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원 교육사업의 현황과 과제
        저자 한정자/제갈정
        발간호 제052호 통권제목 1997년 제1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본원 교육사업의 현황과 과제.pdf ( 4.49 MB ) [미리보기]

        *주) 본 자료는 '96년도 교육연수부에서 실시한 교육사업을 토대로 정리한 것임. 
         
        <목 차> 
        Ⅰ. 서 론 
        Ⅱ. 교육실시 현황 
        Ⅲ. 교육과정별 교과내용 
        Ⅳ. 교육결과 분석 
        Ⅴ. 발전적인 교육을 위한 과제와 개선방안 


        Ⅰ. 서 론 

        한국여성개발원의 교육 사업은 개원 이래로 여성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본원의 
        설립 목적에 부응하는 주요 사업으로 수행되어 왔다. 본원의 교육사업은 초창기 
        이래로 주로 교육연수부가 담당하여 왔으며, 지도자연수, 교재개발(인쇄매체, 
        시청각매체), 직업 훈련, 교육프로그램 개발, 강사은행 운영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1995년 5월 직제개편으로 교육연수부의 교육프로그램개발과 
        교재개발(인쇄·시청각매체) 기능이 연구본부와 정보센터본부로 이관되고, 
        원내의 각부서별 사업과 연관되어 수행되던 직접 교육사업들을 통합하여 
        담당하게 되었다. 곧 지도자 연수와 더불어 이전에 자원개 발실에 소속되었던 
        자원활동자 교육과 각 부서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수행되던 시범교육과 
        전문교육 등을 전담하게 되었다. 

        이러한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현재 교육연수부는 3개 팀이 운영되고 있다. 
        교육Ⅰ팀에서는 지도자연수 과정을 수행하고 있으며, 교육Ⅱ팀에서는 
        시범·전문교육을 실시하며, 교육Ⅲ팀에서는 일반여성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운영하는데 현재는 자원활동자 교육을 주로 실시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본원 교육사업의 현황과 교육내용을 96년도에 수행한 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앞으로 더욱 발전적인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현재의 교육이 
        안고 있는 과제와 개선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교육실시 현황 

        '96년도에 실시된 교육연수부의 교육사업 현황은 지도자 연수과정, 
        시범·전문교육, 여성자원활동센터 관리자 교육, 수탁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그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1.지도자 연수 

        가.지도자 연수 실시 현황 
        지도자 연수과정은 본원의 설립과 함께 수행해 오던 대표적인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본 교육은 각계 각층의 중간 지도자를 대상으로 남녀평등의식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남녀평등의식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도록 하고 여성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도자 연수는 행정분야 지도자과정, 교육활동 지도자과정, 보건활동 
        지도자과정, 지역활동 지도자과정, 복지분야 지도자과정, 상담분야 지도자과정, 
        경제활동 지도자과정, 정치분야 지도자과정, 종교분야 지도자과정 등이 운영되어 
        왔는데 96년도에는 9개 분야, 12개 대상으로 12회에 걸쳐 총 553명이 교육에 
        참여하였다. 

        이들은 지도자연수 교육 수료후 여성문제에 대해 재인식하게 되었으며, 소속된 
        조직에서 남녀평등실현과 여성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할뿐더러 개인적으로는 
        가정과 주변에 남녀평등의식을 확산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96년도의 지도자 연수 실시 현황은 다음과 같다. 

        <표 1> 지도자연수 실시현황 
        --------------------+----------------------+----------+----+-----+-------- 
        과 정 명 | 대 상 | 일 자 |인원|장소 |교육형태 
        --------------------+----------------------+----------+----+-----+-------- 
        보건활동 지도자과정 |보건진료원 |3.13-15 | 49 | | 
        교육활동 지도자과정 |보육시설장 |4.24-26 | 51 | | 
        |초등학교교감 |6.12-14 | 54 | |2박3일 
        지역활동 지도자과정 |농협부녀부장 |6.19-21 | 52 |여성 |숙박교육 
        복지분야 지도자과정 |사회복지전문요원 |6.26-28 | 44 |공동 | 
        경제활동 지도자과정 |체신노조여성간부 |7. 3- 5 | 54 | 의 | 
        행정분야 지도자과정 |여성경찰간부 |9. 4- 6 | 50 | 장 | 
        |시.군.구 여성관련업무 |9.11-13 | 44 | | 
        |담당계장 | | | 
        --------------------+----------------------+----------+----+ +--------- 
        정치분야 지도자과정 |지방기초의원여성의원 |5.29-30 | 26 | |2일통근 
        |정당여성지도자 |9.19-20 | 48 | | 
        경제분야 지도자과정 |은행여성간부 |6.12-13 | 43 | | 
        --------------------+----------------------+---------------+ +--------- 
        종교분야 지도자과정 |불교여성지도자 |10.16-17 | 38 | |1박2일 
        --------------------+----------------------+----------+----+-----+--------- 
        계(12회) |553 | 
        ------------------------------------------------------+----+--------------- 

        나.지도자연수 지역회의 
        지도자 연수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후지도 및 
        관리차원에서 지역회의를 실시하고 있다. 

        지역회의는 지도자연수를 수료한 수료생을 대상으로 각 지역별로 모여 
        현장에서의 활동 상황을 파악하고, 지도자 연수 수료 후 본원의 교육결과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고, 남녀평등의식을 어느정도 확산시키고 있는지 그 정도를 
        파악해 보고, 또한 지역여성 지도자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며, 여성의식을 제고하고, 서로의 경험사례를 나눔으로써 상호발전을 
        도모하고자 실시하고 있다. 

        '96년도에는 3개지역에서 지역회의를 3회 실시하였다. 참석자 131명중 98명이 
        현장에서 지도자 연수에서 받은 교육내용을 반영하고 있다고 하였으며, 
        전달교육은 12,209명에서 실시한 것으로 나타나 여성발전 도모 및 
        남녀평등의식의 확산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참석자들은 지도자 연수 수료 직후에는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과 
        남녀평등에 대한 실천의지가 뚜렷하였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문제의식이 
        희석되어지고 여성관련 정보와 전문지식의 부족으로 전달교육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이야기하면서 재교육의 필요성을 건의하였다. 

        <표 2>지도자연수 지역회의 실시현황 
        ------------+-----+---------------------------+-----------------+---------- 
        지 역 |일자 | 대상 및 인원 | 장 소 | 형 태 
        ------------+-----+---------------------------+-----------------+---------- 
        대전.충남 | 6. 7|기본교육77-104기수료생52명 |충청남도여성회관 | 
        지역 | | ('93.4 - '95. 9) | | 
        ------------+-----+---------------------------+-----------------+ 
        전북지역 |10.11|기본교육77-104기수료생44명 |전라북도여성회관 | 1인 교육 
        | | ('93.4 - '95. 9) | | 
        ------------+-----+---------------------------+-----------------+ 
        대구.경북 |11. 8|기본교육77-104기수료생35명 |대구광역시 | 
        지역 | | ('93.4 - '95. 9) |여성회관 | 
        ------------+-----+---------------------------+-----------------+---------- 
        계(3회) | 131 명 | 
        ------------------+---------------------------+---------------------------- 

        2.시범·전문교육 

        시범·전문교육은 본원 연구본부에서 개발한 시범교육 프로그램과 이미 
        시범교육을 거쳐 개발된 교육프로그램 중 사회적 요구가 높고 시의성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전문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을 
        통한 확산효과를 높이고, 여성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96년도에는 성폭력상담원 교육과 성폭력예방지도교육의 2개 과정을 총 4회에 
        걸쳐 882명에게 교육을 실시하였다. 

        <표 3>전문교육 실시현황 
        --------------+---------------------+---------+-------+---------+---------- 
        과 정 명 | 대 상 | 일시 |인 원 | 장 소 | 교육형태 
        --------------+---------------------+---------+-------+---------+---------- 
        성폭력상담원 |성폭력특별법에서 명 |3.18-30 | 27 |여성공동 | 2주 
        교육과정 |시하고있는자격소지자 | | | 의장 |숙박교육 
        --------------+---------------------+---------+-------+---------+---------- 
        성폭력 예방 |초등학교 교감 | 10. 8 | 326 | | 
        지도 교육과정+---------------------+---------+-------+ | 
        |중학교 교감 | 10.29 | 252 | 대강당 |1일 교육 
        +---------------------+---------+-------| | 
        |중학교 학생부장 | 11.19 | 277 | | 
        --------------+---------------------+---------+-------+---------+---------- 
        계 (4회) | 882 | | 
        ----------------------------------------------+-------+---------+---------- 

        3.여성자원활동센터관리자 교육 

        현재 지역별로 213개의 `여성자원활동센터'가 개설되어 있고, 이들 센터에는 
        자원활동자를 관리·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자원활동관리자가 있다. 
        본원에서는 이들 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원활동 이론과 조직 운영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자원활동관리자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 센터간에 연계망을 
        형성하고 정보를 교류하기 위해 자원활동관리자 교육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96년도에도 연4회, 215명을 교육하였다. 

        <표 4> 여성자원활동센터관리자 교육 실시현황 
        --------------+---------------------+---------+-------+---------+---------- 
        과 정 명 | 대 상 | 일시 |인 원 | 장 소 | 교육형태 
        --------------+---------------------+---------+-------+---------+---------- 
        여성자원활동 |전국의 여성자원활동 |10.10-11 | 39 | | 
        센타관리자 |센타 관리자 |10.15-16 | 69 |여성공동 |1박 2일 
        교육 | |10.22-23 | 55 | 의장 | 
        | |1029-30 | 52 | | 
        --------------+---------------------+---------+-------+---------+---------- 
        계 (4회) | 215 | | 
        ----------------------------------------------+-------+---------+---------- 

        4.수탁교육 

        본원의 수탁교육은 교육기회의 확산과 본원 수익사업의 증대를 위해 
        위탁기관의 요구가 있을 때 실시된다. 96년도 수탁교육은 주로 여성지도자 
        수탁교육과 자원활동자 수탁교육으로 나뉘어져 이루어졌으나 97년도에는 전문 
        분야에서도 수탁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앞으로 수탁교육은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성지도자 수탁교육은 여성공무원, 여성복지상담원, 여성단체활동자 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원활동자 수탁교육은 각 지방단체에서 활동하는 
        자원활동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가.여성지도자 교육 
        여성지도자 수탁교육은 교육Ⅰ팀에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의뢰한 여성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수탁교육을 주로 담당하였으며, 교육Ⅱ팀에서는 여성단체에서 
        활동하는 임원과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수탁교육을 담당하였다. 

        96년도 여성지도자 수탁교육의 실적은 교육Ⅰ팀에서 4개 과정 7회 345명, 
        교Ⅱ팀에서 1개 과정 3회 165명을 각각 교육시킴으로써 총 5개 과정에서 10회에 
        걸쳐 5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96년도의 지도자 수탁교육 실시 현황은 <표 5>와 같다. 

        <표 5> 여성지도자 수탁교육 실시현황 
        ------------------+-------------------------+-------+----+--------+-------- 
        과 정 명 | 대 상 | 일 시 |인원| 장 소 |교육형태 
        ------------------+-------------------------+-------+----+--------+-------- 
        여성관리자교육과정|제1기내무부지방행정연수원|2.22-23| 37 | | 
        |여성간부양성반 수료생 | | | | 
        ------------------+-------------------------+-------+----+--------+ 
        여성복지상담원 |인천광역시여성복지상담원 |4.16-17| 30 | 여성 | 
        전문교육과정 | | | | 공동 |1박2일 
        ------------------+-------------------------+-------+----+ 의 | 
        여성공무원 능력 |은평구청 여성공무원 |5. 2- 3|232 | 장 | 
        향상 교육과정 | |5. 6- 7| | | 
        | |5.16-17| | | 
        | |5.30-31| | | 
        ------------------+-------------------------+-------+----+--------+-------- 
        자원봉사센타담당 |제주도 자원봉사센타 |9.11-13| 46 |국제 |2박3일 
        공무원전문교육과정|담당공무원 | | |회의장 | 
        ------------------+-------------------------+-------+----+--------+-------- 
        여성지도자과정 |음성군.여수시 여성지도자 |4.17-18| 61 | " | 
        |동해시.대구광역시 여성 |7. 4- 5| 61 |여성공동|1박2일 
        |지도자 | | |의장 | 
        |옥천군 여성지도자 |8,22-23| 37 |국제회의장 
        ------------------+-------------------------+-------+----+--------+-------- 
        계 (10회) |510 | 
        ----------------------------------------------------+----+----------------- 

        나.자원활동자 교육 
        자원활동자 수탁교육은 교육Ⅲ팀에서 담당하였으며 96년도 실적은 전국의 
        시·군·구 지방자치단체 및 여성회관 등 46개 지역에서 위탁한 자원활동자에 
        대해 총 25회 1,503명에게 교육을 실시하였다<표 6>. 

        <표 6> 자원활동자 수탁교육 실시현황 
        ---------+---------------------------------+--------+----+--------+-------- 
        과정명 | 대 상 | 일시 |인원| 장 소 교육형태 
        ---------+---------------------------------+--------+----+--------+-------- 
        자원활동 |광주광역시 자원활동자 | 4.16-17| 50 | | 
        자교육과 |강원도 여성회관 자원활동자 | 4.23-24| 80 | | 
        정 |포항시/경주시/영천시 자원활동자 | 5. 7- 8| 48 |여성공동| 
        |수원시 자원활동자 | 5. 9-10| 78 | 의장 | 1박2일 
        |안동시/영주시/문경시/홍성군 | 5.14-15| 61 | | 
        | 자원활동자 | | | | 
        +---------------------------------+--------+----+--------+ 
        |강원도/은평구 자원활동자 | 5.15-16| 61 |국제회의| 
        | | | | 장 | 
        +---------------------------------+--------+----+--------+-------- 
        |김천시/구미시/상주시 자원활동자 | 5.21-22| 52 | |1박2일 
        |전주시/대구서구 자원활동자 | 5.28-30| 55 | | 
        +---------------------------------+--------+----+ +-------- 
        |경산시/영덕군/청도군 자원활동자 | 6. 4- 5| 51 | |2박3일 
        +---------------------------------+--------+----+ +-------- 
        |군위군/의성군/청송군 자원활동자 | 6.11-12| 51 | | 
        |고령군/성주군/칠곡군 자원활동자 | 6.18-19| 54 | | 
        |예천군/봉화군/영양군 자원활동자 | 6.25-26| 54 | | 
        |평팩시/목포시 자원활동자 | 6.27-28| 64 | 여성 |1박2일 
        |울진군/울릉군/인천남구 자원활동자| 7. 2- 3| 55 | 공동 | 
        |하남시/철원군/장성군/인천남동구 | 7. 9-10| 48 | 의 | 
        | 자원활동자 | | | 장 | 
        |보은군/목포시 자원활동자 | 7.11-12| 57 | | 
        |나주시/안산시 자원활동자 | 7.15-16| 65 | | 
        |부산광역시여성회관/공주시청 | 8.20-21| 75 | | 
        | 자원활동자 | | | | 
        |안산시/인천광역시 부녀복지관 | 8.29-30| 70 | | 
        | 자원활동자 | | | | 
        |광주군/강원도/은평구자원활동자 | 9. 5- 6| 56 | | 
        |울산시/전북여성회관자원활동자 | 9.12-13| 67 | | 
        |경기북부출장소자원활동자 | 9.17-18| 80 | | 
        |경남여성회관/군포시 자원활동자 |10.14-25| 45 | | 
        |대구광역시/대구동구 자원활동자 |11. 5- 6| 79 | | 
        |당진군/무안군 자원활동자 |11.12-13| 47 | | 
        ---------+---------------------------------+--------+----+--------+-------- 
        계 (25회) |1503| 
        ----------------------------------------------------+----+----------------- 


        Ⅲ. 교육과정별 교과내용 

        본원이 운영하는 교육과정별 교육내용은 교육목적, 교육대상의 특성, 사회적 
        요구 등을 반영하여 구성하고 있다. 모든 교육에서 기본적으로 남펴평등의식을 
        함양하고 여성의 지도력을 향상시키는 교육내용을 포함하며 동시에 전문성 
        향상도 도모하고자 한다. '96년도 본원에서 실시한 교육과정별 교육내용을 
        살펴보며 다음과 같다. 


        1.지도자 연수 

        지도자 연수과정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영향력이 큰 각계 각층의 
        중간지도자들에게 남녀평등의식을 심어줌으로써 남녀평등사회 구현을 도모하는데 
        있는만큼 그에 적절한 교육 내용을 구성하여 강의와 토론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여 남녀평등의식의 제고를 꾀하고 있다. 또한 여성들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도력 함양이나 전문성 개발 분야의 교과들도 포함시키고 있다. 

        총 교육시간은 23-24시간 범위내에서 강의, 토론 및 발표, 시청각매체 이용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96년도에 실시된 지도자연수의 교육내용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7>지도자 연수 교육내용 
        -----------------+-----------------------------------------+--------------- 
        분 야 | 교 과 목 | 교육방법 
        -----------------+-----------------------------------------+--------------- 
        남녀평등의식 | 남녀평과 사회발전 | 강의 
        | 여성문제에 대한 이해 | " 
        | 토론:여성문제 함께 생각해 봅시다. | 토론및발표 
        | 성차별 극복방안 | " 
        | 분임토의:여성발전을 위한 방안 연구 | 분임연구 
        -----------------+-----------------------------------------+--------------- 
        사회의식 및 | 세계화와 여성 | 강의 
        사회문제해결 | 여성관련법 | " 
        능력함양 | 사회변화와 여성의 역할 | " 
        | 비디오:대중매체와 여성 | 시청각 
        -----------------+-----------------------------------------+--------------- 
        지도력 함양 | 여성과 리더십 | 
        | 조직관리와 리더십 | 강의 
        | 인간관계의 이론과 실제 | 
        | 인간관계와 대화기법 | 
        | 인간관계론 | 
        ----------------+-----------------------------------------+--------------- 
        직무능력, | 상담의 이론과 실제 | --+ 
        전문성 개발 | 지역의료체계와 보건진료원 | | 
        | 유아교육에서의 평등교육의 실제 | | 
        | 보육시설정책 및 관련법 | | 
        | 아동의 성역할 사회화 | | 
        | 한국농촌사회 변화와 농촌여성의 문제 | | 
        | 농촌여성을 위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편성| | 
        | 지도사업 개선방안 | | 
        | 여성복지 | | 
        | 사회복지정책 방향 | | 
        | 노조 여성운동의 방향 | |강의 
        | 직업의식 | | 
        | 성폭력 실태와 대책 | | 
        | 여성관련 범죄의 사례 및 대응의 실제 | | 
        | 여성정책의 변화와 발전 | | 
        | 지방행정감사의 실제 | | 
        | 생활정치와 여성의원의 역할 | | 
        | 여성의 정치참여 | | 
        | 여성정책의 현황 및 발전방향 | | 
        | (여성정책에 대한 이해) | | 
        | 지방재정의 확충방안 | | 
        | 여성주의 상담의 개념과 실제 | | 
        | 정당조직과 여성 리더십 | | 
        | 불전에 보이는 여성에 관한 문제 | ---+ 
        | 정보교환 시간 |토론및발표 
        | 비디오:내 몸은 내가 지켜요 | 시청각 
        | 영화:사랑과 추억 | " 
        -----------------+-----------------------------------------+--------------- 
        기 타 | 만남의 시간 |레크리에이션 
        -----------------+-----------------------------------------+--------------- 
        2.시범·전문교육 

        '96년도의 시범·전문교육은 2주과정의 성폭력상담원 교육과 1일교육인 성폭력 
        예방지도교육의 2개 과정이 실시되었다. 

        가.성폭력상담원 교육과정 
        성폭력상담원 교육은 성폭력특별법에서 소양분야 6시간, 전문분야 40시간, 
        기타 18시간의 총 64시간 교육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원에서는 법이 
        정한 소양·전문·기타 분야의 교과목은 물론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분임토의, 
        현장견학, 사례발표 등을 포함시켜 총 69.5시간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96년도에 실시한 성폭력 상담원 교육의 교육내용은 <표 8>과 같다. 

        <표 8>성폭력상담원 교육내용 
        -----------+----------------------------------------------+---------------- 
        분 야 | 교 과 목 | 교육방법 
        -----------+----------------------------------------------+---------------- 
        소양분야 | 여성문제의 본질 | 
        | 성문화와 성폭력 | 강의.토론 
        | 성폭력의 실태와 대책 | 
        | 여성과 사회복지 | 
        -----------+----------------------------------------------+---------------- 
        전문분야 | 강의·토론전문분야여성상담의 이론 | 
        | 여성상담의 실제 Ⅰ, Ⅱ | 
        | 성폭력상담의 일반적 특징 | 
        | 성폭력범죄관련 법률해설 Ⅰ, Ⅱ | 
        | 성폭력사건의 처리과정 | 강의.토론 
        | 성폭력관련 산부인과 상식 | 
        | 성폭력관련 정신과 상식 및 사례 연구 | 
        | 성폭력상담 사례 연구 Ⅰ, Ⅱ, Ⅲ | 
        | 성폭력상담의 서비스 체계 | 
        | 성폭력 상담소 운영과 부녀복지 | 
        -----------+----------------------------------------------+---------------- 

        나.성폭력 예방지도 교육과정 
        성폭력예방지도교육은 청소년들을 성폭력 피해에서 보호하고 올바른 성문화를 
        육성하기 위해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는데 교육에 참여했던 교사들은 
        앞으로 전교사를 대상으로 확대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성폭력예방지도교육의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표 9> 성폭력예방지도 교육내용 
        -----------------+------------------------------------+-------------------- 
        분 야 | 교 과 목 | 교육방법 
        -----------------+------------------------------------+------------------- 
        전 문 분 야 | 성문화와 성폭력 | 강의 
        | 성폭력 실태 및 대책 | " 
        | 청소년 성폭력 대처의 실제 | " 
        | 학교 성교육의 방향 | " 
        | 비디오:내 몸은 내가 지켜요 | 시청각 
        -----------------+------------------------------------+-------------------- 

        3. 여성자원활동센터 관리자교육 

        여성자원활동센터 관리자교육은 자원활동자에 대한 조정·관리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원활동 관리자에 대한 교육으로 자원활동과 관련된 이론, 
        사회변화와 추세, 자원활동 조직과 운영에 대한 교과목을 편성하여 이들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주력하였다. 

        <표 10>여성자원활동센터 관리자 교육내용 
        ----------------------------------------------------+--------------------- 
        교 과 목 | 교육방법 
        ----------------------------------------------------+--------------------- 
        21세기 사회변화와 여성자원활동자 | 강의 
        (지역사회발전과 여성역할) | 
        자원활동현황과 과제 | " 
        자원활동조직 활성화 방안 | " 
        여성자원활동센터 운영방안 | " 
        자원활동관리사례 | " 
        센터운영사례발표 | 사례 발표 
        분임토의:자원활동센터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토의 및 발표 
        센터운영에 대한 의견 교환 | " 
        레크리에이션 | 실습 
        비디오:그대의 침묵을 말하라 | 시청각 
        ----------------------------------------------------+---------------------- 

        4.여성지도자 수탁교육 

        수탁교육은 본원의 교육 기본방향과 위탁기관의 교육목적이 일치하도록 교과를 
        편성하고 있다. 

        지도자 과정의 경우 지도자 교육을 통한 남녀평등의식 제고와 확산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내용과 위탁기관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향상과 
        전문성 및 지도력 개발을 이룰수 있는 교과를 적절하게 편성하고 있는데 
        '96년도에 실시된 교육 내용은 <표 11>과 같다. 

        <표 11>지도자과정 교육내용(수탁교육) 
        ---------------+----------------------------------------------+----------- 
        분 야 | 교 과 목 | 육방법 
        ---------------+----------------------------------------------+------------ 
        남녀평등의식 |남녀평등과 사회발전 |강의 
        |여성문제에 대한 이해 | " 
        |지역사회발전과 남녀평등 | " 
        |토론:여성문제 함께 생각해 봅시다. | 토론 
        | 성차별 극복방안 | " 
        |분임토의:여성발전을 위한 방안 연구 | 분임연구 
        |비디오:현대사회와 가사노동 | 시청각 
        ---------------+----------------------------------------------+------------ 
        사회의식 및 |세계화와 여성 | 강의 
        사회문제해결 |비디오 : 대중매체와 여성 | 시청각 
        능력함양 | | 
        ---------------+----------------------------------------------+----------- 
        지도력 함양 |여성과 리더쉽 | 강의 
        |지역사회와 여성의 리더십 | " 
        |인간관계와 대화기법 | " 
        |인간관계론 | " 
        |인간관계 훈련 | " 
        직무능력, |상담사례연구 | " 
        전문성 개발 |성폭력의 실태와 대책 | " 
        |여성상담의 이론 | " 
        |가족치료기법과 실제 | " 
        |상담면접 기법 | " 
        |직업의식 | " 
        |정보화 사회와 창의력 개발 | " 
        |여직원 능력개발 | " 
        |자원활동의 이론과 실제 | " 
        |자원활동의 현황과 과제 | " 
        |자원활동 운영의 실제:관리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 " 
        |자원활동 관리사례 | " 
        |자원봉사센터 운영방안 | " 
        |자원활동 조직 운영의 활성화 방안 | " 
        |직업의식 개발 실습 | 실습 
        |비디오:여직원 능력개발 여성과 자원활동 | 시청각 
        |분임토의:여성공무원의 자세와 역할 | " 
        | 여성상담원의 자세와 역할 | 토의 
        | 자원활동관리자의 역할 | " 
        |선배와의 대화 | " 
        ---------------+----------------------------------------------+------------ 
        기 타 |만남의 시간 |레크리에이션 
        ---------------+----------------------------------------------+------------ 

        자원활동자교육은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이다. 따라서 
        교육내용도 자원활동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 자원활동자의 역할, 자원활동자 
        사례발표, 역할극, 현장견학 등으로 구성하여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편성하고 있다. <표 12 > 

        <표 12>자원활동자 교육내용(수탁교육) 
        --------------+-----------------------------------------+----------------- 
        분 야 | 교 과 목 | 교육방법 
        --------------+-----------------------------------------+------------------ 
        남녀평등의식 | 자원활동현황과 과제 | 강의 
        | 지방자치발전과 여성역할 | " 
        | 지역사회발전과 여성역할 | " 
        | 세계화와 여성 | " 
        | 환경보호와 자원활동자의 역할 | " 
        | 모범자원활동 사례발표 Ⅰ,Ⅱ | 사례발표 
        | 비디오:자원봉사의 길 | 시청각 
        | 레크리에이션 | 실습 
        | 자원활동 체험 사례발표 | 발표 
        | 역할극 발표 | 역할극 
        | 현장견학 | 견학 
        | 종합토론 | 토론 및 발표 
        --------------+-----------------------------------------+------------------ 


        Ⅳ. 교육결과 분석 

        교육생들의 교육평가 설문서 분석을 통해 교육전반에 대해 분석을 
        시도하였으나 각 팀별, 각 교육과정별로 교육대상의 특성, 교육기간, 교육내용이 
        다르고, 그에 따라 평가방법과 설문내용이 다르며 평가척도가 다르기 때문에(5점 
        척도, 4점 척도) 통일된 분석은 불가능하였다. 따라서 가능한 범위내에서 
        교육과정별로 비슷한 문항끼리 묶어서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1.교육만족도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표 13>과 같다.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대체로 
        90% 이상으로 높은 비율을 보여주는데 특히 지도자 수탁교육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 

        지도자연수 평가에서 토론시간에 교육생들의 참여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어느 
        정도 의견발표를 하였는지에 대해서 물어 본 결과 비교적 활발하게 하였다고 
        응답하고 있었다. 그러나 일부 교육생들은 토론 시간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본 교육을 
        권유하겠는가를 물어 본 결과 모든 교육에서 평균 95% 이상이 권유의사를 밝히고 
        있어 본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교육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의사가 있는지를 물어 본 
        항목에서도 평균 95%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어 본 교육의 확산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표 13>본원 교육에 만족하는 정도 
        -------------------------------------------------------------------------- 
        구 분 만족한다는 응답의 평균값, 비율 
        --------------------------------------------------------------------------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지도자 연수 평균4.78 
        사회단체 지도자 교육 97.0% 
        지도자 수탁교육 99.1% 
        성폭력 예방교육 86.8% 
        자원활동 관리자 교육 평균4.14 
        자원활동 수탁교육 평균4.19 
        -------------------------------------------------------------------------- 
        토론시간의 의견발표에 지도자 연수 평균4.00 
        대한 만족도 사회단체 지도자 교육 75.2% 
        지도자 수탁교육 85.6% 
        --------------------------------------------------------------------------- 
        본 교육을 다른 사람에게 지도자 연수 평균4.87 
        권유하겠다는 정도 사회단체 지도자 교육 97.4% 
        지도자 수탁교육 98.2% 
        자원활동 관리자 교육 98.0% 
        자원활동자 수탁교육 89.3% 
        -------------------------------------------------------------------------- 
        본 교육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지도자 연수 평균4.74 
        전달의사 정도 사회단체 지도자 교육 97.4% 
        지도자 수탁교육 97.9% 
        -------------------------------------------------------------------------- 
        *평균값은 3점을 기준으로 5점에 가까울수록 매우 만족할 것으로 봄. 


        2.교육목표 달성도 

        본원 교육의 목표 달성에 대한 의견은 남녀평등의식의 함양, 사회문제인식 및 
        해결 능력 향상, 교육후 역할 수행에의 도움 정도로 파악하였는데 그 결과는 <표 
        14>와 같다. 

        본 교육을 통해 남녀평등의식 함양에 도움이 되었는가에 대해서는 지도자 
        교육과정에서만 질문하고 있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 90%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동참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응답이 90% 이상이며, 교육 후 가정·지역 사회·직장에서 역할을 
        보다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는 교육생이 90%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어 전체적으로 본 교육의 목표를 충분히 달성한 것으로 보여진다. 

        <표 14>교육목표 달성에 대한 만족 정도 
        -------------------------------------------------------------------------- 
        구 분 만족한다는 응답의 평균값, 비율 
        -------------------------------------------------------------------------- 
        남녀평등의식 함양에의 도움정도 지도자 연수 평균 4.71 
        사회단체 지도자 교육 91.7% 
        지도자 수탁교육 97.6% 
        --------------------------------------------------------------------------- 
        사회문제 인식과 문제해결을 위한 지도자 연수 평균 4.45 
        동참능력 사회단체 지도자 교육 93.4% 
        지도자 수탁교육 97.3% 
        --------------------------------------------------------------------------- 
        가정, 직장, 지역사회에서의 지도자 연수 평균 4.46 
        역할수행에의 도움정도 사회단체 지도자 교육 93.8% 
        지도자 수탁교육 97.4% 
        --------------------------------------------------------------------------- 
        *평균값은 3점을 기준으로 5점에 가까울수록 매우 만족한 것으로 봄. 


        3.교육기간, 일정, 인원, 교과목에 대한 평가 

        가.교육기간에 대한 평가 
        본원에서 실시하는 교육의 교육기간은 교육과정에 따라 1일, 1박 2일, 2박 
        3일, 2주일 등으로 다르나, 대부분의 교육생들은 각각의 교육과정별로 
        교육기간에 대해 적절하다고 평가하였으나 일부 교육생들은 교육기간이 더 
        길어야 한다고 평가한 경우도 있다 . 

        나.교육일정에 대한 평가 
        교육일정에 대한 평가에서 대체로 적절하다고 평가하였다. 그러나 교육일정에 
        대한 제안을 살펴보면 1개 강좌의 시간이 너무 길다거나, 분임토의 시간이 
        충분하지 못했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는데 교육 효과를 위해 고려해 보아야 할 
        제안인 것으로 보여진다 . 

        다.교육인원에 대한 평가 
        교육인원에 대해서는 대체로 80% 이상의 만족률을 보여주고 있으나 
        제안사항으로는 교육 효과를 위해 교육인원을 줄였으면 좋겠다는 제안과 더 많은 
        사람에게 교육 기회를 주기 위해 늘렸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공존하고 있었다. 

        라.교과목 편성에 대한 평가 
        교과목 편성에 대해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지도자 
        수탁교육과 자원활동자 수탁교육의 경우에 교과목 편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단체 지도자 수탁교육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15>교육기간, 일정, 인원, 교과목에 대한 평가 
        -------------------------------------------------------------------------- 
        구 분 만족한다는 응답의 평균값, 비율 
        -------------------------------------------------------------------------- 
        교육 기간 지도자 연수(2박 3일) 평균 3.92 
        사회단체 지도자(1박 2일, 2일통근) 58.9% 
        지도자 수탁교육(1박 2일) 76.9% 
        자원활동 관리자 교육(1박 2일) 62.3% 
        자원활동자 수탁교육(1박 2일, 2박 3일) 71.9% 
        -------------------------------------------------------------------------- 
        교육 일정 지도자 연수 평균 4.10 
        사회단체 지도자 교육 56.9% 
        지도자 수탁교육 89.1% 
        -------------------------------------------------------------------------- 
        교육 인원 지도자 연수 평균 4.52 
        사회단체 지도자 교육 80.3% 
        지도자 수탁교육 85.7% 
        -------------------------------------------------------------------------- 
        교과목 편성 지도자 연수 평균 4.43 
        사회단체 지도자 교육 80.7% 
        지도자 수탁교육 93.9% 
        자원활동 관리자 교육 평균 4.16 
        자원활동자 수탁교육 평균 4.49 
        -------------------------------------------------------------------------- 
        *평균값은 3점을 기준으로 5점에 가까울수록 매우 만족한 것으로 봄. 

        4.기타 

        지도자연수의 경우 교육전과 교육 후 두차례에 걸쳐 남녀평등의식에 대한 
        질문을 함으로써 남녀평등의식의 변화를 살펴본 바 교육전 4.24에서 교육후 
        4.40으로 남녀평등의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여성자원활동센터 관리자교육의 경우 자원활동관리자로서 얼마나 도움을 
        받았는가에 대해서는 98.5%가 도움을 받았다고 응답하고 있으며 자원활동자 
        수탁교육의 경우에는 교육을 받은 후 자원활동자로서의 의식의 변화를 느꼈다는 
        응답이 99.1%로 나타나 각 교육과정별로 본원 교육의 효과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Ⅴ. 발전적인 교육을 위한 과제와 개선방안 

        지금까지 본원 교육연수부의 교육 현황과 교육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교육 
        수료자들은 본원 교육에 대해 대부분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앞으로 
        더욱 본원의 교육을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 보완하거나 개선하여야 할 점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 


        1.교육자체의 문제 

        가.교육방법의 다양화 
        본원의 교육은 강의, 분임연구 및 발표, 집단토론, 역할극, 정보교환, 영화와 
        비디오 감상 등의 시청각 매체 활용 등 교육 방법의 다양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가장 중심이 되는 교육방법은 역시 강의라 할 수 있다. 

        강의는 그 분야의 전문가로 하여금 교육생들에게 전문 지식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강의는 배워서 실제 적용하도록 하는 
        `인지적 목표'에 도달하기에는 가장 낮은 수단으로 밝혀지고 있는 바 학습효과를 
        얻기 어려운 한계를 가진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문지식 전달 
        교육과목도 강의중심에서 탈피한 실습, 시청각 자료의 활용, 경험사례 나누기 
        등의 참여의식 교육방법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나.교육생 수의 적정화 
        위에서 지적한 교육 방법의 다양화 문제는 교육인원의 문제와 연결된다. 
        본원의 한 과정당 교육생 수는 적게는 30명에서 많게는 300여명에 이르며 
        대부분의 경우 60명 이상으로 구성되고 있으므로 참여식 교육방법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무리이다. 

        따라서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과정별로 적절한 교육생의 구성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물론 소규모 교육생의 구성에는 예산의 문제가 따르고,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목표에는 부합되지 못하는 
        점은 있으나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 과정당 교육생의 규모를 축소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다.평가 방법의 다양화 
        본원의 교육 평가는 설문지 조사를 통해 실시하고 있다. 설문지 조사는 다수를 
        대상으로 단시간에 보다 객관적으로 교육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으며, 모든 
        대상에게 표준화된 평가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그러나 대상의 학력 수준이 낮거나 연령층이 높아서 설문지 조사에 응하기 
        어려운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고, 피교육자들은 평가자가 원하는 답이 
        무엇인지를 감안하여 평가하는 경향을 갖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설문지 조사외에 피교육자의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주관적인 
        평가방법을 병행 할 필요가 있다. 남녀평등의식 교육의 경우 현재와 같은 수료 
        후 즉시 평가이외에 1- 2년, 또는 3-4년 정도의 시간이 흐른 후 수료자들이 
        현장에서 활동에 참여하면서 교육전보다 실제 어떻게 태도가 변화되었는지를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 앞으로 교육 현장의 사정을 고려하여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가 될 것인가에 대해서 심도있게 
        연구해야 할 것이다. 


        2.교육 담당자 보강 및 훈련 

        현재 교육연수부는 심각한 인력 부족을 해소하여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오늘날 여성 회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본원에서도 
        여성사회교육원의 설립이 논의되고 있으나 정작 여성교육을 담당해야 할 
        인력보강에 대해서는 그다지 심각하게 논의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본원 교육이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명실상부한 여성사회교육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인력만으로는 크게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여성사회교육의 중심체적 역할과 다양하고 변화된 교육과정을 수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인력보강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교육담당자의 전문화도 이루어져야 한다. 본원의 교육담당자는 
        교육프로그램의 기획·편성, 강사섭외, 교육진행, 교육 평가까지 교육의 
        전과정을 운영해야 하는 전문성이 요구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나, 실제 
        인력배치에 있어서는 이러한 전문성이 제대로 고려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원이 전문적인 여성 사회교육기관으로 발전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의 수적인 보강과 함께 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국내외의 련기회를 부여하여야 할 것이다. 


        3.교육시설의 보완 

        현재 본원의 교육은 여성공동의 장 교육관과 기숙사를 활용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여성공동의장 건립으로 그동안 부족하였던 교육장 문제는 해소되었으나 
        협소하고 낙후된 기숙사 시설로 원활한 교육이 어려운 실정이다. 예컨데 '97년 
        자원활동자 수탁교육의 경우 교육요구는 폭발적이나 본원 기숙사 시설의 
        부족으로 1월 3일 시무식과 함께 교육신청 접수를 시작하여 1월 5일 46지역 
        15회의 1년치 교육을 마감할 수 밖에 없었다. 

        더욱이 교육기자재의 경우 OHP, 슬라이드, 비디오, T.V 모니터 등의 부족으로 
        교육 때마다 교육장소로 이동시켜야 하는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 따라서 보다 
        원활하게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장마다 기본적인 교육 
        기자재가 비치되어 있어서 언제나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되어야 한다. 

        본원의 교육이 보다 발전적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 담당인력의 보강과 
        전문성 확보, 교육시설 및 기자재의 완비 등 제반 요소가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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