부하는 
        행동을나타낸다 
        - 좋아하는 교사와 일대일로 놀거나, 혹은 놀이감을 가지고 혼자 논다 
        - 자신의 요구사항을 울거나, 소리지르거나, 침묵으로써 표현하다. 
        - 자기주장이 약한 아이는 조용히 논다 
        - 물, 흙놀이의 재미를 알아가고, 놀이도구 사용은 서툴러서 더럽히며 
        논다 
        - 교사가 자기이외의 영아와 놀면 가만히 살펴보기도 하며, 자신이 
        교사와의 관계가 강하다고 느껴지면 안심하고 논다. 
        - 교사가 보이는 곳에서 놀고, 행동범위도 교사의 행동범위에 따르는 
        일이 많다. 
        - 기르고 있는 동물, 곤충들을 만져보도도 한다. 

        <2기 : 5-8월> 
        - 놀이방/어린이집 생활에 익숙하게 되면서 개개인이 좋아하는 놀이에 
        몰두할 수 있게 된다. 
        - 고정적인 놀이기구와 여러 가지 놀이도구에 몰두할 수 있게 된다. 
        - 또래와의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서로 부딪혀 싸움이 많아진다. 
        - 더럽혀지는 것을 아주 싫어하거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막무가내로 
        움직이지 않는 일이 현저하다. 
        - 의사표현에서는 2세아 특유의 고집이 나타나거나, 선호가 뚜렷하게 
        보여지지만, 교사에게 자신의 요구가 이해되지 않으면 삐치거나 
        반발하는 일도 있다. 
        - 길가의 조금 높은 곳, 좁은 곳, 구석 등을 좋아하며 그런곳을 걷거나 
        들어가거나 하는 것을 기뻐한다. 
        - 싫증냄 없이 물, 모래, 흙, 놀이감 등을 가지고 논다. 

        <3기 : 9-12월> 
        - 하지 못하는 주변의 일을 하고자 참고 노력하기도 한다. 
        - 친구와의 관계에서 필요한 말을 사용하고, 교사에게 말하러 오는 
        행동을 한다. 
        - 주변친구들의 행동에 신경을 쓰거나, 구석에서의 놀이를 좋아하거나, 
        또는 초보적인 흉내놀이를 혼자하기 시작한다. 
        - 만들기, 노래하기 등 표현놀이를 좋아하고 교사나 친구 등과 함께 
        일하기를 기뻐한다. 또한 텔레비젼 흉내내기 등의 신체표현을 
        좋아한다. 
        - 언어를 이용하여 친한 친구와의 놀이를 지속한다. 
        - 모두 함께 동화를 듣거나, 함께 걷거나 하는 집단활동을 할 수 있게 
        되자만 항상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흥미있는 것을 모두 함께 보거나 듣거나 할 수 있다. 
        - 자기교실에서는 안심하고 떠들거나 노래를 하거나 춤을 추거나 하지만 
        모르는 사람앞에 나오면 부끄러워 한다. 

        <4기 : 1-2월> 
        -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일들을 혼자 하려고 하고, 할 수 있는 일에는 
        만족감을 느낀다. 
        - 친구들과의 교류가 활발해진다. 
        - 학년이 올라가는 기쁨을 교사의 말 들을 통해 알게 된다. 
        - 교실만으로 만족해하지 않고, 어두운 곳, 현관의 후미진 곳, 
        여러장소에서 친한 친구들끼리 오랫동안 논다. 
        - 연말모임 등에서 부끄러워하던 아이가 싫어하지 않고 여럿앞에 선다. 
        - 아직 다른사람의 일은 고려할 수 없지만 자신의 일은 잘 할 수 있게 
        된다. 
        - 큰 아이들과 어울려 노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다) 보육목표 
        <1기 : 3-4월> 
        - 교사, 교실, 친구들에게 익숙해진다. 
        - 주변에 있는 물건의 명칭, 장소, 사용목적 등을 안다. 
        -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깨끗하고 즐겁게 생활한다. 
        -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주변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하는 자립심을 
        키운다. 
        - 교사와 친밀하고 안정된 관계를 유지하면서 서서히 또래들과의 관계를 
        넓혀나가면 함께 노는 즐거움을 알도록 한다. 
        - 교사, 친구와 대화를 나누면서 하고 싶은 일, 바라는 일 등을 말을 
        통하여 전달한다. 
        - 온몸을 이용하여 충분히 놀도록 하여 팔과 다리의 운동기능과 
        평형감각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2기 : 5-8월> 
        - 월령에 의한 차이가 생활전체에서 보여지므로, 개인별 목표를 세운다. 
        - 친구에게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한다. 
        - 주변 물건의 명칭과 행동을 표현하는 언어를 기억하고 사용하도록 
        한다. 
        -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주변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하는 자립심을 
        키운다. 

        <3기 : 9-12월> 
        -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몸에 익히도록 한다. 
        - 일상적인 대화의 반복을 통하여 바른 언어의 사용을 몸에 익히도록 
        한다. 
        - 개개 아동을 안아주거나 하여 정서상으로 만족감, 안정감을 충분히 
        느끼도록 한다. 
        - 기초적인 운동을 동반한 놀이를 충분히 하도록 하여 운동기능과 
        리듬감을 키운다. 
        - 도구나 사물들을 자유롭게 사용하여 놀면서 손가락의 감각과 
        조작능력을 향상시키며, 동시에 물건의 성질과 사용방법을 알도록 
        한다. 
        - 스스로 선택하고 만들어보고, 어리광부리고 협조를 받기도 하면서 
        실패를 반복하는 경험을 한다. 
        - 소꿉장난, 모방놀이 등을 통하여 언어활동을 더욱더 풍부하게 해 
        나간다. 
        - 가까이 있는 자연, 작은 동물들을 보거나 만지거나 한다. 

        < 4기 : 1-2월> 
        -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기본적이 생활습관을 몸에 익히도록 한다. 
        - 자신들이 좋아하는 놀이를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궁리를 하거나 
        노력하여 놀이를 발전시키도록 한다. 
        - 모방놀이, 집단놀이 등을 통해서 친구와 노는 기쁨을 알도록 한다. 
        - 자신의 기분과 경험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기초적인 운동을 동반한 놀이를 충분히 하도록 하여 운동기능과 
        리듬감을 키운다. 
        - 주변의 자연환경과 여러 가지 자료들에 친숙해지고 흥미를 갖게되면 
        탐색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라) 활동 
        ◆ 생활활동 
        <1기 : 3-4월> 
        - 흘러가면서도 혼자 먹도록 한다. 
        - 배변촉구시 말로 의사를 표현하도록 한다. 
        - 식사전, 배변후, 놀이후에는 손씻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 혼자서 할 수 있으면 혼자서 옷을 입고 벗도록 한다. 
        - 교사나 친구와 함께 논다. 
        - 자신의 요구를 말로 사용하여 의사표시한다. 
        - 모방놀이나 말을 주고 받으며 논다. 
        - ?은 이야기, 그림책, 동극 등을 모두가 함께 보고 듣고 한다. 

        <2기 : 5-8월> 
        - 싫어하는 것이라도 먹으려 한다. 
        - 식후 양치질 한다. 
        - 친구가 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흉내내어 해본다. 
        - 일상적인 놀이를 하면서 자기것을 친구에게 빌려주기도 하고, 순서를 
        지키거나 반으로 나눠보는 등의 경험을 한다. 
        - 교사의 간단한 언어를 알아듣고 하고자 한다. 
        - 교상와 함께 노력한다. 

        <3기 : 9-12월> 
        - 포크나 수저를 능숙하게 사용하여 식사한다. 
        - 배변시 젓으면 교사에게 알리거나 혹은 스스로 ?니를 갈아입는다. 
        - 손, 얼굴 등이 더러워지면 스스로 씻는다. 
        - 옷을 벗으면 잘 접어서 자신의 사물함에 넣는다. 
        - 친구와 놀면서 친구와 맺는 약속을 지킨다. 
        - 마음이 맞는 친구를 사귄다. 
        -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여 자기가 본 것, 행동한 것 등을 말로 표현한다. 
        - 모방놀이 등을 하면서 다른 사람과 말을 나눈다. 

        <4기 : 1-2월> 
        - 종종 젖가락을 사용한다. 
        - 팬티를 전부 벗지 않고 배변한다. 
        - 구두, 모자, 가방 등을 자기 사룸함에 넣는다. 
        - 혼자 옷을 벗는다. 
        - 소집단놀이를 경험한다. 
        - 연령차가 나는 아이들과 섞여 논다. 
        - 자신이 생각하는 바나 바라는 바를 말로 표현한다. 
        - 그림책을 보면서 혼자 이야기 한다. 

        ◆ 주요활동 
        <1기 : 3-4월> 
        - 달리기, 뛰어어르기 등 전신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돌아다니면 논다. 
        - 공 던지기, 차기, 받기, 굴리기 등 공놀이를 한다. 
        - 미끄럼이나 그네 등의 대근육놀이를 한다. 
        - 점토, 집짓기, 블록놀이를 한다. 
        - 그림물감을 덕지덕지 칠하고 크레용으로 아무렇게너 휘갈겨 그리며, 
        연필 등을 이용하여 속목을 고정한 후 쓰기를 경험한다. 
        - 아는 노래를 부른다. 
        - 여러 가지 음악을 듣는다. 
        - 장난감 사용후 교사와 함께 정리정돈을 하고 유사한 사물을 모으거나 
        다른 사물을 찾아내어 제자리에 가져다 놓는다. 

        <2기 : 5-8월> 
        - 놀이도구 등을 사용하여 매달리기, 기어오르기, 구르기, 끌어당기기, 
        밀기 등의 운동놀이를 한다. 
        - 음악에 맞춰 체조하기, 여러동물들 흉내내기 등 교사를 따라 
        흉내내기를 한다. 
        - 여러종류의 종이를 가지고 접기, 둥글게 하기, 씻기, 풀로 붙이기 등 
        종이놀이를 한다. 
        - 가위를 사?G한다. 
        - 간단한 리듬악기를 사용하여 논다. 

        <3기 : 9-12월> 
        - 놀이도구를 가지고 활발히 논다. 
        - 세발자전거를 탄다. 
        - 음악에 맞춰 걷기, 달리기, 체조하기, 동물이 되어 움직여보기 등을 
        한다. 
        - 진흙.종이 점토놀이를 한다. 
        - 끈 통과하기, 단추를 가지런히 붙히기 등의 놀이를 한다. 
        - 교사나 친구들과 함께 흉내내개 놀이 등 간단한 집단놀이를 한다. 
        - 화초에 물주기, 작은 동물들 먹이주기를 교사와 함게 한다. 
        - 동일한 이야기를 듣고자 하며 즐거워한다. 

        <4기 : 1-2월> 
        - 평행봉, 매트 등을 활용하며 논다. 
        - 나무로 만든 차에 친구를 태워 밀거나 끌거나 한다. 
        - 종이접기, 가위로 자르기, 풀로 붙이기, 크레용으로 그리기를 충분히 
        한다. 
        - 장난감, 적목, 퍼즐 등을 늘어놓았다 맞췄다 하며 논다. 
        - 산보를 하면서 주변환경과 여러 가지 사물에 흥미를 갖고 탐색한다. 
        - 혼자 즐겁게 책을 본다. 
        - 교사나 친구들과 함께 흉내내기 놀이 등 간단한 집단놀이를 한다. 
        - 말로 들은 바를 흉내낸다. 

        마) 지도상의 주의점 
        <1기 : 3-4월> 
        - 씻기, 식사, 옷 벗고 입기, 수면, 배변 등을 집단새활에 필요한 
        사항이라고 하며 강요하거나 재촉하지 않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게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습관화 하도록 배려한다 
        - 교사와의 관계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개개인과 충분히 접촉하고 
        개개인의 리듬에 맞는 보살핌을 제공한다. 
        - 놀이가 용이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좋아하는 놀이를 충분히 하도록 
        한다. 
        - 교사와 함께 놀면서 안정감을 얻어가므로 교사와 즐겁게 논다. 
        - 아동의 표정, 태도 등에서 아동의 상태를 살펴 정성껏 보살펴 준다 
        - 표현을 잘 하지 않는 아동은 안아주거나 대화를 통하여 교사와 관계가 
        깊어지도록 한다. 
        - 2세아의 발달과 흥미에 맞는 놀이감을 충분히 준비한다. 
        - 다른아이와의 관계가 늘어나면서 물건 빼앗기 등의 싸움이 서서히 
        많아지지만 이를 통해 상대방의 기분을 알아가는 경험을 얻도록 한다. 
        - 식사, 수면 등 집단생활에 필요한 사항이라 해서 강요하지 말고 
        개개인의 리듬에 따라 보살펴도록 한다. 

        <2기 :5-8월> 
        - 생활습관중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지만 정서불안이 되기 쉬운 
        시기이므로 조심스럽게 보살펴 준다. 
        - 싸움 등을 통하여 서로 부딪히는 경험을 하면서 서로의 관계를 스스로 
        알아가도록 한다. 
        - 스스로 신발을 신고자 하는 영아에게 신발을 신겨주어 버리거나 하여 
        영아의 의욕을 꺽지 않고 개개인의 의욕을 존중하도록 한다. 
        - 식사, 수면 등에서 "스스로 하고 있다"는 기분으로 생활하도록 한다. 
        - 교사가 보기에 아슬아슬한 행동이 많고 본 소리를 치고, 난폭하게 
        굴기도 하지만 말로 타일러서 제압하고, 기지나 유모로 해결하도록 
        한다. 
        - 도로에서는 가장자리로 걷고, 높은 곳에 올라가고, 좁은 곳에 
        들어가고, 뛰기 등을 좋아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켜 준다. 
        - 친구의 이야기를 듣거나 그림책을 읽어주거나 하면서 단어를 
        확장시켜주고, 대화의 기회를 제공한다. 

        <3기 : 9-12월> 
        - 교사는 영아의 혼자하고자 하는 욕구를 격려하고 칭찬해 준다. 
        - 교재를 충분히 제공해 준다. 
        - 모두 완수해 냈는가 하는 것보다 만족스럽게 놀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 친구들과의 놀이가 가능하지 않은 영아에게는 교사와의 놀이, 
        혼자놀이를 충분히 하도록 하여 친구들과의 놀이에서 초조함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 모두 함께 하는 일이 즙겁다고 느낄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한다. 
        - 매달리기, 뛰어내리기 등 위험한 행동이 많아지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 자유로운 표현, 모방놀이, 적목 등의 놀이를 통해 함께 놀 수 있는 
        놀이를 자연스럽게 제공한다. 
        - 사회생활에 필요한 습관이라고 하여 무리하게 강요하지 않는다. 
        -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여 아동이 자연스럽게 자연현상에 흥미를 갖도록 
        한다. 

        <4기 : 1-2월> 
        - 생활지도를 계속하되 심한 잔소리가 되지 않도록 하고 옆에서 붙어 
        있으면서 느슨하게 지도한다. 
        - 친구와의 관계가 생겨 함께 놀기도 하지만 개개인을 만족시켜주는 
        교사와의 관게가 중요하다. 
        - 개개인의 1년간 성장을 파악한다. 
        - 영아가 성인의 말을 잘 듣는 생활을 하고 있는지를 반성해 보고 
        영아가 자발적으로 잘 놀고 생활을 즐기는지 또는 더 잘 놀 수 있도록 
        돕는다. 
        - 활발한 놀이를 좋아하게 되어가기 때문에 실외에 나가 뛰어다는 
        놀이를 좋아하게 되므로 놀이도구를 배려하고 위험에 주의시키면서 
        원하는 행동을 자연스럽게 하도록 한다. 
        - 놀이 사이사이에 지적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놀이감의 종류별로 
        혹은 물건의 위치, 장소, 표시를 붙이는 등 노력한다. 

        바) 주요행사 
        <1기 :3-4월> 
        - 입원식 
        - 정기건강진단 
        - 식목일 
        - 긴급 대피 훈련 

        <2기 : 5-8월> 
        - 어린이날 행사 
        - 봄소풍 
        - 농촌구경가기 
        - 여름방학 

        <3기 : 9-12월> 
        - 추석 
        - 가을소풍(서울랜드) 
        - 연말행사 
        - 겨울방학 

        <4기 : 1-2월> 
        - 겨울들판에 나가 보기 







        사) 주요활동 계획 

        -----+------------+-----------------+----------+--------------+------------ 
        영역| 음율-신체 | 미 술 |쌓기-역할 | 언 어 | 수-과학 
        월 | | | | | 
        -----+------------+-----------------+----------+--------------+------------ 
        3 | 두발로 뛰기| 가위로 자르기 | 탑 쌓기 | 내이름 말하기| 바구니 
        | 신문지 쓰고| 점토놀이 | | 영이와 철이 | 포개기 
        | 걷기 | | | | 
        -----+------------+-----------------+----------+--------------+------------ 
        4 | 곰세마리 | 끄적거리기 | 인형극 | 책속의 그림 | 1-3까지 
        | 공굴리고 | 종이 찢기 | (커다란 | 보고 말하기 | 숫자퍼즐 
        | 받기 | | 금방울) | 안/밖/위/밑의| 
        | | | | 말뜻알기 | 
        -----+------------+-----------------+----------+--------------+------------ 
        5 | 음악에 맞춰| 마음대로 그리고 | 시장놀이 | 감정 말로 | 상자곽 그림 
        | 움직이기 | 이름 붙이기 | | 표현하기 | 맞추기 
        | 공굴려 쓰러| 밀가루 반죽찍기 | | 자동차를 타고| 
        | 뜨리기 | | | 싶은 돼지 | 
        -----+------------+-----------------+----------+--------------+------------ 
        6 | 달팽이 | 면봉그림 | 적목 쌓기| 그네좀 태워줘| 기억해 보기 
        | 거울보고 | | 인형놀이 | | 순서짓기 
        | 춤추기 | | | | 
        -----+------------+-----------------+----------+--------------+------------ 
        7 | 누가 먼저 | 반죽 자르기 | 집짓기 | 동물소리 | 무슨 옷 
        | 했나 | 창호지 염색 | 끼우기 | 흉내내기 | 입었니 
        | 꼬리잡기 | | 블럭 | | 
        | | | | | 
        -----+------------+-----------------+----------+--------------+------------ 
        8 | 친구에게 공| 수수깡 빨대 | 엄마 아빠| 마법사의 | 소리나는 
        | 굴려주기 | 자르기 | 놀이 | 고양이 | 상자 
        | 멈춤놀이 | | | 숨겨진 물건 |.계단 세어 
        | | | | 찾기 | 보기 
        -----+------------+-----------------+----------+--------------+------------ 
        9 | 상자곽 밀기| 물감방울 그림 | 다리 | 배고픈 아기 | 거울보기 
        | 짤랑짤랑 | | 만들기 | 공룡 | 여러가지 
        | | | | 뽀글뽀글 목욕| 모양그리기 
        | | | | 하자 | 
        -----+------------+-----------------+----------+--------------+------------ 
        10 | 줄 뛰어넘기| 손가락 풀 그림 | 기차놀이 | 시간이 빨리 | 같은색 찾기 
        | 깊고도 | 펀치로 뚫기 | | 갔어요 | 
        | 넓도다 | | | 듣고 말하기 | 
        -----+------------+-----------------+----------+--------------+------------ 
        11 | 사과같은 내| 지우개 판화 | 여러가지 | 가족사진 보며| 맛보기 
        | 얼굴 | 목걸이 만들기 | 신발 | 이야기 하기 | 단단한 것, 
        | 엉덩이로 | | 신어보기 | | 부드러운 것 
        | 걷기 | | | | 
        -----+------------+-----------------+----------+--------------+------------ 
        12 | 깡총깡총 | 재미있는 모자 | 부엌놀이 | 하루일과 이야| 어느것이 더 
        | 뛰기 | 만들기 | 비행기 | 기 하기 | 클까 
        | 선생님따라 | | 놀이 | | 상자안에 
        | 달리기 | | | | 몇개 
        -----+------------+-----------------+----------+--------------+------------ 
        1 | 런던다리 | 모양따라 그리기 | 병원놀이 | 뒤죽박죽 | 따뜻한 물 
        | 공차기 | 종이봉지옷꾸미기| | 도깨비 | 찬물 
        | | | | |.숫자 부르기 
        -----+------------+-----------------+----------+--------------+------------ 
        2 | 움직이는 장| 가위로 모양 | 자동차 | 나의 책 만들 | 자석판 놀이 
        | 나감 되어 | 자르기 | 운전놀이 | 기 | 사진보고 
        | 보기 | | 자동차 | | 맞히기 
        |.뒹굴고 | | 굴리기 | | 
        | 굴러요 | | | | 
        -----+------------+-----------------+----------+--------------+------------ 
        공통|물놀이/모래 |색연필,연필,싸인 |블럭놀이 |그림동화책 |수 과학 관련 
        놀이|놀이/달리기/|펜,물감 등으로 |(집짓기, |보기/ |책 보기/ 
        |평행봉/그네 |종이에그림그리기/|자동차 |테잎 듣기 |주위의 물건 
        |타기/미끄럼 |색종이 접기/ |만들기, | |을활용하여 
        |타기/공놀이/|만들기 놀이 |탑쌓기 | |수개념익히기 
        |정글짐놀이/ | |등)/ | |/주변탐색 
        |악기놀이/ | |인형놀이/ | |하기/자연 
        |여러가지 | |기타 소꿉 | |관찰하기 
        |노래 부르기/| |놀이 | | 
        |음율에 맞춰 | | | | 
        |춤추기/ | | | | 
        |여러가지 | | | | 
        |음악듣기 | | | | 
        -----+------------+-----------------+----------+--------------+------------ 

        2) 주간계획 : 연령별 활동지도의 실제 참조 
        3) 일일계획 
        +--------------+--------------------------------------------+ 
        | 시간 | 활 동 | 
        +--------------+--------------------------------------------+ 
        | 8:00 | 등원 | 
        | 8:30 | 자유활동 | 
        | 9:50 | 정리정돈 및 손씻기, 화장실가기 | 
        | 10:00 | 간식 | 
        | 10:30 | 정리정돈 | 
        | 10:40 | 바깥놀이 | 
        | 11:50 | 손씻기, 화장실가기 | 
        | 12:00 | 점심 | 
        | 12:50 | 이닦기, 손씻기 | 
        | 1:00 | 자유활동, 휴식 | 
        | 1:30 | 낮잠 | 
        | 3:30 | 잠깨우기와 화장실가기 | 
        | 3:40 | 자유활동 | 
        | 4:00 | 정리정돈 | 
        | 4:10 | 간식 | 
        | 4:30 | 자유활동/바깥놀이 | 
        | 5:30 | 화장실가기, 귀가준비 | 
        | 6:00 | 자유활동/귀가 | 
        | | TV 어린이프로 시청 | 
        +--------------+--------------------------------------------+ 
        * 본 일일계획은 예시이며 그날그날 영아의 상태, 요구 및 어린이집 / 
        놀이방의 사정을 감안하여 융통성있게 변화, 적용할 수 있다. 

        가. 3세 유아를 위한 보육계획 
        1) 연간계획 
        * 주요활동 계획 
        * 연간생활주제의 계획 
        2) 주간계획 : 연령별 활동지도의 실제 참조 
        3) 일일계획 

        나. 4 - 5세 유아를 위한 보육계획 
        1) 연간계획 
        * 주요활동 계획 
        * 연간생활주제의 계획 
        2) 주간계획 : 연령별 활동지도의 실제 참조 
        3) 일일계획 

        5. 일과운영 

        일과운영은 아침에 등원한 후 대개 실내 외 놀이, 식사와 간식, 낮잠과 휴식, 
        일상생활 등으로 구성된다. 식사와 간식은 별도 장에서 언급되므로, 등원, 
        자유선택활동지도, 낮잠과 휴식, 일상 생활습관 익히기에 관한 주의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리, 서술하였다. 

        가. 등원 

        나. 자유선택활동 
        영.유아를 어린이집 / 놀이방으로 안내하여 자유스럽게 놀도록 한다. 실내놀이 
        지도와 실외놀이 지도로 구성하였다. 

        다. 씻기 
        영 유아들이 놀던 장난감을 치우고 손을 씻도록 하거나 손씻는 것을 도와준다. 
        이때 정돈, 손씻기를 하며 이야기 나누기를 한다. 손씻기와 이닦기로 
        구성하였다. 

        라. 배변 
        영 유아는 대개 2세쯤부터 배변훈련을 시작하여 대부분의 3세아는 대소변을 
        가리게 되나, 교사는 영 유아들이 스스로 개인적인 욕구를 조절하도록 도와주고 
        주의를 환기시켜 주어 실수하지 않도록 한다. 배변방법, 배변훈련으로 
        구성하였다. 

        마. 낮잠 및 휴식 
        대부분의 영 유아는 아이들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하루중 낮잠을 필요로 
        한다. 교사는 영 유아가 규칙적인 잠버릇을 갖도록 도와주며, 낮잠은 오전에 
        있을 경우 아침식사 후 짧게 자도록 하고, 오후에는 2시간 정도 자도록 한다. 
        또한 집중적인 놀이나 운동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낮잠시간에 
        관한 유의사항을 수록하였다. 

        바. 집단활동 
        영 유아는 2세까지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시기로 
        집단활동은 계획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비슷한 발달단계에 있는 2-3명의 
        영 유아가 때로는 함께 놀도록 할 수 있다. 
        3세가 되면 집단활동이 가능해지나 학기 초기에는 집단활동에 쉽게 적응하지 
        못할 경우도 있으므로 지속시간을 짧게하여 진행하고, 학기가 지나면서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도록 한다. 구체적인 집단활동으로는 손유희를 비롯하여 
        노래부르기, 수수께끼, 이야기 나누기, 동화 들려주기, 말잇기, 수놀이, 
        동작따라하기 등이 있다. 

        사. 귀가 
        영 유아 개인이 가지고 가야할 물건과 전달사항을 점검하고, 실내에서 
        자유롭게 놀다 부모님이 오시는대로 귀가하도록 한다. 부모님이 오시면 
        영 유아의 물건과 전달사항을 전한다. 영 유아들이 다 돌아가고 난 후 
        어린이집/놀이방을 청소하고 자료를 점검하며, 다음날의 일일계획을 작성하고 
        준비물을 점검한다. 매 일과마다 영 유아에 관한 특기사항을 개인 기록카드에 
        기록하도록 한다. 

        6. 평가 

        어린이집 / 놀이방 운영에서 평가는 놀이방/어린이집 운영의 발전에 
        기초적이며 필수적인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시설의 여러가지 여건을 
        고려할 때 정기적인 평가의 실시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보육담당 
        전담기구나 지역사회복지관, 관련연구소 등에서 평가를 대행하여 보육의 質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평가목적, 평가방법, 평가의 종류 등을 수록하였다. 


        Ⅴ. 물리적 환경구성 

        영 유아들은 주변환경에 대하여 끊임없는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하고 성장해간다. 그러므로 
        어린이집/놀이방은 영 유아의 흥미를 촉진하고 생활경험을 풍부하게 해 줄 수 
        있는 교육환경이어야 한다. 

        교육적 환경이란 영 유아의 발달을 도모하는 최적의 환경을 의미하며 
        인적.물적환경을 모두 포함한다. 특히 어린이집/놀이방의 물리적 환경은 
        인적환경과 더불어 영 유아의 발달과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영 유아 교육과정에서 물리적 환경은 영 유아들이 스스로의 활동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되어야 하며 충분한 활동이 전개될 수 있는 실 내외의 
        다양한 공간 모두를 말한다. 어린이집/놀이방의 환경구성은 주어진 공간을 
        흥미영역별로 배치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융통성 있게 운영하여야 한다. 
        따라서 영 유아 교육과정이 통합적이고 융통성 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영 유아의 연령수준과 프로그램의 유형을 고려하면서 실내 외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1. 환경구성의 원리 

        가. 실내환경구성 
        영 유아의 연령과 프로그램 유형을 고려하여 활동실에 배치할 영역의 수를 
        결정한다. 정적활동과 동적활동영역이 서로 떨어져 있도록 배치한다. 

        제 1지역(조용한 곳 - 건조한 곳), 제 2지역(활동적인 곳 - 건조한 곳), 제 
        3지역(물이있는 곳 - 조용한 곳), 제 4지역(활동적인 곳 - 물이 있는 곳)으로 
        나누어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 실외환경구성 
        실외놀이터의 위치는 남쪽에 배치하여 햇빛과 그늘을 적당히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다.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도록 하며, 바닥의 표면은 실외놀이터의 각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여러재질의 자료들로 다양하게 구성한다. 
        정적활동영역(⅓)과 동적활동영역(⅔)으로 구분하여 놀이기구를 배치하며, 
        안전을 고려하여 놀이기구 및 기타시설을 설비한다. 공간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도록 하고, 수도시설을 하여 물을 쉽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화장실을 
        둔다. 실외창고를 설치하여 놀이기구를 쉽게 꺼내쓰고 제자리에 정리정돈 할 수 
        있도록 하고, 폐쇄적 공간과 개방적 공간이 조화롭게 구성되도록 한다. 

        다. 물리적 환경운영 방법 
        교사는 영 유아들의 흥미를 지속시키고 영 유아들이 놀이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변화있게 운영하여야 한다. 운영방법을 수록하였다. 

        2. 어린이집 환경구성 

        어린이집 환경구성으로는 실내의 활동실 배치도, 영역별 배치기준과 자료를 
        수록하였고, 실외 환경구성으로는 실외놀이영역 배치도, 영역별 배치기준과 
        기구 및 자료등을 수록하였다. 

        3. 놀이방 환경구성 

        놀이방의 환경구성은 실내와 실외의 영역을 모두 갖추어야 하는데 실제적으로 
        실외공간을 갖추고 있는 놀이방이 드문 상태이므로 실내환경구성에 촛점을 
        맞추었다. 

        가. 실내 
        영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으로는 휴식영역, 도서영역, 쌓기놀이영역, 
        소꿉놀이영역, 조작놀이영역, 탐구놀이영역, 음률영역, 미술활동영역, 요리영역, 
        모래놀이영역, 목공놀이영역 등이 있다. 그러나 협소한 놀이방의 공간형편상 
        모든 영역을 다 분리해서 배치할 수 없으므로 연결이 가능한 영역들을 묶어서 
        크게 4개의 휴식영역, 도서(언어). 조작.과학활동영역, 
        미술(작업).음률(신체)활동영역, 쌓기.역할놀이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나. 실외 
        실외놀이활동은 조용한 영역과 시끄러운 영역으로 구분하여 서로 방해받지 
        않도록 구성하며 바닥표면은 시멘트로 포장된 단단한 곳과 부드러운 흙, 모래밭, 
        잔디밭 등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놀이시설은 
        고정된 시설외에 영 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놀이의 종류에 따라 쉽게 구성할 수 
        있는 유동적인 시설을 함께 비치하고 안전성 여부를 늘 점검한다. 

        실외놀이장을 만들어 줄 수 없는 경우에는 가까운 놀이터 등을 이용할 수 
        있으나 반드시 실외놀이감(끌차, 모래놀이용품 등)을 준비해서 나가도록 하고 
        교사의 철저한 감독이 가능한 상황에서만 시도하도록 한다. 


        Ⅵ. 영 유아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영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보육의 실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장교육자들의 철학적 신념과 노력이 필요하다. 

        영 유아기는 다른 어느 시기보다 환경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인적환경으로서의 교사는 영 유아의 모든 성장발달에 거의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역할이나 자질은 영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질적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그러므로 보육교사는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 유아를 가르치고 지도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신하여 보살피는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하므로 인격, 애정, 
        경험, 열의, 사명감 등의 품성적 특성도 갖추어야 한다. 

        1.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교사는 영 유아의 집단양육을 우수하게 이끌기 위하여 많은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데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여기서는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개인적 자질에서는 심신의 건강, 온정적 성품, 인간존엄성의 믿음, 열성적 
        태도, 미 래에 대응하는 자세를 논의하였다. 

        전문적 자질에서는 지적 전문성,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 
        부모.전문가 및 여러 관계자들을 참여시키는 능력, 직업윤리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2.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교사의 역할은 영 유아, 부모, 사회가 영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해 교사가 
        수행하기를 기대하는 행동유형을 뜻하며 일반적인 역할을 살펴보면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 교수자 및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모방과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로 구분할 수 
        있다. 


        Ⅶ. 부모참여 

        영 유아가 출생한 후에는 곧 가정이라는 환경속에 속하게 되며, 그속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은 일생을 통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부모참여란 조기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서 특히 부모의 결정권한이 강조되는 것을 말한다. 

        어떤 교육장면에서도 부모라는 변인이 중요시 되지만 특히 영 유아 
        교육현장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아무리 잘 
        계획되어진 교육을 받는다 할지라도 그것이 유아들의 가정과 연계성이 없다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현재 보육기관의 실정과 영 유아 교육이 갖고 있는 제문제, 
        즉 교육자료의 부족, 교사의 과중한 업무량, 영 유아 개개인에 대한 충분한 
        관심과 지도의 부족 등 여러문제는 보다 적극적인 형태의 부모참여를 통해 그 
        해결방안이 모색될 수 있다. 이와관련하여 부모참여의 교육적 의미, 목적, 유형, 
        적용의 일반적 원리, 활동의 실제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부모참여 활동의 실제에서는 어린이집 연간 부모참여 프로그램, 놀이방 연간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Ⅷ. 건강 및 안전관리 

        어린이집/놀이방에서는 건강 및 안전을 위한 환경과 교육을 제공해야 하며, 
        특히 놀이방의 경우 더욱 강조되어야 할 부분이다. 영 유아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보육되어야 하며 교사는 이러한 환경의 
        제공자가 되기 위해서 영 유아들의 발달적 특징중 뛰고, 달리고, 기어오르는 
        것이 이 시기 영 유아의 기본성질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영 유아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들을 알고 있어서 영 유아들을 항상 감독해야 한다.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어린이집/놀이방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수록하였다. 


        Ⅸ. 식사 및 간식 

        점심식사와 간식은 영 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기여하므로 
        그날의 감정과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종일반의 영 유아는 
        건강이나 영양면에서 식.간식시간이 중요하다. 1일 10시간이상 영 유아를 
        보육하는 어린이집/놀이방에서는 적어도 2회의 간식과 1회의 식사(점심)를 
        제공하고, 이때 충분한 열량과 함께 칼슘, 단백질, 무기질 등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균형있게 제공해 주기 위한 식단을 계획해야 한다. 

        간식지도와 식사지도, 식단제시 방법을 제시하였다. 


        Ⅹ. 연령별 활동지도의 실제 

        1. 2세 영아를 위한 활동지도의 실제 

        보육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2세영아가 가지는 발달단계에 관한 것이다. 2세아가 되면 운동기능이 발달하고 
        움직임이 많아지며, 영아자신이 여러가지 일들에 몰두하고 싶어하고 친구들과 
        관계가 생기기 시작한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두번째 고려사항으로는 보육목표에 너무 빨리 도달시키려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보육이란 영아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조장하는 것이므로 영아들에게 
        좋은 방향을 제공해주어야만 하며 이런 관점에서 영아아라고 하는 시기의 특징을 
        올바르게 파악해 두어야만 한다. 그러나 보육목표를 세우고 영아가 목표에 
        도달했다는 것만으로 만족해서는 안되고, 영아 자신이 바람직한 방향을 스스로 
        깨달아가고, 스스로 기쁘게 행동하고자 하는 태도가 길러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인과의 관계를 갖기 시작하는 영아들을 보면, 성인들의 지시에 묵묵히 
        따르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무턱대고 싫다고 반대하는 아이들도 있다. 
        바람직한 태도란 부모등 성인들이 하는 말들을 자기나름대로 받아들여 스스로 
        생각해보기도 하고 비판해보기도 하여, 자기생각과 일치하는 경우에는 
        받아들이고,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신의 생각을 표시하는 경우일 것이다. 
        여기에 덧붙여 점차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게 되어가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나 
        성인들도 영아들에게 요구하고 있는 것들의 이유를 잘 설명해 주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영아들을 완성되어진 결과만으로 평가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모든 
        영아들은 스스로 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영아들이 스스로 원하여 
        계속해서 무언가를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세영아들의 경우 블럭놀이, 모래놀이, 책보기 등과 같은 일반적인 
        놀이활동으로 하루를 보내게 되며 일주일에 2번정도 과제성격을 띤 새로운 
        활동들을 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과제성격을 띤 활동이란 영아의 발달과제와 
        생활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보육교사가 영아들에게 제시하는 활동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라하더라도 교사가 이러한 활동들을 강요해서는 안되며, 영아의 
        생활의 흐름을 살펴가면서 동기를 유발시켜 영아들이 스스로 과제의식을 갖고 
        주체적으로 활동해 나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영아 2세아의 경우 
        1년간에 총 92개의 활동을 영역별로 제시하였다. 

        주별 활동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3월 1주의 예 

        +-----------+-----------------------------------------------------------+ 
        | 주요활동 | 두발로 뛰기 가위로 자르기 | 
        +-----------+-----------------------------------------------------------+ 

        두발로 뛰기 

        - 목표 
        ㅇ 온 몸을 움직이면서 균형잡기 
        ㅇ 몸동작을 이용해서 자신의 감정을 자유스럽게 표현하기 

        - 준비물 : 요나 매트 
        - 활동방법 
        □ 교사는 미리 요나 매트를 깔아 놓는다. 
        ① 먼저 제자리에서 뛰는 연습을 한다. 교사와 영아가 마주 서서 영아의 
        양손을 잡고 교사가 무릎을 굽힐 때 영아도 따라 굽히게 한다. 

        교사가 점프할 때 영아의 손을 들어 올린다. 
        "뛰어"라고 말해주어 영아에게 암시를 준다. 

        ② 영아가 혼자서 점프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한다. 영아가 뛸 때 영아의 
        양팔을 머리위로 올려주면 그 반동으로 위로 뛰어오르기가 쉬워진다. 

        ③ 영아가 잘 하게 되면 두세 발자욱 간격을 두고 바닥에 2개의 선을 그어 
        두발을 모아 뛰어보기 활동을 한다. 

        가위로 자르기 

        - 목표 

        ㅇ가위질 하기 
        ㅇ자신의 일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 준비물 : 가위, 빨대나 풀잎, 색종이나 색도화지 
        - 활동방법 
        □ 교사는 가로 X 세로 10㎝ 정도의 색종이나 색도화지에 약 3㎝ 간격의 
        직선을 그려 넣어둔다. 
        ① 교사는 영아에게 가위로 빨대(또는 풀잎)를 잘라보자고 말한 다음, 
        가위사용법을 가르쳐 준다. 
        ② 영아가 혼자서 가위로 빨대나 풀잎을 잘라보게 한다. 
        ③ 영아가 빨대나 풀잎을 잘 자르면 준비된 색종이나 색도화지를 잘라보게 
        한다. 
        - 영아가 가위로 자른 여러가지 색깔과 모양의 색종이를 도화지에 
        붙여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2. 3세 유아를 위한 활동지도의 실제 

        2. 4 - 5세 유아를 위한 활동지도의 실제 


        《참 고 문 헌》 

        강숙현(1994),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의 이해와 활용}, 동문사. 
        교육부(1996),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총 10권. 
        김태련, 장휘숙(1987), {발달심리학}, 박영사. 
        덕성여대유아교육연구소(1993),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창지사. 
        문승임(1984), {유아의 수놀이}, 보육사. 
        보사부(1992),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위한 영 유아 보육프로그램}, 총10권. 
        보사부(1995), {보육사업지침}. 
        삼성복지재단(1992), {영 유아 보육프로그램 실무 I, II}. 
        서봉연 역(1983),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 
        서봉연, 주영희(1986), {언어의 발달과 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 
        세새대육영회(1988), {새세대 어린이를 위한 종일제 교육 프로그램}, 총 7권, 
        사단법인 새대육영회. 
        유희정(1994),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미발표논문. 
        유희정(1995), "탁아프로그램의 유형", 한양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교육논총, pp. 
        114-128. 
        이경우(1995),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다음세대. 
        이경자, 전숙희, 유희정(1990), {도시영세 지역 탁아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이근(1986), {아기몸 돌보기}, 샘터사. 
        이연섭 편역(1986), {영아기 이렇게 기른다} - 유아지도 핸드북 Ⅰ, 창지사. 
        이연섭 편역(1986), {세살부터 이렇게 기른다} - 유아지도 핸드북 Ⅱ, 창지사. 
        이영, 김미령(1990), {발달적 접근방법에 의한 종일제 영 유아 교육프로그램}, 
        양서원. 
        이영, 이미화(1993), {2세아를 위한 놀이 및 활동}, 학지사. 
        이영, 조연순(1988), {영 유아 발달}, 양서원. 
        이화여자대학교(1992),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교문사. 
        조선영, 이영(1991), {가정보육시설의 질적 특성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제 
        13권 2호. 
        한국여성개발원(1994), {1994 여성통계연보}. 
        한국행동과학연구소(1988), {엄마 아빠! 이렇게 키워주세요}, 교육과학사. 
        한미라(1995), {가정보육시설의 질적수준과 유아행동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홍명선(1993), {사회복지관 어린이집의 운영실태와 개선방향}, 대구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영자(1984), {유아사회지도}, 학문사. 
        한정석(1980), {챠일드 바디 - 어린이의 성장발달과 육아볍, 연세대학교 츌판부. 
        保育行政硏究會(1987), {新訂 保育所 ガイドブック}, 日本 中央法規 出版. 
        生活プラン作成委員會(1994), {新しい 保育 カリキュラム}, 六倦, チャイルド 
        本社. 
        全國社會福祉協議會(1986), {保育所保育要領}. 
        指導計劃編成委員會編(1995), {新しい 敎育要領の 實賤的 展開}, 六倦, 
        チャイルド 本社. 
        Sandra Anselmo(1987), Early Childhood Development : Prenatal Through Age 
        Eight, Merrill Publishing Company. 
        Bernard Spodek(1992), Issues In Child Care, Yearbook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NewYork. 
        Wilson, L. C.(1986), Infants & Toddlers : Curriculum & Teaching, Delmar 
        Publisher In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