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활용 방안 연구
        저자 양애경
        발간호 제055호 통권제목 1998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10.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활용 방안 연구 ; 사회교육적 기능과 역할을 중심으로_양애경.pdf ( 6.19 MB ) [미리보기]

        *주) 본 논문은 한국여성개발원 양애경의 「'98 연구보고서 240-2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활용 방안 연구」를 요약·정리한 것임. 

        <목 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연구의 내용과 방법 
        Ⅲ.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의 기능적 역할 
        Ⅳ. 구민회관 운용 현황 
        Ⅴ. 여성의 구민회관 이용 현황 
        Ⅵ.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활용 방안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지방자치 시대의 본격적 진전과 함께 여성이야말로 향후 지방화시대에 있어 중 
        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경우 지역주민들 
        의 일상생활과 직결되기 마련인 지방정치적 의제에 해당 지역사회 여성들이 남성 
        에 비해 상대적으로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지방정치에 대한 여성참여와 관련하여 지금까지 여성계는 주로 지방의회로의 
        여성진출 촉진과 같은 공식적이고 제도적인 참여에 관심을 두어왔다. 그러나 이 
        와같은 제도적 참여는 자발적 참여가 수반되지 않는 한, 진정한 의미에서의 여성 
        참여로 지칭되기 힘들다. 자발적 참여에 바탕하지 않은 제도적 참여는 지속성과 
        효과성을 담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자발적 여성참여란, 지역사회의 각종 현안을 
        지역사회의 주역으로서 여성들이 나서서 자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말하자면 지 
        역사회 여성운동을 통한 여성참여라 할 수 있다. 
        구민회관은 지역사회 여성들에게 이와같은 활동의 장으로서 제공될 수 있는 현 
        실적이고도 대단히 효과적인 수단이다. 80년대 후반 지방자치제 실시발표 이후 
        서울시 각 구청별로 건립 추진되어 96년 현재 서울시 25개 구청 중 17개 구청에 
        서 운영되고 있는 구민회관은, 구 지역 주민의 자발적인 요구와 참여를 바탕으로 
        한 문화·복지·사회교육적 복합기능 수용공간으로서,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공공의 지역문화시설이 태부족한 우리 현실에서 지역사회 여성들에게도 당연히 
        유용한 시설이라 할 만하다. 
        그러나 구민회관에 관한 이제까지의 연구들은, 구민회관의 설립 목적에 의해 기 
        대되는 기능 수용 공간으로서의 타당성이나 문제점 등 주로 하드웨어적 관점에서 
        다루어진 것들이 대부분이다. 지역사회의 공공시설로서 구민회관이 지니는 기능 
        적 역할, 특히 지역사회 여성 발전의 측면에서 요구되는 기능적 역할은 무엇인지 
        에 관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으며, 이에 따라 여성들의 요구에 바탕한 구민회관 
        프로그램개발 및 운영 개선 사항 등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도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방화시대의 주역으로서 여성주민들을 위한 공적 지역사회교 
        육 시설로서 구민회관이 지닐 수 있는 기능과 역할에 입각하여 이제까지와는 달 
        리 구민회관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주요 방안과 이를 위해 
        현실적으로 요청되는 다각적인 측면에서 개선사항을 모색함에 그 목적이 있다. 


        Ⅱ. 연구의 내용과 방법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주요 연구 내용과 이를 위해 수행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연구 내용 

        가.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의 기능적 역할 
        본격적인 지방화 시대가 여성에게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 구민회관이 여성들을 
        위해 갖추어야 할 기능적 역할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나. 구민회관의 운용 현황 
        현재 서울시에 소재하는 구민회관의 일반적 현황을 개관하고, 이를 활용하여 이 
        루어지는 각종의 행사 및 교육 등을 통해 구민회관의 주요 활용 용도를 살펴봄으 
        로써, 본래적 취지에 비추어 현재의 구민회관 운용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하 
        였다. 

        다. 여성이용자의 구민회관 이용 현황 
        구민회관을 이용하고 있는 여성 이용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참가하고 있는 프로 
        그램의 유형, 기간, 시간, 참가계기, 참가 목적, 이용 경험, 그리고 구민회관에 기대 
        하는 요구사항 등에 관해 살펴보았다. 

        라. 외국의 구민회관 유사시설의 활용 사례 
        향후 구민회관의 발전적인 활용 방안과 관련한 시사를 얻기 위해, 구민회관과 
        유사한 일본의 공민관 및 덴마크의 국민대학 활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마.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활용 촉진 방안 
        구민회관이 지역사회 여성들을 위한 공적 사회교육시설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세부방안을 제시하였다. 

        2. 연구 방법 

        가. 구민회관 관계자 면담 
        현재 서울시에 소재하는 17개 구민회관을 직접 방문, 관계자를 면담하고 구민회 
        관 운용에 관한 기초적 사항을 조사하는 한편 이와 관련된 각종의 내부자료 협조 
        를 추가 요청하였다. 이 가운데 특히 ‘구민회관 활용 유형’의 파악을 위한 관 
        계 내부자료 협조 의뢰에 응한 구민회관은 14곳으로, 이들 구민회관으로부터 취합 
        한 자료는 편집 및 부호화 작업 등의 자료처리 과정을 통해 SPSS PC+ 
        WINDOW용 프로그램을 사용, 전산처리하였다. 

        나. 구민회관 여성 이용자 조사 
        구민회관을 이용하는 여성 이용자들의 구민회관 이용 경험 및 요구 사항 등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13개 구민회관의 여성 이용자 8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자료는 자유응답문항에 대한 유목화와 부호화, 편집, 오류 
        수정 등의 작업과정을 거쳐 SPSS PC+ WINDOW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 
        였다. 

        다. 전문가 워크숍 
        구민회관 운용 현황 파악 및 여성 이용자 조사결과 등을 통한 연구결과의 검토 
        와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활용 촉진 방안에 대한 전문적이고 실무적인 
        의견교환을 위해 구민회관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하였 
        다. 


        Ⅲ.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의 기능적 역할 

        1. 여성을 위한 공적 지역사회교육시설로서의 기능 

        가. 여성을 위한 공적 사회교육활동의 필요성 증대 
        여성역할 및 사회적 변화에 의한 여성의 교육요구 증대라는 현실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온 여성사회교육은 그 동안의 양적 성장의 단계로부터 벗어나 
        이제 질적인 변환을 요구받고 있거니와, 이 같은 요구는 공적인 여성사회교육활동 
        을 통해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다양한 형태의 여성사회교육기관에서 이루 
        어지고 있는 여성사회교육 실천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단순학습지향성, 소비 
        지향성, 취미·오락지향성 등으로 요약되는 여성사회교육활동의 일반적 경향이 민 
        간과 공공부문 모두에게 큰 차이없이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여성을 위한 구민회 
        관에서의 공적 사회교육활동을 통해 이같은 경향을 극복하는 계기가 마련될 필요 
        가 있다. 

        나. 지역여성들의 자발적·주체적 학습활동 조직화의 필요성 
        지역과제 해결과정에서 주민참여를 자발적·주체적 학습활동으로써 실현하는 
        것이 다가오는 지방화시대의 필수조건이라면, 남성에 비해 사회활동의 폭이 제한 
        된 그러나 지역생활에 있어서는 지역민 중 누구보다도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지역여성들에 대해 학습활동을 통한 지역과제 해결의 경험을 조직화하고 지 
        원하는 등의 공적 역할이 요구된다. 

        2. 지역여성활동 중심시설로서의 기능 

        가. 여성들의 지방정치 참여 확대를 위한 예비적 활동의 장으로서의 역할 가능성 
        여성들의 지방정치에의 적극적 참여는 무엇보다 여성 자신들의 자생력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한다. 구민회관이 지역여성을 위한 공적 사회교육시설로서 기능하는 
        것이라면, 지역여성문제의 해결을 통한 지역여성활동 활성화의 조건이 구민회관에 
        이미 갖춰진 셈이다. 특히 서울시 일부 구민회관의 경우, 구의회시설이 병합됨으로 
        써 지역과제에 대한 보다 객관적 측면에서의 판단기회를 제공하게 되는 의외의 
        성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구 의회활동에 관련된 주민활동이 구민회관을 통해 전 
        개됨으로써 지역과제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힐 수 있는가 하면, 이를 통해 주민참 
        여의 기회를 넓혀나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민회관이 이와 같은 지 
        역사회 여성활동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지방정치에의 여성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데 
        기여토록 할 필요가 있다. 

        나. 남녀공동활동 경험 제공에 적합한 시설적 의미 
        구민회관은 지역구민 모두를 위한 공공시설이라는 점에서 오히려 지역사회 여 
        성활동 중심시설로 기능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를 갖는다. 지역여성문제란 지역 
        여성의 생활을 둘러싼 지역과제인 것으로 궁극적으로 남녀 공동의 노력으로써만 
        이 해결 가능함을 고려한다면, 이제까지 여성들끼리의 활동에 의한 방식은 앞으로 
        의 사회에서는 남녀 공동의 참여에 의한 활동으로 보완될 필요가 있다. 구민회관 
        은 이러한 공동활동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장으로서, 다시 말해 남녀공 
        동사회의 지역단위 여성활동의 중심시설로서 기능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Ⅳ. 구민회관 운용 현황 

        1. 구민회관 활용 현황 

        가. 취미·여가교육 위주의 사회교육관련 프로그램 및 행사 중심 
        '96년 한해 동안 14개 구민회관에서 이루어진 각종 프로그램 및 행사를 살펴보 
        면, ‘사회교육관련’을 중심(56.1%)으로, 문화/복지/구/행정관련 등 크게 4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다. 사회교육관련 프로그램 및 행사의 주 내용은 취미·여가교육 
        (71.8%)이다. 

        나. 주요 활용 용도 
        14개 구민회관 중 8개는 ‘사회교육관련시설형’으로 분류될만 하나, 3개는 사 
        실상의 ‘민방위교육장형’, 2개는 ‘결혼식장형’, ‘문화관련시설형’은 1개에 
        불과하다. 

        다. 1회성 행사 위주 
        '96년 한해 동안 14개 구민회관에서 이루어진 총 행사 가운데 72.4%가 1회성 행 
        사이다. 이 1회성 행사의 유형으로는 ‘단순회합’(36.2%)이 가장 많고, 행사의 
        내용 역시 ‘단체 및 주민의 회의/행사’(36.2%)가 많다. 행사의 주관처는 주로 
        ‘외부기관 및 단체’(65.5%)이며, 행사는 주로 ‘대강당’(63.2%)에서 실시되고 
        있다. 

        2. 구민회관 운용상의 문제점 

        가. 운영체계 및 관리 인력상의 문제 
        각 구청에서 구민회관의 사실상 주무부서는 총무과이다. 그러나 총무과는 시설 
        관리나 시설 운용 일정관리 등의 역할에 그칠 뿐, 각종 프로그램 및 행사는 성격 
        에 따라 각기 소관부서별로 기획·운영됨으로써 주무부서로서의 역할은 극히 제 
        한적일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는 기관운영에 필요한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하위직급 총무과 소속 공무원 가운데서 구민회관장이 임명되는 현실과도 무관하 
        지 않다. 또한 구민회관 활용을 둘러싸고 부서별 조정이 요청되는 여건에서 구민 
        회관 운영위원회의 역할이 주목됨에도 실제로 운영위원회는 거의 명목상의 기구 
        에 지나지 않는다. 

        나. 시설상의 문제 
        구민회관의 1회성 행사를 제외한, 정기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의 주요 이용자는 
        기혼의 전업주부인데도 탁아시설이 갖춰진 구민회관은 간이놀이방까지 포함해도 
        17개 중 고작 7곳에 불과하다. 그 밖에 샤워시설이나 보건시설과 같은 부대 시설 
        도 미비하다. 또한 9개 구민회관에 구의회시설이 병합되어 있는데, 구 의회시설은 
        일반 주민의 사용이 허락되지 않기 때문에 주민의 실질적인 활용 공간은 그 만큼 
        줄어든 셈이다. 

        다. 활용상의 문제 
        구민회관의 주요 행사 유형인 ‘사회교육관련’ 행사의 대부분은 구청의 가정 
        복지과나 시민행활과, 생활진흥과, 문화공보실 등의 부서에서 기획·실시되는 것으 
        로, 학습자인 주민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기 보다는 인원 동원을 기준으로 한 실 
        적에 의해 프로그램의 성패가 가늠되기 쉬운데, 이에 따라 비교적 인원을 동원하 
        기 쉬운 취미·여가관련 내용이 주를 이루는 경향이다. 또한 구민회관별 주요 활 
        용용도에서 보듯이, 구민회관의 설립목적과는 상관없는 용도로 활용되는 등 전체 
        적으로 구민회관의 운용방향이 부재한 실정이다. 


        Ⅴ. 여성의 구민회관 이용 현황 

        1. 여성의 구민회관 이용 현황 

        가. 일반적 특성 
        여성이용자의 주요 연령층은 40대(40.1%)이며, 평균 연령은 44.5세이다. 교육정 
        도는 고졸(47.3%)이 가장 많고, 자녀수는 평균 2.2명이다. 자녀의 연령층은 대학 
        생층 이상(46.8%)인 경우가 제일 많다. 취업경험자(52.6%)가 절반 이상이며, 장차 
        의 사회활동 희망으로는 자원활동(41.4%)이 가장 많다. 

        나. 참가 프로그램 
        가장 많이 참가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유형은 ‘생활체육관련’이며, 연령층 및 
        교육정도에 따라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인다. 여성이용자 중 42.6%는 과거에도 구 
        민회관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었는데, 과거에 가장 많이 참가해 본 프로그램은 ‘ 
        교양대학관련’이다. 프로그램의 총 기간은 ‘1-3개월’(77.9%)이 대부분이고, 
        주당 교육횟수는 ‘주 1회’(61.9%)가 가장 많다. 교육시간은 ‘매회 2시간’ 
        (78.9%)인 경우가 일반적이다. 수강료는 거의 대부분(81.7%) 무료이다. 

        다. 프로그램 참가계기 및 목적 
        ‘구 발행 소식지’(30.5%)나 ‘반상회보’(22.4%) 등을 보고 프로그램에 참가 
        한 경우가 많으며, 참가 목적은 주로 ‘여가활용과 개인적 취미생활을 즐기기 위 
        해서’(47.5%)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라. 참가소감 
        구민회관 프로그램에의 참가소감은 비교적 긍정적인 가운데, 불만사항으로는 ‘ 
        프로그램의 기간’(27.3%)을 지적한 사람이 가장 많다. 

        마. 프로그램 요구 
        여성이용자 중 83.8%는 기존의 구민회관 프로그램에 변화가 필요함을 인정하고 
        있으며, 변화를 바라는 내용으로는 ‘지속적·체계화된 운영’이 가장 많다 
        (48.0%). 오늘날의 여성을 둘러싸고 있는 생활영역으로, <가족관계><자녀교 
        육><취미활동><환경문제><정치문제><통일문제><경제문제><성문제><남녀평 
        등문제><기타> 등 10개 영역과 영역별로 세분된 총 52개 내용에 대한 관심여부 
        를 알아보았다. 주요 관심영역은 <자녀교육><취미활동><환경문제><성문제> 
        등이며, 세부내용 가운데 절반 이상의 응답자가 관심을 표명한 내용은 가장 높은 
        관심도를 보인 ‘자녀와의 대화’(64.4%)를 비롯하여 ‘쓰레기처리’(54.8%)/‘생 
        활체육관련’(50.2%) 등이다. 또한 이같은 내용들 중 구민회관이 여성대상 프로 
        그램으로 적합한 것 다섯가지를 고르게 한 결과, ‘취미활동’에 대한 요구가 제 
        일 높고 다음은 경제문제/자녀교육/환경문제/가족관계 등의 순이다. 

        2. 여성의 구민회관 이용상의 문제점 

        가. 여성이용자의 문제 
        전체 프로그램 가운데 취미·여가관련 프로그램에 편중(76.2%) 현상이 심하며, 
        과거에 비해 오히려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에 대한 변화 요구 
        는 높으며, 자발적 참가자들에게서 특히 이러한 변화 요구 경향이 높다. 

        나. 프로그램 운영상의 문제 
        여성들이 구민회관을 이용함에 있어 갖게 된 불만의 내용을 보면, 프로그램의 
        기간이나 운영방법, 내용 등 ‘프로그램과 관련한 사항’(55.7%)이 구민회관의 시 
        설이나 위치, 관계자 등 ‘구민회관과 관련한 사항’(35.9%)에 비해 훨씬 많다. 
        이로써 미루어보아 여성들이 구민회관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보다 현실적인 문제 
        로 인식하는 것은 구민회관내 시설이나 관계자 등 하드웨어 부문보다는 실제 구 
        민회관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각종의 프로그램 및 행사 등 소프트웨어 부문에 
        대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현재 참가 중인 프로그램을 보나 앞으로의 프로그 
        램 요구를 보더라도 여성이용자들의 인적 특성이 프로그램 참가에 영향을 주는 
        면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 참가자 모집단계에서는 그러한 차이를 전혀 반 
        영하지 못하는 점도 추후 검토될 필요가 있다. 


        Ⅵ.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활용 방안 

        1. 기본방향 및 세부방안 

        구민회관이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공적 사회교육시설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기 
        본적 발전 방향 및 그에 따른 세부방안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표 1>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활용의 기본 방향 및 세부 방안 
        ---------------------+--------------------------------+-------------------- 
        기본방향 | 현황 및 문제점 | 세부방안 
        ---------------------+--------------------------------+-------------------- 
        ①지역내 중심적·공적|구민회관 운용 현황 및 문제점 |①-1.지역여성의 요구 
        여성사회교육시설로서|·조사대상이 된 14개 구민회관 중|에 바탕하고 공적 여 
        기능을 확보한다 |8개소가 '사회교육관련 시설형'이 |성 사회교육활동에 부 
        지역생활에 밀착한 지 |고, 14개 구민회관에서 실시된 '96|합하는 프로그램을 개 
        역과제의 해결이 지역 |년 한해동안의 총행사 중 56.1%가 |발한다. 
        사회교육의 관건이듯이|'사회교육관련'임 | 
        각종 지역여성문제를 |·그러나 사회교육 관련 행사의 |①-2.지속적이고 체계 
        해결할수 있는 여성사 |71.8%가 '취미·여가관련'임 |적인 프로그램의 운영 
        회교육시설로서 구민회|·교육을 계획, 실시하는 주체도 |방법을 모색한다. 
        관이 중심적·공적 역 |주로 구청의 소관 부서임 | 
        할을 다할 수 있게 한 |·'1회성 행사'(72.4%) 위주의 운 |①-3.민간에 의한 자 
        다. |용 실태를 보임 |발적·주체적 학습참 
        | |여방안을 모색한다. 
        ---------------------+--------------------------------+-------------------- 
        ②지역여성활동의 중심|여성의 구민회관 이용 현황 및 문 |②-1.남녀공동활동시 
        시설로서 역할을 수행|제점 │설로서의 특징을 살 
        한다 |·현재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프로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 
        지역여성문제의 해결에|램은 '생활체육관련'프로그램 │을 개발한다. 
        있어 이제까지 여성들 |·수강료는 대부분 무료/교육기간 │ 
        만에 의한 활동보다는 |은 1-3개월 정도/교육횟수는 주1회│②-2.여성들의 인적 
        남녀공동활동의 경험과|/교육시간은 매회 2시간 정도임 |특성 및 생애계획 등 
        기회의 폭을 넓혀갈 필|·'여가활용에 개인적 취미생활을 |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즐기기위해' 주로 참가함 |운영에 다각화를 기한 
        현실에서 지역주민 모 |·구민회관 이용상의 주요 불만은 |다. 
        두를 대상으로 하여 구|'프로그램의 기간'이나 '내용' 또 | 
        민회관이 변화하는 상 |는 '운영방법'등 |②-3.여성이용자의 생 
        황에 걸맞는 지역여성 |·여성 이용자 중 83.8%는 기존 구|애 단계를 고려한 각 
        활동의 중심시설로서 |민회관 프로그램의 변화 필요성 인|종의 편의시설을 확충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정함 |한다. 
        한다. |·여성이용자의 생애단계 고려한 | 
        |구민회관 내 편의시설 부족함 | 
        ---------------------+--------------------------------+-------------------- 
        ③지역여성활동의 지원|지역 여성단체와의 상호관계 및 문|③-1.지역내 여성단체 
        ·협력 및 유기적 상호|제점 |에 대한 실질적인 지 
        관계를 유지한다. |·구민회관에 입주해 있는 각종 단|원(예:사무실 제공)을 
        구민회관이 지역내 여 |체들 중 여성관련 단체는 실제적인|모색한다. 
        성활동의 중심시설로서|지역여성활동과는 무관한 특정 이 | 
        의 기능을 갖는다고 해|익단체의 구별지회인 경우가 대부 |③-2.지역내 여성단체 
        서 그와 관련한 각종의|분임(실제적인 여성활동 단체로는 |와의 연계활동 프로그 
        활동에 직접 나서게 되|단 1개 단체만이 입주해 있음) |램을 개발한다. 
        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구민회관과 지역내 여성단체들과| 
        는다. 그보다는 여성들|의 제휴에 의한 프로그램 실시의 |③-3.프로그램 기획과 
        의 다양한 생활영역에 |예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움(장소를|정시 지역내 여성단체 
        밀착해 있는 지역내 |대여해주는 정도의 역할에 그칠뿐)|의 참여를 도모한다. 
        성단체들의 활동을 지 | | 
        원·협력함으로써 상호| | 
        간 유기적 관계를 유지| | 
        하고 이를 통해 지역여| | 
        성활동을 활성화할 수 | | 
        있도록 기반을 조성해 | | 
        나갈 필요가 있다. | | 
        ---------------------+--------------------------------+-------------------- 
        ④여타 여성관련 지역 |기타 여성관련 지역시설과의 유관 |④-1.여타의 여성관련 
        시설과 관계망을 형성|현황 및 문제점 |지역시설들과의 차별 
        하고, 기능을 차별화 |·여타의 여성관련 지역시설들에서|성을 확보하는 프로그 
        한다. |실시되는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이 |램을 개발한다. 
        지역에는 구민회관외에|엿보이지 않음 | 
        도 각기 고유한 설립 |·위 시설들과 구민회관의 관계망 |④-2.여성관련 지역시 
        목적과 사업내용으로 |이 형성되어 있지 않음 |설들과의 관계망을 형 
        차별화될 필요가 있는 | |성한다. 
        여러 유형의 여성관련 | |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 
        이들 시설들은 모두 직| | 
        ·간접적으로 일정한 | | 
        역할을 부여받고 있다.| | 
        따라서 구민회관은 이 | | 
        들 여성관련 지역시설 | | 
        들과 관계망은 형성할 | | 
        필요가 있으며, 그러한| | 
        사업의 효율화를 도모 | | 
        할 수 있어야 할 것이 | | 
        다. | | 
        ---------------------+--------------------------------+-------------------- 
        ⑤구민회관의 위상 정 |구민회관의 운영체계 현황 및 문제|⑤-1.지역사회의 중심 
        립과 운영 개선 및 관|점 |적 사회교육시설로서 
        계직권의 전문화를 도|·총무과 소속이나 시설관리의 역 |의 위상을 구민회관 
        모하고, 이를 위해 구|할에 그칠 뿐, 각종 프로그램 및 |관련 조례에 명시한다 
        민회관 관련 조례를 |행사 등의 기획은 소관 부서별로 | 
        정비한다. |이루어짐(종합 조정·기획 담당 부|⑤-2.시설관리 위주의 
        구민편익을 위한 지역 |서가 없음) |현행 운영체계(총무과 
        회의 공공시설들 가운 |·구의회시설의 병합으로 인해 시 |소속)로부터 사업내용 
        데 구민회관이 고유의 |설 사용이 제한됨 |위주의 운영체계(업무 
        기능과 사업으로 차별 |·개관시간 및 요일의 탄력적 운영|상 주요 관련부서 소 
        화될 수 있도록 설립목|요망됨 |속)로 변환한다. 
        적을 통해 분명하게 위|·구민회관 운영위원회의 유명무실| 
        상정립될 수 있도록 하|화 |⑤-3.구민의 이용을 
        며, 구민 이용의 극대 |·시설관리자로서의 구민회관장 |극대화하기 위해 구민 
        화를 위한 운영의 개선|·구민회관 관계자간 관계망 부재 |회관 개관시간 및 요 
        및 전문성을 지닌 기관| |일을 조정한다. 
        으로서 역할을 수행하 | | 
        는데 필수적인 전문인 | |⑤-4.구의회시설이 병 
        력의 양성 및 확보가 | |합된 경우, 사실상 제 
        필요하다. | |한에 융통성을 기한다 
        | | 
        | |⑤-5.구민회관 운영위 
        | |원회의 내실화와 지역 
        | |여성들의 참여를 활성 
        | |화한다. 
        | | 
        | |⑤-6.구민회관장을 비 
        | |롯, 관계직원의 전문 
        | |화를 도모한다. 
        | | 
        | |⑤-7.구민회관과 관계 
        | |기관과의 관계망을 형 
        | |성한다. 
        | | 
        | |⑤-8.각종 구민회관 
        | |관련조례 및 규칙을 
        | |정비한다. 
        ---------------------+--------------------------------+-------------------- 

        2. 추진 방안 

        앞의 세부 방안은 「프로그램의 개발」, 「프로그램 운영방법 개선」, 「구민회 
        관 시설 활용상의 개선」, 「구민회관 시설 확충」, 「구민회관 관련조례 정비 및 
        개정」 등 다섯 영역으로 나누어 추진될 수 있다. 

        가. 구민회관 프로그램의 개발 
        원칙적으로 구민회관의 여성프로그램은 해당 지역 여성들의 실제적인 교육요구 
        에 바탕하여 구의 지역적 특성이라든가 여성주민들의 인구학적 특성 등을 감안함 
        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각 구별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구별 특성의 반영에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현재 구민회관 
        을 이용하고 있는 여성들의 일반적인 요구사항에 기초하되, 구민회관의 바람직한 
        활용을 위한 기본방향과 관련한 세부방안으로서 요청되는 프로그램을 유형별로 
        다음의 네 가지 (안)으로서 예시하였다.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프로그램(안) 

        가. 프로그램(안) 구성의 원칙 

        구민회관의 활용 현황과 관내 여성주민들의 구민회관 이용현황 및 요구조사결과 
        등을 기초자료로 한 프로그램(안) 구성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의 편익시설로서 구민회관의 다기능적 역할을 고려하 
        되, 특히 여성을 위한 지역사회교육 시설로서의 구민회관 역할에 중점을 둔다. 
        2) 프로그램 실시 대상은 관내 성인 여성 구민을 주로 하되,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서는 성인 남녀구민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3) 프로그램 내용은 여성 이용자 조사결과를 통해 파악하여 우선 순위별 관심분 
        야와 향후의 활동 계획 등을 기초로 하고, 현재의 여성대상 구민회관 프로그램 실 
        무자 및 관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다. 
        4) 프로그램 내용 선정은 진행 여건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도록 선택의 폭을 넓 
        힌다. 
        5) 프로그램 운영시, 학습자들이 성인인 점을 감안하여 자발적인 상태에서 최대 
        한 상호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6) 프로그램 기간 및 시간 등은 가능한 한 현행 수준을 고려하도록 하되, 진행 
        여건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도록 융통성을 부여한다. 
        7) 프로그램 전 과정에 있어, 지역사회 여성들의 자발적 학습요구에 기반한 프 
        로그램 수용 가능성이 체득될 수 있도록 하는 일정한 계기를 부여한다. 

        나. 프로그램(안)의 내용 

        1)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지역사회 여성들을 위한 구민회관 프로그램의 목적과 각각의 세부목표를 제시 
        하면 다음과 같다. 

        ① 지역사회 여성들의 교육·문화적 요구에 기반하여 실질적이고 내실있는 학 
        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 지역 여성 주민들의 각종 사회교육적 요구에 부응한다. 
        ㉡ 취미, 여가활동 및 기타 문화적 요구 등에 부응한다. 
        ② 지방화시대의 주역으로서 여성주민 역할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적극적 자세 
        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 지방화시대의 의미를 깨닫게 한다. 
        ㉡ 지역사회 주역으로서 여성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프로그램(안) 
        ㉢ 사회참여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적극적 태도를 기르게 한다. 
        ③ 지역사회 여성들이 자신의 학습요구를 프로그램으로 개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여성 주민들이 자신의 문제상황을 스스로 파악하고 이해하게 한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2) 프로그램의 기간 
        프로그램의 기간 및 시간, 횟수, 수강생 등과 관련한 문제는 구민회관 운영에 
        소요되는 예산, 즉 구청 전체의 재정과 결부될 수밖에 없는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 
        는 이 부분을 언급하지 않은 바, 따라서 현재의 운영 형태를 고려한다면, 프로그램 
        의 세부과정별로 ‘주 1회’, ‘매회당 2시간’, ‘3개월’ 정도를 기본으로 상정 
        할 수 있을 것이다. 

        3) 프로그램의 영역 및 영역별 목표, 내용, 방법 
        프로그램 영역은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의 기능적 역할을 감안하여 
        <자녀교육 및 가족관계> <취미·여가관련 문화활동> <정치·경제·사회활동> 
        <여성의식>등 4영역으로 구분하다. 각 영역에 해당하는 세부내용은 여성들의 요 
        구조사 결과에 바탕하여 선정하되, 일부는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경우도 
        있다. 선정된 세부 내용들을 다시 주제별로 묶은 것이 하위 영역이다. 프로그램의 
        실시방법은, 해당 내용이 지향하는 바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기 
        준으로 한 것이다. 

        이하 구민회관 활용을 위한 기본방향별 세부방안으로서 개발의 필요성이 제 
        시된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네가지 프로그램(안)을 예시해 보기로 한다. 

        ▶ 지역여성들의 실제적 요구에 바탕한(①-1) 프로그램(안) 

        --------------------------+------------------------------------------------ 
        | <참가 대상>○○구에 거주하는 기혼 여성 
        <주 제> +------------------------------------------------ 
        "자녀교육과 가족관계" | <참가 인원 수> 약 30명 
        +------------------------------------------------ 
        | <참가 기간, 횟수, 시간> 
        | 총 3개월/주 1회/매회당 2시간 
        --------------------------+------------------------------------------------ 
        <목 표> 
        자녀교육 및 가족관계와 관련한 학습기회의 제공과 자발적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 
        한다. 
        --------------------------+--------------------------+--------------------- 
        <내 용> | <세부내용> | <방 법> 
        --------------------------+--------------------------+--------------------- 
        자녀교육 |-입시문제 | 경험 나누기/자유토론 
        |-과외문제 | /사례조사/실태조사 
        |-청소년 비행문제 | 등 
        |-학교폭력문제 | 
        |-촌지문제 | 
        --------------------------+--------------------------+--------------------- 
        가족관계 |-자녀와의 대화 | 경험나누기/사례조사 
        |-부부간의 대화 | /역할극/자유토론 등 
        |-고부간의 대화 | 
        --------------------------+--------------------------+--------------------- 
        <운영 상의 유의점> 
        · 참가자를 모집할 때, 여성들의 생애단계를 고려하여 다양한 연령층이 참가할 
        수 있도록 함. 
        · ‘경험나누기’ 등을 통해 가능한 한 공감의 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함. 
        · 본 과정을 통해 자발적인 후속조치가 도모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고 
        진행함. 

        ▶ 남녀공동활동의 경험을 제공하는(②-1) 프로그램(안) 


        --------------------------+------------------------------------------------ 
        | <참가 대상>○○구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주 제> +------------------------------------------------ 
        "여성의식과 남성의식" | <참가 인원 수> 약 40명(남 20/여 20) 
        +------------------------------------------------ 
        | <참가 기간, 횟수, 시간> 
        | 총 3개월/주 1회/매회당 2시간 
        --------------------------+------------------------------------------------ 
        <목 표> 
        여성 및 남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남녀공동책임사회에 걸맞는 가치와 신 
        념을 내면화한다. 
        --------------------------+--------------------------+--------------------- 
        <내 용> | <세부내용> | <방 법> 
        --------------------------+--------------------------+--------------------- 
        성문제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 | 경험나누기/현장견학 
        |-이중적 성문화의식의 극복 | /사례조사/자유토론 
        |-자녀를 위한 성교육 | 등 
        --------------------------+--------------------------+--------------------- 
        남녀평등문제 |-여성의 변화/남성의 변화 | 경험나누기/사례조사 
        |-남녀역할 고정관념 | /역할극/자유토론 등 
        |-미래사회의 남녀 | 
        |-평등관련 각종 법제 | 
        --------------------------+--------------------------+--------------------- 
        <운영 상의 유의점> 
        · 참가자를 모집할 때, 가능한 한 부부 단위로 모집하는 방법을 택함. 
        · 여성 참가자의 경우, 취업주부와 전업주부를 동수로 하여 모집함. 
        · 특정의 성을 이해시키려 하기보다는 상대의 성을 이해하려는 관점에서 진행함. 
        · 본 과정에의 참가자 특성(남성 및 취업여성 포함)상, 평일보다는 주말에 또는 
        평일 저녁 시간대에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함. 

        ▶ 지역 내 여성단체와의 연계(③-2) 프로그램(안) 

        --------------------------+------------------------------------------------ 
        | <참가 대상>○○구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주 제> +------------------------------------------------ 
        "여성의 정치·경제· | <참가 인원 수> 약 30명 
        사회활동 참여 확대" +------------------------------------------------ 
        | <참가 기간, 횟수, 시간> 
        | 총 3개월/주 1회/매회당 2시간 
        --------------------------+------------------------------------------------ 
        <목 표> 
        · 지방화시대의 주역으로서 여성역할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 우리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회발전과정에의 여성참여를 촉진한다. 
        · 경제현상을 이해하고, 취업을 지원한다. 
        · 환경, 건강, 노인 등 각종의 생활과제를 이해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내 용> | <세부내용> | <방 법> 
        ---------------+------------------------------------+---------------------- 
        정치활동 |-지방자치시대의 여성 | 강의/실테조사/토론 등 
        |-각 분야에있어 여성의 대표성확보방안| 
        |-지방정치 참여 장애요인 | 
        ---------------+------------------------------------+---------------------- 
        시사문제 |-통일 이후의 생활 | 영화·비디오/경험나누 
        |-통일을 위한 여성의 역할 | 기/자유토론/신문읽기/ 
        |-최근의 국내 정세 및 현안 | 강의 등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제적 동향 | 
        ---------------+------------------------------------+---------------------- 
        경제활동 |-취업, 또는 부업관련 정보 | 경험나누기/사례조사/ 
        |-물가문제/시장정보 | 강의/자유토론 등 
        |-IMF 하의 경제생활 | 
        ---------------+------------------------------------+---------------------- 
        생활과제 |-쓰레기 처리 | 사례조사/실태조사/ 
        |-환경 오염 | 현장견학/실험·실습/ 
        |-무·저공해 식품 | 자유토론 등 
        |-생활 속의 환경 보존 실천 | 
        |-건강문제 | 
        |-노인문제 | 
        ---------------+------------------------------------+---------------------- 
        <운영 상의 유의점> 
        · 참가자 모집시, 취업여부와 혼인여부를 굳이 고려하지는 않으나, 참가자 구성을 
        고려하여 운영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함. 
        · 지역내에서 본 과정의 내용과 관련있는 적합한 여성단체를 선정하여, 구체적인 
        진행일정을 협의하거나 위탁하여 진행하는 등의 방법을 고려함. 
        · 경제활동과 견학이라든가 생활협동조합활동 견학 등을 통해 체험을 높일 수 
        있도록 함. 
        · 구의회활동 견학이라든가 생활협동조합활동 견학 등을 통해 체험을 높일 수 
        있도록 함. 
        · 본 과정을 통해 자발적인 후속조치가 도모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고 
        진행함. 

        ▶ 지역 내의 기타 여성관련 시설과의 연계(④-1) 프로그램(안) 

        --------------------------+------------------------------------------------ 
        | <참가 대상>○○구에 거주하는 구민 
        <주 제> +------------------------------------------------ 
        "취미·여가활동" | <참가 인원 수> 약 00명 
        +------------------------------------------------ 
        | <참가 기간, 횟수, 시간> 
        | 총 3개월/주 1회/매회당 약 2시간 
        --------------------------+------------------------------------------------ 
        <목 표> 
        ·지역사회여성들의 취미·여가활동을 비롯한 각종의 문화활동을 지원한다. 
        --------------------------+------------------------------+----------------- 
        <내 용> | <세부내용> | <방 법> 
        --------------------------+------------------------------+----------------- 
        취미활동 | -생활체육관련 | 실습 
        | -음악관련 | 
        | -컴퓨터관련 | 
        여가활동 | -의·식·주생활 관련 | 실습 
        | -학습활동 관련 | 
        | -자원활동 관련 | 
        --------------------------+------------------------------+----------------- 
        <운영 상의 유의점> 
        · 취미·여가활동의 경우, 지역내 여성관련시설에서의 운영 내용을 따르기보다는 
        공익시설로서 구민회관에 걸맞도록 내용 선정함. 
        · 참가자 모집시, 성별이나 연령층에 제한받지 않도록 함. 
        · 참가자 구성 여하에 따라 시간 및 요일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함. 


        나. 구민회관 프로그램 운영 방법의 개선 

        1) 프로그램의 단계별 제공 
        구민회관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 단계적으로 심화된 내용으로써 지속성과 
        체계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세부방안 ①-2). 또한 구민회관의 여성 이용자 조사 
        결과를 보면, 여성 이용자들의 연령층이나 향후 사회활동 계획 여부 등에 따라 참 
        가하는 프로그램의 유형이 다름을 알 수 있거니와, 이러한 결과는 구민회관의 여 
        성대상 프로그램이 여성들의 인적 특성이나 생애계획 등을 고려하여 보다 층화된 
        프로그램 운영(세부방안 ②-3)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준다. 

        2) 여성단체의 참여와 여성학습활동의 조직화 
        현재와 같은 구민회관 운영체계의 변화는 반드시 필요한 일이되, 이는 장기적인 
        전망에 의해 추진될 일로서 가까운 시일 내에 변화 가능한 일은 아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차선의 대안은, 지역 내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여성단체들의 참여로서 구민회관 운영을 활성화하는 것이 
        다. 
        여성단체의 참여범위는 프로그램 기획에서부터 진행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운 
        영에 필요한 전 과정에 걸쳐 이루어질 수 있다(세부방안 ③-2/③-3). 이를 위해 
        서는 사전에 지역내 여성단체와 관련한 사항을 소상히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 
        며, 이들 단체와의 유기적 관계 형성에도 힘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한편 앞으로 예상되는 학습사회에서는 학습자에 의한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참 
        여가 보다 중시될 것이다. 따라서 이 같은 참여를 보다 촉진할 수 있는 방안(세 
        부방안 ①-3)이 구민회관 운영에 있어서도 적극 검토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서도 지역내 여성단체의 활동 경험 가운데 다양한 형태의 바람직한 사례들이 발 
        굴·원용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3) 자원활동자의 육성 및 활용 
        구민회관을 지역사회의 중심적 사회교육시설로서 적극 활용하는 데 있어 현실 
        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또 다른 제약은 ‘인력’의 문제이다. 그러나 소요되는 인 
        력을 모두 구민회관의 상시인력으로 충원할 수는 없는 일이다. 각종 프로그램의 
        운영은 물론이고 때로는 구민회관의 관리에 이르기까지 자원활동자를 광범위하게 
        활용함으로써 이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원활동자는 지역사회교육 
        활동분야로 특화된 자원활동자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육성되어질 수 있겠고, 
        보다 효과적이기는 구민회관의 각종 프로그램에의 참가자들 가운데서 발굴·육성 
        되는 것이다. 

        4) 구민회관의 탄력적 운영 
        드물게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 현재 대부분의 구민회관 운영 방법은 여타 공 
        공시설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다. 결혼식장으로의 활용도가 높은 강당류의 시 
        설을 제외하고는 일요일에 구민회관을 개관하는 곳은 없다. 평일의 경우에도 개 
        관시간이 늦은 저녁시간까지 탄력적으로 운영되는 예를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구민회관 프로그램 참가 대상의 폭을 보다 넓히기 위해서라도 이와같은 
        탄력적 운영은 불가피하다(세부방안 ⑤-3). 현재와 같은 운영형태로는 취업여성 
        이라든가 남성, 또는 학생 등이 구민회관 프로그램에 참가하기를 기대하기란 어려 
        울 것이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지역민들의 구민회관 이용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구민회관의 휴 
        무일을 정규 공휴일이 아닌 다른 날로 조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평상시 구민회관을 이용할 수 없었던 지역민들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 구민회관 시설 활용상의 개선 
        구의회시설이 병합된 구민회관의 경우, 기존의 시설상 제한에 융통을 기함(세부 
        방안 ⑤-4)은 물론이고 오히려 그러한 사실을 장점으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 
        가 있다. 가령 ‘구정지기단’활동과 같은 예가 그것이다. 구민회관 프로그램으 
        로서 ‘지방정치에의 여성참여’와 같은 과정을 설치하여 이러한 활동과 결합한 
        다면 대단히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구민회관은 시설의 일부를 민간단체에 무상으로 대여하거나 
        또는 실비로 임대하고 있는데, 여성관련 단체의 경우는 특정 관변단체의 각 구별 
        지회에 주로 국한해 있어 순수한 민간 여성단체로 구민회관에 입주해 있는 경우 
        란 단 1곳에 불과하다. 따라서 지역 여성단체를 통한 여성활동 중심시설로서의 
        구민회관의 기능을 염두에 둔다면, 지역내 여성단체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및 연 
        휴방안(세부방안 ③-1)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라. 구민회관의 시설 확충 
        주로 부대시설의 측면을 가리키는 시설 확충은, 구민회관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 
        하면서 결과적으로 구민회관의 적극적 활용을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시할 
        수 없다. 현재 서울시 구민회관에서 정기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의 주요 이용자가 
        기혼의 전업주부인 점을 감안하여 탁아시설이나 방과 후 아동교육 시설을 갖춘다 
        든가, 또는 프로그램과 관련한 편의 시설을 확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밖에도 
        회관 활용 중에 생길 수 있는 안전사고라든가 고령의 이용자들의 이용 가능성 등 
        에 대비할 수 있는 간편한 의료관련시설을 설치하는 등, 여성이용자들의 생애단계 
        를 고려한 각종의 편의시설을 확충(세부방안 ②-4)하는 것도 여성들의 이용률을 
        높이는 현실적 방안이다. 

        마. 구민회관 관련조례 정비 및 개정 
        이상에서 언급한 구민회관의 활용 방안이 실제화하려면 구민회관에 관련된 각 
        종의 조례나 규칙 등이 정비·개정될 필요가 있거니와, 이는 다음의 두가지 측면 
        으로 나누어 진행될 수 있다. 하나는 구민회관의 위상과 관련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구민회관의 운영 개선을 위한 것이다. 

        1) 구민회관의 위상 재정립을 위한 관련조례의 정비 
        구민회관의 지역내 중심적 사회교육시설로서의 위상 확보라는 장기적 전망 하 
        에 단기적 조처가 가능한 변화로는, 구민회관을 시설관리 위주의 현행 운영체계 
        (총무과 소속)로부터 사업내용 위주의 운영체계(업무상 주요 관련부서 소속)로 변 
        환(세부방안 ⑤-2)하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필요한 관련조례 
        의 정비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즉, 각 구 자치체별로 이에 대한 진지한 검토가 요 
        망된다. 

        2) 구민회관의 운영 개선을 위한 관련조례의 정비 
        구민회관의 운영 개선을 위해서는 우선 조례에 의한 운영위원회의 기능을 명실 
        상부한 것으로 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규정대로라면 구민회관의 실 
        질적 운영과 별 상관도 없는 인사들에 의해 구성토록 되어있는 부분은, 지역주민 
        들 특히 구민회관 주요 이용자집단인 지역여성들의 적극적 참여가 보장(세부방안 
        ⑤-5)될 수 있도록 반드시 변경되어야 한다. 이때 정부 및 공공부문에 있어서의 
        일반적인 여성할당제 비율(보통 20∼30%)을 고려하여 적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나, 
        여성의 구민회관 이용율을 염두에 둔다면 더욱 상향된 비율을 적용하는 것도 무 
        방하다. 
        한편, 구민회관의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시급히 요청되는 또 다른 현안이 구민 
        회관 관계자의 전문성(세부방안 ⑤-6)이다. 구민회관 인력의 전문화를 위해 현재 
        로서는 두가지 방법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하나는 구민회관 관장을 전문직으 
        로 채용하되, 총무과 소속으로 발령을 내는 안이다. 다른 하나는 구청내에서 총무 
        과에 비해 업무 관련성으로 보아 구민회관 운영에 보다 적합한 부서의 인력으로 
        구민회관장에 보하는 안이다. 이 경우 구민회관과 관련한 업무조정건이 발생할 
        시, 최소한도의 부서별 조정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위라야 할 것이다. 어떻든 이 
        두가지 안은 구민회관의 위치를 지금에서 크게 바꾸지 않는 조건 하에서, 전문성 
        을 갖춘 구민회관 관계자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일 것이다. 
        구민회관 관계자간의 관계망 형성(세부방안 ⑤-7) 또한 향후 구민회관의 발전 
        전망을 공감해나갈 수 있는 기본틀로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가령 ‘구민회관장 
        협의회’와 같은 기구를 구성하여 정기적 모임을 갖고, 구민회관 운영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는 것외에도 구민회관간의 교류 방안 등 다각적이고 적극적 
        인 조치들을 도모하는 것도 바람직한 일로서 이와 관련한 자발적 또는 행정적 차 
        원에서의 조성 노력이 요망된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평생교육백서 1997」, 서울: 교육부. 
        김경환(1994), “사회교육시설의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청구논문. 
        김선욱(1995), “여성과 정치참여,” 「한국여성발전 50년」, 서울: 정무장관(제2) 
        실, pp. 181~222. 
        김양희·이춘아·김이선(1994), 「여성의 문화활동 현황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김정숙(편)(1992), 「여성과 정치」, 서울: 한국여성정치문화연구소. 
        김지자·정지웅(1995), 「사회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문기섭(1990), “구민회관 운영의 개선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 
        위 청구논문. 
        문유경(1997), 「1997 여성통계연보」,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박정현(1993), “구민회관의 현황 및 이용실태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백영옥(1992), “여성후보의 선거전략과 여성 유권자의 선택,” 김정숙(편), 「여성 
        과 정치」, 서울: 한국여성정치문화연구소, pp.151~163. 
        손봉숙(1997), “여성과 정치참여,” 「양성평등의식교육」, 한국여성개발원 사회교 
        육원 교육1부 교육자료, pp.14~15. 
        손봉숙·조기숙(1995), 「지방의회와 여성엘리트」, 서울: 집문당. 
        신경희(1997), 「잠재적 지역문화시설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서울시정개발연 
        구원. 
        윤중현(1993), “구민회관의 기능 설정 및 이용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연세대학 
        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미경(1994), “여성이 참여하는 지방자치,” 숭실대 기독교사회연구소(편), 「사 
        회발전을 향한 지방자치」, pp. 173~184. 
        이석호(1991), “커뮤니티 시설로서 서울시 구민회관의 수용 기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해주(1996), “사회교육 참여와 민주 시민성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장영희 외(1996), 「서울시 문화지표 설정 및 측정 연구」, 서울: 서울시정개발연 
        구원. 
        장종익(1994), “농민의 농촌을 위한 지방자치,” 숭실대학교 기독교사회연구소 
        (편), 「사회발전을 향한 지방자치」, 서울: 한울, pp.185~90. 
        정무장관(제2)실(1997), 「제1차 여성정책 기본계획」, 서울: 정무장관(제2)실. 
        정세욱(1992), “지방자치제와 여성참여,” 김정숙(편),「여성과 정치」, 서울: 한국 
        여성정치문화연구소, pp.137~149. 
        정우현(1993), 「사회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한국여성사회교육회(1996), 「여성사회교육」제3집, 서울: 한국여성사회교육회. 
        한준상(1990), 「사회교육과 사회문제」, 서울: 청아출판사. 
        현종민(1992), “한국의 정치현실과 여성,” 김정숙(편), 「여성과 정치」, 서울: 한 
        국여성정치문화연구소, pp.21~38. 
        황종건(1994), 「사회교육의 이념과 실제」, 서울: 정민사. 
        笹倉尙子·中嶋里美·管原和子(1990), 「女が政治を變える」, 東京: 新泉社. 
        神奈川縣敎育廳生涯學習部生涯學習課(編)(1993), 「かながわの生涯學習∼現代的 課 
        題に關する學習プログラム事例集」, 神奈川: 神奈川縣立かながわ女性センタ-生涯 
        學習部. 
        麻生誠(1985), 「生涯敎育論」, 東京: 放送大學敎育振興會. 
        松原治郞·鍾ケ江晴彦(1983), 「地域と敎育」, 東京: 第一法規出版株式會社. 
        岡本包治·山本恒夫(1985), 「生涯敎育のアイデイアと實踐」, 東京:ぎょうせい, 
        pp.146~147. 
        フォラム女性の生活と展望(編)(1995), 「圖表て”みる女の現在」, 京都:ミネルウ” 
        ア書房. 
        中野哲二·伊藤松彦(1988), 「地域社會敎育論」, 東京: 高文堂出版社. 
        松下擴(1993), 「住民の學習と公民館」, 東京: 勁草書房. 
        文部省(1995), 「平成5年度社會敎育調査報告書」, 東京: 大藏省印刷局, pp.9-15. 
        岩井 龍也, 國生 壽, 吉富啓一郞(編著)(1992), 「生涯學習と社會敎育計劃」, 東京: 
        學文社, pp.149~176. 
        グル-プみこし(編)(1994), 「自治本の女性政策と女性問題講座」, 東京: 學陽書房. 
        國立婦人敎育會館(1992), 「婦人の社會參加のためのプログラム開發報告書」, 東京: 
        國立婦人敎育會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